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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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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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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블리츠크랭크 공략글

- Lionking400(2017-02-24, 조회수: 15143)

이 공략은 Chrome PC버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크롬으로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블리츠를 그리 잘하진않지만 초보자분들께 팁을 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블리츠크랭크 하면 떠오르는 게 바로 Q스킬 '로켓 손', 통칭 그랩입니다. 이 그랩을 잘해야 블리츠크랭크를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랩만 잘해선 안됩니다. W, E, R 스킬을 잘 활용해야 그랩이후 콤보를 넣었을 때 상대를 안정적으로 죽일 수 있죠. 

기본적으로 블리츠크랭크는 라인전이 매우 약합니다.(그래서 아군이 블리츠 욕할 때가 많죠...) 그러나 라인전 단계에서 한 번만 잘끌면 바텀을 터뜨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죠. 이런 점을 알아두고 공략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나 +11.25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나
    +101.25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1,676 IP
블리츠와 같이 로밍형 서포터는 주로 왕룬에 이동속도 박습니다. 그리고 파랑에는 고정 마나인데 뭐 없으시면 마법 저항력 박읍시다. 나머진 이대로 세팅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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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의 특성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다. 첫번째는 천둥군주의 호령이고 두 번째는 파괴전차의 용기입니다. 
최근 파괴전차의 너프로 잘 쓰이고 있진 않지만 하드 CC기가 많은 블리츠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인 특성입니다. 
천둥군주는 시즌마다 계속 쓰이고 있는데 블리츠의 QER 또는 QRE콤보에서 터지기 때문에 초반 그랩에서 상당히 강력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공격적이고 그랩을 잘한다! 그러면 천둥군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시고, 그랩을 잘 못한다! 그러면 파괴전차를 들어서 안정적으로 원딜 지키세요.
스펠은 탈진-점멸, 점화-점멸 중 고르시면 됩니다. 두 스펠의 장단점을 설명드리자면 탈진은 팀파이트시 또는 원딜을 암살자나 브루저로부터 지킬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반면 점화는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을 내기 위해 그랩을 한다음 원딜의 부족한 딜을 보충하고 상대 을 막기 위해 씁니다. 
결론적으로는 라인전에서는 탈진<점화이고 한타에서는 탈진>점화입니다. 
취향차이인데 상대에 Zed(제드)Rengar(렝가)LeBlanc(르블랑) 이런 암살자가 많다면 탈진을 들어주세요. 또 상대에 Soraka(소라카)Nami(나미)Vladimir(블라디미르)같이 회복하는 챔피언이 많다면 점화를 들어주세요.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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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블리츠의 스킬 콤보는 다양합니다. 선그랩 콤보로는 
 Overdrive(폭주)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 Overdrive(폭주)Rocket Grab(로켓 손)Static Field(정전기장)Power Fist(강철 주먹)등이 있고 그랩 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WE 후 QR 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Q선마는 당연한건데 E선마 W선마는 취향차이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E찍는 것을 좋아합니다. E에 띄우기라는 CC기가 있기 때문에 E의 쿨을 줄여주는 게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본인이 그랩각을 잘보고 싶으면 W올려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블리츠의 템트리 같은 경우는 BJ에프람님의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서포터는 무엇보다 시야장악이 가장 중요한 임무이기 때문에 시야석을 첫 템으로 갑니다.
첫 귀환 때: 돈이 거의 없다=2포션+제어와드+루비 수정 or 똥신  
800원보다는 많지만 1000원 이하=루비 수정+똥신+2포션+제어와드
1000원이상=시야석+똥신+렌즈+제어 와드+2포션
그리고 이후 기동신을 가주세요. 블리츠는 신속신보다 기동신과 효율이 더 좋습니다. 기동신+시야석이 나왔다면 미드로 가서 와드를 해주시고 우리팀 원딜이 Caitlyn(케이틀린)Ezreal(이즈리얼)Vayne(베인)와 같이 1:2가 가능하거나 원딜이 잘하면 사리라고 하고 미드로 로밍을 갑니다. (로밍은 라인전 이겼을 때만 가주세요. 원딜이 못한다고 버리면 안됩니다.)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vs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저는 루비시야석을 더 선호합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600원 더 사니까!ㅋㅋㅋ
시야석에 신발이 나왔으면 이제 방템을 갖처야 하는데 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정도가 적당합니다. 구원도 솔직히 안가도 됩니다. 게임이 더 길어지면 3AP이상=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AD깡패가 많다=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Knight's Vow(기사의 맹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AP상대 아이템이라고 여겨서 잘안가는데 쉴드량이 생각보다 많아서 암살자들이 딜계산을 하고 들어와도 쉴드땜에 사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몇몇 유저 중에 무작정 방템을 산답시고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런 템들 가시는데 이런 아이템은 블리츠와 잘 맞지 않습니다.
블리츠 특성상 원딜을 지키기 어려운데 (특히 타겟팅 스킬이 많은경우=맞아줄수도 없음) 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런 템을 가면 원딜을 지키기 좋아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이즈리얼의 E스킬 판정은 롤 내 최상급 판정입니다. 끌어도 E스킬 판정 vs 블리츠 Q스킬 판정 하면 E스킬이 이겨서 빠져나갑니다. 그래서 상대법은 아래 써놓겠습니다.
알리스타
알리스타를 끌면 (또는 브라움 등 탱키한 서포터) 상대 원딜에게 퍼스트 블러드를 주는 꼴이 됩니다ㅋ 끌지말고 원딜을 끌도록 노력합시다.
시비르
시비르는 이동기도 탈출기도 없지만 E스킬이 모르가나 방어막처럼 CC기에 면역이 되며 끌려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끌려고 하면 마나만 채워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쉬운 챔 셋 다 이동기 없는 뚜벅이입니다. 그러나 무빙을 잘한다면 좀 곤란합니다) 애쉬는 뚜벅이 원딜의 대표적인 예죠. 궁만 잘피하고 보일때마다 끌어줍시다. 개고통 받습니다.
징크스
얘도 멀리서 잘쏘지만 그거 씹고 앞으로 가서 끌어주면 뿌웩하면서 뒤집니다. 덫 피하고 W키고 끌어줍시다.
소라카
뒤에서 힐만 넣고 원딜이 오히려 앞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딜 끌기 더 쉬워집니다. 만약 Q맞추러 앞으로 기어나오면 끌어줘서 힐이고 뭐고 팹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라인전 오래하지 말고 선2~3렙 찍으면 끌고 싸움엽시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리쉬 잘해주고 선2렙 찍으려면 원거리 미니언을 빨리 먹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가 Karma(카르마)Zyra(자이라)Miss Fortune(미스 포츈)같이 견제력 쎈건 아니면 타곤산 때려주면서 선2렙 꼭 찍어줍시다. 2렙 찍자마자 그랩E 탈진 or 점화 하면 퍼블입니다. 초반에 이런 식으로 계속 킬따면 이깁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에 오래남아 있지말고 라인전 대충 이겼다고 판단되면 미드로 로밍갑시다. 물론 시야는 장악해주고요.

 

후반 운영법

 우리팀이 유리할 때는 바론쪽 중심으로 상대팀 동선에 와드 하나, 바론 앞 부쉬에 와드, 바론 우물 근처에 와드 이렇게 해주고 스노우볼 굴려주면서 이득 계속 챙기면 굳혀집니다.

불리할 때 서포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바론 뺏기지 않도록 꼭 와드 해주시고 우리 정글쪽에 와드 해주시면서 아군이 끊기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정식 5대5한타보다는 혼자 남겨진 적군을 다같이 가서 짜르는 플레이가 블리츠의 장점입니다. 5대5 한타하면 Q쿨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한명 끌고 해줄게 없습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상대 원딜/미드 끌어주면서 바론먹는 플레이 하는게 나아요.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마치며

 공략 읽어보시면 별로인 부분이 많다면 배드를 주시고 그 이유를 댓글에 달아주세요 그런 점들을 개선하겠습니다 욕설이나 닥배드는 하지말아주세요 ㅠㅠ 지금까지 조금 부족한 블리츠크랭크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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