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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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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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다희의 브실용 소나공략(17.03.20수정)

- 디아법사멘붕(2017-03-20, 조회수: 8810)

더이상  저 티어에서 죽창소나로는 힘들게 됫습니다. 심각한 초반 딜 너프로 기존 큐+파코+천둥 딜량의 거의 50%수준이 나오기 때문에 괜히 콤보 넣으려다 뚜까 맞고 죽습니다. 유틸형으로 가도록 합시다.(2017.03.20)


안녕하세요.


클럽 AVSONA (테그 : SONA)마스터 you다희입니다.


클럽테그 필요하신분은 친추주세요. 가입해드릴게요.


공략에 앞서서 저티어 서포터 소나의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1. 몸이 약하다 : 몸이 종이쪼가리인 소나이기 때문에 (방어룬 마방룬) 노랑 파랑룬에 장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솔직해 해보면서 느끼는거지만 요즘 나오는 원딜 자체가 강력한 한방딜을 가진 원딜들이 많기 때문에 지난시즌처럼 방어적으로 가봐야 어차피 끄앙입니다. 그래서 몸이 약한 리스크를 룬으로 커버 하는것 보다는 실질적으로 저 티어에서는 마나재생,주문력,성장체력을 사용하시는편이 좋아요.(추천은 노랑에 마나재생이나 성장체력, 파랑은 무조건 주문력으로 갑니다.)


2. 짤짤이 : 소나 하시는분들 보면 파코에 미처서, 큐를 맞추면 무조건 파코나 버프 평타를 칠려고 하다가 오히려 더맞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티어 같은경우 소나의 큐짤에 맞춰서 호응 해주는 아군원딜이 드물기 때문에 큐짤만 하시다가 미니언 막타를 치러오는 원딜이나 상대서폿이 근접챔일경우 방패중첩까러 앞으로 나오는 타이밍에 파코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파코의 경우 종류가 3가지인데요. Q파코의 경우 짤짤이 전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좋고, 교전시에는 W파코, 추노시에는 E파코 이렇게 외우시면 됩니다. 주구장창 Q파코만 생각하지마세요. 오히려 효율안좋습니다. 특히나 W파코같은경우 몸이 약한소나에겐 1:1 교전시에 선타 넣으면 저티어 같은경우 딜감있는지도 모르고 상대 신나게 스킬샷 합니다. 탈진 넣은거 많큼 효과가 커요. 원딜이 호응을 해준다면 말이죠.


3. 크레센도의 활용 : 소나의 유일한 생존기이자 방어기재 크레센도입니다. 크레센도는 사용방법이 직선 사용은 절대 금지됩니다. 요새는 저티어에서도 상당히 무빙을 잘하기때문에 항상 연습 하실때에 ↖ ↙ 요런 방향으로 약간 대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 사용 시점에 대해서는 이니쉬보다는 강력한 지속형스킬이나 광역스킬이 발생했을때 방어기재로 사용하시는것이 가장 바람직하구요.

 이니쉬 용이라면 5인궁 3인궁 생각하시지말고 E파코 이후에 속으로 2초 세시고 사용하시면 보통 2인궁 이상됩니다.

보통 한타구도에서 E파코 맞으면 이속감소가 되기때문에 아군이 호응하는 모션만 보여줘도 상대가 회피기나 점멸을 사용하는데 이순간 보고나서 점멸 센도 하면 상대 이속감소된 챔프를 구하기위해 앞무빙 모션을 취하거나 앞으로 나오는 상대 챔프를 여럿 맞출수 있습니다.


4. 딜이냐? 유틸이냐? : 제가 생각하는 저티어 소나는 조화의 소나입니다. 딜형 유틸탬과 특성으로 무장한 소나가 저티어에서 좋은 소나라고 생각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4
  • 치명타율 +0.93%
    x1
  • 마법 관통력 +0.87
    x4
  • 마나 재생 +0.41
    x9
  • 주문력 +1.19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52
  • 마법 관통력
    +5.96
  • 치명타율
    +0.93%
  • 마나 재생
    +3.69
  • 주문력
    +4.76
  • 마법 저항력
    +6.7
  • 방어
    +8.5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2,605 IP

룬의 경우 기본세팅은 이렇게 하시고 상황에따라 노랑룬만 마나재생이나 왕룬에 주문력하나빼고 이속하나를 넣으시는걸 추천해요.


7.4패치에 특성이 좀 너프 됫습니다.

4단계

현상금 사냥꾼

중첩 당 추가 피해량: 1.5% 1%

양날의 검

적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량: 5% 3%
적에게 받는 추가 피해량: 2.5% 1.5%

전투의 환희

추가 피해량 최대: 5% 3%
피해량 증가 시간: 5초 3초
책략

3단계

무자비

추가 피해량: 체력이 40% 미만인 적 챔피언에게 스킬 레벨 당 추가 피해량 1% (최대 5%) 스킬 레벨 당 추가 피해량 0.6% (최대 3%)

명상

마나 재생: 스킬 레벨 당 5초마다 잃은 마나의 0.3% (최대 1.5%) 스킬 레벨 당 5초마다 잃은 마나의 0.25% (최대 1.25%)

5단계

정확성

물리 관통력: 스킬 레벨 당 1.7 (최대 8.5) 스킬 레벨 당 1.2 (최대 6)
스킬 레벨 당 고정 마법 관통력: 스킬 레벨 당 0.6 (최대 3) 스킬 레벨 당 0.3 (최대 1.5)
스킬 레벨 당 마법 관통력 계수: 0.06 * 레벨 (최대 0.3 * 레벨l) 0.05 * 레벨 (최대 0.25 * 레벨)
5 스킬 레벨 18레벨에서 총 추가량: 물리 관통력 8.5 + 마법 관통력 8.4 물리 관통력 6 + 마법 관통력 6
결의

4단계

대담함

레벨 당 추가 저항력: 2 (최대 36) 1.5 (최대 27) ('기본값 + 10% 추가 저항력'은 변경 없음)


특성 너프에 따라 룬수정이 좀 됫네요.

기존 룬을 들었을때 더이상 큐+파코+천둥으로 3레벨에 적원딜이 반피~2/3정도 까이던 피가 1/3도 안까입니다.

대대적으로 룬수정 했구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죽불보다는 무조건 천둥이 좋구요. 정확히는 천둥위에 쌍관옵이....

바람술사의경우 아군챔프가 전부 물몸챔이나 기동력이 좋은 챔프일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바람술사 단점이 학실한 부분이 가보면 체감딜이.... 떨어집니다.. 많이요..


흔히 사용하는 바람술사 트리 23일자 실험해봣습니다. 일단 3렙에 원콤딜은 정확하게 이트리의 50%~30%사이정도 들어갑니다.


7.4패치로 저레벨구간 특성너프와 전체적인 특성너프, 7.5패치의 특성변화 가 있지만 여전히 쌍관옵이 좋습니다.


이제 초반구간 라인전 압도가 불가능 합니다. 천둥이나 바람술사중에 선택 하세요.


바람술사가 좀 더 좋습니다.(초반의 이득으로 라인전 압도하고 바텀은 무조건 승리로 가져가던 기존 방식은 안먹혀요. 이제 탑이나 미드가 터지면 게임 지는걸 구경 해야합니다.)


한방에 아사 시킬 딜이 안나오면 보통 종이장 소나몸으로 큐짤만 하지 않는 이상

큐평이나 큐파코 넣으려다 죽던지 죽을만큼 뚜까 맞습니다. 그렇다고 원딜 뒤에 처박혀 있을거면 소라카 하세요.(렝겜에서 제 소라카 만나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솔직히 소라카가 더 쌤, 웬만한 원딜케릭은 6렙이전에 소라카가 1:1 이깁니다.)

점화 드세요. 솔직히 탈진효과는  디미누엔도(덥파코)나 탬포(이파코)박고 점화거는게 킬각 더잘나와요.


탈진은 솔직히 적군에 한방딜챔이나 저티어에서 많이 나오는 카직스, 마이, 그브 이런애들 있을때 좋긴하죠.


이런애들 안나오면 점화를 들어줍시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큐파코는 일반적인 대치시 /  덥파코는 교전시 / 이파코는  추노 및 도주 또는 아군챔프 구출용

스킬 활용 팁

 큐짤우선 상대 라인전에서 상대 스킬이 타겟팅이나 카르마 만트라 큐처럼 범위스킬인 경우를 제외하고, 이즈같은 애들일경우 적극적으로 큐짤을 합니다. 미니언끼고요....


하지만 애니라던가 말자하 이런 애들 상대로는 최대한 큐짤만 하면서 기회봐서 천천히 평타나 청둥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못합니다. 패치 이후 딜안나와요. 거의 저격 패치수준이에요 잠수함도 좀 있는거 같고, 큐짤만해주세요 큐버프로 아군 원딜이 한대씩 때릴때 보탬이 되는것도 좋습니다.

더이상  점멸센도 안됩니다. 유틸화로 해야되요. 센도는 무조건 방어용이나 아군이니쉬 이후에 추가적으로 사용하는식으로 해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탬부터 순서대로 구매후


절대적인 핵심아이탬이 불타는 향로, 리치베인, 데스켑(딜량도 있지만 성배와 같이 사용할경우 후반한타에 엄청난 힐량을 보입니다.) 마관신의 경우 사용하셔도 좋지만 극후반부에는 E스킬쿨이 쿨감40%기준으로 정확하게 계속 돌기때문에 신발팔고 미카엘이나 라일라이 하나정도 챙기는것도 좋아요. 이속은 리치베인 향로로 챙긴것과 E스킬로 커버 가능해요.


소나의 힘이 나오는 시점은 수호자의눈과 향로가 나온시점부터 입니다. 쿨감20%와 버프(아군힐이나 보호막시 공속증가, 피흡증가)효과 적당한 마나재생상태가 되기때문에 이때부터 힘이나와요.

마나재생룬을 사용하지 않았을때 마나창에 표시되는 회복량은 둘중 1코어시 7점때 2코어시 8.5정도 나옵니다.


수호자의눈과 향로가 나왓다면 상황에따라서 성배냐 마관신이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흥하면 선데켑도 괜찬아요.


리치베인의 경우는 올릴 타이밍을 잘봐야되요 내가 이파코나 덥파코를 사용해서 딜량 또 한 추가를 해줘야 수월하게 잡을 상황이다 할때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소나형태는 죽창들고 버프 배달하시는분이에요. 킬먹기위한 데켑과 리치베인이 아니고. 교전시에 상대암살자나 메인탱커가 들어 올 경우 억소리 나게 만들어주면서 아군 딜러진을 보호할수있는 힘을 가지는겁니다.

실제로 반반 큰 상태나 흥한 상태에서 이 탬 룬으로 가시면 버프 돌리다가 암살자 들어오면 덥파코로 피 최소 5분의2정도나 3분의1정도 한방에 덜어냅니다.큐파코라면 반피도 깔수도 있지만 것보다는 암살스킬 딜량을 낮추기위해 덥파코나 들어온 후 나 시도시에 끔살각을 만들기위해 이파코도 괜찬아요.


더 이상 딜탬의미가 없습니다.

시작아이탬도 돈좀 더벌기위해 주화가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주화나 주문검중 선택 하도록 합시다.

향로와 성배는 여전히 구비하도록 합시다. 향로성배가 소나의 버프능력과 마나재생 힐량 모두 충족하니까요.


주화를 가신다면 승천의 부적도 나쁘지 않습니다.


향로 성배는 여전히 기본이고. 상황에따라 지크의선지자나 기사의맹세도 괜찬습니다.

구원은 향로성배 이후에 가던지. 상황봐서 올리도록 합니다.

 신발은 신속이나 헤르메스중 적챔프의 상황에 따라 올려주도록 합니다. CC기준


http://band.us/#!/band/55585281/post/927018494 해당영상은 브론즈 한타시에 서포터의 역활을 보여주는 한타입니다. 총2회구요. 전부 브실이였어요. 솔렝이구요.


2번째 한타에서 잔나궁과 구원으로 아군전체에 향로효과, 리신보시면 잔나의 보호막과 향로 효과로 죽지않고 마무리가 가능했습니다.



http://band.us/#!/band/55585281/post/927018924 해당 룬특 3렙 라인전 Q+파워코드+천둥평타입니다.

(공룡사냥님께서 문제를 제기 했는데요. 이영상 목적은 밴드 댓글에도 나와있지만, 공룡사냥님이 말씀한것처럼 순서가 어쩌고 타이밍이 어쩌고 킬각이 어쩌고의 복잡한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이룬특을 들고 때렷을때 딜이 이만큼 나온다를 보여주는게 목적입니다.)


- 급조한 영상에서 브실에 서식하는 저지만 고급적인 피지컬을 요구하시기 때문에 앞으로는 급조하지 않고 정말 첼린저급 영상이 나오면 참고자료로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전체적인 공략도 계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7.4~7.5패치 이후 해당 영상처럼 더이상 저레벨구간에 큐+파코+천둥으로 반피나 그이상 달지 않습니다. 영상에 나온딜량의 반정도 나와요. 더 이상 딜소나는 몸도 약하고 딜도 약한 케릭이 됫습니다.

초반에 딜량으로 압도하고 이득으로 유틸탬을 빨리챙겨서 합류시점과 한타구도부터는 향로,성배+적당한 딜링 으로 압도하던 소나는 반토막낫습니다. 이제 큐짤만하고 들어오는 걸 받아치고 방어적인 소나를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7.4 이후 최대 수혜자.... 초반엔 방어막이 달지 않아요 ㅠㅠ
레오나
그냥 큐짤도 신중하게...
소라카
솔직히 7.4이후부터 소나보다 소라카가 더쌔요 ㅠ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배인의 대표 카운터 소나죠...
나미
너무 쉽죠.. 한그릇의 생태탕입니다.

7.4이후에도 여전히 생태탕입니다.
타릭
영롱하죠

 

 

라인 / 정글 운영법

 큐짤 파코는 미니언 먹으러 오는 타이밍 써줍니다. 무리해서 파코나왓다고 박을라고 용쓰지 마세요. 오히려 더 뚜까 맞아요.


파코 정말 신중하게 써야됩니다. 탱특룬 들꺼 아니면  이제 큐짤만 하고 최대한 라인전을 길게 끌고 가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큐짤 파코는 덥파코나 이파코 위주로 큐파코는 견제 및 죽창용


7.4 이후부터 해서 솔직히 거의 E파코만 쓰네요 큐파코 거의 봉인입니다.

 

중반 운영법

 향로효과와 이속증가를 위해 기본적으로는 쿨 돌때마가 거의 E스킬을 시전 W스킬은 상황에 따라, 교전시에는 QWE나 QEW로 파코 발사(마나재생이 받처줘야됩니다. 요새 연구중이에요.)

 다사 읽어보니 개소리를 써놧네요. 중반부터는 우리 이니쉬 이후에 추가적인 씨씨를 위해 점멸센도, 그상황 아니면 도주나 아군 딜러 지키는 용으로 센도사용하고. 향로 성배2코어 나오면 보통 마나재생 빵빵하니 EW많이 돌려도 왠만한 한타 한번 할 동안 마나 안딸려요.

후반 운영법

 죽창을 든 버프배달원 소나가 됩시다.(적어도 교전시 상대암살자에게 치명적인 데미지와 아군버프로 한타를 승리할 수있게 합시다.)

딜 안들어가요. 그냥 유틸이나 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암살자로 부터 아군 딜러방어, 이니쉬 부재시 E파코를 활용한 이니쉬 후 상대 챔프들 반응에 따른 센도사용

암살자로 부터 아군 딜러 방어, 이니쉬 없으면 이니쉬 하지마세요. 그냥 지키세요. 너는 버프힐러에요.

챔피언별 대응법

 대표적인거만 쓸게요.


레오나 : E스킬 빛창 빠지면 뚜까 패면 됩니다. 그전엔 큐짤도 위험해요. 사거리가 비슷해서


블리츠 : 그렙을 유도해야됩니다. 3렙에 E를 찍고 이속버프걸고 미니언뒤에서 큐짤 한번하고 살짝 나왓다가 빠지고 이런 모습보이면 블츠가 짜증나서 개그렙을 합니다. 그 순간이 블츠와 적원딜을 신나게 팰 순간입니다.


쓰레쉬 : 쓰레쉬 튼튼하죠 하지만 큐짤하다가 4렙에 이파코 박아주면서 미니언뒤에서 짤짤이하면 쓰레쉬가 머 못합니다


럭스 : 간단합니다 2렙스킬을 E를 찍어줍시다 럭스의 E스킬(원형 빛공?) 그거만 피하면 됩니다. 소나의 E스킬한번동안 피하면서 큐짤이 가능합니다. 근데 이때 무리해서 추가평타나 파코박으려다 속박맞아요. 큐짤까지만 하도록 합시다.

(추가팁은 럭스E스킬 저티어에서는 앞으로 이동하면 잘안맞아요 뒤로빼면 잘맞아요)


벨코즈 : 답없어요. 이건 피튀는 딜교전임.... 특히나 벨코즈 Q스킬 맞으면 소나는 포기하고 다른챔프를 하도록 합시다... E스킬과 Q만 피하면됩니다. 벨코즈의 더블유는 선타가 약하고 후타가 더 강합니다. 벨코즈는 스킬샷3타당 추가뎀지로 먹고 살기 때문에 그걸위한 큐와 이스킬만 피해주면서 피터지게 딜교하면 됩니다. 그래서 제가 벨코즈할때 소나가 나오면 더블유를 선마하죠. E스킬 맞는 순간 한방에 죽일수있으니까요.


말자하 : 마나재생룬을 노랑룬에 챙겨줍시다. 딜교시에 순서는 파코중첩 1중첩 상태에서 E로 접근 큐로 방어막풀고 풀리는순간 파코박고 W로 독뎀 커버하면됩니다. 순간적으로 하기때문에 보통 이콤보 동안 이속버프 안풀려서 공허충한테 한대나 맞아요 문제는 독뎀. 보통 말자하는 큐스킬이 딜로스가 심해서 소나가 접근하면 공허충과 독으로 응수합니다. 그리고 접근하기 전에 E스킬 돌리면서 앞으로 괜히 한번 나가는 듯이 무빙을 좀 하면 큐스킬 한번씩 씁니다. 그거빠지면 딜교하세요.





마치며

 일단은 대충썻어요. 그냥 참고할거만 참고했으면 좋겠어요. 일반겜에서 몇번 실험해보시고 아 이래서 이탬이 효율이 좋구나 느껴보시길 바라구요. 참고로 이건 저티어에서나 먹혀요. 고티어는 솔직히 지난 시즌 골1(플레승급전)까지갔다가 실버까지 내려와서 마감했는데. 소나로만 올라갔거든요. 솔직히 실1부터 골드구간 진입하는 순간부터 이공략에서 룬은 좀 조정을 해야되요.


7.4 ~7.5로 초반 딜량이 눈에 보일정도로 줄었고, 더이상 초반 죽창이 되지 않음으로. 예전에 버프전 소나로 돌아왔습니다. 사랑이 아니면 힘든 소나가 됫죠. 하지만 여전히 중반에 들어서는 시점부터는 강력한 버프로 한타 지속능력과 지원으로 지던게임도 한방에 역전 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게 소나입니다.

솔직히 리메이크 이후에 향로가 등장하면서, 성배가 옵션이 조정되면서, 구원이 추가되면서, 전체적으로 기존에 서포터챔프라고 불리던 챔프들이 점점 서포터 다워지고있는건 사실입니다.

소나는 초반에 약하죠. 그걸 커버가능하게 했던게 죽창이였습니다만... 그것 또 한 막혀버렸습니다.

향로를 왜 이제 와서 부각되는지 모르겠지만 향로 처음 나왓을때 부터 저는 향로 바로 소나 썻습니다.

그때는 옵션도 달랏죠. 오히려 그때가 더 좋았습니다. 지금은 중반 이후에는 더 좋지만 초반에는 너프수준이죠.

왜냐면 추억의 (하트)가 기억이 나서도 있지만 그 오래전 없앤 그 하트를 대체 할만한 아이탬이구나. 이런게 또 나왓네?

하고 말이죠...

솔직히 소나 성배 향로있으면 바론도 아군피 거의 안달고 먹습니다. 향로없으면 차이 확 날 정도로 피가 빠지죠.

향로는 소나에게 너무나도 좋은아이탬입니다. 성배 또 한 좋은 아이탬이구요. 솔직히 성배보다 향로 이후에 구원가라는 분도있는데. 향로성배가 소나 첫코어로는 최상입니다. 그놈의 구원구원 타령하시는분들 구원은 초장거리 지원과 사망한 상태에서도 쓸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쿨타임이 있고. 어느정도 레벨이 올라야 힐량이 늘어 나기 때문에 초반코어로써는 좋지 않습니다. 중반 들어간 이후에 뽑아서 사용하는게 좋죠.


소나는 새로운 패치가 진행되는걸 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그냥 버프힐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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