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1명
66.7% (34표)
7.8% (4표)
25.5% (13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17
13
34/51
SUP | 당신만이 절 들을 수 있어요

- 이세임(2017-11-08, 조회수: 218360)



룬 : 마관9 - 고정체력9 - 주문력9 - 방어2주문력1

특성 : 바람술사

아이템 : 시야석 - 구원 - 솔라리


그랩류 상대로 라인전 힘든 편입니다.

무난하게 중후반으로 넘어갔을 경우 한타가 매우 좋습니다.


최하단에 칼바람 소나 공략 있습니다.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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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7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5,477 IP

아래는 파츠별 추천하는 룬입니다.

좋다고 생각하는 순으로 번호를 매겼습니다.


표식


1. 마관

AP를 올리고 마법딜 위주인 소나에게 견제와 딜링의 효율을 높여주어 잘 어울립니다.


2. 방어

블리츠, 레오나 등 한콤을 버텨야 하는 상대가 나오거나 탱키함을 챙겨가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3. 쌍관

평타 견제와 패시브 파워코드의 활용 시너지가 좋습니다.


4. 공격력

평타에 힘을 실어 주고 싶으신 경우 사용합니다. 다만 왕룬에 방어가 없으면 너무 물몸이고, 방어를 박으면 주문력이 부족하다 느껴져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장


1. 체력

초반 싸움이 중요한 봇에서 고정 체력은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2. 성체

취향에 따라 성체를 섞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방어

너프 후 잘 쓰이지 않지만, 정수에서 주문력을 더 챙겨가고 싶을 경우 최소한의 스탯을 위해 사용합니다.


문양


1. 주문력

AP서폿인만큼 모든 스킬의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2. 마저

상대 서포터의 견제가 강력할 경우 들어줍니다.


3. 마젠

마나관리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추천합니다.


정수


1. 주문력

미드 AP들이 들듯이 주문력을 챙겨줍니다.

 

2. 방어

인장에 체력을 넣었기 때문에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줍니다. 미니언과 상대 원딜의 딜링을 고려헌 것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바람술사 (추천)


바람술사는 소나의 W스킬과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힐과 보호막에 모두 적용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부쉬 플레이를 즐겨 하실 경우에 유용합니다. 견제 능력을 높여줍니다.

산적(Bandit) 대부분의 경우에 선택합니다.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한 틱 싸움이 예상될 때 사용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룬 갑옷(Runic Armor) 아군 전체가 아닌, 소나 자신에 대한 힐량과 보호막량을 증가시켜줍니다. 후반을 볼 경우 선택합니다.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초반의 교전에서 한틱싸움이 예상될 때나, 상대 서포터가 위협적일 때 들어줍니다.


통찰력(Insight) 탈진 또는 점화, 점멸의 쿨을 줄여줍니다. 교전에서 스펠의 유무가 중요할 때 유용합니다.

대담함(Fearless) 요즘 조명받는 특성입니다. 교전 시 방어력과 마저를 늘려줘서 유리한 싸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천둥군주


천둥군주를 선택한다면 Q스킬과 평타를 활용하여 강력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전히 라인전과 초중반 단계까지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리볼버를 코어템으로 가기 때문에 향로가 늦어집니다.
향로가 매우 중요한 아이템 빌드인 만큼 천둥군주를 선택했다면 초반에 터트리고 스노우볼을 굴려 운영해야 합니다.

새로운 피(Fresh Blood) 평타를 활용한 견제를 자주 하기 때문에 추가 딜링이 쏠쏠합니다.
약점 노출(Expose Waakness) 원딜과 호흡을 맞추어 딜 기댓값을 올리기 좋습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 일방적인 견제를 할 수 있고, 해야 할 떄 듭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봇 교전 시 유용합니다.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부쉬 플레이를 즐겨 하실 경우에 유용합니다. 견제가 중요한 딜 소나가 들기 좋습니다.

산적(Bandit) 골드 수급이 중요할 때 선택합니다.

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한 틱 싸움이 예상될 때 사용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스펠은 조합을 보고 유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점멸은 필수입니다.

Exhaust(탈진)

상대 암살자나 브루저가 위협적일 경우

카직스, 잭스, 피오라, 제드, 야스오 등 탈진이 큰 역할을 하는 챔프의 경우 꼭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Heal(회복)

1. 배리어 힐로 봇 캐리력과 생존력을 중시할 경우
2. 탈진을 들기 애매할 경우

장점

- 소나 자신이 힐을 쓸 수 있어 생존력이 증가
- 바람술사와 우상 계열 아이템으로 스펠 효율 극대화
- 원딜의 배리어로 강력한 생존력과 봇 교전을 챙길 수 있음
- CC가 위협적일 경우 원딜이 정화를 들 수 있음

단점

- 탈진의 부재로 한타시 암살자 또는 브루저를 막기 힘듬
- 원딜이 타 스펠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시 추천하지 않음
- 투힐은 비효율적임

Ignite(점화)

라인전을 강하게 갈 경우

체젠(문도) / 힐(소라카) / 흡혈(블라디) 등의 챔프가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점화를 들지 말고,
조합을 보고 원딜의 빠른 처형인의 대검이나 탱커의 덤불 조끼로 대체해주세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Power Chord(파워 코드)


패시브 파워 코드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에 따라 평타가 강화됩니다.


Q - 추가 마법 피해

W - 피해량 감소

E - 이속 감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Q스킬 용맹의 찬가입니다.

범위 내 2명에게 마법 피해를 줍니다.

적 챔피언을 우선으로 자동 타겟팅하고, 챔피언이 없으면 적 미니언 또는 중립 몬스터에게 피해가 들어갑니다.

오오라 안의 아군은 다음 평타가 강화됩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W스킬 인내의 아리아입니다.

체력이 가장 적은 아군 1인에게 힐이 들어가고 오오라 내 모든 아군에게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E스킬 기민함의 노래입니다.

소나와 오오라 내 아군들의 이속을 증가시켜줍니다.


Crescendo(크레센도)


R스킬 크레센도입니다.

레벨을 올릴때마다 일반스킬의 쿨을 줄여 주고,

일자 직선 범위의 모든 적들을 스턴시킵니다.


스킬 활용 팁

Power Chord(파워 코드)


스킬 이후 파워코드 평타는 빠르게 나갑니다.
이를 이용해 평-Q-파코평 콤보로 천둥군주를 터트리거나, 와드를 지울 수 있습니다.

라인전때는 딜링을 위해 Q 파워코드를 주로 활용합니다.

교전시 상대 원딜이 드레이븐 등 순간 폭딜이 강력한 챔피언이라면 W 파워코드로 원콤을 방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 원딜이 칼리스타이거나, 갱호응시에는 E 파워코드로 슬로우를 묻힙니다.


상대를 견제할 때, 단발성 견제가 아닌 아군 원딜이 호응하는 딜 교환이라면 E 파워코드로 슬로우를 묻힌 후 쫓아가면서 Q와 평타를 이용한 딜링을 같이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Q, W, E 스킬 모두 오오라에 한 번만 들어오면 오오라 안에 계속 있지 않아도 스킬 효과를 받고,

오오라의 효과를 받은 아군 한 명당 0.5초씩 오오라의 시간이 연장됩니다.

각 스킬과의 쿨타임과는 별개로 한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전 짧은 딜레이가 있습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범위가 꽤 넓기 때문에, 챔피언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유일한 딜 스킬이기 때문에 Q가 모두 미니언에 맞는다면 라인을 밀게 될 뿐더러 견제 주도권을 잡기 어렵습니다.

Q-평으로 강화된 평타까지 이용하여 딜을 누적해줍니다.

이때 오오라를 받아 원딜의 평타도 강화되는데, 원딜이 평타로 호응해주면 수월하게 견제가 가능합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힐을 주는 동시에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교전 시 상대의 딜을 보호막으로 감소시켜야 합니다.

마나 코스트가 크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이 피가 충분하거나 피흡 수단이 갖추어저 있고, 소나의 피만 빠져 있을 경우 W보다는 포션을 이용하여 피를 채워줍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마나 소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라인 복귀시 사용해도 마젠으로 커버 됩니다.

빨라진 이속으로 상대의 스킬을 피하거나 추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rescendo(크레센도)


소나의 꽃 크레센도입니다.

원딜과 미드 등 주요 딜러들을 스턴시키는것이 가장 좋고, 각이 안나올 경우 우리팀 주요 딜러에게 붙는 탱커와 브루저들을 저지해줍니다.


궁이 펼쳐지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끝쪽의 이동기 있는 챔피언은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플-R로 순간적인 이니시가 가능하지만, 스턴 시간이 길지 않고 소나는 물몸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거나 각이 나온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도망칠 때 R을 시전하고 바로 플래시를 뒤로 쓰면 궁이 펼쳐지는 동안 플래시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상대 스킬


1. 야스오 W 바람장막에 아예 막히고, 브라움 E 방패에 쓰면 브라움만 스턴이 걸린 후 사라집니다.


2. 자야 R 저항의 비상, 제드 R 죽음의 표식, 리산드라 R 얼음 무덤, 올라프 R 라그나로크, 마이 Q 알파, 피오라 W 응수, 블라디 W 웅덩이, 피즈 E 재간둥이 등 순간적으로 무적 또는 타켓팅 불가 상태가 되는 스킬을 사용한 경우 스턴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모르가나 E 블랙쉴드, 시비르 E 스펠쉴드, 녹턴 W 어둠의 장막으로 흡수 가능합니다. 크레센도는 시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보고 반응하기는 어렵지만, 예측하여 쓸 수 있습니다.


4. 자크 R 시전 후에는 크레센도로 끊기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가이드

자세한 상황별 아이템 선택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Redemption(구원) = 지속 싸움이 중요할 때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폭딜 한틱을 막는 것이 중요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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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아이템

Ancient Coin(고대 주화) - 고대 주화 ( 퀘스트 효과 :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아군의 이속 증가 )

돈 수급이 잘 되기 때문에 빠르게 코어템을 빌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라인전이 약하고, 기타 효과나 스탯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도검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주문도둑의 검 ( 퀘스트 효과 : 상대를 공격했을 시 순간적으로 본인 이속 증가)

라인전 딜교에서 추가 딜과 퀘스트 완료 시 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타 서폿템 자체가 오버스펙이 되지 않는 한 언제나 무난하게 선택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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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장악 관련 아이템

Control Ward(제어 와드) 서포터로서 필수입니다. 주요 와딩 포인트에 콕콕 박아주세요!

제어 와드를 박으면 '위장'인 이블린 패시브, 렝가 R, 트위치 Q만 보입니다.
이외 핑크 와드로 보였던 다른 은신 스킬은 '투명화' 로 제어 와드를 박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 시야석을 올린 이후 상대의 와드를 지우기 위해 올려줍니다. 페이스체크를 피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대부분의 경우에 9레벨을 찍고 바로 업그레이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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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술사 힐 소나 관련 아이템

코어 아이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Redemption(구원) + Sightstone(시야석) Control Ward(제어 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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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서포터 아이템 퀘스트 효과를 챙기고, 시야석과 합쳐 쿨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크레센도의 유무는 교전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쿨감을 당겨쓰기 위해 쿨감신을 올립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수호자의 눈, 향로, 구원까지 다 나온 후에도 마젠만으로는 거의 쿨마다 돌리는 Q, W, E 마나 소모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여눈으로 충분한 마나와 마젠을 확보해 스킬 활용을 극대화합니다. 서폿 아이템, 금지된 우상 계열의 마젠 아이템만으로는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여눈을 먼저 빌드하는 편입니다.

여눈 빌드 타이밍

답은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입니다.

1. 상대 서폿이 견제형이다
> 빠른 여눈을 올려 힐로 상쇄시키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2. 상대 서폿이 CC형이다
> 한 번의 싸움에 킬이 나기 때문에 지속력 위주인 여눈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나는 소나로 마나가 모자르지 않다
> 안가셔도 됩니다.

4. 이미 코어템도 나온 중반 타이밍인데 여눈을 가도 될까
> 네 가도 됩니다.

Redemption(구원) 힐량과 보호막량을 증가시켜 주고, 한타시 광역 힐과 적에게의 딜링을 챙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아주 좋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여러 보호막량 증가 효과를 받아 엄청난 쉴드를 순간적으로 제공해줍니다. 상대의 폭딜 한틱을 버티는게 중요한 경우 일찍 빌드합니다. 쉴드가 본인의 체력 계수로 바뀌었고, 우상 계열 아이템의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구원 이후 빌드하셔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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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에 따라 빌드 ]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소나 W와 바람술사, 금지된 우상의 힐량, 보호막량 증가, 향로 고유 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다만 10월 25일 패치로 추가 효과가 많이 너프되어 예전만큼 무조건 빠르게 갖추는 아이템이 아닌, 팀에 평타 기반 AD 챔피언이 많을 때 고려해보는 아이템의 입지 정도를 가질 것 같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지정한 아군이 적으로부터 입는 피해의 일정 부분을 대신 입어 주고, 가한 피해의 일정 부분을 회복합니다. 아군에 럼블, 야스오 등 물몸 근거리 딜러가 많거나 원딜을 어떻게든 살려야 하는 경우 갑니다. 다만 소나는 자체 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유지력을 중점으로 두어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딜링의 일부를 추가 힐로 전환시켜 주고, 주문력과 마저, 10% 쿨감과 마젠에 따른 추가 주문력을 제공합니다. 마젠템을 많이 가기 때문에 추가 주문력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딜링기도 많지 않고 딜템도 거의 올리지 않는 소나의 특성상 추가 힐은 체감이 크지도 않고, 힐러 소나의 주 스킬은 Q가 아닌 W이기 때문에 잘 올리지 않는 편입니다. 수호자의 눈-쿨감신 이후 향로, 구원까지 빌드가 되었다면 성배를 올릴 시 오버쿨감이니 다른 신발이나 루비 시야석을 선택하세요.

Zeke's Harbinger(지크의 융합) 아이템 자체 스펙과 효과는 매우 좋지만, 고유 지속 효과의 범위가 생각보다 굉장히 좁아 소나가 효율을 최대한으로 내기는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빌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극후반 풀템이 나오기 전에는 업그레이드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한콤 딜이 위협적이거나 소나가 포커싱될 때 순간적으로 녹아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지막 템으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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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추천 ]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서포터의 늘 꾸준한 사랑을 받는 아이템 미카엘입니다. 상대의 하드cc가 위협적일 때 올려줍니다. 다만 요즘은 수은과 헤르메스의 시미터 효율이 좋은 편이라 원딜이 직접 수은을 올리는 경우가 많고, 향로-구원과 바람술사, 힐량, 보호막 증가 효과들로 강력해진 W로 세이브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가 아니면 가지 않습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바람술사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 바람술사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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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군주 딜 소나 관련 아이템

아이템 빌드 순서

Frostfang(얼음 송곳니) >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Sightstone(시야석)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이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v7.15
향로가 매우 중요한 현 메타 상 리볼버와 광휘의 검을 둘다 올려버리면 향로가 너무 늦습니다.
특히 라인전이 끝난 상황에 시야석과 핑와, 2티어 신발 등이 갖추어져 있지 않을 경우 중반 기여도 차이 체감이 큽니다.
따라서 위의 순서로 올려주시는게 가장 좋으나,
상황에 따라 라인전이 길어지거나 빠른 얼건 또는 리치베인을 올릴 때에는 광휘의 검을 가주시면 됩니다.

Sightstone(시야석) 올리세요.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천둥 소나 핵심 아이템입니다. Q-파코평에 천둥이 터집니다. Q딜+파코딜+아이템 딜 합쳐지면 진짜 셉니다. 일반적인 유틸 서폿은 한번에 반피 가까이 날릴 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잘 풀려 첫귀환 시 사올 수 있다면 상황 판단 하에 시야석보다 먼저 올려도 됩니다. 업그레이드하면 평타에 추가 딜이 들어가는 옵션이 사라지기 때문에 후반 막템 전까지는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Sheen(광휘의 검) 광휘의 검 역시 파워코드 시 딜링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핵심적으로 올립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 소나가 얼건? 이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을텐데, 정말 좋습니다.

1. 소나는 쿨감이 매우 중요한데, 딜 트리를 타면 유틸 트리보다는 쿨감의 확보가 어렵습니다. 얼건은 20%의 쿨감이 붙어있기 때문에 쿨감 확보가 용이합니다.

2. 광휘의 검, 빙하의 장막에 모두 마나가 붙어 있기 때문에 마나가 충분히 확보가 됩니다.

3. 방어력이 붙어 있기 때문에 상대 AD가 강력할 때 정말 좋은 효율을 보이고, 소나를 녹이고 시작하려는 AD 캐스터 상대로 방어력 스텟과 W파코, 추가적으로 크레센도까지 활용하면 역관광 각을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4. 파워코드 스택과 무관하게 광휘의 검 효과로 Q, W, E 스킬을 사용한 후 다음 평타가 슬로우가 묻습니다. 소나의 스킬 쿨은 매우 짧기 때문에 거의 매 평타마다 슬로우가 묻을 정도로 사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Q파코 얼건으로 딜과 슬로우를 같이 챙길 수 있고, W파코 얼건으로는 뎀감+슬로우의 세미 탈진, 얼건으로 슬로우 추격하다가 E파코를 꽂으면 크레센도 이후에도 cc가 충분히 보완됩니다.

좋아요 ㄹㅇ루 진짜 가보셈 신세계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소나의 핵심입니다. 늦더라도 향로는 꼭 올려주세요.


Lich Bane(리치베인) 광휘의 검 이후 추가 딜링을 강화하기 위해 업그레이드합니다. 파코 활용이 필수적인 소나에게 가장 잘 맞는 딜링 아이템입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딜링을 중요시할 때 올리는 편입니다.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 주도검 퀘스트가 쏠쏠하기 때문에 돈템 상위템은 가지고 있는 편이 좋습니다. 시야 장악의 안정성을 높일 때, 추격이나 거리 좁히면서 시작하는 한타가 필요할 때, 추가적인 슬로우가 필요할 때 올립니다.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광휘의 검과 그 상위템을 가기 때문에 여눈이 필요할 정도로 마나가 모자르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마나가 부족하시다면 올려도 무방합니다. 다만 미드로서도 딜로스가 있다고 여겨지는 아이템이니만큼 상황 판단 하에 빌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 못이깁니다. 밴하세요.

단적으로 스탯부터 딜링, 탱킹, 변수창출 능력, 로밍력 전부 다 소나보다 우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그랩과 E평 점화, 후속되는 상대 원딜의 딜호응은 정말로 위협적이며,
플래시를 이용하여 선 E평 이후 그랩 연계 갱호응도 무시 못합니다.
6렙 이후 궁 역시 짧은 침묵으로 맞 크레센도 대응이 어려울 수 있는데다가, 소나가 끌린 상황이라면 풀딜 박히고 죽습니다.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그랩 피해라, 이게 끝입니다. 그렇지만 동실력 기준으로 그게 어려우니 소나가 상성이 크게 밀리는거긴 하지만요. 그래도 블리츠는 근접, 소나는 원거리이기 때문에 견제를 미리 해 두어 조금이라도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랩이 맞을 각이면 끌리기 전에 점멸을 써서 피한 후 대처해야 합니다.
레오나
블리츠보다는 덜한게, 레오나는 천공의 검으로 본인이 직접 진입하기 때문에 한콤에 터져버리는 것만 아니면 반격할 여지는 있습니다.
들어온 레오나를 점사하고 빼는동안 지속적으로 딜해서 체력을 까던가, 레오나 cc와 연계되는 딜을 한콤 버티고 우리는 상대 원딜에게 우리 딜을 박아도 됩니다.
천공의 검은 사거리가 길지는 않지만, 미니언을 관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정말 잘 해야 합니다.

6렙 이후에는 선궁-E-Q평 연계로 소나를 먼저 녹이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궁 사거리 길어요.
원딜과 붙어 있다가 궁 중심에 둘다 맞으면 절대 안됩니다. 거리를 벌리는 포지셔닝을 기본으로 하고, 혹시나 그럴 상황이다 싶으면 플래시로 피하세요.

또한 블리츠와는 다르게 레오나는 1렙에 플래시를 쓰지 않는 한 소나를 물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견제 스킬 역시 전무하기 때문에 1렙때 영혼을 담아 견제해놓아야 합니다.
쓰레쉬
쓰레쉬는 위 두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와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블리츠는 그랩을, 레오나는 천공의 검을 피하면 되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매커니즘이 주를 이루지만 쓰레쉬는 완소 서폿답게 E로 콤보를 시작할수도, 원거리에서 Q로 시작할수도, 랜턴으로 예상치 못한 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그랩으로 시작되는 콤보는 W 힐+보호막으로 순간 딜을 상쇄하고, W파코와 탈진을 활용해 받아치거나 Q파코와 점화를 활용해 맞딜해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그랩 자체가 미니언에 막히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서 견제를 하고, 원거리 그랩은 투사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시다.

E로 시작되는 콤보는 거리 조절이 핵심입니다. 원딜과 같이 맞으면 안되고, 맞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줍니다. 만일 맞았다면 Q를 최대한 피해 추가 손해를 막아야 합니다.

6렙 이후 서로 궁극기가 있을 때 둘 중 한 명만 벽 데미지와 슬로우를 받고, 소나 쪽에서 크레센도를 적중시키면 비등비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도 쓰레쉬의 후속 cc를 맞거나 크레센도가 쓰레쉬 스킬이 다 빠지고 난 후 쓰레쉬에게만 들어간다거나 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조심하세요.

위에 기재한 단순 2대 2 교전만으로 쓰레쉬는 블리츠, 레오나만큼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소나 쪽에서 충분히 견제를 할 수도, 교전에서도 엇비슷하게 승산이 있습니다. 쓰레쉬가 카운터픽이자 무서운 이유는 랜턴의 활용입니다. 랜턴의 세이브도 큰 변수가 되고, 랜턴으로 정글을 순간적으로 합류시켜 예상치 못한 갱킹을 만들어내는게 쓰레쉬가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쓰레쉬 입장에서도 소나 상대법 1순위는 갱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갱콜을 하며 호응을 할 텐데 이를 잘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갱 대처법은 스킬 또는 스펠을 활용하여 회피하거나, 어쩔 수 없이 교전이 일어난다면 정글 먼저 점사하는 것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잔나의 쉴드는 1인이기 때문에, 2인 타겟팅인 Q로 조금씩 체력을 깎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쉴드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 평타와 파워코드까지 연계해 준다면 견제가 매우 쉽습니다. 잔나는 수비적인 라인전 위주의 챔프이기 때문에 봇 듀오의 상성을 고려하여 유리하면 소나 쪽에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거나 불리하다면 수비적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갱 호응은 소나보다는 좋지만,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1인 세이브 능력과 R 광역 넉백은 여전하긴 하지만, 소나에게는 할만한 상대입니다.
바드
비주류 서폿계의 대명사인 바드입니다. Q는 챔피언을 맞추고 관통하여 그 뒤의 미니언, 벽, 챔피언 등을 맞추면 스턴됩니다. Q 각과 매커니즘은 꽤 독특하고 판정이 좋으니 바드 공략 등을 참고하세요. W 힐은 소나보다도 못한 코스트 대비 효율입니다. 도주 경로에 깔려 있다면 이속과 힐로 살아 나갈 수도 있으니 자이라 씨앗 지우듯 미리 밟아서 지워두세요. E 통로는 로밍과 깜짝 갱 루트 만들기에 좋으니 미리 와딩을 잘 해두어야 합니다. R은 광역 존야인데 원거리에서 사용할 시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소나의 E를 활용하여 피하거나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 시 상황 판단 하에 점멸로 피해줍니다.

Q는 소나의 E 이속을 통한 무빙과 포지셔닝으로 피할 수 있고, 평타를 포함한 짤 딜교에는 소나도 밀리지 않습니다. 이외 바드만의 독특한 운용법 (패시브 종 모으기, E와 R의 활용) 등을 조심한다면 위협적인 상대가 아닙니다.

패시브 버프 후 평타 견제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도 상대하기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예전만큼 만만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소라카
소라카의 Q는 생각보다 약하지 않은 딜에다 슬로우, 본인 피회복 버프를 주기 때문에 맞으면 안됩니다. 갱이 아닌 이상 몇 번 맞는다고 죽는건 아닌데 라인전 딜교 성립 자체가 안되니 피해주세요. W는 대표적인 힐 스킬인데, 코스트가 자신의 체력 코스트입니다. 따라서 딜교시 소라카 피를 빼 놓아야 딜교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E는 광역 침묵이고, 지속 시간 끝날 때 장판 위의 적 속박으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R은 광역 힐 궁극기로, 봇 교전에서는 R-W 2단 세이브, 다른 라인 지원 궁, 한타 광역 힐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힐러계의 대명사 소라카인만큼 점화를 들거나, 치감템을 일찍 빌드하면 상대하기 매우 쉬워집니다.
이외 챔피언 상대법은 추가 공략에 기재해 놓았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원딜이 물리는 한이 있더라도 소나가 물려서 점사당하고 먼저 죽으면 안됩니다.
원딜 또는 다른 주요 딜러들이 물린다면 소나가 세이브하고 교전을 이어나갈 수 있지만
소나가 먼저 물리면 cc연계와 점사로 쉽게 죽을 수 있고,
먼저 죽어버린다면 교전 시 인원수가 부족해질뿐더러 소나의 장점인 유지력 위주 교전이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견제를 하거나 포블을 위해 봇 주도권을 잡으려는 경우 등 라인이 밀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나는 갱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상대의 정글 위치를 확인하지 못하고 무작정 밀면 안됩니다.
삼거리 부쉬와 강 부쉬에 와딩을 해 두어 최대한 갱을 방지하고,
갱킹을 온 경우 상대의 호응하는 스킬을 플래시를 아끼지 말고 피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스킬을 맞고 뒤늦게 플래시를 쓰기보다는 선 플래시를 써서 아예 안 맞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전이 일어날 경우 정글을 먼저 점사하여 잡는게 일반적인 대처입니다.
상황에 따라 물몸 서폿이나 상대 중 피가 빠져 있는 챔피언을 따고 죽는 등 유동적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소나는 포탑 앞에서 상대 포탑을 칠 때 사거리와 히트박스때문에 원거리 미니언과 같이 설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앞에 미니언이 없는 채 포탑 앞에 서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상대의 주요 스킬이 빠졌을 때에만 견제해주도록 합시다.

소나는 파워코드와 평타를 활용한 견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부쉬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2렙때 첫 번째 대포웨이브에서 평타를 친 후 어그로를 빨리 빼지 않으면
미니언 웨이브와 대포미니언이 소나를 타켓팅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미니언 딜 굉장히 아프게 들어옵니다.

초반 운영법
인식과는 다르게, 소나는 초반 라인전이 강력한 챔프가 아닙니다.
Q-평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딜 누적과 W의 힐과 보호막으로 유지력을 가져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어려운 상대가 나왔다 하면 가능한 만큼만 견제하시고 W를 선마해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기본적인 서폿템과 시야석, 신발, 여눈 쯤 까지 나오면 라인전이 끝났을 것입니다.
다른 서포터들과 마찬가지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먹고,
운영 상황에 따라 같이 미드를 압박하거나 탑과 스왑하여 탑 타워를 깹니다.

시야 잡는 방법

제목을 클릭하여 이동하시거나 하이퍼링크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세요.
이후 캡쳐로 정리하여 업로드 예정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9%80%EB%93%9C&l=4337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9%80%EB%93%9C&l=39103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9%80%EB%93%9C&l=39095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9%80%EB%93%9C&l=39952

후반 운영법
후반이 가면 서폿 왕귀챔프라는 말이 실감될 정도로 한타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법에 적혀 있는 대로 R을 잘 활용하고, Q, W, E 오오라로 팀파이트를 강력하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후반쯤 가면 서폿 한 명 짤리는게 큰 스노우볼로 굴러가고 게임이 끝나버릴 수도 있으니
물몸인 소나는 와딩을 할 때 짤리지 않도록 같이 다니며 팀원들의 백업을 충분히 요청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딜러에게, 원딜에게 붙는 탱커와 브루저들에게, 상대 팀 다인에게 크레센도를 맞춰줍니다.
Q, W, E 오오라를 적시에 활용하여 (쿨감과 마나의 확보로 쿨마다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유틸로 팀을 보조합니다.

교전이 일어나기 전 시야를 확보하고 상대의 합류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밀린 라인에서 교전이 일어날 떄 체크해야 할 것

상대 탑 라이너의 텔레포트

- 우리보다 뒤에 있는 미니언
- 우리 쪽 라인 부쉬의 와드
- 레드일 경우 강 부쉬의 와드
- 블루일 경우 삼거리 부쉬의 와드

상대 미드 라이너의 로밍과 정글러의 갱킹

- 강을 따라 오는 일자 경로
- 레드일 경우 솔방울탄을 이용한 돌아오는 경로
- 블루일 경우 용 뒤쪽으로 돌아오는 경로

당겨진 라인에서 교전이 일어날 때 체크해야 할 것

상대 탑 라이너의 텔레포트

- 포탑에 맞고 있는 미니언
- 다인갱과 포블을 위한 텔

상대 미드 라이너의 로밍과 정글러의 갱킹

- 레드일 경우 강 부쉬로의 합류, 포탑 뒤 삼거리 부쉬로의 다이브
- 블루일 경우 삼거리 부쉬로의 합류, 포탑 뒤 일자 부쉬로의 다이브

챔피언별 대응법

일반적으로 서포터로 생각되는 경우만 적었습니다.

추가 원하시는 챔피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의 개수가 체감 난이도입니다.


Nami(나미) 나미 


요약 - 라인전은 나미 쪽이 우세, 한타 바라보면 소나도 충분히 좋음


나미의 W는 적에게 딜을 주면서 자신에게 돌아와 힐을 줍니다.

반면 소나는 Q로 딜을, W로 힐을 합니다.

이때 나미의 W와 소나의 Q-W를 교환하면 소나 쪽에서는 크게 이득인 딜 교환도 어렵고 마나가 훨씬 많이 듭니다.

또한 나미의 Q는 스턴, E는 평타강화 슬로우로 cc도 소나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중반 이후 한타에서 아이템이 충분히 나온 소나는 유지력과 한타 지속력이 훨씬 좋고,

크레센도로 cc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밀리지 않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요약 - 그랩 피하고 cc연계 조심하기


노틸러스 역시 그랩류 챔피언으로, 6렙 전 대부분의 연계는 그랩을 피하시면 됩니다.

그랩류 중에서는 당겨오는 거리도 가장 짧고, 노틸러스 본인도 들어오기 때문에 맞받아치면 됩니다.

다만 P, Q, E, R 등 cc가 차고 넘치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cc연계를 맞아 점사당하면 죽습니다.

6렙 이후에는 선 R으로 시작되는 강제 갱호응 콤보를 조심하세요.


Rakan(라칸) 라칸 


요약 - W 피하고 다인 R 적중 조심하기

지속적인 견제로 라인전 주도권을 매우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칸을 상대할 때에는 W로 진입하여 에어본 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W는 딜레이 시간이 긴 편이고 라칸이 직접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싸워도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와 같이 원형의 범위를 가지기 때문에 아군 원딜과 붙어있다 2인 에어본이 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R-플 등 플래시를 활용한 광역 cc는 대처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한타에서 휩쓸리는 것을 주의하세요.

소나는 유지력을 통한 싸움이 강점이라 한타 시 라칸에게 반응 못하고 한 턴에 cc연계로 전멸해버리면 정말 힘듭니다.


Lux(럭스) 럭스 


요약 - E 견제는 생각보다 아프고, Q 피해야 풀콤보 안 맞을 수 있음


대다수의 서포터들과 원딜러들이 싫어하지만, 소나를 상대할 때에는 의외로 좋은 면이 있습니다.

E의 견제는 사거리가 길고 투사체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우며 슬로우와 딜링도 무시할 수 없고,

Q는 관통으로 2인까지 속박이 되기 때문에 물몸인 소나가 맞으면 위험할 뿐더러 원딜과 2인 속박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6렙 이후에 Q를 맞았다면 럭스 콤보와 상대 원딜의 호응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만약 럭스가 스킬 연계 없이 깡으로 R을 쓴다면 피할 수 있고, 피해야 합니다.

다만 짤라먹기를 제외한다면 정식 한타에서는 소나가 우월하게 좋으니 라인전에서 킬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요약 - 1렙 견제 잘해두고 이후 E 진입 또는 R로 물리는 것 어떻게든 피하기


블리츠보다는 덜한게, 레오나는 천공의 검으로 본인이 직접 진입하기 때문에

한콤에 터져버리는 것만 아니면 반격할 여지는 있습니다.

들어온 레오나를 점사하고 빼는동안 지속적으로 딜해서 체력을 까던가,

레오나 cc와 연계되는 딜을 한콤 버티고 우리는 상대 원딜에게 우리 딜을 박아도 됩니다.

천공의 검은 사거리가 길지는 않지만, 미니언을 관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정말 잘 해야 합니다.

6렙 이후에는 선궁-E-Q평 연계로 소나를 먼저 녹이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궁 사거리 길어요.

원딜과 붙어 있다가 궁 중심에 둘다 맞으면 절대 안됩니다.

거리를 벌리는 포지셔닝을 기본으로 하고, 혹시나 그럴 상황이다 싶으면 플래시로 피하세요.

또한 블리츠와는 다르게 레오나는 1렙에 플래시를 쓰지 않는 한 소나를 물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견제 스킬 역시 전무하기 때문에 1렙때 영혼을 담아 견제해놓아야 합니다.


Lulu(룰루) 룰루 


요약 - 유틸기를 유의하고 싸우면 손싸움


천둥군주와 함께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룰루는 생각보다 딜링이 강력합니다.

바람술사를 들고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룰루는 원딜 세이브 능력과 각종 유틸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W의 변이는 우리 원딜을 무력화시키거나 위협적인 cc가 되고,

W-E-R로 룰루 쪽 원딜에게 하이퍼 캐리 버프를 주거나 슈퍼세이브가 가능합니다.

까다로운 면도 많고 강력하지만, 충분히 이길 수도 있는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요약 - Q는 투사체가 느리니 피하고, E의 변수 생각하기


모르가나 Q는 사거리와 속박 시간이 길지만 투사체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라서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통도 되지 않기 때문에 꼭 피해줍니다.

E는 블랙 쉴드로 일정 마법 피해를 막고 쉴드가 깨지기 전까지는 모든 cc에 면역이 됩니다.

따라서 E 쉴드가 있는 대상에게 크레센도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요약 - 궁은 풀히트로 맞으면 아파요


역시나 일반적으로 봇 라이너들이 싫어하는 서포터입니다.

막타가 아닌 Q는 그다지 아프지 않고, 서폿인 만큼 막타 Q각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주요 견제 스킬은 E인데, 딜 너프가 많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다지 힘들지 않습니다.

이외 cc가 전무하기 때문에 쉬운 상대입니다.


Bard(바드) 바드 


요약 - Q 스턴을 조심하고 유틸기를 이용한 변수 주의하기


Q는 챔피언을 맞추고 관통하여 그 뒤의 미니언, 벽, 챔피언 등을 맞추면 스턴됩니다.

Q 각과 매커니즘은 꽤 독특하고 판정이 좋으니 바드 공략 등을 참고하세요.

W 힐은 소나보다도 못한 코스트 대비 효율입니다.

도주 경로에 깔려 있다면 이속과 힐로 살아 나갈 수도 있으니 자이라 씨앗 지우듯 미리 밟아서 지워두세요.

E 통로는 로밍과 깜짝 갱 루트 만들기에 좋으니 미리 와딩을 잘 해두어야 합니다.

R은 광역 존야인데 원거리에서 사용할 시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소나의 E를 활용하여 피하거나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 시 상황 판단 하에 점멸로 피해줍니다.

Q는 소나의 E 이속을 통한 무빙과 포지셔닝으로 피할 수 있고, 평타를 포함한 짤 딜교에는 소나도 밀리지 않습니다.

이외 바드만의 독특한 운용법 (패시브 종 모으기, E와 R의 활용) 등을 조심한다면 위협적인 상대가 아닙니다.

패시브 버프 후 평타 견제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도 상대하기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예전만큼 만만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Vel'Koz(벨코즈) 벨코즈 


요약 - 라인전에서 Q는 최대한 피해주고, E로 시작되는 콤보와 R 풀히트는 꼭 피해야 함


Q는 벨코즈가 각도와 거리를 직접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눈치싸움으로 피하거나 관통이 안되니 미니언 뒤에 있으세요.

E 에어본으로 시작되는 풀 콤보를 맞으면 딜 진짜 셉니다.

원딜이 호응이 되는 경우 죽을 수도 있으니 E는 꼭 피해주세요.

궁 역시 끊어주는 등 풀딜을 맞으면 안됩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요약 - 최대한 스턴에 걸리지 않게 하고 E 방벽이 세워진 상태에서는 크레센도 활용에 유의해야 함


패시브 스턴은 정말 무섭습니다.

E 이외에 도주기나 이동기가 없는 소나에게는 정말 위협적이기 때문에 애초에 거리와 각을 주면 안됩니다.

Q는 딜링이 준수하고, W로 순간적인 접근도 가능하며 E까지 더해지면 정말 탱키합니다.

다만 E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견제를 당하면 의외로 무력한 모습을 많이 보이니,

이 점을 생각해서 물리지 않을 각에서 열심히 견제해줍시다.

E 방벽이 있는데 크레센도를 쓰면 브라움만 스턴이 걸리고 그 뒤로는 크레센도가 아예 사라집니다.

꼭 생각하고 크레센도 각을 잡아야 합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요약 - 스킬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주요 견제기인 W를 피해주고, 스킬 후 Q로 연계되는 스턴을 맞지 않아야 합니다.

R이 많이 튕기지 않게 피들 까마귀 피하듯 거리를 벌려줍니다.

전체적으로 딜링이 정말 강력한데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스턴까지 있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 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요약 - 인형뽑기 당하지 말아줘요


단적으로 스탯부터 딜링, 탱킹, 변수창출 능력, 로밍력 전부 다 소나보다 우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그랩과 E평 점화, 후속되는 상대 원딜의 딜호응은 정말로 위협적이며,

플래시를 이용하여 선 E평 이후 그랩 연계 갱호응도 무시 못합니다.

6렙 이후 궁 역시 짧은 침묵으로 맞 크레센도 대응이 어려울 수 있는데다가,

소나가 끌린 상황이라면 풀딜 박히고 죽습니다.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그랩 피해라, 이게 끝입니다.
그렇지만 동실력 기준으로 그게 어려우니 소나가 상성이 크게 밀리는거긴 하지만요.
그래도 블리츠는 근접, 소나는 원거리이기 때문에
견제를 미리 해 두어 조금이라도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랩이 맞을 각이면 끌리기 전에 점멸을 써서 피한 후 대처해야 합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요약 - Q는 최대한 피해주고 치감 갖추기


소라카의 Q는 생각보다 약하지 않은 딜에다 슬로우, 본인 피회복 버프를 주기 때문에 맞으면 안됩니다.

갱이 아닌 이상 몇 번 맞는다고 죽는건 아닌데 라인전 딜교 성립 자체가 안되니 피해주세요.

W는 대표적인 힐 스킬인데, 코스트가 자신의 체력 코스트입니다.

따라서 딜교시 소라카 피를 빼 놓아야 딜교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E는 광역 침묵이고, 지속 시간 끝날 때 장판 위의 적 속박으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R은 광역 힐 궁극기로, 봇 교전에서는 R-W 2단 세이브, 다른 라인 지원 궁, 한타 광역 힐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힐러계의 대명사 소라카인만큼 점화를 들거나, 치감템을 일찍 빌드하면 상대하기 매우 쉬워집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요약 - Q, E를 피해 cc연계를 막고 랜턴의 갱호응을 항상 생각할 것


쓰레쉬는 위 두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와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블리츠는 그랩을, 레오나는 천공의 검을 피하면 되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매커니즘이 주를 이루지만

쓰레쉬는 완소 서폿답게 E로 콤보를 시작할수도, 원거리에서 Q로 시작할수도,

랜턴으로 예상치 못한 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그랩으로 시작되는 콤보는 W 힐+보호막으로 순간 딜을 상쇄하고,

W파코와 탈진을 활용해 받아치거나 Q파코와 점화를 활용해 맞딜해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그랩 자체가 미니언에 막히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서 견제를 하고

원거리 그랩은 투사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시다.

E로 시작되는 콤보는 거리 조절이 핵심입니다.

원딜과 같이 맞으면 안되고, 맞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줍니다.

만일 맞았다면 Q를 최대한 피해 추가 손해를 막아야 합니다.

6렙 이후 서로 궁극기가 있을 때 둘 중 한 명만 벽 데미지와 슬로우를 받고,

소나 쪽에서 크레센도를 적중시키면 비등비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도 쓰레쉬의 후속 cc를 맞거나

크레센도가 쓰레쉬 스킬이 다 빠지고 난 후 쓰레쉬에게만 들어간다거나 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조심하세요.

위에 기재한 단순 2대 2 교전만으로 쓰레쉬는 블리츠, 레오나만큼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소나 쪽에서 충분히 견제를 할 수도, 교전에서도 엇비슷하게 승산이 있습니다.

쓰레쉬가 카운터픽이자 무서운 이유는 랜턴의 활용입니다.

랜턴의 세이브도 큰 변수가 되고,

랜턴으로 정글을 순간적으로 합류시켜 예상치 못한 갱킹을 만들어내는게 쓰레쉬가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쓰레쉬 입장에서도 소나 상대법 1순위는 갱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갱콜을 하며 호응을 할 텐데

이를 잘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갱 대처법은 스킬 또는 스펠을 활용하여 회피하거나,

어쩔 수 없이 교전이 일어난다면 정글 먼저 점사하는 것입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요약 - 초반 견제 열심히 해주고, 플래시를 이용한 콤보와 2인 에어본 조심하기


초반의 약점과 견제 가능성은 여전하기 때문에 이 점을 잘 이용하셔서 초반에 열심히 견제를 해 두어야 합니다.

다만 알리스타가 리메이크 된 이후, E 딜과 풀스택 스턴 평타딜이 정말 세게 들어옵니다.

특히 3렙 타이밍에 풀콤보 맞으면 그냥 죽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심하세요.

W-Q 콤보는 원딜과 둘이 같이 맞으면 안되니 양옆으로 거리를 벌려주시고,

E를 켜고 붙는 경우 맞 E로 피해줍니다.

다만 여전히 플-Q-W는 갱 호응시 위협적이니 견제하며 라인을 밀 때 와딩을 해주세요.

또한 기동신을 신고 타겟팅 스킬들로 미드 로밍을 갈 수 있으니 맵 리딩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 


요약 - 원거리 E 피하고 씨앗과 식물을 이용한 딜교 매커니즘 알고 있어야 함


자이라는 소나의 카운터가 될 정도였지만, 여러 번의 너프와 매커니즘 변경으로 그렇게까지 무서운 상대는 아닙니다.

씨앗 위로 스킬이 사용되면 효과가 강력해지니 씨앗과 자이라의 위치를 고려하고,

원거리 관통 속박 E를 맞으면 자이라의 풀콤보가 들어오니 꼭 피해주세요.

그리고 예전보다 소나 입장에서 나을 뿐, 여전히 충분한 cc와 딜링을 하는 서폿이라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Janna(잔나) 잔나 


요약 - 쉴드가 걸리지 않은 대상 위주로 짤 넣고 쉴드 빠진 타이밍에 딜교하기


잔나의 쉴드는 1인이기 때문에, 2인 타겟팅인 Q로 조금씩 체력을 깎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쉴드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 평타와 파워코드까지 연계해 준다면 견제가 매우 쉽습니다.

잔나는 수비적인 라인전 위주의 챔프이기 때문에 봇 듀오의 상성을 고려하여

유리하면 소나 쪽에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거나 불리하다면 수비적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갱 호응은 소나보다는 좋지만,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1인 세이브 능력과 R 광역 넉백은 여전하긴 하지만, 소나에게는 할만한 상대입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요약 - Q 광역 스턴 조심하고 R 지속시간이 끝난 후 잡아내기


비주류 서폿 중 하나입니다.

단일 Q 견제 또는 Q-W-Q를 이용한 스턴, E를 이용한 슬로우 또는 상대 원딜 이속 증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 붙으면 예고살인(...) 이고 바닥에 떨어진 시계는 가운데 원형 부분을 밟으면 소나에게 붙으니 피해주세요.

패시브는 경험치를 주며 아군을 레벨업시켜주는 것인데,

주는 이펙트가 말자하 궁처럼 노란색 선으로 연결된 것이 보이니 선 레벨업을 조심하세요.

R은 5초간 유지되는 가엔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방어 관련 스텟이나 추가 체력을 주는건 아니기 때문에 웬만하면 궁이 풀리고 난 후 잡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시에도 주요 딜러들이 가엔 두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요약 - 강력한 라인전과 밀리지 않는 한타가 까다로울 수 있음


Q 견제, W 조건부 속박, E 쉴드로 완소 서폿으로 자리매김한 카르마입니다.

1렙부터 R이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매우 강력합니다.

Q는 관통이 아니지만, 스플래시 데미지가 있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R-Q는 스킬이 맞은 곳 또는 맞지 않았다면 끝 사거리에 원형의 슬로우와 터지면서 추가 딜이 들어갑니다.

빅토르 E 후속딜과 비슷하게 카르마도 장판 딜은 맞아주지 마세요.

W는 거리가 유지되면 속박이 되는 형태인데,

카르마가 자신에게 E를 쓰며 이속을 증가시켜 붙을것이기 때문에 소나의 E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상황 판단 하에 플래시를 아끼지 말고 속박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E는 이속 증가 쉴드로, R-E는 범위 내 아군 모두에게 쉴드가 들어갑니다.

한타 때 소나 W-E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됩니다.


Taric(타릭) 타릭 


요약 - 아마 안나올거예요


패치 후 붙으면 지속 싸움이 굉장히 좋습니다.

거리 유지를 하면서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E로 타릭과 아군 원딜이 짧은 거리의 범위 스턴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범위가 보이는데다가 넓지도 않고, 시전 시간도 느려서 E를 활용하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E 범위가 표시되는 중에 플래시로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혀 스턴을 넣는 것을 주의하세요.

R은 2.5초의 딜레이 이후 2.5초 무적입니다.

쉴드가 씌워지자마자 무적이 아니니 딜레이 시간동안 상대를 빠르게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요약 - 켄치에게 크레센도 맞추고 W에 삼켜지지 말기, 켄치 R 합류 늘 생각하기


탐 켄치의 패시브는 켄치의 스킬과 평타가 적중 시 쌓입니다.
Q의 슬로우와 딜은 준수한 편이고, 패시브 풀스택 이후 Q를 맞으면 스턴이니 원거리 cc가 가능함을 알아두세요.
W는 탐 켄치의 아이덴티티 스킬로 아군을 삼킨 후 이속증가로 슈퍼세이브를 하거나
패시브 풀스택 후 적을 삼켜 퍼뎀과 강제 이동이 가능합니다.
크레센도를 상대 원딜에게만 적중시킨다면 켄치가 삼켜서 세이브할 수 있기 때문에 켄치를 같이 맞춰야 합니다.
Q 이후 붙어 평타를 치면서 삼켜지면 최소 스펠에서 데스까지 나기 때문에
소나 E로 거리를 벌리고 안된다면 상황 판단 하에 점멸까지 써주셔야 합니다.
E는 깎인 체력을 퍼센트로 회복시켜주고 사용 시 즉시 깍인 체력량만큼의 쉴드를 제공합니다.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유효 견제가 까다롭고 교전 시에도 순간 탱킹력이 엄청납니다.
R은 아군 한 명과 같이 준 글로벌로 이동 가능합니다.
딜레이 시간이 있긴 하지만 순간적인 합류나 진형 붕괴로 사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여담

2017.07.17

랭크 하기 싫어요 ㅠ_ㅠ 랭크 노예로 붙잡혀 살다가 미루고 미루다 공략을 드디어 수정했습니다

이제 패치 반영하여 바로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할게요!


2017.07.27

펜타킬 소나가 텍스쳐 업데이트를 받는대요!


2017.07.30

명예 3레벨 찍었습니닷


2017.08.22

인벤 소나 아이콘 샀어요 XD

명예 4레벨도 찍었답니다!


2017.08.26

명예 시스템이 PBE에 처음 나왔을 때부터 다이아는 못 가도 명예 5렙은 찍고 싶다고 했는데 목표 달성했네요 //ㅅ//



2017.08.28

그렇게나 좋아했고 인생 바쳐 하던 게임이었는데, 그냥 툭 하고 끊어지듯이 놓아지네요. 열정도 남아 있질 않아서 이 기회에 아예 그만두려 합니다.


2017.09.13

전 노답 롤창인생이라 롤 못접어요 후


2017.10.01

네, 결국 복귀해서 다이아 찍었습니다 ㅋㅋㅋㅋㅋ

롤생 첫 다이아라 진짜 기분 좋아요! XD

자랭이긴 하지만 솔랭도 플1까지 올렸으니 다이아 찍을 수 있겠죠...?!

다들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세요~



2017.10.11
저는 왜 타겜을 못할까요... 옵치든 서든이든 스타든 진짜 젬병이네요 ^_ㅠ
그니까 제발 저 솔랭 다야찍게해주세요 플1 50포대 탑레란말이에요 흐ㅡㄱㅠ류ㅠㅠㅠㅠㅠㅠ
요즘 소나 다시 쓸만한 것 같아서 솔랭에서 소나 많이 쓰고있어요~

2017.10.15
솔랭 다야 찍었어요!
세기말이었는데도 두어번 지고 어렵지 않게 올라가서 다행이에요 XD
플레/플레로 높게 잡았다고 생각했던 시즌 목표를 다야/다야로 초과 달성했네요 ㅋㅋㅋ
그나저나 포토샵이 너무 느려서 요즘 아예 못하고 있네요.
인증 사진도 그래서 오늘자는 없는걸로 ㅠ_ㅠ

칼바람 소나
[스펠]

Exhaust(탈진) 새로운 시작템 개발 후 총명이 없어도 충분히 마나 관리가 되기 때문에 탈진을 듭니다. 칼바람 탈진 좋아요.
Flash(점멸) 어느 맵, 어느 모드에서나 사랑받는 필수 스펠 점멸입니다.

[시작템]

Tear of the Goddess (Quick Charge)(여신의 눈물 (급속 충전))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요정의 부적 2개는 향로, 나머지 2개와 완두콩은 구원 하위템입니다.
마나가 모자르지 않고, 코어템들의 하위템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꼭 한번 가보세요. 추천드립니다. 

[최종템]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Redemption(구원) Archangel's Staff (Quick Charge)(대천사의 지팡이 (급속 충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협곡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서폿 아이템을 갑니다. 다만 칼바람 특성 상 대천사를 빨리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긴 글 읽어주신 유저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공략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략 평가로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되는 엑셀 부탁드립니다.
이유없는 배드 대신 틀렸거나 다른 의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은 언제든 댓글 주시면 정성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늘 소나를 아껴주시는 소나 유저분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소나를 하시게 될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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