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0
17
13
0/0
승차의 기본 서포터, 카르마.

- 김재휘(2017-05-11, 조회수: 4675)

서포터 유저가 아니시더라도 

사람이 적은 시간에 서포터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때 버스 승차하기 가장 쉬운 서포터,

카르마 공략입니다.

다이아 티어 이상을 위해서 작성했습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5,477 IP
정말 기본적인 룬입니다. 다이아 이상 티어에서는 인장에 고정 체력 룬이 없을 경우 한번에 녹아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극초반에는 거의 상대 서포터 평타 두대정도를 더 견딜 수 있는 수치입니다(필수).

이 외에 고정 마나 재생룬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장에 1개 5초당 0.41
문양에 1개 5초당 0.33

인장에 2개 0.82+문양에 2개 5초당 0.66=5초당 1.5의 수치가 나오는데 1분에 마나 20도 안되는 수치입니다.

룬 페이지가 여러개 있으시면 가끔 정말 힘든 라인전 상대일 때 여러개 끼고 하실 수 있지만 비추천입니다.
(룬페이지 21개정도 있으시면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두말 필요없는 고정 마스터리입니다.

저번 시즌에는 천둥군주도 많이 들었었지만

이번 시즌에는 구원과 솔라리의 효율까지 높여줄수 있는 바람술사의 축복 필수입니다.

결의 2번째칸에 질긴 피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강쪽 으로 백업이나 시야작업 또는 로밍 가는 일이 많기 떄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단 점멸은 기본입니다.

탈진과 점화의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탈진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저는 점화도 자주 사용합니다.

솔로랭크에서 팀을 믿는 것이 중요하지만

서포터이고 실드 챔피언이지만 제가 캐리할 생각으로 게임을 합니다

무슨 의미냐 하면 점화를 들고 라인전을 최대한 열심히 해서

상대 정글까지 바텀으로 불러야 위의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에 정상인을 기대하지 마세요.

이외로 추가 팁이라면 

점화는 상대방 체력상황, 도주기와 스킬/스펠 여부를 염두에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2렙 전투시 상대방 hp가 400남았을때 점화걸어도 안죽는다고 생각하지마세요

점화는 치유감소 효과가 있고 점화는 5초입니다. 5초안에 피400은 거의다 깔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선점화를 써서 상대방의 힐이 반감 되었지만 상대방이 계속 싸워준다= 꽁킬입니다.

선점화를 써서 상대방의 힐이 반감되었지만 상대방이 도망친다 = 우리는 플안쓰고 상대만 플 뺄수 있습니다.

게임을 몇판 해보면 아시겠지만 이 점화 사용 하나만으로도 킬각을 놓치거나 아군이 역관광 당할수도 있습니다.

탈진은 물론 상대방이 중요 스킬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초반 라인전 상황)

상대방이 점화를 빨리 걸었고 점화가 끝나기를 기다리면서 도망치고 있는 아군

상대방 이즈가 딸피보고 흥분해서 앞비전이나 비전이 없다면 점멸 쓰면서 따라옵니다

침착하게 아군 원딜이 힐쓰고 실드 한번더 걸어주고 탈진 이즈한테 걸면 이즈가 어리둥절하면서 죽습니다.

(중반 교전/ 한타)

신드라 r

제드 궁은 상대 제드가 궁을 사용하고 궁이 끝날떄쯤까지 탈진 효과가 걸리도록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 원딜이 표창 피하려고 무빙치다가 상대방 제드가 표창 궁쓰고나서 1초정도 후에 던지면 그때 맞춰서 써주시면됩니다.)

스펠에서 말이 길어졌는데 이정도로 중요합니다. 스펠사용 하나로 게임이 끝날수도 있기때문에 강조했습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에 앞서 스킬트리 설명부터 합니다.

위에는 정말 버스타기 위한 실드형 기본 카르마 스킬트리입니다.

사실 카르마는 2렙에 저는 w를 많이 찍는데요

카르마의 특성상 1렙에 푸시가 빠르고 원딜이 강력하다면 특히 선2렙은 무조건입니다.

상대가 빼지 않는다면 무조건 킬각이 나옵니다.

자주 하시는 분들은 킬각이 보이겠는데요(자세한 설명 원하시면 댓글 부탁합니다.)

w쓰고 앞으로 들어가면서 rq써주시면됩니다. 

카르마 하실 때 w-rq-w가 되야합니다. 그래야 rq 두번 들어가는거 다 맞아요

이게 2렙에 카르마 w찍는 이유였습니다 더 길어지면 안읽으실까봐 일단 생략했습니다.

이 외에 라인전 정말 쉽다 질수가 없다 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실력차/상성차)

그럴땐 q-w-q-e-q-r-까지 하시고 상대방 미드/정글/탑의 성장 정도를 봐서 우리원딜을 지켜야겠다 하시면

e스킬 마스터해주시고 아니다 그냥 내가 다 때려잡고 다닐 수 있다 하시면 q선마 그대로 해주시고 그 다음에

e선마 해주시면 됩니다.

만트라 활용

rq - 광역 슬로우/데미지 증가/데미지 두번(타워 근처에서 압박한다고 rq썼다가 상대방이 안보이는곳에서

     이니시 걸어서 re없어서 죽는 경우가 없길 바랍니다).

rw - 생존/역관광 스킬입니다(라인전 씹어먹고있는데 상대방이 갱왔다 그럼 님이 카르마니까 핵심스킬 맞아주고 탈진 

      걸면서 rw해줍시다. 그동안 우리원딜이 뭐하나는 죽여놓겠죠

re - 카르마의 꽃입니다. (아군 챔프 하나에게 re걸어주시면 그 주변으로 실드가 광역으로 걸립니다)

만트라는 평타/스킬 히트시 쿨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만트라 쿨 줄인다고 무리하지마세요 갱당해요

이외로 라인전에서 미니언뒤에 딱붙어있는 상대를 q맞춰서 미니언과 같이 히트시키는 것등이 있습니다.
(이거 하려다가 cs먹지마세요 저티어일수록 원딜이 화내고 게임 안한다고해요)

궁금하신점 댓글 부탁드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초반 라인전과 아이템 빌드의 선택

조금 힘들다 - 시야석부터 올려주세요 주문도둑검에서 얼음 송곳니 업그레이드할 시간과 돈이 없습니다.

많이 힘들다 - 시야석 올리고 기동신까지 올려서 변수 창출하세요 어차피 망한게임입니다.

쉽다 - 주문도둑검 얼음송곳니로 올려주시고 라인전 오래오래 q터치면서 족치세요 

제어와드는 필수입니다. 원딜도 안사면 마음속으로 정도는 욕 해도되요

중반 라인전과 아이템 빌드의 선택

솔라리와 구원의 시간이 왔습니다. 다만 상대가 한방딜이 강력한 챔피언(신드라 같이 궁극기에 대해 구원을 쓸 시간이 없 

다면) 솔라리를 먼저 올려주세요 구원과 솔라리는 거의 필수템 수준이지만 간혹 정글러가 솔라리를 가 주는 착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아테나 성배와 향로 중에 선택해서 올려주시면됩니다. 원딜이 캐리형 챔프다 ㅡ> 닥 향로부터입니다.

후반 라인전과 아이템 빌드의 선택

중반에서 설명한 대로 저거 다 올리시면 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살짝 껄끄러운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라인에서 그렇게 힘들지 않아요.

후반 한타에서 w의 변수가 있지만 모든 챔프의 경우 설명이 어려워서 생략합니다

라인전에서 q짤을 많이 한다는 생각으로 해서 룰루의 실드를 자주 빼주시고

다음 q 돌아올때까지만 잠깐 사리시면됩니다. 한번에 싸우면 룰루가 유리합니다.

애쉬
서포터와 애쉬의 연계가 까다롭습니다.

궁맞고 룰루에게 변이당하면 찍하고 죽어야되서 룰루보다 얘가 까다롭습니다.

와드없는데 상대 애쉬가 궁날리면 찍하고 플래쉬 무조건 써주세요 그냥.

피 안까여야 다이브를 안당합니다.
쓰레쉬
서포터를 많이 해보신 분이라면 상대하기 쉬울수도 있지만

자주 안해보신 분들은 상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끽하면 로밍가니까 서로 피까이지말고 그냥 파밍하면 카르마가 더 좋습니다.

후반갈수록 쓰레쉬는 한번 끌어서 이득보는거 우리 원딜이 수은만 들고있어도 할게 없어요.
쉬운건 굳이 적을 필요가 없어서 카르마는 어지간하면 원딜빨을 더 많이받습니다. 기본이 실드 챔피언이기 때문에

또 힘든 서포터 댓글 달아주시면 대처법 최대한 상세하게 올려드리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정글의 초반 루트를 파악해야합니다. 미니언 도착하기 전에 와드박는것을 아끼지 마세요. 역버프/정버프만 파악


 해줘도 게임이 훨씬 쉬워집니다. 라인에서는 별거 없습니다. 그냥 q도 한번 심심하면 맞춰주고 우리 원딜이 


 호전적이라면 실드걸어주고 같이 싸워주세요 싸울 것 같으면 만트라는 아끼는게 좋습니다. rw로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카르마는 만트라의 임팩트는 크게 없어서 6렙 전이 더 쎈 느낌입니다. 상대방 서포터들의 6렙 궁극기가 카르마의

 

 만트라2렙 찍었을때의 효과보다 크다고 느껴지기때문에. 그래서 카르마는 한번에 싸워주는것도 나쁘지 않지만 


 라인에서 천천히 압박하는것으로 더 큰 이득을 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우리 탑/미드/정글에게 

 

 상대방 정글의 위치를 찾아달라고 부탁해보세요 게임 훨씬 쉬워집니다. 괜히 자기 라인 옆에 부쉬보다 상대방


 정글러 대충 5분까지의 동선을 예측해서 상대방 정글러가 반대쪽이다! 하면 그때 상대방 정글 들어가서 와드


 박으면 됩니다.

 

중반에서 후반으로 갈 때

 원딜을 보좌하면서 정글러에게 같이 시야를 먹자고 합니다. 원딜보고 시야 먹고 나서 라인밀라고 하세요 


 말했는데 죽으면 /ff 한번 해주시면 경각심을 느낍니다(꿀팁)


 딜러에게 실드를 걸면서 상대방의 딜을 막아주고 우리 딜러들을 무는 브루저들에게 w를 걸어줍시다.


 딜러들의 카이팅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후반가면 카르마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어차피 딜러의 성장이나 실력이 더 중요합니다.


 필요하신거 댓글 달아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