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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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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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레기가 최애캐 루시안이 안타까와 써보는 공략(템트리 위주)..

- Wginven1(2016-12-07, 조회수: 4853)

 안녕하세요.


현재 골드 지박령인 한 유저입니다..


요즘 루시안이 원딜승률도 꼴찌고 순간 cc 한타 메타, 탑,미드 포킹 혹은 

주 원딜(진, 이즈, 베인 등)에 이리치이는 모습이 안타까와 

나름 써보고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하는 템트리를 주워와 써봅니다..


이 템트리는 제가 발견,발명한것까진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쓸만한것같아 써볼게용.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8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0.72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727 IP
룬은 그냥 일반 원딜룬 쓰시면됩니다.

문양에 공속이나 쿨감 박으시던데, 현재 서폿패왕 브랜드 카르마 자이라가 너무나도 아프니 전 못끼겠어요 엉엉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도 일반 루시안, 혹은 원딜 마스터리 쓰시면되요.

흉포에 환희는 좋긴한데, 열광이 체감이 되는지라 전 열광을 씁니다.

요즘 결의에 12포 많이 투자하시던데..

솔직히 전 시즌6 초부터 18/0/12로 써왔는데

손가락 딸리고 봇cs지박령이되는 우리 심해원딜 특성상 별로 안좋아요.


18/12/0에 비해 뭐가 안좋냐


1. '위험한게임'으로 인한 슈퍼세이브가 너무나도 아깝습니다.
  요즘 바텀 서폿패왕 브랜드자이라카르마 점화들고올때 많은데, 
  2렙 영혼의 딜교후 이길때 점화걸려도 위험한게임으로 살아나는 경우가 종종있어요.
  한타때는 말할필요도 없고요, 어쩌다 5어시라도 하게되면 진짜 못해도 최대체력의 10%는 차는건데,
  정말 이게 너무아까워요. '아 책략찍었음 사는건데'라고 느낀적이 한두번이아니더라고요.

2.'통찰력'의 스펠시간 단축, 그거 라인전만 넘기면 결국엔 '있냐, 없냐'의 차이일뿐 30~45초 줄인다고 
  크~~~게 달라지진 않습니다.
  물론 통찰력으로인한 15%스펠쿨감이 확실히 체감이 될정도지만, 결국 라인전만 잘넘기면 스펠시간은 
  그렇게 신경쓰이진 않더라고요.
  게다가 이특성과 같은 레벨인 무자비가 딜링에 있어 체감이 안되는편도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뭐 나머지 비전투시 이속증가+10, 비스킷은 솔직히 별로 도움은.. 비스킷이 라인전에서 딸피때 먹으면 간신히 살 때 
있긴하다만 그렇게 체감은 안되서 뺍니다.

90%이상 힐점멸.

봇에 애쉬레오나가 상대라거나, 가끔 애니같은 한번의 cc만 넘기면 되는 판에서는 
전 서폿한테 힐들어달라하고 제가 정화듭니다. 
아, 탑리산드라, 정글 세주같은 탑미드정글에서 두가지이상이 cc가 있을때도요. 근데 아주 가끔 정말 불안할때만.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15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95/125/155/185/21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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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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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뭐 다들 아실테니.. 밑에서

스킬 활용 팁

 정말 'e평평q' 이거에 한번에 죽을피아니면 선e 자제하시고 앞대쉬 하지마세요.


전 보통 라인전때나 한타때도 w부터 묻히고 콤비네이션 돌립니다


w평평(이속증가)-q평평 OR (상대 스킬, cc가 날아노는게 보인다면)e평평-쭉~


 

e는 평타패시브 3~50%한번 넣자고 쓰는 딜링기가 아니라 '생존기'라는걸 명심해두셔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솔직히 이전까지 것들은 롤이 1~2년된 신생게임도 아니고, 다들 아시는거라 생각하며

본 공략의 본론인 템트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정수-인피-블클-헤르메스-가엔-광전사'  입니다.
 물론, 여기서 2코어 정수인피 까진 무조건 고정이구요.

[3코어부터는]
상대 cc에 한방 맞으면 즉사다 ->헤르메스

cc는 어떻게 해볼만한데 탱커가 미쳤다 ->블클 

cc고 탱이고 암살자가 뒤지게 아프다 ->가엔(혹은 벤시, 란두인) 가시면 됩니다.
(물론, 가엔가시면 딜량은 정말 안습이됩니다.. 하지만 일단 우린 원딜, 일단 살고봐야죠.)
 

 자 그럼 여기서 템을 '왜 이렇게 가느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1. '모든 걸 갖출 수 있다'
    2. '1로 인해 굉장히 안정적이다'  이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치명타 40%, 쿨감 40%(정수인피20%+블클20), 공속 35%, 
방관 30%, cc해제용 수은, 생존템 가엔(혹은 벤시, 란두인)..

-원딜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출 수 있습니다.-

쉽게 다른템트리, 대표적으로 요블트리와 정수공속트리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요블

 요블트리의 장점은 '초반의 강함, 7롱소드 구매로 인한 라인전 딜로스 無, 요우무 액티브로 인한 이속증가'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3코어기준 요블+공속템 기준 딜이 제일 약한게 사실입니다. 
탱커한테 쎄지않냐 하시는데 확실히 제일 약합니다 3코어기준. 왜냐 치명타가 30%밖에 안되고 인피도 없으니까요.
이게 방관이 아무리깎여도 10방 때리면 1300%들어가는건데, 정수공속인피트리는 10방때리면 2050%고,
위 템트리, 정수인피트리는 10방 때리면 1600%가 들어갑니다. 
각각 750%, 300%의 차이를 방관 좀 깎는다고 메꿀수가 없더라고요.

 게다가, 요블+공속+인피로 4코어를 가게되면 헤르메스냐 가엔이냐 둘중 택1에 놓이게됩니다.
(물론 풀템전 5판 중 1판될까말까지만, 풀템전이 이기면 제일 짜릿하잖아요.)
 이때 '헤르메스냐 생존템이냐' 택1을 하게되는건 정말 곤란할때가 있더라구요.

 위템트리는 그런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뭣하면 둘다가면 되니까요.


 2. 정수공속

 정수공속트리의 장점은 3코어 기준 가장 셉니다. 정말 3코어 기준 개쎕니다. 인피를 갈 시 치명타 70%에 치명타 추가피해량 50%합쳐지면, 위에서도 썼듯이 10방에 2050%입니다.
이건 요블트리와 비교해도 탱커건 암살자건 다 씹어먹는 딜량입니다.
 (아 물론 우리팀이 올에이디라 상대 탱커가 '얼심-닌탑-란두인-가갑'이렇게 나왔다면..
  이건 그냥 어떤 템트리건, 어떤 원딜이건(베인,코그모 빼곤) 답이 없는 상황이니 제외하고요.)

근데 이 템트리 또한 요블트리처럼 택1의 기로에 빠집니다.

이미 3코어가 나온상황에서 상대탱커가 위협적이면 라위를 가야하고, cc가 무서우면 헤르메스를 가야합니다.
암살자가 너무크면 생존템을 가야하고요.
근데 요즘엔 3가지 다 해당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럴때 또 마지막 2코어중 1개를 택1해야 합니다.

 위템트리는 그런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뭣하면 둘다가면 되니까요.
 
 제가 위 템트리를 써보면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위에서도 썼듯이 이겁니다.
아 물론 깨알같은 장점이 하나 더있습니다. 다른 템트리는 공속템이 껴서 궁뎀에 딜로스가 좀 끼는데,
이템트리는 (생존템제외) 올공템으로인한 궁 데미지가 정말 가장 강력합니다.
보통 공격력이 60에서 많게는 80까지 차이가 나는데, 루시안 궁계수는 4/5/6 총공격력이니, 
숫자로만 쳐도 11렙 기준 궁뎀이 300가량 차이가 나며, 풀템시 최대차이는 480까지 차이가 납니다. 
물론 상황따라 다르지만 궁뎀하나만큼은 요블보다도 살짝많이 들어가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다 갖출 수 있다.'

이게 정말 풀템전때 어찌나 듬직한지 모르실겁니다. 진짜 다 갖출수 있으니까, 방관도 어느정도 깎여서 탱커도 괜찮게 잡고, cc도 풀리고, 암살자로부터 한텀 살수있고.. 진짜 정말 풀템나오면 너무 좋습니다.
 

근데 '그럼 단점을 느낀것은 없냐?'라고 물으신다면.. 많습니다.. 2가지+@로다가요..


  단점 

 1. '다 갖출 있다'

 이해가 쉽게 비교하자면 오버워치의 솔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힐, 딜, 좋은 궁극기 다 갖추고 있지만, 어느 한 방면, 한 때에 특출나지 못하죠. 이템트리가 그래요..
 초반엔 요블에 딸리고, 중후반엔 정수공속에 딸립니다.
어느 한때에 특출나게 딜이 잘 들어간다는 느낌은 안드실겁니다.


 2. '템이 하나같이 다 드럽게 비싸다'

위에 다른 템트리와 비교시 3코어 기준으로 잡고 얘기했는데..그건 그냥 말편하게 하려 한 소리고..
이 정수인피트리의 3코어 정수인피블클의 가격은 10300골드 입니다. 
3코어 헤르메스는 10800골드고요. 여기에 신발값을 더 하면 각각 11400골드, 11900골드겠네요.

근데 요블 3코어는? 요우무가 2900골드가 되었고 블클은 3100골드, 공속템이 2600원이라 치면 -> 8600골드
 정수공속 3코어는? 정수+인피 7200골드+2600골드 -> 9800골드
 둘다 신발까지 쳐도 각각 9700골드, 10900골드

 결국 본공략 템트리는 3코어 기준 요블트리와는 못해도 1700, 최대 2200골드 차이이고
정수 공속트리와는 500~1000골드 차이입니다.

 게다가 공속템의 부재로 dps도 딸립니다. 물론 루시안이기에 광전사하나만 있어도 되는거고
 애초에 전 '1공속템 +쿨감신' 유저였던지라 차이가 별로없지만, 광전사+공속템 쓰시던 분들은 많이 답답하실겁니다. 

 이것에 이어서 덧붙이는 식으로 쓰자면,


 2-1. '이로 인한 딜로스가 어마어마하다'

 골드로만 따져도 3코어기준 요블과는 'BF+@'가 차이나며, 정수 공속과는 곡괭이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근데 말로만해도 이정도차이면 정말 크게느껴지는데, 실제해보시면 정말 토나옵니다.
 정수인피 꾸역꾸역만들어서 3코어째 올리려는 순간, 킬많이 먹거나 미칠듯한 라인, 정글클리어 하지 않는 
이상, 정말 토나오게 딜로스 느껴집니다.

 왜냐? 요블트리는 이제 공속템 올리면서 가뜩이나 높은 방관에 dps까지확보하게됩니다. 
       정수트리는? 3코어올리는 과정이 인피..말이 필요없죠. 공속템으로 인한 dps는 이미 확보됐고요.

근데 본템트리는.. 3코어가 요블 혹은 시미터인데.. 둘중 뭘가더라도 딜로스가 정말 많이 느껴집니다.
특히 수은장식띠를 먼저올려야 될경우, 다른템트리와 3코어 올리는 과정 비교시 진짜 엄청난 딜로스가 느껴집니다. 
물론 다른 템트리에서도 수은장식띠를 3코어의 첫시작으로 올려야 될때가 있을테지만, 이 템트리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인피를 2코어로 뽑는과정에서 다른 템트리와 비교시 3코어 시작이 확연히 늦어집니다..
이로 인해 딜로스가 정말 3코어 들어갈때 어마어마합니다. 
3코어로 블클을 가더라도, 블클이 나오기 전까지, 즉 3100골드를 다 벌기전까지 정말 딜로스 심합니다.
블클이 나오면 좀 덜해지긴하죠. 근데 이때 이미 다른 두가지 템트리들은 3코어 +못해도 곡괭이, 
심하면 BF+곡괭이거든요.. 정말 2코어 넘어가서 3코어 올리기 시작할 때 딜로스 오집니다..

 즉, 본공략 템트리의 단점 2가지를 합해보면 결국 위에서도 써있듯이 이겁니다.

 '초중후반 어느한때에 특출나게 이득을 챙길 구간이 없다'

여기까지 보셨다면 정말감사드리지만 이런생각이 드실겁니다.

 '루시안은 초반 이득보고 스노우볼(까진 아니더라도 이득본걸로 계속 유지) 굴리는건데 그럼 뭔소용?'

물론 맞는말이지만.. 요즘 그게 잘안되죠? 
브랜드 자이라 카르마 등 짤포터들의 견제를 사거리 500인 루시안에게는 너무 아픕니다. 
게다가 대세원딜 진, 이즈, 베인만 보더라도 
 진은 라인전부터가 루시안과 맞먹거나 이깁니다. 많이세죠. 후반기여도는 말할것도없고요
 이즈는 사리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라인전에선 뒤에서 큐파밍만해도 어느정도 되고 
대치구도에서 얼건포킹 정말짜증납니다, 이로인해후반기여도도 루시안보다 좋구요.
 베인은 아직까진 줮밥이긴한데.. 후반왕귀가 너무나도 강력하여 후반기여도에서 너무 차이가나구요.

 결국 현재 루시안의 상황은 대세서폿들이 루시안을 압박하여 초반이득을 못보며, 후반에는 루시안보다 
기여도가 높은 원딜에 심하면 잉여가되다시피하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제목에서도 써있듯이 루시안은 제가 정말 아끼는 캐릭입니다.
롤내에서 최애캐죠. 이런 루시안이 요블트리로 원딜 op반열에 올랐다가 이제는 승률꼴찌 루필패로 추락하니 정말 마음이 아파서요 흑흑. 어떻게든 루시안을 써보려는 생각에 이런 공략을 써봤습니다. 
 
 적어도 이 템트리로 가면 지금 루시안의 두가지 문제 '1) 라인전이득봐야되는데 사거리 짧아서 짤포터한테 견제 오질라게 당하고, 2) 그게 이어져서 후반가면 개노쓸모 ㅉㅉㅉ' 중 2번은 많이 줄일수 있더라고요..
완전히 없어지는건 아니지만.. 왜냐면 이템트리는 진짜 후반갈수록 안정적이어서 순간짤리지 않아서 루시안 특유의 인파이팅+e카이팅을 여타 다른 템트리에 비해 보다 편하게 할수있더라구요.
 
끝으로, 현재 루시안 승률이 전구간적으로 밑바닥이라..골레기가 쓴거라 편견갖지마시구.. 새로운 템트리까진 아니지만 이렇게 한번 가볼까? 하는 생각으로 한번써주시고 내키시면 댓글로 얘기 나눠봤음 좋겠습니다.

어쩌다보니 마무리인사까지 하게됐네요. 카운터픽 및 추가공략은 생략하다시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드려용!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거리 150 gg
4타 gg
브랜드
살려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라인전한정 줮밥
징크스
후반가도 1:1은 줮밥
트위치
라인전 한정 그나마 쉽다.

 

 

라인 / 정글 운영법

 cs를잘먹자. 서폿말을 잘듣자.

 

초반 운영법

 첫타워를 먼저깨자.

 

중반 운영법

 1차타워 밀었으면 빠른 미드합류, 밀렸으면 상대 봇이 미드가면 재빨리 미드합류 

 

후반 운영법

 앞e선e자제요

 

팀파이트시 역할

 앞e선e자제요

 

챔피언별 대응법

 딜을 잘하자

 

마치며

 시안아 힘내 흐규흐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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