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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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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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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럼블 공략 (다이아)

- 양이스키(2017-11-10, 조회수: 22310)

공략 거의 3년만에 써보는데 시즌2부터 럼블을 해왔고 챔프에 대한 이해도와 어제 쭉 써보고 연구하면서 럼블한테 딱 맞는 룬을 찾아서 그 부분만 공유하고자 씁니다.!! 룬 말고는 다른 공략보세요 그냥!!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먼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그냥 읽고만 가셔도 됩니다만 다 실험해보고 적는건데 오류나 아닌 부분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합니다.ㅎㅎ

 공격적으로 해야되는 럼블특성상 지배와 마법 두개중에서 선택하게 되는데요 예전에 죽불이나 천둥을 들었지만 이번에 있는 지배의 감전 같은경우는 기본공격이나 다른 스킬 3개를 맞춰야 터집니다. 천둥같은 경우는 3번의 피해라서 화염방사기로도 3틱을 때리면 터졌는데 그렇지 않아요 실험해 보니깐 대신 쿨타임도 길고 그만큼 한번 딜교를 했을 때 딜량만큼은 나왔습니다. 감전 같은 경우 1레벨 쿨이 50초고 18레벨이 되어도 25초나 됩니다. 그 말은 상황에 따라서 본격적인 한타가 열렸을 때 많아야 한번이고 그전에 쓴 경우에는 아무런 이득을 못보는 상황이 옵니다.ㅠㅠ 맴찢이죠..
 그러다가 콩콩이랑 유성을 봤는데요 이 유성이란게 날라가는 속도 때문에 무빙을 하고 하면 안맞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대신 피하기 위해선 그만큼 상대는 딜로스가 생기지만요.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 공략을 쓴 이유이고 럼블이기에 할 수 있는데요 신비로운 유성이란 룬은 기본쿨이 20초에 18랩쿨이 8초인데요 상대한테 피해를 주면 스킬종류에 따라서 유성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이게 화염방사기 틱이 모두다 각각 적용되서 유성 쿨이 1레벨부터 화염방사기와 쿨이 비슷합니다. 스킬 레벨 찍을수록 방사기 쿨도 줄고 유성 쿨도 줄어서 같이 도는 느낌이에요. 결과론적으로 방사기에 30~100(0.2AP) 계수가 더 생기는 느낌이 됩니다. 심지어 한타구도가 되면 궁깔고 하면 유성이 쭉쭉 떨어집니다. 계속 떨어져서 감전을 든것보다 훨씬 나아요.!!! 진짜 한번 써보세요!!
 룬이란거 자체가 전반적으로 다들 자기 스타일대로 하라고 라이엇이 이렇게 다양하게 했는데 럼블만큼은 유성뽕 제대로 뽑을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면됩니다.

 상급룬 가겠습니다

 노코스트에 열관리를 하는 럼블이기에 마나순환 팔찌를 하시는 분은 없으시리라 믿고 무효화 구체와 궁극의 모자인데요 취향 차이겠지만 저는 궁극의 모자를 씁니다. 럼블이 예전에 궁쿨 너프를 먹고나서 생각보다 라인클리어나 궁이 안돌아오는게 느껴지기도 하고 저게 15퍼센트 줄게되면 그게 체감이 상당히 커서 저는 궁극의 모자를 씁니다.!! 상대 탑이 AP라면 무효화 구체도 좋아요~~플레이 스타일대로 드시면 됩니다.

 럼블은 열관리라는 특수한 개념이라 과열이 되면 스킬을 쓰지못해서 쿨감이 높다고 생각보다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존야에 있는 10퍼센트가 딱 적당하더라고요. 안좋다는건 아니지만 다른 2개를 살펴볼게요!!
 먼저 기민함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럼블하면서 느꼈을거라 생각하는데 이 태생적인 뚜벅초는 쩔 수 없습니다. 가진거라고는 논타겟팅 작살 하나 믿고 가는데 그거 조차도 시전 딜레이와 무조건 맞춘다는 보장도 없고 맞추더라도 다가가야 방사기를 지지고 딜을 넣을수 있는게 우리 요들레이 입니다 ㅠㅠ 이속4퍼센트가 생각보다 체감이 될정도로 괜찮고 추가 이속으로 얻는 주문력도 많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있어서 저는 이거 들어요!!
 이번엔 절대집중입니다. 이건 오해를 하실 수 도 있는데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주문력을 얻는다는 겁니다.

                                       적응형  <<<   이게 뭔소리고~~ 하실건데

 예전에 저희가 끼던 주문력 왕룬이나 공격력룬 이런게 다른 방식으로 라이엇이 내려온건데 주빌드를 뭐로 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마법을 주 빌드로 하셨으면 보조 빌드를 뭐로 하시든간에 공격력 15나 주문력 25를 얻습니다. 저 두개중에 오르는 기준은 아이템 산게 AP냐 AD냐에 따라서 바로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오르는 걸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40으로 오르는 거라서 18레벨 기준으로 체력70퍼 이상이면 주문력 65를 얻습니다. 레벨당 주문력2라고 생각하시면 맘편하실거에요 원래 25는 얻는거라서 점점 성장하는 개념인데 저는 뚜벅초인데다가 처음부터 겜 끝날 때 까지 효과가 있는 기민함을 선호합니다.

 마지막입니다. 이거 또한 맘대로 쓰시면 되는데 제가 추천드리는건 주문 작열이랑 폭풍의 결집중에 하나입니다.
물의를 걷는자는 쓰지마세요!! 물위가 아니면 효과가 적용도 안 되고 실험결과 레벨당이라서 초반에 또 미미합니다 1레벨에 주문력 5올라요. 주문작열 써보시면 스킬딜 넣고 1초뒤에 까지는 수치가 뜨는데 상대 마저에따라서 23에서 25정도 되요. 쿨마다 터트릴 수 있고 괜찮은 특성입니다.
 폭풍의 결집 같은경우는 10분이후부터 효과가 나타나요 10분 이전에는 그냥 없는거랑 같습니다. 대신 30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건 취향차이에요. 저는 30분정도에 폭발력이 쎄지는 럼블이라서 폭풍의 결집을 사용합니다.

 이제 보조 룬 갈게요.

 저는 영감을 사용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다름아닌 초시계  << 이게 진짜로 커요 방사기 키고 존야 키면서 딜넣고 하는건 다들 아실건데 그게 존야가 나오기전에도 가능하고 변수 창출이 진짜 큽니다 한번이지만 그 한번이 정말커요!! 조합비용도 300원 절약하니 1석 2조^%^
 이제 두번째가 관건인데요 저는 2개 추천드립니다. 하나는 마법의 신발이고 하나는 쾌속 접근이에요.
마법의 신발은 10분동안 신발을 못 사는 대신에 10분에 공짜로 신발이 생기고 그냥 신발보다 이속 10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위 신발을 조합할 때 50원 가격 할인까지 해줘요. 코어템만 먼저 올린다는 생각으로 하다보면 10분에 신발도 생기고 돈도 350원 버는? 느낌입니다. 전 보통 이거 써요.
 이번에는 쾌속 접근입니다. 이게 뭐길래 럼블이랑 잘맞냐~~하실수 있는데 작살이나 궁까는 순간 바로 적용되는데 이 10퍼센트가 방사기 한 두번 더 지지고 말고를 결정 하기도 하고 상대방으로서는 예상치 못한 접근과 갱호응을 보여줘요. 써보시고 편하신거 사용하시면 됩니다.!! 
  


&nbsp;탑럼블은 텔포 점멸이 답이에요.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다들 아시죠? 작살이 관건이에요!!
스킬 활용 팁
모든건 경험입니다.!! 궁이 젤 줄요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저 3개가 나오면 럼블이 전성기에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는 라인을 당기는게 좋아요.

초반 운영법
유성한번 써보세요.

중반 운영법

합류랑 궁잘쓰기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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