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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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스, 공허의 공포
Cho'Gath, The Terro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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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다이아 달성기념 진격의 초가스

- Cirkit(2017-08-07, 조회수: 405025)



 

 편의상 반말로 씁니다.




 오늘도 어떻게 하면 초가스로 이길까 고민하던 나는 천상계에서 초가스가 빈번히 등장하는 걸 보며 생각에 잠겼다.

 그리고 나는 깨달아 버렸다... 

 사실 초가스가 말도 안되는 op챔프가 되어버렸음을...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4 (+94) 2242.4 마나 272.2 (+40.0) 952.2
공격력 69 (+4.2) 140.4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 주문력
    +1.19
  • 방어
    +12.78
총 가격 : 11,582 IP
 상대가 짤챔이면 표식에 마관끼는 것도 괜찬은데 필자는 cs먹기가 이게 익숙하고 편해서 그냥 공속룬 끼는 중.

 인장이랑 정수는 고정이고 문양에서 좀 갈리는데 상대가 하이브리드나 ap면 고정마저룬, 정글 탑이 모두 ad이면 고정 주

문력 9개 박거나 or 성장마저3+레벨쿨감6으로 쿨감 10% 올려도 됨. 근데 복잡하면 그냥 마저룬 끼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게 범용적인 특성 

 원거리 짤챔을 상대할 때 파괴전차를 드는 것도 좋음.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둘다 최대체력 비례해서 효과를 보는 특성이기 때문

에 사실 둘다 초가스 한테 잘맞는 특성. 굳은 약속(Bond of Stone)은 정글할 때 가자.

 팀에 ap가 부족하거나 해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갈때 평e면 천둥이 터지기 때문에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를 가서 버스트딜 올리는 것도 괜찬긴 한

데  이후로 체력템 도배할거라 장기적으로 생각했을 때 그냥 착취나 파괴전차가 좋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탑.

정글도 상당히 좋다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로 인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Smite(강타)Rupture(파열)로 q적중률을 뻥튀기 할수 있기에 정글도 상당히 좋다. 

하지만 필자는 백정이 아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0/200/260/32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2/37/52/67/82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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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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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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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이 스킬에 대해서 논하기 위해 이 글을 썼음.

 초가스가 수치 상향을 거듭함에도 승률 밑바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 스킬 구성에 있어. 

 Rupture(파열) 광역 에어본 + 슬로우 높은 계수 깡뎀도 좋음. 심지어 사거리도 길고. 이렇게 놓고보면 정말 좋아보이지? 근데 

사실 이게 가장 함정 스임. 모든 장점을 뒤엎는 결정적 단점이 있음. 바로 '맞추기가 힘들다'임. 이런 얘기 들으면 너

가 못맞추는거지 왜 애먼 스킬을 탓하냐 싶을거야 하지만 이건 진짜 ㄹㅇ임. 그림을 가지고 설명해줄게. 

 

 대충 이런 느낌인데 파열을 대부분 맞는 쪽이 잘 못피한거야. 시전시간도 꽤 긴데 동서남북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써야 해. 물론 도주로 차단이라던지 부쉬에서 숨어서 쓴다던지 여러 활용방법은 있지만 그냥 직선으

로 날리는 논타겟팅 스킬은 왼쪽 오른쪽만 생각하면 되는 데 비해서 확실히 어렵지. 

 아니 이런 스킬 가진 게 초가스만 있는 것도 아니고 맞추기 어려운 만큼 효과도 좋구만 싶을거야.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다른 스킬과의 시너지에 있어. Gragas(그라가스)Nami(나미)Nasus(나서스)Lux(럭스)Leona(레오나)Morgana(모르가나)Vel'Koz(벨코즈)Brand(브랜드)Swain(스웨인)등등등 이런 형식의 논타겟팅 

스킬을 가진 모든 챔피언에는 반드시 슬로우 및 속박, 스턴 등 그 스킬과 연계해서 쓸 수 있는 스킬이 존재해. 하지만 초

가스에겐 침묵이 다야. q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슬로우가 정작 q에 붙어있어서 w를 맞춰도 상대 무빙을 예측해야만 스

킬을 맞출 수 있지. 초가스가 정상적인 챔프라면 w에 슬로우가 붙어 있었어야 했어. 안그래서 고인이지.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그나마 유일하게 초가스의 밥줄이었던 스킬. 하지만 라이엇이 이 고인의 유일한 밥줄마저도 끊고 관에 못질을 

해버렸어. 사실상 광역으로 맞출 수 있는 확정 침묵이었던 스킬이 패치로 논타겟팅이 되버렸음. 랭겜에서 초가스 픽해도 그나마 안미안한 환경이 Riven(리븐)Katarina(카타리나)Yasuo(야스오)등 침묵이 쥐약인 스킬캐스터들 마크하면서 한타때 1인분 하는 거였는

데 이제 빗나가면 우리팀 죽는거 구경만해야됨. 근데 침묵없으면 얘네한테 q를 어케 맞춤? 사실상 등치만 컸지 

스킬 2개 없는 찐따 ㅋㅋㅋㅋㅋ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 이건 사실 앞에꺼처럼 험담할 만큼 쓰레기 스킬은 아님. 하지만 이 스킬이 한때 잠깐 흥했던 ap초가스에게 최

의 잉여 스킬이었고, 영겁만 섞어도 한타때 이걸로 평타 여러대 때릴 만큼 탱이 안됨. 탱가기엔 스킬이 구지고 딜가자

니 이게 구지고.
 
 Feast(포식) 버프 계속해줘서 궁 성능 자체는 괜찬다고 봄. 근데 스택을 쌓은들 무엇하리 챔프가 구데기라 왕귀가 안되는

데.... 밸런스팀이 초가스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몰라. 아니 사실 얘네 관심조차 없는 게 초가스 시즌2부터 쭈욱했었는

데 w패치하면서 버그였다고 하더라 ㅋㅋㅋㅋㅋㅋ 


 초가스 스킬 콤보는 두가지가 있다.

 스킬 사이에 평타 섞는건 다들 하는거고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q를 맞추고 w를 쓸 경우 슬로우 + 침묵이기 때문에 맞은 놈은 점멸도 못쓰고 맞아야 한다. 고로 이렇게 

맞출수있으면 이상적이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q를 적중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부쉬에 숨어서 쓰거나 아군 cc에 연계해

서 쓰거나 미니언 막타치는데 쓰거나 아군 맞고있는거 미끼로 쓰거나 하여간 q를 기가막히게 맞춰야한다.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Rupture(파열) 점멸을 비롯한 이동스킬을 막고 q를 쓰는 방법. 피오라 리븐 야스오등등 대쉬기 있는 상대한테는 이 콤

보만 써야한다. 또 라일라이가 나왔을 때 w에 침묵 + 슬로우가 붙기 때문에 q적중률이 확 오름. 
 ++++ e선마에 대해.

 근딜들 상대로 e선마가 상당히 좋다. e쿨도 줄어들고 더 중요한게

 w를 선마하면 카탈을 간게 아니면 mp가 후달리게 되는데 e를 선마하면 마나소모가 안늘어서 1도란으로도 어느 정도 

마나관리가 된다.  
 

 1렙때 q를 찍어서 받아먹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때도 거의 2렙땐 e를 찍는다. 상대 라인미는거 받아먹기도 좋고   

  Rupture(파열) e에 슬로우가 붙으면서 맞추기 힘든 스킬에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스킬로 변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

고는 콤보용으로 쓰자. 아니면 위에 적었다 지운거처럼 높은 난이도의 스킬이 필요함. 한타구도에서는 포킹하는 느낌

으로 툭툭 던져서 아군 스킬적중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초반 상성이 밀리거나 적정글 때문에 q파밍을 할 경우 미니언 하

나씩만 맞게 조준 잘하자. 

 아 그리고 이게 가장중요한건데 이게 귀환 끊는데 최적화된 스킬이라 이걸로 상대 집가는거 계속 끊으면 상대 화딱지

나서 게임 제대로 못함.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판정이 여전히 쓰레기임. 선마하면 마나소모가 크니 신중하게 써야 돼 끝 사거리에 맞출 생각하다 뒷무빙치면  
  그대로 빗나감. w점멸은 좋지만 점멸 없을 때는....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 짤챔인데 지속딜 가능한 이상한 스킬이었는데 바뀌고 상당히 좋아짐. 이거덕에 엥간한 상대아니면 초반 맞딜

 이 무섭지 않음. 그렇지.. 당연히 뚜벅이는 이랬어야지...

  Feast(포식) 사실 여전히 qwe스킬 구성은 그리 좋지 않다고 본다. 사실 그냥 템빨 궁빨로 다해먹는 챔프임. 



 여전히 원거리 챔프한테 맞출때나 원거리에서 갱호응할 때등 wq나 qw쓰는 경우도 많지만

 e에 슬로우가 붙으면서 쓸 수 있는 콤보가 늘었음. 

 원래 처음엔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Rupture(파열) 이런 식으로 해볼려 그랬는데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 슬로우가 1.5초 뿐이라 평타 w쓰는 동안 슬

로우가 끝나있더라구. 

 그래서 e쓰면 사거리도 늘어나는데 좀 근접해서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Rupture(파열) 순으로 쓰는 게 순서상 맞더라구.  

 이번 패치로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가 평캔도 되기 때문에 완전 근접해 있을 때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Rupture(파열)도 맞음.(근데 w3렙전엔 침묵먼

저 풀리고 상대 헤르메스면 안됨.) 그리고 상대가 점멸이나 이동기가 있어서 확정적으로 맞추고 싶을 때는 그냥 평캔 섞

지말자. 그리고 이것도 빗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w침묵하고 e평타치는 사이에 상대도 움직이고 있으니까 마우스 

커서 따라가서 슬로우 때 q써야지 맞는다. 근데 사실 나도 안일하게 맞을거라 생각하다 잘 빗맞춤;;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먼저 키고 평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Rupture(파열)순으로 해도 됨. 미니언에 e긁어서 슬로우 걸면서 할수도 있고.

 또 사람들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lash(점멸)되는 거 모르는 사람들 많던데 무무나 카시궁처럼 초가스w도 됨. 이건 반응하기 힘들기 때문

에 상대가 선점멸 쓰는 거 아니면 예전 w확정 침묵 같은 느낌으로 확실히 침묵 맥일 수 있음. 갱호응할때 거리 좁히고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lash(점멸)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Rupture(파열) 순으로 써주면 답도 없는 하드 cc로 끔살시킬 수 있음.

 
 초가스 많이 한 입장에서 계륵같았던 e스킬 바꾼 건 정말 잘했다고 봄. 마나소모 없고 지속딜이면 머함 as초가스 할것

도 아닌데 q맞추는데 도움주는 스킬이 절실했는데 참 잘됐음. 근데 개인적으로 cs먹기 딥따 불편해짐

 내가 지금 초가스가 사기라는 주장하는 이유는 두가지야.

 1.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lash(점멸)이게 사기인 이유는 이걸 원딜에게 시전시 각만 잘재면 원딜을 케어해줄 다른 탱커나 서폿들이 광역 

침묵에 맞아버려. 얘들아 이게 카시궁이랑 비슷한 매커니즘이라고 뒤돈다고 침묵 안걸리는건 아니지? 게다가 점멸이

라 말파궁 따위 보다 반응하기 힘듬. 

  사실 w판정이 바뀌면서 쓰레기챔프 됐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이거 판정바꾼거 땜시 w점멸이 되면서 장점도 되버림.


 2. Flash(점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Feast(포식)대략 20분 중후반에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삼신기가 나올텐데 이러면 한타에서 가고일 터지면 

1000뎀이 가량 나와버림(이때쯤 적원딜 체력이 1200~1400정도?) 
 
 
 둘이 합치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lash(점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Feast(포식)이 되겠지? 그러니 원딜(및딜러)은 기스만 나면 원콤 or 전장이탈임. 

 
 궁 3렙 찍으면 1200~1500딜 정도? 근데 이게 콤보 끝이 아님. 광역 침묵이라 탈출기도 못쓰면서 아군 지원+ 초가스

한테 얻어 터져야함. 


 근데 얘들아 이거하는 얘가 탱커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커도 이런 폭딜 내긴 힘든데 ㅋㅋㅋㅋㅋㅋㅋㅋ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lash(점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Feast(포식)Rupture(파열)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
 
 광역 침묵 + 단일 누킹 + 광역 슬로우(영광) + 럽쳐(영광슬로우+침묵상태라 잘못피함.) + e3타(가골이라 약함.)

  = 광역 침묵 맥이면서 엥간한 딜러는 다 원콤낼수있음. 

 그밖에도 라인전서 w점멸eq평r 등등 많은 콤보가 있지만 핵심은 위에거임. 나도 연구중이라 나중에 업뎃함. 
 
  

 내가보기엔 초가스는 반드시 너프가 될거야. 그러니까 어여 꿀빨아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초가스는 템빨로 연명하는 챔프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이 이니시를,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이 폭딜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아군보호를... 궁 추가체력으로 

인한 템과의 미친듯한 시너지가 없었다면 초가스는 여전히 고인을 벗어나지 못했을 거야. 
 
 시작템 도란링 2포션. 도란링이 고유지속효과로 바꼈지만 마나가 후달리니 2도란까지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카탈 가

는 경우는 논외.
 
 신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게 좋긴한데 요즘 탑솔러들이 다 매서운 ad챔들기 때문에 야생의 탑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나 갱에서 살아남기 위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는 경우가 훨씬 많다.  

 1코어로 멀가는지가 아주 중요함.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이걸 선호하는 이유는 이게 나오면 뚜벅이라 뒷텔 타봤자 존재감 0되던 초가스가 진격의 초가스로 변신함. 이거

슬로우에 w맞추면 q는 거의 확정 적중가능한데다 빠르게 누킹이 가능한 챔프라 일단 닿기만 하면 빠르게 한명 원콤낼

수있기에 스노우볼 확굴릴 수 있음. 게다가 뚜벅이라 라인전서 갱위험이 상당한데 2도란에 영광정도가야 q파밍이 할만

함. 

 위 이유를 떠나서 무조건 이걸 가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군에 마땅한 이니시가 없거나 조합 구성상 상대 원딜등 딜러

를 물어야 이길 수 있는 경우 이걸안가면 뚜벅거리다가 쥬금.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상대 ap면 이거가면 라인전은 좋던데 영광이 너무 좋아서... 우리팀 ap비중이 높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 

함.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영광처럼 이니시는 못하지만 버스트딜이 확 오름. 이걸 섞으면 딜러가 확정 원콤날 확률이 확 늘어남.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을 가는 템트리를 타면 확실히 마나수급이 좋아서 q파밍하기에 좋지만 라인전이 약해진다. 상대가 탱커나 ap짤

 챔이라면 상관없지만 매서운 돌진기와 cc로 무장한 근접 딜러계열이라면... 깝치지말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상대 ad근접챔 상대로 이게 가장 라인전을 가장 세게 가는 템임. 마나수급에 문제가 있을거 같지만 이거 효과

 로 라인 푸쉬에 마나 덜쓰니까 문제도 아님. 더티파밍하기도 좋아짐.    

 

 






 2코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갓템임. 상대가 올 ad건 뭐건 이건 꼭 가야함. 마저가 아에 없으면 좀 그렇고 2코어 나올 때쯤이면 한타가 많아

지기 때문에 2코어로 이거가는 경우가 대부분임.

 여기서 부터 갈리는데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체력 뻥튀기. 너무 큰 샌드백인 초가스가 핑퐁만 성공하면 풀피로 바로 복귀하게 해줌. 게다가 상대 포킹있으

면 다 뚜두려 맞을 수 밖에 없는 초가스가 살짝 뒤로 빠지면 풀피되서 바로 복귀하게 해줌.
 
 Thornmail(가시 갑옷)내가 ad상대로 너무 아플때.

 Knight's Vow(기사의 맹세)적이 암살을 노릴 때. 사실 이거보다 솔라리가 우리 딜러보호에 더 좋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면 거의 즉발 타릭 궁 같

은 느낌의 어마어마한 쉴드량이 가능하기 때문에(후반가면 1000은 우습게 넘긴다.). 그런데도 솔라리보다 이거 먼저가

는 경우는 그냥 상대 ad가 많아서 내가 아파서 가는거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적이 광역기가 많을 때 뿐 아니라 그냥 가고일과 궁체력 뻥에 시너지가 미쳐서 좋음. 무슨 템 액티브 쉴드량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의아하겠지만 스택좀 쌓다가 막템으로 이거가면 딜이 미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조건(미니언타고)에 따라 여러번 쓸수있는 돌진기에 스턴기에 맞다이도 얘가 더 강하고 유지력도 좋다. 라인밀땐 미니언 op로 이길 수있어야 되는데 6찍으면 우리 미니언이 역으로 얘 체력이 된다.
얘가 라인 프리징하면 게임 나가고 싶다.
다리우스
양아치새끼
피오라
초반엔 괜찬다가 점점 답도 없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초반에 죽지만 않으면 질수가 없음.
리산드라
쉬움. 얘가 e쓰면 침묵걸면 튀지도 못함. 한타때도 얘가 이니시 걸려고 들어올 때 e깔리고 있

는데다 q써놓으면 와서 맞아줌. 그리고 침묵걸면 사라짐.

근데 요즘 아무도 이거 안하자나?
야스오
패치되고 지는 구간 생기고 어려워짐. 근데 상대법만 알면 됨.

 초가스는 라인전이 생각보다 강력한 챔프임. 다 광역스킬이라 라인 푸쉬력이 어마어마하고 패시브덕에 유지력도 좋음.

럼블이 라인전 쎈거랑 비슷한 원리로 강함. 게다가 궁덕에 솔킬에 최적화된 챔프임.

 다 쓰긴 귀찬으니 자주나오는 챔프 상대법만 적어둠. 

 Gnar(나르) 1렙 e찍고 아군 원거리 미니언 비호하에 라인 미는 것도 괜찮고 아니면 짤날리는거 짜증나니까 q찍어서 근거

리 미니언 3개 한번에 먹고 시작하는 것도 괜찬음. 나르는 유지력이 안좋기 때문에 라인받아먹으면서 w짤 충분히 맞춰

놓고(w1렙때부터 짤날리면 mp후달림.) 6렙 이후 게이지 적은 미니 나르 상태일 때 깝치면 기스만 조금 나있어도 바로 

솔킬각 나옴. 

 w점멸eq평r평 ㅇㅋ?


 
   

 
 Gragas(그라가스) 라인전은 쉬운데 얜 갱 호응이 미쳤으니 갱만 조심하자. 
 Darius(다리우스) 선픽하면 제일 많이 만나는 친구 1. 고스트든 양아치새끼면 그냥 q파밍하면서 받아먹자. 얘 패시브 터진 상태

에서 맞다이 해야되면 답도 없고 땡겨 슬로우있는데 점멸에 고스트까지 있으면 절대 못튄다. 텔이면 1렙 때 딜교 이길 

수 있음. 앞뒤로 무빙 살짝 섞어서 q랑 e피해주면 좋음. 
 Rumble(럼블) 1렙 e찍고 라인밀자. 얘가 불로 지져봐야 패시브랑 포션에 피 다차고 오히려 얘가 e에 긁혀서 아파한다. 붙어

서 맞딜하면 당연히 초가스가 더 쎄고 얘가 버스트딜은 상당한데 유지력은 없으니 챔프도 커다래서 q한번 맞춰서 딜교

한번 해놓으면 알아서 e파밍하면서 받아만 먹는다. 
 

 Renekton(레넥톤) 1렙 때는 초가스가 더 강하다. 얘 q찍을 텐데 얜 유지력있는 광역기고 우린 3타 치는 스킬이다. e로 들어와서 

 스턴맞추고 q쓰고 e로 빠지려 할텐데 들어올때 바로 우리 w나 q쓰거나 맞딜하면 딜교 크게 손해 안본다. 

 6찍으면 원콤낼만큼 피빼놓은 게 아닌 동일한 상황에서는 절대 못이긴다. 받아먹자.

 Shen(쉔) 초가스는 쉔궁 끊기에 최적화되어 있음. 얘가 생각보단 강한데 당연히 푸쉬주도권은 우리에게 있고 라인밀고

 있을때 당연하게 우리가 질 이유가 없다. 

 Jarvan IV(자르반 4세) 딱히 설명할게 없다. 라인밀면 맞딜안지고 유지력도 우리가 더 좋다. 근데 얘는 갱호응이 답도 없게 좋은 게 문

 제이니 맵리딩을 잘하면서 게임하자. 
  
 Irelia(이렐리아) 쪼랩땐 이길 수도 있다. 하지만 얘w렙이 올라가면서 점점 답이 없어진다. 위에 써놓은 대로니까 받아만 먹자.

  
 Yasuo(야스오) 1렙 땐 당연하게 이김. 그리고 초반엔 초가스도 작으니까 얘q쓸만할때 직각으로 무빙한번 씩 해주면 잘피해진다
  
  근데 문제는 한번 라인 받아먹고 3렙되는 구간인데 이떄 초가스가 w썼다가 질풍검에 빗나가면 열광 풀스택에 미니

언 고 계속 돌진하는 야스오랑 wq(w가 빗나가면 q는 당연히 못맞춘다고 보면 된다.)둘다 못맞춘 상태에서 맞다이

를 까야함. 방템 나오기전까지 그냥 안전하게 받아만 먹거나 내뒤로 질풍검 타는순간 뒤로 w갈겨서 eq까지 맞추고 조

거나 알아서 판단하자. 그리고 얘 상대론 2렙때 q찍지말자. 그건 맞추기 불가능한 없는 스킬이다.   

   

 Vladimir(블라디미르) 밴해

 Jax(잭스) 얘는 쉬움. 1렙때 e반격 찍고 우리가 라인밀 때 맞딜하러 다가올텐데 뒤로 빼는 척하다가 늘어난 e평타로 툭치

 고 빼면 된다. 잭스가 평타맞기전에 e돌려도 슬로우라 스턴을 못맞추고 아니면 그냥 평타만 한대 맞은거고 ㅇㅋ? 

 얘도 맞다이는 쏀데 이렐과 달리 우리가 얼마든지 뺄수있고 유지력도 없어서 상대하기가 참 편하다.    
 
 Riven(리븐) ㅈ밥임. 1렙 e찍으면 얘q찍어도 맞딜이김. 근데 유지력도 우리가 좋음. 
 Kennen(케넨) 나르랑 비슷한 느낌임. w를 신중하게 잘맞춰야함. 
 Kled(클레드) 1렙때 얘 q인가 함튼 그거 직각으로 무빙치면서 잘피해주면서 라인밀면 이긴다. 얘 내리고 q빠지면 우리q맞추

 기 매우 쉬우니 게이지낮으면 솔킬도 노려볼만. 라인 리셋됐을 때나 밀릴땐 맞딜하면 좀 밀린다.   
 Pantheon(판테온) 얘도 그렇고 근딜러랑 라인전할때는 무조건 풀피유지한다는 생각으로 포션먹자. 얜 1렙 창인데 
 우리가 평타로 라인 미는데 얘가 평타치러오면 평e쓰고 3타치면 평타 한번 막혀도 맞딜이기고 라인을 민다 = 초가스 패시브로 피가찬다이기 때문에 어느새부턴가 초가스에게 창던지기를 포기하고 미니언에 던지는 초라한 빵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라인전시 궁이 없는 느낌이라 6이후론 더 쉽고 진짜 초반에만 이상하게 안하면 너무 쉬움. 
 Teemo(티모) 나르도 그렇고 케넨도 그렇고 짤챔 상대하는건 정말 별거 없이 비슷하다;; ap면 유지력 후달려서 w만 맞추면 솔킬각 빈번하게 나오고 q맞추면 이속증가 밖에 없는 얜 e3타 다 맞아야 됨. 흡낫으로 유지력 챙기고 얼망가는 ad케넨
이면 나갔다가 솔킬할수도 있는데 그런 구데기같은 챔프 상대로 받아먹는건 전혀 부끄러운 게 아니다.   
 Fiora(피오라) 초가스하면 선픽박으면 제일 많이 만나는 친구 2. 초반엔 할만함. e키고 약점 찌르고 튈때 맞딜하면 평타가 닿음. 한대 맞으면 슬로우라 3대 다 맞아야되는 거임. weq쓸때 절대 평캔을 섞지말자 응수에 막히면 바로 솔킬각 or 점멸 빠진다. 암만 유리하더라도 바로 원콤낼 수 있는 피 아니면 6렙 이후 피오라에게 깝치지말자. 절대로 받아먹어야 한다. 
 얘 상대로 궁마크 떴다고 점멸 궁같은거하다 응수에 막히면 자살각 나옴.     

 Olaf(올라프) 1렙 때부터 솔킬각 잡는 믜친놈이니까;; q파밍이나 하셈.
 
 
 
 


라인 운영법

  영혼의 맞다이보단 짤 넣으면서 오래 싸우면 패시브 빨로 결국엔 이긴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자. 맞딜은 e3타까지만ㅇ


  1렙때 e찍고 라인 미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에 라인 끝까지 밀면 대충 2분 30~40초되는데 그때 와드박고 아군 정글러


가 뒤봐주거 나 아래에 상대정글이 보이지 않는 이상 계속 라인밀면서 압박하다간 와드 박아도 직선갱에 죽거나 점멸


이 빠지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그게 다 뚜벅이라 그렇다.(ㅠㅠ)


  푸쉬력이 좋기 때문에 라인밀면서 압박하면 엥간한 챔프 상대론 안밀린다. 원래 뚜벅이 탑솔러는 대부분 그렇다. 하지


만 그만큼 갱에 취약하니 항상 맵리딩을 하며 적 정글과 미드의 동선파악을 해야한다. 겸사겸사 텔각도 보는거구.  


 또 초가스는 상대입장에서 다이브 치기 상당히 어려운 챔프다. 타워에 붙어서 선빵친 상대 weq맞추면 점멸도 못쓰고 


도록 맞는다. 대표적인 다이브 양아치인 엘리스의 경우가 weq로 응징가능한 케이스다. 얘는 지가 어그로 끌고 거미 


폼 줄타기로 튀려할텐데 타워 어그로 끌리는 순간 w점멸 eq같은 걸로 응징해주자. 가끔 호응하러온 적 탑도 보너스로 


먹을 수 있다. 냠냠냠냠     




 더티파밍에 대해서. 

 초가스는 더티파밍에 최적화된 챔프다. 궁으로 미니언 먹기가 아쉬울 정도다. 하지만 더티파밍은 타이밍을 잘잡지 않

는 이상 안하는 만 못하다. 올바른 더티 타이밍이란 다음과 같다. 
 
 1. 라인을 끝가지 밀고 정글을 빼먹고 라인으로 복귀한다.  

 2. 잭스등 푸쉬 호구상대론 라인이 리셋됐을 때도 가능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리 미니언 대군이 상대 미니언 학살할때 더티해도 오히려 손해이고, 아군 타워가 상대 미니언

을 죽일때 더티해도 손해이다. 최소한 타워에 미니언 박히는 거 경험치는 먹을 수 있게만 복귀하면 된다. 그깟 cs보다 

탑은 레벨이 최고다. 필자는 오래된 탑신병자다. 믿어라. 

 3. 아군 정글이 갱각 잡을때, 우리가 텔각 잡을때, 적 솔킬각이 나오거나 우리가 솔킬당하는 각이 나오거나, 우리가 다

이브당해 죽을 상황일 때 등은 더티파밍을 해서는 안된다. 궁스택하나 쌓을려다가 게임터지는 스노우볼이 굴러온다. 

 혹시 궁스택 쌓았는데 아군정글이 갱한다 그러면 백핑 찍자. 적정글동선이 아래가 확실한 게 아닌 이상 게임 터질수

도 있는 위험한 판단이다.

 카탈간거 아니면 더티하다 마나가 후달릴텐데 바위게 먹으러 간김에 꿀열매를 찾아보자. 

 더티하면 궁쿨도는 동안 받아먹어야 할텐데 이때 적탑이 로밍가거나 우리 정글 들어올 수 있으니 와드도 잘 박아놔야 

하고 백핑도 잘 찍어야 함. 

  

 그리고 혹 우리 정글이 다 먹었더라도 포기하지 말자. 우리에겐 꿀맛같은 바위게가 있다. 여차하면 바위게 먹으러 갔다

가 접고 미드로밍도 가능함. 시야는 덤이고.

 그리고 더티에 집착하는건 좋지만? 집가기전엔 미니언에 궁쓰고 가자.  
 

   


    




초반 운영법

   상성상 안좋거나 적정글러 위협있을 시 q파밍을 많이 해야됨. 패치로 마나소모 줄어서 할만함. 

   라인 당겨먹더라도 빅웨이브는 안만들어지게 스킬로 미는 것도 중요함. 빅웨이브 만들면 적은 갱안당하고 다이브위

  험이 커짐.  



중반 운영법
 텔이 있으면 보통 사이드를 먹는다. 20분 이후론 거의 바텀으로 간다. 

 영광 있으면 집에서 뒷텔쓰고 이니시 열어도 좋고 점멸 없으면 붙는 상대방 기스나 있는거 원콤내면 좋음. 가골만 떠

도 한타에서 양념된 상대챔프 삭제가능함. 영광없으면 뒷텔보다는 최대한 아군 근처에 텔타자.  

 
 영광이 없는 경우 아군 딜러(주로 원딜) 옆에 꼭 붙어 있자. 특히 상대에 Katarina(카타리나)Master Yi(마스터 이)Zed(제드)등 암살자형 챔프가 있다

면 아군 딜러에게서 w사거리 이상 떨어지지 않으면서 마크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딜러들 상대로 궁각 나오면 멍청하

게 스택쌓을 생각하지 말고 바로바로 깨물어주자. 한타때 가골 궁만 맞춰놔도 얘네 피 8~9할빠지면서 근딜들은 절대 

못들어온다.  


팀파이트시 역할
 영광으로 인해 이니시도 가능해 졌다지만 기본적으로 초가스의 역할은 아군 딜러지키기임. 후반부엔 사이드고 자시

고 적당히 먹고 최대한 합류해서 딜러옆에 붙어있으면 좋고, 암살자가 있다면 더더욱 그러해야 함. 필자는 빅웨이브만 

먹고 선텔탈때도 많다. 솔랭에서는 절대로 아군을 믿지마라. 물리면 안될땐 사정없이 백핑찍어라.

 뚜벅이라 튀지도 못하니 혼자 너무 앞에 있을 필요도 없고(물론 가고일로 버티면서 스킬 다빠진 상대 낚을 때도 있긴

함.) q로 시야먹는데 도움이나 주자. 










 초가스가 정말 진지하게 좋아져서 진짜 공략같이 써봄. 근데 왜 롤챔스에서는 다지는걸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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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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