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0
12
17
0/0
라칸에 대해서?

- 카서스충구닌(2017-10-02, 조회수: 3414)

챔프 컨셉이 마음에 들고 좋아해서 자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여유가 될 때 마다 추가할게요. :)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 방어 +0.91
    x9
  • 방어 +1
    x2
  • 레벨당 체력 +1.34
    x7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주문력 +1.19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0.19
  • 체력
    +168.84
  • 마법 저항력
    +9.018
  • 주문력
    +21.99
총 가격 : 9,530 IP

라칸은 자이라나, 말자하 느낌의 딜링 형 서포터가 아닙니다. 따라서 크게 빨강 룬 에 마법 관통력의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빨강에는 방어력 다 주고, 노랑에 2개 더 줘서 10으로 맞추어 쓰고 있어요. (별 의미는 없지만요.) 체력이 부실하니 성장 체력을 넣기는 했는데, 취향에 따라서 고정 체력 넣는 것도 좋습니다.

 파랑이랑 왕룬은 주문력 위주로, 파랑에 3개는 성장 마법 저항력 넣어뒀습니다. 

 딜 서폿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힐량이랑 베리어 효율 늘리기 위해서 주문력 듭니다. 특히나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기본 힐량 너무 적게 느껴지더라구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렇게 바람술사와,



파괴전차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방랑자(Wanderer) 이속 증가 효과는 로밍과 합류에 이득을 줍니다. 포악함(Savagery)는 미니언을 먹을 기회가 적은 서포터의 입장에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 버프 얻을 기회가..? 비밀 창고(Secret Stash) 초반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암살자(Assassin) 서포터는 딜량 증가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


무자비(Merciless)암살자(Assassin)와 같은 이유. 명상(Meditation) 마나가 부족한 라칸에게 큰 도움이 되는 특성.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부쉬 플레이를 하기엔 사거리가 '300'. 너무나도 애매합니다. 산적(Bandit) 돈을 얻을 기회가 적은 서포터로써 꿀같은 스펠.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한타 기여도가 좋은 라칸이 들기에 나쁘지는 않네요. 저는 산적(Bandit)를 듭니다.


--- 바람술사 트리를 타면.


정확성(Precision)딜 증가 보단, 지능(Intelligence) 쿨타임이 긴 라칸, 스킬 쿨 빨리 빨리 돌리자!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바람술사!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의 힐량, Battle Dance(전쟁무도)의 쉴드량을 전부 높여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기 때문에 아군에게 계속해서 +10% 의 힐과 보호막을 제공. 또, 3초간 대상이 된 아군의 방어력은 레벨에 비례해서 5~22, 마법 저항력은 2~11 높여주기에 좋습니다.


결의로 넘어가면서....


회복력(Recovery)소소한 체젠이라도 꿋꿋함(Unyielding)  이 특성으로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많이 얻을 기회가 적은 라칸에게는 역시 회복력(Recovery)가 좋은 것 같아요.


살펴보기(Explorer) 나는 빠른 합류를 원해! 질긴 피부(Tohugh Skin) 조금이라도 덜 아프고 싶어. 공성의 대가(Siegemaster) 타워가 없으면 미적용, 찍기에는 너무 아쉬운 것...


룬 갑옷(Runic Armor) 쉴드량을 늘리고 싶어.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Fey Feathers(요술 망토),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등등.)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역시 스텟이 너무 부실하잖아. 저는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를 자주 선택합니다.


통찰력(Insight) 스펠 쿨을 빨리 돌려서 이득을 보고 싶어. 인내심(Persverance) 조금 더 피가 빨리 찼으면 해. 대담함(Fearless) 2초 동안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조금이라도 더 얻고 싶어. 전 통찰력(Insight)를 선택합니다.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기본 스텟도 부실! 평타 칠 기회도 적어, 심지어 원거리 판정이라 딜 반토막. 일단 글렀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진입 해야 해, 부실한 몸을 조금 커버해주는 실드. 마침 하드 cc기인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도 있겠다.

굳은 약속(Bond of Stone) cc기의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흠.



 흉포쪽은 찍어서 이득 볼 부분이 다른 마스터리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




본인은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를 선호합니다. 피가 적어서 위험할 때,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하고 파괴전차 실드로 이득을 본 경우가 더 많았거든요.

기본적으로 아군을 지키기 위해서 Exhaust(탈진)을 선호합니다.


공격적인 라인전을 위해서라면 Ignite(점화)도 좋습니다. 또는 상대팀에 회복기가 뛰어난 적이 있는데 팀에 Ignite(점화)가 없다거나.. 적 서폿이 Soraka(소라카)라거나..


여러 변수를 만들어주는 Flash(점멸)은 필수구요.


다른 건 고려해 본 적 없네요.


요즘은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서 점화듭니다. 라칸이 워낙 딜이 없어서 점화가 꽤나 효율이 좋더군요. + 적 원딜 힐량 반토막 내는 것도 좋고. 


또, 탈진 너프먹은 것도 있어서리.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을 5렙 때 까지, 스킬 포인트를 3 까지만 투자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단 바텀에서 초반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없다면. 4명 다 5렙까지 찍었겠죠?


 2:2 싸움에서 진입하고 빠지면서 아군에게 힐을 넣어주는 건, 적이 까다로운 상대가 아니라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밑에 써둔 콤보를 이용한다면)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선마를 안 하는 이유는, 힐량이 '라칸'의 레벨 비례입니다. 서포터는 가장 성장이 늦은 직업군입니다. 그래서 라인전 이후, 로밍이나 한타에서는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보다는 Battle Dance(전쟁무도)의 활용도가 높아지기에 라인전 단계의 5레벨 정도까지만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에 투자하고, 이후에는 Battle Dance(전쟁무도)에 포인트를 줍니다.


 Battle Dance(전쟁무도) 선마 하시는 분들도 있고, 저도 해봤습니다. Battle Dance(전쟁무도)는 '쉴드' 고,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는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초반에 원거리 딜러는 생명력 흡수를 하기에는 아이템이나, 룬, 특성 면에서도 조금 부족할 겁니다. (후반에 비해서는)


 그래서 초반에 가능할 때. 쿨 좀 더 빨리 돌려서 아군 원거리 딜러의 체력도 회복시켜주고. (라칸 본인도 회복되고!) 어느정도 (쥐꼬리만한) 딜링을 책임지는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에 라인전 단계에 힘을 실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는 선마할 스킬은 아니기에..)


 상황보고 그냥 Battle Dance(전쟁무도) 쭉 올려도 되어요. 취향.


 요약하자면.


1. 5렙까지는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에 3 포인트를 투자해주세요. (필수는 아님.)

2. Battle Dance(전쟁무도)는 잠깐의 실드를 아군에게 주고.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는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아군도, 나도.)

3.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는 그~나마 라칸의 쥐꼬리만한 딜이다.




 

스킬 콤보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아군이 물린다? Battle Dance(전쟁무도)- 적 원딜에게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평타!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또는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평타도 되고. 급하면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만..) 다시 아군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를 사용.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의 효과로 같이 회복.


 6렙 후라면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후 상황에 맞게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로 적 바텀 듀오를 매혹시키고 아군에게 다시 Battle Dance(전쟁무도)로 붙어서 빠져주시면 됩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로 반응 못할 연계기로 순간 적을 무는 것도 좋지요. 


스킬 활용 팁

 리쉬 할 때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는 도움되는 부분이 적습니다. 나는 몸이 약해서 Fey Feathers(요술 망토) 쉴드 한 번 정도.. 아니면 한대 더 맞아줄 수는 있겠지만. Battle Dance(전쟁무도)를 찍는다면! 50 + 0.8 ap 쉴드를 아군 정글에게 두번이나 써주고, Fey Feathers(요술 망토)로 한대 맞아주기 까지. 아군 정글은 피 손해가 많이 적어집니다.


 또, 라칸이 1렙에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를 찍었다면 사거리가 짧아서 앞으로 가서 맞추다가는 오히려 본인이 손해볼 확률도 높습니다.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는 들어가서 나올 방법이 없잖아요. (Flash(점멸): ?)


1렙에 Battle Dance(전쟁무도)는 차라리 cs 먹는 원딜이 견제를 맞을 때 어느정도 보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1렙에 Battle Dance(전쟁무도)를 찍었기에, 2렙에는 거의 고정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입니다. 들어가서 에어본! 이제는 Battle Dance(전쟁무도)로 빠질 수도 있구요.


 아군 원딜이 존나 쳐맞아서 피가 없어서 딜교를 못 걸 상황이면 그냥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찍어서 힐벌어오고 다음 각 봅시다. 어차피 3렙에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찍으니까. (물론 내 피가 없어도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찍자, 2렙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은 내일 중에 조금 더할게요.


일단 시작 아이템은 Ancient Coin(고대 주화) 꼭 가주세요.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는 원거리 판정이라 막타를 쳐야됩니다. Thresh(쓰레쉬)Flay(사슬 채찍)이라도 있지...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은 크게 적을 견제해서 골드를 얻는 방식의 챔피언이 가는 게 좋은데. 라칸은 평타 사거리도 짧고, 주 견제기 (견제가 되긴 함?) 


 가끔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들고 게임 합니다. ap 계수 받고 힐, 베리어 효율도 좀 나오고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

나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나오고 스킬 맞췄을 때 잠시나마 이동 속도 증가효과 받는 것도 좋구요. 그냥 사아아알짝 딜 더 들어가는 것도 괜찮더래요.

그리고 Ancient Coin(고대 주화)의 돈 수급 방식, 그리고 부족한 마나를 얻는 방법도 라칸에게 정말 잘 맞는 아이템이라 포기 못 하겠어요.


그리고 후에 서술할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은 라칸의 꿀템.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를 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그으래서, 제가 가는 템트리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스타트의 경우에는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 대신에 보통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를 올려주고, Ancient Coin(고대 주화) 스타트의 경우에는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 대신에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를 올려줍니다.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나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나 여왕의 헌납 효과 (스킬 적중시 1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본인은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를 맞춤과 동시에 빠르게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로 진입하는 콤보를 노립니다.) 를 보기 위해서 가는 것이라.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를 사고, 템 하나를 더 구매하는 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와는 다르게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는 사용시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를 선택하는 겁니다.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는 적에게 빠르게 달려가서 곧장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연계를 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서포터 아이템 얘기는 이쯤 적어두고 나머지를 살펴보면.


 신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거 아니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요거를 삽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빠른 합류에 좋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빠르게 뽑아서 초반에 다소 긴 라칸의 스킬 쿨타임을 줄이기에 좋습니다. 


 너프를 먹기는 했지만, 공격 속도 증가 효율을 보기 좋은 원거리 딜러가 아군에 있다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빠르게 구매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요즘은 1코어로 선택하고 있어요.


Redemption(구원) 전에는 필수적으로 선택하던 것이지만, 요즈음에는 상황을 봐서 올리고 있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적에 광역 딜러가 있다면 갑니다. 웬만한 경우에도 중반에 보통 올립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아군 원거리 딜러를 위해! 3~4 코어 쯤 올려줍니다.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Knight's Vow(기사의 맹세) or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구매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최대치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40%.)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Knight's Vow(기사의 맹세)로 아이템 트리를 타면, 남은 아이템창 두칸은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등 여러가지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올려주시면 될 것 같아요.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Knight's Vow(기사의 맹세)의 경우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까지 아이템 창이 한 칸이 남습니다. 위에 선택한 아이템 중 하나를 골라서 올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라칸은 궁 이니시가 좋으니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진입만 잘 하여도 1인분인 라칸이라도, 조금 더 버티고 싶다면.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cc기가 너무 많아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요즘 자주 밴하는 1티어 서폿, 룰루입니다.

진입 했다가 변이맞고 손해볼 때가 많았습니다. 아군이 변이에 걸렸다면, 그때가 반격 기회입니다.
질리언
w 진입 시 그 위치에 폭탄 설치.

달려가는데 지도 엄청 빠름, 겨우 죽였는데 살아난다. (질리언이나, 원딜이나.)

잔나
궁으로 진입했는데 밀어버립니다.

역으로, 먼저 궁을 쓴 잔나라면, W-R 콤보로 끊을 수 있지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도주기 없는 원딜은 w로도 물기 쉽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끌리면 아군에게 e- 적 원딜에게 w. 내가 끌려도 e로 빠지거나, w로 반격.
소나
몸 약하고 물기 쉬운 적 서포터.
Morgana(모르가나)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라칸의 cc기 콤보를 쉽게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Kalista(칼리스타) w 진입했다가 얻어터지기만 할 수도 있어요... 

Thresh(쓰레쉬)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블리츠랑 다르게 Death Sentence(사형 선고)그랩 스킬이 오래 붙잡아두고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는 Flay(사슬 채찍)로 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Bard(바드) 진입했는데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아군 묶어버리면 쳐맞고 죽을 수도 있어요. 묶은 의미가 없어짐.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아군 원딜을 잘 지켜주세요. 진입각이 보이면 전에 스킬 부분에서 서술한 콤보를 이용하여 적을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시야 장악 잘 해주시고, 아군 곁에서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또는,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이니시 각을 봅시다. Control Ward(제어 와드)Sightstone(시야석) 시야장악도 필수입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아직 끄적인 정도에 불과한 글이네요. 조금씩 다듬어 갈게요.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나 이상한 부분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확인 후 고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