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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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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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천둥군주 올라프

- 돕돕돕(2017-07-19, 조회수: 4437)









안녕하세요. 올라프를 즐기는 플레티넘1 유저입니다.
글의 가독성을 위해 반말체로 쓸테니 양해 바랍니다





난이도 ★★★★★(5점만점)
캐리력 ★★★★★
리스크 ★★★★~★ (파일럿에 따라 별4개~5개)


캐리력
25분 이전 ★★★★★
25분~35분 ★★★★
35분 이후 ★~★★★ (시간이 흐를수록 서서히 힘이 빠짐)






아니.............. 것보다
올라프로 미드를 간다고?


올라프는 초중반 씹깡패이다.

그 누구도 초중반의 잘큰 올라프를 1:1로 이길 순 없다.
하지만 라이엇은 이를 알기라도 하듯 후반의 역량은 다소 떨어지게끔 만들었다.


즉, 이 빌드는 올라프의 특성 자체를 폭발적으로 극대화 시켜서 초중반 캐리력을 높이기 위해 강한 특징을 극단적으로 높인 빌드임을 알린다.



장단점 정리

장점
- 순간 누킹으로 적을 순삭 시킬 수 있음
- 빠른 템포로 게임을 터트릴 수 있음
- 텔이 없어도 로밍이 수월함
- 블루 습득으로 인해 마나 부족으로 인한 불리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음

단점
- 잘 커도 포지션의 문제로 후반에는 한타 구도가 좋지 않음
-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챔피언이지만 그에 비해 후반의 역량은 다소 부족함
- 숙련된 컨트롤을 필요로함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2
  • 방어
    +1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818 IP
룬은 심플하면서도 간단하게 들어준다.

문양에 쿨감이 아닌 마저를 주는 이유는 
아무래도 미드에는 AP가 많이 오기 때문에 최소한의 탱을 보완해주기 위해 간다.

또한, 내 빌드에서는 신발을 쿨감신으로 이를 대처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문양에 쿨감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지만 나는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 올라프로 이곳 까지 올라왔다.

결론만 따지자면 사실 롤은 룬이나 아이템 빌드 보다는 게임의 이해도, 피지컬, 상황판단이 가장 중요한게 팩트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미드의 짧은 미드 라인으로 인해 천둥이 가장 효율이 좋다.
누킹에 가까운 딜을 맛 볼수 있으며

천둥을 계속 터뜨리면서 짧게 짧게 딜교를 시도해도, 미드라이너의 적은 체력 탓에 딜교에 상당히 용이하다.




머릿말에서 말한 누킹은 위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굳이 텔을 안드는 이유는 킬을 내기 위함이고 로밍이 수월하기 때문.

미드의 특성상 올라프는 점화가 없으면 솔킬이 조금 까다롭기 때문에 점화를 꼭 들어주자.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5/115/165/215/26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4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스킬 콤보

 원거리에 있을 시 Q>평>E>Q로 3번째 콤보인 E에서 천둥을 터뜨려주고 빠지면서 Q각이 보이면 다시 던져주는 식으로 하한다.


솔직히 올라프 콤보는  상황에 따라 평타를 섞거나,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데 

이는 경험을 통해 익히는게 훨씬 좋다.



스킬 활용 팁
요약

1. Q선마>E>W

2. 1렙 Q찍고 2렙은 상황 봐가면서 W나 E를 찍음. 
피가 적어서 유지력이 중요하다 >W
딜교가 유리하다 >E
상대가 원거리라 미니언 먹기가 힘들다 >E
3렙은 다시Q 4렙은 안찍은 것 중 하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삼위를 빠르게 올려준다.

첫 귀환시 900원이 넘을 경우 바로 탐식의 망치를 사주고

애매하게 남는다면 신발과 루비수정을 사들고 간다.

이후 삼위일체를 맞춘다음,

쿨감신을 빠르게 올려주고 망자의 갑옷으로 기동력과 적절한 탱킹을 보완한다.
>쿨감신은 삼위를 올리는 도중에 상황에 따라 올려줄 수도 있음.

여기 까지 나온다면 올라프가 가장 강한 타이밍이다.

이후로 갈 템들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ornmail(가시 갑옷)이다. 
>밸런스형 아이템이고, 순서는 상황에 따라 올려주면 된다.

위의 아이템들은 효율이 굉장히 좋은템들이라 따로 대체할 만한 템은 없는것 같다.

상대가 올 AD일 시에는 정령의 형상을 빼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가주고 신발을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리자. 
란두인을 가면 이제 가시 갑옷의 효과와 중첩이 되기 때문에 가주지 않고, 쿨감을 40퍼를 초과 하지 않기 위해 쿨감신을 팔고 닌탑을 사주는 것임.


상대가 3AP 이상일 때는
스테락 대신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를 가준다. 
3AP라도 현재 가갑의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망자의 갑옷과 함께 가갑은 올려줄 것.
> 이역시 쿨감 초과를 방지하기 위해 신발을 이후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린다.
> 바로 올려도 되지만, 가격과 초반 강력함에는 쿨감신 만한게 없기 때문에 나는 되도록 나중에 쿨감신을 팔고 신발을 교체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편

그 외 상황에 따라 효율이 좋은 아이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상대방의 이동기가 적거나 빠르게 붙을 때, 한타 푸시력이 필요할 때 가끔 가주면 효율이 좋다. (이 역시 신발은 바꿔줄 것)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 밸런스형 아이템. 스테락 대신 가줘도 무난한 성능을 자랑한다. 
운영이 부족할 때 가주면 좋은 아이템이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내 공략에서는 가기가 애매해서 제외하였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시오페아
기동력과 늪으로 인한 침묵으로 접근하기 조차 굉장히 까다로운 챔피언이다.

도끼를 못 맞출시 독장판 맞고 무한 독침을 날리면서 역관광을 당하기 좋기 때문에

까다로운 챔피언 중 단연 톱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미드에 오면 상대하기 쉬운 삼대장 중 하나.

기본적으로 다들 도주기가 없다는 공통점을 지녔기 때문에 올라프와는 극상성.

6렙 이후 애네가 라인을 밀면 최소 플하나는 뺄 각오를 해야한다.

속박 조차 피하기 쉽기 때문에 얘는 무조껀 당기는 플레이 아니면 올라프를 상대할 재간이 없다.
아지르
아지르의 경우는 도주기가 있지만 정말 쉬운 상대중 하나다.

일단 아지르의 궁극기는 올라프의 궁극기에 '통과' 되기 때문에 얘는 궁없이 싸운다고 보면 된다.
애니
럭스와 같은 맥락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너무 밀지 않게 주의한다.

밀려면 한번에 밀고 로밍을 가거나 당길 때는 Q로 미니언을 버리더라도 쓰는걸 아끼면서 확실히 당겨주자.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라인전 솔킬에 힘을 싣자.

 

중반 운영법

 중반 까지 가면 보통 솔킬각은 잘 안나오기 마련이다.


그러기에 라인만 밀어놓고 계속해서 로밍을 가주자.


특히 봇에 로밍을 가면 킬을 내기 수월하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바라보지 마라.

최대한 빠른 템포로 게임을 리드하라.

 

팀파이트시 역할

 역할 자체는 딜러들을 짜르는게 좋지만 반대로 아군의 후방 지원이 열약한 경우라면 앞라인 부터 같이 짤라 주는게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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