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80% (8표)
0% (0표)
20% (2표)
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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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주문도둑검 라칸

- 라이트레이(2017-05-15, 조회수: 24761)




안녕하세요. 5번째 공략글입니다.




저는 애초에 이번 시즌 초까지 딱히 서포터를 많이 플레이 한 사람이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마스터 티어를 유지하며 부 포지션을 서폿으로 바꿔 돌리고 있고, 충분히 라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으로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라칸의 선템은 주문도둑검이 확실하게 맞다는 것을요.

(전적의 일부)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7.52
  • 주문력
    +15.66
총 가격 : 10,860 IP
룬이 특이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설명하겠습니다.


빨강의 공격속도는 봇 2:2 싸움에서 강한 싸움을 이끌어내기 위한 룬입니다.

그리고 라칸의 패시브는 공격마다 쿨타임을 1초 줄이는 효과가 있어, 2:2 맞다이에서 상당히 강해진 라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랑과 왕룬엔 방어를 박아줍니다. 왜 체력룬을 박지 않느냐?

1. 패시브의 쉴드 덕분에 굳이 체력이 급하지 않기 때문이며,

2. 후에 더 적겠지만, 이 공략은 Q선마를 지향합니다. 

 Q선마와 방어룬과 무슨 상관인가? 
 Q의 힐에 의한 유지력에 의해서 체력은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방어력을 얻어서 맞는 딜을 더 적게 만들고 계속해서 힐을 해 나가는 것이 라인전 단계에서 더욱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파랑의 주문력??
라칸은 알게모르게 계수가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닙니다. 특히 Q의 힐량과 E의 쉴드 계수는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라칸을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게 되면 주문력 룬이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 해도 Q의 힐량 10 늘어나는 것이 누적되고 누적되면 상당히 괜찮은 유지력을 만들어줍니다.

다른 룬은 몰라도 파랑은 조금 취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하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뭐 성장마저라던지.. 고정마저라던지.. 딱히 주문력보다 큰 메리트가 있을 것 같진 않네요.

공략글을 쓰다가 생각한거지만 성장쿨감이나 고정쿨감이 대체룬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은 바람술사를 사용합니다.


바람술사를 사용하는 이유?

굳이 라칸이 들어가지 않아도 Q의 힐과 E의 쉴드로 계속해서 줄 수 있는 특성인데다 쿨타임까지 없는 리스크 없는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이 이유를 생각하면 파괴전차와 굳은 약속을 쓰지 않는 이유가 바로 나옵니다.

일단 무엇보다도 파괴전차와 굳은 약속은 초반 라인전에서 거의 쓰레기 수준입니다. 궁W의 연계로 6렙 이후부터의 파괴전차는 가치가 그나마 있습니다만.. 바람술사에 비해 안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칸의 헷갈리는 특성픽이 몇 가지 있는데, 결의 쪽을 봅시다.

살펴보기(Explorer)vs질긴 피부(Tohugh Skin)
로밍 싸움에 좋은 라칸은 살펴보기로 얻는 로밍 보너스를 상당히 잘 받을 수 있는 캐릭입니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 특히 2렙까지 라칸은 먼저 들어갈 수 없는 챔프기 때문에 선공권이 무조건 상대한테 있을 수 밖에 없고, 거의 근거리 챔프인 라칸은 초반에 결국 맞아야 하는 챔프입니다.

고로 초반을 버티기 위한 질긴 피부를 선택해줍니다.

룬 갑옷(Runic Armor)vs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라칸의 Q는 맞추면 자힐이 있습니다

패시브 쉴드도 있고 룬 갑옷 효과를 상당히 잘 받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 레벨이 되면 룬 갑옷의 효율이 상상 이상으로 고참병의 흉터를 뛰어넘기 때문에 룬 갑옷을 들어줍니다.


다만 극초반에 승부를 봐야하는 봇 조합이라면 고참병의 흉터를 들어도 나쁘진 않습니다. 애초에 고정체력이라는 스탯자체가 초반용 스탯이니까요.
세이브에 특화된 라칸은 무엇보다 탈진과 상당히 잘 맞습니다.



점화도 못 들 건 아니지만 90%의 상황에서 탈진을 들게 되네요.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QEW순으로 마스터합니다.


Q. 왜 ?? Q선마?? 님 찍어도 힐 안 늘어요

Q선마의 핵심은 힐량이 느는 것이 아닌 쿨타임 감소입니다.

12초에서 6초로 줄어드는 것은 상당히 강한 유지력과 맞다이력을 만들어주며, 

원딜만 막아주는 E선마완 달리 라칸또한 괜찮은 정도의 유지력을 얻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라칸의 스킬 하나하나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스킬들을 조합해서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칸은 라인전에서 약간 알리스타같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라칸은 중거리 견제기인 Q와 빠져나갈 E가 있기 때문에 알리스타보단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편입니다.

알리스타가 쿵쾅하는 것은 보통 2:2 딜교환을 하겠다라는 의미이거나 갱호응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라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W를 견제를 하기 위해 사용하기엔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특히나 알리쿵쾅과 달리 라칸의 W는 확정 에어본이 아니니까요. 


아래는 스킬 활용 참고용 짤들입니다.




이상적인 딜교환.
카르마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W를 카르마 뒷쪽에 사용했고, 그것이 통한 모습입니다.



(2배속입니다.)
E궁WQE로 어그로핑퐁해주며 계속해서 Q와 E로 지원, 공속룬의 힘으로 더블 킬까지 따낸 모습입니다.

라칸의 중거리 평타와 공격속도 룬은 2:2교전에서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평타를 계속해서 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나 라칸의 가장 중요한 콤보는 R사용 후 WE스킬들의 연계입니다. 특히 RW는 거의 확정 2초 CC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술입니다. 


궁W 3인에어본으로 쉔 고립


리신과 호흡으로 4인 매혹 후 유유히 빠져나오는 모습.

라칸이 이런 어그로 핑퐁 플레이에 상당히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유동적 신발
아이템 빌드


주문도둑검 스타트의 이유를 이제서야 설명하네요. 하지만 제가 앞에서 설명했던 것들을 잠깐 생각해보면 주문도둑검을 가는 이유와 비슷한 이유를 몇몇가지 눈썰미 좋게 캐치하셨을지도 모릅니다.

1. 고대주화가 너무 안 좋습니다.
무엇보다 라인전 단계에서 고대주화는 너무도 쓰레기입니다. 라인전에서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스탯과 효과로 구성되어 있어 라칸의 강한 타이밍에도 강하게 나갈 수 없습니다.

2. 라칸의 AP 계수는 나쁜 편이 아닙니다.
 특히 Q의 힐량과 E의 쉴드의 계수는 상당히 높습니다.

3. 이번에 새로 생긴 퀘스트의 효과또한 라칸과 굉장히 어울립니다.
 헌납 발동 이속 증가 버프로 라칸의 어그로 핑퐁 플레이를 한 층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속의 장화? 쿨감신? 기동력의 장화?

저는 신속의 장화를 굉장히 안 좋아하는 사람 중 하나지만, 라칸만큼은 신속의 장화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장을 휩쓸고 다녀야하는 라칸 특성상 라칸이 느려지는 것은 곧 라칸의 생존력과 직접 연관이 되기 때문에 신속의 장화를 가장 애용하는 편입니다.

로밍 싸움, 커버 싸움에 강한 라칸 특성상 기동력의 장화 또한 좋은 편이지만 소규모 싸움이 일어난 뒤 전투 중 이속 감소가 라칸에게 치명적이라 생각하여 애초부터 가보지 않았습니다.


상대에게 둔화가 많이 없다면 쿨감신을 신어줍니다. 쿨타임 감소 아이템이 적어 쿨감신으로 부족한 쿨감을 채울 수도 있으며, 스펠쿨감또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구원 다음 향로는 어떨까요??

구원까지는 거의 모든 공통적 서폿의 아이템트리이지만 보통 많은 서포터가 여기서 솔라리를 많이 갑니다.

라칸또한 구원-솔라리는 매우 강력한 편이지만 팀이 많이 유리할 경우, 혹은 우리 팀에 ADAS기반 딜러가 많을 경우 라칸 또한 향로와 상당히 어울리는 챔프입니다.

E는 무려 두 번이나 사용할 수 있으며, Q의 광역힐, 그리고 이 두 스킬 모두 쿨타임 감소가 어느 정도 갖춰져 있을 경우 라칸 또한 향로를 거의 무제한으로 유지시켜줄 수 있습니다.


솔라리는 무엇보다 수비적인 아이템이고 향로는 좀 공격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에, 유리할 경우 솔라리보다 향로를 구원 다음에 올리면 스노우볼링 굴리기 쉽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라칸이 들어가기가 쉽지 않고, 덫 또한 라칸에게 치명적입니다.

견제조차 할 수가 없고, 케이틀린을 제외한 원딜들도 케이틀린 사거리를 넘 볼 수 없기 때문에 라칸 입장에서는 답답한 시간만 계속 라인전에서 보내게 될 것입니다.

로밍 플레이로 이득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갱콜을 많이 하던가요. 보통 케이틀린 상대로는 라칸은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봇 타워 퍼블은 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다른 챔프들 보다 라칸은 그랩을 끌려도 빠져나올 수 있고 우리 팀 원딜이 끌려도 어느 정도 커버플레이가 가능한 챔프기 때문에 블리츠크랭크 상대로 크게 어려운 점이 없었습니다.


 라칸의 챔프 특성상 많은 챔프들한테 초반에 밀릴 수 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못 버틸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딱히 이렇다! 할 카운터는 없었습니다. 룰루 상대로 상당히 힘들 줄 알았는데 딱히 그렇지도 않아요.

 다만 케이틀린만큼은 라칸이 방법이 없습니다.. 라칸 듀오가 케이틀린이면 상당히 기분이 좋은데 말이죠.



 이번 공략도 간단히 적어 보았습니다.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 주세요~

갈리오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5389

탈리야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2113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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