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80% (12표)
0% (0표)
20% (3표)
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17
1
12
12/15
[다3]럼블라인전 + 한타방법

- 도시혁명(2017-11-01, 조회수: 133902)


2017/6/24 현재 티어



안녕하세요. 다이아 2~3구간에 서식하는 럼블원챔 탑유저입니다.

미흡한 실력이지만 이론만은 빠삭하다 생각하고 저자신도 저 이론들을 게임상에서 제대로 지키지 못해

티어가 많이 높진 않습니다만 럼블이란 챔프는 수많은 연구와 실전경험을 통해 어느 정도 알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머릿속 생각을 최대한 정성껏 녹여냈습니다. 정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럼블 뿐만이 아니고 모든 탑챔을 하기 전 마음가짐


1 라인전을 이긴다

2 로밍,텔레포트로 스노우볼을 굴리기 시작한다

3 만든 스노우볼을 계속계속굴려 게임을 터트린다.


럼블이란 챔프에 대한 이해


1 어지간해선 모든챔프를 상대로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점할 수 있는 챔프

2 라인주도권을 바탕으로 스노우볼(이득)을 만들기 쉬운 챔프(굴리는건 실력)

3 라인주도권을 뺏긴다면 상대탑과의 차이를 좁히지 못한채 그대로 게임을 질 확률이 높은 챔프


라인주도권이란?



라인을 자신이 밀 수 있다면 주도권이 있는 것이다. 자신이 한 라인을 다 밀었다면 상대는 포탑 안쪽에서


cs를 받아먹어야 하고, 다음 cs웨이브까진 10~20초가량의 시간이 남는다. 그 사이 바위게를 챙기거나


카정을 치거나 로밍을 시도해보는 등 상대 탑과의 격차를 조금씩 조금씩 벌릴 수 있다.


하지만 라인을 밀려면 상대 정글의 위치를 파악했거나, 라인을 미는데 스킬을 쓰더라도 상대 탑과의 딜교를 이


길 수 있는 바탕이 먼저 깔려있어야 한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중요해지는것이 상대 정글의 움직임인데 럼블은 갱에 매우 취약해 다양한 타이밍에 탑갱을


 당한다. 갱킹에 두번 이상 당하면 라인주도권이 완전히 넘어간채 벌어진 성장차이를 럼블이라는챔프 특성상


굉장히 좁히기 어렵기때문에 라인주도권을 갖으려면 초중반 단계에서의 갱킹에 절대 당하면 안 된다.


갱에 당하는 것은 순전히 자신의 실력 문제가 크며 피관리를 잘해두어 다이브 갱킹까지 유념해야 한다.


럼블이 라인을 밀며 주도권을 가져오는 것은 무조건 상대정글의 위치나 상태를 안 이후가 되어야 한다.


맵리딩이나 여러 근거에 기초해 상대정글의 위치를 추측할 수 있는 것은 실력이다.


탑은 우리정글과 함께 2:2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어느 라인이던 티어를 높이기위해선 정글에


대한 이해가 바탕에 깔려있어야 한다.


스킬부분에서 럼블이 라인주도권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겠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대ad룬 마관x9 방어x9 주문력x9 주문력x3(상대정글,탑이 ad이거나 초반교전이 중요)


공용룬 마관x9 성체x9 마저x5주문력x4 주문력x3(상대탑이 ap이거나 초반에 싸울일이 없어보임)


두 룬을 운용합니다.


대ad룬을 드는 예시 (탑 리븐, 정글 리신) (탑 판테온, 정글 엘리스)

공용룬을 드는 예시 (탑 문도, 정글 리신) (탑 그라가스, 정글 엘리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고정입니다.

하위티어에선 텔활용을 하고싶어도 팀이 따라주지않으므로 점화도 괜찮습니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lv 1.

q스킬 고정입니다.


1렙에 맞아가면서라도(죽진않을만큼..) 라인을 밀어야 1~2렙타이밍에 아래 와드를 할 수


있고 2레벨에 오는 두번째 웨이브를 상대 타워까지 밀어넣을 수 있습니다.


첫 웨이브를 다 먹었다면 내려가서 전령 앞에 와드를 하나 박습니다.


아래진영인 경우 세갈랫길 부쉬에 와드를 합시다.


 

lv 2~3까지

w와 e중 선택합니다. 대부분 e를 찍어 라인에 써서 라인클리어를 좀더 빠르게 해


두번째 웨이브를 상대 타워에 박습니다. 이때 시간이 2분 30초~40초 사이가 됩니다.


대부분 상대정글은 정버프를 하고 탑이나 미드를 흘깃흘깃 볼텐데 이때 와드에 발각이 됩


니다. 그러면 우리 정글은 상대 정글의 위치를 알기 때문에 싸움을 열거나 역갱을 준비하


거나 역버프를 했다면 카정을 들어갈 수 있고, 바텀은 좀 더 라인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탑에는 두번 째 라인이 모두 죽어 세번째 라인이 올텐데, 상대가 정버프라면 언제든지 갱


을 올 수 있기 때문에 라인을 당겨야합니다. 절대로 갱을 당하면 안되는 타이밍입니다.


미니언을 건드리지 말고 상대가 밀게 놔두면서 살짝살짝 딜교해줍시다.


lv 4 이후

미니맵을 계속 주시하며 상대 정글의 위치를 파악합시다. 아직도 언제든지 갱을 당할 수


있는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상대 정글의 위치를 파악했다면 라인을 밀면서 계속 딜교합


시다. 솔킬각도 봐가면서 라인을 밀고 상대정글을 카정하거나 바위게를 먹는것도 좋고 로


밍각이 보인다면 로밍을 가도 좋습니다. 텔각이보인다면 텔을 써서 바텀에 힘을실어도되


지만 무리한 텔은 금물입니다. 괜히 라인손실만 보고 꽁텔을 버릴 수도 있기에 판단력에


맡깁니다.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겹도록 반복, 또 반복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기에 !!


절대로 갱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그래야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





라인전이 끝났다 그럼 뭘 해야 할까요?

두가지로 나뉘는데 

1.텔이 없다

2.텔이 있다

 

텔이 없으면 우리팀들옆에 찰싹 붙어있읍시다. 핑와사서 와드도 해주고 쌈나면 같이 열심히 싸워주면 됩니다.

그러다가 잠깐 시간이 빌 때 쌓여있는 라인 cs빠르게 정리하고 다시 붙어줍시다. 언제 싸울지 모르는 우리팀입니다

 

텔이 있으면 탑이나 봇으로 가서 라인을 밀어줍시다. 럼블은 여기서 크게 성장합니다.

실제로 여러 선수의 경기를 보면 cs가 300~500개 사이가 되는데 계속 탑봇을 거닐며 cs를 쓸어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때 라인을 밀며 상대에게 죽으면 안되는건 기본. 미니맵으로 상대의 위치를 계속해서 파악합시다.

혹시나 성장을 못해 상대를 이기기가 힘든 럼블이라도 탑,봇에 오는 밀리는 cs를 그대로 방치하면 팀원들은 누가가지?누가가지?이러다가 서로 먹으러 가서 짤리거나 대형이 붕괴되는 참사가 발생합니다. 꼭 자신이 한라인 정도는 전담마크해줍시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럼블 템은 고정입니다.

 

첫템 도란방패는 진리. 피차는 속도가 말이 안됨

 

이후 라인전에서 팔목보호대, 기괴한 가면, 2코어 신발이 핵심 아이템입니다.







그다음 리안드리 존야 보이드 라바돈 밴시or라일라이로 업그레이드.

 

대부분 가면을 가는 편이고, 상대 탑과 정글이 빡센 ad라면 초반에 천갑옷을 잔뜩 사가



팔목보호대와 닌탑을 올립니다.

럼블이 갈만한 신발은 신속신, 닌탑, 마관신 정도인데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충전형 물약과 제어와드는 돈이 된다면 사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카사딘
올라프
밴카드 추천 -> 1순위 엘리스 2순위 니달리(고티어) 3순위 그라가스, 렉사이

초반갱, 짤라먹기에 강한 정글러들은 이 세상에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럼블에게 좋다.


 현재 지속적으로 추가중입니다.


다리우스 -> 선템을 신발+4포션, q랑 e거리만 주지않으면 매우 쉽게 라인전을 가져올 수 있다. 라인클리어가 거지인 챔


이라 빠르게 라인을 밀어주고 다른 이득을 취해 주자.


맞다이 시 외각 q를 맞지 않아야 하고 대부분 유체화를 들기 때문에 유체화까지 생각을 하자.


사실 다리우스와 단순무식 맞다이로는 어느챔도 못이긴다. 웬만하면 영혼의 맞다이를 할 상황을 만들지말자.


전매특허 콤보 중 q점멸이 있으므로 킬각인데 갑자기 허공에 q를돌린다면 바로 점멸로 피해주자.




레넥톤 -> 딜교자체는 빡세지 않음. 다만 갱호응이 매우 좋아 초반갱에 당하면 정말 골치아프다. 절대죽지말자.


한번따이면 계속 따이게되는 그런류의?.. 매우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이다.


그러나 좀 사리고있으면 레넥 입장에선 뭘 할수가없다. 한타차이가 넘사벽이므로 라인전은 잘 사리다가 너무나댔다싶


은거만 한번씩 딜교해주고 솔킬각보자. 레넥톤보단 적의 갱킹이 더 무섭다.




리븐 -> 선템으로 2코어신발을 추천한다. 주포를 먼저가는 리븐으로선 럼블을 따라갈 수가 없더라.


얘도 다리우스류다. 거리만 안주면 별볼일 없이 무난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는 챔프. 킬못먹은 리븐은 럼블이랑


한타차이가 넘사벽이다. 킬만주지말고 버텨보자. 럼블이 딸 수가 없는 상성이지만 스킬을 돌진하는데 개난사하는 허접


리븐같은경우엔 그냥 거리를 슬쩍슬쩍주면 막 들어오는데 작살부터꼽고 과열 만들어서 천천히 패면 이긴다.


주의할 콤보는 e점멸궁w스턴먹이고 원콤내버리는 콤보. 첫귀환만 조심하면 집에서 천갑옷을 바리바리 싸들고오면 사


실 풀콤보도 그렇게 아프진 않더라


...












팀파이트시 역할

 

항상 돌아다닐때 qwe로 열관리 50~70사이유지


아시겠지만 열50부터강화스킬이나갑니다. 열30~40에서 화염방사기나 작살써봐야 약함.



1.궁 깔아놓고 상대딜러에게 플작살qw과열평타존야로 암살


2. 궁으로 상대딜러진 이탈시킨후 앞라인부터 잡아주기


1번콤보는 상대딜러에게 딜이잘꽂힌다싶으면 해볼만합니다. 중반까진 충분히 암살이가능함.


암살각이안나오면 2번처럼 무난히 한타해줍시다.


그리고 이퀼은 쓰는법이있는데 상황을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우리 원딜을 지키는 방향으로 상대 앞라인 두 세명 위에 깔아준다(우리원딜이 쌜때)


2.상대딜러가 딜을 하는 자리에 깔아 우리팀에게 딜을 넣기 힘들게한다.


3.우리팀 cc(쓰레쉬 q,세주 궁 등)이 적중해 버스트딜을 넣어야한다.(궁 좀 아끼지 마라!)


1,3번은 누구나 쉽게 깔 수 있습니다. 럼블을 많이해도 대부분 잘 못까는게 2번인데 이게 진짜 중요합니다


저도 플레에 머물 시절 그냥 궁은 많이깔면 장땡이지라는생각으로 상대가 뭉쳐있는데다 깔곤했는데


그동안 상대 원딜이 프리딜을 해 상대앞라인은 다잡았지만 상대원딜을 못잡아 지는판이 부지기수였습니다


이러면 럼블딜량은 높겠지만 그 딜이 그다지 의미있는 딜이 아니게 되죠. 일인궁이 될지라도 럼블궁은 상대원

 

딜의 딜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을 정도의 범위와 딜을 가지고 있고 상대딜이 차단된다면 그 한타는 럼블이 다

 

해낸겁니다. 꼭 유념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끄는 궁을 씁시다


그리고 선궁이니시는 진짜 엄청 유리한 게임이 아니면 노노. 가끔 미드에서 대치를 하거나 하다보면


어? 뭔가 궁각이 좀 나오는데? 이런생각이 들어 내궁으로 이니시를 하곤 하는데 게임이 뒤집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우리 딜러와 적 딜러를 생각하면서 씁시다.




마치며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럼블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챔상대법요청하시면달아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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