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12
0
17
0/0
자크 공략과 롤 전체적인 공략

- 피플라이(2017-01-25, 조회수: 12562)

안녕하십니까.. 요즘 자크 병x된 인간 한명입니다.

자크 장인을 자처하고 7렙인데 브론즈에 랭크 3연패중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공략을 올려보는 이유는 자크 공략을 빼고도 롤 전체적인 것에대해 공략적으로 써내려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거 딱 한마디만 합시다.



자기 잘못은 인정하고 제발 입 털지 맙시다. 이것만 해도 승률 엄청 올라갑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마법 관통력 +2.01
    x2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1.85
  • 체력
    +217.08
  • 쿨감소
    -19.908%
총 가격 : 12,300 IP

일단 모든 챔프 공통으로 룬을 설명해드리자면 룬이 안좋다고 게임 지는게 아니고 룬이 좋다고 이기는게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게임을 이기는건 개인의 기량이고 룬은 그것을 약간 도와주는 것일뿐 룬에 모든걸 의지하면 안됩니다.


간단하게 챔프 특성에 맞춰서 탱커는 체력, ad챔프는 공격력, ap챔프는 주문력만 넣어주고 나머지는 기본으로 맞춰도 남들하고 평준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자크만 따로 골라서 상세하게 설명을 들어가겠습니다.

일단 자크는 기본적으로 q와 e의 깡딜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또 궁딜도 처음맞을때 딜은 반감이 안되기때문에 만만치 않죠. 근데 또 주문력을 넣기에는 계수가 엄청 높은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한 선택은 마법 관통력 룬이였습니다. 자크같은경우에는 마관을 넣게되면 6렙쯤에는 원딜은 3분의 2피는 한콤보로 가볍게 깔 수 있고 또 자크는 탱커라는 느낌이 강해서 특히 브론즈에서는 생존필템을 안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관을 넣어주면 피가 쫙쫙 까입니다. 또한 성장쿨감과 성장체력을 넣고 방어와 마법 저항력이 없는것에 의아할수도 있지만 자크는 3렙정도까지만 버티고 그 이후에는 적을 가지고 놀 수 있는만큼 강력합니다. 그래서 자크가 상당히 약해지는 후반을 보완하기 위해서 성장 쿨감과 성장체력을 넣어주었습니다.


자크의 룬에서 필수라고 생각하는건 마관입니다. 추가적으로 쿨감소는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쿨감대신 마저를 두를 수도 있고 자기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인 자크의 특성입니다. 탑으로 갈때는 파괴전차 대신 착취의 손아귀도 상황에 따라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라인유지력이 좋다거나 근거리챔피언 상대로는 착취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정글갈때는 무조건 파괴전차 넣어야지 다이브도 편하고 좋습니다.


또 여기서 필수 특성이 있는데 바로 룬갑옷입니다. 이건 필수로 넣어줘야되는게 체력 50늘리는거보다 피흡 8%늘리면 라인전에서 못해도 50이상은 피를 더 흡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넣어주는겁니다.

그 외에는 딱히 설명할게 없습니다.

스펠은 뭐.. 정글갈때는 강타들고 탑갈때는 텔들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요즘 자크에게 특히 좋다고 생각하는 스펠이 하나 있는데

바로바로 유체화입니다. 자크가 쫓아가서 r을 맞추기도 편하고 또 q슬로우와 은근아픈 w짤짤이를 적에게 다가가서 줄 수 있는 매우 개꿀 스펠입니다. 또 딜밖에 못넣는 점화보다 도주기로도 사용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또 유체화는 쿨이 엄청 짧습니다 ㅋㅋㅋ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준은 정글자크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탑으로 갈때는 q를 먼저 찍고 q선마가 기본이지만 탑에서도 적이 자주 다가와서 짤짤이를 넣는다면 e선마로 엿맥일수도 있습니다.

 

스킬 콤보

 자크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콤보라던가 그런게 별로 없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e wq r입니다. 뭐 별거 없죠? 그냥 한가지만 설명하자면 w랑 q 같이누르면 같이나가니까 참고하면 좋아요.

스킬 활용 팁

 자크로 파밍을 할때 개꿀인게 하나 있는게 w와 평타를 같이 때릴 수 있습니다. w는 눌러도 평타가 끊기지 않기때문에 평타 내려치기 직전에 w같이쓰는 연습하면 파밍이 매우 편해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추천템트리

일단 시작템은 무난하게 맘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템이 몇개 있는데 그게 정령과 쿨감신입니다.

정령은 자크의 패시브 회복력을 늘려주기 때문에 매우 필수입니다.

또 쿨감신은 특이할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자크가 쿨감신이 개꿀입니다.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의 신발보다 훨씬 효율 좋아요. 적에 심각하게 평타기반이 많거나 하드cc기가 심각하게 많다면 닌자나 헤르메스를 골라야겠지만 쿨감신이 개꿀입니다.


개인적으로 적팀이 올ap면 정령의 형상, 심연의홀, 벤시의 장막, 수호천사, 리안드리의 고통, 마관신을 가구요

적팀이 올ad면 정령의 형상, 태양불꽃망토(잿불거인), 가시갑옷, 란두인, 망자의 갑옷, 쿨감신을 삽니다.

정령이 없으면 피흡이 안되서.. 완전 필수입니다.

또 무난한 템트리는 정령, 란두인, 태양불꽃망토(잿불거인), 망자의 갑옷, 벤시의 장막, 쿨감신

또는 정령, 심연, 태양불꽃망토, 리안드리의 고통, 망자의 갑옷, 마관신


눈치빠르신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수호천사가 잘 안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가끔 가긴 하지만 수호천사로 부활을 해도 별로 활약을 못하고 또 죽는경우가 많아서 차라리 수호천사를 살 돈으로 탱템 하나 더두르는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가고싶으신분은 마음대로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네. 그렇습니다.
그냥 개x끼입니다.
초반에는 그냥 라인 밀면 어찌어찌 된다하는데
그 이후에는 라인 밀기도 애매하고 라인 당기기도 애매하고 로밍 가기도 애매하고 다 애매합니다. 답이 하나 있다면 갱으로 몇킬 따고 선 심연의 홀과 마관신을 가세요. 방법이 없고 딜로 찍어 눌러야됩니다. 나서스 상대할때는 예외로 점화를 허용합니다.
리 신
얘는 라인전에서 만나도 힘들지만 정글로 만나면 특히 힘듭니다. 카정을 와도 극초반에는 그냥 손가락 빨고 구경해야되고 역갱을 친다거나 한타에서 들어가면 궁으로 차버립니다. 그야말로 개노답입니다. 하나 회피책이 있다면 궁 빠지면 들어가세요. 물론 궁이 언제 빠질지는 의문이지만..
아트록스
얼마안되는 고인새끼 카운터. 이새끼는 그냥 답이 없습니다.
6렙 전까지는 그나마 할만한데 6렙부터는 엄청난 e 짤짤이 또 w 피흡 들어가면 r키고 때찌때찌 그냥 젤리를 진짜 젤리잘라먹듯이 먹습니다.
그냥 q가 안맞으면 e로 역전시킬수 있는데 문제는 랭크에서는 90%넘게 장인이에요^^
제가 이새끼 장인만나고 3킬 10뎃했어요^^
얘는 답이 하나 있다면 무한갱입니다. 그것말고는 없어..
애초에 패시브부터가 얘가 상위 호환이고 e 짤짤이는 자크 q사거리보다 길고 또 조건부 피흡인 자크에 비해서 얘는 그냥 미니언 3번치면 피가 차는데 어떻게 이깁니까..
걍 로밍다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상당히 쉽습니다. 그 이유는 애초에 말파는 ad카운팅이고 자크는 끊임없이 q딜교하면 말파 패시브는 안차고 체력만 주룩주룩 까입니다. 근데 갱오면 끔살이니까 조심하세요.
잭스
잭스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라인전은 개쉽습니다. 근데 얘는 좀 까다로운게 한번 조지면 끝까지 조져줘야됩니다. 잭스 특성상 왕귀 한번 해버리면 막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그냥 간단하게 공략하면 끊임없이 q딜교하고 잭스가 도약으로 들어오면 바로 e써서 스턴 같이 걸려주시면 됩니다. 잭스 궁이 좀 튼튼해서 점화들어도 됩니다.
판테온
네. 그냥 쉽습니다. 태불망 둘러주고 쿨감신 신으면 걍 w로 들어올때 e로 끊어주세요. 패시브에 막히기때문에 착취는 별로 추천하지않습니다.

여기 나온 3마리 말고도 카운터가 몇마리 있는데 원딜입니다.

걍 원딜 나오면 개노답입니다. 그나마 다른애들은 할만한데 탑베인 나오면 진심 개노답입니다. 탑베인은 그냥 e를 피해버리고 e꿍 해버리고 또 w는 체력 비례딜이고 심지어 고정딜이라 안막히고. 진짜 개빡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자크는 여러모로 좋습니다. 정글의경우에는 3렙 미드 갱 찌르면 아주 기뻐서 샷건을 칩니다.

또 상당히 정글링도 빠른편입니다. 전부 광역기인 자크 특성상 봇 찌르기도 좋습니다.  짜잘한 팁을 드리자면

봇에 두개의 삼거리에서 갱을 잘 찔러주시면 됩니다. e를 이동기로 쓰고 궁만 써주는 갱도 바람직합니다.


탑의 경우에는 적팀을 한번 조지면 끝까지 조지는데 특화되어있고 또 라인밀고 로밍가기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그냥 라인을 당기고 cs를 드세요. q짤짤이 넣어주시면서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자크가 6렙찍으면 그때부터는 언제든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q로 짤짤이를 넣고 상대방 정글이 다른라인에 보이면 e로 들어가서 파괴전차를 터트려주고 wq로 딜교하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계속 딜교하면 킬각이 서서히 나옵니다. 킬각이 나오면 e먼저 써도 좋지만 상황따라서 q맞추고 상대방 뒤로 가서 궁극기를 맞추는것도 좋고 점멸e로 반응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전라인을 밀어주다가 합류할때 되면 합류하면됩니다.


한타에서는 2가지 경우가있는데

첫번째 우리팀의 딜러들을 지킬때.

상대방에 암살자가 많거나 돌진형 챔프가 많으면 이런 한타가 좋습니다.

자크같은경우에는 스킬 2개가 하드cc기이고 q에는 슬로우가 있기때문에 예를 들어 르블랑이 들어왔을때 들어올걸 예상해서 e를 써놓고 도망가려할때는 q를 써서 멀리 가지못하게 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q만 쓰고 르블랑이 w로 돌아가는걸 예상해서 e를 써놓으면 잡기 편합니다. 이런식으로 상대방이 어떻게 플레이할지 예측하면서 플레이를 해줘야됩니다.


두번째 적팀의 딜러들을 떨어트릴때

우리팀에 암살자가 있으면 암살자는 뒤에 가있게하고 er로 상대팀 원딜을 탱커에게 띄어놓고 암살자가 자르게하면 상대방은 한타 제대로 하기도전에 원딜이 잘려서 한타에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치며


 긴 공략 봐주셔서 고맙고 간단하게 요약하면

1. 룬이 좋다고 이기지 않고 안좋다고 지지 않는다.

2. 특성에 룬 갑옷, 파괴전차 or 착취를 든다.

3. 정글에서는 w를 먼저 찍고 e선마를 한다. 탑은 q선마를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e선마도 한다.

4. 정령은 필템이고 쿨감신이 좋다.

5. 나서스는 개새끼, 아트는 걍 시발새끼

6. 3렙갱은 상대방 미드의 맨탈이 날아가게한다.

7. 한타에서는 딜러를 지키거나 상대방 딜러를 자른다.

8. 주문은 토끼입니까? 를 본다.

9.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를 본다.

10. 작성자는 덕후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