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68% (17표)
8% (2표)
24% (6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8
12
0
17/25
다이아 6일 만에 가는 룬공속 31% 케일

- 마하라지(2017-11-06, 조회수: 111714)

안녕하세요. 마하라지입니다.

제가 롤을 시작한게 시즌3인데 무적걸고 다 때려잡는

트린과 케일을 병행해 쓰다가 시즌6부터 트린이 너무

성능이 구려져서 케일 위주로 플레이 했습니다.

마챌은 비록 못가봤지만 다이아는 손쉽게 올라가는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공략을 작성해봅니다.







본캐닉은 똑같은 '마하라지' 구요. 친추는

이 공략글이나 유튜브 영상에 댓글로 닉네임 알려주신 후

친추 걸어주시는 분들만 수락하고 있습니다.

6일만에 다이아 가는 케일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공격 속도 +0.76%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2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31.14%
  • 쿨감소
    -19.908%
총 가격 : 14,145 IP
룬은 파랑에 성쿨감x9 , 정수에 성쿨감x1 을 넣어서

성장쿨감 20%를 맞춰주면 내셔의 쿨감 20%로

한계 쿨감인 40%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그 외 빨강과 정수에 공속을 넣어주고

노랑에서 선택지가 갈리는데 체력이나 방어력을 넣어서

안전성을 확보하셔도 되고, 저같은 경우는 한대차이로

상대방을 놓치거나 초반 느린 공속에 답답함이 느껴져서

그냥 노랑까지 공속을 넣어 중후반 DPS를 높이는데 집중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특성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흡혈귀 대신 타고난 재능에 5포인트를 줍니다.

피흡은 거의 체감하지 못할 정도인데 반해 타고난 재능은

케일의 E에 공격력, 주문력을 높여줘서 딜 능력을 더 높여줍니다.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 킬을 올리면 피해량이 영구적으로 늘어나고, 적을 하나씩

죽여봤다면 5%나 늘려줍니다. 캐리력을 위해서 찍어줍니다.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최근 잠수함 패치로 Q평 천둥 터지는게 막혀서

다시 열광을 사용합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정의로운 분노엔 AD 계수도

있어 열광이 풀 중첩일 경우 데미지 상승이 체감됩니다.


책략 특성


방랑자(Wanderer) 비 전투 상태에서 이속을 3% 늘려줍니다.
포악함(Savagery) 미니언과 몬스터에 5의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솔직히 둔감한 저로선 둘다 그렇게 확 와닿지는 않는데

CS 먹기 힘드시면 포악함, 익숙하면 뚜벅이 특징상 방랑자가 좋습니다.

암살자(Assassin) 외로운 탑솔러는 1:1 , 혹은 1:다수의 상황이 자주 나오는데

아군 챔피언이 주변에 없으면 피해량이 무려 2%나 증가하니

꼭 이걸로 찍어줍니다. 현상금 사냥꾼이 2명이나 킬을 내야 2%를

늘려준다는 것을 봤을때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무자비(Merciless) 체력 40% 이하인 대상에게 피해량이 3%나 증가합니다.

반피 이하만 만들면 킬 찬스를 높여줘 무척 좋습니다.
명상(Meditation) 마나에 허덕이는 케일 특징상 명상도 좋습니다만,

QW를 남발하지 않고 마나 조절에 신경쓰면 무자비가 더 좋습니다.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위기상황에 점화 1틱 차이로 살게 해주고, W쓸 마나가

없어 죽을 상황도 살려주는 꿀특성 입니다. 궁쓰고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타는 상황이 많은 케일에게 제일 적합한 특성입니다.
뚜벅이인 케일은 텔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초반 라인이 불리할 때 재정비할 시간도 잘 만들어주는데다

합류 능력을 대폭 높여줘서 20분 후 민병대 효과를

이용하면 나오지 않던 킬각과 이니시도 가능해 유틸성이 높습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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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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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는 시전시간이 있어 몇몇 챔프를 제외하면 평타 > Q(평타딜레이 시간이니) > 평

R은 딸피에 쓰는게 아니라 딜을 흡수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고

한타에서 딜러에게 줄지, 탱커가 흡수해야 하는지 상황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Garen(가렌) 가렌

가렌 상대로 선Q를 날렸다간 가렌이 맞Q로 이속둔화를 제거하고

달려와서 침묵 팽이질 하다가 대가리에 데마시아 박히고 사라집니다.

가렌이 다가오면 E 와 W로 카이팅을 해주시고 가렌이 선Q를 쓰고

달려온다면 여유롭게 맞Q 날려주신 뒤 울면서 집 갈때까지 때려줍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도발 후 Q를 풀콤보로 맞으면 감당이 안됩니다. E는 몸을 뒤로

빼는 모션이니 침착하게 W로 이속을 높여 좌우로 피하셔야 되고

라인 클리어 능력을 케일이 주도권이 있으니 무난하게 반반 가능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술통 제거를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술통에 잘못

맞았다간 카운터급인 케일이라고 해도 비명횡사 가능하고 부쉬에

폭탄을 숨겼다가 3단 화약통 연계만 조심하면 케일쪽이 유리합니다.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솔직히 깡딜 드럽게 아픈데다 슬로우, 기절, 에어본까지 있어

미니언 뒤에서 배치기만 조심하시면서 맞성장 해주시면 됩니다.

Gnar(나르) 나르

부메랑 후 3타 표식 터지는 것을 주의해주시고 분노 게이지가

거의 다 찼을 때 미니언 타고 2단으로 날아와서 벽꿍 당하는 것을 

조심하면 무난하게 맞성장 가능합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3도란 E선마 나서스는 도란 중첩 불가로 사라졌지만 여전히

선템 도란방패만 올려도 케일이 아무리 견제를 해봤자 케일 마나가

마르는게 먼저입니다. 쇠약만으로 케일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나서스를 이기기 굉장히 힘들고 스택 쌓는걸 방해하지도 못합니다.

케일의 확실한 카운터 중 하나입니다. 아군 정글러가 작정하고

나서스를 같이 말려주는게 아니라면 후반가도 굉장히 힘듭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일직선 상에 미니언만 껴주면 닻줄에 끌릴 일이 없기 때문에

와드로 시야체크 잘 해주시면서 후드려 패주시면 됩니다.

단 적 포탑 근처에서 미니언 딸피 후 닻줄 > 콤보 맞으면 비명횡사

하기 때문에 무리한 견제는 지양합니다.

Nunu(누누) 누누

탑누누 나오면 탈주하고 싶어지는데 라인전 킹갓제너럴엠페러입니다.

거의 안나오긴 하는데 나오면 바텀이랑 스왑을 하는게 더 좋은 편입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다리우스와는 6:4 정도로 케일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일단 거리조절 잘못해서 포획당하기라도 하면 W로 이속이 느려지고

Q 맞으면 벌써 3~4스택에 유체화 다리우스라면 도망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다리우스가 다가온다면 Q를 먼저 날리고 바로 반대방향으로

클릭하고 계시면 포획 거리가 안닿으니 (단, 유체화X 상태) 포획이

빠지면 WE 쓰면서 후드려 패줍니다. 초반만 조심하면 2코어 이후부턴

킬을 한번도 안줬다는 가정하에 케일이 거의 이깁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존나게 빡셉니다. 대응 불가능한 스킬은 싹다 없앤다면서

라이즈 속박에 걸리면 케일 E 거리도 안닿고 저놈은 보호막 걸고

스킬쿨 다 돌리고 여유롭게 빠지고 케일 QW로 추노도 안됩니다.

일방적인 딜교환 계속 당하면 내가 이 똥챔을 왜 하고 있나 싶은데

마찬가지로 저놈도 갱에 약하니 정글러를 불러주세요.

상대 정글이 더 자주 탑을 온다? 지못미..

Rammus(람머스) 람머스

7.10 패치로 거의 못보게 될것 같지만, 어차피 점멸

도발이 아니면 아무것도 못하니 프리파밍 가능합니다.

Rumble(럼블) 럼블

작살에 맞으면 도주 안되고 뒤져야 하니깐 미니언 뒤에서

조심하시고 서로 라인클리어 힘써주시면 됩니다. 작살 맞으면 작살남!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케일이 레넥톤의 모든 스킬을 R로 씹어줄 순 있다곤 하지만

2코어 구인수 전까진 궁써도 강신으로 늘어나는 탱킹력이 더 강력합니다.

미니언 타고 자르고 토막내기로 들어와서 스턴을 거는 것만 조심하시고

반반 파밍만 쭉 하시다가 2코어부턴 싸대기 때려주세요.

Rengar(렝가) 렝가

탑렝가 거의 안나오긴 하는데 부쉬 평타 사거리가 있기 때문에

이것만 조심하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부쉬에서 멀찍이 떨어져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Lulu(룰루) 룰루

아주 가끔 변태들이 탑룰루를 뽑아오는데 변이와 궁으로

케일이 무척 이기기 힘든 상대 중 하나입니다. 최대한 킬각만

안주면서 반반 파밍하시다가 2코어 구인수를 뽑고 빠르게 수은을

올리면 이겨집니다.

Riven(리븐) 리븐

리븐은 거리조절이 핵심입니다. 만약 1레벨에 점화도

없이 Q 하나만 믿고 들어온다면 우리 미니언 사이에서 맞딜하시면

케일이 이깁니다. 예전 라이엇의 딸 만큼의 성능은 안나오거든요.

EW가 굉장히 빠르고 플까지 쓴다면 반응하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E와 플래쉬 빛이 반짝인다 싶으면 바로 궁을 써줘야지 끔살 안당합니다.

6 이후부터 스턴 한번만 맞으면 반피 ~ 킬각이 보이기 때문에 조심하시고

도주 능력이 우월해 들어오는걸 잡아먹는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정글 대기시키고 똥챔 케일을 원콤에 보낼 우월한 리쁜이를

역관광 내는걸 추천드리고 3코어 후 수은이 나오면 케일이 수월하게 이깁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Q로 라인클리어 하면서 일직선 상에 미니언이랑 같이 맞는것만

주의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고 서로 라인클리어가 워낙 좋아서 반반 쉽습니다.

다만 6부턴 갱호응 능력이 말도 안되기 때문에 리산드라가 라인을 미는걸

받아드시고, 이뇬이 갑자기 스킬도 안쓰고 끼적끼적 미니언을 먹고 있으면

궁쓰고 케일을 정글러와 잡아먹을 생각이 가득한거니 주의하세요.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케일 상대로 마이라니 비웃을 수 있으시겠지만 케일은 마이의

명상을 끊을 스킬이 없고, 초중반 DPS는 마이쪽이 우월하기 때문에

우습게 봤다간 뒤지게 됩니다. 개딸피라도 명상 키면 케일은 초반에

딜이 안나와서 역관광 당하기 쉬우니 무난하게 반반 가다가 3코어부턴

케일이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그전에만 우습게 보고 킬을 안준다면요.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너프전 마오카이라면 속박 - 묘목 - Q 콤보로 단번에 케일 피를

반이상 떨구며 킬각을 보는게 가능했다면, 이젠 부쉬 근처에만

묘목 쌓인걸 조심하면서 얼씬거리지만 않으면 케일이 일방적으로

후드려패는 상황입니다. 마오카이가 W로 진입했다면 바로 QE

쓰면서 패기만 해도 킬각이 보일 정도이며 갱호응이나 적 포탑

근처에서 어그로 끌린 상태로 속박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아~주 가끔 서폿이 아닌 탑말자가 나오긴 하는데 이놈의

공허충은 케일에게 좋은 영양분이 됩니다. 오히려 케일 왕귀를 도와줘요.

정글러와 속박걸고 먹방을 자주하는 사람이면 내셔 후 바로 수은 올리시고

적 정글이 자주 안온다면 무난하게 구인수 후 수은 올려주면 쉽게 이깁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굴렁쇠를 먼저 마스터하고 1코어로 딜템을 올리면 케일은 이놈을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말파궁 반응하기도 힘든데다 말파궁>쿵쾅하면

케일 뒤지고 궁으로 씹었다고 해도 나서스처럼 공속저하를 걸기 때문에

케일 DPS가 대포 미니언 수준으로 전락하거든요. 최대한 반반파밍 하시고

도란방패 스타트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힘들어요. 반반만 갑시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요즘 100판 넘게 진행하는 동안 한번도 못봤는데,

만약 나온다면 QE만으로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 꽁승각입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마찬가지로 거의 못보는데, Q속박만 조심하면 어려울게 없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문도도 거의 안보입니다. 거대식칼 한번 맞으면 올라프처럼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만 조심하면 되요.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체력게이지 밑에 강화Q 게이지가 보이는데, 이게 거의 다 찼을때

피 빨리는 것만 조심하시고 가끔 E 풀차지 - 플 - E, 강화Q, 점화에

케일이 킬각 잡히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생각보다 더럽게 아픕니다.

그것만 조심하시면 Q 걸고 추노가 쉬운데다 혈사병이 끝나기 직전

케일궁을 쓰면 딜을 씹어주기 때문에 엄청 어렵진 않습니다.

Poppy(뽀삐) 뽀삐

진짜 만만합니다. 뽀삐가 나오면 80%는 이겼다고 보셔도 되요.

등뒤에 벽만 등지지 않으면 벽꿍을 게임내내 한번도 안당하는 것도 가능하고

뽀삐의 W는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싸대기 마음껏 때려주세요.

Sion(사이온) 사이온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E를 맞으면 QW가 확정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굉장히 아픈데다 6 이후라면 풀피인데도 케일 궁걸고 딜할 타이밍도

잘 안나오고 CC의 지속시간이 애쉬궁마냥 엄청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Sejuani(세주아니) 세주아니

리메이크 되고 몇번 만나봤는데 도랐습니다.. 엄청나게 탱키한데다

케일에게 까다로운 돌진 스킬을 가지고 있고 E스턴, R스턴으로 CC지속시간도

굉장히 긴데다 갱 호응까지 엄청납니다. 라인클리어만 노리며 반반 가주세요.

Shen(쉔) 쉔

도발이 핵심입니다. 의외로 도발 후 강화평타에 맞으면 반피 나가요.

그것만 조심하면 보호막에 평타 몇번 씹히니깐 유의하면서 라인 쭉 밀어주면서

포탑 퍼블을 노리도록 해줍니다. 쉔이 출장을 갔다가 텔로 돌아올텐데 최대한

타워피를 조져주도록 하고 만약 근처라면 궁 끊을 스킬이 없지만 Q로

슬로우라도 걸어줘서 아군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도록 해줍니다.

Xin Zhao(신 짜오) 신짜오

6렙전에 E로 들어오면 케일 입장에서 빠져나갈 방법이 없기 때문에

QW로 바로 빠지면서 체력 관리를 해줍니다. 그것만 조심하면서 무난하게

파밍 구도로 끌고가 주시면 됩니다. 코어템 나올수록 케일이 찌바름.

Singed(신지드) 신지드

대표적 카운터 중 하나가 케일입니다. 뚜벅이인 신지드 특징상

케일의 Q만 맞아도 빌빌대며 W로 플링각도 안줄 수 있습니다. 만약

오버파밍을 한다고 해도 그냥 받아먹으며 CS반반만 가도 케일이

무조건 이겨집니다. 생각보다 초반에 딜이 잘 박히기 때문에 쫄지말고

E로 정수리를 찰싹찰싹 때려주다가 유체화텔 같은 스펠이라면 뒤를

잡고 Q 걸면서 킬각도 손쉽게 나옵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

솔직히 핑와에 연막 은신 안보이는거 개사기입니다. 예전에는

연막 은신으로 숨어도 핑와깔고 맞딜하면 케일이 굉장히 유리했는데

그게 안되게 때문에 케일의 장점인 궁걸고 나만 때려! 를 은신으로

걍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플을 써도 궁걸고 좁혀오기 때문에

아칼리가 존나게 유리합니다. 최대한 킬을 안주고, 반반파밍하며,

2코어로 마법사의 최후를 올리며 한타구도로 끌고가서 아칼리

대상에게 궁 걸어주면 아무것도 못하니깐 한타합시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다들 고인이라고 무시하는데 은근히 졸라 강합니다.

초반에 Q로 에어본 뜨기라도 하면 바로 케일 제삿날이니깐 조심하고

파밍 위주로 킬 안주면서 플레이하기만 해도 알아서 자멸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7:3 정도로 야스오가 유리하고, 주도권이 있습니다.

진짜 잘하는 야스오는 케일의 Q를 싹다 막아버리는데다 미니언

타고 스택 관리를 너무 잘해서 딜교가 상대가 안됩니다.

따라서 미니언 광역 데미지로 야스오 패시브를 계속 벗겨주시고

우리 미니언은 적이라 생각하고 미니언 끼고 싸우지 마세요.

후반으로 가서 한타 구도가 된다면 케일E는 야스오 바람막이를

통과하니 야스오 궁에 우리 딜러와 같이 뜨는 각도만 안주면

야스오가 어떻게 들어오든지 궁 걸어주고 역관광 내줄 수 있습니다.

Ekko(에코) 에코

여러 너프를 먹었다곤 하지만 아직도 깡딜이 굉장히 아픕니다.

시야 밖에서 평행 시간 교차 모션을 안보여주고 갑자기 달려와서 스턴이라도

먹으면 뒤지니깐 이놈이 갑자기 달려오면 빠르게 W 쓰며 벗어나주세요.

보통 W를 미리 써놓고 E로 들어와서 Q 맞으면 벌써 2스택에 평타 한대

맞으면 3스택 터지고 이때쯤 W 스턴 범위가 보이는데 무조건 스턴 맞으면 안되고

3스택 터지면 그 딜교는 무조건 진거니깐 EQ 콤보를 조심하세요.

되도록 에코 Q 쓴 후에 하하호호 우리 파밍이나 하자면서 쿨 되기 전에 빠르게 먹방하세요.

Wukong(오공) 오공

이놈도 렝가와 비슷합니다. 일방적 딜교를 노리는데 점화 오공만 아니라면

W 쓰면서 투명 풀리는걸 기다렸다가 Q로 슬로우 걸어주고 뒤통수 싸대기 날려줍니다.

만약 점화 오공이라면 마찬가지 방법으로 때리다가 오공의 쿨타임이 돌아오기 전에 딱

빼주시고, 6 이후부턴 E>궁에 맞궁만 걸어주시면 솔킬각은 잘 안나올 겁니다.

Ornn(오른) 오른

출시 직후는 벽 에어본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맞성장하면서 후드려 팰 수 있었는데

전체적인 스킬 효과가 상향되면서 에어본 각을 한번이라도 주면 킬각이 보일

정도가 됐습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견제나 킬을 따내려고 하지 말고, 오른 Q와

벽 지형지물 근처에만 가주지 않으면서 파밍하시면서 동성장만 노려주도록 합니다.

Olaf(올라프) 올라프

최대한 우리 미니언에 붙어서 올라프 도끼질에 미니언도 같이 맞도록 해서

당겨지는 라인을 형성하시고, 만약 라인 중반 넘어서 도끼 한대라도 맞았으면 뒤집니다.

초반에 미니언 때리지도 말고 안먹어도 되니깐 무조건 당겨지는 라인 만드세요.

Yorick(요릭) 요릭

리메이크 후 거의 안보이긴 하는데 그때 경험상 걍 때리면 됩니다.

안개마녀와 구울을 소환하던 말던 걍 궁걸고 때리면 요릭과 구울과 마녀가 동시에 녹습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수류탄! 피해욧! 포탑으로! 수류탄 맞았으면 반피 빠집니다. 카시오페아

Q 맞고 E로 존나게 쳐맞는거랑 비슷한 느낌이 드는데 그래도 얘는 어떻게 버텨집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케일이 이기니깐 최대한 반반 가주도록 합니다.

Warwick(워윅) 워윅

탑워윅은 거의 못보긴 하는데, Q와 R 흡혈로 역관광이 굉장히 잘 나오니깐

무리하지 말고 파밍하면 할수록 케일이 좋습니다. Q 거리가 생각보다 좁아요.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동실력이면 케일은 숨도 못쉽니다. 초반 1~3레벨에 무조건 라인 밀어서

1렙씩 먼저 찍는걸 노리시고 2레벨에 2웨이브 타워에 몰아넣은 상태에서 아군

원거리 미니언 칼날 쇄도로 먹는거 거리 조심하면서 한대씩 쳐주면 반피 만들 수

있고 이걸 바탕으로 3~6레벨을 버텨줘야 합니다. 이놈은 까다로운게 깡딜이

존나게 강해서 칼날쇄도 후 스킬쿨 한번만 돌려도 케일은 벌써 반피에 궁걸고

맞딜하려고 하면 쇽 뒤로 빠졌다가 다시 달려들면 케일 아무것도 못합니다.

후반가면 이기느냐 하면 내가 선빵치면 지 체력보다 내 체력이 많다고 스턴

걸리고 1~2초면 케일이 살살 녹아버리니깐 3코어 후 수은 전까지 버티기만 해주세요.

라인을 얼마나 계속 당겨지게 만들어서 CS 반반 가능하느냐가 핵심입니다.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일라오이의 카운터 케일이라곤 하지만 초반에 그렇게까지 엄청나게

케일이 압도하진 못합니다. 영혼끌려가는거랑 Q만 침착하게 최대한 피해주며

파밍하다보면 2코어부턴 케일이 일라오이를 솔킬 할 각이 나오니 카운터라고

무리하다가 죽어서 키워주지 말고 정글러도 웬만하면 오지 말라고 하고

동성장 하다보면 알아서 말려죽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가끔 극딜 탑자르반이 나오는데 기창 후 폭딜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Zac(자크) 자크

리메이크 후 한번도 못봤습니다. 불쌍한 우리 마인부우..

탑자크는 구리지만 정글 자크는 강합니다.

Jax(잭스) 잭스

어찌보면 이렐보다 더 더러운 눈알괴물입니다. 이렐은 5코어 후

구인수 풀스택에 수은 있으면 케일이 이기는 각이라도 나오지 이놈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반스킬만으로 케일의 거의 모든 딜을 차단하는데다 스턴까지 먹이며

돌진기까지 있는데다 깡딜까지 있고 체력도 존나게 많은데 딜이 높을수록

방어력도 세지는 더러운 놈입니다. 1렙에 첫번째 부쉬에 숨어있다가 쇽 나와서

반격쓰고 걸어와서 반피 빼가는거 조심하시고 최대한 잭스가 Q로 날아오자마자

맞Q 걸면서 W로 빼며 덜 맞게 해줘야 합니다. 6 이후엔 미니언 2대 때리고 케일의

대가리를 쪼개려고 거리를 잴텐데 그때 뒤로 빠지면서 최대한 반반 가주세요.

의외로 한타를 들어가면 잭스가 도약한 대상에게 케일궁만 걸어줘도 아무것도

못하고 살살 녹는 경우가 많아서 반반파밍하다가 한타구도로 들어가야 합니다.

Jayce(제이스) 제이스

또 더러운 카운터인데 나는 한대 때릴때 이놈은 2~3대 때려대는데다

처음부터 끝까지 케일과 맞딜을 이기고 케일이 궁배우고 템떠서 이젠 내가

이길때가 됐다고 해도 궁쓰자마자 해머폼으로 밀쳐내면 케일궁 아깝게

흘러가는 시간이 야속할때 유유히 떠나나 싶었는데 다시 돌아와서 해머로

대가리를 쪼개는 극악한 놈입니다. EQ로 이어지는 풀콤보를 조심하면서

반반이라도 먹을 수 있으면 좋겠는데 동실력이면 CS 근처에만 가도

슬로우와 밀치기를 통해 일방적으로 후드려패고 저놈은 빠집니다. 닷지하고 싶다..

다만 한번도 안죽고, 파밍도 비슷하게 했다면 한타 구도에서 케일이 유리하니

희망을 가지고 끈질기게 버텨봅시다. 도란방패 스타트도 나쁘지 않아요.

Camille(카밀) 카밀

벽에 붙은 후 날아오니 그 거리를 주의하시고 W도 조심하면서

라인 푸쉬력은 케일이 우위에 있으니 쭉쭉 밀어주세요. 다만 갱호응이

넘사벽에 이니시 능력이 여전히 말도 안되기 때문에 맵리는 필수입니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솔직히 못이기겠어요. 두대만 맞아도 벌써 반피인데다

구인수 전까지 죽일만한 DPS도 케일에게 없기 때문에 이긴다는 생각은

포기하고 최대한 파밍에만 신경써야 합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닷지 OR 탈주 OR 자살

나는 검들고 한대 때리는데 이뇬은 흉악한 깡딜로 풕풕 때립니다.

QEEE 에 뒤졌을때 얼마나 허망하던지 맞딜은 절대 안되고 라인스왑이

가능하면 스왑 하시고 3코어 후 수은 뜰때까지 절대 못이깁니다.

카시의 궁을 뒤돌아 피하는 피지컬이라면 3코어부턴 이기실듯.

Kennen(케넨) 케넨

AP는 대부분 안보이고 마린이 유행시킨 AD케넨이 주로 보입니다.

미니언 뒤에서 케넨의 강화표식평타 - 번개 빠지직 - 표창으로 3스택

채워져서 스턴 걸리고 일방적 유린당하는 것만 조심하시면 푸쉬력은

케일이 우위에 있어 무난하게 반반 가능하며 6 이후부턴 궁에 맞궁만

걸어줘도 케넨의 딜을 씹어줄 수 있고 템 나올수록 케일이 압살합니다.

Quinn(퀸) 퀸

퀸도 요즘은 잘 안보이는데 케넨 상대할 때처럼 미니언 뒤에 숨어서

라인 쭉쭉 밀어주고 템 띄울수록 그냥 이깁니다.

Kled(클레드) 클레드

요망한 요들놈.. ㅂㄷㅂㄷ.. 돌진기에 시간차 끌어당기기,

W로 인한 딜까지 있는데다 더러운 스칼 불사신이 다시 탑승이라도

하면 절대 못이기기 때문에 클레드가 미니언 먹을 때 W가 자동으로

빠지니 그때 파밍을 노리시면 되고 보통 EQ로 들어오기 때문에

"히~" 소리가 들리자마자 W 쓰고 덫줄을 안걸려야 하는데 웬만하면

피하기 힘드니 EQ에 걸리셨다면 바로 궁걸로 딜 씹어주면서 Q로

이속저하 걸고 W로 우리 포탑에게 하소연을 하러 가시면 됩니다.

클레드가 나에게 다가올땐 스칼에서 내린 상태라도 드럽게 빠르기

때문에 무턱대고 역관광 각이다! 하고 들어가다가 뒤돌아본

클레드에게 줘터지고 스칼에 다시 탑승하는 악몽을 주의합시다.

Talon(탈론) 탈론

이놈도 은신 패치의 수혜자 중 하나인데 깡딜이 드럽게

아픈데다 처음부터 끝까지 라인 주도권은 탈론에게 있기에

내셔 후 존야도 나쁘지 않는 선택으로 봅니다. 맞궁을 건다고

해도 탈론은 침착하게 케일 궁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되돌아오는

칼날들과 함께 케일을 난도질하기 때문에 존야가 있어야 할만합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상대방이 케일 가져갔으면 탐켄치를 하셔도 됩니다.

Q 혓바닥만 맞춰도 케일의 도주는 불가능하며 평타 2대 치고

여유롭게 먹어준 후 끝까지 기다렸다 뱉으면 Q쿨이 다시 차있고

혓바닥 다시 맞추고 한두대면 케일 뒤지거든요. 따라서 혓바닥을

최대한 안맞으면서 파밍해주셔야 합니다.

Trundle(트런들) 트런들

기둥 걸리면 도망치기 힘들지만 위의 혓바닥 괴물과 달리

Q를 쓰면 벗어나게는 해주는 혜자로운 트롤입니다. 6까지 무난하게

반반 파밍이 가능하며 구인수 전까지 맞딜은 케일이 지니 유의합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케일이 줘패다가 가면 갈수록 케일이 지는 구도로 바뀝니다.

케일보다 무적시간이 긴데다 풀피 상태에서 맞다이를 할 경우 트린은

1에 가깝에 버티다가 궁을 쓰면 되지만, 케일은 선궁을 쓰던 늦궁을 쓰던

무조건 트린쪽이 무적시간이 여유롭기 때문에 이기기 힘듭니다.

존야를 섞어도 끝나면 대가리 쪼개지기 때문에 트린이 한타에 약하다는

점을 이용해 빠르게 적 본진에 이니시 걸어 터뜨리거나 타워끼고

트린의 스플릿을 막거나 아군 불러서 잡아먹는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Teemo(티모) 티모

Q평천둥이 막히면서 너무 힘들어진 티모입니다. 이전에야

천둥 터뜨려주면서 실명-독뎀에 어느정도 비슷한 딜교가 가능했다면

이제는 실명에 걸리면 무조건 W 쓰고 뒤로 빠지다가 Q걸고 평타로

딜교환을 해줘야 하는데 티모쪽이 더 딜교하기 좋은 환경이거든요.

그래도 마법서 후 음전자의 망토 > 내셔 띄우고 마법사의 최후 올리는

식으로 버티기로 들어가면 어느정도 반반 파밍은 가능해집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뭔놈의 카운터가 이렇게 많은 똥챔인진 모르겠는데 1레벨에

아직 방패 들어올리기 전에 Q짤 날리러 오면 무빙평타 해주시면

2~3대 때리며 피를 많이 깎아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라인을 빨리

밀면서 창쿨마다 맞아주지만 않으면 3웨이브까진 무난하고,

이후 정글러가 탑을 오는 동선이면 당겨서 갱 준비를 하고

적 정글러가 와서 22를 할때 지는 싸움이라면 아예 도란방패를

사서 꾸역꾸역 버텨주는 식으로 해줘야 합니다. 3코어까지

킬 절대 주면 안되고 CS 40~50개 차이나도 버티기에 성공만 했다면

갈수록 케일이 유리해집니다.

Fiora(피오라) 피오라

약점을 잘 보는 피오라일 경우 라인전이 굉장히 고통스러운데다

응수로 인한 공속저하는 말파이트나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케일의

DPS를 대포 미니언 수준으로 끌어내리기 때문에 힘든 상대입니다.

다만 응수를 피했거나, 응수가 빠졌는데 궁쓰고 들어와준다면

맞궁을 사용했을 시 표식이 무적시간 동안은 안터지기 때문에 이때

극딜을 해주고 벽을 끼우고 싸운다면 모든 표식을 터뜨리지 못하게

할 수 있어 어느정도 운과 지형싸움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정글러의 갱에 취약하기 때문에 부쉬 시야를 장악하고

정글러가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들어오는 각을 만들어주면

갱성공시킬 확률이 엄청 높기 때문에 정글러와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Fizz(피즈) 피즈

무턱대고 들어갔다간 깡딜 때문에 가볍게 반피가 빠집니다.

텔포점화 피즈의 경우 재간둥이 떨어지는거 절대 맞으시면 안되고

Q를 통해 거리를 순식간에 좁힐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침착하게 미끼뿌리기에 맞았다고 해도 321 하면서 카운터가 올라오기

때문에 1에서 궁을 걸면 킬각은 안줄 수 있고 템을 띄울수록 케일이

유리해지니 최대한 스플래쉬 데미지 이용해서 라인 클리어만 해줍니다.


시작 아이템
1,2코어 및 신발
3코어 ~ 선택
보통최종템

1코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고정불변의 진리 내셔를 선템으로 갑니다. 모든 옵션이

케일에게 버릴 수 없는데다 탱커나 만만한 상대로는 쐐기검,

극딜러나 버티기 어려운 상대는 마법서를 통해 올려도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하위템에 유틸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2코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마찬가지로 고정불변의 진리 2코어는 구인수입니다.

상대방이 딜하기 좋다면 곡궁 > 방출봉 > 곡괭이 순서로 올리고

반대로 어렵다면 방출봉 > 곡궁 > 곡괭이 순서 ,

적 탱커가 마방템만 올렸다면 곡궁, 곡괭이 > 방출봉 이런식으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신발은 광전사가 진리라고 봅니다.

CC에 약하다곤 하지만 수은을 필수로 올릴거라서 차라리

수은으로 최대한 CC를 씹어주고 공속으로 DPS를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3코어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상대방에 AP 딜러가 적고, 케일의 광역딜이 좀더 필요하면 서브 공속템은

너프를 먹었다곤 하지만 루난입니다. 기존의 공격 시 추가 데미지 대신 AD에 따라

물리 피해로 바뀌었는데 케일은 열광을 다시 들게 되었으니 풀 중첩 시 그럭저럭

여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방에 AP 극딜러가 있거나, AP 데미지 비중이 높다면 서브 공속템은

무조건 마법사의 최후를 올려줍니다. 또한 케일의 패시브와 더불어 적의 마법

저항력을 깎아주기 때문에 한타 페이지에서 은근히 적 탱커를 빠르게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케일이 무척 성장을 잘 마쳤고, 적의 도주능력이 너무 좋거나, 뚜벅이들이

많아 추노 능력이 필요할 경우 라일라이를 올려줍니다. 케일의 E로 인해 광역으로

적에게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못도망치고 허우적 거리는 상황을 보게 해줍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만약 적의 CC가 너무 강력하거나, 말자하, 리산드라, 워윅 등 제압 기술을

가진 챔프들의 스킬을 끊어내야 한다면 수은을 먼저 올려주고 위의 아이템들 중

하나를 다음으로 올려줍니다. 급하면 내셔 후 바로 수은을 올려주세요.


4코어


1. 한계 공속인 2.5의 공속으로 적에 탱커가 없거나,

혹은 DPS를 더 높여야 하는 상황에

3코어에서 언급된 서브공속템(루난,마최)을 마저 가줍니다.

2. 서브공속템을 올린 상황에 추노 능력이 부족하면 라일라이.

3. 케일이 잘리지 않아야 하거나, CC를 풀어야 하면 수은.

4. 서브공속템을 올렸고 케일이 너무 잘컸다면 라바돈.

5. 케일이 궁 말고도 무적시간이 더 필요하면 존야.


5코어


저는 보통의 상황이라면 내셔-구인수-광신-루난(마최)-수은-라바돈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룬에서 공속 31%를 쓰는 입장에서 서브공속템은 하나만 있어도 공속이 2.31 정도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서브공속템을 2개나 올려버린다면 수은이나 라바돈, 라일라이가 들어갈

자리가 없는데다 때리는 횟수는 많은데 딜은 안박히는 이상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이죠.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여기서 공허가 아닌,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을 가는 이유는 AP를 높이면 전체적인 스킬 수치가

굉장히 많이 상승하는데다 케일은 딜러 옆에서 탱커를 조져줘도 되지만, 보통의 솔랭

상황에서는 케일이 앞장서서 들어가서 적 딜러를 궁시간 내에 끊어주는 경우가 많아서

5코어는 라바돈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의 탱커가 너무 강력하거나, 자크 갈리오 사이온 등 풀템 케일을 상대로도

CC와 패시브 등으로 오래 버티는 탱커인 경우는 라바돈보단 공허를 택해야 합니다.

딜러를 못잡아서 지는건지, 탱커를 못잡아서 지는건지 빠른 파악을 해야겠죠.

만약 우리팀이 올 AP라서 적이 마방템만 둘둘 말았을 경우는 유동적으로

하는게 가능한 케일 특징상 내셔-구인수-광신까진 똑같이 올려주시되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서브 공속템 루난의 허리케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루난+열정+구인수 풀중첩일 경우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보이는 무한의 대검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방이 CC가 있어 풀어야 한다면 시미터,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아니라면 방관템

으로 AD트리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오히려 이쪽이 치명타 덕분에 DPS는 더 높아요.

여기서 후반에 내셔를 팔고 정수를 가면 되지 않느냐 하는 분들도 있지만, 직접

AD트리를 타본 결과 AD에 치중한 템트리라 하더라도 정수보단 내셔가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시오페아
판테온
잭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탱커는
뽀삐
대체로
신지드
다이김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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