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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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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밀, 강철의 그림자
Camille, The Steel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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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밀 서폿 연구 일지

- 코즈거긴안되(2017-04-19, 조회수: 7910)

현재 카밀은 솔라인을 갔을때 라인전이 상당히 약합니다.


이기는건 둘째치고 반반만 가져가도 잘한 수준이죠.


레넥톤같은게 나오기라도 하면 디나이 내지는 패망까지도 갑니다.


갈고리라는 최상급 도주기가 있기에 카밀이 따여서 라인이 터지는 일은 없습니다만


아무래도 예전보단 많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지금 카밀은 문제가 많습니다.


예전엔 라인전이 최강이였고 만만한 상대는 오는 족족 따는 수준이였습니다.


킬로 인한 골드 수급도 많았고 꼭 킬이 아니더라도 상대가 카밀의 파밍을 막을수 없었죠


때문에 골드 수급이 많았고 트포를 가도 별 상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라인전을 이기긴 커녕 오히려 디나이를 당하는 수준입니다.


킬을 못따는건 당연하고 상대가 카밀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방해할경우 골드 수급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때문에 대회에선 주로 카밀의 강력한 갱 호응 능력을 이용해


팀원들이 카밀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전략을 취합니다.(피오라랑 상당히 비슷합니다)


문제는 솔렝이죠. 솔렝에선 언제나 저런 푸쉬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골드벌이가 늦어지고 아이템 나오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런데 카밀의 코어는 트포입니다. 롤에서 가장 비싼 아이템이죠.


트포가 나오기까지 한세월이 걸릴 뿐더러 나온다고 해도 잭스나 이렐리아처럼 엄청난 파괴력을 내지도 못합니다.


트포가 나왔다고 쳐도 문제는 계속됩니다.


트포를 샀다고 함은 딜탱을 가겠다는 뜻인데 트포 하나론 딜이 약간 모자라고 무엇보다 파밍이 안됩니다.


때문에 거드라 or 히드라가 강제됩니다.


트포 나오는 속도도 느린데 위 아이템들도 그다지 싼편은 아니라 부담은 커집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3번째 코어가 나오기까지 탱킹이 안된다는 겁니다.


예전엔 돈벌이가 잘됬으니 한타가 시작될 즈음엔 당연하다는듯 3코어 재료템까지 뽑혀있었지만


지금은 히드라 나오기 직전부터 한타가 시작됩니다.


저타이밍에 카밀은 거의 모든 탑라이너보다 딜링&탱킹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밀이 쓰이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그 어떤 챔피언도 넘볼수 없는 유틸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유틸성 하나때문에 탑 포지션에 카밀을 보내기엔 부담이 됩니다.


탑은 탱커나 딜탱이 주로 갑니다. 팀의 중심이 되는 챔피언들의 라인입니다.


카밀이 울며 겨자먹기로 트포를 고집하는것도 탑을 간 이상 뭐라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전에 카밀 공략중에 얼건가는 공략을 본적이 있습니다.


어쩌피 너프먹고 유틸성 하나보고 뽑는 픽이 되었으니 탱을 가서 유틸성을 극한으로 발휘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카밀이 대놓고 맞는 챔피언도 아니다 보니 성장성은 당연히 떨어집니다.


성장성이 떨어지는 챔피언에게 솔라인을 주기엔 아깝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이 카밀은 서폿으로 보내야 한다는 겁니다.



예전같았으면 미친 소리였을겁니다.


카밀 서폿이 나쁘다기 보단, 그냥 탑가는게 더 좋으니까요.


성장성이 무궁무진한 챔피언을 서폿자리에 썩힐 이유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더이상 카밀은 예전의 캐리력과 성장성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오로지 유틸성 하나만 보고 뽑는 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솔라인 자리를 타 챔피언에게 양보하고 카밀은 서폿으로 보내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카밀, 강철의 그림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9) 2353 마나 338.8 (+32.0) 882.8
공격력 68 (+3.8) 132.6 공격 속도 0.644 (+2.5%) 0.918
5초당 체력회복 8.5 (+0.8) 22.1 5초당 마나회복 8.15 (+0.75) 20.9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을 보고 오해하실수 있는데, 서폿카밀은 무조건 탱입니다. 딜템을 가지 않습니다.

다만 초반에는 카밀의 딜이 상당하기에 공격적인 룬을 들었습니다.

탑이라면 쳐발렸겠지만 봇은 카밀보다 맞다이 능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이 오는 곳입니다.


원래 보통은 왕룬에 공격력 하나를 박아서 공격력 +11을 만듭니다.

하지만 서폿 카밀은 공속템을 안가서 공속이 상당히 느리기에 공속룬 3개를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탱을 가는 이상 스펠은 착취가 베스트입니다.


취향껏 파괴전차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저는 안가봤습니다.

적 조합이 탈진이 필요 없는 조합이라면 텔포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만...

아마 그럴일은 없을겁니다.


혹은 아군 원딜이 코르키나 루시안같은 버스트딜이 나오는 챔프라면 점화도 생각해 볼수 있겠습니다.

적응형 방어 체계 (Adaptive Defenses)
재사용 대기시간: 18/14/10초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2초 동안 카밀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이 어떤 피해를 주는지에 따라 물리 혹은 마법 보호막 중 하나만 생성됩니다.
정확성 프로토콜 (Precision Protocol)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카밀의 다음 기본 공격이 (0.2/0.25/0.3/0.35/0.4 공격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30/35/40/45/50% 증가합니다. 다음 1초 안에 마나 소모없이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을 최소 1.5초 후에 적중시킨다면, 추가 피해량이 100% 증가하며(0.4/0.5/0.6/0.7/0.8 총 공격력), 공격의 일부(40~100%)가 고정 피해로 적용됩니다.
전술적 휩쓸기 (Tactical Sweep)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7/15.5/14/12.5/11초
카밀이 다리를 감아올려 대상 방향을 휩쓸며 맞힌 적 모두에게 65/95/125/155/185 (+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깥쪽 절반에서 맞은 적은 이동 속도가 80% 느려졌다가 2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며, 최대 체력의 6/6.5/7/7.5/8%(+0.025 AD)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카밀은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에픽 몬스터가 아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갈고리 발사/돌진 (Hooksho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첫 사용 시 : 카밀이 지형에 걸리는 갈고리를 발사해 자신을 지형으로 끌어당깁니다. 1초 동안 갈고리 발사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 카밀이 지형으로부터 도약해 처음 마주치는 적 챔피언과 충돌하며 60/90/120/150/18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도약할 경우, 도약 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고, 챔피언 적중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빨라집니다.
마법공학 최후통첩 (Hextech Ultimatu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카밀이 잠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적 챔피언에게 도약해 2.5/3.25/4초 동안 어떤 방법으로도 탈출할 수 없도록 일정 지역 내에 가둡니다. 근처의 다른 적은 뒤로 밀려납니다. 갇힌 적에 대한 카밀의 기본 공격은 20/30/40 + (대상 현재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밀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마법공학 최후통첩 효과가 끝나며, 카밀이 사망하면 효과가 1초 안에 사라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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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 w - q 순서대로 마스터 합니다.


w로 견제한답시고 w선마를 하는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체력비례 딜이라 1렙가지고도 충분히 견제 가능합니다.


다만 서폿카밀에게 w는 유용한 cc기이기도 하니 2번째로 마스터하여 쿨타임을 줄여줍시다.


q는 마지막에 찍습니다. 딜이 안나오기 때문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타곤산과의 궁합이 상당히 좋고 초반 딜이 쏠쏠하니 3렙에 한번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w로 견제를 적극적으로 해줍니다.

카밀은 w와 타곤산으로 인해 원딜의 라인 정리를 돕기 매우 좋습니다.


레오나처럼 e를 찔러넣어 버스트딜로 하나를 순삭하는게 기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골드템은 당연히 타곤산을 갑니다.


서폿이니 시야석도 당연히 삽니다.

카밀은 기동성이 매우 뛰어나 시야 장악에 매우 좋습니다.


얼건의 경우 서폿으로 가면 돈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얼건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나옵니다.


다만 둘째코어의 경우 본인이 잘커서 적의 딜을 버틸수 있다면 방템을 사시고

그게 아니라면 수호천사를 가세요.

궁극기때문에 필연적으로 적의 공격을 받게되어 어느정도는 버티는 능력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꼭 쿨감 40%를 맞추도록 합니다.

쿨감 40%부터 혼자 진격의 거인을 찍는 카밀을 볼수 있습니다.

 제목이 연구 일지인 이유는 아직 미완성인 공략이기 때문입니다.


이 공략의 목적은 의견 제시입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카밀 서폿을 연구해 보았으면 합니다.


시간이 되는대로 저도 틈틈히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카밀 서폿을 해보려는 분들을 위해 조언을 드리자면 궁셔틀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궁으로 필킬을 따내는 로밍형&캐리형 서폿입니다.


한타에서도 적 딜러에게 굉장한 위협이고 우리 원딜을 확실하게 지켜줄수 있는 방패이기도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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