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75% (9표)
0% (0표)
25% (3표)
브라움, 프렐요드의 심장
Braum, the Heart of the Freljord
0
12
17
9/12
[7.19 패치] 이후 브라움 서포터의 방향성

- 공격파(2017-10-03, 조회수: 51495)

안녕하세요 인벤에 처음 가입해 공략을 쓰기 시작한 공격파 입니다.

시즌 7에 접어든 후, 낮은 픽률을 기록 하고 있는 브라움에 관한 글입니다.


저는 시즌 5 때 리메이크 전 갱플을 사용하다가

리메이크 된 후에, 갱플 랭킹 1위를 찍고 다른 캐릭터를

파보려던 중, 브라움이라는 캐릭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현재는 거의 브라움만 쓰고 있으며,

인벤 브라움 다이아 랭킹 1위를 기록했었고,

FOW 100 전 이상 승률 1위, OP.GG 게임 수 1위를 기록했었습니다.

브라움의 상남자 컨셉에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라서 어색하고 부족한 점이 많을 겁니다.

댓글로 질문이나 의견 많이 올려주세요.


2017 - 02 - 23 주목 글 감사합니다!

2017 - 02 - 23 조회수 1000명 감사합니다!

2017 - 03 - 04 조회수 10000명 감사합니다!

2017 - 03 - 16 조회수 20000명 감사합니다!

조회수 35000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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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닉네임 - 공격파

방송국 주소 - http://afreecatv.com/rmfovlr1


궁금한 게 있으시면 들어와서 질문해주세요.

특별한 상황 아니면 답변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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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 10 - 02 기준


최근 라인전 메타의 변화,

아이템 가격 및 능력치 변동에 따라

브라움 공략에 대한 수정이 있습니다.

브라움, 프렐요드의 심장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12) 2514 마나 310.6 (+45.0) 1075.6
공격력 55.4 (+3.2) 109.8 공격 속도 0.644 (+2.25%) 0.89
5초당 체력회복 8.5 (+1) 25.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47 (+5.2) 13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19
  • 체력
    +120.6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298 IP

제가 쓰는 룬은 대략 이렇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냥 미드 룬 끼고 했습니다.

(왕룬에 이속 3개, 빨간룬에 마관 9개)


다이아 2 정도 되고 나서 현재 쓰고 있는 룬으로 바꿨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룬에 대한 강박감을 가지는 것보다는

챔피언 스타일에 너무 벗어나는 룬 세팅 제외,

자기가 원하는 룬을 들고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룬 세팅은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 와 시너지가 좋고,

Winter's Bite(동상) Q 뎀지를 더 늘리고 싶으면 체력을 좀 더 올려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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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왕룬에 이속 3개 끼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로밍이나 한타 때 원딜 지키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2017 - 10 -02 기준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룬

빨강룬 - 방어 x9

노랑룬 - 방어 x4 성장 체력 증가 x5

파랑룬 - 성장 마저 x9

왕룬 - 이속 x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특성입니다!


저는 보통 위의 특성처럼 들고 하지만,

다른 방식의 특성도 몇 번 써본 적 있고 특성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책략


방랑자(Wanderer)VS포악함(Savagery)


포악함(Savagery) 브라움이 CS를 먹어야 되는 챔피언도 아니고

빠르게 팀을 지키러 가는 편이 낫다고 생각해서 저는

방랑자(Wanderer) 방랑자를 듭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VS비밀 창고(Secret Stash)VS암살자(Assassin)


룬 친화력(Runic Affinity) 정글 브라움일 때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암살자(Assassin) 바텀은 아군이 항상 옆에 있습니다.

 비밀 창고(Secret Stash) 비밀 창고(쿠키)를 듭시다.



무자비(Merciless)VS명상(Meditation)


무자비(Merciless) 포커싱이 잘 맞는 팀이랑 같이 할 때 ex) 듀오

고민해볼만 합니다.

그 외에는 명상(Meditation) 명상을 듭니다.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VS산적(Bandit)VS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이 특성은 안 써봐서 잘은 모르는데

브라움의 Winter's Bite(동상) 큐 스킬과 시너지는 괜찮아 보입니다.

라인전 외에는 별로 쓸모가 없어 보이지만요.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브라움 원탱이거나 적팀 조합이 브라움부터 녹여야 되는

상황이라면 갈만한 것 같습니다.

산적(Bandit) 산적이 제일 무난합니다.



결의


회복력(Recovery)VS꿋꿋함(Unyielding)


회복력(Recovery) 체력 템만 올릴 때 고려해 볼만한 것 같습니다.(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등등..)

대부분 브라움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를 올리기 때문에 꿋꿋함(Unyielding) 꿋꿋함을 찍습니다.



살펴보기(Explorer)VS질긴 피부(Tohugh Skin)VS공성의 대가(Siegemaster)


살펴보기(Explorer) 로밍용

상대방 서포터가 Janna(잔나)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같은 로밍형이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신고 따라다닐 때

준수한 특성

공성의 대가(Siegemaster) 써보지는 않았지만 찍을만한 특성은 아닌 거 같습니다.

타워 허그 할 상황이 라인전 때, 우리 팀이 말렸을 때 밖에 없어서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질긴 피부(Tohugh Skin) 질긴 피부를 찍어서 적팀 짤짤이에 대비합시다.



룬 갑옷(Runic Armor)VS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둘 다 괜찮은 특성입니다.

룬 갑옷(Runic Armor) 룬 갑옷은 템이 어느 정도 나오면 좋고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고참병의 흉터는 초반 라인전 짤짤이를 좀 더 버틸 수 있습니다.



통찰력(Insight)VS인내심(Persverance)VS대담함(Fearless)


인내심(Persverance) 상대방이 포킹 조합이고 원딜 대신 맞는 빈도가 많을 때 좋습니다.

대담함(Fearless) 써본 적은 없지만 별로인 것 같습니다. 겨우 2초 동안

방마저 상승인데 누커한테 버티는 용도 같습니다.

누커가 과연 원딜이랑 브라움 중에 브라움을 노릴까요?

통찰력(Insight) 통찰력이 생존력도 올려주고 무난합니다.



신속(Swiftness)VS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


신속(Swiftness) 상대방에게 다중, 다인 CC 기가 많다면 좋습니다.

ex) Leona(레오나) , Alistar(알리스타) , Thresh(쓰레쉬)

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 전설의 수호자 무난합니다.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VS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VS굳은 약속(Bond of Stone)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이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브라움에겐 거의 안 나옵니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상대방이 브라움부터 녹여야 원딜을 물 수있는 조합일 때 듭니다.

굳건한 결속(Bond of Stone) 굳건한 결속은 제가 가장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원딜의 생존력을 좀 더 올려주는 특성


※추가 - 7.5 패치 이후 굳건한 결속이 굳은 약속(Bond of Stone) 굳은 약속으로 변경되었는데요.

특성의 특징 또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데미지 감소 삭제, 아군 피해량 대신 받기가 삭제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 5% 증가와 자신이 적 팀 챔피언에게 CC 기를 걸고

아군이 그 챔피언을 때릴 시 5 + 나의 최대 체력 2.5%만큼 체력 회복이 생겼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굳은 약속의 의도는 수비적인 플레이보다,

공격적인 플레이에 초점을 맞췄다고 생각됩니다.


브라움으로서는 이도 저도 아닌 게, 최대 체력 5% 증가가

체감될 정도로 큰 편도 아니고

브라움을 들고 바텀 라인전을 할 때 원딜의 비중이 큰 편인데

원딜이 수비적으로 CS만 챙긴다면 라인전에선

쓸모가 없는 특성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파괴전차의 용기를 상황에 따라 고려해 볼만한 비중이 커졌고

굳은 약속(Bond of Stone) 굳은 약속은 한타를 바라보거나, 원딜 챔피언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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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에 정답이란 없습니다.

자기가 좋다고 생각되는 특성으로 게임하셨으면 합니다.

제가 올린 특성과 특징들은 제 기준으로 써놓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보통은 Exhaust(탈진) , Flash(점멸) 이 두 스펠이 가장 무난하고

원딜을 좀비로 만들어주는 Soraka(소라카) 소라카가 나왓을 때 Ignite(점화) 점화를 듭니다.


※추가 - 7.5 패치 이후 Exhaust(탈진) 탈진이 너프 됨에 따라

Ignite(점화) 점화의 쓰임새가 늘어났습니다.

적 팀 탱커가 두 명 이상일 때 점화의 효율이 높아졌고

6렙 전, 2:2 싸움에서 점화가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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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 10 - 02 기준


솔랭에서는 아직 Ignite(점화) 점화나 Exhaust(탈진) 탈진이 많이 쓰이지만

자신이랑 잘 맞는 원딜이랑 듀오를 돌릴 때는

원딜이 barrier(방어막) 방어막이나 Cleanse(정화) 정화를 들고

서포터는 Heal(회복) 힐을 드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둘 다 Heal(회복) 힐 드는 일 없이 조율을 잘 해주셔야 됩니다.


뇌진탕 펀치 (Concussive Blows)
재사용 대기시간: 8/6/4(1/6/11레벨)초
브라움의 기본 공격은 4초 동안 뇌진탕 펀치를 적용시킵니다. 아군이 뇌진탕 펀치가 적용된 적을 기본 공격 시 추가 중첩이 쌓입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동상 (Winter's Bit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브라움이 방패에서 빙결을 뿜어내어 75/125/175/225/275(+ 최대 체력의 2.5%) 마법 피해를 처음 맞는 적에게 입히고, 대상 적에게 70%의 둔화를 겁니다. 둔화 효과는 이후 2초간 점차 감소합니다.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내가 지킨다 (Stand Behind M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브라움이 대상 아군 챔피언이나 미니언에게 도약합니다.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불굴 (Unbreakabl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받는 피해를 줄이며, 뒤에 있는 아군을 안전하게 막아줍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빙하 균열 (Glacial Fissu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브라움이 지면을 내리쳐 부근과 전방 직선 상의 적들을 띄워 올립니다. 이 직선을 따라 균열이 가며 적들을 둔화시킵니다.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Winter's Bite(동상) Q 맞춘 후 상대방 앞쪽에 아군 미니언이나 아군 챔피언이 있다면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로 들어가서 Unbreakable(불굴) E를 키고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패시브를 터트려 줍니다.

아군 미니언이나 아군 챔피언이 없다면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를 자기한테 쓰고 Unbreakable(불굴) E를 먼저 키고 들어갑니다.

콤보 사이에 또는 콤보 후에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R을 섞어서 킬 각을 더 쉽게 노려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



Winter's Bite(동상) Q를 활용해 바텀 아래 부쉬에서 상대 원딜이나 서포터를 심리적으로 압박해줍시다.

잘만 하면 선 2렙을 가져올 수 있는데 상대방이 심리전에 안 통하거나 상대 조합이

Varus(바루스) 바루스 원딜 ,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서폿 같은 무지막지한 포킹력을 자랑한다면 6렙 찍을 때까지

Unbreakable(불굴) E로 우리 원딜이나 지켜줍시다.


정글이 갱을 온다고 하면 아군 미니언 뒤로 빠져있다가

타이밍 맞게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로 들어가서 갱 호응 하시면 됩니다.




한타



아군 원딜이 잘 성장했고 적팀에 암살자가 있을 때

- > 원딜만 지키면 됩니다. 모든 스펠 스킬 아이템을 원딜한테 써주세요.


아군 원딜이 성장을 못했고 적팀에 암살자가 있을 때

- > 미드 라이너를 지키거나 제일 잘 큰 팀원을 지키면 됩니다.


암살자가 없을 때

- > 좀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셔도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산악 방벽을 갔습니다.

그런데 제 친구이자 마스터를 찍었던 원딜러가

Redemption(구원) 구원을 먼저 가고 산악 방벽 대신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태양의 눈을 가 보라고 조언해 줬습니다.

확실히 저는 산악 방벽의 쉴드량이 적팀 딜량에 못 버텨 준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템트리를 개편하게 됐습니다.


확실히 산악 방벽을 안가니까 Redemption(구원) 구원 -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뽑는 시간이

많이 단축됐고, 팀의 생존력 또한 늘어났다고 체감됩니다.


적팀 AP 딜러가 잘 컸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을 빼고,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을 올려주세요.


우리 팀에 빽도를 막을 챔프가 없거나 자신이 변수를 만들고 싶다면

막템이나 막템전에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차원문 가셔서 바텀이나 탑에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2017 - 10 - 02 기준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가 너프 되었지만 아직도 좋은 편입니다.

브라움은 향로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없어서 대 향로 시대에

잘 안 쓰이는 서포터입니다만,


최근 들어 원딜의 캐리력이 올라간 이유는 향로 때문도 있지만

몇몇 원딜들의 상향과 스킬 변경도 캐리력에 꽤나 영향 끼친 거 같습니다.


원딜의 생존력을 위해 Knight's Vow(기사의 맹세) 기사의 맹세는 반 필수가 되었고,

최근 가성비가 좋아진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도 쓸모 있습니다.



※추가 - 이 아이템 빌드는 어디까지나 필자가 써본 다음 좋다고 생각해서

필자의 주관대로 적어놓은 빌드입니다.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태양의 눈이 싫다면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산악 방벽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 빌드로 가도 되고,

중반 이후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태양의 눈을 팔고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으로 바꿔 주셔도 됩니다.

아이템 빌드에서 닥 배드가 생긴 거 같아 적어 놓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7.3 패치로 인해 예전의 절대권력을 조금 잃은 모습입니다만
아직도 브라움한테는 많이 힘듭니다.

적팀 원딜이 못하거나 갱을 바라는 수 외에는 사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6렙 때 잘만 하면 킬각이 보이기는 합니다.
질리언
자이라와 말자하가 너프 되고 나서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 질리언.

직접 상대해보니까 정말 힘듭니다..

질리언 Q를 E로 씹어서 기절 걸리는 상황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만
그 후에 슬로우를 걸어버려서 나한테 스펠이 없고 적팀 정글이 왔다면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말자하
7.3 패치로 인해 자이라와 투 탑을 먹었던 시절보다는 약해졌습니다.
아직 스킬이나 평타를 막아버리는 방어막 때문에 브라움이 상대하기는
껄끄럽습니다.

게다가 말하자 스킬들은 대부분 즉발형이고 범위형이라 브라움이 원딜한테
해줄 수 있는 건 W로 마저나 올려주는 것뿐입니다.

6렙일 때 말자하가 우리 원딜에게 이니쉬를 걸어온다면
받아치기가 가능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가장 무난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쓰레쉬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쓰고 많이 보이는 서포터인데요.
쓰레쉬의 Q 스킬이 브라움 E에 막히기는 하지만 끌려가는 것 까지는 못 막습니다.
그래서 그걸 이용해 역관광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6렙 때 원딜이 쓰레쉬의 Q에 맞으면 E R 점화 콤보로 브라움이 손도 못 쓰고 죽을 수 있기
때문에, 6렙 이후에는 브라움이 대부분 상황에서 쓰레쉬 Q를 맞아 줘야 합니다.
알리스타
알리스타의 Q만 원딜이랑 같이 안 맞게 된다면 역관광 가능합니다.

E 스킬의 스턴만 변수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블츠는 브라움을 이기기 힘듭니다. 원딜을 먼저 끌어도 2:2 싸움에서는 자주 져요
블츠가 변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로밍이나 완벽한 갱 호응 두 가지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수정 - > 드레이븐이랑 같이 바텀 오면 2:2 힘듭니다.

바텀은 2:2 싸움이기 때문에 원딜과의 호흡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딜이 잘해도 서폿이 못하면 더블 킬 당할 수 있고

서폿이 잘해도 원딜이 못하면 더블 킬 당할 수 있습니다.



브라움은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챔프는 아닙니다.

무리해서 킬 이나 어시 내려고 하면 안되고

최대한 원딜을 지키자는 마인드로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바텀 라인전은 심리 싸움입니다.

누가 먼저 부쉬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우세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브라움같은경우에는 선 2렙 찍기가 힘든 편이라서 초반 라인전은 많이 빡셀 수 있습니다.

갱 올때 까지 안따이고 버티는 게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보통 첫 집을 가게 되면 Sightstone(시야석) 시야석이 나올 텐데 반드시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 토템을 렌즈로 바꾸고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포션을 사야 됩니다. 브라움이 은근 원딜 지키려다가 피가 많이 달아요.

돈에 여유가 좀 있으시다면 Control Ward(제어 와드) 핑와까지.


Sightstone(시야석) 시야석이 나올 정도의 돈이 안 모였으면Ruby Crystal(루비 수정) 루비 수정부터 가시고 토템은 그대로 놔두고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포션이랑 Control Ward(제어 와드) 핑와를 삽니다. 미드 라이너가 미드 아래 부쉬에 핑와를 박지 않았다면

서폿이 가서 박아 줍시다. 


중반 운영법

 6렙 이후에는 적당히 견제하시다가 우리 팀 정글이 오면 Winter's Bite(동상) Q랑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R로 호응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모를 역갱을 대비해서 부쉬에 와드를 박아주세요.


※추가 - 9렙이 되면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 탐지용 렌즈를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로 바꿔주세요.


후반 운영법

우리가 적팀 바텀 타워를 밀었을 때, 이제 원딜이랑 탑으로 가셔서 탑 타워 밀면 됩니다.

근데 여기서 탑만 가라는건 아니고, 미드에서 한타 싸움이 일어나나 맵 리딩 하면서 왔다 갔다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이 잘 컸으면 원딜만 잘 지키면 됩니다. 또는 적팀이 이니쉬 걸만한 스킬이 없다면

Winter's Bite(동상) Q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R로 선이니쉬 거시면 되는데, 확실하게 이건 땄다! 라고 생각되시면 걸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Nami(나미) 나미 - 잘 안 만나봐서 자세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Ebb and Flow(밀물 썰물) W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E Tidal Wave(해일) R 스킬들이 브라움 Unbreakable(불굴) 방패에 막힙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 Q를 사용한 갱 호응과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E를 사용한 짤짤이를 조심하세요.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 잘 안 보이지만 브라움이 상대하기에는 좋습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Q 모션이 보이자마자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랑 Unbreakable(불굴) E 킨후 끌려가서 역관광 시킬 수 있습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실드 때문에 노틸보단 원딜을 노려주세요.



Leona(레오나) 레오나 - Zenith Blade(천공의 검) E를 원딜 대신 맞아주는 전제하에 상대하기 좋습니다.

Solar Flare(흑점 폭발) 궁을 원딜이랑 같이 맞지만 말아주세요.



Lulu(룰루) 룰루 - (카운터)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Q가 방패에 막히긴 합니다만 잘하는 룰루는

Help, Pix!(도와줘, 픽스!) E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Q 콤보로 원딜을 때리기 때문에 방패를 아꼈다가 타이밍 맞게

막아주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먼저 들어올 때 원딜을 지키려고 해도 Whimsy(변덕쟁이) W 때문에 받아치기가 힘듭니다.

Wild Growth(급성장) R 때문에 따기도 힘들고.. 룰루 나오면 고통받습니다.

※추가 - 룰루가 Whimsy(변덕쟁이) 변덕쟁이를 쓰기 전에 Unbreakable(불굴) 방패를 들면 변덕쟁이가 들어간 후에도

방패는 계속 유지됩니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 (카운터) 만나기 싫은 서폿입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모 Void Swarm(공허의 무리) 든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킬 Unbreakable(불굴) 방패에 안 막힙니다.

원딜한테 빨대 꼽으면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으로 끊어주세요.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 (카운터) 라인전, 한타 전부 까다롭습니다.

브라움의 모든 스킬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E에 막히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Q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R 콤보를 이용한 역관광까지

갱을 바랄 수밖에 없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 반응속도가 좋아야 됩니다.

미포의 Double Up(한 발에 두 놈) Q 스킬과 Bullet Time(쌍권총 난사) R 스킬을 Unbreakable(불굴) 방패로 잘 막아주시고

미포 특성이 천둥 군주라면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  E 짤짤이를 조심하세요. 많이 아픕니다.

※추가 - 미포가 Bullet Time(쌍권총 난사) 궁 쏠 때 Unbreakable(불굴) 방패 들고 미포 앞으로 다가가 주세요.

궁이 다 안 막혀서 원딜이 죽는 구도가 좀 보이네요.



Bard(바드) 바드 - 바드의 센스에 따라 다른 챔피언보다 난이도가 극단적으로 변합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Q로 인한 스턴과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E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R 콤보를 이용한 갱 호응을 조심하세요.

은근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W의 라인전 지속력이 좋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적 타워까지

밀었으면 밟아서 지워주세요.

※추가 - 바드가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Q 날릴 때 Unbreakable(불굴) 방패 들면 첫 타는 투사체가

통과하지 못하고 무조건 슬로우만 들어가네요.



Vel'Koz(벨코즈) 벨코즈 -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 Q 스킬과 Void Rift(공허 균열) W 스킬이 Unbreakable(불굴) 방패에 막힙니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E 스킬을 통한 갱 호응 및 킬각을 조심하세요.


사실 벨코즈는 라인전보다 한타에서 문제입니다.

벨코즈의 궁을 끊을 캐릭이 한 명도 없을 시에 브라움의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으로 끊어줘야 되는데,

브라움의 본래 의무는 원딜을 지키는 거라 대부분 뒤 포지션을 잡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벨코즈까지 궁이 닿는 경우가 잘 없어서 벨코즈가 프리 딜 할 수 있습니다.

잘 크면 원딜보다 무섭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 미러전입니다.

미러전 상대는 한 번도 안 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원딜과의 호흡이 잘 맞아서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패시브를 먼저 터트리는 쪽이 유리할 거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선공격보단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을 이용한 받아치기가 좋아 보입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  잘 안 보이는 서폿입니다.

Sear(불태우기) Q 스킬과 Pyroclasm(파멸의 불덩이) R 스킬이 Unbreakable(불굴) 방패에 막힙니다.

바닥을 잘 보고 Pilla of Flame(화염 기둥) W 스킬 안 맞도록 조심합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 우리 팀 바텀과 적 팀 바텀의 실력이 비슷하단 전제하에 쉽습니다.

원딜이 자꾸 어이없는 Rocket Grab(로켓 손) 그랩을 맞아주면 브라움 입장에선 어려워집니다.

되도록 브라움이 그랩을 대신 맞아주거나,

원딜이 끌려가면 원딜한테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 Unbreakable(불굴) E를 쓰고 딜교후 빠지면 됩니다.

만약 적 팀 정글이 와서 2:3 구도가 되었는데 원딜이 끌리면 상황 보고 그냥 빠져주세요.



Sion(사이온) 사이온 -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 Q 스킬을 원딜과 같이 맞지 않는 게 중요하고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 R 스킬을 이용한 갱 호응을 조심하세요.

만약 스펠이 없고 피할 수 없다면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을 정글러나 원딜한테 써주세요.



Sona(소나) 소나 - 초반 짤짤이만 조심하면 상대하기 편합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모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스 Crescendo(크레센도) 킬 Power Chord(파워 코드) 전부 막을 수 있습니다.

한타 때도 브라움이 유리하니 궁만 잘 막아주세요.

한타 때 소나가 앞 포지션에 있으면 Winter's Bite(동상) Q 한 대만 맞춰줘도 팀원이 알아서 죽입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 우리 팀 조합이 소라카부터 녹일 수 있는 조합이 아니거나

적 팀 조합에서 딜러가 한두 명밖에 없다면,

Ignite(점화) 점화를 들어주세요.

다만 점화를 든다고 해도 라인전이 쉬운 편은 아닙니다.

유지력이 장난 아니에요 6렙 이후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을 이용한 킬각이 보입니다만

그 외엔 로밍 및 갱이 반 필수적으로 와야 됩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 우리 팀 바텀과 적 팀 바텀의 실력이 비슷하단 전제하에 쉽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보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 Q의 선딜이 길어 피하기가 좀 더 수월하고

맞더라도 2:2 상황이라면 받아치기가 가능합니다.

잘하는 쓰레쉬라면 사형 선고를 최대한 아끼고 Flay(사슬 채찍) E를 이용한 짤짤이를

많이 사용하니 되도록이면 견제하려고 가까이 다가가지 맙시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 신경전이 자주 벌어집니다.

Headbutt(박치기) 쿵! Pulverize(분쇄) 쾅! 을 원딜과 같이 당해 주지 않기 위해

브라움의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W 거리만큼만 원딜이랑 떨어져 있어주세요.

대부분 알리스타가 먼저 스킬 빼면서 들어오니까

원딜 곁에서 받아쳐주세요.



Annie(애니) 애니 - (카운터) 까다로운 서폿입니다.

Pyromania(방화광) 패시브 때문에 다가갈 수도 없고 6렙 이후에는 Summon: Tibbers(소환: 티버) R로 먼저 싸움을 걸기 때문에

브라움의 Winter's Bite(동상) Q 각이 잘 안 나올뿐더러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뇌진탕이 중첩되기 전에

우리 원딜이 더 빨리 녹아버립니다.

그래서 애니의 패시브가 없을 때 먼저 싸움을 걸거나

갱을 바라면서 라인전을 버텨야 됩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 - (카운터) 자리야

브라움으로써는 상대하기 매우 힘든 서포터입니다.

적 팀 원딜이 Varus(바루스) 바루스거나 Jhin(진) 진 같은 도주기가 없는 챔프라면

6렙 이후 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궁으로 2:2 싸움 걸어볼 수 있습니다.



Janna(잔나) 잔나 - 상대하기는 쉽지만 킬각 잡기가 힘듭니다.

Unbreakable(불굴) 방패를 들어도 잔나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Q 에어본과 Zephyr(서풍) W 슬로우는

그대로 들어가기 때문에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스택 쌓기가 어렵습니다.

정글러랑 같이 원콤 내지 못한다면 상대 정글이 오지 않는 한

파밍 위주의 바텀이 될 양상이 큽니다.



Zilean(질리언) 질리언 - (카운터) Time Bomb(시한 폭탄) Q를 피할 정도의 피지컬만 있으면 쉽습니다.

챔피언 상성이 카운터인 건 맞지만 다른 카운터와는 달리

쉬울 때도 있고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질리언 하시는 분들 + 원딜)의 피지컬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Time Bomb(시한 폭탄) Q Rewind(되감기) W Time Bomb(시한 폭탄) Q 콤보로 스턴을 먹이려고 할 때

되도록 Unbreakable(불굴) 방패 들지 마세요. 피격 면적이 넓어져서 스턴 잘 걸립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 6렙 전까지만 까다로운 서폿입니다.

Mantra(만트라) R + Inner Flame(내면의 열정) Q = Inner Flame(내면의 열정) 초반 겁나 아픈 짤짤이


하지만 라인이 우리 팀 쪽으로 밀리기 때문에

상대방이 와드가 없다면 갱킹으로 스펠을 뺄 수도 있고

킬도 딸 수 있으나, 정글이 미드 탑 위주 동선이라면

어떻게든 6렙까지 버텨야 됩니다.



- 아직 미완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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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말하고 싶은 챔피언별 대응법은 어디까지나 필자가 겪었던 일들을

모아서 필자의 방식대로 정리해둔 것입니다.

롤은 변수가 많습니다. 꼭 저 위의 대응법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위의 대응법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마치며

첫 공략 게시물입니다!

부족한 점이 많아도 이해해 주시고 뭐가 잘못됐는지 알려주시면

그에 따라 반영하겠습니다.

정말 공략을 쓰면서 브라움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높아진 것 같은 느낌이고

챔피언 공략을 쓰시는 분들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제 공략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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