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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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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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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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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강력한 탱 무무 분석적 공략 / <상황별 템트리>

- 릇캉(2017-06-06, 조회수: 20009)

안녕하세요.

이번에 공략을 쓰게 된 '릇캉' 이라고 합니다.

아무무를 정말 사랑하고 오래했고 자잘한 팁 같은 것을 
나누기 위해서 이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이제부터 공략 시작합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3.4 (+3.8) 118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쿨감소 -0.83%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6.78
  • 체력
    +120.6
  • 쿨감소
    -3.32%
  • 마법 저항력
    +6.7
총 가격 : 13,013 IP
빨간룬 

많은 분들이 왜 공속 룬을 꼈을까? 
라는 의문이 드실겁니다.
보통은 마관을 사용하시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정글링
빠르게 도는 것에 목적을 뒀습니다. 

아무무가 초식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여 약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실텐데 상황에 따라 3렙 4렙때 Q(붕대) 찍고 갱가도 충분히 딜 잘 나옵니다. 
☞ 딜이 잘 나오는 이유는 특성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랑룬

노랑룬에는 시작후 6캠프를 다먹거나 돌거북을 제외한 
5캠프 + 바위게를 안정적으로 먹어주기 위해 방어력 4개를 넣었습니다. 
또한 후반 성장을 위해 성장 체력 5개도 추가하였습니다.

파랑룬

파랑룬에는 초반 정글링에 필요한 E 스킬의 쿨 감소와 6렙이후 한타시에 한명이라도 덜 놓치기 위해 Q 스킬R 스킬의 쿨 감소를 위해 쿨감 룬 4개를 넣었습니다.

또한 AP 챔피언을 상대로 갱을 갈 때 다이브나 안정적인 갱킹을 위하여 마저룬도 넣어두었습니다.

정수룬

당연히 탱 무무에 맞는 룬을 짜고 있기 때문에 무난한 
방어력 3개를 박아주었습니다.

정수는 취향에 따라 주문력을 1~2개 섞어주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아까 빨간룬 파트에서 3, 4렙 같이 초반에도 쎈 
이유가 이 특성에서 있습니다. 
보통 아무무가 갱을 갈때의 콤보가 이렇습니다.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 WDespair(절망)- 평 - ETantrum(짜증내기) 

6렙 이후라면,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 WDespair(절망) -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 평 - ETantrum(짜증내기) 입니다.
말이 W 다음에 R 이지 사실 Q 스킬 사용 후 상대쪽으로 
날라가는 동시에 W 키면서 R연타 입니다.

붕대만 맞춘다면 무조건 성공하는 이 단순한 콤보가 천둥군주와 시너지가 합쳐지면서 순간 폭딜이 나옵니다. 
천둥 군주 때문에 라이너가 아닌 오히려 제가 킬을 먹는 
상황도 많이 나오구요. 

+) 흉포 12와 결의 12중에서 고민을 정말 많이 했는데, 
제가 내린 결론은 흉포에서 약점 노출(Expose Waakness)과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때문에 초반 중반 후반 모두 딜러들이 딜을 더 잘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결의를 포기하고 흉포에 투자를 했습니다.

고정입니다. 

제발 다른 거 생각하지 마세요.

추노하겠답시고 Ghost(유체화)Exhaust(탈진) 이런거 들고 겜하면 
진짜 멍청한겁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ETantrum(짜증내기) -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 WDespair(절망) -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순서로 마스터 합니다.

인베를 가시는 상황에만 1렙때 Q를 찍어주고 그 이후 스킬트리는 동일합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특성 설명할때 말씀드렸는데요.

네, 그게 답니다. 더 이상 발전 할 것도 없어요. 

6렙 이전이라면,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 WDespair(절망)- 평 - ETantrum(짜증내기) 


6렙 이후라면,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 WDespair(절망) -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 평 - ETantrum(짜증내기) 입니다.
6렙 이후인데 R스킬이 없는 상황이라면,  6렙 이전 콤보 그대로입니다.

평타를 섞어주는 이유는 Cursed Touch(저주의 손길)의 효과로 평타 공격시에 
상대방의 마저를 깎아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기 위하여 평타를 섞어주는 겁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이라면, Q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스마트키를 쓰나 안쓰나 아무런 차이도 없습니다.


다만, 저는 Q 만큼은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올 스마트키가 습관이시라면 어쩔 수 없지만, 저는 붕대를 신중하게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을해서

Q스킬은 스마트키를 쓰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원래 유동적으로 가는겁니다.

특히 신발이 제일 유동적입니다. 
상황에 따라 매번 다른 신발을 가니까요.

하지만,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순서와 마지막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고정적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는 이유는 준수한 체력과 이속 효과 때문입니다. 또한 CC기의 지속시간을 줄여주며 상대방의 이속 감소도 있기 때문에, 아무무에게 최고의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상황별 템트리

올 AD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Guardian Angel(수호 천사)Ninja Tabi(닌자의 신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인한 생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의 쿨감 30%,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의 상대방 공속 15% 감소로 딜링 감소 등 모든 것을 갖췄습니다.

올 AP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와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중 에서는 상대방이 포킹이 좋다면,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암살자나 순간 폭딜이 쎄다면,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선택해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상황
이 때는 빌드대로 제가 올려둔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상황에 따라 맞는 신발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 상황
예를 들어 상대가 3원딜이라는 특수한 경우에는 일반 적인 상황에 가는 빌드에서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대신 가시 갑옷Thornmail(가시 갑옷)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사항
저 같은 경우에는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이거 안갑니다. 돈 아까워요!!
바위게 쪽 진영에 회복 열매 있기 때문에 필요도 없고,
정글몹 막타 강타로 쳐주면서 피 회복하면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이걸로 충분히 버팁니다.
괜히 돈 쓰지말고 첫 귀환시에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사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이 의아하신 분들도 있을텐데, 상대 정글러가 리신이라면 100% 카정을 올 것이고

오지 않는다 하여도 갱 속도와 성장 속도는 도저히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올라프
6렙 이전에는 역갱 노려주면서 잡아주겠지만, 6렙 이후 궁쓰고 달려오면 아무무의 궁이 전혀 쓸모가 없어집니다.
그 외에는 딱히 생각이 나지 않는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딱히 쉬운 챔피언도 없고 어려운 챔피언도 없는 무난한 아무무이기에 추가 제보 받겠습니다.

릇캉식 아무무, 공격적인 탱무무


 

 

라인 / 정글 운영법 

 선레드 - 칼날부리 - 블루 - 블루 쪽 바위게 - 두꺼비 - 늑대 - 귀환 - 레드 쪽 바위게 - 돌거북


선블루 - 늑대 - 레드 - 레드 쪽 바위게 - 칼날부리 - 돌거북 - 귀환 - 블루 쪽 바위게 - 두꺼


한 쪽 진영 3캠프를 다돌고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않고 2캠프 후에 바로 다른 버프를 먹으러 가는 이유는 Lee Sin(리 신)같은 

챔피언들이 카정을 올 확률이 높기때문에 먼저 먹기 위해서입니다.


첫 귀환시에 930~950원 정도 모였을텐데 바로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과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뽑아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템트리대로 가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로 몇명을 묶어 줄 수 있느냐, 내가 상대를 물면 과연 유리하게 상황을 가져 갈 수 있을까 라는 판단을 하며 신중하게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와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타나 수정이 필요한 것이 있다면 댓글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꼭 제 방식의 아무무가 아닌 여러분들만의 아무무 방식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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