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0
17
12
미입력
0/0
라칸에 대한 소소한 설명과 참고

- Queto(2017-04-28, 조회수: 3031)

본 공략은 서포터 유저로서 약간 쓰는 입문용, 기초용.

은 그 외 타 라이너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도의 글에 지나지 않습니다.

더 좋은 공략은 이 글 말고도 다른 글이 많이 있을 것이고,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이 쓰실 겁니다.

좀 더 심도있게 라칸을 이해하고자 싶으신 분들은 이 글을 보실 필요는 없으실 듯 합니다.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6
  • 체력 +8
    x3
  • 주문력 +1.19
    x5
  • 마법 저항력 +1.34
    x4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6
  • 체력
    +24
  • 주문력
    +5.95
  • 마법 저항력
    +5.36
총 가격 : 7,375 IP

일단은 제가 사용하는 룬입니다만, 라칸은 생각보다도 룬이 꽤 자유롭습니다.

기본적으로 쌍관과 마관이 있습니다.


물론 QER 전부 마법 데미지이기 때문에 마관도 좋습니다만, 그 스킬 사이 사이 평타를 섞으신다면 쌍관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물론 거의 공격 아이템을 올리지 않는 라칸으로서는 극초반에 조금 더 이득을 보고 싶다 정도의 느낌으로만 가도 좋습니다. 초반 스킬 쿨이 길 때에는 평타를 쓸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일단 스탠다드한 표식은 마관 9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장에는 체력과 방어력을 섞어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자유입니다만, 몸이 약한 라칸이 견제당할때 조금이나마 도와줄까 싶어 들고 있습니다. 사실 이는 왠만한 서포터들은 공통이죠.


인장부터는 조금 더 심도있게 들어갑니다만, 라칸은 스킬의 비중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성장쿨감이든 그냥 쿨감이든 사용해주면 좋고, 주문력을 섞어 조금 더 힘을 주어도 좋습니다. 반대로, 쿨감 5퍼센트나 10퍼센트를 아이템으로 좀 더 채우는 경우는 쿨감 대신 주문력을 더 넣거나 마저를 넣어 좀 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정수는 주문력입니다. 라칸의 모든 스킬은 AP계수가 엄청나게 높아서 이 부분은 왠만하면 주문력 고정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물론 상대에 따라서 방어력, 이속, 쿨감, 마저 등의 선택은 자유입니다. 아이템을 맞추기 전에도 스킬을 난사하고 싶으시다면 쿨감도 나쁘진 않을수 있겠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반적으로는 두 종류에서 고민하실 겁니다. 바람술사와 파괴전차일텐데요,

기본적으로 라칸이 쓰기 좋은 특성으로는 천둥군주, 바람술사, 파괴전차 세 개 입니다.


천둥군주의 경우, WQ평을 맞추고 E로 돌아오며 천둥과 딜을 입히고 나는 회복하는 졸렬하기 그지없는 딜교환을 가능케 합니다. 그 외에도 살짝 부족한듯한 라칸의 딜량이나 아군의 딜량에 좀 더 힘을 실어주는 것도 있으니 천둥군주도 나쁘지 않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의 경우는 Q의 회복, E의 배리어에 적용이 됩니다. 패시브의 배리어에 적용되는지까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서포터라면 거의 필수적으로 올리는 솔라리나 구원과도 상성이 잘 맞는, 서포터스럽고 스탠다드한 특성입니다. 일단은 저도 이걸 쓰고 있네요.


파괴전차의 용기는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입니다. 라칸에게 이 파괴전차를 띄울 스킬이라고는 W 하나 뿐이고, 어차피 라칸의 플레이 방식은 딜을 받아넘기기보다는 어그로를 돌리는 정도에서 그치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대가 올 딜러 조합이라면 한번에 터지는 것을 방지해 줄수는 있겠지만, 라칸의 W는 기본적으로 맞추는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서포터의 주문입니다. 물론 점화도 좋습니다만, 점화를 들고 공격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차라리 알리스타가 더 좋겠죠. 가끔씩 쓰자면 천둥군주와 점화를 같이 들고 좀 더 적극적인 킬각을 노리는데 사용합니다.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2렙 3렙 스킬은 찍는 순서는 사실상 자유입니다. 2레벨에 상대가 들어올것 같다 싶으면 WE를 배워 한타임 흘려도 좋고, 상대가 조금 만만하다 싶으면 스탠다드한 QW나 QE정도를 익혀두셔도 좋습니다. 라칸은 모든 스킬이 다 쓸만하기 때문에 3개만 있으면 찍는 순서 자체는 그렇게까지 상관이 없을수도 있겠네요.

 

스킬 활용 팁

 라칸의 스킬 콤보라는건 사실상 없습니다. 모든 스킬이 다 따로 논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물론 WR이나 RW처럼 같이 쓰면 효율이 좋은 것들은 있습니다.


서포터로 선 리신을 플레이하신다고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QWE 전부 한 두번 정도 딜을 넣기에는 좋고, 원할때 뒤로 빼거나 앞으로 더 들어가거나 하는 느낌입니다. E를 쓰고 W를 쓴다는 식으로 굳이 고집하다, 5초 후에 돌아가지 못해 맞아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스오처럼 겉멋 들지 말고, 신중하게 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라칸의 생명은 쿨타임입니다.

기본 특성으로 5퍼센트, 신발 10퍼센트, 구원 10퍼센트, 돈템 10퍼센트를 맞춥니다. 고대 주화의 경우는 유목민의 메달까지만 올려도 쿨감 10퍼센트가 나오므로 올리면 좋습니다. 쿨감 가성비가 너무 좋습니다.

라칸의 경우 존야도 좋은데, 쿨타임 10퍼센트 감소와 어그로 핑퐁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게임이 장기전이 된 경우, 구매해 두는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애초에 거리를 주지 않고 싸움을 회피하며 덫으로 조여가는 케이틀린은 정말로 고통스럽습니다. 라칸 자체가 라인전이 약하지만, 이런 상대로는 더더욱 약합니다.

반대로, 아군일 경우는 정말정말 잘 맞습니다. 라인전이 약한 라칸의 단점을 긴 평타 사거리로 커버해주고, 후반 캐리가 좋은 원딜과 라칸은 잘 맞습니다.
자이라
브라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데미지는 강력하지만 팔이 짧고, 필연적으로 앞대쉬를 쓰는 루시안입니다. 하지만 이는 조금 편하다는 의미일 뿐이지, 맞다이를 이기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킬이 길지만 평타 자체는 짧은 뚜벅이라서 라칸 앞에는 조금 무력합니다. 물론 딜은 강해서 한번에 터질 가능성도 있으니, 사실상 카운터픽이라 해도 조금 숨이 트인다, 후반이 잘 보인다 정도의 느낌입니다.

라칸은 싸우는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애초에 싸움을 피하거나, 역 이니시 챔프에게 너무나도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 점에 항상 주의해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칸은 라인전이 약하고, 갱 호응이 강력한 챔피언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아군 정글이 먼저 들어와주지 않으면 갱호응이 안되는 정말 이상한 챔피언입니다.


기본적으로 앞포지션을 잡고, 여차하면 원딜을 살려보낸후 E로 타고 도망갈수 있어 갱 회피력은 정말 수준급입니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 챔피언이니, 너무 막 달려들지 마세요. 그리고 라칸은 스킬 사거리가 정말 짧습니다. 그 점을 아군에게도 상기시켜 주세요.


초반 운영법

 라칸은 소규모 교전에서 정말 강력합니다. 로밍을 가도 좋고, 정글 백업도 좋습니다. 싸움을 찾아 헤매시면 됩니다. 물론 상대의 동선 확인은 필수입니다. 와딩을 기본으로, 여차하면 로밍같은 느낌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라칸은 중반 후반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아군을 타고 들어가 궁과 W로 여러명을 쉽게 띄우고 Q를 맞춘 후 아군에게 돌아가며 회복을 한번 해줍니다. 구원과 솔라리를 쓰고 스킬 쿨마다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면 됩니다. 정말 그게 전부이지만, 그 스킬을 어떻게 누구에게 어디로 쓰느냐가 가장 큰 난이도라 볼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정말 많은 분들이 라칸이 이니시형 챔프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전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라칸은 사거리가 짧고, 궁이 이동기도 아니며, 한타에서 궁과 W를 한번에 써도 한두명밖에 묶지 못하는 정말 아무것도 못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라칸의 경우는 무조건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데, 리신에게 차여,혹은 블크에게 끌려 상대 진영으로 날아가는 아군 딜러나 상대 진영에 진입하는 아군 탱커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그 이후로도 아군의 호응이 적절하지 않으면 라칸도 같이 죽을 뿐이나, 그 부분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라칸은 몸이 약해 탱템도 어울리지 않고, 서포터라 돈도 많이 못벌지만 스킬의 메커니즘은 좋고 스킬의 사거리가 짧은, 삐끗하면 고인이었을 챔피언입니다. 다른 서포터보다 아군 의존도가 높고, 난이도도 높고, 그에 반해 리턴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한타력 자체는 서포터중에서 단연 탑급이고, 아군과 연계가 된다면 그 어떤 서포터보다도 포텐셜이 엄청나기 때문에, 사실상 솔랭보다는 대회, 아군에 탱커가 있고, 들어가는 돌진 조합과 잘 맞습니다. 아군이 딜러뿐이라면 절대로 뽑지 마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