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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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스, 공허의 공포
Cho'Gath, The Terro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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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 영겁의 딜탱형 탑 초가스 공략글

- dmal(2017-10-16, 조회수: 4500)

다들 초가스하면 아이템 정당한 영광 특성은 착취의 손아귀를 많이 선택을 하시는데

이에 반할 겸 랭크에서 애용하는 초가스를 쓰고자 합니다.











장단점만 간단하게 줄여내면





장점 1. 라인클리어 능력 우수 (룬의 주문력 + 영겁의 효과)

       2. 천둥군주의 특성을 이용한 준수한 딜교환이 가능함

       3. 킬각 잡는 것이 매우 단순함.


단점 1. 기존의 초가스에 비해 탱이 약함

       2. 뚜벅이라 갱킹에 취약함

       3. Q와 W가 딜레이가 있기때문에 알고 안맞는 사람들 많음.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4 (+94) 2242.4 마나 272.2 (+40.0) 952.2
공격력 69 (+4.2) 140.4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주문력 +0.59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주문력
    +20.1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7,062 IP

룬을 보다시피 일반적인 AP룬을 사용합니다.


왜?


다른 분들은 마관이나 성장체력 체력 등을 많이 넣으시는데


개인적으로 썻을때 일정의 주문력이 받쳐줘야


라인클리어 능력이나 적과의 딜교를 할때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임.

  • 흉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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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의: 0

이 공략글의 핵심은 천둥군주임.


다른 특성이라던가 다 재껴두더라도


왜 천둥군주인가??


라고 묻느냐면


이유는 딱 한가지 밖에 없음.


라인전을 더 강화하자는 의미임.


탱커를 상대한다거나 일반적으로 착취의 손아귀를 많이 가지고 가시는데


딜교를 유리하게는 못가져가더라도 동등하게는 가져가야되는데


사실 초가스로 동등하게 가져간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 그렇게 흔하지는 않습니다.


막말로 제이스 다리우스 피오라 얘네 상대로 동등하게 가져간다?


그러면 걔네들이 존x게 못한다는 의미 밖에 안될 뿐이고


그렇기 때문에 탱커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끈질기게 싸운다?


라는 선택보다는 짤짤이로 쇼부를 본다 라는 생각으로 천둥을 선택하게 되었음.


텔레포트와 점멸은 고정으로 두면서 플레이를 합니다.


유체화 회복 베리어 탈진 정화 -> 딱히 들 필요가 없습니다.


표식 -> 칼바람 가서 드세요


천리안 -> 있었는지도 몰랐음.


강타 -> 정글에서만 드세요


점화 -> 딜을 조금 더 주고 싶다? 라던가 소나 소라카와 같은 힐러형 챔피언이 있을때는 들고 가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왜 텔을 고정식으로 들고 가냐면


1. 말렸을 때를 최소화 하기 위한 전략


2. 소규모 한타 및 오브젝트 싸움에서의 빠른 합류


3. 그 외 전략적인 방법을 위한 선택.



점화는 솔직히 다른 챔피언들도 그렇겠지만

탑 초가스한테는 많은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스펠입니다.


예전에 점화에 관련된 이야기 중 하나가


쿨이 돌때마다 딸 자신이 있으면 점화를 든다. 라는 말이 있고

점화라는 것 자체가 내가 상대를 압도하거나 비등비등할 때 들 수 있는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가스는 정확하게 말하면 굳이 점화가 없어도 궁 표식을 통해서 적을 따버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챔피언들을 쓰시는 분들도 다 아시는 부분이지만


적이 저정도 체력이 남았네? -> 무조건 따버린다.


라는 딜 계산이 굳이 안하더라도 하다보니 생기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게 다른 챔피언들을 쓰는 유저들과 달리 초가스는 R의 도트뎀과 궁표식을 통해 무조건 인식을 할 수 밖에없는 부분이라고 보며,


특히 천둥군주의 경우 표식이 애매한데.... 라고 생각할 때 콤보를 통해서 따버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점화를 들지는 않습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0/200/260/32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2/37/52/67/82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대표적인 방법으로


  E(평) - W - 천둥

  W - E(평) - 천둥

  Q - W - R - 천둥

  W - Q - R - 천둥

  W - E - Q - 천둥 - R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1레벨 때 Q를 먼저 찍는지 E 찍는지는 항상 기준이 있습니다.


 Q -> 견제가 심하거나 1랩부터 내가 고통받을 확률이 클 경우

(티모,다리우스,울라프 등등)


 E -> 초식이면서 내가 유리하게 가져갈 확률이 높을 때

 (대표적으로 나서스)


그리고 W를 선마하는 이유


1. 주문력 계수가 Q가 높다 해봐야 솔직히 Q를 맞출 확률 보다 W를 맞출 확률이 더 큼

(특히 Q는 못맞추면 리스크가 너무 큰 경우가 많음.)


2. E를 선마하자니 아무리 뚜벅이라도 E 3타 다 맞아 줄 놈 없음


3. W가 견제기나 라인 클리어하는데 가장 적절함.

(그나마 Q 와 E를 비교했을때) (적한테 딜을 주면서 미니언도 먹을려고 한다면.)


4. 종합적으로 초가스가 6랩 그 순간때 상당히 강력한 힘을 가지는데 보태기 위함.


사실상 어떤 트롤이 초가스 6랩인데 상대 탑라이너 풀피인데 18! 싸우자!! 라면서 덤벼들 초가스는 이세상에 없음.


그리고 강해진다는 이유가 R의 도트뎀에 이유를 많이 두는데


그럴려면 1,2,3번의 근거를 두고


5랩 부터 적한테 W로 씬나게 견제하고 딜 줘야된다라는 의미로


사실상 6랩 되고 적을 포탑에 꼬라박건 뭘하건 Q맞으면 W R 쓰는 순간 최소딜량이 600이상은 잡히기 때문에

(천둥 시너지 포함)

6랩때 그렇게 킬각보는 경우가 많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도란방패 부패의 물약 이런거 다 재껴두고 도란링을 선으로 갑니다


그 이유는 주문력과 패시브가 연관이 되어있는데


초가스는 불리한 상대를 만나거나 짤짤이가 많은 챔피언을 상대하게 될 경우


Q스킬을 미니언을 조금씩이나마 섭취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럴 때 도란링과 패시브의 시너지가 잘 맞아 마나관리하는데도 유용한 경우가 많고


그 외 적에게 W로 견제 딜을 준다거나 그럴때도 상당히 용이하기 때문에 도란링을 들어줍니다.


그리고 이제 초가스가 숨좀 쉴만하다라고 할 수 있는 시점이


카탈리스트가 나오는 시점입니다.


카탈리스트 자체가 체력과 마나를 올려주는 것과 관련되어

미니언 섭취 및 적을 W를 통한 견제로 수월하게 이끌어 나가기 때문에

첫귀환시 카탈리스트가 나오면 라인전 할때 상당히 유리한 이점이 많이 생깁니다.



왜 정당한 영광을 안가는가?


정당한 영광 자체도 탱에 도움이 되고 뚜벅이인 초가스에게 이속 + 쿨감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아이템임은 분명하지만

저는 굳이 선택하자면 정당한 영광보다는 영겁의 지팡이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체력계수도 시간이 지날수록 영겁의 지팡이가 더 높은 편이고


라인전에서 라인 클리어와 적에게 딜을 준다라는 개념에서도 정당한 영광보단

영겁의 지팡이가 이득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정당한 영광을 듭니다.


아이템들에 대해


가고일 돌갑옷 -> 체력 뻥튀기가 궁의 딜을 높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란두인의 갑옷 -> 적팀에 야스오나 애쉬가 있는 경우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시갑옷 -> 베인이라던가 베인라던가..


적응형 투구 -> 카시오페아나 티모가 있으면 들어줍니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기 때문에


영겁의 지팡이와 가고일 돌갑옷을 코어로 맞춘 후라면


상대 적 조합에 맞춰서 들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제가 벤카드가 한장이 있으면 무조건 피오라 아니면 다리우스를 벤합니다.

다리우스... 뭘해도 못이깁니다.

아무리 제가 정글 콜을 불러서 2킬이상을 먹어도

유체화 다리우스라면 이긴다는게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제대로 붙었을 경우 제 Q를 유체화 다리우스가 맞아줄 확률은 거의 없으며,

괜히 잘못 개겼다가 뚝배기 터지기 쉽습니다.
피오라
제가 벤카드가 한장이 있으면 무조건 피오라 아니면 다리우스를 벤합니다.

Q 잘피해 탱커들 잘 찢어

그나마 이길 수 있는 경우는 첫귀환하거나 아니면 첫 궁을 배웠을때나 가능한 이야긴데

그것마저도 피오라가 응수 사리고 있다가 궁박을때 응수써주면 바로 역관광 + 자살각 나옵니다
블라디미르
수혈을 통해서 피관리도 정말 잘하지..

몸집이 작아서 Q도 안맞아줘

딜교를 하면 할 수록 초가스가 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우리의 요들 친구인 티모입니다.

기본적으로 템이 없더라도

초가스의 W딜에 티모가 ㅎㄷㄷ하고

삘받아서 실명 평 평 하러 다가오면 Q로 깔아서 ㅎㄷㄷ하게 만들면

저희가 더 이득입니다.

티모를 상대할 때는 얘가 얼망을 가도 이기고

총검을 가도 이기고

하다못해 리안드리를 가도 티모가 눈물을 잘 흘립니다.
야스오
탑 야스오가 나온다??

그냥 빵긋하셔도 됩니다.

6랩 이후에는 야소가 선 궁을 박고 와도 초가스가 무조건 이깁니다.

다만 1~2랩때 강하니까 그때는 조심해줘야됩니다.
잭스
잭스의 경우 평타기반형 챔피언으로

상대하기 어렵지 않아요??

라고 묻는 사람들이 많은데

밑에 상대법을 통해서 왜 쉬운가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대신 잭스는 한번 따면 계속 따는 구도고 따이면 계속 따일 확률이 큰 구도입니다.)

챔피언 상대법

쉬움 보통 어려움


가렌  (보통)

가렌의경우 침묵과 지속딜이란 것을 고려했을때 초가스와 비슷한 스킬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하게 손싸움으로 많이 갈리는데 만약에 가렌이 Q로 달려오면 맞 Q를 이용해 못오게 만들거나 오더라도 Q를 맞았다?? W를 써주고 바로 빼주면 됩니다. 대신 가렌의 경우 패시브가 체력회복이기 때문에 W를 자주자주 써주면서 최대한 패시브가 제대로 돌지 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플랭크  (보통)

귤선장의 경우 Q의 그냥 딜보다 화약통을 이용한 딜때문에 상당히 아픕니다. 그외에도 R의 글로벌 로밍 궁이라던가 귤까먹기(W)로 상당히 애를 먹는 챔피언인데 갱플랭크의 경우 화약통을 부쉬에 숨겨두었다가 터트리는 경우가 많으니 부쉬 체크를 자주 해주시면서 나 혼자 딴다라는 생각보다는 아군의 정글러를 이용해서 같이 따자 라는 마인드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나르


나서스 (쉬움~어려움)


강아지의 경우 초반에는 정말 쉬운편입니다.

그냥 1랩부터 QWE 중 아무거나 찍어도 초반의 강아지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2랩 이후 Q로 스택을 쌓으려 왔을 경우 E평 W 천둥 딜로 조져주기만 해도 나서스가 스택과의 연을 끊을려고 하니까

초반에는 무조건 견제 위주로 합니다.

나중에 슬슬 어려워지는 구간이 나서스가 마방템을 갔을때 인데

이때 만약에 나서스의 스택이 150이상이 쌓여가고 있고 마방이 갖춰져있다 싶으면 E평 W의 견제기 보다는 QW나 WQ의 견제를 선택해서 안전한 견제를 선택하셔야 됩니다


만약에 그냥 강아지를 방목시킬 경우

그동안 맞은게 서러웠던 강아지가 초가스의 뚝배기를 깨버리는 사태가 일어나니 최대한 스택 쌓는 것을 방해해야됩니다.


다리우스 ()


벤을 못했다?

아니면 다른 챔피언을 벤했는데 다리우스가 나왔다?


그러면 닷지를 하세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다리우스와 게임을 하게 된다면


중요한건 CS를 먹겠다가 아니라 내가 살아야지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셔야됩니다.


가급적이면 미니언을 우리 포탑에 박으면서 먹어두고


프리징을 한다 싶으면 Q로 조금이라도 먹어야됩니다.


만약에 다리우스에게 E로 끌렸다 싶으면 평 W를 쓸겁니다.

거기 까지는 맞아줘도 되는데

다리우스가 Q를 쓴다 싶으면 같이 Q를 쓰고 슬로우가 먹혀진 상태에서 재빨리 도망치는게 답입니다.


근데 만약에 유체화를 썻다?


그러면 그냥 뚝배기 내줘야줘 뭐..ㅠㅠ



럼블


레넥톤(쉬움 보통)


사실 저도 초가스가 벤되거나 상대 탑라이너가 초가스 뺏어가면 레넥톤을 듭니다. (개xx..)


그런데 레넥톤이 초가스를 이기는 방법하고

초가스가 레넥톤을 이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초가스가 지는 이유는 딱 한가지입니다.


레넥톤이 E평 분노(W)평 Q평 E의 콤보를


초가스가 다 쳐맞아주면 지는겁니다.


그런데 반대로 이길려면


레넥톤이 e로 달려오면 그 예상거리에 Q를 깔아버립니다.


그러면 레넥톤은 기껏 E로 달려와도 에어를 먹게 되고


그상태에서 초가스가 W E평을 바로 때리고 도망쳐주면


레넥톤이 침묵을 먹고 아무것도 못한상태에서 맞고 도망갑니다.


더 쫓아가자니 초가스 E 2타가 남아있고


만약에 6랩 이후라면 아무리 레넥톤이 R이 있어도 초가스도 R이 있기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저렇게 맞고 더이상 딜 넣기를 포기합니다.


초가스와 레넥톤의 딜교사이에서 초가스가 이길방법은 e로 왔을때 Q를 맞췄는가


만약에 레넥톤이 분노 80상태로 와도 Q를 피하기 위해 E를 한번 더 써도 손해인게


분노 50을 버리고 제대로 된 딜을 못넣은 상태에서 싸우게되는거기 때문에


오히려 레넥톤의 입장에서는 손해입니다.


절대 초가스가 레넥톤한테 발리는 사이즈가 아니며

그렇다고 초가스가 레넥톤을 쳐발려야하는 사이즈는 아닙니다.


저 Q스킬 하나에 대부분 갈리니까 그것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블라디미르(어려움)


블라디의 경우 인간형 특히 작은 몸집이기 때문에 Q의 에어를 잘 맞아주지도 않습니다..

또한 Q의 수혈이 피회복에도 유리하기 때문에 어지간히 딜교했을때 초가스가 손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이길 방법이


Q를 안맞아주는것 (특히 강화 Q)


못하는 블라디의 경우 블라디의 W 중요성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에 박아두고 Q에어를 통해 맞추거나 W를 무조건 빠지게 해야됩니다.


그러면 w로 인해 피가 많이 달게 된 블라디는 다음 Q를 맞는 순간


QWR의 콤보로 킬각이 잡히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못하는 블라디의 경우는 저렇게 되지만 잘하는 블라디는 그냥 답이 없습니다.)



뽀삐


신지드


아칼리 (보통)


아칼리의 경우 초가스에게 쉽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확히 말하면 아칼리와 싸우는 방법을 알면 쉽습니다.


왜?


아칼리의 Q평을 맞아줄 가능성도 드물며,

큐만 던지려고 했던 아칼리는 초가스의 W를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칼리가 피회복이 있다고 하더라도 4~5랩 즉 W를 2~3을 찍은 시점에서는


패시브를 써도 아프며


이런식으로 딜교를 할 경우


초가스는 피가 많이 남게 되어있습니다.


그냥 5랩때 아칼리를 포탑에 박아두고 W만 자주자주 맞춘다면


6랩때는 아칼리가 장막에 숨어도 Q나 W를 맞추고 궁표식이 뜨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 씹어먹으면 됩니다.


야스오(쉬움)


위에도 썻다 싶이 야스오는 1~2랩때는 정말 강하기 때문에 그때만 조심하고

최소한 4랩부터는 초가스가 무조건 유리합니다.


만약에 야스오가 E를 타고 들어오면 W 침묵을 통해 Q라던가 E타는게 제한이 되고

그때 E평 천둥을 때려주면 바로 E타고 도망갑니다.


그리고 6랩 이후 갑자기 야스오가 자신의 강함을 들어내기 위해 EQ왔을때 실수로 맞더라도


W E평 Q를 쓰면 점멸이 나가거나

아니면 반대로 야스오가 킬각이 잡히는 기적이 생깁니다.


울라프()


1랩부터 킬각잡는 놈이기대문에 애초에 싸울려고 들지맙시다..

그냥 숨만쉬면서 Q를 통해 미니언만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상대법의 경우 생각이 나는대로 자주자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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