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63.2% (1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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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8% (7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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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강한 라인전의 카르마가 돌아왔습니다

- 데이o6(2017-11-10, 조회수: 301676)

시즌6 바텀 서포터 구도를 양분하던

자이라, 카르마



어느 원딜이 와도 강한 라인전을 보여주던

그 시절의 카르마가 돌아왔습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메인을 콩콩이 를 이용한 사기적인 라인전 바탕으로

한타에서 고질적인 문제였던 만트라 쿨타임이 궁극의 모자 라는 특성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이제 한타에서도 카르마가 뛰어난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게 됐어요

강한 라인전을 위해서 절대 집중 과 주문 작열  특성을 가져오고

유지력을 위한  비스킷  특성과

더 빠른 쿨감 확보 및 유틸성 극대화를 증강해주는  우주적 통찰력  특성을 들었습니다

힐, 탈진 들지 마세요

카르마는 라인전 반반가거나 지면

상대 서포터에 비해 존재감이 없는 수준까지 떨어집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4/1.55/1.7/1.8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키고 80/120/160/200/240 (+0.5AP)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30%에 해당하는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부여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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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스킬 운용 방법
 본인 실드걸고 이속 증가시키며 상대 원딜이나 서포터에게 무빙

 Q나 평타를 이용해 콩콩이 딜교환 이후 콩콩이 돌아오면 다시 Q스킬, 만트라 돌아오면 R+Q 견제


갱호응 Tip
 E 쓰고 붙으면서 점멸 W 평타 + 속박 이후 평타 넣으면서 ( R + Q )

 피가 적을 시 E 쓰고 점멸 ( R + W ) + 빠지면서 Q

 상대 점멸 없을 시 E 쓰고 달려가서 ( R + W ) + Q 혹은 E + W + ( R + Q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전과 같이 템트리 올리시면 되고

이제 무조건적으로 향로를 먼저 가지 않습니다

향로가 꾸준히 너프되었고

가격대비 카르마에게 성배라던가 구원에 비해 뛰어난 효율을 보인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선템으로 올리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팀 조합을 보고 평타를 많이 치는 친구들이 많으면 가줍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선템트리가 좋은 점


현재 룬특성이 통합되면서 스텟이 변경되어 1레벨업당 방어력은 3씩 오르지만

마법저항력은 2~3레벨 올라야 1정도 오릅니다

따라서 마법 데미지가 초반 체감상 더욱 강하게 들어오기도 하고

서포터 포지션 특성상 광역스킬딜에 맞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법저항력을 빠르게 갖출 수 있는 성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엔 향로가 사기였기 때문에 묻혔던 아이템인데

다시 한 번 재조명 받을만한 가성비를 지녔습니다


또한 유니크 옵션을 제외하고

향로가 2300원에 주문력 60과 마나리젠 50% 쿨감 10% 이동속도 8% 쉴드량 +10%를 주는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2100원에 주문력 30과 마법저항력 30 쿨감 10% 마나리젠 100%을 줍니다

이것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스펙인데

구원까지 올렸을시에는


향로+구원시 4400원

주문력 60 쿨타임 감소 20% 이동속도 8% 60 체력리젠 50% 마나리젠 200% 실드량 +10% 아군 쉴드시 평타에 5~20 마법데미지 및 공격속도 10~30% 증가


성배+구원시 4200원

주문력 60 쿨타임 감소 20% 마법저항력 30 체력리젠 50% 마나리젠 250% 상대에게 데미지누적 시 실드량 100~250 이상 증가


2코어 뜰 타이밍에 쉴드량 10% 증가보다 쉴드량 100~250 증가 옵션이 훨씬 좋고

이동속도 옵션은 사실상 카르마에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군 조합을 보고 평타치는 챔프가 많지 않다면

성배+구원이 가성비상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아이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인 것이고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니

제가 항상 옳다고 강요할 수도 없고 판단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한 번 써보세요 조합과 상황에 따라 맞춰가면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점화를 들고오는 블리츠는 항상 부담스럽습니다

이 친구는 그냥 한 번 끌어보는 것이지만 재수없어서 끌리게 되면 상대 원딜과의 콤보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아무리 무빙에 자신있다고 하더라도 원딜이 끌린다면 더 답 없습니다

특히 뚜벅이 원딜을 픽창에 올려놓았을 경우 무조건 벤해주세요

솔랭에서 원딜 실력은 미지수기 때문에 벤해야합니다
쓰레쉬
탈진 쓰레쉬는 무섭지 않은데 역시 점화들고오는 쓰레쉬가 무섭습니다

선 2레벨 킬각때 끌리게 된다면 이후 라인전도 진다고 봐야하고 6레벨 이후에도 끌리게 되면

1~2킬 차이 앞서더라도 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라인전은 쉽게 이기더라도 블리츠나 쓰레쉬는 갱호응 압박이 너무 심해서 포탑에 밀어넣고 견제넣기가 까다롭습니다

잘하는 친구들이 쓰레쉬를 잡으면 상대 정글러 위치를 모를땐 압박이 심한 편입니다
라칸
원딜 자야 한정 말도 안되는 라인전 능력을 가졌습니다

1레벨 W를 찍고 1레벨 딜교를 거는데 무조건 사리고 피해야합니다

미니언 2개정도 놓치더라도 1레벨 딜교를 당하면 안됩니다

1레벨 딜교에 응할 시 상대는 최대 포션 1개 빼지만 우리는 포션 3개에 스펠까지도 빠질 수가 있습니다

이제 라칸이 주문도둑검을 들고와서 딜교를 거는데 주도검 딜이 상향됐기 때문에 자야와 함께 오는 라칸은 특별히 조심해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진짜 브라움은 무슨 짓을 해도

실력이 2티어급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카르마와 라인전을 이길 수가 없는 상성입니다

카르마쪽 바텀 듀오가 브라움 Q를 다 맞아주고

그 상태에서 패시브 다 터질때까지 딜교해도 반반입니다

얘한테 라인전 지면 원딜, 정글 탓할 필요 없이 무조건 실력 차이입니다
탐 켄치
탐켄치도 브라움과 다를바 없습니다

2~3레벨에 영혼의 맞다이하면 원딜이나 카르마 먹히고 스턴걸리면 질 수도 있는데

그거 당해주는게 실력 차이입니다

정상적인 라인전 구도라면 상대 원딜 카르마랑 아군 원딜한테 두드려맞고

탐켄치 혓바닥 몇번 뱉고 타곤산 터뜨리다가 포탑에 빅웨이브 박히면서 견제 오지게 당하고

7분대에 포탑 날아가고 만트라 Q 맡고 딸피 된 상대 원딜 탐켄치가 먹어주고 뱉으면서 멘탈 하늘로 승천합니다
룰루
룰루보다 카르마가 견제 사거리 훨씬 길고 딜도 더 강합니다

미니언 없이 룰루 패시브 평타 맞으면서 계속 딜교하는거 아닌 이상 룰루한테 밀릴 수가 없습니다

한타가도 궁극의 모자 카르마가 라인전 이기고 앞선 템트리로 훨씬 더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잘하는 룰루보다는 잘하는 소라카나 알리가 더 라인전 힘듭니다
Leona(레오나) 1레벨때 아군 원딜과 함께 레오나피를 최대한 많이 빼놓으면 정말 수월하게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만약에 1레벨에 최대한 사린다면 조심해야합니다
        레오나가 들어올 경우 아군 미니언 어그로가 끌린 경우엔 아군 원딜에게 실드주고
        레오나 W를 걸고 R+Q 맞추면서 싸워주시고
        카르마에게 들어온다면 R+W로 똑같이 레오나에게 걸어주고 상대 원딜러가 공격하는 쪽에 실드걸고
        Q 맞춰주면서 딜교하시면 됩니다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지 않은 경우엔 상대 원딜에게 E로 달려가서 R+Q 평으로 견제하고
        레오나 W 걸고 때리시거나 평타치면서 간 보다가 상대 원딜 W 걸고 평타+Q딜교하시면 됩니다

Morgana(모르가나) 1레벨 W 찍는 모르가나 = 호구
        1레벨 Q 찍는 모르가나 = 할줄 아는 친구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1레벨 W 찍거나 W 스킬 레벨업 시키는 친구 만나면 오염된 지대 벗어나서 평+Q+W 넣고 E쓰고 딜교하고
        따라가서 R+Q 날려주거나 처음부터 R+Q로 딜교시작하셔도 됩니다
        Q스킬 선마하고 E 2레벨 올려주는 모르가나 만나면 속박 안맞게 무빙에 신경써주셔야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 6레벨까지 호구입니다
       5레벨부터 굴렁쇠 3레벨 찍히면 좀 아파지는데 카르마가 딜 더 쌥니다
       정 아프면 카르마 E 2레벨 올려주시면 콩콩이 실드라서 안아픕니다
       6레벨 갱호응만 조심하고 아군 원딜과 같이 안붙어 있으면 2:2는 앵간하면 안집니다

Nunu(누누) 설인은 호구입니다
       1레벨에 미니언 치려고 하면 최대한 패주시고 레벨 올라가면 사거리 내에서만 평타짤 넣다가
       Q로 미니언 잡아먹으면 스킬써서 패줍시다
       피빠져서 아무것도 안하고 뒤에서 경험치 먹고 있으면 상대 원딜 멘탈 나갈때까지 패줍시다

Nautilus(노틸러스) 2~3레벨에 원딜 끌고 딜교 들어와도 이깁니다
       천천히 원딜한테 쉴드주고 노틸부터 카이팅치며 딜박으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얘도 6레벨 갱호응만 좀 조심하면 됩니다

Nasus(나서스) 같은 짤짤이 서포터는 카르마가 최상위 포식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군다나 장판안에서 깎이는 방어력 감소 수치가 고정 수치에서 %로 바뀌어서 초반에 더욱 약해졌습니다
        말파이트처럼 쉴드도 없고 누누처럼 회복 스킬도 없으니 패다보면 또 원딜 뒤에서 경험치만 먹고 있을겁니다
       무리해서 이 친구 딸 필요 없이 다시 또 상대 원딜 멘탈 나갈 때까지 2:1로 패줍시다

Gragas(그라가스) 탱커형으로 가면 딜이 안나와서 라인전이 쉽고
        딜로 가면 몸이 약해서 한번 들어오면 녹습니다
        이 친구도 갱호응이 좋은데 막상 라인전은 그리 강하기 않습니다
        애초에 원거리 짤챔들도 카르마가 이기는데 근접으로 라인전 하겠다는거 자체가 정신나간 짓입니다

Nami(나미) W 평 딜교가 상당합니다
       나미 상대로 딜교환 손해를 안보려면 최대거리에서 마나소모전으로 가야합니다
       나미가 나오면 성배부터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2:2 교전이 상당히 강하고 원딜 딜 상승이나 시팅이 카르마보다 좋습니다만
       카르마보다 쿨타임이 길고 마나소모량이 크다는 점을 생각하며 싸우면 이길 수 있습니다

Maokai(마오카이) 부쉬에 계속 묘목던지고 부쉬 점거하고 압박할텐데
        원딜이랑 부쉬 시야 다 밝혀놓고 라인푸시하고 상대 원딜 패면 할거 없을겁니다
        갱호응시 점멸+W 하고 Q로 넉백시키고 6레벨이후에는 궁 연계까지 들어가는데
        점멸+W 걸리면 속박 글씨 사라지자마자 바로 점멸 써줍시다

Malzahar(말자하) 얜 이제 서포터로 거의 안오는데 6 이후에 점멸궁으로 갱호응하는 것만 조심합시다
        6이전에 라인전 얘한테 지면 카르마 접으면 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얘도 서포터로 오면 W 쓰고 비비는 것밖에 할줄 모르는데 W 쓰고 카이팅 치면서 패면 알아서 원딜 뒤로^^

Miss Fortune(미스 포츈) 이 친구는 파일럿에 따라 빡쌔거나 쉽습니다
        E를 못쓰고 Q도 못쓰면 걍 묶어놓고 패줍시다
        둘 다 잘쓰면 사리면서 쉴드 2레벨까지 올려주시고 아군 원딜과 본인 피 유지하고 갱호응합시다
        필연적으로 딜교하면 라인 미는 친구입니다
        딜도 강하니 상대 미포터가 잘한다면 깝치지말고 정글 불러서 게임 안전하게 갑시다
        바텀 터지면 상대 미포터가 딜량 1위 찍으며 캐리할 수도 있습니다

Bard(바드) 카르마랑 비슷한 류 서포터지만 하지만 딜교를 하다보면 카르마보다 딜도 약하고 힐량도 미미해서
       카르마를 이길 수 없습니다만 라인을 미는 중인데 바드가 안보이면 포탑 압박 넣으면 안됩니다
       이 친구를 잘하는 사람들과의 라인전은 사실상 합류와 시야 싸움이라고 봐야해서 피곤합니다
       원딜과 같이 Q만 안맞으면 라인전 자체는 쉬운 편입니다

Veigar(베이가) 이 친구도 라인전 호구입니다 카르마 상대로 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갱호응으로 가두면 빠르게 점멸쓰시고 쿨타임동안 조심해줍시다

Vel'Koz(벨코즈) 전부 다 논타겟 스킬인만큼 다 맞을 경우 상당히 아픕니다
        솔직히 손싸움인데 카르마 이동속도 증가도 있고 만트라 W도 있어서
        딜교할때 무빙만 잘 신경쓰면 어렵지 않습니다
        반면에 카르마는 만트라 Q 맞추기가 많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벨코즈 장인들이 아니면 쉽습니다
        장인인 경우에는 무빙 신경쓰면서 원딜 시팅합시다

Volibear(볼리베어) 넘겨지면 E + 만트라 W + Q
        사실상 원딜이 뚜벅인데 넘겨질 각 주는 바보가 아닌 이상 라인전 지기 힘듭니다

Brand(브랜드) 얘는 힘듭니다
        카르마가 CC기가 아주 하드하거나 딜이 강한 친구들이나 힐을 가진 친구들과 라인전이 상당히 귀찮은데
        그 중에 두 가지가 해당이 됩니다
        조건부지만 하드 CC기가 있고 딜이 아주아주 강합니다
        짤짤이도 카르마 만트라 Q만큼은 아니지만 강력합니다
        무빙에 최대한 신경써줍시다

Sion(사이온) 사실상 카운터
        CC기 좋고 딜 강하고 탱키하기까지 함
        카르마로 이 친구 CC기를 못끊어서 원딜 물리거나 날 무는걸 그대로 보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탱포터 주제에 E+Q 딜이 상당히 강력하고 자체 쉴드까지 터지면 딜이 있습니다
        견제넣어도 스텟상 서포터로 설계된 친구가 아니라서 빠르게 녹이기 힘듭니다

Sona(소나) 자존심 싸움
       소나의 Q+W냐 카르마의 R+Q+E냐의 싸움인데
       초반에는 카르마가 더 강합니다만 소나가 첫귀환 라인전을 넘기고 여신의 눈물을 사온다면
       라인전은 마나 소모 싸움이 되고 소나쪽으로 주도권이 넘어갑니다
       갱호응이라던지 한타도 소나는 하드 CC를 보유한 터라 카르마 입장에서 첫 귀환전에 라인전을 터뜨려야합니다

Soraka(소라카) 1레벨 딜교환 최강자
        상대 소라카가 소라카 모스트고 승률이 60% 이상이며 KDA에서 데스 비중이 적고 킬이 평균 2킬 이상이라면
        절대로 1~2레벨에 딜교환하지 마십시오
        소라카로 Q 찍고 딜교환 걸어오는데 응한다면 포탑에서도 디나이 시킬만큼 강력합니다
        할줄 아는 소라카 상대로는 초반에 사려주시면 소라카가
        Q 스킬레벨을 안올리고 W와 E를 올리기 시작하는데 
        이럼 카르마가 킬각잡을 수 있습니다
        1레벨에 힐 찍거나 별부름 잘못쓰는 소라카라면 1레벨부터 딜교하시면 디나이시킬 수 있습니다
        소라카로 라인전 못하는 애 상대로는 미친듯이 라인 푸쉬해도 됩니다

Shen(쉔) 1레벨에 최대한 줘패주시고 쉔포터 많이 해본 친구들은 3레벨까지 사리다가 원딜물고 의지의 결계쓰고
        혼자 눈물의 똥꼬쑈를 할텐데 쉔 때리지말고 레오나 상대하는 것처럼 상대 원딜한테 만트라 Q+평
        아권 원딜에게 쉴드걸어주고 쉔한테 W 써주시면 쉔 W 끝날때 속박 걸리는데 계속 줘패주시면 됩니다
       6레벨 찍고나면 상대 라인백업온 정글러 타고서 2:3 상황 만들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아군 팀원한테 쉔 6레벨이니 조심하라고 말해주고 쉔이 로밍가면 억지로 끊을 필요없이 타 라인으로 보내고
       바텀 상대원딜 디나이시다가 웨이브 모아서 푸시해서 포탑 한번에 밀고 탑이랑 라인 스왑해줍시다

Ivern(아이번) Hide on bush
        향로충계열 서포터인데 Q 투사체가 빠른편도 아니고 쉴드는 있지만 쉴드량도 많이 하향당해서 어렵지 않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점화 들고 온 잘하는 알리스타를 조심합시다
        점화들고 3레벨까지 알리스타가 최대한 사린다면 조심합시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갱호응이 좋고 맞다이로 끌고가거나 다이브가 능해서
        잘하는 친구들이 잡으면 까다롭습니다

Ornn(오른) 얘도 호구. 탱커형 서포터 카운터입니다
        카르마는 딜포터라 오른에게 고통스런 라인전을 선물할수 있습니다
        스킬 자체는 빠른편이 아니지만 풀콤보 맞을시 꽤 아픕니다 벽꿍 안맞게 무빙 신경 써줍시다
        6레벨 이후 궁으로 갱호응하니까 시야 신경써줍시다 마오카이 궁보다 훨씬 빠릅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순전히 파일럿빨 타는 서포터
        애초에 서포터 챔피언이 아닌데 나온다면 미포나 라인전 강한 원딜과 함께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E+Q 깃창 콤보만 피한다면 라인전은 쉽습니다
        6레벨 이후 궁으로 인한 갱호응이나 스킬연계가 까다롭습니다

Janna(잔나) 잔나는 쉴드 하나 때문에 카르마 견제가 다 막혀서 굉장히 짜증나는 서포터였는데
        하향당하고 스킬 메커니즘도 바뀌어서 짤챔으로 바뀌어서 쉬워졌습니다
        딜교환을 하면 예전 잔나보다는 강하지만 그래도 잔나는 잔나입니다 카르마가 이깁니다
        잔나와의 라인전을 바텀 주도권 잡고 로밍으로 풀거나
        얼마나 빨리 포탑을 밀어서 라인전을 빨리 끝내느냐가 핵심입니다
        한타로 가고 시간이 지날수록 잔나의 영향력이 더 좋아집니다 게임을 끌지맙시다

Zac(자크) 자크 서포터가 오는 걸 봤는데 CC기가 생각외로 강력하기 때문에 스킬 안맞게 최대한 무빙합시다
        새총 발사도 피해야하고 탄성 주먹도 피해야합니다 딜이 강하진 않은데 CC기가 까다롭고
        6 이후에는 궁까지 생각해야합니다 스킬을 맞냐 안맞냐의 싸움이고
        CC기를 모두 피한뒤엔 카르마쪽으로 킬각이 넘어옵니다

Xerath(제라스) 이번에 콩콩이라던가 유성같은 핵심 룬때문에 제라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포터로 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르마보다 사거리가 길고 논타겟이지만 하드 CC기를 보유하고 있어 라인전이 까다롭습니다
        최대한 버텨야하고 자크처럼 무빙해서 피할 스킬이 많습니다
        손싸움이고 스킬을 피한뒤엔 카르마쪽으로 킬각이 넘어옵니다

Zilean(질리언) AP 질리언은 쉴드 2레벨 올려서 상쇄해주면 그만이고
        탱유틸 질리언은 그냥 맛밥 호구입니다 갱호응만 좋으니 눈치껏 피하시고
        순수 라인전 지면 카르마 접으시면 됩니다

Kennen(케넨) Q 안맞게 조심하시고 스턴 맞으면 라인전 빡쌔집니다
        그게 아니면 딜교환은 카르마가 유리한데 6레벨 이후가 까다롭습니다 스턴 2번 맞으면 죽습니다
        칼리스타 같은 친구랑 같이 오면 까다롭습니다

Taric(타릭) 향로의 수혜자 타릭입니다
        스턴만 조심하면 되고 맞다이가 강하니 맞다이 쳐주지말고
        짤짤이치고 빠져주시면 라인전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Trundle(트런들) 상대법 모르면 생각외로 까다롭습니다
        라인 유지력이 좋고 맞다이가 강합니다
        트런들이 호구라고 생각해서 상대 원딜 견제하다가 2:2 다이다이 구도가면
        다죽고 트런들만 살아남는 경우가 많은데 이럼 라인전 진 겁니다
        다음번에 계속 기둥세우고 달려오는데 방도가 없습니다
        레오나같은 애들 상대하듯이 초반부터 원딜이랑 트런들 피 최대한 빼주시면 원딜 뒤에서 기둥만 세울겁니다
        기둥 세우고 들어오면 원딜 쉴드 트런들 w 평 갈기다가 속박 걸리면 R+Q 점화 넣고 트런들 잡아주시면 됩니다

Teemo(티모) 원딜한테 실명넣고 딜교합니다
        간단하게 카르마가 티모를 보면 티모는 카르마랑 단타딜교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티모는 무쓸모가 되어 피가 빠져서 상대 원딜 뒤로 가면 신나게 상대 원딜 후드려패줍시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 돌리면 빠져주시고 카드 없으면 가서 패줍시다
        업그레이드 버전은 카드 돌릴때 골드카드 지나가면 거리줄듯 말듯 하면서 Q맞추고 패주시고
        골드 카드 나올차례거나 카드 뽑으면 쉴드쓰고 빼면서 패줍시다

Pantheon(판테온) 판테가 나에게 오면 E + 만트라 W + Q + 점화
        원딜에게 가면 원딜 E + W + 만트라 Q + 점화
        판테온 ㅂㅂ

Fiddlesticks(피들스틱) 만트라 Q 날려주시고 쉴드로 까마귀 2레벨부터 씹어줍시다
        공포로 인한 역관광이나 갱호응만 조심하면 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옛날엔 까다로웠는데 포탑 이제 잘부서집니다
        하이머 스킬 맞는거 조심하고 원딜이랑 같이 포탑부터 부수면 그냥 대포미니언입니다

Jhin(진) 예능 서폿. 초반엔 원딜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시고 무리하지마시고
        다이다이 구도 안가고 서로 견제주고 받으면 카르마가 이깁니다
        얘 서폿으로 오면 진짜 맘편하게 한타가도 카르마가 훨씬 좋으니까 무리만 안하고 짤짤이 딜교만 하면 됩니다

Kayle(케일) 걍 향로 개사기 시절 서포터로 쓰는 사람이 있었는데
        지금은 아니니까 다시는 서포터로 못쓰도록 참교육 해줍시다

Camille(카밀) 하드 CC기는 가지고 있지만 들어와주면 묶어놓고 패줍시다
        다음부터 못들어옵니다

Cho'Gath(초가스) 카르마는 쉴드 이속 증가있으니 파열-침묵 콤보 절대 맞아주지 맙시다
        맞다이 치면 혹시 모르니 짤짤이로 극고통을 선사해줍시다

Wukong(오공) 카르마 W는 절대 시야입니다
       우리 미니언 더 많을때 미니언 근처에서 일부러 맞을각 주고 날아올때 W 걸고 잡아줍시다
       한 번 잡으면 호구입니다

Elise(엘리스) 한때는 서포터계도 평정했던 엘리스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고치만 피하면 그냥 이깁니다

Azir(아지르) 맞다이는 쌘데 카르마에 비해 마나소모량이 극심합니다
        싸워주지말고 마나 소모시키면 그 다음부터 디나이 가능합니다

Singed(신지드) 독 묻히지 말고 갱호응으로 넘기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2레벨부터 w 찍고 신지드 묶어놓고 패도 됩니다

Galio(갈리오) 얘도 3레벨 바라보는 친구인데 딜로 가면 쌘데 초반엔 전보다 더 약합니다
        갈리오가 딜이든 탱이든 갱 오는거 아니면 라인전 질 수가 없습니다

Rengar(렝가) 1레벨에 얘 서폿인지 모르고 부쉬 들어가서 선빵맞고 시작하면 질 수도 있는데
        얘가 서폿오면 마오카이처럼 부쉬 시야 밝혀놓고 부쉬 반대쪽으로 가서 라인 푸쉬하세요
       렝가가 억지로 미니언타고 싸움걸면 부쉬 없으면 렝가 그냥 녹이고 시작함

Rumble(럼블) 이 친구도 서포터로 안오는데 만약 온다면
        E 선마 작살 럼블이면 쉴드 2레벨 찍어주고 화방올리면 Q찍어주세요
       스킬 사거리나 범위나 카르마가 압도합니다

Renekton(레넥톤) 이젠 별게 다 서포터로 오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1레벨에 부쉬에서 대기타서 W 맞고 싸우는거 아닌 정상적으로 라인도착해서 싸우면 레넥톤한테 질 수가 없죠
        얘도 3레벨 봐야되는데 피관리되어있고 분노 조금씩 채우고 있으면 조심합시다
        들어왔을때 강화 W만 안맞으면 상대 원딜과의 연계에 원콤나진 않을겁니다
        기억하세요 일단 이런 류 친구들은 초반에 피를 최대한 빼줘야 라인전이 편합니다

Lux(럭스) 우리 광년이 빼먹을 뻔했는데
       짤짤이 자체는 카르마 못지 않은 친구지만
       실드 즉발인 카르마가 더 상위호환이라는거
       그리고 얘는 평타로 패시브까지 쳐야 쌥니다
       마나 소모전 딜교하면 카르마가 이깁니다 속박만 주의합시다

Zyra(자이라) 자이라+카르마 구도 손 싸움입니다만 자이라가 좀 더 유리합니다
       원딜과 호흡이 좋으면 조합만 잘 가져가면 카르마쪽이 라인전 이길 수 있습니다
       베인같은 애 아군 원딜로 오면 자이라는 카르마랑 1:2로 라인전 할 수 있는데 카르마는 그게 힘듭니다

Gangplank(갱플랭크) 서포터로 이상한 애들 좀 그만 왔으면 좋겠습니다

Nidalee(니달리) 창만 멀리서 안맞으면 이깁니다

Darius(다리우스) 끌려도 카이팅하면 이깁니다

Lissandra(리산드라) 얘도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사거리에서 카르마가 우위입니다

Lee Sin(리 신) 리신 미니언 왔다갔다거리는거 신경쓰지말고 라인 푸시하고 견제합시다

Riven(리븐) 들어오면 E쓰고 카이팅하면서 W로 묶고 R+Q 쓰면서 패줍시다

Garen(가렌) Hide on bush 2

Anivia(애니비아) 애한테 라인전 지는거 이해 안감

Jax(잭스) 봉 조심

Olaf(올라프) 도끼 조심

Yorick(요릭) 구울 조심

Annie(애니) 점멸 궁 조심

Yasuo(야스오) 과학 조심

Taliyah(탈리야) 뽈록이 조심

Irelia(이렐리아) 딸피 미니언 조심

Ekko(에코) 장판 조심, 궁으로 인한 역관광 조심

Sejuani(세주아니) 멧돼지 CC기 조심

Syndra(신드라) 적군 와해 조심

Shaco(샤코) 카르마가 쉽게 이겨요 이런 친구들

Poppy(뽀삐) 이제 그만

눈앞의 적만 쫓지 말고

맵을 크게 보세요

아군한테 만트라 E 써주고

Q랑 평타 치고 만트라 초기화시키고

또 만트라 E 써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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