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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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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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서폿으로 플레 가자.

- 춘천의아들(2017-11-03, 조회수: 9032)

죄송하지만 다이아 이상은
잘 안먹힐거로 예상됩니다.

볼리베어 정글만 주구장창하다가
볼베 정글만하니까 재미없어서
서폿도 간지 꽤 됐는데
이게 생각보다 쓸만해서 올려보는 공략글입니다.
지금까지는 볼베 서폿만 300판 넘게 한 듯하네요.

플레 3에서 승률 60~65퍼 정도 나옵니다.
정글이랑 별로 승률 차이가 없어요 ㅇㅇ..

챔프 자체가 너무 쉽고 잘만 쓰면 깡패기 때문에
브론즈, 실버에서 허덕이는 분들은 볼베 서폿으로
골드 정도는 쉽게 찍을 수 있을거로 생각됩니다.

자기는 아무리해도 골드 못가겠다 하는 브실분들만 봐주세요 ㅇㅇ
물론 저 처럼 볼베 서폿으로 플레도 갈 순 있는데 그 노력으로 딴거 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딴거하면 같은 노력으로 다이아 갈 듯

볼베 서폿은 상대 서포터나 원딜 픽에 따라서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반드시 후픽으로 찍어줘야합니다. 하지만 상대 서폿, 원딜이 원하는 챔프가
나왔다하면 게임 자체는 모르겠으나 라인전 만큼은 왠만하면 이깁니다.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쿨감소
    -9.94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6,908 IP
1) 표식 - 공속
공격 속도를 들어주는 이유는 빠른 w 3타를 끌어내기 위함입니다.
바텀에서 교전을 하게 되면 볼베는 일단 붙으면 깡패인데

일단 붙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붙을려면 왠만하면 점멸을 써야됩니다.
근데 붙으면 깡패기 때문에 상대도 왠만하면 점멸을 씁니다.
그래서 점멸을 쓰기 전에 3타를 때리고 w를 떄려야되는데 공속이 느리면
이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공속은 필수입니다.

상대가 바로 점멸쓰는데 어떻게 3대 때리고 w를 먹이냐 물을수도 있는데
일단 볼베가 점멸을 쓰기전에 q로 돌진하면서 상대를 반대편으로 넘기고
바로 e로 슬로우를 걸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w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기도 하구요.


2) 문양 - 쿨감 or 마저
쿨감소는 솔직히 라인전에선 별 상관없는 특성이긴 한데 후반을 보기 위해
들어줍니다. 간혹가다 이즈리얼의 인비나 베인의 선고같은 스킬을 빼기 위해
q를 한번 소모하고 다음 q 되자마자 킬각을 볼 때 쿨감소가 필요할 때가 있긴 합니다. 상대가 브랜드나 벨코즈 같은 ap 극딜 서폿일 경우 마저를 들어줍니다.


3) 인장 - 방어
인장은 그냥 무난하게 방어 들어줍니다. 체력 8이나 체력 증가 0.5%도
초반 딜교에서 끝장보자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초반 w 데미지가
너프 됐기 때문에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왠만하면 방어를 들어줍시다.


4) 정수 - 이속
일단 기본적으로 볼베한테 이속 룬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점멸 없이 Q각을 보거나 추격하면서 평타 때리거나 w 때리거나 할 때 쓰이긴 하지만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중후반을 생각해서 이속을 들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렇게 들어줍니다.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 상대가 브랜드나 진 같은 진짜 아픈 놈들이 상대로 나왔다면 전설의 수호자를 들어줍니다. 그 외에는 왠만하면 신속 신속입니다.

소환사의 통찰력 통찰력 : 소환사 스펠 쿨감소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이걸로 먹고사는거나 다름없습니다 점멸 없으면 이니시를 못해요. 볼베 서폿을 하면서는 반드시 상대 스펠 체크를 해줘야하는데 상대 점멸 쿨이 300초, 나의 쿨은 255초 일 때 동시에 점멸이 빠졌었다면 나의 점멸이 돌고난 후 45초 사이에 이니시를 걸면 거의 필킬입니다.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 착취의 손아귀 : 나쁘지 않습니다만 파괴전차가 더 낫습니다.
       상대 서폿이 말파이트나 레오나, 탐켄치 같이 탱탱한 챔프일 경우
       들어주면 좋습니다.

서머너 스펠은 뭐 볼 것도 없이 이것입니다.

다른건 고려할 가치조차 없습니다.
페이커가 다른거 들라해도 이겁니다.
(아니 빠커 센세라면 잠깐 고민해볼지도..)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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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Q를 먼저 찍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리쉬할 때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가 더 좋습니다.
정글몹이 공포걸려서 정글러가 안맞으니까요 ㅎㅎ
1렙 딜교 자체를 왠만하면 안하지만 한다고해도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가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보다 크게 딸리지는 않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볼베 자체가 너무 쉬운 챔프기 때문에 사실 별거 없습니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달려가서 넘기고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쓰고 평평 (칠수 있을 때까지) 

 W로 물면 뒤질 것 같거나 이제 더 이상 못 때린다 -> Frenzy(광란)


만약 궁이 있는 상황이라면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쓰고 바로 Thunder Claws(천둥 발톱)쓴 다음 똑같이하면 됩니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달려가다가 근접했을 때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써도 무관합니다.

못넘길 것 같은데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써서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쩌다보니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를 안쓰고 옆에 붙어버렸다, 혹은 상대가 먼저 이니쉬를 걸어서 붙어왔다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걸고 평평평 도망갈 때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써서 뒤로 넘기고 또 평평평

W로 물면 뒤질 것 같거나 이제 더 이상 못 때린다 -> Frenzy(광란) 





스킬 활용 팁


  Thunder Claws(천둥 발톱) 는 미니언을 타고 멀리까지 퍼집니다. 고로 개피로 도망가는 적이 있다면
  그냥 미니언을 쳐주면 번개가 타고 날아가 상대 챔프까지 때려서 죽일 수 있습니다.
   

  상대편이 우리 딜러에게 붙었다한다면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를 써서 반대로 넘겨 딜러를 살려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 :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Thornmail(가시 갑옷)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OR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초반에 상대를 조져놔야겠다, 혹은 초반에 킬을 따서 스노우볼을
굴려야겠다하면 상대에 따라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대신 빠르게 체력템을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체력이 곧 딜이기 때문에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물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없으면 아예 딜교 자체가 불가능하다하면 평소대로 갑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OR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상대 AP챔프가 2명 이상이고 마뎀이 너무 아프다 →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치명타가 너무 아프다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그 외에는 왠만하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가 공속이 중요한 평타 딜 챔프들이 주류라면 Thornmail(가시 갑옷) 타이밍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가줍니다. 
 
상대가 올 AD일 경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안가도 됩니다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와 볼베 패시브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의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가는게 좋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볼베와 정말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만 갈 경우 중후반에 탱킹이 너무 그지입니다. 이니시 할 때 좋은 템이긴 하나 이거 없다고 이니시를 못여는 것도 아니고 그냥 안가도 됩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과 Flash(점멸), 이속룬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시야석 안가서 욕먹는거만 빼면 솔직히 개꿀템.. 
골드 1까지는 솔직히 이게 더 낫다고 생각함..




Ninja Tabi(닌자의 신발) 올 AD일 때 갑니다. 올 AD인데 CC기가 너무 많으면 그냥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갑니다.
     근데 올 AD에 CC기가 엄청 많은데 AD 개깡딜 (ex. 마이) 이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갑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학용입니다. 



볼리베어는 체력이 곧 딜입니다.
딜템은 생각도 하지마세요.




위에서 말했듯이 볼리베어 서폿은
상대가 무슨 픽이냐에 따라 한계가 아주 명확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후픽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혹은 선픽하고 안될 것 같으면 닷지..




난이도 ★ (그냥 얘네 나오면 다음 기회를 노리자..)
Morgana(모르가나) 마법방패에 속박에 아주 욕 나옵니다. 달려갈 때 속박 안맞더라도
       마법방패 쓰면 Q로 넘겨지지가 않습니다. 얘가 나왔으면 절대 픽하면
       안됩니다. 반반 가는건 어렵지 않습니다만 볼베 서폿으로 반반 갈거면         안하는게 낫습니다. 

Janna(잔나)  모르가나보단 조금 덜합니다만 돌풍에 기본 이속도 빠르고 방어막에 궁까지 6렙 전에는 점멸 점화로 킬각을 볼 수 있지만 6렙 이후엔 킬각보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난이도 ★★★★☆ (얘네가 나오면 왠만하면 픽하지 말자)
Lulu(룰루)   모르가나, 잔나 만큼 카운터는 아니지만 이 놈이 나온다면 볼베 생각은 접어두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점멸, 점화가 있다면 킬각은 자주 나오는 편, 6렙 후엔 더더욱 킬각이 안나오지만 잔나처럼 아예 멀리 밀치는 궁은 아니기 때문에 잔나보단 할 만하다.


Vayne(베인) 밀쳐버리는 선고에 도망가버리는 구르기.. 
      6렙 찍으면 평타 때려야되는데 은신이라 보이지도 않아
          




난이도 ★
Xayah(자야) 속박 거는데다가 궁쓰면 무적이라 킬각이 안나와..
Ezreal(이즈리얼) 인비 때문에 킬각 안나오잖어..
Zilean(질리언) 이속 증가로 도망가버리고 기껏 잡아놨더니 살려놓고.. 
Karma(카르마) 속박, 이속증가, 포킹, 방어막 아주 골고루 짱나잖어
Brand(브랜드) 그냥 딜이 ㅈㄴ 아프자너.. 볼베 서폿으로 맞딜 지는건 거의 얘밖에 없자너.. 
          한번 이기면 계속 이기고 한번 지면 지옥 구렁텅이까지 말림



난이도 ★★ (여기서부터는 할만하다.)
Lucian(루시안) 대쉬로 도망가버리자너..
Kalista(칼리스타) 평타 때리면서 도망가버리자너.. 
Rakan(라칸) 왔다갔다 개깐족대잖어..
Tahm Kench(탐 켄치) ㅈㄴ 탱탱하고 먹고 째버리잖어..
Zyra(자이라) 딜이 넘 쎄고 속박있고 궁도 빡쳐, 식물에 공포 걸리는건 잊지 말자.
Jhin(진) 초반에 조져놓으면 되는데 못 조진 경우 딜이 너무 아픔
Alistar(알리스타) 넘 탱탱해서 잘 안죽잖어
Braum(브라움) 넘 탱탱해서 잘 안죽잖어
Bard(바드) 차원관문으로 도망가고 이속 느려지게 하고 스턴 걸고 짱나
Leona(레오나) 은근히 딜도 쎄고 스턴도 많고 탱탱해서 잘 안죽음
Taric(타릭) 스턴에 무적, 힐..



난이도 ★
Lux(럭스) 속박만 피하면 먹잇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끌려도 크게 상관없다.. 그냥 끌리면 패주자.. 근데 원딜이 끌리면 나도 상대 원딜 물러가면 됨
Caitlyn(케이틀린) 덫이랑 그물 던지고 도망치는거 빡침
Nami(나미) 물방울만 피하면 된다.
Thresh(쓰레쉬) 랜턴 타고 도망가는게 빡치잖어




난이도 
Draven(드레이븐)Miss Fortune(미스 포츈)Varus(바루스)Vel'Koz(벨코즈)Sona(소나)Soraka(소라카)Annie(애니)Ashe(애쉬)Jinx(징크스)Kog'Maw(코그모)

 그냥 패주자..





 

라인전

  1렙 땐 왠만하면 딜교를 안하고 사려줍니다.

  가끔 타곤산 터뜨리러 오는 근접 서포터들 상대로는 E 걸고 몇대 때리고 

  도망가는 정도만 해줍니다.



  2렙 땐 적이 가까이 왔을 경우 Q로 넘기고 E 걸고 때려주면 됩니다. 

 멀리있는 적한테 먼저 Q로 들어가서 때릴려고하면 쳐맞기만하고 수확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3렙 ~ 5렙 

 상대가 포탑 근처로 왔다면 기습 점멸로 포탑 쪽으로 넘기고 흠씬 두들겨패는   걸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풀스펠일 땐 좀 힘듭니다.

 특히 3렙 땐 W 딜이 매우 구리기 때문에 더 힘듭니다. 

 4~5렙 땐 w 딜이 세지기 때문에 포탑이 없더라도 그냥 점멸, 점화로 킬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스펠이 빠지더라도 상대 스펠을 뺀다면 그것 나름대로 나쁘지 않습니다. 내 255초 짜리 점멸이 다시 돌아온 후 상대 300초 점멸이 없는 45초 동안 킬각이 잘 나옵니다.


 6렙 ~ 9렙 볼베가 깡패인 구간입니다. 사실 4렙부터 거의 깡패입니다만

 이 구간은 정말 씹깡패입니다. 이 구간 때 이득을 많이 보셔야됩니다. 내 스펠이 있다면 상대가 스펠이 있다고해도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볼베는 라인전 강캐입니다. 

진+브랜드 같은 극딜 조합이 아닌 이상 맞딜에서 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잘 풀리기만 한다면 바텀 2:1도 조질 수 있고 갱와도 3:2에서 갱승시킬 정도로 강력합니다. 쫄지마세요.



라인전이 끝나고나선 그냥 보통 탑볼베, 정글볼베처럼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와드 박으면서 ㅇㅇ..





이 영상은 제가 예전에 심심해서 찍어둔 영상입니다.


4분 16초 ~ 4분 42초
5분 28초 ~ 6분 42초 부분에 서포터로 했던 부분이 나옵니다.
그닥 잘 찍은 영상은 아니지만 라인전을 어떻게 해야할지 이걸 보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만간 볼베 서폿 영상만 따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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