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14.3% (1표)
0% (0표)
85.7% (6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17
13
6/7
왕귀력 롤내 최강! 탑탱소나(챔피언별 대응법추가)

- 미령(2017-07-28, 조회수: 15110)

저는 플레기입니다

솔직히 손이 딸리고 실력도 딱 실골수준인 제가 어찌어찌 꿀을 빨다보니 플레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꿀을 빠시면 저처럼 플레에 오실수 있습니다.

CS를 못먹어도 피지컬이 허접해도 롤은 꿀을 빠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한 챔프가 있습니다.

바로 탑소나입니다.




소나는 승률은 25분까지는 서폿중에서 낮은 편이지만 25분 이후의 겜에서는 1, 2위를 넘나들정도로 높습니다.

이말은 소나를 고르고 초반에 겜이 안터지고 후반가면 거의 이긴단 말이지요

그런데 소나는 라인전이 구데기처럼 약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 구데기같은 서폿을 데리고 같은 라인을 서는 원딜은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하지만 이 단점은 탑으로 올라가면 해결되는 것이지요

원딜은 암에 안걸려서 좋고 어차피 탑은 버스나 타는 포지션인데 

여기에 전포지션중 후반캐리 원탑급인 소나가 가서 걍 안죽고 파밍파밍만 해도 후반의 승리는 보장된다 이말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해보니까 실제로 좋은것 같습니다.







만년 골레기였던 제가 어느덧 플레를 향해가고있습니다. 모두 소나덕분입니다.


만년 골레기엿던 제가 드디어 플래티넘을 달았습니다. 모두 소나덕분입니다



☆탑소나의 장점

1. 그냥 사리기만 해도 후반가면 한타킹이다

2. 우리조합이 뭐가됐든 적조합이 뭐가됐든 잘 어울림

3. 선픽해도 탑소나인줄 몰르는 깜짝 서프라이즈!!

4. 미드 가도 좋음 미드 애니비아 이딴거 아니면 걍 미드가도 한타킹임

탑소나의 단점

1. 초반에 진짜 개약함 (중요 : 진짜 약함, 아직도 옛날 2시즌 소나 생각하면서 소나 초반짤짤킹아니에요? 이런 마인드 갖고있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절대 아니다. 소나 초반 진짜 약하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방어
    +12.78
총 가격 : 17,835 IP
룬은 솔직히 취향입니다

다만 노랑룬에 성체와 왕룬방어는 정말이지 매우 좋은 조합입니다. 빨강 파랑은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다만 여러룬을 써본 결과 쿨감이 있는 편이 초중반에 좀더 도움이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풀템뽑으면 쿨감이 오버되긴하지만 풀템이전에 만쿨감을 누릴수 있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얼건을 가더라도 물댐 마댐 비중은 1:3정도로 마댐에 비중이 높게 잡히기에 쌍관보다도 마관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룬수정 : 선얼건을 갈경우 물댐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쌍관룬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싼 마관룬을 그냥 쓰셔도 별차이는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탑인데 왜 천둥군주안가고 바람술사 가나요?

이 공략의 핵심은 왕귀입니다.

당연히 초반 라인전 찔끔쎄지는 천둥보다 바람술사가 훨씬 좋습니다.

룬 갑옷(Runic Armor)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는 취향따라 선택 

회복력에 의존하는 소나이기에 룬갑옷도 좋지만 이미 힐량은 차고 넘치기 때문에..

특히 2~3렙시점에 2:2교전등에서 고참병의 체력은 무시할수 없습니다.

원콤이 강한 상대로는 고참병도 좋고 소나에 익숙해지면 룬갑옷이 좋습니다.


무조건 이렇게 갑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대신 28~336 (+0.2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2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15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1/12/13/14%(+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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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Q2렙후 W선마입니다.


어차피 극초반 외에는 딜 안나오기때문에 저렇게 갑니다.

스킬 콤보

 Q눌르고 평타

스킬 활용 팁

소나는 미니언 먹기가 너무너무 힘이듭니다.


전사미니언 = 포탑 2방 + 평타 


원거리미니언 = 포탑 1방 + 평타


는 대부분의 챔프에게 적용되는 공식이지만 소나에겐 아닙니다.

포탑2방 친 전사미니언조차도 평타 두방으로 쳐야하기 때문이죠

포탑 1방 친 원거리미니언도 평타두방


따라서 CS를 먹을때 Q를 잘쓰셔야 합니다.




하지만 좀 흘려도 괜찮습니다. 탑탱소나는 상대보다 CS절반만 먹어도 이기는 개사기챔프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AD상대빌드
템이 왜이래 미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겟지만 트롤 아닙니다.

우선 선템은 주문도둑검입니다. CS를 못먹어도 적한테 Q만 쓰면 8원씩 줍니다 시간당 2골드도 차곡차곡 적립하는 개꿀템입니다. 진짜

그리고 다른 한칸에 150원으로 살수 있는 템이 있는데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물약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한테 맞을 일이 정말 전혀 없다면 ex 뽀삐 요정의부적을 사서 빠른 여눈에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단, 이때는 평짤은 거의 포기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AP일경우 선지휘관을 가기때문에 완두콩도 좋습니다.


소나가 태불망을 왜가냐 지휘관은 왜가냐 의문이 드실것입니다.

우선 태불망은 AD상대로 가는 템이고 지휘관은 AP상대 선템입니다. AD상대로도 지휘관을 가긴 하지만 우선순위가 떨어비니다.

AD상대로는 바미 - 여눈 - 태불망 이 기본이고 여기에 얼건 - 향로 - 지휘관은 상황봐서 완성시켜주시고

AP상대로는 선지휘관에 광휘의검만 올리셔도 바로 향로 올릴 각 나옵니다.


그러면 소나가 태불망을 왜가냐?

왜냐하면 소나는 라인클리어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필연적으로 우리타워로 밀려오는 미니언을 보게 됩니다.

이때 태불망을 갖고 타워앞에서 몸을 비비면서 우리타워를 지키는 것입니다

지휘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휘관으로 공성미니언 강화안하면 라인 못밉니다.



풀템되면 태불망은 파시고 가엔이나 존야가시면됩니다. 근데 풀템갈 일 잘 없더라구요

태불망 가격이 오르고 바미가 싸져서 이제 AD상대라도 태불망은 가지 않습니다.
바미가격이 떨어져서 바미정도는 갈만하지만 얼건이나 지휘관먼저 가시는게 낫습니다.


7/ 13 가갑패치로 가갑이 개꿀템이 되었습니다. 이제 피오라 상대로도 반드시 닌탑을 갈 필요가 없어졌고
썬파는 이제 갈 필요가 없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피오라같은 상대 상대로는 가갑하위템인 (덤불 조끼)가 최우선이고 그다음은 여눈과 얼건을 가시면됩니다.

AP상대일경우에도 바미정도는 가시는게 라인밀기 좋습니다.

AP상대일때도 이제 바미보다 저 가갑하위템이 더 좋습니다.


애초에 소나가 바미를 갔던것은 타워 앞에서 미니언의 딜을 몸으로 버티면서 타워를 지키기 위해서였는데


바미의 주변딜보다도 (덤불 조끼)의 반사뎀이 오히려 나을뿐더러 방어력자체를 증가시켜 미니언에게 맞는 데미지를 줄여주기 때문이지요.


다만 AP상대일 경우에는 지휘관을 먼저 올리는것이 여러모로 낫기에 상대가 AP이면서도 AD비중이 강해서 지휘관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상대 (ex 잭스, 아칼리 등)가 아니아면 지휘관이 낫습니다. 지휘관 올리면서 같이 여눈가시면되구요.


라인전을 압도한다 싶으면 얼건을, 얼건가도 라인전 못이기겠다 싶으시면 지휘관이나 향로 먼저올리시면됩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여눈 가는 타이밍에 대해서

여눈은 양날의 검입니다. 여눈을 빨리 뽑아서 죽지 않으면 라인전이 더욱 안정적으로 되고

집에 가는 횟수를 줄여서 소나의 왕귀를 더욱 빠르게 하지요.

다만 여눈에는 아무런 방어스펙이 없기에 상대의 원콤에 당하고 원콤에 안당하더라도 갱킹에 취약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제 경우 최근에는 첫귀환에 여눈을 먼저 뽑아오곤 합니다만 리븐 / 제이스 처럼 소나가 풀피라도 원콤을 낼수 있는 상대라면 최소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덤불 조끼)정도는 갖추고 여눈을 올리는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아래는 제가 실제로 쓴 빌드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1,2코어로는 라인클리어에 도움이 되면서도 탱템이 되는 썬파, 얼건, 지휘관 중에 2개를 먼저올립니다. 3개 다 올릴수도 있구요.


그리고 3코어로 향로 가주시면 됩니다. 이때까지 겜이 안터졌으면 그겜은 99% 이기는 겜이라고 보심 댑니다.

7/25 추가

소나의 아이템에 대해서-

선템으로 왜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를 가냐 CS먹으면 어차피 발동도 안되는데?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집에 가기만 해도 3스택은 다 채워지죠. 게다가 소소하지만 10초당 2골드와 마나젠옵션이 있습니다.
물론 첫귀환 유지력은 Doran's Ring(도란의 반지)가 낫죠. 그러나 도란반지를 간다고 해서 초반 라인전이 쉬워지는것은 결코 아닙니다.
소나의 초반스킬 쿨은 너무나 깁니다. 도란반지를 산다고 라인전이 세진다는게 결코 아니란 겁니다.

물론 상대에 따라서 도란반지가 고려대상이 될수도 있고 첫귀환 후에 하나쯤 가두면 좋은것은 사실입니다만
주문도둑검과 도란반지 둘중 하나를 처음에 사간다면 주문도둑검이 좀더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나의 풀템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우선 필수템으로 신발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갑니다만 상대편에 하드씨씨기가 많지 않을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맞라이너는 피오라, 상대 미드는 카사딘이라고 해보십쇼.
이 경우 상대 미드의 씨씨는 거의 무시할 수 있기에 당연히 피오라 상대로 맞라인전도 강해지고 원딜의 딜을 받기도 용이한 닌탑이 옳은 선택이 되겠죠.
단, 닌탑을 가게되면 마방이 부족해지기에 마방템을 하나쯤 가주는것이 좋습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이것은 절대적인 코어아이템입니다. 소나에게 꼭 필요한 쿨감과 마나, 방어력, 그리고 슬로우까지 제공합니다.
탑소나가 얼건을 가지 않는다는건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상대가 올 AP이딴게 아니라면요
대부분의 AD상대로는 얼건만 나와도 라인전에서 슬슬 상성이 역전되기 시작합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과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우선 여눈은 소나의 마나소비를 줄여주어서 무한 힐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단돈 750원으로 거의 코어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면 대천사는 어떠냐 역시 소나에게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만 여눈에서 2350원이나 필요한 것이 단점이죠
얼건의 가격이 2700원 향로의 가격이 2300원인걸 생각하면 대천사의 우선순위는 아무래도 이 두 아이템이 맞춰지고 난 후가 되겠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이것 역시 소나의 코어아이템입니다. 향로의 우선순위가 낮아질 경우라면 단 한가지 밖에 생각할 수 없는데
우리팀에 탱커가 없고 죄다 후진입챔프들 뿐이다. (ex 정글카직스에 미드 카사딘 서폿소라카 이딴거라고 해보세요)
이럴 경우 향로를 가기보다 일단 소나가 물려도 버티는게 중요하기에 향로의 우선순위가 낮아지게 됩니다.
물론 이런 조합을 픽한 자체가 잘못이지만.. 어쩔수 없이 이럴때는 향로보다도 탱템을 먼저구비하셔야합니다.

(덤불 조끼)과 Thornmail(가시 갑옷)

덤불조끼는 AD상대로는 거의 무조건 가면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가시갑옷은 그렇지 않습니다.
앞서 대천사를 설명할때도 말씀드렸지만 소나에게는 얼건과 향로가 2대코어아이템입니다.
그다음에는 대천사가 되겠구요.
그런데 이정도 시점이면 후반이 될텐데 후반에는 가갑을 간다고 해도 점사당하면 버틸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후반에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3초버텨주는게 낫습니다. 가갑보다도요.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지휘관의 깃발은 일단 쌉니다. 그리고 일단 뽑아놓으면 돈템처럼 돈을 벌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맞라이너가 AP라서 이 지휘관을 막을 수 없을 경우에는 일단 빨리가면 좋습니다.
그리고 지휘관을 써두고 집에 간다든지 다른 라인에서 싸움을 건다든지 활용법이 정말 좋지요.
지휘관을 가지 않을 경우는 딱하나 밖에 없는데 우선 상대라이너가 AD이면서
우리편에 스플릿 특화챔프가 있을 경우 (ex 마이라던지 제드라던지)
이 경우 외에는 가는게 좋습니다. 라인관리면에서 여러모로 유리해지거든요.
우리편에 마이같은 성장형 정글러가 있을경우 저런 정글러에게 라인관리를 맡기기때문에 지휘관을 가지 않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그리고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이것이 소나가 택할수 있는 마방템입니다. 
하나하나 보자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는 일단 거의 가지 않습니다. 물론 나쁜옵션은 아니고 힐량증가는 매력적이지만
어차피 소나 본인의 힐량은 차고 넘치거든요. 머 점화걸리고 점사당하면 훅가긴 합니다만
그럴땐 앞서도 말했듯이 일단 안물리는게 중요하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를 가는게 마방템으로는 가장 무난한데요 일단 하위아이템인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가 모두 쓸만하다는 점이 장점이죠.
능력치면에서도 흠잡을데가 없구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는 물리면 죽는 조합일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말자하라던가 말자하라던가 말자하라던가말이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블리츠상대 전용템이죠. 특히 팀에 탱이 없을 경우 소나가 1선에서 타겟이 되기 쉬우므로 이때는 무조건 가주셔야합니다.

그리고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도 요즘 써보고 있는데 나쁘진 않은 것같습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3종으로 사용하면 소나가 물리더라도 의외로 죽지 않는 경우가 자주 나와서요.

물론 소나가 1선에서 물리게 되면 아주 안좋습니다. 탑소나는 퓨어탱커가 아니에요. 어디까지나 세미탱이라는 점을 명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클레드
자르반 4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뽀삐
블라디미르
상성을 따지자면 탑탱소나는 한타력 롤내 넘버 원이라고 봐도 됩니다.

그것도 그런게 한타용 광역CC궁이 있는데다 힐에 광역보호막까지 있으니 당연한 결과죠.

그런데 문제는 1:1이 약합니다.

그래도 탱템을 가기때문에 딜러라면 버틸수는 있으나 잘크면 탱커도 찢어버리는 챔프에게는 버틸수가 없습니다.

그밖에도 갱에 약하기때문에 갱호응이 좋은 챔프류도 힘듭니다.

특히 트런들 같은 경우 유지력도 좋은데다 라인관리도 자유자제이고 탱템을 가는 소나를 찢어버릴수있는 챔프라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사실 여기 적은 챔프외에도 탑소나로 힘든 챔프는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카운터는 탑소나에 대해 잘모르는 아군과 인식이지요.

아무리 힘들어도 싸지만 마세요.

CS 상대보다 절반만 먹어도 됩니다. 안죽고 렙만 따라가세요. 

아군도 소나가 죽지만 않으면 CS를 100개를 뒤져도 동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운터픽 좀 수정했습니다. 사실 위에 적은 피오라나 야스오는 1:1로 힘든 픽이고
이런 챔프들은 어차피 소나는 경험치만 먹으면서 성장만 해도되기에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또한 피오라는 큰 너프까지 예정되어있어서 더더욱 소나의 카운터가 될수 없지요

정말 힘든 상대는 돌진기가 좋으면서도 갱호응이 좋은 챔프가 힘듭니다.
대표적으로는 이렐리아, 잭스, 자르반, 클레드 등이 있겠네요. 특히 자르반같은 경우 로밍성능도 우수해서
소나는 어찌어찌 받아먹기를 한다쳐도 겜 터지기 십상입니다

이런 챔프들 상대로는 탑소나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밖에도 럼블이나 요릭처럼 푸쉬력이 무지막지한 상대도 힘든편입니다.


소나가 상대하기 쉬운 상대는

1. 푸쉬력이 떨어지고 로밍성능이 좋지 않은 왕귀형 챔프

2. 유지력이 좋지않은 챔프

이정도로 요약될수 있겠네요



아무튼 기억해두세요

시간은 소나의 편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무조건 죽지말고 한타가시면 이깁니다.


초반 운영법

 큐찍고 주문도둑검으로 돈을 법시다 거의 무조건 상대가 선2렙을 찍게되는데

소나는 라인클리어가 안되기때문에 타워에서 받아먹고 우리정글러에게도 주의를 줍시다.


또한 1렙단계에 타겟팅 돌진기가 있는 상대를 상대할때에는 미니언을 좀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겨야 합니다.

1렙단계에서 딜교 잘못되서 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최대한 사고가 터지지 않도록 합시다


7/17 1렙단계 딜교법 추가




흔히 1렙에 망하는 패턴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저들은 저 원거리 미니언과 전사미니언 사이에서 본능적으로 파밍을 할것입니다.

이 위치에서 파밍을 하면 상대가 들어오면 우리 원거리미니언과 전사미니언이 분노의 반격을 해주기 때문에

보통은 딜교에서 이득을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탑소나는 초반에 약합니다.


1렙 큐는 쿨이 8초나 되고 딜도 시원찮습니다.

남은 것은 공격력은 50에 공속도 느리고 1렙체력도 497밖에 안되는 물몸 소나기에

저기서 원거리 미니언과 같이 상대챔프를 상대하더라도 딜교에서 손해를 본다 이 말입니다.


게다가 1렙에 저 위치가 위험한 것은 옆에 부쉬가 있기때문에 상대가 부쉬로 도망을 가버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타워 앞이라면 도망치면서도 계속 맞아야 하기때문에 회복력이 좋은 소나에겐 딜교를 좀 지더라도 손해는 아니지만

1렙에는 소나는 힐이 없다 이 말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저 위치에서 딜교를 말아먹으면 라인이 상대쪽으로 올라가 버리지요.

우리미니언이 상대챔프를 떄리느라 상대미니언을 덜 때렸거든요.


그럼 1렙에 피도 없고 라인은 밀리고 점멸이라도 빠졌다면 뭐 맛집확정이죠

소나가 1렙에 약하기때문에 우리정글이 오면 정글까지 망하고 겜 터집니다.


비단 소나뿐만이 아니라 초반에 약한 마법사챔프들 들고 탑오시는 분들 전부 마찬가지입니다.

1렙에 미니언을 끼고 싸워도 상대가 더 세다면 절대로 초반에 아무 생각없이 평범하게 파밍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방법은 무어냐?


바로 더 뒤로 가시는 겁니다. 전사미니언은 막타 칠때 빼고 쳐다보지도 마세요.

상대가 막타못먹게 위협을 넣는다? 경험치만 드십쇼 


미니언 3~4개 놓친다고 라인전 지는거 아닙니다. 어차피 상대도 미니언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라인이 당겨지고 그때 드시면 됩니다.


CS 10~20개 뒤쳐져도 됩니다. 안죽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렙뿐만이 아니라 3렙까지도 보통 이정도로 사리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탱템안올리면 원콤납니다. 여눈보다 탱템이 먼저입니다. 여눈에 탱템하나 올리고 신발도 신으면 이제 탑소나의 위력이 슬슬 나타납니다.


쌈날때마다 가셔서 힐뿌리고 궁써주시면 됩니다. 무조건 이김


후반 운영법

 소나가 있으면 바론도 엄청 쉽게 잡아집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을 잘쓰시고 QWQWEWQWE 중간중간에 평타


챔피언별 대응법

 만만한 상대(티모) 같은 경우 빡견해주시고 아니면 무조건 라인당기고 CS드셔야 합니다.


공략수정 : 티모도 힘듭니다. 소나 초반 스킬쿨이 너무 길어서 티모랑 딜교가 안됩니다.


그래도 티모는 로밍이 거의 없고 소나가 버티는데 크게 힘든 챔프도 아니라 티모상대로 소나가 좋은건 맞습니다.


리븐이나 피오라 피즈, 제이스, 다리우스 등등 원콤이 강한 챔프에게 평타견제를 하려다간 원콤나실수 있으니 Q로 주문검을 터뜨리는 선에서 견제하시든가 상대 스킬이 빠졌을때 견제해주셔야합니다.


여눈이 나오면 상대가 빡쳐서 딜교를 하다가 마나떨어져서 집가는데 소나는 만피인 신기한 상황이 연출


7/17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Garen(가렌) EASY
가렌은 아주 쉬운 상대입니다.
가렌은 뚜벅이이기때문에 탑소나에게 전혀 위협을 줄수없고 가렌이 파밍을 하면 라인조차 당겨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CS는 가렌이 좀더 잘 먹을수 있고 가렌을 소나가 따기는 힘들지만 한타에서 가렌과 소나는 차원이 다른 영향력을 보이기 때문에 소나가 절대우위라고 보면 됩니다.

Galio(갈리오) NORMAL

갈리오의 경우 Q + 돌진 +도발 + 패시브 콤보 이거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그거말고는 갈리오는 딜이 없어여
갈리오의 마법장벽때문에 딜이 안박히지만 소나의 회복력이 우수하기때문에 버티는데는 문제없으실겁니다.
갈리오 상대로는 지휘관을 먼저가셔야하는데 갈리오의 로밍이 짜증나기 때문입니다.

Gangplank(갱플랭크) NORMAL

갱플랭크 상대로 버티는데는 닌탑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초반에는 닌탑과 여눈을 먼저 가시고
초반에는 갱플의 딱콩과 화약통이 아프지만 얼건이 나오면 갱플을 압도하게 됩니다.
참고로 갱플은 귤이 있기때문에 6렙단계에서 화약통 맞아주시면 크레센도가 있어도 원콤납니다. 조심하세요

Gragas(그라가스) NORMAL

그라가스또한 갈리오와 비슷한 챔프입니다. 박치기를 하고 술통으로 내려찍는 공격만이 위협적이죠.
해결책은 돌진기 거리를 주지 마세요. 
그라가스또한 파밍을 해야하기 때문에 라인도 밀어줄것입니다.

Graves(그레이브즈) NORMAL

그레이브즈는 탑에 잘 안올라오고 정글 그레이브즈 대응법 설명드리겠습니다.
정글 그레이브즈는 레드를 먹지 않으면 갱을 오지 않습니다.

Gnar(나르) NORMAL

나르는 짤짤이가 아픈 챔프죠 짤짤이 다 맞아주시면 소나의 회복력이 못따라갑니다.
나르가 미니모드일때는 맷집이 별로라 깡으로 3타때리기엔 나르입장에서도 부담이 될테니 부메랑 +평2타 일텐데
될 수 있으면 부메랑을 잘 피해줍시다.
그리고 변신 쿵쾅에 기절 걸리면 겜끝납니다. 그거 조심하세요.

Nasus(나서스) HARD

리븐, 제이스 상대하듯이 극방템 올리셔야합니다. 나서스가 생각이 있다면 갱을 부르고 그러면 탑소나는 망하기 때문입니다.
나서스가 갱을 안부르고 서로 왕귀하자 한다? 베리 땡큐입니다.
이렇게 되면 나서스가 강한 타이밍도 분명히 있지만 소나 입장에선 전혀 아쉬울게 없기 때문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 NORMAL

노틸은 소나를 잡을수가 없지요

Nocturne(녹턴) VERY HARD

정글녹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글녹턴은 실드때문에 크레센도가 있더라도 그전에 죽어버리기십상입니다.
따라서 극방템 올리셔야 됩니다.
녹턴 궁갱은 이건 어쩔수가 없어여 텔 아꼈다가 복귀텔 씁시다.
6렙 넘어가면 녹턴 궁갱오면 무조건 죽습니다. 
전령까지 뺏긴상황이면 답없어여

Nunu(누누) HARD
누누는 탑누누 정글누누 둘다있는데 소나한텐 둘다 까다로움
왜냐 누누는 ap지만 잡아먹기는 고정뎀이라 지휘관을 갈수가 없어여
그렇다고 소나 장점인 유지력 승부로 해도 누누의 유지력은 소나 이상이기때문에 따라갈수가 없슴
누누 단점이 라인푸쉬력인데 소나 라인푸쉬력은 누누보다도 못해서 사실 누누는 소나의 기묘한 카운터임
물론 후반가면 소나가 훨씬 좋은건 맞는데 암튼 라인전은 힘들거임

정글누누도 까다로움 아시다시피 누누 큐는 타겟팅인데 소나는 타겟팅스킬에 아주 취약함
암튼 누누 나오면 힘들다는거만 알아두셈

Nidalee(니달리) NORMAL

니달리는 탑니달리면 땡큐고 정글니달리면 창 잘피하시면 됨
나중에 템 나오면 창 일부러 맞아주고 W파코 맞추고 센도걸고 맞딜하면 니달리 죽일수 있습니다.

Darius(다리우스) HARD

다리우스는 일단 겜끝날때까지 지는 상성입니다.
다리우스는 텔드는 다리가 있고 유체화 드는 다리가 있는데
유체화 드는 다리한테는 라인 반 넘어가면 걍 죽는다고 보심 됩니다.
다리우스 궁이 고정뎀이라고 체템가시는 분들 있는데 체템 그런거 말고 극방템가셔야합니다.
방템좀 나오면 끌려도 안죽고 CS좀 밀려도 후반가면 소나가 훨씬 좋으니까 그렇게 알고 사리시면 됩니다.

Diana(다이애나) NORMAL

다이애나는 궁찍으면 소나가 풀피라도 킬각이 잡히는 챔프중 하나입니다.
실드때문에 짤짤이 해봤자 피도 안달아요
하지만 적절한 마방템과 유지력의 조화로 소나가 왕귀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Draven(드레이븐) EASY

탑드레이븐은 거의 없는데 원딜 드레이븐은 소나에게 반가운 상대입니다.
10킬먹은 원딜 드레이븐을 소나가 왕귀해서 내려오면 맞딜로 처바름

Ryze(라이즈) EASY

라이즈는 원콤이 강하지만 소나에게 유지력이 상대가 안되기에 아주 쉬운 상대입니다.


Rakan(라칸) EASY

탑라칸이 가끔 나오는데 나오면 땡큐일듯

Rammus(람머스) HARD

럼머스도 소나에게 힘든 상대중 하나입니다.
물론 탑람머스면 소나가 왕귀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람머스또한 왕귀캐중 하나이며
정글라머스의 보고도 못피하는 갱은 이동기가 없는 소나에게 매우 위협적으로 다가옵니다.

Lux(럭스) EASY

탑럭스는 거의 없겠지요? 미드에서 만나도 쉬운 상대입니다.

Rumble(럼블) VERY HARD

럼블은 매우 힘든 상대입니다. 럼블이 라인을 미는것을 소나가 저지할 수가 없기때문이죠.
소나의 딜은 럼블의 실드에 막히고 소나가 큐를 치러가면 럼블의 화방을 무조건 맞게 됩니다.
답은 선지휘관입니다만 럼블의 초반텔로 겜터지는걸 막을 수 없기때문에 웬만하면 럼블상대로는 소나픽하지마세요.

Renekton(레넥톤) NORMAL

레넥톤은 강력하지만 라인을 밀어주는 고마운 챔프입니다.
물론 레넥톤은 초반 교전능력이 뛰어나서 마냥 쉬운챔프는 아닙니다만
일단 가갑 하위템 덤불조끼 가시고 얼건 나오시면 그다음부터 레넥톤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미니언 타고 오는 W 올때 W파코 써주셔야합니다.


7/18추가

Rengar(렝가) EASY

렝가는 탑렝가와 정글렝가 둘다 쉬운 상성입니다. 덤불조끼에 얼건이 나오면 렝가를 완전히 압도할수 있습니다.
당연히 렝가한테 부쉬짤짤이 다 맞아주시면 힘들고 덤불조끼만 나와도 렝가는 소나를 잡을수가 없습니다.

Lucian(루시안) NORMAL

탑루시안이 가끔 보이는데 초반에 상당히 강력하니까 조심하시고 닌탑에 덤불조끼 먼저 가세요
원거리 챔프라 소나가 자주 집을 가야하는데 정글이 케어안해주면 포블 내줄지도 모릅니다.
그거말곤 별거 없음 흔한 AD상대 3종셋 닌탑-덤불조끼-얼건 나오면 역시나 소나가 이깁니다.
당연히 한타는 넘사벽으로 소나가 좋으니까 힘든상대는 아닙니다.

Riven(리븐) HARD

리븐은 6렙에 소나가 풀피라도 방템없으면 원콤을 낼수있는 챔프중 하나입니다.
이 타이밍만 조심하시고 충실하게 방템 갖추시면 리븐을 이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 정글교전에서 리븐이 개입하는것이 짜증나고 리븐이 기동성있게 로밍다니는 것을 소나가 전혀 저지할 수단이 없기에 웬만하면 리븐 상대로 소나 픽하지 마세요
그래도 리븐을 상대해야 한다면 일단 큐빠진다음 견제하시든가 하시고 리븐 큐쓰기전에 평타견제 절대 금물입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W파코맞춰서 딜교하시는데 집중하세요

Lissandra(리산드라) EASY

딱 한번 봤는데 아주 무난했습니다. 평범한 ap상대하듯이 여눈에 지휘관가시고 왕귀하심 댑니다.

Master Yi(마스터 이) HARD

탑마이는 상대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정글마이는 소나로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일단 소나가 크레센도를 긁을 타이밍이 뻔한데 마이는 이걸 알파로 피할수 있기때문이죠
설상가상으로 크레센도 외엔 마이를 저지할 수단도 없고 후반에 소나도 강하다지만 마이는 더 강합니다.
소나는 한타를 원하지만 마이가 스플릿 돌기시작하면 운영에서도 휘둘리기 십상입니다.
마이나오면 웬만하면 소나하지 마세요 
더 심각한건 만약 탑마이가 나온다면 굉장히 큰일이 됩니다. 그냥 생각해봐도 답없을거 같음


Maokai(마오카이) EASY


마오카이는 타겟팅스킬이 있지만 마오카이의 딜로는 소나를 잡을수가 없습니다.
패시브로 체력을 채우더라도 마나유지력에서 상대가 안되기에 소나가 쉽게 왕귀할 수 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 NORMAL

탑말자하는 못봤는데 궁걸리면 당연히 죽겠져

Malphite(말파이트) NORMAL

말파 혼자서는 소나를 죽일딜이 안나오지만 6렙이후 말파가 궁박는다는건 갱왔다는 얘기니까 조심하심 댑니다.
가끔 미친 딜말파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럼 정글러 불러서 죽이시면 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HARD

상대는 안해봤는데 정글러 없으면 답없을듯
정글러 있으면 소나가 크레센도도 있고 슬로우기술도 있어서 잡기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HARD

모르가나 소나로 힘듭니다.
일단 라인전이야 큐안맞아주면 절대 킬각은 안나오니까 큐 절대 맞지마시구요.
한타에서 앞라인에 실드걸어주는게 매우 짜증납니다.
아무튼 센도각 잘보고 실드 안걸어준 애 잘 보고 센도 날리셔야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 NORMAL

문도는 흔히 초식챔프로 알려져있지만 소나상대로는 육식입니다. 1렙부터 식칼맞아주면 1렙솔킬각나오니까 사리시구요
문도 상대법은 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이걸 하나 가세요

Veigar(베이가) VERY HARD

탑베이가는 거의 없는데 일단 베이가 나오면 소나하지마세요
소나도 후반왕귀캐이지만 베이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지평선 거리가 매우길고
지속딜과 유지력이 장점인 소나에게 베이가의 순간딜은 상성이라고 볼 수 있어서 후반에도 베이가쪽이 유리합니다.

7/24추가


Vayne(베인) NORMAL


가끔 탑베인 오는데 라인전은 루시안같은 원딜에 비하면 쉬운편임

근데 베인은 템나오면 소나로 못이기는 원딜중 하나이긴 함


Volibear(볼리베어) NORMAL


볼베 맞다이는 센데 뚜벅이니까 걍 파밍하는덴 무리없을듯


Brand(브랜드) HARD


브랜드는 탑에 거의 안오는데 특별히 기술하는건 브랜드가 소나로 개까다로운 상대라서임

왜냐 소나는 힐하고 보막땜에 뭉치는 진영을 좋아하는데 브랜드는 뭉쳐잇는 상대 딜넣기가 좋음

그리고 소나 특성상 물딜 마딜 섞이는 상대가 까다로운데 특히 소나는 마방템 가기가 힘듬

브랜드 있으면 웬만하면 소나 뽑지 말고  한타페이즈되면 주도검 팔아버리고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이거 사자


Vladimir(블라디미르) NORMAL


블라디미르는 왕귀챔인데 소나는 블라디보다 더한 왕귀챔임

블라디가 점화를 들면 6렙때 소나한테 풀피킬각이 나오는데 그거말곤 별거 없으니까 조심하고

같이 맞파밍해서 왕귀한다 생각하심 댐

참고로 블라디 상대할떄 두가지를 택할수가 있음 AP상대는 모두 마찬가지인데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를 먼저가는것과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를 먼저가는거임

깃발을 먼저가면 깃발을 썼을때 로밍가기가 좋아지고 깃발이 일단 나오기만 하면 좋음

단점은 1:1로 블라디를 이길수가 없음

가면을 먼저가면 하위템이 좋기때문에 라인전이 좀더 여유가 있어지고

가면만 나오면 블라디한테 1:1이 안밀림 다만 소나는 라인푸쉬가 약하기때문에 블라디를 두고 다른 라인 지원가기가 힘들어짐

각자 장단점이 있지만 요즘에는 가면을 먼저가는걸 더 추천하고 싶음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VERY HARD


소나 카운터인 블츠임 소나로 블츠나오면 개짜증나는건 다들 아실거임

일단 블츠 소나 구도가 나오면 울편에 탱이 하나 더 있지 않은 이상 힘듬

또 블츠상대만이 아니라 탑소나로 한타할때 주의사항인데 탑소나한테 어그로가 끌려서 점사당하시면 안됨

탑소나가 탱템을 가긴하지만 완전 탱템을 두르는것도 아니고 본래 물몸이라 딜탱이라 보셔야됨

따라서 팀에 소나 이외에 어그로 끌어줄 탱이 필요함

웬만하면 블츠는 밴함


Viktor(빅토르) HARD


소나가 뚜벅이라 까다로움 폭딜도 강력한 상대라..

그래도 오리나 애니비아처럼 힘들진 않음


Poppy(뽀삐) EASY


소나가 뽀삐카운터임 뽀삐상대로는 포션도 필요없고 빠른 여눈을 위해 요부사가셔도됨

걍 맞파밍하시면 한타 소나가 훨씬 좋고 뽀삐가 딜교를 하면 뽀삐가 먼저 집을가게됨


Sion(사이온) NORMAL


그냥 보통 탱커상대하듯 하심 댐 근데 궁으로 갱호응할수도 있으니 그거만 조심


Shaco(샤코) EASY


나오면 쌩큐임


Sejuani(세주아니) NORMAL


탑으로 나오면 걍 탱커상대하듯이 하고 라인미는게 빡새니까 지휘관 가시면됨


Soraka(소라카) NORMAL


소나랑 비슷한 힐서폿류인데 한타에서 소나가 훨씬 좋으니까 자신있게 맞다이치시면됨


Shen(쉔) HARD


쉔을 상대하시려면 도발에 기의검 느려지는거 이거만 안당하시면됨 이거당하시면 거의 반피? 그이상 나가니까

갱까지오면 죽음

쉔 주딜이 마딜이라고 마방가시면 안됨. 헤르메스정도로만 가시고 얼건 올리세요 얼건 나오면 쉔 님한테 한대도 못때립니다.

그래도 초반 쉔 궁 1회정돈 허용할 수밖에 없음 초반에 쉔 도발걸리면 거의 죽을랑 말랑해서 얼굴 마주치기가 쉽지 않음..

같은편이 얼마나 잘해주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Shyvana(쉬바나) NORMAL


얘는 뚜벅이인데 딜도 세고 빠르고 튼튼함 근데 그게 끝임


Swain(스웨인) HARD


스웨인은 AP인데 맞딜이 안됨 유체화든 다리우스랑 비슷한데 라인 반 넘어가셔서 스웨인 까마귀하고 부동진 걸리면 죽는다고 보심 댐

스웨인 상대로는 걍 무조건 지휘관 먼저 가세여 집왔다갔다 자주하셔야됨

다행히 스웨인은 로밍이 좋지 않은편이니 한타가시면 소나가 좋습니다.


Skarner(스카너) HARD


정글러인데 얘 얼굴 보이면 궁아끼지 말고 쓰고 티세여

재수좋으면 같이 러브샷 궁 되는게 최선임 그럼 물렸어도 스카너 궁빠지고 님은 살고 개이득입니다.


Xin Zhao(신 짜오) VERY HARD


짜오 소나로 힘듬. 앞서 말했듯이 소나는 타겟팅기술에 취약함

근데 짜오 타겟팅 돌진에 에어본에 딜도 세서 정글러로 짜오 나왔다 흥했다 그러면 탑소나 그냥 멸망임

소나가 초반에 또 약해서 우리편 정글러 탑근처왔다가 망하면 답도 없슴 겜 터짐

울편 정글러보고 주의를 줍시다. 2:2 절대 피하셈


Singed(신지드) HARD


얘상대로는 얘가 마딜이라고 마방템 먼저 가시지 말고 일단 (덤불 조끼)가셔야 됨

얘는 무조건 라인을 미는데 덤불조끼없으면 미니언 우리타워에 다 꼬라박힙니다.

아마 생각이 있는 신지드면 미드로밍가서 겜터뜨리는데 만약 신지드가 파밍에 여념이 없으면 그냥 같이 맞파밍하시면됩니다.


Thresh(쓰레쉬) HARD


소나가 서폿일때 힘든 스레쉬임

블리츠랑 마찬가지로 한타에서 끌리시면 안됩니다. 소나는 퓨어탱이 아니고 가장 중요한 챔프임


Ahri(아리) NORMAL


아리는 미드에서 만나면 소나로 정말 힘듬 소나 등빨이 좋아서 매혹 피하기가 쉽지 않음

아리 상대로 매혹각 내주면 걍 죽습니다. 그나마 6전엔 괜찮지 나중엔 궁쓰고 매혹각잡는데 이건 진짜 까다로움

다행히 한타 들어가면 매혹각 잡으러 들어올떄 센도 쏴주시면 됩니다.


미드에서 만나면 헬모드고 한타로 봤을땐 보통임


Amumu(아무무)  NORMAL


탑무무면 서로 프리파밍이고 정글러 무무면 무무가 궁쓰면 애들이 들어올거임

그때 들어오는 애들을 향해 센도 쏴주시면 됩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HARD


아우솔 로밍 자주오니까 마방템 가주시면됩니다. 나중가면 소나가 더 세서 아우솔 당황함


Azir(아지르) EASY


탑에 거의 안오는데 가면트리 타시면 걍 이길듯 라인푸쉬가 세니까 지휘관 가주셔도 좋습니다. 블라디보다 쉬울듯


Akali(아칼리) HARD


아칼리는 일단 노코스트에 패시브로 피도 잘차서 유지력이 너무 좋음 궁찍으면 라인 반넘어가면 센도 있어도 걍 죽어여

다이애나랑 비슷한데 더 어려운 느낌임 마방템 충실히 갖추시고 계속 해서 사려주시면 아칼리를 이길수 있습니다.


Aatrox(아트록스) NORMAL


얘도 초반에 은근히 쎈놈임 그거 조심하셈


Alistar(알리스타) NORMAL


알리스타 쿵쾅빼고 별거 없는데 소나가 그거 당하시면 안됨


Annie(애니) NORMAL


애니 원콤에 안죽을정도로 마방 갖추시고 한타페이즈로 가시면 애니를 이길수 잇습니다.


Anivia(애니비아) VERY HARD


애니비아 벽치고 느려지고 기절걸리고 동상맞아서 원콤나면 겜끝나는거임

근데 뚜벅이인 소나는 이걸 자주 당할수 밖에 없슴

일단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둘르셔서 원콤 절대 안나오게 하셔야됨

물론 될수 잇으면 벽 피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애니비아 입장에서도 벽치려면 무조건 센도각이 나오니까 상황봐서 울편이 이길만하다 싶으면 먼저 센도걸고 싸우세여

소나로 힘든 상대중 하나임


Yasuo(야스오) NORMAL


야스오는 잘하는 야스오랑 못하는 야스오랑 천지차이인데

일단 라인전에서 1킬 내주면 답없음 절대 죽지마셈

글고 한타페이즈가면 장벽에 센도 꼬라박만 안하시면됩니다.


Ekko(에코) HARD


에코는 미친놈처럼 달려들을 텐데 아시다시피 에코돌진은 타겟팅이라 1킬 내주시면 답없음

가면 먼저가시면 적절한 마방과 유지력의 조화로 에코를 혼내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Elise(엘리스) VERY HARD


이거 나오면 소나로 힘듬 고치맞으면 걍 피 2/3쯤 나간다고 보셈

항상 풀피 유지하시고 마방템 두르세여 죽기 싫으면

글고 엘리스는 순딜이 강한 챔프인데 앞서 베이가 설명할때도 했지만

소나는 순딜 조합에 약한면에 있음 엘리스 나오면 웬만하면 소나하지 마셈


Wukong(오공) NORMAL


얘는 비겁하게 은신해서 반피 이하인 애들 저격하는게 취미입니다. 적절하게 방템을 가시면 라인전은 이길수 있지만

반피 이하일때 몰래 기습하는 나쁜 놈이니까 항상 풀피유지하면서 혼내줍시다.


Orianna(오리아나) HARD


오리아나는 같은편이면 굉장히 든든하지만 적일 경우에는 소나로 힘든 상대임

일단 소나특성상 우리편이 모이게 되서 오리 궁각이 잘나옴

스킬쿨도 짧아서 1:1 이기는거도 쉽지 않음 

그래도 얘도 뚜벅이니까 센도각 잘나오니까 애니비아 상대하듯이 먼저 이니시거는쪽이 이깁니다.

애니비아보다는 좀쉬움


Olaf(올라프)  VERY HARD

얘상대로 6렙넘어가서 도끼맞는다 = 죽음 한번죽으면 다이브당해서 또 죽게 되고 그러면 탑소나 멸망이니까
절대 죽지말것
다른 어떤 상대보다 방템 충실히 뽑는게 중요함 그리고 반피이하로 내려가거나 다이브가 예상될 경우 얌전히 집가자
올라프는 잘크지 못하면 의외로 할게 없는 챔프라서 걍 올라프한테 좀밀려도 올라프를 너무 키우지만 않으면 됨
사실 소나로 굉장히 힘든챔프임

Yorick(요릭) HELL

아 얘는 올라프보다 더 힘듬 걍 얘보이면 닷지하셈 진짜 노답임

Warwick(워윅) NORMAL

걍 가갑가주시면 됨 마방은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정도 두르고 얼건 가시면 쥐어팰듯

Irelia(이렐리아)  VERY HARD

이렐리아는 고정댐으로 님을 두들겨 팰거임 따라서 이렐리아 상대로는 이렐리아가 접근할때 E파코를 쓰시고 튀셔야함
6렙~12렙 단계에서 정말 더럽게 세니까 방템 갖추고 사리세요.
1킬 내주면 답없습니다.

Illaoi(일라오이) HARD

소나 덩치가 커서 뽑혀가는거 잘 맞음 될수 있으면 피해주시고 모데상대하듯이 정글러 부르심 됩니다.
라인푸쉬가 센 상대지만 덤불조끼보다도 먼저 얼건 트리 타셔야 함 덤불조끼간다고 비벼서 버틸수 있는 상대가 아님
정글러 왔을때 죽여야하는데 이때 딜 모자라면 갱승됩니다.
힘들긴 함

Jarvan IV(자르반 4세)  VERY HARD

아 얘 진짜 힘듬 사실 버티는거자체는 그렇게 힘든 상대는 아닌데 W 쉴드때문에 은근히 유지력이 좋고 갱호응이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이놈 로밍을 막을수가 없는데 탑자르반 로밍은 최상위권이라서 님이 사리면 밑이 터져여
웬만하면 얘나오면 닷지하셈

Xayah(자야) NORMAL

얘는 원딜중에서도 폭딜이 겁나 센 애임 님 뒤에 깃털 여러개꼽혔다? 점멸을 쓰든 센도를 쓰든 알아서 씁시다.

Zyra(자이라) HARD
브랜드랑 비슷함 일단 한타페이즈되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무조건 갑시다. 소나는 뚜벅이라서 안맞을 수가 없슴

Zac(자크) HARD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가셔야 됨 자크 E거리가 워낙길어서 자크 ER에는 안당할수가 없음 따라서 뽑혀가셔도 살정도 템을 만들지 않으면 안됨
뽑혀가서 안죽으면 한타 승리하니까 방템 잘 갖춥시다.

Jax(잭스)  VERY HARD

앞서도 말했는지 모르겠는데 잭스 E스턴은 Q랑 같이 오기때문에 거의 타겟팅으로 들어옴
잭스자체는 그렇게 힘든 상대는 아닌데 정글러랑 같이 오는게 문제임 이렐상대하듯이 하면 되는데 이렐보다는 좀 쉬운편

Zed(제드) NORMAL

걍 방템가시면 나중에 제드는 쩔쩔 맬거임

Jayce(제이스)  VERY HARD

AD중에서 제일 힘든 상대임 못하는 제이스면 상관없는데 개념있는 제이스면 진짜 힘듬
덤불조끼-얼건트리 타시되 개사리셔야함 얼건까지 나오면 좀 할만해짐







나머지는 나중에


마치며
탑소나는 왕귀형 챔프입니다. 소나의 스킬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레센도에 붙은 쿨감이 핵심능력치이기에 레벨링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어템은 상대적으로 싼편이기에 CS는 조금 덜먹어도 됩니다. 궁3렙이 찍히는 순간 무한힐과 오라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초반에는 정말 눈물나게 약합니다. 큐평과 개미눈물만한 힐 이것이 전부입니다.

과거 나서스와 같은 농사꾼형 초식챔프랑 비슷하다고 보심됩니다. 그러나 나서스는 중반에만 찔끔 세고 후반이되면 오히려 힘이 빠지고 한타에서도 존재감이 없는 챔프이지만 탑소나는 아닙니다.

탑소나는 진짜로 왕귀력 롤내 넘버원급이고 한타를 지배하는 챔프입니다.

탑소나와 같은편이 된다면 이것을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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