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90% (9표)
0% (0표)
10% (1표)
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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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세체탐 탑켄치로 꿀빨고 티어상승 10.31

- 세체탐(2017-10-31, 조회수: 48133)

안녕하세요 탑 탐켄치 유저 세체탐입니다.

부계정 solo kill top 으로 마스터를 찍었네요

최근 탐켄치가 패시브 버프되고나서 매우사기가 되었습니다. (패시브상향은 즉 : 평타,Q,W 데미지 상향)

막 화려하게 그림넣고 하긴 그렇고
글만 적을게요. 집중해서 읽기만해도 꿀팁 될 겁니다.
제가 아무래도 탑 탐켄치로 티어가 제일높아서 그런지
친추도 많이오고 궁금한게 많으신분들이 연락오셔서
글 끄적여볼게요.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8
  • 공격 속도 +0.64%
    x1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94%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0.72
  • 방어
    +12.78
총 가격 : 15,371 IP
기본 하이브리드룬입니다
대부분 유저들이 AP AD 챔프가 섞여있기때문에 방어 마저를 같이올리며 공격속도를
올려서 룬을만들어봤습니다.
방어가 유독높은이유는 탐켄치같은경우 초반라인전이 굉장히 중요한데 미니언과 
적챔피언의 평타 견제와 미니언을 뚫고 싸울수있는 방어력과 체력이 충분히 갖춰져야합니다. 아무리 AP챔프라고해도 초반 1~3렙단계에선 마관효율 보단 평타 딜교환이 많기
때문에 방어력와 체력을 높이는게 중점입니다.
참고로 AD AP 하이브리드 룬 따로 세가지로 만들어 놓고하시면 더욱좋습니다.
정글이 AD 탑 AD 일경우 딱히 AP가 필요없을땐 파랑에 올방어 이런식으로 자신이 조정해서 룬은 손대시면댑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2/0/18 의 특성을갖습니다 (수정)10/31일 기준
최근에 계속하면서 특성연구를 해봤습니다.
흉포에 분노 5 새로운피1 흡혈귀5 전투의 환희1
이렇게찍는것이 가장효율적인거 같구요
결의에 18은 회복력5 질긴피부1 룬갑옷2
고참흉터3 통찰력1 신속5 착취손아귀1
탑 라이너로서 텔은 필수요소죠 
근데 탐켄치는 궁극기로 인해 합류를할수 있기때문에 텔을 안드는 경우도있답니다.
사실 저는 본케를할때는 무조건 텔포를 들긴하는데
(고티어에서는 합류싸움으로 게임이 끝남)
부캐 할때는 거의 유체화 점멸을 들고있습니다.
(합류가 늦거나 적 탑도 텔포를 잘안듬)
!!(수정) 케일 티모나 원거리 형 탑라이너를 만나면 유체화가 좋긴한데 제가 최근에 솔랭하면서 느껴봤을때
적정글에 강력한CC기가 있으면 아무래도 점멸이없어서 살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템트리를 좀 수정해서 스펠도 수정하게되었습니다.
탑으로 써 텔과 점멸을 들고 2~3코워때 정당한 영광을 가줍니다. 그러므로써 유체화 대신 사용하시면 될거같아요.
그러면 초반 점멸로 갱을피해주고 중반에 정당한영광을킴으로써 상대방에게 거리를 쉽게 좁힐수도있고 광역 슬로우도 같이 묻힐수 있습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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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Q평평평Q평평E평평WQ평

! 탐켄치는 E를 굉장히 잘쓰는사람이 잘하는 탐켄치입니다. !

기본 딜교환은 큐를 마춘 후부터 시작이 됩니다.

마추고난뒤 앞무빙을하면서 평타 2대를치고 적도 아마 거의 맞딜교 할꺼에요.

그때 빼지말고 앞무빙하면서 쭉딜교하다 1:1 기준으로 체력이 반 이하로 떨어기지전에

적에게 패시브 3타를 남겼을때 E를 켜줍니다.

E가 끝나기전까지 계속 평타와 큐를 섞어주고 E가 끝난시점에 W로 집어삼킵니다.

그리고 최대한늦게 뱉으면서 뒤를보며 대쉬기가없는챔프는 평 Q를마추고 야스오나 피오라 이렐리아같이 빠른 대쉬기가있는 챔프들에게는 Q평을 하시면 거의 킬각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최근에 탐켄치가 패시브 상향 및 궁쓰고 바로 W시전가능, W쓰고 1초 더빨리 뱉을수있게 상향이되어서 더욱더 슈퍼플레이를 할수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패시브가 절대미각 3스택을 쌓는방식인데

제가 딜교환 끝에 W를 제일늦게쓰는이유는 스택이없을떄와 3스택 쌓을떄 평타 Q데미지는

3배차이가 나기떄문입니다. 예로들어 1.2% 추가체력 데미지가 패시브면 2스택일떈 2.4%

3스택일땐 3.6% 가됩니다. 그래서 스택쌓고 패면 탐켄치 딜이 오지게 썝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패물약으로시작하며 왜 도란방패를 안드냐면

탐켄치가 생각보다 마나를 많이 쓰는챔프라

초반킬이 나오지 않는경우 거리를유지하면서 큐파밍 때문이기도합니다.!

최근 까지만해도 탑이 AD면 태양불꽃망토
AP면 정령의형상을 갔습니다 저도.
하지만 최근에 방어아이템들이 변경이 되었는데요.
탐켄치에게는 치명적인 업데이트 였습니다.
체력을 낮추고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올려놨기때문입니다.
심지어 태양불꽃망토는 적챔피언이 입는 피해량도 낮췄기
때문에 체감이 크더라구요
그래서 최근 템트리를 바꿔봤습니다.
태양불꽃망토를 완성시키는건 효율적으론 매우 안좋다고 보고 바미의 불씨와 덤블조끼조합으로 라인클리어 및 1:1싸움에서도 굉장히 쌔다고 생각합니다.
거드라가 좋긴한데 거드라는 완성되면좋고 그전엔 탱로스가 너무심해서 초반에 킬을많이먹고 잘컸을경우 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무난한 템트리는 불씨와 덤블조끼 후 정당한영광
그리고 마저템을 선택하거나 체력템을 선택 하면 되겠습니다.
참 요즘 대세 챔프인 오른상대로는 선 적응형투구가시면 라인전 너무너무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챔프마다 상대법과 템트리는 다양하니 op.gg에 천상계템빌드에서 제아뒤가 나올탠데 그대로 가시면 될것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뭐 다들 아실거에요 초반 견제가 너무심해서 판테온은 매우 힘든상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방어력을 높게 낍시다 !!(룬)
하지만 1코워 신발이 서로나온시점에선 탐켄치승리입니다.
시간이 해결해주니깐 버팁시다 초반만!
케넨
극 하드 카운터인 케넨 입니다.
제가 다이아1이지만 부캐를할떄 플레티넘 분들에게도 허덕이는..
왠만하면 벤해달라고 하시면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한 게임은 거의 다 케넨벤일겁니다.
해보시면알지만 AD케넨 같은경우에 평타견제가심하고 내가 어느정도딜교를
해놔도 피흡템으로 체력회복을하면 끝이기 때문에 극카운터라고 보겠습니다.
케넨은 먹기도 참까다로운데요 CC기가 많고 도주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기는건 불가능하다고 생각듭니다.
탐켄치 유저분들은 아실겁니다^^
다리우스
?? 왜 탐켄치가 다리우스 카운터라고생각하시나요..
혹시 점멸을 들고 있어서 그런거같은데
유체화들면 해결됩니다.
다리우스는 큐스킬을 칼날에 긁으면 체력이회복되는데 유체화로 거리를 좁혀
그냥 안쪽에서 맞으면 데미지 or 체력회복도 안되기때문에 그렇게
어려운상대가아닙니다.
실제로 다리우스 장인분들과 많이 라인전해봐도
진적없을정도로 자신있습니다. 혹시 다이아이상 다리 장인 분 반론하시면
저한태 연락주세요 1:1 해드릴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가장 쉬운 케일입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분이 계실수도있는데..
원거리라고 생각해도 케일에겐 CC기가없습니다.
라인을조금땅긴 후 유체화를 키고 달려가면 케일은
아모코토 모테효~
오공
뭐 사실
근접챔프들은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 근첩해서 탐켄치가 맞딜로 진다는건
탐켄치를 접으란소리란 소리랑 마찬가지입니다.
오공같은 근접을해야하고 몸이약한챔프들은
손쉽게 제압할수있습니다.
클레드
사람들이 클레드가 어렵다고들하는데
저는 적팀에 클레드나오는게 너무좋습니다.
클레드는 한번에 죽지않고 스칼에 내려와서 총을쏘고
도망가기도하는데요.
탐켄치로 클레드 상대법만알면 손쉽게 제압할수 있습니다.
상대법은 클레드 W가 미니언에 빠진 후 탐켄치가 유체화 키고
들어가서 평타 Q를 섞어서 치다 스칼에 내려올 겁니다.
내려오는동시에 W로 집어삼킨 후 뱉고 큐 평하면 죽습니다.
따라해보세요 ㅎㅎ 이제는 쉬울겁니다.

못믿으시면 하나 증거자료보여드릴게요 최근꺼입니다.

부캐 다이아5 다리 원챔 장인분이랑 라인전한 결과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단계에서 강한 탐켄치지이지만 적 챔피언이 원거리 일떈 너무무리하지말고 CS를 받아먹다가

텔포로 복귀후 템을 어느정도만 마춰오면 유체화를 킨후 원거리 챔프도 쉽게 제압할수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유체화탐켄치는 강하기때문에 상대방 정글위치만 생각 하고 싸우시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텔과 궁으로 뒤를잡아서 잡는 방법이 가장효율적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적팀에 CC기가 많다면 우리팀원딜을 보호하면서 싸우는방향(원칙으론 이게 우선)

CC기가별로 없다면 딜러를 물어죽여도 상관없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시작전에 말을해야합니다. 뭔가 불리할거같으면 나에게 와라 

먹힌 후에는 너가 클릭을 해서 내려라 고 말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대부분 한타때 슈퍼플레이로 살려도 반대로 내려서 죽는경우가 너무많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원거리챔프는 첫 귀환때까지는 조금만 사리면서 CS챙기자 집갔다와선 처바릅니다~

근거리챔프는 적정글위치 파악하면서 킬각을 잡아보자!

 

마치며

 혹시 궁금항 사항있으면 '탐켄치유저'만 세체탐으로 친추 귓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탐켄치유저분들 "메기먹방" 클럽 가입원하시면 가입해드릴게요

참고로 탐켄치 유저들만 친추 받아드리겠습니다

가끔식 강의방송으로 아프리카tv 에서 방송진행할태니깐 관심있는분 즐찾해서 많이봐주세요.

이상 탐켄치로 꿀빨며 올라갑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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