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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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Khazix, the Voidreaver
12
17
1
0/0
탑 딜탱카직스

- 비너s(2017-05-10, 조회수: 4882)


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2.8 (+99) 2325.8 마나 327.2 (+40.0) 1007.2
공격력 60 (+3.1) 112.7 공격 속도 0.665 (+2.7%) 0.97
5초당 체력회복 7.51 (+0.75) 20.26 5초당 마나회복 7.59 (+0.5) 16.09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6
  • 공격력 +0.95
    x3
  • 방어 +1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9.6
  • 공격력
    +9.6
  • 방어
    +5
  • 체력
    +96.48
  • 쿨감소
    -7.47%
총 가격 : 13,832 IP
룬 개편했습니다.

물관룬을 넣었습니다. 왕룬 공격력3개 빨강 공격력3개 물관6개 넣으시면 공격력 물관 둘다 9.6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왕룬 물관3개 = 9.6 빨강 공격력9개 = 8.55, 왕룬 공격력3개 = 6.75 빨강 물관9개 = 14.4)

노랑룬은 취향입니다. 착취가 아닌 천둥군주를 들기때문에 고정체력룬을 뺀것뿐입니다.

파랑룬은 고정쿨감입니다. 인게임에서는 8%로 취급됩니다. 약 10%가 되는것이죠. 카직스는 쿨감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초반 쿨감획득에 도움을 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 트리를 탑니다.

흉포에서는 최대한 딜을 끌어모읍니다.
흡혈귀(Vampirism)에 1포인트 준것은 큰 의미가 있어서가 아니라 도란검같은 흡혈템을 일체 가지않기때문에 하나 준겁니다. 마치 빨강룬에 치명타룬1개 끼는것과 비슷한 느낌이죠


상대에 따라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과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를 바꿔서 사용하는데

라인전에서 일방적으로 툭툭 치는게 가능한 상대, 상대도 툭툭 맞딜교하고 빠지는 상대
의 경우 양날의 검을 들고 빠르게 딜교하고 빠집니다.

반면 딜교시 3초이상 길게 비벼질것같은 상대는 환희를 들어줍니다.


책략은 기본적으로 천둥트리를 올립니다.

부쉬플레이가 생명이므로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를 찍어서 딜교환해줍니다.




특이케이스로 상대가 원거리라 카이팅으로 괴로울것같으시면

흉포를 빼서 결의를 올려줍니다.

회복력(Recovery)체젠을 올려줍니다 
공성의 대가(Siegemaster)타워허깅할 때 방, 마저를 올려줍니다. 사실 상대가 원거리카이팅이 되는 챔프의 경우 미니언 안먹고 라인 당기시면 당기는 와중에는 덜맞습니다. 처음부터 CS다 챙기려고 견제 다 맞아주면 안되요. 그렇기때문에 질긴 피부(Tohugh Skin)를 올리지 않는겁니다.
룬 갑옷(Runic Armor)일방적으로 원거리짤을 당할경우 W선마를 하여 최대한 받아먹고 갱을 통해 라인전을 풀어나가야합니다. W회복량을 늘려줍시다.
대담함(Fearless)역시 짤챔프 상대로 버티기 위해 들어줍니다.



텔을 들어도 좋을듯하나
결정적인 데미지 부족 + 대부분 유지력이 있거나 피뻥이 되는게 탑 탱커들이라 점화가 좋아요.
텔을 들지 말라는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상대를 보고!!!!

예를들어 잡을 가망이 없는 챔프의 경우 텔을 들어주는게 낫겠죠???
(너무 강해서 무서움 - 다리우스 등등) (혹은 너무 튼튼하거나 유지력이 좋아서 안뒤짐)

킬보단 다른걸 노려야할때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같은 상대가 한없이 라인을 당겨버리면 Q진화하고 아군정글러랑 함께 위쪽 정글을 싹쓸이한다거나.
보이지 않는 위협 (Unseen Threat)
동료로부터 고립된 근처 적에게 표식이 남습니다. 고립된 대상에게는 카직스의 스킬이 추가 효과를 발휘합니다.

카직스는 적군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14~116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25% 둔화시킵니다.
공포 감지 (Taste Their Fear)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아군에게서 고립된 적들을 표시해 줍니다.

사용 시: 70/95/120/145/17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110% 증가합니다.

거대 갈고리 진화: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공포 감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고림 범위: 375
공허의 가시 (Void Spike)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발하는 가시를 발사하여 주위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55/75/95/115/135 (+0.5AP)만큼 치유됩니다.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40%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은 75%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000)
도약 (Lea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여 65/100/135/170/205 (+0.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700)
공허의 습격 (Void Assaul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기본 지속 효과: 공허의 습격 레벨이 오를 때마다 카직스는 스킬 하나를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시: 1.25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0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 2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2초 내에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찍기
1레벨은 Q를 찍어주시는게 편합니다. 제2의 평타라 생각하시고

2레벨에 견제가 잘되고 갱이 안올것같다 -> W
견제도 안되고 갱 당할 각이다 -> E
혹은 딸수있겠다 -> E

3레벨에 아군정글러와 적정글을 보고 2:2 할만하다 -> 나머지하나
3레벨에 아군정글러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내가 너무 피가없고 상대가 짤챔프다 -> 라인을당기고 W2렙






Void Spike(공허의 가시)를 3레벨 찍어줘서 치유량110을 맞춰줍니다.
W는 레벨이 오를수록 마나소모량이 증가합니다. 55/60/65/70/75 하지만 3레벨 65는 처음 55과 비교하여 10 높은 수치로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거기에 치유량은 100대를 넘어선 110입니다. 60/85/110/135/160

기본적으로 딜교환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Void Spike(공허의 가시)3레벨 이후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마스터인데

이는 

초반 W3레벨이 넘어서면 마나가 부담되고
딜교환이 툭툭치고 빠지는데 Q, W는 한번씩만 치고박습니다.

초반 Void Spike(공허의 가시)3레벨,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1레벨 vs Void Spike(공허의 가시)1레벨,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3레벨

W3레벨 쿨타임8.28초 (쿨감8퍼)
마나소모량 65
140데미지, 110회복
Q1레벨 쿨타임3.68초
마나소모량 20
70데미지


W1레벨 쿨타임8.28초
마나소모량 55
80데미지, 60회복
Q3레벨 쿨타임3.68초
마나소모량 20
120데미지

계수는 변하지않으니 제외하였습니다.

W는 데미지가 30씩 증가하고 Q는 25씩 증가합니다.
하지만 Q의 쿨타임이 W보다 2배이상 짧으므로 Q를 한대만 더 쳐줘도 기대값은 Q선마가 이득입니다.

여기서 차이점은 회복량입니다.
물론 카직스가 평(패시브)WQ 이후 Q를 한번더 쓰면 좋겠지만
극 초반 킬각을 잡는 경우가 아니라면 (2~3레벨에 킬각잡을 상황이면 괜찮아요)
유지력을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요약하면 툭툭치고 빠지는 딜교환을 생각하면

데미지 =>  W3렙Q1렙 > W1렙Q3렙

하지만Q를 한대라도 더 치는 딜교환을 생각하면

데미지 =>  W3렙Q1렙 <<< W1렙Q3렙 입니다.


다만 상대가 유지력이 더 좋거나 카직스를 압도하는 파괴력을 가졌다면???

딜교환은 최대한 짧게 치고빠지는게 좋습니다.

또한 회복력은 110과 60입니다. W한번에 50차이나고 두번째 부터 누적하면 회복력의 차이가 납니다.



다만 처음부터Void Spike(공허의 가시)를 마스터하면 마나소모량이 부담될 수 있으니 판단은 그때그때 하시면 됩니다.







정리

1. 툭툭 치는 딜교환 [패시브+평+Q+W+천둥]을 할것이고 유지력을 생각한다.

Void Spike(공허의 가시)3레벨 후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마스터


2. 초반 1~3레벨에 견제를 잘 해서 양념이 되어있다. 상대 유지력이 별로다. 만만하다.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선 마스터


3. 상대가 답없이 강해서 파밍만 하자

Void Spike(공허의 가시)선 마스터 Void Spike(공허의 가시)선 진화







진화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합니다.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Leap(도약)Leap(도약)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Spike(공허의 가시)Void Spike(공허의 가시)Void Assault(공허의 습격)Void Assault(공허의 습격)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

오히려 정글 카직스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글카직스의 경우 정글링을 빠르게 하기위해 + 카정을 위해 거의 무조건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Q 진화를 합니다.

두번째는 부족한 CC기를 위해 Void Spike(공허의 가시)W 진화를 하는 편이구요. (요즘 카직스 딜이 예전같지않아 각이 잘 나오는 판이 아니면 도약진화부터 하진 않아요. 특히 실드서포터가 늘어난 추세라서 딸거같아서 들어갔다가 실드맞고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세번째는 Leap(도약)E 진화를 합니다. 거의 변하지 않죠



다만 탑 카직스의 경우 네번째 가능성이 있습니다. Void Assault(공허의 습격)R 진화죠
원래 R진화의 패시브인 비전투시 부쉬진입후 은신은 땅굴갱킹가기 좋으라고 만든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정글카직스는 위와같은 이유로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Q 진화를 합니다.


탑 카직스는 부쉬활용으로 Void Assault(공허의 습격)을 활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중후반부터는 딜탱으로서 사용되기때문에 깜짝 이니시와 어그로 핑퐁에도 좋습니다. 예시는 유투브 텔론님의 탑 카직스가 좋은 예



그러므로 이제 진화는 상황보고 갑니다.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 : [초반] 라인이 힘들다.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적 정글을 말려야겠다. (개인적으로 선진화 비추)
          [중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오브젝트를 관리 + 상대 정글들어가서 압박
          [후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오브젝트를 관리 + 상대 딜러를 물어 누적딜을 위해

Void Spike(공허의 가시) : [초반] 라인이 힘든데 상대가 라인을 민다. 갱호응하면 기회가 있다.
          [중반] CC기가 필요하다.
          [후반] CC기가 필요하다.

Leap(도약) : [초반] 찍을 필요가 없다.
          [중반] 상대가 물몸이 많고 난 잘컷고 상대가 실드나 회복같은 게 적다. 킬초하기 쉬운 환경
          [후반] 아군의 광역 화력이 충분하고(다수의 딸피를 만들수있는 조합) 상대딜러의 도주가 뛰어나다.

Void Assault(공허의 습격) : [초반] 딜교가 할만하다.
          [중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정글장악, 이니시
          [후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정글장악, 이니시



위와같은 설명으로 맞춰 진화하면 되겠습니다.

초반 중반 후반은 진화순서


각 판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올리면 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카직스를 처음해본다면 이해가 잘 안될수있습니다.



시작은 Long Sword(롱소드)롱소드와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 (충전형 물약이 길게 생각하면 일반 물약보다 이득입니다)


단 상대가 빡세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의 물약을 들어서 버텨줍니다. 그러면 W선마하고 받아먹는 구도가 나오겠죠??
빡세면 귀환해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하나 사는것도 괜찮습니다.



핵심은 Sheen(광휘의 검)광휘의 검과 Serrated Dirk(톱날 단검)톱날단검입니다.
광휘의검은 마나통을 올려주고, 툭툭 딜교환의 핵심이며 이후 삼위일체 or 건틀렛으로 갈 수 있는 코어템이고
톱날단검은 요우무 or 드락사르 어느쪽으로든 갈 수 있는 유동적인 코어템이죠


번외로 공격적으로 가지 않고 체력과 쿨감이 필요할 땐 Kindlegem(점화석)을 갑니다.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혹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입니다.


게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을것같으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와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를 올려줍니다.

아니라면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올려줍니다.


트포 드락사르의 경우 Sheen(광휘의 검)-Serrated Dirk(톱날 단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Trinity Force(삼위일체)에 W3렙 Q마스터 Void Assault(공허의 습격)R 선진화로 라인전을 쭉 강하게 가져갈 수 있는 경우 포텐셜이 놓아서이고

얼건 블클의 경우 Kindlegem(점화석)-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or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에 W선 마스터 Void Spike(공허의 가시)W 선진화로 버티는 스타일로 가야하는 경우입니다. 




카직스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은


Sheen(광휘의 검) 광휘의검 : 쿨감10%와 초반 마나통, 스킬쿨이 짧은 카직스는 주문검 활용이 쉽죠.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 쿨감10%와 스킬딜에도 피흡을 주기때문에 상당히 튼튼해집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드락사르 : 물관과 시야에서 사라졌을때 다음 평타에 트루뎀을 넣어주는 효과는 궁합이 좋습니다. 궁으로 두번 은신했다고 하고 스스로 낼 수 있는 포텐셜만 500에 가까운 트루뎀을 넣는게 가능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 체력, 쿨감, 마법저항력, 회복력증가까지 중후반 카직스의 탱킹에 도움을 줍니다. 
W5렙이 160회복인데 정령들면 225정도 찹니다 !!!!





그 외

Sheen(광휘의 검)은 Trinity Force(삼위일체)나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중에 골라서 가야합니다. 딜적인 면에서는 상위일체가 당연히 높지만
얼건은 탱킹에 더 힘을 줄 때 갑니다. 또한 보통 얼건을 가는경우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도 가기때문에 초반 쿨감 40%맞추기가 쉽습니다.


이번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가 방어력 + 공격력에 조합식도 바뀌어서 상당히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Trinity Force(삼위일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th's Dance(죽음의 무도)-[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데미지 포텐셜은 가장 높아요.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or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th's Dance(죽음의 무도)-[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무난하고 유동적인 딜탱트리 입니다. 드락사르와 블클은 취향껏!!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or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or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th's Dance(죽음의 무도)-[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p가 너무 빡세면 멜모셔스도 고민해봐야합니다. 일단 안죽어야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유지력이 너무 뛰어나고

작정하고 E짤만 해대면 이쪽이 먼저 집에가야합니다.

라인을 밀게 유도하고 갱콜을 하고

주문포식자와 헤르메스신발, 정령을 올려서 버티면서 커야합니다.
올라프
추노당하기 너무 쉽고 머리통깨져요 ㅜㅜ
제이스
근접과 원거리가 함께라서 원거리 짤짤이 하다가 들어올텐데
주도권이 완전히 제이스에게 있어서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본인 숙련도에 따라 갈림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싸우는 방법은 평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패시브)Q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로 짤짤이 입니다. 부쉬를 잘 들락날락거리세요.


부쉬컨을 잘해야 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충전이 잘됩니다. 패시브는 쿨타임이 없으므로 정말 다이다이깔 생각이면
부쉬안에서 계속 있지말고 부쉬를 옮겨가면서 싸워야합니다.

상대가 부쉬 바로앞에서 견제를 받을시
나와서 평Q하고 부쉬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평/ 부쉬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평/ 부쉬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평 

상대가 부쉬로 따라들어왔을시
다음부쉬로 옮겨가서 부쉬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평/ 부쉬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평 





저레벨 딜교방식은


걸어가서 평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QW평 후 부쉬로 ㅌㅌ

따기위해서는

걸어가서 평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QW평 후 부쉬로 ㅌㅌ E평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Ignite(점화)

 

중반 운영법

 

 나중에 추가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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