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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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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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패치 쉔 너프, 정글의 가능성을 열다.

- 대두고수(2017-04-19, 조회수: 14517)

쉔이 7.8 패치로 인해 라인전에서 cs먹기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게다가 궁의 쿨타임 너프까지....솔랭에선 더이상 탑으로서의 매리트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번 다른 부분을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Q - 황혼 강습강화된 공격 추가 피해량: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30/50/70/90/110 (스킬 레벨 1~5에서) 
⇒ 모든 적에게 15/20/25/30/35/40 (1/4/7/10/13/16레벨에서)
신규 괴물 같은 투지: 몬스터에게 2배의 피해를 가합니다(최대치는 있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 그림자 돌진기력 소모: 180 ⇒ 150
판정 범위 (돌진 길이가 아닙니다): 100 ⇒ 120

깨알같은 버프인 부분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착안하여 정글은 어떨까? 하고 시도해봤는데 예전 쉔 정글보단 좋아졌습니다.

(물론 1 티어인 글브, 앨리스, 렝가 등에 비하면 떨어지는게 사실이죠.)

그렇지만 한번 새로운 정글로서의 가능성을 열어둔 쉔. 한번 연구해봄은 어떨까요?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13,833 IP
룬은 취향이지만 확실히 효율적인 룬들은 몇 가지 잇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쉔은 특히 공속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초반 정글링에서 Q를 활용하기 위해선
공속이 가장 효율이 좋더군요.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신규 괴물 같은 투지: 몬스터에게 2배의 피해를 가합니다(최대치는 있습니다)

이 부분이 확실히 정글할 때 효과를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장의 경우는 성장체력, 성장방어, 고정방어 등이 있는데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문양은 쿨감, 마방을 대표적으로 고를 수 있는데 적이 올 AD또는 마뎀이 적다고 생각하면 쿨감을, 
아니면 반대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실히 이번 버프(E스킬)로 인해 도발을 긁을 기회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깨알같은 기력 감소로 
예전보다 편하게 쓸 수 있네요. 또한 범위도 넓어져서 확실히 판정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마지막 왕룬은 공속, 이속 등이 있는데 개인 취향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괴전차냐 굳은약속이냐 고민했는데 쉔에게 굳은 약속이 필수적으로 좋은 것 같진 않네요.
특성은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 대자연의 선물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특별히 의견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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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업 관련 

1. 처음 정글은 q를 찍고, 2랩부터는 조금씩 판단이 필요합니다.

적 정글이 카정올거같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 무난하게 크자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쉔은 초반에 약하고 후반에 약..(특별히 강한 기간은 없어)하지만 그래도 도발이 도주기도 되니 찍어줍니다.

Lee Sin(리 신)이런 깡패들 카정오면 두려우니까요.

2. Q선마, E선마 관련

저는 전장 상황에 따라 갈라진다고 봅니다. 

1) 자주 갱을 다니면서 싸울 것 같다 - Shadow Dash(그림자 돌진)
2) 라인들이 무난히 커서 빠른 정글링이 필요하다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보통 큐는 3레벨까지 올리고, 그 이후부터는 도발을 선마하는 편입니다. (플레이 차원에서 달라질 것 같아요)


3. 스킬활용

지금 쉔 베스트 공략인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2096
참고가 좋을 것 같아요. 정말 잘 쓰신 공략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은 고정된 것은 없습니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을 것 같아요.

특히 적이 AD 중심 : 쉔 픽하기 좋습니다.

* 기본적인 아이템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선 위의 아이템들은 적이 AD 비중이 높을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잿불거인으로 빠른 정글링(Tiamat(티아맷)티아멧도 같은 개념입니다.), 초록을 좋아하는데 적 시야를 장악하여 싸워주면
쉔은 좀 더 팀파이트에 좋겠죠? 강력한 딜 챔프가 아니므로 시야 장악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경우는 적이 치명타가 많은 경우 좋아요. 또한 도발을 걸을 때 적을 가두기에 좋습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현재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닌탑입니다. AD방어에 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도 ad 방어에 좋고, 이속증가에 고정데미지 쉔에겐 좋은 옵션이 많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평타가 많은 ad챔프에겐 최고의 카운터. 기본 아이템 빌드들이 방어력이 높으니 한 2~3코어가 좋겠네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드라는 정말 흥해서 딜을 조금 더 넣고 싶다...하면 가지만 왠만하면 막템 정도가 좋을 것 같네요.

* 그 외에 고려할 만한 아이템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우리팀이 라인 푸쉬가 부족하다 싶으면 괜찮습니다. 어차피 이 게임은 포탑 미는 게임이니까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에 ap딜러가 있다면 당연히 고려할 아이템. 그런데 쿨감때문에 정령을 좋아합니다...이건 
AP가 암살자(LeBlanc(르블랑)Veigar(베이가)Syndra(신드라)Ahri(아리)등)인가 아니냐에 따라 선택이 갈릴 듯 하네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사용 효과가 좋아서 고려는 해 볼 만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데스 이니시에이팅. 아니면 정말 우리팀에 나밖에 탱이 없는 경우

*비추천

Trinity Force(삼위일체)돈 모잘라요(근데 흥하면 나름 괜찮을 것 같기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체력 올려주고 슬로우도 좋긴 한데...가성비는 영 별로인듯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순간 버티는건 좋지만, 딜템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다른 템을 추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나는 공속애자일 경우Wit's End(마법사의 최후) 나는 공속애자일 경우(2) => (완전 트롤 템은 아닌데..가성비가 썩 구림)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이번 시즌 버려진 아이템(그래도 이건 연구해 볼 만 할지도)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템 효과는 좋은데 마나특성이 아까움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템 효과는 좋은데 마나특성이 아까움(2)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쉔은 닌자라고 해도 딜러는 아닙니다)


* 빌드 (시야장악=체력>방어>공격 순)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일반적으론 시야 및 정글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올려줍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헤르메스 등 신발을 삽니다.

이후 적의 챔프에 따라 갈립니다. 

AD(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AP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Zz'Rot Portal(즈롯 차원문)

그 외는 적절한 상황에 따라서 가주세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어느 정글이 와도 쉬운건 아니지만 스킬 위주의 챔프는 더욱 힘듬 (1)

깡패1인자, 실력자 리신이면 피눈물을 흘릴 것이야
그레이브즈
어느 정글이 와도 쉬운건 아니지만 스킬 위주의 챔프는 더욱 힘듬 (2)

깡패1인자 동률, 총든마이
렝가
어느 정글이 와도 쉬운건 아니지만 스킬 위주의 챔프는 더욱 힘듬 (3)

너프를 먹었어도 호랑이는 닌자를 씹어먹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정글링 하실 때 q를 기력이 있을 때마다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정글몹에 추가 데미지가 있어서 긁고 난 후에 데미지가 훨씬 쎄져요.


E스킬의 경우 2랩에 찍어주셔도 되고, 3랩에 찍어주셔도 되는데 정글 상황을 보면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카정이 올 가능성이 있다면 E스킬을,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고 싶다면 W를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Q평평평..(쿨 돌때마다 Q), 도발은 적 정글이 보여서 안정적인 경우 긁으면서 정글을 도세요. 


 (W의 경우 정글 큰몹의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칼날부리 작은 쫍들은 못 막아주니 유의하세요)



초반 운영법

 쉔의 경우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나, 초반에는 은근히 피 관리가 안되니 조심하세요.

 3랩을 찍어 qwe가 다 있는 경우라면, 갱 각을 보고 한번 정도 찔러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도발 판정이 좋아졌고, 특히 적이 AD챔프인 경우 W로 평타를 막아주니 초반 2:2 싸움에서도 괜찮은 편입니다.


 가까이 가서 도발을 긁고, 적 뒤로 조금 더 걸어가서 q로 적 챔피언을 긁어줍니다(중요, 2:2 싸움의 승패를 가릅니다.)

 그리고 아군과 같이 서면서 W를 깔아주면 막싸움에서도 이기는 경우가 많아요.


중, 후반 운영법

 6랩을 찍은 후부터는 정글링을 할 때 기력에 유의합시다. 특히 정글링 중 도발은 안 쓰는게 좋습니다.

 급하게 날아갔는데 막상 도발을 못 거는 경우, 쉔은 고기방패밖에 되지 않으니 모든 아군의 욕을 먹기 좋은 챔프에요.

 그러니 q를 막 긁으면서 정글링 돌다가도, 최초 200 이상의 기력은 여분으로 두는 게 좋습니다.


 예전보다 궁의 능력이 감소했습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 ⇒ 200/180/160보호막 흡수량: 250/550/850 ⇒ 175/350/525,

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80/560/840까지 증가 (체력 40%에서 보호막 흡수량 최대)


즉 딸피인 경우에 궁을 타면 예전만큼의 능력을 발휘하긴 하나, 확실히 너프라고 볼 수 있고

또한 쿨타임 같은 경우도 심각하게 너프입니다. 예전보다 궁을 더 신중하게 사용하는게 좋죠.


그나마 정글인 경우 포탑에 유의하지 않고 궁을 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쉔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1. 봇의 2:2 싸움에서 역관광을 위해 궁을 탐Stand United(단결된 의지) -> 적이 빠져서 이득 못봄 -> 퍼스트 포탑 ㅂㅂ 
    -> 탑의 스노우볼링

2. 딱히 라인전에서 이길 수 있는 챔프가 없다. (약케에요...야케)


그렇지만 정글에선 얘기가 다릅니다. 도발의 경우 정말 아군과의 시너지를 내기 좋습니다. 1티어 급은 아니지만

아군을 살리기에도 좋고, 도발로서 적을 끊어먹는 용으로도 좋아졌습니다. 

거지같은 정글링도 2%(?) 정도 빨라졌습니다. 탑 쉔에서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현재 매타에서 좋은 정글 많습니다. 사실 쉔이 주류가 되기엔 다인랭이나, 대회에서 더 좋은 픽이 되겠죠.

그렇지만 게임은

다양한 아이디어로 즐기고 또한 승리까지 가져갈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쉔 정글은 기존 탑 라인보다 부담이 적고, 막싸움이 잦은 2:2, 3:3 싸움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궁 사용도 여유롭죠. 1티어는 못 되더라도 도발과 궁이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2~3티어는 될 가능성
(물론 바람입니다만..)이 있다고 봅니다.


그럼 즐겜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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