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86.7% (13표)
0% (0표)
13.3% (2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0
12
17
13/15
[다1] 한국섭 쉔포터1위 실버2 > 다이아 1까지 걸린기간 단 두달!

- 빔지(2017-09-11, 조회수: 34225)

안녕하세요 현재 다1에 거주하고있는 쉔포터 장인 YZMIB라고 합니다.

본론에 앞서 요즘 향포터들 때문에 억울하게 게임 지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랩류가 답이라고 하는 사람도 많지만 그랩이 전부인 챔피언으로 숙련도도 낮은데 애매한 상황만 지속되다 적팀의 향로봇듀오가 커버리면 다시 답이없어지기도 하죠.
하지만 여기 저티어 구간에서도 아주 간단하지만 강력하며, 심오하게 파헤치면 다이아까지 노려볼 수 있는 서포터
쉔포터Shen(쉔)를 소개합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9.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8,803 IP
우선 룬페이지 입니다. 제가 쓰는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쉔의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에는 조건부(기의 검을 당길때 적이 기의 검의 이동경로에 있으면) 지속시간동안 공격속도 증가버프가 있습니다만 초반에 이 조건을 충족시키엔 무리가있죠.  쉔포터에게 있어 선2렙이란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공속룬은 게임이 진행됨에 있어 쉔의 궁극기RStand United(단결된 의지) 을 활용한 스플릿 푸쉬와 선2렙을 가져감에 있어서 매우 필수 적이며, 왕룬의 이속 2개도 앞으로 후술할 고난이도 입롤 플레이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다음은 특성 페이지 입니다.
쉔인데 결의 마지막 특성을 파괴전차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를 찍지않는건가요? 하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쉔포터의 포지션은 탑과는 다르게 혼자 서는 라인이 아니죠.
특성은 굳은 약속굳은 약속(Bond of Stone)을 찍어주어서 원딜의 생존력을 높힙니다. 
쉔이 해봐야 EShadow Dash(그림자 돌진)밖에 굳은 약속을 터트릴게 없지 않나요?
아니죠 또하나의 나 자신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기의 검이 있습니다. 

나와 원딜 그리고 세번째 파트너 기의 검을 운용한다면 굳은 약속을 통해 원딜의 생존률을 매우 높힐 수 있습니다.
포악함도살자은 룬페이지에서 말한바 있듯, 선2렙을 찍음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통찰력소환사의 통찰력은 도발 점멸 아시죠? ^_-
점멸Flash(점멸)은 말할 필요가 없죠. 

완벽한 생존기, 완벽한 진입기, 섹시도발점멸을 위한 쉔에겐 없어선 안되는 스펠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스펠론 탈진Exhaust(탈진) ,점화Ignite(점화) 가 있겠는데요.

저는 탈진을 더 애용하고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쉔은 정말 단단한 챔피언이고 원래 이 챔피언의 스펙은 탑 라이너 입니다. 
그리고 w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를 이용한 쉔의 평타 회피는 적 원딜이 쉔 포터를 때리게 할 이유를 사라지게 만들며, 나 에게 와야했던 공격은 전부 우리 원딜에게 날아갈 것이고, 하물며 적 바텀이 강한 딜을 보유한 듀오면 우리원딜 죽어버리겠죠? 8ㅅ8
이때, 내가 도발거는 상대에겐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이용해 마구 후려패면 그녀 석은 우리 원딜에게 다가갈 마음이 싹 달아나게됩니다.
도발 안건녀석에겐 탈진Exhaust(탈진)을 걸어 우리 원딜에게 들어가는 딜을 줄여주며, 특성에서 말했던 굳은약속굳은 약속(Bond of Stone)으로 우리 원딜의 생존력을 UP! 시켜줍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쉔은 뒤 에서 말했 듯이, 본래는 탑 라인을 책임지는 탑라이너의 스펙을 가진 챔피언 입니다.
여린 바텀 챔피언들에게 탑의 강호들을 버텨내던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의 대미지는 정말 어마무시하죠. 선 Q 마스터를 해주어 더욱 무시무시하게 만들어 줍시다.
쉔이 근접캐릭터라 소나,룰루 같은 원거리 형 챔피언에게 약하지 않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쉔의 패시브Ki Strike(기 보호막)스킬 쓰면 보호막이 나옵니다.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일경우 기의  검이 쉔에게 도착 했을 때, W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의 경우 장판의 효과가 끝날 때, EShadow Dash(그림자 돌진)의경우 사용과 동시에 이 효과가 발동이 됩니다. 서포터의 포킹? 이 패시브를 뚫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센스있는 위치에 미리 기의 검을 배치해놓은 후, 적 챔피언에게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이용해 다시 부를 때 기의 검이 스치게 되는 적에게 슬로우를 붙혀, 이속 왕룬 2개나 박아넣은 쉔포터의 이동속도에서 도망칠 수 없습니다. 거리가 닿는 거리에 오게되면 E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혼내줍시다.

그리고 W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아주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팀을 살릴 수도 그걸 넘어 적을 역킬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도 말했지만 기의 검을 정말 또 하나의 자기 자신처럼 사용할 줄 아셔야합니다.
기의 검위에 우리팀 혹은 적팀이 누가 서있나를 보시고 W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이용해 평타를 쳐내야 하는가 혹은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로 검을  불러들여 적에게 슬로우를 부여할 것인가는 여러분의 숙련도의 몫입니다.

마지막으로 EShadow Dash(그림자 돌진)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도발 못맞춰서 기력이 부족해지느냐 혹은 소규모,대규모 한타의 지배자가 되느냐의 기로에 서있는 도발CC를 가진 전진기 입니다.
도발Shadow Dash(그림자 돌진)점멸Flash(점멸)이라는 고급기술로 서너명씩 그 자리에 묶어버릴 수도있죠.
그리고 만약 딸피인 당신에게 도트댐이  붙었을때 (ex:점화 ㅠㅜ)당신의 패시브의 보호막으로 당신의 목숨을 가장빠르게 살려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도발을 건 후에 상대가 정말 딜이 강한 바텀이다 (EX:칼리,브랜드서폿 ㄷㄷ) 그럴때 도발을 건후 바로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불러들이는건 위헙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적은 도발걸고 Q로 패면 알아서 빼는데 위의 라인전 여포들은 그래 한번 싸워보자  라는 식으로 오히려 앞으로 전진하며 우리 원딜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의 검을 불러놓으면 W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를 이용해 원딜을 살릴수가 없죠.
그럴땐 이속왕룬x2를 이용한 우월한 이동속도로 도발후 빠르게 적 원딜의 뒤 포지션을 잡습니다. 그리고 빠른 공속으로 마구 패며 간을 보다 적원딜이 이상함을 느끼고  빼려할때 Q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불러들여 슬로우를 붙혀줍니다.
슬로우붙으면 마구패요그냥. 죽을겁니다.

마지막으로 R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이는  당신의 맵리딩을 요구합니다.
아군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가장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 쉔의 R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보호막이 늘어나거든요.)
보통 다른 라이너가 7렙이 됬을 때, 바텀이 6렙이됩니다. 아무리 서포터이지만 엄청난 팀세이브 능력을 가진 스킬Shadow Dash(그림자 돌진)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을 보유한 쉔이 보호막과함께 등장하면 얼마나 끔찍할까요. 어휴 끔찍해라.
오히려 역킬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팀의 다른라이너+정글라이너 vs 우리팀의 다른라이너+궁타고온 쉔포터일 경우 대게의 싸움은 후자가 이깁니다. 제 경험의 이야기 이고 6렙이후로 한쪽 눈은 바텀라인, 한쪽 눈은 미니맵에 고정시켜두며 다이아까지 맵리딩으로 올라왔다고 할정도로 과언이아닙니다.


제 유튜브 채널입니다. 가끔 쉔포터 영상올리니 보시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정말 당신의 실력은 뛰어나지만 탑,미드 라인이 터져서 고통이 심하신 서폿분들 ,
한번 현장으로 날아가서 구해볼까요?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
그리고 쿨타임을 적당한간격, 궁온 상태를 alt+스킬클릭으로 상시로 해줍시다. 게임의 판도를 뒤엎는 궁이에요 정말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뭔가 이상한 것을 눈치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네. 맞습니다. 시야석?Sightstone(시야석)안갑니다. 그리고 장신구는 천년만년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로 고정입니다.
제 쉔포터의 핵심은 시야석을 건너뛰고, 적의 바텀보다 한층 더 높은 템 테크트리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통해 바텀라인의 주도권을 확실히 잡아내며,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이용해 전라인을 풀어버리는 슈퍼캐리형 서포터입니다. 

이건 다이아 2일 때 저장한 스클린샷입니다. 정말 안갑니다. 현재 쉔포터를 170판정도 했지만 시야석을 구매한 판은 15판정도 될거라 생각합니다.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만 구매합니다. 적팀의 잘큰마이가 궁키고 갑자기나와 우리팀 딜러를 긁고 유유히 도주... 하는 경우 정도입니다. 혹시 사게 되더라도 탱템을 뽑아놓고 라인전이 끝난 후에 구매합니다.
그리고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을 빠르게 올려서 돈을 최대한 끌어모읍시다. 라인전에 필요한 와드는 원딜과 나의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그리고 Control Ward(제어 와드)로 버티며, 쉔서폿은 정말 강합니다. 적 바텀에 갱이와서 2:3 상황이 되어도 충분히 원딜을 도주시킬수 있으며, 역으로 킬을 따는 경우도 적지않습니다. 
그 후 라인전에선 도발걸고 Q평타질을 해주면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끼고 비비면 적 원딜은 신나서 막 춤추게 됩니다. 업그레이드는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까지 전부 해주시면 됩니다. 스플릿  푸싱에 매우 큰 힘이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한타 때 적에게 포커싱당한 우리팀에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잡기 싫어질겁니다. 
후반 사실 핵심템은 위의 3개이며 기사의 맹세Knight's Vow(기사의 맹세)는 최근 체력너프를 먹어서... 시러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랜드
얘만 조심하세요 불타는 미친대머리입니다. 물론 저는 브랜드 서폿이나와도 쉔포터를 픽하긴합니다만. 여러분은 피하시는걸 추천해드려요. 매우 하드한 라인전을 경험하게 되실거에요.
잔나
저는 주로 잔나를 밴합니다. 라인전에선 괜찮은데 후반에 잔나에게 다가가기 너무힘듭니다. 어디서 더러운 향로 놈들 냄새가 나는군!
소라카
얘가 왜 나오지?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쉔포터의 의외의 카운터입니다.
도발걸러가는데 침묵 장판을 깔면 쉔은 바보가됩니다 히힣.
그리고 쉔의 메커니즘 특성상 도발 Q를 이용해 딜을 축적시킬때, 이 녀석은 원딜의 피를 풀로 만들어버립니다. 아주 고약하죠.
한마디로 들어가서 못잡으면 개손해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말이 필요없습니다. 라인전에서 이 녀석의 스턴스킬은 없어요
룰루
의외로 룰루가 쉬운이유가 도발을 쓰기전에 다가가다 W로 변이상태가 되시면 그냥 나오시면됩니다. ㅇㅅㅇ
혹은 도발쓰던도중에 W로 변이상태가 된다해도 괜찮습니다. 도발도중 변이에맞아도 그 변이체에 적 챔피언이 닿게된다면 그대로 도발입니다. 오히려 이건 아주 최악의 상황이죠.
혹은 도발을 맞은후에 W를 맞게되어도 상관없습니다. 이미 Q불러서 얘도 슬로우거든요.
소나
3렙이후에 도발쿨 찰때마다 걸어보세요. 재밌는걸 구경하시게 될겁니다.
저 셋을 제외하면 딱히 카운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프전의 카르마는 아주 위협적인 챔피언이었지만, 너프후의 카르마는 Ki Strike(기 보호막)패시브 보호막 앞에 모든 대미지가 무시되죠.
너무 포킹서폿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몸도 약한 녀석들이 쎄보이려고 딜로 위협하는 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6렙이후 모든라인을 풀어줍시다. 참고로 궁타러갈 때는 끊기지않게 충분히 뒤로빼서 사용해야합니다. 한 마디로 분위기를 읽어야한다는거죠. 미리 분위기를 읽고, 적절한 상황에 궁을 쓰는겁니다. 이 때 원딜에게 빽핑찍는거 잊지맙시다. 우리원딜 죽어요 8ㅅ8

 

중반 운영법

 태불망을이용한 스플릿푸싱, 이 서폿이 웃긴게 중반넘어가면 단신으로 적팀 라이너를 견제할 수가 있어요. 정말 서폿인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탱킹한 내구력을 지녔습니다. 적 라이너를 이길 때도 있으며, 적어도 잡혀서 죽는경우는 드뭅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에 집중할때이며 팀이 짤리지않게 상시 맵을보며 위험한 팀에게 궁을 타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공략을 읽는 분들의 상황판단이 매우중요합니다. 진입으로도,팀을 지키는 용도로도 다재다능하게 사용 가능하거든요. 한타에서의 역할은 정말 매우큽니다. 여느 서폿과는 수준이 달라요.

 

 

마치며

 제가 써놓은 공략중에 이해가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부분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시야석을 안사는 거부터 시작해서 무슨 서포터가 라이너만큼 탱킹해진다느니 정글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느니

하지만 저는 제가 직접 사용해 본 것이고, 제가 써봤을때 정말 좋다고 생각했기에 여러분들께  이렇게 추천드리는겁니다. 물론 쉔포터가 잘 맞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혹시 쉔포터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면 그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긴글을 씁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86.7% (13표)
0% (0표)
13.3%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