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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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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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할 수 없는 레오나의 딜레마

- 인맥제로(2017-10-02, 조회수: 4938)


마스터 첼린저에서 괜히 안쓰는 게 아님.
심지어 첼린저는 레오나를 한번도 플레이하지 않았다.
어디까지나 내 주관과 객관을 섞어 이야기하겠음.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7 (+4.8) 128.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햇빛 (Sunlight)
레오나의 공격 스킬을 맞은 대상은 1.5초 동안 햇빛 효과를 받습니다. 햇빛 효과를 받은 대상을 아군 챔피언이 공격하면 해당 효과가 사라지며 추가로 32~168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레오나의 다음 자동 공격이 10/35/60/85/1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주며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일식 (Eclips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동안 8/12/16/20/24의 피해량 감소 효과와 20/27.5/35/42.5/50 (+0.2 추가 방어력)의 방어력, 20/27.5/35/42.5/50 (+0.2 추가 마법저항력)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55/90/125/160/195 (+0.4AP)의 피해를 주며 이때 위의 방어 효과가 3초만큼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천공의 검 (Zenith Bla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레오나가 검으로 태양의 형상을 만들어 일직선에 있는 적에게 50/90/130/170/210(+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형상이 사라지면 마지막으로 공격 당한 챔피언이 0.5초 동안 이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레오나가 그쪽으로 돌격합니다. (사정거리: 700)
흑점 폭발 (Solar Fla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태양 에너지를 소환하여 눈부신 광선으로 적에게 150/225/300(+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이동 속도를 80%만큼 늦춥니다. 폭발의 중앙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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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는 견제기가 없다.
또한 모든 스킬이 연계되어야한다.
W키고 E Q R
W키고 점멸 Q R E
이런식으로 모든 스킬을 한 번에 사용하는 누킹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플레이어는 언제나 정글의 동선을 읽고 와드를 박아둘 수 있는 게 아니다.
레오나가 좆같은 이유는 그 견제를 받을 때 할 수 있는 게 없기 때문이다.
상대가 날 견제할 때 저 뒤에 정글이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며, 우리 정글이 역갱 오는 거 본 적 있나?
역갱 안봐주 건 다야가도 똑같아.
불러도 불러도 지 할거 한다고 안 오는데, 어떻게 해? 
물론 오기도 하겠지.
하지만 정글러란 기본적으로 세 라인의 케어를 맡는 직책이다. 
바텀에만 달라붙어 있는 게 아니라는 거다.
레오나가 들어가는 건, 생사결을 하겠다는 의미다. 
반박할 수 있는 놈은 레알못이다.
견제기나 생존기가 없으므로, 모든 행동이 도박이다.
W를 생존기라 하겠지만, 아니다.
W에 대한 건 후술하겠다. 
레오나의 E는 미니언을 꿰뚫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E의 두께와 길이는 그랩보다 좋지 못하다.
속도도 좋지 않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한타에서 병신이라는 거다.
꿰뚫는다고 좋다고 하지말자.
한타에서 미니언 스킬 한두 대 맞으면 다 녹는다.
그러면 그랩이 우수하지.
그리고 그랩은 잘라먹기라도 가능하지, 레오나는 잘라먹기를 할 수 없는 챔피언이다.
레오나는 상대가 밴쉬와 수은을 뽑았을 때, 게임을 접어야한다. 
상대에게 템을 강요해서 좋아진다고 할 수 있나?
알리스타처럼 넉백이나 띄우기 따위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수은쓰면 스턴 띵 풀리는 거다. 
레오나에게 남는 건 W 딜 220밖에 없다.
점멸진입?
상대는 점멸이 없나?
레오나가 점멸 진입할 때 상대에게 점멸이 없다는 건, 우리팀이 잘 해서 빼줬다는 것이고 상대가 노점멸이라는 전제를 깔아선 안 된다.
똥손 필터타고 윗티어로 가면 갈 수록 레오나는 힘들어진다.
위 티어로 올라가면 E를 피할 실력이 되기 때문이다.
W의 폭팔 딜때문에 레오나는 W를 먼저 쓰고 진입할 것을 요구받는다.
6렙 기준 Q딜 35 + 평타 80쯤 하여 115.  E 1렙 60. R 100 W 140의 딜량을 가진다.
R도 정말 웃긴게, Q 도 평타로 인식하면서, R 후속타는 Q에 묻지 않는다. 
Q R 평 E 평...  단 두 대. 
더 못때린다.
설마 주문력이나 마관끼는 놈들은 없겠지.
레오나는 공격력 너프를 먹었던 적이 있다.
AP계수 올릴거 아니니 깡딜을 봐야하지만, 난 레오나의 깡딜이 좋다고는 못하겠다.
레오나의 스킬 성장에 따른 자체 깡딜 증가량은 개병신이다. 
후반부로 가면 갈 수록 약해진다는 거다.
서폿한테 무슨 딜을 바라냐는 헛소리 하지말자. 
딜은 다다익선이다.
평Q평을 제외하면 스킬 깡딜만을 비교했을 때, 초반 지나면 알리스타와 바등바등하다는 거다.
후반가서 레오나와 알리스타의 중요성을 논하자면, 논할 것도 없이 알리스타가 압승한다.
딜 딸리니 패시브 있다?
상대가 병신인가?
스킬 하나하나 쓰면서 우리팀이 햇빛 터트리는거 확인하면서 스킬 쓴다는 놈은 레알못이고.
어찌됐건 레오나는 W가 가장 세다.
심지어 궁 2렙 딜이 150이다.
7레벨 되면 궁보다 W가 더 쌔다는 거다.
Q는 5렙 찍는데 마나가 절반이상 더 소모되고, 공격력은 겨우 100 올라간다. 
그런데 이게 레오나의 주 스킬이다. 
이게 말이 돼?
진입할 때 W로 딜링하고 햇빛을 묻히기 위해 생존기를 버릴 것을 강요받는 아이러니한 챔프라는 소리다.
상대가 스턴에 아무 것도 못하고 있다한들, 상대가 탈진과 보호막 스킬을 쓰면 레오나의 점화는 아무런 힘도 발휘하지 못한다.
죽이지 못하면 추노당한다. 
추노당하면 죽는다. 
레오나 장인들이 어중간한 거리에서 E보다 점멸 QRE을 좋아하는 이유가 있다.
상대 서폿이 생존기 쓸 시간 주면 좆되거든.
E 쓰고 Q 쏘는 동안에도 상대는 점멸이나 도주기따위를 쓸 수 있다.
Q 쓰고 R이 바로 떨어져야 스턴연계가 되는데, 상대 위치에 바로 때려넣는다고 장담할 수 있나?
상대가 반응해서 삑살나면 레오나가 죽으니까.
너희 생각처럼 Q에 평타를 섞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선 안 된다. 
올공속룬 찍어야 Q평R이 가능하지, 레오나에 공속룬 박을 거 아니면 Q R해야 스턴이 그대로 연계된다.
설마 공속룬 드는 레오나 없지?
레오나가 탈진을 든다? 
상대의 회복을 막을 수 없기에, 추노받고 죽을 뿐이다.
레오나의 자체 깡딜은 낮다. 
레오나 유저들이 어떻게든 이악물고 Q에 평타섞으려는 이유다. 
이 이점마저 공템을 가지 않는 레오나에겐 나중에 사라지는 이점이다.
만약, 상대의 스턴이 풀리며 W 지속이 2초 남은 상황에 직면한다면, 레오나는 추노 당해 죽는 것밖에 남지 않는다.
그렇기에 원콤이라는 그 명쾌한 해답에 어떻게든 매달릴 수밖에 없는 거다. 
이게 많은 레오나 유저가 받는 딜레마다.
그렇기에 레오나의 탱킹이 쓰레기라는 말이 나온다.
말 그대로 생사결이다.
죽거나, 죽이거나. 
상기에 서술한 E의 한계점으로 인해 빠른 접근을 위한 모빌을 가게 되는데, 이는 와드를 지우다 짤짤이를 맞는 순간, 똥신을 신은 것과 다름 없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레오나는 무조건의 이동기가 없다.
아무리 모빌을 신었다고 해도, 원거리 투사체는 신발보다 빠르다.
너희라고 상대방이 쓰는 스킬 다피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 마.
롤은 전략게임이고, 사거리가 중요해.
와드를 돈주고 박고 미아핑을 찍는 게 기본인 곳이다. 
동선이 보인다. 
이는 로밍이 어느정도 제한된다는 뜻이다.
유투브에서 방송하는 애들 티어 겨우 실버 골드 플래티넘 정도다. 
레오나의 Q와 R은 모두 한계가 있는데, Q는 E를 쓰거나 점멸을 써서 접근해야 쓸 수 있으며, R은 궁극기이고 스턴 범위는 카서스 콩알보다 작다.
무조건의 견제기도 없다. 
무조건의 생존기도 없다.
무조건의 스턴기도 없다.
자랑할 수 있는 평Q평의 딜링마저, 나중엔 사용할 수 없다.
모든 스킬을 연계하여 사용한 뒤엔,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 
잘 생각하자. 
레오나는 이게임이 출시한 이후부터 위로 가면 갈 수록 안먹히는 챔프였고, 아직까지 그 구조가 변하지 않았다.
그저 Q쿨만 조금 빨라져서 뜨는거지,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Q 쿨타임에 체감하지 못해서 대비가 덜 된 것뿐이다. 
E를 잘쳐맞는 하위유저들이나 붙을 수 있어 E Q 평 추노 플래시 Q를 넣을 각이 많아지니 좋다 하지만, 그 구조적 문제가 바뀌지 않았기에 천상계나 마스터에선 쓰지 않는다.
이런 딜레마가 왜 생겨났느냐.
이는 레오나의 초기 컨셉이 서폿이 아닌, 탱커였기 때문이다.
탑라이너라는 거다!
레오나가 탑에서 뭘해? 
서폿으로 내려앉히니 라이엇은 통계만 보고 그럴싸하다하여 두고있지만, 좆같은 구조적한계가 바뀌지 않는 이상. 레오나는 윗티어에서 나올 일이 없다.
게임이 오래됐다. 
썩은 물이 생겨나며, 실력있는 유저가 많아질 것이다. 
레오나는 도태된다.
레오나는 구조적 하자가 있는 챔피언이다. 
Q 쿨타임 따위가 아니라, 완전한 리메이크가 필요하다.




이게 북미 때부터 모든 걸 겪으며 레오나만 해왔던 원챔 유저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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