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72.7% (16표)
4.5% (1표)
22.7% (5표)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18
0
12
16/22
(D원챔) 탑 죽창학 개론

- 포텐킹(2017-09-23, 조회수: 143617)


탑 신짜오 하나만 해도 다이아까진 충분히 떡칠 수 있다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공략을 씁니다.

애초에 탑 신짜오를 하는 사람이 쥐좆만큼 되는데다 공략이든 뭐든 연구가 된게 별로 없어서

입문하려는 사람들도 대개 정글 빌드 그대로 가지고 탑으로 올라와서 줘털린 후 승률 하락에 일조를 합니다.

앞서 간단히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구제불능의 삼국지 빠돌이로써 때는 바야흐로 2012년 롤을 시작할 

때부터 창든 짱깨 챔피언이 있다는 사실에 기뻐 날뛰며 여태 판수의 절반 이상을 신짜오로 플레이하여

수 많은 시행착오를 연일 거듭, 나름 산전수전 다 겪어본 역전의 용사기 때문에 검증에 있어서는 매우

자신이 있습니다. 따라서 탑 짜오를 해보실 계획이라면 이대로 시도해 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어쨌든 이 공략에서 주요하게 다룰 부분은 아이템입니다. 맛보기만 하고 가자면
정글 빌드처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1코어로 갔을 때 Jax(잭스), Kled(클레드), Irelia(이렐리아)과 같은 핫한 근접 평타충들과 비교하면

메리트가 없고 생존력도 현저히 후달립니다. 또한 열악한 라인푸쉬가 빡종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신짜오는 (타겟팅 고속 돌진 + 준광역 슬로우) 종합문구세트같은 나쁘지 않은 돌진기를
지니고 있어 추노하는덴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썩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와 궁합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무턱대고 공속만 올려봤자 Three Talon Strike(삼조격) 박고나면 어차피 힘이 쭉빠지기 때문에 극단적인 공속 빌드를 탈 이유가 

1도 없습니다. (기분은 좋아짐)
이 쯤에서 Battle Cry(전투의 외침) 3타 치명타랑 피흡이 있어서 그거 때문에라도 공속 올려야 되지 않나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 Battle Cry(전투의 외침) 치명타는 치명타 조무사라고 봐도 될 정도로 큰 체감이 안되는 반쪽짜리 치명타에 

쥐좆만한 0.2짜리 계수 피흡이 큰 도움이 되는 건 언제까지나 초중반 라인전까지기 때문에 이거 때문에 
공속템 떡칠할거면 차라리 Aatrox(아트록스)Jax(잭스)를 하세요. 

대신에 할머니가 베틀로 마저고리를 짜듯 CS를 한땀한땀 쳐서 먹어야 하는 라인푸쉬에 날개를 달아주고,
액티브 평캔으로 Three Talon Strike(삼조격)을 이조격 타이밍에 쑤셔박을 수 있게 하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템트리가 최적입니다.

이게 별거 아닌거 같지만 존나 큽니다. 평캔 한대를 더 박을수 있다는 건 평캔을 빠르게 하면 공속 한도인

2.5보다 한대를 더 빠르게 칠 수 있다는 것이고 사실상 공속을 어느 정도 포기하고 생존력에 투자한 빌드

봐도 무방한데 그걸 상당 부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 큽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액티브 없어서 싸움을 못걸 때가 있을 정도)
또한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는 적을 3명 정도만 맞춰도 방/마방을 크게 펌핑시켜주기 때문에 (3렙 기준 75/75)
신짜오는 아이템으로 방/마방보다 체력을 올리는게 낫기 때문에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와 속궁합이 좋습니다.

또 질문하는 분 계셔서 따로 쓰는데 공속이 다소 부족해도 신짜오는 근딜들에겐 몇 없는 공속 펌핑스킬로 

60퍼까지 단번에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진입해서 딜러를 순삭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QWE 3번 돌릴 정도로 장기전에서는 지속딜만 보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같은 공속 빌드가 당연히 낫지만,

애초에 공속으로 떡칠을 하면 지속딜을 넣어 보기도 전에 개복치마냥 뒤지는데다(딜 기대값이 높은 다리우스

도 블클 하나만 가고 탱템으로 도배를 하는 원리와 비슷) 공속 빌드던 딜탱 빌드던 스킬 쿨 한번 돌렸다는 

은 이미 상대방 한 새끼가 뒤졌던 내가 뒤졌던 이미 한타의 흥망을 점치기엔 충분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쿨 3번 돌려보기도 전에 한타 끝나는게 대부분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4.7) 114.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앞에서 공속이 신짜오에게 쓰레기 스탯인거마냥 매도한거 같은데 라인전 페이즈에선 매우 중요합니다.
창 한자루만 들고오는 중국인처럼 탑은 양심있는 놈들만 상주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유지력이 우선입니다.(Battle Cry(전투의 외침) 피흡)

유지력 뿐만 아니라 스킬 저레벨 단계에선 신짜오도 언제까지나 쌩 평타 한대 한대에 의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공속이 가장 효율이 좋은 왕룬에 공속 세개를 무적권 때려 박습니다.

노랑은 상대가 AP라도 어지간하면 성장 체력 이런거보다 방어가 낫습니다.

초중반에 허리끈 졸라매야 하는 캐릭 특성상 상대 평타나 미니언 데미지를 최대한 많이 씹어야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상대가 AD일 때 파랑 룬에 마방을 빼면 전 쿨감충이지만 신짜오에겐 쿨감보다 공속이 더 나은거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일단 키스톤은 이거 찍어 두고 시작하세요.
그리고 흡혈귀/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은 무적권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을 찍으면 됩니다.
어차피 Battle Cry(전투의 외침) 피흡에 AP/AD 계수가 전부 있어서 미미한 AP/AD 를 주는 초반에도 흡혈귀보단 낫습니다.
디펜스는 취향입니다. 초반 라인전에 역점을 두고 싶다면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찍어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유연성 측면에서는 소환사의 통찰력 이거만한 것도 없으나 의외로 대담함(Fearless)가 라인전에서 쏠쏠하니 이츠업투유



태생이 정글러 챔이라 로밍도 괜찮은 편이고 난전도 못 봐줄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정글은 몰라도 탑에선 병신)
Teleport(순간이동)이 가장 무난합니다. 그리고 상대 정글러가 전두엽 뉴런줄기 몇가닥이 끊긴게 아니라면 탑갱을 존나게 올겁니다.
유통기한 있다고 이왕 이렇게 된거 라인전에서 뚝배기 깨자는 생각으로 Ignite(점화) 들었다가 상대 갱에 줘터지면 2차 타워를

맴돌면서 웹툰을 보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신짜오는 CS를 오롯이 평타로 챙겨야 해서 말릴수록 힘듬)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5/34/43/52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일조격)-(이조격)-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캔슬-평

Battle Cry(전투의 외침) 이후의 캔슬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캔슬을 재량껏 존나게 빠르게 입력하면 됩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캔슬은 일조격 다음에 넣어도 됩니다.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은 콤보 사이에 되도록이면 빨리 쓰는게 좋기는 합니다. (현재 체력 비례 데미지+방/마방)

근데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은 뭐 한타에선 쓸만하다고 볼 수 있을지 몰라도 맞다이에선 정말 욕나오게 구린 스킬입니다. (씨발)


모션은 시공간을 베어버릴 것처럼 우렁찬 포효와 함께 트라웃 싸대기 후리는 스윙을 휘두르지만

초중반 데미지는 Three Talon Strike(삼조격) 한 대 수준입니다. (충격)


여기서 끝나면 좋았을 것을 리워크 전 갱플의 사기진작(E) 스킬 처럼 선딜레이 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뎀지도 그야말로 쥐좆만한데 콤보 앞쪽에 무턱대고 넣었다간 Three Talon Strike(삼조격) 후속타를 못박고 상대가 도망갈 우려가 생깁니다.

저는 상대가 달려들면 먼저 쓰고 쫓을땐 에어본 떴을때 쓰는데 알아서 재량껏 쓰시고 궁 상향좀 시발



스킬 활용 팁

Battle Cry(전투의 외침) 선마가 더 낫습니다. Three Talon Strike(삼조격) 선마는 미약하게나마 전체 스킬 쿨을 빠르게 돌려주며 빠르게 치고 빠지는 데 있어


서는 더 강력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유지력이 떨어지며 전투 시간이 길어질 수록 딜 기댓값도 떨어집니다.

상대가 견제도 간지러우며 한번 쑤시면 발라당 뒤져버리는 개좆밥 챔피언이면 Three Talon Strike(삼조격) 선마도 고려해 볼 수 있겠으나

사실상 그런 챔피언은 실존하지 않기 때문에 Battle Cry(전투의 외침) 선마 하시면 됩니다. (쿨감도 Three Talon Strike(삼조격) 쿨타임 돌자마자 주변 미니언


에 쳐박을게 아니면 별로 체감 안됨) 

1렙 때도 대개 Battle Cry(전투의 외침)를 찍는다고 보면 됩니다. 신짜오는 1렙 때 강력한 편이지만 딜이 모두 평타라서 미니언 어그로도 끄는데다 상대방이 뇌병변 환자가 아니라면 딱 붙어서 싸워주질 않기 때문에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를 찍기 전까지는 견제에 시달리는 편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유지력 킹왕짱 스킬인 Battle Cry(전투의 외침)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또 라인전 딜교시에 필연적으로 미니언 어그로를 끌기 때문에 꼭 Three Talon Strike(삼조격)을 다 박고 후속타까지 우겨넣겠다는 


생각보다는 적당히 때리고 미니언 어그로를 빼면서 상대방의 빡침을 유도하는 식으로 라인전을 하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머릿말에서 열변을 토하다보니 이게 맛보기가 되어버렸습니다. 하던 말 정리하면 핵심 아이템은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입니다.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도 여러번 가봤지만 피흡은 Battle Cry(전투의 외침)로도 충분하고 생존엔 별로 도움이 안될 뿐더러 무엇보다 Three Talon Strike(삼조격) 캔슬이
안되기 때문에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가 경험상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현재 가성비가 씹혜자인 아이템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스플래쉬 데미지에 방감이 묻어서

한타때 스킬 한 쿨 돌리고 나면 후방에 있는 적들까지도 방감을 풀스택으로 까버리는 시너지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좆구린 패시브지만 Challenge(도전)와의 시너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원래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손에 쥐어있지 않으면 금방 울상을 짓곤 했던 트포충이었으나 가성비 등
종합적인 측면을 다각적으로 크로마토 그래피 공법을 사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더 낫습니다.
나머지 아이템으로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중에 선택해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속이 부족해서 정 현기증이 날 것같다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대신에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외에 상대 조합이 애매하다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또한 생각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가성비는 뛰어난 신발이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나 소규모 한타에서 크게 도움이 됩니다. (페이커도 탑신짜오로 자주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개씹하드카운터란 수식어가 가장 적절합니다.

설령 라인전을 무사히 버텼다고 해도 로밍, 스플릿이 신짜오론 대처가 안되기 때문에

일단 밴하고 봅시다.
그라가스
상대가 좆밥이 아닌 이상 그라가스 상대로 버티면 버텼지 이길 수는 없습니다.

공속 감소, 넉백때문에 한번만 때려보자 상황이 계속 연출되며 이동기 없는 뚜벅이 상대론

개꿀잼몰카급 갱호응을 자랑하기 때문에 신중한 라인전이 필요합니다.
레넥톤
Q 견제->붙으면 W->피 질질 흘려가며 다시 붙어도 E로 거리벌림

상상만 해도 화딱지가 납니다. 하지만 정글러를 긴급 소집하여

뚝배기를 몇 번 깨뜨려 놓으면 할 만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이거 말고도 야금야금 체력을 깎아먹는 뚜벅이 원거리 챔피언들 앞에선

스킬 세 개가 갖춰지는 3렙부터 일진이 될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
3렙부터 쿨마다 정신없이 귤을 까드시는 선장님을 볼 수 있습니다.
야스오
3렙까지만 잘 버틴다면 이만한 좆밥도 없습니다.

중국 국민당군의 심정이 되어 항일대도로 쪽바리를 무찌릅시다.
솔직히 말해서 신짜오는 버스트 능력은 발군이지만 라인전이 좋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딜교 수단이 전부 평타라 미니언들의 심기를 쉴새없이 거슬리게 하며 미니언도 평타로 다 쳐먹어야 해서

라인 푸쉬도 존나게 느리고 프리징 당하면 실업자가 되어 탑에서 내려와서 다른 일거리를 물색해봐야 합니다.

도주 능력도 모데카이저와 자웅을 겨루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강세와 Thornmail(가시 갑옷)의 상향으로 안그래도 없는 입지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여태 단점만 말했는데 찾아보면 장점도 많은 챔피언입니다. 사실 많은건 구라고

신짜오는 생각없이 전면전으로 부딪혀서 싸울수록 강한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상대의 대처가 미흡할 수록 (치고

빠지기를 못한다거나) 신짜오는 강력해집니다. 이 말은 아랫 동네로 갈 수록 확실히 경쟁력이 있는 챔피언

이라는 겁니다. 또 해저로 갈수록 정글러들의 지능도 덩달아 낮아지는 현상은 갱에 취약한 신짜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신짜오는 챔피언 조작 자체는 존나게 쉽다는 것입니다.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플로 대박을 쳐보겠다 이런

허황된 욕심만 없다면 도무지 실수를 하고 싶어도 할래야 할 수가 없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딜교 방법이나 궁 포지셔닝등 숙련도의 차이야 있겠습니다만은 이 마저도 다른 챔피언에 비하면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저티어 분들께 탑 신짜오를 우러나오는 진심으로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게임 시스템에 대한 안목을 빠르게 넓혀준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심해에서 Camille(카밀),Riven(리븐)같은 테크니컬하고 기동성이 뛰어난 챔피언만 하던 사람이 갑자기
탑 Warwick(워윅),Mordekaiser(모데카이저) 같은 걸 하면 상당히 애를 먹을거라고 장담합니다. 물론 상대 탑과 1:1을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갱킹에 취약하고 기동성이 느린 챔피언을 할 수록 라인관리, 시야확보, 정글러위치 등의 중요성을 

더욱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히 미니맵을 더 많이 보는 습관이 생기고, 전반적인 시야가 넓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짜오도 후자에 속하기 때문에 신짜오만 하다가 Camille(카밀)을 해서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로 날아다니면 마치 영화 아메리칸 뷰티의

마지막 명대사처럼 원래 지니고 있던 것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이 밀렸을 때 신짜오가 타워를 낀 상대를 견제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는 꿀열매를 챙기거나 바다게


를 먹거나 밑쪽 시야를 확보하여 갱킹에 대비합니다. 혹은 미드로 로밍을 갈 수도 있습니다. 신짜오는 로밍이 위협적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적은 탑에서 신짜오가 사라지기만 해도 미드가 사리는등 부수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앞에서 전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브루저의 역할 혹은 서브 이니시에이터로도 굴릴 수 있습니다. 또 타워 철거에


있어서는 짱깨 용역 못지 않은 안드로메다급 속도를 자랑하고 1:1도 강력하기 때문에 스플릿 푸셔로도 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동력이 빠른 편이 아닌데다 탈출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상대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다면 섣불리


해서는 안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참고로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에 넉백이 달렸다고 해서 Dragon's Rage(용의 분노)처럼 원딜을 우리 팀쪽으로 배송해주는 상황을 크게 의식하면 안됩니다.


선딜레이가 길어서 상대만 대처하기가 쉽기때문에 엉뚱한 방향으로 보내고 나만 궁지에 몰릴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썼을때 얘기고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플은 상당히 유용한 테크닉이기 때문에 손에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때는 일반적으로 적 딜러를 물어서 무력화시키고 지키려는 적들을 분산시켜 진영을 파괴하는 식으로 하고 우리 


팀 딜러가 잘 성장했을 시에는 원딜에게 붙는 적을 궁으로 쳐내고 붙어서 무는 식으로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며

종합하면 신짜오는 확실히 좋지는 않은 구시대적 챔프지만 나름 경쟁력 있는 매력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해보세요 뽕맛에서 헤어나오지 못할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72.7% (16표)
4.5% (1표)
22.7% (5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