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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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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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에서 플레까지! 람머스맨의 람머스공략

- 위화감(2017-07-23, 조회수: 4166)

안녕하세요 람머스맨 입니다

플레가면 공략써봐야지 했는데 오늘 플레가서 공략 써봅니다

이번시즌 배치고사에서 브3인가 브4인가 받았고 

실버5까지만 올리고 그냥저냥 게임하다가 5월달에 람머스가 리메이크 되었는데요 

w가 방마방이 깡으로 오르는대신 계수로 바뀌고 이속감소가 붙는바람에 너프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리메이크 이후로 연승울 해서 실버 4에서 2로 금방 오르더군요

그래서 골드까지만 가자 하여 솔랭을 돌려 6월달에 골드를 찍고,

골드 와보니까 또 플레 가고싶어서 솔랭 열심히 돌려 오늘 새벽에 플레 찍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플레까지 가고싶은데 피지컬이 요구되는 1티어 정글러가 쓰기 힘드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쉽고 중반 승률 1위이고 귀여운 람머스 공략 시작합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7.5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1,884 IP
초반 정글링을 위해서 공속을 들어줍시다

쿨감도 괜찮고 ap많으면 마방으로 채우는것도 좋아요 

룬은 당연한 말이지만 상대방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여건이 된다면 여러개를 준비하는게 좋지만

룬페이지가 하나라면 빨강룬의 공속을 제외하면 방어/공속/마방/쿨감 골고루 넣어주시는게 편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세부적인 특성은 취향인데요

흉포에 12포인트를 찍느냐 책략에 6포인트를 나눠주느냐가 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책략에 6포인트를 주는데요 방랑자의 이속증가때문에 책략에 6포인트를 주기로 했습니다

특성은 저는 무조건 파괴전차 가는 편입니다

최근에 폭풍전사에 피갈퀴손 가는 테크트리가 있던데 적팀에 비해 내 실력이 월등한 아니라면 추천드리지 않아요

동실력일 경우에 람머스는 초반을 터뜨릴 수 있는 육식이 아니고

중반부터 탱킹과 하드이니쉬로 인해 빛을 보는 챔프이기 때문에 결의 특성에 집중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랄게 있나요 운전 잘해서 미니언 적스킬 덫 잘피하고 박은다음에 w키고 좀 때리다가 도발걸면됩니다



스킬 활용 팁

 상대방이 점멸이라던가 다른 도주기가 있어서 점멸Q로 박고 바로 도발을 먹여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궁이 있다면, 그리고 써야한다면)Q로 적을 박기 직전부터 궁을 켜고 박은후에 주어지는 넉백과 슬로우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Q로 박은다음에 바로 도발을 쓰기보다는 Q로 박고 w를 켜서 한두대 때리다가 도발을 쓰는게 상대방을 더 오래 묶어두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w이속감소가 60%에서 30%로 줄어들었지만 w를 무조건 지속시간 끝날때까지 유지하기 보다는 w를 계속 유지할것인지 끄고 카이팅하며 때릴것인지를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QEW순으로 마스터하는데요, W는 일단 스킬 레벨이 올라봐야 추가 방마방이 없으면 찍으나마나 이기 때문에 Q혹은 E중 하나를 선마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Q선마를 하는데요 Q레벨이 짧아질수록 쿨감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Q선마가 아니라면 갈수없는 갱을 갈수있고 불가능한 합류가 가능해집니다. 


E선마도 잠깐 해봤는데 Q선마의 빠른 합류와 갱킹이 낫더군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부적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을 갑니다

칼날부리 먹을때 마체테보다 몇배는 좋습니다

강타가 나뉠텐데요.... 이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마이나 리븐, 잭스같이 저한테 붙으면 꽤나 아플것 같다 싶은 상대에게는 빨간강타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뚜벅이를 확실하게 죽이고싶거나 내가 맞아봐야 별로 안아플것 같은 경우에는 파란강타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입니다 

초록강타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는 시야확보를 잘한다면 최고이지만 저는 잘 안갑니다. 제가 구데기라는 소리죠

그리고 가끔 피갈퀴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를 가시는 분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의외로 정글링차이도 크지않고 괜히 갔다가 망하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저도 제가 초반에 다터뜨려서  한번 피갈퀴 가봤는데 압도하고 있는 상황에서조차 좋다는 생각이 안들더군요 

만약 게임이 반반 가져가거나 불리했을 때 피갈퀴갔으면 중반 이후 얼마나 쓰레기였을지 상상이 안갑니다 

신발의 경우에는, ad가 많으면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 cc기가 많고 ap가 많으면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내가 갱을 자주 다니고 합류가 빨라야 한다 싶으면 기동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입니다. 저는 대부분 기동신 갑니다. 

w이속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신속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도 신어봤는데 그닥 체감도 안가고... 이거 갈빠엔 걍 기동신 가세요 

저는 극탱을 선호하기 때문에 딜템은 돈이 아무리 남아도 안갑니다 

가시갑옷Thornmail(가시 갑옷)이 필수인건 다들 아실거고요 망자의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도 웬만하면 가주시는게 좋으나 

우리팀이 지고있고 상대방에 치명타가 강한 챔프가 있다면 망자의 갑옷 대신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가주세요 

마저템은 상황따라 다릅니다. 상대방 도트뎀이나 지속딜(케일 ,탈리야 등)이 많으면 당연히 적응형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우리팀에 힐러가 많으면 정령의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우리팀에 ap가 많다면 심연의 가면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입니다

가끔 솔라리 안가는 금수같은 서폿이 존재하면 솔라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가주세요 

상대방이 ap가 많고 잘컸다면 가시갑옷보다 마방템 먼저 가주시는건 기본입니다. 

일반적으로 템이 나온다면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겠죠?(적응형투구 대신 다른 마방템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럼 막템을 뭐로 가느냐하면,

1. 얼어붙은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적팀에 ad가 많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쿨감 방어력 마나 버릴게 없습니다 

2. 얼어붙은건틀릿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이건 좀 재미로 가는데, 상대방이 올ad거나 ap가 위협적이지 않을때 올방템을 가면서 막템에 가줍시다

장막 넥서스보다 크더군요 

3. 가고일의돌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일반적인 경우라면 람머스는 탱킹이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지고있으며 상대방 딜러들이 너무 강하여(특히 ap ad 골고루 있을때) 

람머스가 녹는경우에 어쩔수없이 갑니다 저는 거의 안갑니다 

4. 정당한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망자의 갑옷에 기동신끼면 구르기 이속 1000이넘습니다. 게다가 이거 발동시키면 말도안되게 빨라요

게임이 유리할 때 재미로 종종 갑니다. 

5. 리안드리의고통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우리팀이 잘컸고 특히 내가 너무 잘컸으면 재미로 가줍시다. 솔직히 가도 좋은지는 모르겠네요 딱히 



이 외에는 가본적도 손에꼽고 즐겜 말고는 갈 생각도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리
일단 미드챔을 꼽자면 아리입니다. 저는 무조건 아리 밴합니다 짜증나서

못하는 아리는 모르겠는데 최소한 아리가 사람이라면 구르기로 박기 직전에 침착하게 매혹을 쓰는데, 람머스는 맞을수밖에 없고 매혹과 구슬을 쳐맞으며 키보드를 뿌시게 됩니다.

람머스 카운터는 정신집중으로 바뀌어버린 람머스의 Q를 간단히 무력화시킬 수 있는 챔피언이 해당됩니다. 카사딘, 초가스, 리산드라, 신드라 등이 있겠네요.
리 신
정글러의 경우에는 초반에 람머스를 찢을 수 있는 리신, 앨리스, 카직스 등이 카운터입니다.

뭐 역벞해서 조심히 크고 와딩 잘해서 조심히 갱가면 되지만 초반 갱킹 차이가 나는건 사실입니다. 초반에 리신이 탑갱갈거 뻔히 아는데, 우리팀은 그것도 모르고 라인도 밀어놨는데 초반 구데기 람머스가 가줄수가 없습니다. 2:2 벌어지면 라이너 상성이 극단적이지 않는 이상 2:2를 이기기 힘들기 때문이죠. 1티어 육식정글러 나오면 무식하게 갱가지 말고 잘 사립시다.

앨리스 리신 카직스 등 초반에는 강하지만 중반부터는 람머스가 훨씬 좋습니다. 다만 중반까지도 게임 유지가 안되게 겜 터뜨리지 맙시다.
다리우스
초반에 멋모르고 갱갔다가 킬헌납하게 되는 탑 챔피언중 대표적인게 다리우스 입니다.

다리우스의 딜은 출혈도트뎀이기 때문에 w 이후에도 출혈딜이 들어오고,

다리우스 도끼질로 인한 피흡때문에 초반 라인전때 갱갔다가 갱승하기 딱좋습니다.

비슷한 예로는 일라오이가 있는데, 어차피 중후반 되면 람머스든 일라오이든 도발박으면 꼼짝못합니다. 초반에 무식하게 갱갔다가 갱승만 당하지 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적팀에서 징크스 픽하면 입이 귀에 걸립니다

징크스 뿐만이 아니고 공속위주의 챔피언은 다 람머스의 밥입니다

ap라도 예외없습니다 공속으로 딜뽑는 캐릭은 다 밥입니다 대표적으론 케일이 있습니다.
마스터 이
풀템 전까진 람머스의 밥입니다만 6렙 이전 초반과 풀템 즈음은 마이가 이깁니다

비슷한 예로는 리븐이 있습니다

야스오는 풀템이든 뭐든 이기더군요
티모
티모 등등 뚜벅이 라이너들은 람머스의 밥입니다.
람머스는 초반 갱킹이 1티어 정글러들에 비해 좋지도 않고, 시야나 카정싸움에서도 밀립니다.

솔직히 1티어 정글러들이 전부 카운터픽입니다....

아주 가끔 라인을 가게 되면 cc도 되고 데미지도 쎄고 도주기도 훌륭한 앨리스나 리신을 보면서 나는 왜 람머스를 할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닉이 람머스맨인데 어쩌겠습니까 해야지요 

그나마 중반 넘어가면 그 어떤 정글러에 견주어도 손색없기 때문에 나름 괜찮습니다. 

라인 서는 챔피언 중에서도 까다로운 챔피언 굉장히 많습니다. 

저야 람머스밖에 안하지만 서브로 하시는 분들은 그냥 상대방 ad많으면 후픽으로 고르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만만한 정글러면 걍 정벞하시고 카정올거같은 무서운 육식정글러Lee Sin(리 신)Elise(엘리스)면 역벞하세요


앨리스 뭐 이런거 상대로 정벞갔다가 카정당하기 딱좋고 3렙찍고 탑갱가봐야 고치맞고 쌍벞헌납하거나 바위게싸움도 쳐발립니다. 역벞하고 바로 봇 찌르면 성공 확률이 높아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쌍벞에 3렙찍고 탑이냐 미드냐를 선택하게 되는데, 당연한 말이지만 라인의 웨이브, 상대와 우리팀의 상성(우리팀이 티모고 상대방이 판테온이고 적 정글러가 안보이는데 라인 당겨졌다고 탑을가면 안되겠죠?), 아군이 호응이 가능한지를 봐야합니다. 갱이 실패하거나 갱각이 안나오면 바로 집갔다가 봇 바로 찌르세요 


초반 운영법

 초반 람머스는 절대 강력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빠른 갱킹 제외하면 구데기입니다. 


 상대방 정글러 위치를 꼭 확인하고 갱을 갑시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뜨면 괜찮고 Thornmail(가시 갑옷) 뜨면 웬만하면 무서울 게 없습니다. 


 물론 못커서 늦은 타이밍에 뽑은거면 당연히 해당사항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람머스의 세상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까지 나왔다면 합류도 말도안되는 속도로 빠르고 탱킹도 무시무시하고 데미지도 퓨어탱커 치고는 매우 강력하며 대치상황에서 순식간에 적 뒤를 칠 수 있습니다. 적 원딜이나 미드가 혼자 있다면 순식간에 달려가서 암살도 가능합니다만 요즘엔 Thornmail(가시 갑옷)반사뎀이 줄어들고 Tremors(지진)이 슬로우대신 데미지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요즘엔 무리해서 혼자있는 딜러 암살하지 마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 되면 람머스 이속 1000이 넘습니다. 대치 상황에서 여건이 된다면 뒤로 돌아서 치는걸 추천합니다. 람머스가 뒤로 돌아서 치는걸 적팀이 각을 내준다면 적 뒷라인이 순식간에 붕괴되고 웬만하면 한타를 이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점은, 한타할 때 람머스는 한번 들어가서 끝까지 버티는 챔피언이 절대 아닙니다. 람머스는 치고 빠지는 타이밍을 알아야 하는 챔피언이고 그래서 다른 퓨어 탱커와 달리 판단을 잘해야 하며 라이엇이 w에 그지같은 슬로우를 준 의도이기도 합니다. 


구르기로 진입해서 w를 켜고 도발로 상대 딜러를 물면서 궁으로 적팀에게 슬로우를 묻힌 다음에 적당히 빠지고 도발 쿨이 돌아올 때 쯤 다시 진입해아 합니다. 물론 본인의 탱이 충분하다면 한타 상황에서 계속 버텼다가 쿨 돌아오면 다시 구르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군이 못컸으면 못컸지 제가 못큰적이 별로 없어서 치고 빠지는 경우가 많지는 않았으나 치고빠지는것은 내가 죽고 마느냐 아니면 살아서 다시 팀에게 기여하느냐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적과 우리팀이 풀템이고 적 딜러들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가 나왔으며 적팀에게 실드가 많으면 람머스는 힘이 빠집니다. 


서로 풀템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풀템까지 가면 중반의 강력하던 람머스가 힘이 빠지므로 되도록 빨리 게임을 끝내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 딜러들이 고만고만하다면 적 딜러를 무는걸 위주로 해주시고 우리팀 한명이 잘컸다면 그사람을 지키는 걸 위주로 한타를 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라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챔피언 하나하나의 대응법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팀과 적팀의 조합, 템과 레벨의 상황 등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브론즈에서 플레까지 오면서 느낀점은, 티어가 올라도 쫄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다만 티어가 오르면서 달라지는 점은, 실력이 크게 다르다기 보다는 정말 어이없는 트롤픽을 한다던지, 겜보다는 정치질과 욕설에 집중한다던지, 진짜 AI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심하게 못하는 사람이 줄어듭니다. 결코 없어지지는 않더군요. 빡겜 안하고 설렁설렁 즐겜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습니다만.... 

솔직히 공략을 쓰지만 적팀에 카운터픽이 있어서, 내가 특성을 다른걸 찍어서, 템을 뭐 하나 잘못사서 등등 사소한 이유로 이길 게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아예 확률이 없는건 아니지만...

정글을 하면서 중요한 갱각이나 커버 등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거는 겨우 플5찍은놈이 설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 같습니다. 다만 티어를 올리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은 아군에게 욕하거나 조롱하는걸 절대 하면 안됩니다. 이건 진짜 이길겜도 지게만드는 최악의 행위입니다. 또한 자신이나 아군이 실수해서 손해봤다고 해서 멘탈 나가거나 겜 던지지 마시고 침착하게 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람머스는 비록 1티어 정글러는 아니지만 논타겟 스킬이 없으며 굳이 따진다면 Q이지만 좀만 하다보면 운전도 결코 어렵지 않으며 상대방의 논타겟 스킬도 훨씬 수월하게 피할 수 있고 운전이 힘들다 싶으면 점멸로 박아버리면 되기 때문에 스킬 활용 "타이밍"만 익히면 피지컬 자체는 크게 요구되지 않기에 플레이하기 수월합니다.

또한 빠른 갱킹과 합류로 인해 칼같이 맵을 보는게 힘들어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고, 초반만 버티면 중반부터 1티어 정글을 씹어먹으며 말도안되는 이니시와 탱킹, 다이브로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좋은 정글 챔피언이다! 라고 할 순 없겠지만 그렇다고 구데기도 아니니 상대 조합 봐서 후픽으로 고르기 나쁘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그럼 다들 즐겜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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