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100% (1표)
0% (0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18
0
12
1/1
[Platinum, Kda 1위] Why don't you play Nocturne?

- Lusial(2017-03-30, 조회수: 3457)

상대의 피통을 일거의 날려버리는 일격필살이 좋다는 사람.

나는 왕귀의 성향이 짙은 대기만성의 기운을 품었다는 사람.

일기토의 강자로서 군림하고 싶은 사람.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그 기회를 지금 잡으셨습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3
  • 공격 속도 +1.7%
    x6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1
  • 쿨감소 -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8
  • 공격 속도
    +14.7%
  • 방어
    +9
  • 쿨감소
    -19.904%
총 가격 : 13,423 IP
녹턴은 어떤 점에서 강점을 있을까요? 어떤 부분을 살려야 그 능력이 120% 발휘될까요?

이 의문에서 시작된 것이 위의 룬트리입니다. 녹턴은 뚜벅이 챔프죠^^? 

기본 스킬트리로는 갱킹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궁을 배운 순간부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강력한 비수를 상대의 심장에 찔러 넣을 수 있게되죠.

강점에 날개를 달아줄려고 합니다. 자세히 봅시다.
6렙 기준 당신의 쿨감은 10%입니다. 여기에, 용사트리를 타고 있을테니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가 나와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도합 기본 10% + 템 10% = 20% 쿨감 확보!

녹턴 궁(1렙 기준 150초) 기준 20% 적용에 따라 무려 30초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 정글 캠프 몇개 돌고 와드 박으면 2분!? 순식간입니다!

당신이 가장 강해지는 시점, 당신의 존재감이 가장 빛나는 시점, 팀원이 녹턴을 재평가하는 시점.

당신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Q. 잠깐! 마법저항력에 대한 대처는 없는데 AP딜에 순삭아닌가요!?

A. 좋은 지적입니다! 확실히 룬에 마저를 과감하게 제외함으로서 생기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중반 미드커버 시 신드라 등의 버스트 챔이 상대라면 어? 하다가 회색화면이니 과한 행동은 안됩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소규모 전투가 자주 발생할 것이며 상대의 딜 어그로가 녹턴에게 끌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 부터 아이템으로 대처합니다. (Ex. 주문포식자) 주포는 딜과 탱을 동시에 챙겨주는 일거양득의 템입니다.
   
   주포의 효용과 녹턴의 어둠의 장막은 강력한 스킬 콤보로 딜을 선사하는 누커로부터 당신을 지킬 것입니다.

   자.. 상기의 리스크를 감수 하고 얻은 룬 세팅에 따른 기회비용을 최대한 살려야겠죠?

   우리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1순위는 초반 격차를 메우는 궁 갱킹의 압박입니다. 

   궁을 통해 당신은 게임의 주도권을 쥐고 흔들 수 있습니다. 그걸 가능케하는 것이 녹턴 궁의 힘이구요. 

   한번 믿고! 서운하다 싶을 때 돌아오는 녹턴 궁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전투의 열광 트리로 갑니다!

위와 같이 무난하게 혹은 소소한 변화를 기호에 맞게 주시면 되겠습니다.

강력한 일격의 메리트는 방관 상향에 따라 그 메리트가 더욱 증가 되었으며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의 특성에 따라 8초간 공격력 향상은 

마치 Q의 공격력 증가를 2배로 뻥튀기하여 받는 효과까지 있으니!

이는 중후반에 교전 시 그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결의의 12포인트는 초반 정글링 시 용이한 체력관리를 가능케하며 라인에서 변수가 생겼을 때 

양호한 체력으로 커버를 가능케하는 점을 매력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많은 녹턴 유저분들이 애용하시는 천둥군주 트리도 살펴봅시다.
사실.. 아는 사람만 아는 '명상(Meditation)의 아찔한 비밀' 때문에 모두들 지금 이 특성으로 많이 쓰시구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마나소비가 은근히 큰 녹턴에게 명상은 좋은 패시브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전 시 터지는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의 맛은 달콤하죠.

지만, 확언컨데 중후반으로 넘어갈수록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에서 뿜어져나오는 딜량의 격차를 느끼실겁니다.

녹턴을 플레이 할 때 결코 딜템으로만 도배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템을 맞춰야 할 것이니까요.

무조건, 딜템만 고수한다? 당신의 KDA와 승률이 떨어지는 길이니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있기에 빛은 발하는 전투의 열광 믿고 사용해보세요.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녹턴을 수식할 최고의 표현은 '일격필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간에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죠. 그걸 실현 시키는 것이 R -> Q -> W-> E 로 이어지는 스킬 콤보와 평타입니다.


 많은 분들이 중요하다! 이건 꼭 해야되는거야! 라고 강조하시는 부분이 바로 Q를 맞추는 것입니다.


 Q를 맞췄을 때 비로소 녹턴의 매력이 꽃 피운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러나. 논타겟의 세계란 복잡미묘합니다. 많이 플레이를 했어도 못맞추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ㅠ,.ㅠ


 더군다나 녹턴을 많이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께서 R로 날아가는 도중 궁이 박히기 직전에


 Q를 맞추는 것은 더욱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절차탁마! 연습이 답이네요..!


 [불나방 녹턴? 어둠의 장막으로 생존하자.]


 녹턴의 활약이 돋보이는 순간은 적팀의 딜러를 자르는 순간입니다.


 하지만, 옆에 서폿이 있거나 혹은 타겟 자체에 CC가 있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큰 리스크로 돌아옵니다.


 확실하게 죽이기 위해 방해받지 않는 것! W가 가능하게 합니다. R로 박고 잊지말고 바로 쓰세요^^  



 * Point 1. Q로 인한 메리트가 너무 큰 녹턴이기에 맞추도록 하자.


 * Point 2. W는 반드시 2렙에 찍는다. (공속 20% 증가)


 * Point 3. E스킬보다 W를 선마하는 이유? 같은 시간에 강력한 스킬 1번 막을거 2번 막는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무엇이 그 챔프를 더 강력하게 하는지 알 수 있는 템 구성은 챔프 공략에 있어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녹턴. 뚜벅이 챔프, 비주류, 렝가의 하위호환, 성장하지 못할 경우의 불나방이 되어버리는 등의 이유로 많은 유저들에게

주목받지 못하는 챔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죠!

하지만! 모든 챔프에겐 장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단점을 충분히 상쇄시킬 수 있는 장점에 주목해봅시다.

크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일격필살의 능력

2. 여포와 비견되는 일기토의 대명사

첫 번째는 앞서 언급했듯이 스킬 콤보로 짧은 시간에 상대의 딜러진을 끊을 수 있어 판도를 뒤집어버리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구요. 

두 번째 미드 녹턴, 탑 녹턴이 종종 출현하는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겪어보지 않아 잘 모르시지만 1:1 상황에서 녹턴을 이길 챔프는 많지 않습니다.

상기의 두 강점이 녹턴의 본질이자 녹턴을 6년간 하게 만든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능력을 120% 발휘시킬 템 구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Standard는 용사, 닌탑, 요우무입니다. 이 세가지 템이 갖춰진 시기가 녹턴이 가장 강력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 상대의 조합에 따라 템의 갈래가 나눠집니다.

[올 AD조합이라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분노)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과 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스테락의 분노! 어찌보면 녹턴에게 안성맞춤 템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멜모셔스와 고유 능력 효과가 중복이 안되는 점은 아쉽네요 ㅜ,.ㅜ

상대방의 치명타가 아프다 -> 란두인의 예언

빠른 이속을 통해 운영의 제왕 및 끔살력을 높이겠다. -> 망자의 갑옷


[AP딜이 부담스러워! 끔살주의!]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멜모셔스의 아귀)

 - 스테락의 분노 대 AP용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 템 하나로 녹턴이 암살하러 들어갔다 역으로 끔살당하는 슬픈 장면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마저템은 다른 딜템의 효용이 더 좋기에 따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상황이 좋다! 내가 곧 죽음이다!? 라고 할 때]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스테틱의 단검)
 - 평타 지존 중 한명인 녹턴으로서 치명타가 터지는 스테틱은 생각 이상의 딜량을 보여줄겁니다.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굶주린 히드라)
 - 히드라의 효용성은 많은 딜탱들이 애용하는 템으로서 입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녹턴의 경우 히드라가 있다면 적군이 뭉쳐있을 때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Paranoia(피해망상)콤보와 더불어 강력한 광역 딜링이 뿜어져나올겁니다.


크게 위와 같이 3가지 경우로 나눠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템에 변화를 주시면 되겠구요. 

상기와 같은 구성은 불나방 녹턴을 만들지 않기위한 구성입니다. 

딜러만 짜르고 죽거나 상대팀의 타겟팅 1순위가 되어 젤리처럼 녹아버리는 상황은 패배로 직결되는 큰 리스크이기에 

적절한 방템을 섞는 것은 충분조건이 아닌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기준이 되는 템을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Ninja Tabi(닌자의 신발)으로 설정한 이유를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A. 아래의 패치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물관의 가치가 상향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용사와 요우무 이 두 코어템으로도 녹턴의 딜이 충분히 중반까지 강력하게 유지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생존력 향상을 위해 방템까지 두를 수 있는 여유까지! 부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닌탑을 고정적으로 강조한 이유는 생존력이 닌탑 하나로 크게 올르기 때문입니다.
   녹턴에게 있어 강력한 스킬을 한번 무효화 시킬 수 있는 W스킬의 존재와 요새 자주 등장하는 All AD 조합은 닌탑의    가치를 더욱 높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령, 적들의 조합에 AP딜이 많더라도 닌탑을 통해 AD 공격에 대항하는 구심점을 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문포식자, 벤시 등 다른 템으로 충분히 이어지는 징검다리 역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vs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혹한의 강타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 확실히 빨강스마(승부의강타)는 고정뎀도 주지만 피해20%감소가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랑강타(혹한의강타)를 쓰는 이유는 '상대의 이속 20%를 훔친다' 라는 점에 있습니다. 

CC능력과 유틸능력이 아쉬운 녹턴에게 힘을 실어주죠. 이를테면 추노하는 상황, 뚜벅 갱을 가는 상황 등이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혹한의 강타에 따른 고정데미지는 개피 상태의 적에게 마무리 일격을 가하는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스킬콤보를 넣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적에게 선사하는 마무리 일격은 상당한 쾌감을 안겨주죠^^

정리하자면 녹턴에게 있어 혹한의 강타는 '부족한 2%를 채워준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급성장과 동물로 변화시켜 녹턴이 불나방이 될 위험을 증폭시켜버리는 챔프입니다.

서폿으로 나올 경우 원딜 자르는데 곤란한 챔프입니다.

기회를 봐서 궁이 빠졌을 경우를 노려봅시다.
질리언
다시 살리네요..

애써 잡으러 들어갔다가 제가 죽습니다.

이 친구가 있다면 교전을 통해 승리를 따내는 것 외에 단독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 말길 바랍니다.
피즈
폴짝! 뛰어서 스킬콤보를 씹을 수 있는 캐릭입니다.

사기죠?

피즈 밥줄스킬이니 이해합니다만.. 잘하는 피즈는 녹턴을 바보로 만들고 죽입니다.

팀원에게 뭐하냐고 욕먹을 수 있으니 피즈를 노릴 때는 피즈의 회피기가 빠진 후를 노리세요!
상단의 챔피언 외에 녹턴으로서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프는 더러 있습니다.

Ex) Malphite(말파이트) Dr. Mundo(문도 박사) Renekton(레넥톤) Singed(신지드) Kayle(케일) Azir(아지르) 

이 친구들은 상대할 때 좀.. 부담스럽습니다. 벤픽 과정에서 참고하세요^^!



[Who is my best parter? 함께 할 때 든든한 친구들!]

 롤은 조합 오브 레전드이기에 최고의 조합을 낼 수 있는 친구들은 누구인지 봅시다.

 ★ 장인이다! 같이 듀오하세요

Renekton(레넥톤)(레넥톤)
- 든든한 탑 패왕 중 한명이죠?
  초반 탑갱이 편한 녹턴에게 2:2상황, 갱호응, 중후반 한타에서 합동 격살 능력까지 함께 갈 수 있는 파트너입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 CC머신 중 한명인 대표 서폿이죠?
  뚜벅이의 숙명을 지닌 정글러에게 고마운 친구입니다. 궁 이후에도 서로 연계가 상당히 좋으며 레오나가 있음으로서   이니시가 가능하기에 이상적인 후진입 한타가 용이합니다.

Lulu(룰루)(룰루)
- 모든 딜탱들의 여자친구라고 할 수 있죠?
  들어갔을 때 말파이트 궁을 흉내 낼 수 있습니다. 룰루와 호흡이 잘 맞는다? 축하합니다. 승리하셨네요^^.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W스킬을 통한 확정 CC로 탑갱킹이 아름다워 집니다. 다들 세계수의 위엄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나무 하나 잘 키워보세요^^. 열일하는 탱커 확보하는겁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최고의 시너지입니다. 6렙 전까지 약세이나 서로 궁이 확보된 이후 부터 주도권을 쥐고 겜을 휘어잡습니다.
  말파의 선 이니시 이후 녹턴의 강력한 딜링은 5:4 아니 5:3 한타 구도를 만드는 멋진 장면를 보여줍니다.

Varus(바루스)(바루스)
- 먼저 상대를 묶어버리는 궁극기를 보유한 챔프입니다. 일단 이거로 녹턴과 상성이 좋으며 
  그 외에 여러 매력이 넘치는 챔프죠? 봇에 바루스가 나온다면 서로 궁연계를 통해 득점을 최대한 뽑아내세요!

Thresh(쓰레쉬)(쓰레쉬)
- 'Steady seller' 어느 상황에서건 꾸준하게 좋은 서폿입니다. 
  실력에 따라 천지차이지만 갱호응도 좋으며 라인전도 무난하기에 초중후반 모두 팀의 든든한 버팀목입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 꿍꽝! 알리의 어그로가 녹턴의 킬딸로 이어집니다.
  중후반엔 어그로 대마왕 원딜을 지키는 어깨형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친구입니다.
  다만, 요새 메타에서 라인전이 굉장히 힘들다고 들었기에 보기힘든 친구네요 ㅠ

Ashe(애쉬)(애쉬)
- 주몽의 후예, 애쉬의 궁은 항상 상대에게 긴장감을 심어줍니다. 녹턴궁과의 연계도 좋은건 두 말할 것도 없네요.
  이니시가 가능한 챔프이기에 중후반 한타에서도 녹턴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 'The best parter', 잘하는 오리아나를 만나셨나요? 반드시 친추하세요. 최대한 같이 게임하세요.
  당신에게 승리를 안겨줄 여신입니다. 오리아나의 궁극기 다들 잘 아시죠? 녹턴과 결합되면 무섭습니다!
  궁찍고 미드 많이 봐주시면 오리아나 자체가 캐리머신 됩니다.

Jhin(진)(진)
- 커튼 콜이 사랑스럽습니다. 이 친구가 있다면 전장을 크게 크게 쓰는 느낌이 들죠? 든든한 친구입니다.

Kayle(케일)(케일)
- 적으로 만나면 짜증나지만 우리팀에 있다면 행복한 친구입니다.
  케일이 잘한다고 판단되면 딜에 힘을 줍시다. 당신의 진삼국무쌍을 보여 줄 수 있게 도와줄겁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 'Soulmate' 여러분.. 리산드라 궁과 녹턴 궁의 연계 겪어보셨나요? 엄청납니다... 최고에요.
  리산드라가 있다면 서로 궁이 확보 될 떄까지만 조심합시다. 궁이 생긴 이 후 부터 당신과 리산드라의 타이밍입니다.
  상대 미드의 멘탈을 가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보장합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 사기네요? 하지만, 녹턴에게는 더없이 든든한 친구입니다. 선 진입하세요. 불나방이 됩시다.
  당신은 꼬리에 핵폭탄은 달은 불나방입니다. 시원하게 터지는 한타를 느끼고 싶다면 갈리오와 함께하세요.


정글 운영법

 [녹턴은 성장형 정글러입니다.]

 

 정글 갱킹의 삼대장이죠. 앨리스, 리신, 카직스


 이 친구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접근을 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은 초반 탑에서 이득을 챙기시거나 빠른 궁을 위해 효율적인 정글루트를 따라 6렙을 향해 달리실겁니다.


 기억하세요. 갱킹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마세요! 라인커버와 강타를 최대한 활용하여 정글을 빠르게 정리합니다.


 기다리세요. 팀원이 여러분에게 보채고 여기저기서 아우성이 터져도 그 말에 휘둘려 움직이지마세요.

               상황을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살피시구 움직이시는 것이 실익의 첫걸음입니다.


 성장하세요. 꾸준한 정글링과 라이너가 집을 간 뒤의 라인커버는 빠른 성장의 지름길입니다.

               항상, 미니맵을 주시하시며 라인간의 상황을 살피세요.


 집중하세요. 궁이 확보된 당신은 최대의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주도권을 쥐게됩니다.

               당신의 선택이 극대화 되는 상황을 보고 들어가세요. 킬이 나지않더라도 쿨감셋팅으로 궁은 또 옵니다.

 

초반 운영법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뉩니다. 우리팀 탑 라이너의 챔프를 먼저 살펴보세요. 그리고 상대편의 정글을 봅니다.


 탑에서 3렙 싸움이 벌어졌을 경우


 무난하거나 이길 각이라면  No.1을 보세요.


 우리가 밀리겠다. 라고 생각이 드는 조합이라면 No.2을 보세요.


 No.1 : <3렙 갱킹 루트>  레드or블루 -> 늑대 -> 레드or블루 -> 탑 갱킹 -> 바위게

 





No.2 : <4렙 완성 루트> 레드or블루 -> 칼날부리or늑대 -> 늑대or칼날부리 -> 레드or블루 -> 돌거북or두꺼비





 

 탑에서의 싸움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정글을 원활하게 돌고 봇 듀오와의 연계로 상대의 스펠을 빼거나 저 타이밍 쯤에는 


 상대도 봇에 올 가능성이 높으니 역갱을 노리는 것도 좋은 한 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후 라인커버와 정글링으로 6렙을 완성시켜줍니다.


중반 운영법

 라이너와 호응하여 최대한 궁을 통해 득점을 해줍니다.


 소규모 교전은 녹턴에게 있어 빛을 발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 강한 녹턴에 초반 템이 무난하게 갖춰진 상태라면 상대 정글러가 탑에 있을 때 먹는 도 좋은 수 입니다.


 미니맵을 통해 상황을 보고 소규모 교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용사와 룬특성을 통해 당신의 궁은 빠르게 돌아옵니다.


 자신의 갱킹이 성공할 라인에 가세요! 나 망했으니까 빨리와 어서!! 이런 라인에 가면 더 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일격필살' 녹턴의 수식어가 발휘되는 시점입니다.


 승패를 가르는 한타가 벌어지니 여러분의 집중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기억하세요. 반드시 후진입입니다.


 아군 조합이 탱커라고 할 수 있는 챔프가 당신 밖에 없다? 


 하.. 우울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 진입의 압박을 크게 느끼실텐데요. 녹턴이 최악으로 활용되는 상황이지만 


 무턱대로 박아버리면 게임은 빠르게 기울어질겁니다. 최대한 아군과의 시너지를 내야합니다.


 아군에 오리아나, 룰루와 같은 당신을 보조 할 수 있는 챔프가 있다면 금상첨화!


 전술적 판단에 따라 선 진입 역시 좋습니다. 이러한 변수들은 상황에 따라 판단해주세요. 


 다만, 중요한 것은 당신은 탱커가 아니라 암살자라는 것입니다.


혼자다니는 딜러 자르세요.

 밀려오는 미니언 웨이브를 정리하려고 상대 딜러가 혼자 라인에 있을 떄가 기회입니다.


 자르면 바론 먹거나 용먹거나 타워 혹은 억제기 밀 수 있습니다.


 당신의 궁이 가능케합니다. 단! 한 두번 당하면 낚시로 당할 수 있으니 시야 확보를 하며 상황판단은 필수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Elise(엘리스)]엘리스


강력한 S급 정글러죠.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틀리겠지만 3렙 탑 싸움을 가정했을 때 녹턴의 W스킬이 꽃이됩니다.


3렙 엘리스는 독을 품은 종이비행기이기에 W로 독좀 걷어내고 싸우면 이깁니다.


이 후에 궁찍고 운영하시면 무난한 플레이로 승리 가능합니다.


다만, 역시 역량의 차이가 있기에 엘리스의 동선 파악을 통해 라인 커버 신경써야합니다.


[Lee Sin(리 신)]리신


마찬가지로 S급 정글러입니다.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틀리겠지만 순수 1:1은 녹턴이 이깁니다. 


하지만.. 제 3자의 개입이 발생하는 소규모 교전이 벌어지는게 현실이라 2:2에선 위험한 친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역갱에도 상당히 강력한 친구라 초반 동선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

한 때 안나왔다가 요새 종종 보이는 친구입니다.


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A급과 S급을 오가는 친구라고 판단됩니다.


일기토는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이 카직스의 어떤 스킬을 막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본적으로 카직스 역시 상당히 강력한 챔프이기에 상대의 템과 자신의 템 


그리고 아군의 호응거리 등을 계산하고 붙으세요. 탑 싸움에서 성패가 갈릴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자주보이는 친구입니다. 그리고, 꼭 벤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녹턴과 마찬가지로 성장형 정글러로서 어떻게 보면 한타력은 녹턴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걸 뒷받침하는 딜과 은근히 단단한 탱킹력을 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 친구에게는 갱킹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궁을 통해 아군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당신의 도움을 강력해진 아군이 승리로 이끌도록 유도합시다.


Cf) 킬을 자양분 삼아 무럭무럭자란 그브는 순삭의 열매를 품은 살인목이니 조심하세요!


[Rek'Sai(렉사이)]렉사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파괴전차도 너프 먹었습니다. 수난시대네요 이 친구.. ㅠ

이 친구는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많이 갑니다. 생각보다 단단하니 1:1로 잡기는 애매합니다. 라이너의 지원이 올테니까요.


같이 성장하세요. 당신의 봇 6렙 갱으로 주도권을 가져오기 시작하면 무난하게 가면 이길 수 있습니다. 


[Rengar(렝가)]렝가


근래, 랭겜에서 필밴의 대명사로 불리울만큼 높은 밴율을 기록하는 강력한 친구입니다.


때문에, 요새 렝가랑은 매치를 많이 못해봐서 이렇다! 라는 공략은 애매합니다. 


다만, 렝가라는 챔프의 특성이 리신과 플레이 스타일이 유사합니다. 리신을 상대하듯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친구, 역시 6렙 갱이 강력한 편에 속합니다. 역갱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Vi(바이)]바이


1:1로 질 수가 없습니다.


기 모아서 주먹에 불키고 달려오는 것만 w로 막아주세요.


무난하게 이기시구 운영에서도 녹턴이 우세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마이

대표적인 성장형 왕귀형 정글 챔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마이를 픽했을 때 '이 게임을 던지겠다' 라는 무언의 상징이였던 파란만장한 챔프입니다.


똑같이 무난하게 성장한다. 졌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강력한 궁 갱킹으로 격차를 벌리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일기토의 강자 녹턴입니다. 


이 친구가 코어템이 갖춰지기 전 까지는 녹턴의 압승이니 소규모 교전으로 이득보는 것에 주저하지마세요.


[Evelynn(이블린)]이블린


엄청난 친구였습니다. 리메이크 이 후 상위 티어 뿐만아니라 롤 챔스에서 보일 정도로 강력하였으나..


지금은 단물이 빠졌습니다. 2:2 교전 시 절대 질 수가 없습니다. 던지지않는 이상 무조건 이깁니다.


이 친구의 궁 갱킹도 당신의 궁 역갱으로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압살시키세요.


단! 간혹 이 친구 카정 종종 올 수 있습니다. 의식하시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 당신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우리가 사는 삶이 그렇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 하나씩 쌓아나가다보면 어느새 내가 이룬게 눈에 보입니다.

 

 녹턴이 그런 챔프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6년 째 해오고 있나봅니다. 성장의 매력과 그 결실의 쾌락을 눈으로 손맛으로


 느끼게 해주는 챔프, 녹턴이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100% (1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