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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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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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로 다이아찍자!!

- 모갑이(2017-06-02, 조회수: 5219)

안녕하세요

시즌4부터 시작해서 쭉 원딜만 하다가 피지컬의 한계를 느끼고 서폿으로 전향,

피지컬보다는 판을 읽는 데 중점을 둬서 드디어!!! 다이아를 달성하여 기념으로 공략 작성힙니다.







쓰레쉬는 웬만한 조합에 다 잘 어울려요 언제든지 선픽가능한 챔프임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1 (+0) 31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2,291 IP

빨강

쓰레쉬는 평짤이 상당해 쎄기 때문에 공격룬을 넣어줍니다.


우리 바텀조합이 안좋아서 평타를 때릴 일이 거의 없겠다 싶을땐 방어룬 넣어주셔도 됩니다

(ex : 우리바텀이 베인 쓰레쉬 vs 상대바텀이 케틀 자이라 등...)


노랑

쓰레쉬 패시브가, 미니언이나 상대가 죽을 때 생기는 영혼을 먹으면 방어력이 올라가므로 방룬보단 체력룬을 껴줍니다.


파랑

요즘 ap 짤짤이 서폿이 많이 나오므로 마방룬을 들어줍니다.

상대 원딜이 ap딜이 없거나, 서폿의 ap딜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성장마방 추천드려요


왕룬

제일 무난한건 방어룬인데,

이속룬 3개 박고 로밍가는것도 추천합니다.

대신 이속룬 박으면 초반에 방어력이 낮은게 확 체감되니까 저랩구간에 딜교할때 아파요

참고로 저는 이속룬 씁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취향이지만 저는 이렇게 고정입니다


고려해 볼 만한 특성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 저랩단계에서 영혼의 2:2를 하면 이거때메 아슬아슬하게 사는경우가 많음. 니가뒤지든 내가뒤지든 나는 무조건 초반에 쇼부보겠다 하면 들어주셈.

근데 산적(Bandit) 이걸들면 골드를 "확정적"으로 더 범.

몇십원 차이가 크냐? 하시는데 초반 귀환때 그 몇십원 차이가 핑와하나를 사냐못사냐, 돈 모자란거 기다리느라 몇초 늦게 복귀한것, 이런것들이 큰 스노우볼로 굴러갈 수 있음.


살펴보기(Explorer) : 로밍가거나 중후반 시야먹을때 상당히 좋음.

근데 질긴 피부(Tohugh Skin) 이거때메 초반에 맞다이시 죽냐사냐 결정되는경우도 상당히 많음.

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 : 상대방에 CC가 전무하다싶으면 이거 드는게 좋음. 5:5할때 방어,마방을 무려 15나 올려줌

근데 신속(Swiftness) 이거들면 강인함이 무려 15%임. 쓰레쉬가 헤르메스 가는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아이템으로 살 수 없는 이 강인함 15%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됨. 개인적으로 CC가 하나만 있더라도 이거 찍어줌.

점멸은 무조건 고정!!



상대조합에 야스오, 제드, 리븐 등 암살자 or 순간폭딜이 나오는 챔프가 있으면 탈진


소라카, 블라디 등 피흡챔이 있거나


상대 서폿이 물몸이고(나미, 자이라, 소나 등등) 우리정글이 육식일 때 점화를 들어서 한방에 죽일 각을 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탈진이 더 좋지만, 점화를 들면 저랩단계에서 킬각을 보기가 더 쉽습니다.


아 그리고 초반 봇 2:2싸움에서 킬이 나겠다 싶으면, 꼭!!! 상대가 힐을 쓰기전에 점화를 박아줍시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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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개까지 찍고 QWE순으로 마스터합니다


이유) E는 찍을때마다 E패시브 평타가 쎄져서 라인전때 좋은데

보통 6랩이후로는 라인전이 끝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Q를 찍어 쿨타임을 줄여줌으로써 전투에서의 변수를 늘리거나, 로밍다니기 좋게 해줍니다.

그다음엔 W를 마스하는 이유는 랜턴 쿨타임, 실드량 늘리기 위함입니다. (렌턴찍어주면 실드량 무시못하게 높음)



패시브Damnation(지옥살이) : 영혼먹으면 방어력이랑 주문력이 0.75증가해요

라인전에서 안맞는 선에서 많이먹어주세요 (렌턴으로 먹을수있긴한데,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 안그러는게 좋아요)

저는 영혼성애자라 영혼하나먹으려고 앞으로가다 CC맞고 뒤진적이 한두번이아님

님들은 그러지마셈


스킬 콤보

(멀리있는 적에게) Q를 맞추고 거리를 좁혀서 R 궁켜고 E로 궁 벽에 맞게끔 밀거나 당기기


(E거리안의 적에게) E써서 슬로우 묻히고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지거나 거리를 좁힌 뒤 Q로 끌고 R


(갱호응) W랜턴 아군 정글러에게 던지고, (점멸) E로 끌고 Q로 당긴다음 R


스킬콤보라 하는건 대략 이렇게밖에 생각이 안나구요


한가지 팁이 있다면 E패시브 풀차지된 평타는 왠만한 원딜 평타 한방보다 쎄므로 꼭!! 콤보중간에 평타를 섞어줍시다 


스킬 활용 팁

쓰레쉬는 다재다능하기때문에 공격, 수비, 갱호응 모두 웬만한 서폿보다 뛰어납니다

특히 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로 시작되는 갱호응, 로밍, 한타 이니시는 숙련도가 조금만 있어도 무조건 성공합니다



Q랑 E는 상대방의 돌진기나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있습니다

ex) 리신 음파 맞은 후 날라올때 E로 끊기, 바이 Q를 쓰레쉬 E로 끊기, 카타궁 미포궁 끊기 등등


따라서 교전하기 전에 상대방의 주요스킬을 항상 먼저 생각하고

머릿속으로 "아 내가 이스킬을 끊으면 되겠구나" 생각해 줍니다


쓰레쉬는 QWER 스킬 전부다 공격적으로도 수비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팀 조합의 컨셉에 맞추어 플레이하는것이 중요해요


상대방에 브루져가 많을때는 최대한 우리편 딜러를 지켜주는식으로 플레이하고

우리편에 이니시나 CC가 부족할 때는 Q나 점멸E 등으로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항상 이상황에서 내가 뭘 해야할지를 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그림을 그려보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고대유물방패 3포션 고정이구요


이후 첫귀환시

라인이 킬을따거나 흥했고 내가 많이 로밍을 다녀야겠다 : 기동신

라인도 말렸고 우리팀 상황을 보니 바텀에서 똥싸지만 않으면 이기겠다 : 시야석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나온이후로는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로밍&시야장악 해주세요


초중반에 귀환했는데 150원이 남는다 싶으면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사주세요.

장기적으로 봤을때 포션 여러개 사는것보다 이득임


대충 이런식으로 가주시면 되고 제어와드는 꼭!! 사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포션은 못사더라도 제어와드는 무조건 삽니다 (돈되면 2개씩 사요)

저는 와드 하나하나가 상당히 소중하다고 생각해서, 기동신이후 바로 루비시야석까지 가요


그이후에 솔라리, 구원, 산악방벽을 상황에 따라 올려줍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상대방에 광역딜링이 많고 AP비중이 높을때 (내가 AP딜에 안죽으려고...)


Redemption(구원) : 상대편에 폭딜챔프가 없고 지속딜을 넣는 챔프가 많을 때 (전투지속력 높임)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 상대편에 신드라, 제드 등 한놈만 죽이려고 하는애들이 있을때 (그 한놈 지키기용)



아 그리고 서폿은 풀템이 5개입니다!! 한칸은 무조건 제어와드 있어야해요!!!

후반 가서 서로 풀템전이 될수록 라이너들은 와드살칸이 없어서 안사기때문에

제어와드 하나하나가 정말 소중해요

후반에는 무조건 제어와드 3개씩 꽉꽉 채워다닙시다!!!



그외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우리원딜이 매우매우매우 잘컸고 얘가 무조건 캐리해야될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적팀이 올AD이고 치명타딜러가 많을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랑 같이가주세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적팀이 올AD인데 치명타딜러가 없을때 가볼만함 (이속증가 개꿀)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쓰레쉬가 적진으로 뛰어들어가야만 할때 가볼만함. 방어 마방 다올려주고 액티브효과가 ㄹㅇ 꿀이라...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적팀에 마이, 트린 등 공속이 중요한 챔프가 많을때.... 하지만 거의 안갑니다. 차라리 란두인이 더 좋은듯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 적팀 스플릿하는 애가 럼블, 쉔같이 AP일때 가주면 좋음 (저는 그래도 솔라리 실드가 더 좋다고 생각함)

Elixir of Iron(강철의 영약) : 극후반에 돈남으면 이거 항상 빨아주셈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을 안가는 이유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에 달린 "사용아이템 20%쿨감"때문임.

이게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Redemption(구원) 전부 20% 쿨감임

특히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요거 20%가 시야싸움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Q로 끌면 얘가 먹어버려서 아무소용 없어지고
실수로 혓바닥맞고 얘가 거리좁혀오면 딜교환 이길수가없음 ㅡㅡ

잘하는애가 잡으면 정말 답도없고
못하는애가 해도 쓰레쉬가 너무 무력해집니다

흠 근데 솔랭에선 거의 못봄
소라카
못하는소라카는 쉬워요
끌고 점화걸고 패면 죽는데

잘하는애들은 거리조절하면서 Q짤 겁나 날리는데... 빡침;
말자하
너프먹고 잘 보이지는 않는데 공허충으로 Q를 막을수있고
침묵도 짜증나고 딜도 엄청쎔;

근데 요샌 거의 안보임ㅋ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물몸은
소나
E쓰고 Q쓰고 점화걸고
브랜드
쓱싹쓱싹

예전엔 Nautilus(노틸러스)이 정말 힘들었는데

너프먹고나선 안나옴 ㅋㅋㅋ


Lulu(룰루) 얘는 상대방 숙련도에따라서 천차만별인듯.



라인 / 정글 운영법

보통 리시해주고 한라인 먹고 두번째라인 근거라3마리 or 근거리2마리 + 원거리1마리 먹으면 2랩이 되는데

봇은 선2랩이 중요합니다!! (1랩vs2랩 = 스킬2개vs스킬4개)

고대유물방패 터뜨려주면서 최대한 라인 밀어주고

우리가 선2랩을 찍었으면 교전을 유도하고

상대가 선2랩이라면 미니언 몇개 놓치더라도 과감히 2랩될때까지 사려줍니다


초반 운영법


쓰레쉬는 평타짤이 더럽게 아파요

상대원딜이 사거리가 짧은 원딜이거나

상대서폿이 근접서폿이면 평타짤을 잘 넣어줍시다

(단 미니언어그로를 잘 빼먼서....)


상대방 정글위치를 항상 의식해주고 맵을 주시하며, 상대방정글이 탑쪽에 보였다면 그랩각을 보는 척 하면서 상대원딜이 cs를 편하게 못먹게 하기. 물론 기회가 된다면 스킬 맞추고 유리한 딜교하기

상대방 정글이나 미드가 맵에 안보이고 우리가 라인을 밀고있을 때는 렌턴 최대거리만큼 원딜 뒤로 이동해서 혹시모를 갱,로밍에 대비하기


바보처럼 맞고있지만 말고 피할스킬은 피해주면서 타워안에서 항상 그랩각을 봐야 함.

우리정글이 바텀을 봐주면 좋겠지만 안봐주고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보고 있다면 꿋꿋히 버텨줘야함

우리편이 갱이나 로밍을 온다면 적극적으로 호응하기

중반 운영법

쓰레쉬는 갱호응이 정말정말정말 좋아요

갱호응 확실히 해주시고


기동신 시야석이 나온 이후면 라인복귀시 미드쪽 들러서 미드옆부쉬나 용쪽시야를 꼭 먹어줍시다. 이게 미드정글한텐 엄청 큰 도움이 되요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면될수록 와드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짤리지 않는 선에서 상대방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곳을 호시탐탐 찾아서 와딩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대치상황에서 Q를맞추고 이니시를거는건 많이 힘들구요 (상대방이 각을 안줌)

쓰레쉬밖에 싸움을 열 챔프가 없을땐 보통 점멸E로 이니시를 겁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상황을 봐서

상대방 브루져를 우리 딜러로부터 떼어주거나

상대방 딜러한테 Q각이 보이면 끌어주거나 하면 되요

대치상황에선 Q가 잘 안맞을지 몰라도

일단 교전이 시작되면 생각보다 상대방 딜러들이 Q각을 잘 줍니다

끝까지 집중하고 스킬배분을 잘 해줍시다




마치며

서폿이란 포지션은 피지컬보다는 뇌지컬로 게임하는 포지션인거 같아요


초기공략이라 미흡한 점이 많지만 댓글로 질문주시면 그때그때 답해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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