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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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제이스, 미래의 수호자
Jayce, The Defender of Tomor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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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탑제이스 공략[심층분석&운용법]

- 피주왕(2017-04-22, 조회수: 8912)

안녕하세요. 

제이스를 많이 하다보니 저도 제 자신의 플레이를 되돌아볼겸, 겸사겸사 다른분들이 유용하게 쓸수있는 팁을 제시하고자 공략글을 써봅니다.


제이스, 미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5 (+45.0) 1140
공격력 59 (+4.25) 131.3 공격 속도 0.658 (+2.7%) 0.96
5초당 체력회복 6 (+0.8) 19.6 5초당 마나회복 6 (+0.6) 16.2
방어력 22 (+5) 10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제이스는 방관룬 안낍니다.
스킬의 계수가 추가ad계수여서
추가로 올라가는 ad만큼 세집니다.
방관룬은 주로 ad계수가 전체공격력인 챔프들이 가는게 효율적이고
제이스같은 추가ad계수 챔프에 한해선 효율이 안나옵니다.
차라리 쌍관을 껴서 제이스 해머폼 we, 캐논>해머 변환 첫타 마뎀 올리는게 낫습니다.
방어룬은 ap챔프가 와도 끼는게 좋습니다. 미니언딜, 타워딜, 평타딜 3개 모두 ad딜로 들어옵니다.
문양의 고정마저도 필수입니다.
ad챔프여도 제이스처럼 마딜이 스킬셋 내에 혼재되있는데 노마저로는 거의 트루뎀으로 박혀버리기때문에 필수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이스는 유지력으로 승부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라인전을 할때도 기본적으로 딜교환을 걸때 외엔 맞지 않는게 좋습니다.
치고빠지는 아웃복싱 스타일에 최적화된 특성입니다. (새로운피, 타고난 재능, 양날의검)
양날의검같은경우는 항시 발동이라 장거리 포격이 가능한 제이스한테 최적화 되있는 특성입니다.
전투의 환희 특성은 일단 싸움이 일어나야 그 효용을 볼수있는 것에 반해 양날의검은 제이스의 qe포킹에 힘을 실어줍니다.
위험한 게임 대신 대자연의 선물을 찍는것도 취향이라면 취향입니다.
탑제이스는 무조건! 텔포입니다.
간혹 라인전 세게 가져가고싶어서 점화드시는분있는데
점화는 들면 망할때가 흥할때 보다 더 많습니다.
무조건 텔포를 들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라인복귀입니다.
탑같은경우는 라인이 짧은 미드와 다르게
라인이 길어서 빅웨이브가 잘 형성됩니다.
상대미니언이 빅웨이브가되어서 몰려오는데 갱을 당하거나 다이브를 당해버렸는데 스펠이 점화다?
어떻게던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야되는 제이스가 빅웨이브를 다놓치게 되겠죠?
단지 갱한번 당한건데, 다이브한번 당한건데, 삑사리나서 솔킬한번 따인건데 그 결과가 너무 참혹해집니다.
사실 위 사항들은 제이스한테만 해당되는건 아닙니다만, 제이스같은경우는 언급했다시피 초중반 스노우볼링을 굴려야하는 챔프기 때문에 스노우볼링에 안정성을 실어주는 텔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스플릿 푸쉬에 있습니다.
제이스라는 챔프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타워링이 매우 빠르다는 겁니다.
탑에서는 무난하게 라인전을 하고있고, 봇에서 교전이 일어나 상대팀 탑라이너가 봇텔을 타고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순간 제이스가 해야 하는 판단은, 내가 맞텔타서 교전을 [이길지, 질지, 애매한지]를 빠르게 판단한다음, 이길만한 확실한 각이 나오지 않는이상 상대 라이너의 텔을 끊지말고 로밍을 유도한다음, 바로 타워철거 들어가는겁니다.
싸움 길어지면 2차까지 밀수있습니다. 하지만 위 플레이는 아군의 희생을 전제로 한 플레이 이기때문에 타워링을 해도 가장 효율적으로 해야합니다. 상대 미니언이 없을때는 캐논폼 평w평평평 평캔, 미니언이 몰려올떄는 해머폼 미니언qw 후 패시브평을 타워에 박는 식으로 말이죠.

1차타워를 밀었을때 제이스가 해야하는건 피오라의 우직한 스플릿이 아닌 유동적인 스플릿으로, 예를 들면 상대 미드라이너나 정글러가 봇에 갔을때 바로 우리팀 미드랑 미드1차를 공성한다던지 입니다.

제이스를 할때 팀밸런스가 무난한 경우에 가장 승률이 높은 흐름은 위와같이 초반부터 빠른 타워링이 이루어질 때 입니다. 

워낙 타워링이 빠른 챔프이다 보니 싸움이 나면 무조건적인 합류를 하기 보단 팀원을 믿고 타워링을 하는게 이득일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와같은 사이즈가 안나온다면 바로 텔레포트로 합류를 해야겠죠?
마법공학 축전기 (Hextech Capacitor)
무기를 변환할 때마다 0.7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하며, 유닛을 통과할 수 있게 됩니다.
하늘로! / 전격 폭발 (To the Skies! / Shock Blas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6초
해머 사용 시: 공중으로 도약해 적들에게 60/110/160/210/260/31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초동안 30/35/40/45/50/55%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캐논 사용 시: 적을 맞추거나 사거리 끝에 닿으면 폭발하는 전기 구체를 발사합니다. 전기 구체는 폭발할 때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80/130/180/230/280/33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 소모 : 55/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정거리: 1045)
전류 역장 / 초전하 (Lightning Field / Hyper Char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기본 지속 효과: 해머를 사용하는 동안은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15/17/19/21/23/25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해머 사용 시: 4초 동안 전류 역장을 생성하여 주위 적에게 160/220/280/340/400/46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캐논 사용 시: 동력이 대폭 증가하여 최대 공격 속도로 공격을 3회 합니다. 각 공격은 70/78/86/94/102/110% 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 소모 : 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4/9.8/8.2/6.6/5
천둥 강타/가속 관문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10초
해머 사용 시: 적 최대 체력의 8/10.8/13.6/16.4/19.2/22%(+1.0 추가AD)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하고, 짧은 거리 만큼 뒤로 밀쳐냅니다. (몬스터에 가하는 최대 피해량 200/300/400/500/600)

캐논 사용 시: 4초동안 가속 관문을 열어 관문을 통과하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3초동안 30/35/40/45/50/55% 증가시킵니다. 이 관문을 통해 전격 폭발을 발사할 경우 전기 구체의 이동 속도와 사거리가 증가하며, 피해량 또한 40%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 :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머큐리 캐논 / 머큐리 해머 (Mercury Cannon / Mercury Hammer)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해머 사용 시: 머큐리 해머를 머큐리 캐논으로 변환합니다. 새로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원거리에서 공격합니다.
변환 후 머큐리 캐논으로 가하는 다음 공격은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5초 동안 10/15/20/25% 감소시킵니다.

캐논 사용 시 : 머큐리 캐논을 머큐리 해머로 변환합니다. 새로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5/15/25/35 (+추가 AD 7.5%)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얻습니다.
변환 후 머큐리 해머로 가하는 다음 공격은 25/65/105/145(+0.25추가 AD)의 추가 마법 대미지를 줍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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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W>E 순으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등한시 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W스킬입니다.
캐논폼 W는 마스터했을 시 평타 데미지의 110퍼센트를 우겨넣을 수 있는 스킬이고 해머폼 W또한 400의 깡마딜로 제이스 딜링의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실제로 게임이 끝난 후 딜그래프를 보면 마법 데미지가 제이스 딜의 4분의1정도 차지합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 단계에서의 콤보는
캐논폼 콤보 
1. 평q평 '천둥' 
(평타를 먼저 치고 큐를 쏘는거라 큐가 빗나갈 확률이 높은편입니다) [성공했을시 mp소모 대비 딜링 "상"]

2. 들어오는 상대에게 평w평q천둥평평
(예 : 피오라 패시브각을 일부러 준다음 q로 들어올때) [가장 완벽한 역킬각을 만들어주는 콤보 - 전타 히트시 해머폼진입]

3. 평w평qe'천둥'평평
(qe를 마지막이나 처음쓰지 않고 중간에 섞어 쓰는 이유는 상대 무빙이 뻔해지는 시점이 있을때 확실한 히트를 노려보기 위함이고, qe 후 남아있는 가속관문으로 평타추노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해머폼 콤보

1. qw'천둥'평e
(w는 q로 진입하면서 날아갈때 켜야합니다. w 도트딜로 q 데미지가 들어갈때쯤 바로 천둥터집니다.)

2. eqw'천둥'평
(상대가 진입기로 들어올때, 진입기를 캔슬시켜주면서 qw 역진입하는 콤보입니다. qw평e 콤보는 콤보의 마지막에 상대를 날려버리기때문에 이후의 스킬샷이 들어가지 않으면 킬을 만들어내기 어려운반면 e로 콤보를 시작함으로써 풀딜을 넣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캐논폼>해머폼 콤보

캐논폼 qew 해머폼변신 qw'천둥'평평평e 
(제이스가 가지고있는 모든스킬을 우겨넣을수 있는 콤보입니다. 서로의 시야가 있는 상황에서 전타 히트시키기 어려운 콤보입니다. 주로 부쉬에서 암살을 할때 가장 좋은콤보입니다.)

해머폼 QW'천둥'평 >캐논폼 평W평QE평평
가장 자주 쓰는 콤보라고 할쑤있는데, 캐논폼후 평W를 치다가 적절한타이밍에 QE를 써서 맞춰주는게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콤보들을 나열해봤는데 스킬셋을 좀만 섞어도 더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오지만, 뼈대가 되는 콤보들은 위와 같다고 할수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제이스는 스킬이 많고 이런 다양한 스킬들을 최대한 빠르게 우겨넣어서 폭딜을 넣는게 중요합니다.
팁이 몇가지 있는데, 대부분 알고있을만한 QE콤보입니다.

가속관문을 열고 Q를 쏘면, 상대가 대응하기도 쉽고 투사체가 상대에게 날아가는데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q를 먼저쏘고, 투사체가 날아갈때 그 앞에 가속관문을 까는 qe콤보에 익숙해지셔야됩니다.
qe가 숙달이 되시면 가속관문을 까실때 최대한 제이스 챔프에 붙여서 쏘는걸 연습하시면 상대가 대응하기 힘들정도의 속도로 투사체가 나갑니다.
하지만 너무 욕심을 부리다보면 가속관문을 챔피언 뒤에다 쓰는 경우도 있으니 침착해서 하는게 좋겠죠.

또 다른 중요한점은 해머폼상태에서 스킬콤보를 넣고 신속하게 캐논폼으로 바꾸는겁니다.
예를들어서 해머폼 qw평e 캐논폼 평w평qe평평 콤보를 사용한다고 치면, 저 타이밍때 , 해머폼 e스킬이 시전되자마자 바로 캐논폼으로 변신을 하는겁니다. 

해머폼상태로 진입을하고 캐논폼으로 추가타를 넣는 콤보는 전적으로 해머폼 Q의 둔화에 의존하게되는데, 둔화지속시간은 2초밖에 안되니 그사이의 공백을 빠른 변환으로 매꾸는거죠.  

그리고 제이스 입문자들이 망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해머폼상태에서의 평타는 제이스의 마나를 쏠쏠하게 채워준다는 것 입니다.
w스킬의 패시브를 읽어보시면, 마스터시 무려 16의 마나를 채워준다고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적의 견제를 받지않는데 마나가 필요한 상황이라던가 할때는 해머폼 평타로 여눈을 안가 부족한 제이스의 마나를 충당해줍시다. 딜교나 라인을 푸쉬하면서 빠르게 마나를 채우고 싶으시면 캐논폼 W를 쓰시고 해머폼으로 변신후 평타를 치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도 제이스를 수백판 플레이해보면서 어떤 템트리가 가장 이상적인지 고민해봤습니다.
그 고민의 해답이 위 템트리입니다.

신발은 상대 탑라이너가 AD면 왠만해선 닌탑가는게 좋습니다. 나중가면 상대탑, 원딜은 확정적으로 ad딜러이기 때문이고, 멜모셔스를 올렸다고 가정하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의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하지만 cc가 너무 위협적이면 헤르메스도 좋겠죠.
닌탑같은경우는 원킬으로 제이스를 한번에 죽일만한 챔프면 될수있으면 빠르게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효율 극상입니다.

선템은 거의 요우무의 유령검을 갑니다.
초반폭딜, 빠른로밍, 갱호응, 쿨감 등 첫코어로 뽑았을때 제이스의 위용을 가장 빛내주는 아이템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는 아이템변경 후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요우무 블클을 갔을떄 데미지에대한 아쉬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 블클 생략하고 요우무 드락사르 밤끝 이런식으로 템올리면 딜자체는 요우무블클트리 압살합니다.
하지만 저는 양날도끼가 제이스의 가장 중요한 코어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제이스는 단순히 ad만올리고, 방관만 올려서 한번에 딜을 쎄게 넣는게 중요한 챔프가 아닙니다.
제이스가 한타가 일어났을때 해야되는 플레이는 들어갈듯 말듯 깐족거리면서 딜넣다가 과감하게 해머폼으로 들어가서 어그로핑퐁해주고, 빠져나오고, 다시 후방지원해주고. 이런식입니다.
SKT vs KT 첫 매치업때 폰의 제이스가 위에 언급했던 플레이를 정말 멋지게 보여줬었는데, 그 경기를 보신분은 제가 무슨말하는지 바로 아실겁니다. 
위 플레이는 요우무 드락사르 밤끝 등등등의 깡딜템으론 제대로 수행하기 힘듭니다. 칠흑의 양날도끼에 붙은 400이라는 어마무시한 체력과 쿨감 20퍼센트는 어그로핑퐁하면서 인파이팅하는 제이스에게 찰떡궁합입니다. 방관중첩 옵션을 제껴두고라도 말이죠.

이후 세번째 코어로는 멜모셔스의 아귀가 좋습니다.
전에 언급했다시피, 상대팀에 ap딜러가 상대 미드라이너밖에 없다고 해도, ad계열 챔프에도 기본적인 깡마딜이 붙어있고, 서포터들도 대다수 ap데미지 스킬들을 보유하고있습니다.
마저템을 하나도 안간다? 나중에 서폿카르마 만트라큐맞고 피 4분의 1이 날아가는 불상사 벌어지는거죠 뭐.

멜모셔스까지 완성이 되면 조금 무리하다시피 진입하더라 해도 5명이 한번에 포커싱하는게 아닌이상 왠만해선 죽지않습니다. 어그로핑퐁 플레이의 핵심이죠.
또한 준수한 ad수치와 깨알같은 10퍼쿨감으로 제이스에게 매우 중요한 풀쿨감을 만들어줍니다.

이후 4번쨰 코어로는 수호천사가 좋습니다.
아마 딜템위주로 올리시는분들은 좀 답답하실수도있을겁니다.
근데 4번째 코어로 딜템올려서 들어가야할때 못들어가고 뒤에서 서성이다가 한타 종료되는것과 
가뜩이나 블클 멜모셔스로 탱키한 제이스가 수호천사들고 지멋대로 진입을하면 상대팀입장에선 어떤게 더 짜증날까요?
4코어까지 공템올려버리면 적 딜러 절대 과감하게 못 뭅니다. 
딜러를 짤라야되는 타이밍에, 못들어가고 뒤에서 뻘쭘하게 서있는거죠.

아이템트리야 개인 취향이니 이것저것 가보시면 되겠습니다만, 제가 제시한 템트리와 올깡공템템트리, 승률비교해보시면 거의 제 템트리가 우위를 점할겁니다.

마지막 코어는 헤르메스 시미터나 필멸자or도미닉 3중 하나 고르시면 됩니다. 

상대에 위협적인 cc가 많이 혼재되어있다 - 시미터

상대에 나보다 체력이 높은 챔프들이 2~3명이상 있다 - 도미닉

피흡, 생명력회복이 위협적인 챔프들이 있다 - 필멸자

쉽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오공
그라가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데카이저
리산드라
케넨
챔피언별 공략은 추후 업뎃예정이고, 일단 OP.GG 챔피언 통계에서 제이스 상대로 가장 승률이 좋은 챔프 3개와 안좋은챔프 3개만 올려놓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이스가 라인전에서 가장 조심해야되는건 역관광입니다.

 자기딴에는 그냥 망치로 들어가서 뚜까패면 이길거같아서 들어갈때가 있는데

 들어가서 딜교하고, 무사히 나오면 다행이지만, 제이스 특성상 풀피인 상대라이너가 원콤으로 죽긴 힘듭니다.

 그냥 막무가내로 들어갔다가 바로 역관광 추노당하면서 킬내줄수도있습니다

 제이스는 지속딜이 센 챔프가 아니라서 지속딜 좋은 챔프들(열광드는챔프들 ex 야스오 피오라 이렐등)한테 역으로 킬주기 쉽습니다. 상대적으로 저티어에서는 제이스 폭딜한번 맞으면 바로 꼬리빼는 경우가 많은데

 대 제이스 이해도가 높은 유저분들은 제이스 스킬 다빠지면 할거없는 챔프인거 알고, 자기가 한방에 안죽으면 바로 역으로 치고들어옵니다. 

따라서 위에 명시한 챔프류들 상대론, 절 대 로 풀피일때 먼저 해머폼으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계속 캐논폼유지해주면서 툭 툭 툭 툭 쳐서 피 3분의1이상 까 놔야합니다. 만약 여기서 상대가 들어온다? 그럼 차분히 캐넌폼 스킬 다박고 해머폼으로 추노, 킬 따내시면됩니다.

섣불리 들어가는것 만큼 하면 안될게 없습니다.

급한건 상대라이너지 제이스가 아닙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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