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92.3% (24표)
0% (0표)
7.7% (2표)
자야, 저항하는 자
Xayah, The Re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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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시즌8 자야쟁이의 자야 A~Z

- Sysrin(2018-10-03, 조회수: 370515)

Ctrl+F를 이용하면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내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템트리면 템트리, 특성이면 특성, 챔피언 이름을 검색하면 상대법도 나옵니다


1/16 - 룬업뎃 / 기타등등 수정
1/17 - 주목글 진입 + 룬 설명 [핏빛 길 : 민첩함] 추가
1/20 - 각 챔피언 상대법 수정
1/24 - 패치에 따른 아이템 수정 + 룬 수정 + 영상 추가
1/29 - 추가공략 하단 일부 팁 추가
2/7  - 패치에 따른 룬 수정
2/24 - 패치에 따른 룬 수정
10/3 - 공략 전면 재수정


안녕하십니까
자야유저 '자야쟁이' 입니다






자야와 라칸이 출시된 날부터

친구와 자야라칸 듀오만 하며 터득한 자야에 대한 점들을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펜타킬을 한게 너무 기뻐서 바로 영상을 찍어 남겼습니다

야호!

이렇게 강력한 자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우선 자야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봅시다



자야의 장점




1. Clean Cuts(관통상) 땅에 남기는 깃털을 이용하여 적의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컨트롤하고,

         큰그림을 그리기 쉽습니다

          아무래도 상대는 땅에 깔린 자야의 깃털을 Bladecaller(깃부르미) 때문에 의식할테니까요



2. 상상을 초월하는 초반 Bladecaller(깃부르미) 데미지로 한방역전을 노리기 쉽습니다

   또한 정글러 개입 2:3 싸움에서도 라칸과 함께라면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인해 손쉽게 이기기도 합니다



3. Deadly Plumage(죽음의 깃) 과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을 이용한 생존플레이가 매우 뛰어나며

   생존력은 원딜중에서도 단연 탑클래스라 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단점




1. 사거리가 짧은 편에 속합니다

   루시안이 500, 자야가 525, 베인이 550 이라고 말씀드리면 이해가 좀 쉽겠네요



2. 초중반 Bladecaller(깃부르미) 의존도가 상당히 큽니다

   물론 후반가면 없어도 기본공격 쵹 쵹 쵹 해서 녹입니다만

   초반~중반에는 있냐 없냐에 따라 딜이 갈리는 편입니다




역시 자야는 Rakan(라칸) 과 함께 해야죠!

옛날엔 그랬었죠

요즘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요즘들어 Xayah(자야)Rakan(라칸) 조합이 그렇게 영 신통치는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Rakan(라칸) 이 체력 너프를 먹으면서 초반 버티기가 영 애매해졌고

여전히 1렙 WW 시너지는 최상급이나

개인적으로는 Leona(레오나) Alistar(알리스타) Tahm Kench(탐 켄치) 이런 친구들을 더 좋아합니다 든든하잖아요

물론 Rakan(라칸) 이 아직까지 쓰이기는 합니다만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굳이 아 자야했으니까 라칸하세요! 이런 짓은 안하셔도 된단걸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7355

저와 함께하는 친구가 작성한 라칸 공략글입니다

아무래도 저와 듀오를 하다보니 공략에서 말하는게 저와 비슷한 점이 많고,

플레이 조언 또한 저와 친구의 팀워크를 중심으로 말한,

겹치는 부분이 몇 군데 있을거라 생각하여

듀오 친구에게는 이 라칸글을 보여주고, 여러분은 이 자야글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여러분께서 라칸이나 자야 유저를 찾기도 쉽고

자야라칸 유저로써 그냥 커뮤니티 같은 느낌으로

'깃털쟁이' 라는 클럽을 만들어 놀고 있습니다

친추 주신 후 가입시켜달라고 하시면 언제든지 가입시켜드리겠습니다




공략에 들어가기에 앞서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자야를 더 잘하시는 분들이

세상에 많고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아까도 일반하는데 저보다 잘하시는 자야유저분 만나서

아 닉네임 진짜 바꿔야지 생각했습니다

어쨌든 이 글은 제가 생각하는 자야에 대한 글이라

이 글만 보고 모든걸 맹신하지 말고 다른분들이 적은 자야 공략도 참고하여

자신만의 자야 스타일을 구축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엔페시아님도 계시고 하이로너님도 계시고 무협지님도 계십니다


자야, 저항하는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7) 2449 마나 340 (+40) 102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58 (+3.9%) 1.094
5초당 체력회복 3 (+0.75) 15.75 5초당 마나회복 8.25 (+0.8) 21.85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룬은 이렇게 듭니다

무협지님 자야 공략에서 나온 룬입니다

사실 이 공략도 무협지님 공략 보시면 됩니다! 하려다가

너무 성의없어보여서 일단은 작성해야지 하고 씁니다





왜 치명적 속도인가


룬 개편 소식때부터 Q평E 스턴 먹이면 바로 치명적 속도가 터지면서 시너지가 ㅎㄷㄷ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실천에 옮기진 않았었는데

무협지님의 룬이 QE를 이용한 견제를 활용하는 룬이라서

그렇게 Q를 맞추면 치명적 속도가 터지면서 라인을 빠르게 밀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 포탑까지 밀면 또 포탑 옆에서 미니언 먹는 상대방에게 다시 QE견제

이런식으로 라인전을 매우 압도적으로 가져갈 수 있더라구요

한타에서도 치명적 속도가 활약하는 경우가 많구요

그래서 치명적 속도를 듭니다



승전보Triumph(승전보) vs 과다 치유Overheal(과다치유)

앞서 설명한 대로 QE를 활용한 견제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여기에 도움을 주는게 절대집중Absolute Focus(절대 집중)의 공격력 추가 효과인데

과다 치유 쪽이 Absolute Focus(절대 집중) 유지에 도움이 더 되더라구요

그래서 과다 치유를 들어줍니다



민첩함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vs 핏빛 길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

마찬가지로 핏빛 길 쪽이 Absolute Focus(절대 집중) 를 유지하는데에 더 도움이 되고

자야는 피흡템을 거의 안가기때문에 핏빛 길로 피흡을 챙겨줍니다



최후의 일격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vs 체력차 극복Cut Down(체력차 극복)

단순합니다

적에 탱커가 많다면 (저는 주로 3명 이상이면 듭니다) Cut Down(체력차 극복)

아니면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을 선택합니다




보조룬은 무엇을 들까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마법 - 절대집중Absolute Focus(절대 집중) / 폭풍의 결집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자야의 QE콤보를 이용한 견제에 힘을 실어주는 룬입니다



마법  - 기민함Celerity(기민함) / 폭풍의 결집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원딜의 교과서같은 룬입니다

무난한 성능을 보입니다



저는 절대집중 쪽을 추천드립니다
설명이 굳이 필요하진 않을것같네요
관통상 (Clean Cuts)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45/60/75/90/10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5/40/45/50/55%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각 깃털로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0.75) 증가합니다. 적이 3개 이상의 깃털에 맞으면 1.25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200/300/4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로 멀리 있는 미니언을 먹기도 용이하고, 딸피를 처리할때도 유용합니다

그 외에도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두 대를 모두 맞췄으면 바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시전하는 견제도 가능합니다

핵심이죠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자야 딜링의 상당한 부분을 책임져주는 스킬입니다

20%의 피해가 우습게 보이지만 절대 우습게 볼 피해량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동 속도 30% 추가 효과가 추노에도, 도주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Lucian(루시안) 의 Ardent Blaze(타는 불길) 스킬의 강화 버전이죠

가장 매력적인 점은 Rakan(라칸) 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같은 효과' 를 얻는다는게

라칸이 공격을 해도 자야의 이동속도가 올라간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실험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보를 받았는데

자야가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사용하고 적을 공격하면 Rakan(라칸) 의 이동속도 또한 올라간다고 합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그 반대로 라칸이 공격하면 자야의 이동속도도 올라가겠죠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자야의 핵심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자야 숙련도가 갈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Kalista(칼리스타) 의 Rend(뽑아 찢기) 와 비슷하게 깃털을 많이 맞추면 맞출수록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추면 좋은거군! 은 아닙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Xayah(자야) 챔피언 레벨 6, Bladecaller(깃부르미) 스킬 3레벨, 공격력 84 기준

깃털 1개 - 87 데미지
깃털 2개 - 118 데미지
깃털 3개 - 148 데미지
깃털 4개 - 173 데미지
깃털 5개 - 195 데미지
깃털 6개 - 212 데미지
깃털 7개 - 224 데미지
깃털 8개 - 233 데미지

깃털 8개부터 데미지 상승폭이 급격하게 줄어서 그만뒀습니다

아무튼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데미지를 주긴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닙니다

너무 많이 맞추는데에만 집중하지는 마세요



그래도 후반가면 깃털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중요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그건 후반 이야기고 어느정도만 적당히 맞춰도 충분히 강해요

말씀드렸던 QE콤보도 BF대검 하나 있으면 한 300-400의 피해를 줍니다

요약하자면

데미지는 점점 깎이니, 너무 많은 깃털을 맞추는 것에만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입니다

특히 초반에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적 상태가 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상으로 지정 불가 이기 때문에

이미 내가 Ignite(점화) 같은 도트뎀 스킬을 맞았다면 이 스킬을 사용해도 죽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로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선마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Kalista(칼리스타) 와 비슷하게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선마해줍시다


예외로 Rakan(라칸) 과 함께 있다면 1레벨에 서로 W를 찍고 바로 싸움을 걸어도 됩니다


Rakan(라칸)은 바로 점화를 걸고 Xayah(자야) 는 바로 W를 키고 한명을 죽도록 패면 됩니다



또 Rakan(라칸) 과 함께라면 2레벨에 라칸 Battle Dance(전쟁무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이거 두개 찍게하고 싸움걸어도 됩니다


물론 적이 만만하다면요


겁나 강해보인다면 3레벨에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Battle Dance(전쟁무도) 다 배우게 한다음 들어갑시다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저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 Deadly Plumage(죽음의 깃) 콤보를 씁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 전에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켜도 되는데 제가 맨날 까먹어요

그래도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어느때 써도 제 값을 하니깐 크게 신경쓰지 맙시다


아군 서포터가 라칸이라면 이 콤보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콤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 - 평타 - Rakan(라칸) 이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Bladecaller(깃부르미)

이것만 잘 활용해도 게임은 무조건 자야라칸이 끌고갑니다

저 위에는 아닐수도 있지만 적어도 다이아몬드까지는 이 콤보가 매우 잘 통하네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핵심인 QE 견제입니다

단순히 그 두 스킬을 모두 맞추면 됩니다

말은 쉽게하지만 데미지는 꽤나 잘 나옵니다

이걸로 라인전을 아주 유리하게 끌고 가면 바텀 라인전을 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적의 피를 최대한 많이 빼놓는거죠




여러분께서 제보하신 것들 중 Deadly Plumage(죽음의 깃) 평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가 있는데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쏘자마자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면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그게 더 빠르지 않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솔직히 이건 취향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콤보는 살짝 어렵더라구요



스킬 활용 팁
Clean Cuts(관통상) 에 대하여

오리아나가 구체를 잘 생각해서 깔아두면 적이 섣불리 접근을 못하듯이

Clean Cuts(관통상) 을 이용해서 깃털을 적절히 뿌려놓으면 잘 다가오지 못합니다

즉 Clean Cuts(관통상) 을 잘 이용하면 적들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말은 거창하지만 저는 거의 라인전 단계에서

적 원딜이 쉽사리 미니언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용도로 씁니다



이런식으로 깃털을 깔아두면 적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겠죠

근거리는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로 커버하고 원거리는 자야의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커버합니다

적당히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Clean Cuts(관통상) 를 뿌려놓고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스턴을 노립시다






Double Daggers(깃털 연타) 에 대하여




도주하는 적을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스턴먹이고 싶다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로 적을 맞추지 마세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로 생성된 깃털이 Bladecaller(깃부르미) 사용할 떄 적을 못맞춥니다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적 살짝 뒤에 깔아놓고 적이 그 앞을 지나갈때

평타로 깃털 하나 추가생성 후에 즉시 Bladecaller(깃부르미) 쓰면 속박걸려요

또한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만 해도 짭짤하게 딜링이 됩니다

물론 상황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자야 Bladecaller(깃부르미) 빠졌다고 바로 들어오는 친구들을 지금까지는 못봤지만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Deadly Plumage(죽음의 깃)에 대하여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공격 시 이동속도가 증가되는, Lucian(루시안) 의 Ardent Blaze(타는 불길) 강화 버전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런 만큼 도주 / 추노 시 적절한 이동속도 증가를 얻고

피해량도 20% 강화되어 역전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포탑에도 적용이 됩니다

포탑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다면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사용하고 포탑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Rakan(라칸) 한테도 적용이 됩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에 대하여

라인전에서는 말씀드렸듯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콤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군 서포터가 싸움을 걸었다면 서포터의 CC에 맞춰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속박을 걸고 시작해요

무조건 많이 맞출거야! 이러지 않습니다

딜은 어차피 적당하게 나오거든요


대신 도망치면서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깔아뒀다 하는 상황이면

최대한 큰 그림을 그려봅니다

5개의 깃털로 가하는 Bladecaller(깃부르미) 데미지는 꽤나 상당하거든요

정글러가 난입했을 때 도망치면서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을 사용하고

계속 도망치다가 3명에게 모두 Bladecaller(깃부르미) 를 맞춘다?

게임 터집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Bladecaller(깃부르미) Flash(점멸)이 됩니다

실컷 깃털을 깔아둔다음에 Bladecaller(깃부르미) 쓰자마자 Flash(점멸) 로

자야의 위치를 변경하여 속박을 맞추시면 됩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면 모든 깃털이 자야에게 오게 되는데

그때 Flash(점멸) 로 자야의 위치를 바꾸면 됩니다


아리 Q를 궁이나 점멸을 사용해서 진로변경시키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Bladecaller(깃부르미) 를 라인정리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밀려오는 미니언들에게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원하는대로 평타 섞기 -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면

라인을 굉장히 빠르게 밀 수 있습니다

원딜중에서도 라인클리어 능력이 꽤 좋은편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에 대하여

제가 생각하는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스킬은 회피 위주보다는 깃털 위주입니다

물론 제가 아직 다이아밖에 안되는만큼 게임이 제게 크게 위협적인 경우는 없고

오히려 제가 공격적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쓰는거지

맨날 깃털 위주로만 쓰시면 결정적일 때 궁이 없어서 죽는 그림이 나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히 씁시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사용중에도 Flash(점멸) 을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Flash(점멸) - Bladecaller(깃부르미) 로 도주를 막거나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착지 - Bladecaller(깃부르미) - Flash(점멸) 로 속박을 걸어 쫓아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왜 도주할때는 착지한 후에 플을 쓰느냐

그래야 깃털이 오는 거리가 더 길어지고 그만큼 속박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급하면 아무렇게나 쓰셔도 됩니다 단 적의 위치를 보고 써야겠죠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은 Rakan(라칸)과의 연계 :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모은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와 시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바텀을 잘 터뜨려서 자야가 컸다싶으면 저 콤보 아무도 못막습니다 그냥 명치빵꾸뚫어요

친구와 함께하고 있다면 음성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나 둘 셋 한 다음 서로의 궁을 동시에 사용해보세요

적은 절대 반응 못하고 녹아버립니다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제가 하나 둘 셋 말하고 서로 동시에 궁을 사용한 영상입니다

아까 보셨겠지만 이걸 설명하는데도 용이해서 재탕했습니다

보시다시피 반응 뭐 아무것도 못하고 녹아버립니다

이 콤보를 사용해서 라칸과 시너지를 뽐내봅시다



이런 짱짱한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도 막지 못하는 데미지가 있습니다

Fizz(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처럼요

위에 말했듯이 점화같은 데미지를 못막고

지난번에는 적 원딜의 평타마저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엔 이미 나에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태인 스킬은 막아내지 못하는 것 같네요

바꿔 말하자면 내게 이미 적용된 스킬의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기능은 없다고 해도 되겠군요

도트뎀 스킬들이 포함되겠죠 그러면

평타는 왜 못막았지

제 손 문제인듯 합니다

웬만하면 안전하게 나에게 날아오는 스킬을 막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CC기를 막는게 좋겠죠 웬만하면

어느정도 하다보면 아 이건 막는 스킬 이건 못막는 스킬 감이 잡힙니다

참고로 Jarvan IV(자르반 4세)의 Cataclysm(대격변) 나 Camille(카밀) 의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같은 스킬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런 챔프가 스킬을 사용하면서 제게 돌진할 때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를 사용하면 놀랍게도 제가 유효하지 않은 대상이 되어 스킬이 취소됩니다





Rakan(라칸)과의 연계에 대하여


위에서도 잠깐 다뤘었는데

만약 여러분이 라칸과 함께라면 저와 친구가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평 - Bladecaller(깃부르미) 가 일반적입니다

궁을 배웠다면 라칸에게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Battle Dance(전쟁무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콤보를 넣게 하세요

자야는 그 뒤에 느긋하게 위에 있는 콤보를 넣든지

둘이 가깝다 싶으면 궁으로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Bladecaller(깃부르미)를 해주던지 하면 됩니다

참고로 라칸 플래시 위치는 어디있든 상관 없습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쓰고 Flash(점멸) -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하면

꽤 멀리서부터 갑자기 이니시를 걸기도 하고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쓰고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Flash(점멸) 로 즉시 매혹시킨 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한번 더넣어도 됩니다

이건 반응이 엄청 힘들죠

제 친구는 후자를 더 선호하더라구요

영상으로 보시죠


제 친구와 한건 아닙니다만 대충 이런 콤보가 괜찮습니다

나서스와 자르반이 힘을 못쓰고 르블랑도 바텀에 있는 상황에서 2:5를 시도합니다

에어본을 잘 맞추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야와의 연계가 괴물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글러가 갱킹을 와서 2:3 상황이 되어도

침착하기만 하면 오히려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렝가가 들어오는걸 라칸의 궁으로 끊고 자야의 속박으로 멈춘 뒤

하나씩 잘라가는 상황입니다

웬만한 정글러 대부분 자야라칸 서로 궁이 있다 하면 2:3정도는 가뿐히 이깁니다

특히 엘리스나 이블린같은 경우는 몸이 약하다보니 꽤 잘 찢기더라구요


서포터가 다른 친구들이라면 그친구들의 CC에 맞춰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로 속박을 걸어줍시다

라칸은 자야없으면 패널티 있는데 자야는 라칸없어도 패널티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 요약
시작. Doran's Blade(도란의 검) 또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그리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 

1. Stormrazor(폭풍갈퀴) 고정

2.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정

3.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대부분의 경우

4.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또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5.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또는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중 택1

이게 베스트입니다



템트리 설명



첫번째 코어템

Stormrazor(폭풍갈퀴) 메타가 왔음에도 제 공략때문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가신 분들에게 사과드립니다

다른거 전부 버리고 Stormrazor(폭풍갈퀴) 이거 갑니다

Stormrazor(폭풍갈퀴) 폭풍갈퀴가 가성비가 뛰어나고

자야에겐 어울리다고 보기는 힘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을 대체할 완벽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웬만하면 Stormrazor(폭풍갈퀴) 가주세요



신발

Stormrazor(폭풍갈퀴) 가 나왔다면 다음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중에서 고민해봅시다

우선 저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는 대부분 가지 않습니다

안정성이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요 두개가 압도적이에요

저같은 경우 CC기가 너무 많고, 적 팀에 AP가 4명이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을

그 외의 경우에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을 갑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 적 원딜과의 교전에서도 그렇고 다른 라인에 AD 딜러가 있어도 그렇고

안정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두번째 코어템

이건 거의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가 확정입니다

다른거 가봤자 딜도 안나오고 갈만한 것도 없더라구요

그냥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사주시면 됩니다



세번째 코어템

우선 가장 이상적인 3코어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효율이 너무나도 좋아요

그럴 수 없는 경우라면 당연히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또는 Hexdrinker(주문포식자) 또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중 하나겠네요

적이 단단하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예시로 Malphite(말파이트) Maokai(마오카이) Ornn(오른) Alistar(알리스타)

한방 AP데미지가 너무 무섭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         -  예시로 Karthus(카서스) Katarina(카타리나) Kassadin(카사딘)LeBlanc(르블랑)

CC기가 강력하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를 구입합니다        - 예시로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Malzahar(말자하) Zoe(조이) Zoe(조이) Zoe(조이)

한번에 암살당할까봐 무섭다면 (초시계) 를 사주세요


만약 게임이 너무 유리하다!

즉 미드가 잘커서 혼자 날뛰고 탑은 이미 고속도로이며 정글은 신이 들렸다

그래서 내가 활약할게 많이 없는데 나도 꽤 잘컸다 싶으시면

안전빵으로 (초시계) 를 구입하신 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쐐기를 박는거죠

예시로 이런 상황이 있겠네요


옛날 게임이긴 합니다만

아지르 워윅을 보니 절대 밀릴 상황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갈리오 궁과 이블린의 암살은 매서워 보이네요

그러면 내가 짤리지 않기 위해 수호천사를 간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말고 다른 아이템을 갈때

Hexdrinker(주문포식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이상은 가지 않습니다

물론 그 이상 올려야하는 타이밍도 있지만 웬만하면 저 하위템 3개만 맞추고

다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트리를 타주세요



네번째 코어

네번째 코어템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사이에서 고민해봅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은 처음 1타 데미지가 굉장히 잘 뽑혀 나오구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는 생존률을 더 올려주는 아이템이죠

뭐 치명타 100%를 맞추기 위한거니까 둘 중 너무 고민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난 딜을 더할래 하면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난 좀 더 살고싶어 하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면 됩니다

물론 Master Yi(마스터 이) Kled(클레드) Olaf(올라프) 이렇게 계속 붙으려고 하는 친구들이라면

무조건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를 사줍니다

혹은 아까 올려둔 Hexdrinker(주문포식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이것들을 네번째 코어템 단계에서 업글해도 됩니다



다섯번째 코어템

다섯번째로는 마찬가지 네번째 단계에서 치명타 아이템을 구입했으면

아까 올려둔 Hexdrinker(주문포식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이것들을 마저 업그레이드하거나

이것들을 업그레이드했다면 다시 치명타 아이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둘 중 하나를 삽니다

아 저는 시키신 대로 Stormrazor(폭풍갈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다뽑고 막템 가려는데

말씀하신 Hexdrinker(주문포식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이게 전부 필요가 없어요!

하신다면 그냥 깡딜 높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이런걸 가줍니다

위험하다 싶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요거 가주시면 되구요

무식하게 딜을 높인다고 보시면 돼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요것도 괜찮겠네요



요약하자면 Stormrazor(폭풍갈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까지는 거의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나머지 아이템들은 취향따라 가시면 됩니다

네다섯번째에서 선택할만한 아이템들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이런게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참말 힘듭니다

폴짝폴짝 뛰어서 E를 그냥 피해버려요

예전에는 쓰레쉬를 극혐했는데 그랩피하기 단련하고

칼리스타가 제일 극혐이 되었습니다
드레이븐
2:2 거의 못이깁니다

너무 강력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정말 하는거없이 속수무책으로 짤립니다
라칸의 에어본을 맞으면 그 즉시 사망입니다
소나가 정말 제일 상대하기 쉬웠네요
상대로 소나나오면 노래도 부릅니다

굳이 라칸이 아니더라도 Q평E에 체력이 엄청나게 깎여나갑니다
더군다나 소나가 패시브 평타를 넣으러 올때 자야의 사거리 안쪽으로 들어올수밖에 없어서
W를 키고 매우 때리면 소나가 정말 아파합니다
나미
Q만 피한다면 소나급입니다
나미 궁도 자야 궁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정말 쉬워요
제가 라칸과 봇듀오를 가면서 기억에 남는 챔프는

Draven(드레이븐) Kalista(칼리스타) Caitlyn(케이틀린) Jhin(진) Taric(타릭) Braum(브라움) Janna(잔나) 이친구들이 꽤 힘듭니다

챔프 하나하나의 설명은 추가공략 탭의 챔피언별 대응법에 적어두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가장 중요한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콤보로 적을 끊임없이 괴롭힌다는 것입니다

적의 체력을 계속 꾸준히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로 빼주세요

적이 싸움을 걸어도 우리가 이길 정도의 피를 만들어놓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라인을 얼른 밀고 포탑에 박힌 상대에게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이런 식으로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를 활용한 디나이를 계속해서 해주셔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게 꽤 중요한데,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주요 적들을 속박시켜주면 됩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광역 속박을 노려봐도 되고

그냥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 로 한명만 속박시켜도 됩니다

단 한명만 속박시켜도 되는건 그 한명만 잘컸거나

아니면 우리팀이 더 우세하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이겠죠

사실 저도 라칸과의 연계가 아니라면

저를 물러 오는 녀석들을 속박시킨 뒤 녹이는 플레이를 주로 합니다


그리고 Kled(클레드) Darius(다리우스) Malphite(말파이트) 같이 계속 들러붙는 친구들이라면 힘들 것 같지만

Bladecaller(깃부르미) 만 잘 사용한다면 저 친구들도 제게 그렇게 잘 들러붙진 못합니다

전 그런 친구들은 쉬웠지만 개인적으로 Vladimir(블라디미르) Kassadin(카사딘) 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Evelynn(이블린) 도 잘큰다면 진짜 힘들었네요

그리고 깃털을 무효화시켜버리는 Yasuo(야스오)Braum(브라움) 는 매우 짜증납니다

장막을 잘 보고 스킬들을 사용해주세요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Flash(점멸)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자야가 이니시 또는 갱호응을 시도해도 괜찮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요

절대 아무때나 시도하지는 마세요

그러다 괜히 리폿만 이따만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포지셔닝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복잡한 요소들이 많지만 아주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나는 맞지 않는데 너는 뚜드려 맞는다

이런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적이 강하다고 아 나는 살아야만해 하면서 도망만 치면

딜을 넣을 사람이 없기때문에 이백퍼센트 집니다

카이팅 연습을 해주는게 좋겠죠



요약하면 Bladecaller(깃부르미) 와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이용해서 생존력을 극대화하고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로 딜링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챔프를 정렬했습니다



원딜 챔피언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실종) - 이제는 보이지 않는 친구입니다. 175게임 가까이 하면서 바텀에서 본 적이 없네요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최상)Spinning Axe(회전 도끼) 정말 너무나도 아픕니다.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노려볼만도 하지만, 1:2도 겨우 이길만큼 강력한 챔프입니다

                            그러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중상) - 바텀계의 1인자로 돌아온 루시안입니다

                          자야 혼자 맞딜해서 이기기가 쉽지 않고 라칸이 있더라도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로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를 피해서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입니다만

                          다행히 사거리가 500이라는 절망적인 수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맘놓고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로 농락하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나 훅 들어오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를 조심하세요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중하)Double Up(한 발에 두 놈) 만 정말 잘 피해준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Double Up(한 발에 두 놈) 절대 맞지 마세요 정말로

                             머리 반쪽이 날아갑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중상) - 룬빨을 좀 타면서 라인전이 좋아진 바루스입니다

                          무리하게 딜교하려고 하진 마시구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만 하다가

                          서포터가 싸움걸면 콤보 넣어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사거리차이가 좀 나니까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Vayne(베인) 베인 (중) - 그냥 그렇습니다

                     딱히 이렇다 할 말이 없네요

                     벽꿍 Condemn(선고) 만 조심해주세요



Sivir(시비르) 시비르 (중상) -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으로 스킬들을 막아버려서 힘든데

                          데미지조차 꽤 준수해졌습니다

                          한타때도 기동성이 좋아서 조금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자야가 지는건 아닌데 그렇다고 이기는 것도 아닙니다

                          찜찜한 기분이 드는 상대입니다



Ashe(애쉬) 애쉬 (중상) - 약간 힘듭니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으로 피한다지만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견제 딜이 상당하고, 사거리 차이도 나는 편입니다

                       그래도 뚜벅이는 뚜벅이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으면 됩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읍읍) - 읍읍읍

                          리메이크 된 이후로 탑이나 정글에 가시는 듯 하다가 읍

                          요즘은 탑에서 무상성 최강 포식자로 군림하고 계십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중하~중상) - 반반입니다
                                   상대 이즈리얼의 Mystic Shot(신비한 화살)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 맞추기도 약간 까다롭지만 선딜이 있으니 그걸 노려봅시다

                                    맞지만 않으면 할만합니다 대신 킬따겠다고 무리하게 깊이 들어가지는 마세요



Xayah(자야) 자야 (실종) - 자야를 플레이하는건 저희죠

                       제가 일반을 안해서 자야로 자야를 상대해본 적이 없네요

                       하더라도 탑이나 정글을 가는 바람에..

                       통상적으로 미러전은 손싸움이라고들 하죠



Jhin(진) 진 (중) - 맞붙어 싸운다면 지는 싸움이 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진 답게 데미지는 상당히 강력한 편이니까 스킬들 맞지않게 조심하세요



Jinx(징크스) 징크스 (중하) - 쉬운 편입니다

                          뚜벅이라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도 잘 맞아주고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 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피할 수 있어요

                          그래도 후반 1:1은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상) Martial Poise(전투 태세)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플래시를 써야만 맞추기도 해요

                          웬만하면 버티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Pierce(꿰뚫는 창) Rend(뽑아 찢기) 를 맞지 않게 주의하세요 꽤나 아픕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중~최상) - 케이틀린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제발 평타 사거리 조절 못하는 케이틀린이길 간절히 바랍시다

                                 그런데 요즘은 케이틀린 데미지가 잘 뜨는 편은 아니라 상대할만도 합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중상) - 사실 그렇게 힘든건 아닙니다만 코그모의 진가는 코그모의 서포터가 잘할 때 드러납니다

                          라칸과 함께하면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후반가면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니

                          초반에 미리 자근자근 밟아놓는것이 중요합니다



Corki(코르키) 코르키 (중) - 반반입니다

                       정말 정직하게 반반이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PhosPhorus Bomb(인광탄) 을 피하며 싸우면 상대할만합니다

                       코르키가 제일 OP인 타이밍, Trinity Force(삼위일체) 이 나왔을때만 조심해주세요



Quinn(퀸) 퀸 (실종) - 안보인지 한참 된 친구입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중) - 반반입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스택만 조심해주세요

                            항상 우리가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밀려날 수 있단걸 생각합시다

                            나중가면 사거리가 자야보다 길어서 1:1은 힘들어요

                            캐리력도 살짝 떨어집니다

                            템이 비슷하게 나왔을 때 트타가 앞점프로 자야에게 1:1을 건다면

                            그거 거의 못이깁니다 항상 조심해주세요



Twitch(트위치) 트위치 (중하) ~ (중상) - 라인전은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두말할 것도 없죠

                                    그렇지만 후반부 트위치의 파괴력은 엄청난 편이니 미리 밟아놓도록 합시다

                                    후반부로 진입했다면 항상 트위치가 어디쯤 은신해있을지 생각하고

                                    한타 페이즈에도 트위치가 안보인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서폿 챔피언들


서폿 챔피언들 중에서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은 제외했습니다




Nami(나미) 나미 (하) - 라칸과의 연계라면 쉽고

                     아니더라도 Aqua Prison(물의 감옥) 만 피하고 Tidal Wave(해일) 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으로 커버할 수 있어서 쉽습니다

                     물론 잘하는 나미 유저분들은 물 각을 내주질 않습니다만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각까지 안주는 나미 유저는 굉장히 드문 편이니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중) Dredge Line(닻줄 견인) 만 잘 피해주면 됩니다

                          Depth Charge(폭뢰) 의 경우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써도 자야 아래에 머물러있다가

                          자야가 내려오면 그제서야 터지면서 에어본입니다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Rakan(라칸) 라칸 (중) - 저는 평소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거리를 숙지하는 편이라 꽤 쉽다고 느끼지만

                     그래도 역시 자야또한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를 피해갈 수는 없죠

                     거리만 내주지 않으며 조심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중하) - 요즘 핫한 친구입니다만 Solar Flare(흑점 폭발) 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쉽다고 느꼈습니다

                          Solar Flare(흑점 폭발) Zenith Blade(천공의 검) 만 조심해주세요



Lulu(룰루) 룰루 (중) - 룰루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Whimsy(변덕쟁이) 를 웬만해서는 자야에게 쓰지 않고 서포터에게 쓸테니 유념해주세요

                     Wild Growth(급성장) 으로 인한 변수만 신경써준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중)Black Shield(칠흑의 방패) 가 있다곤 하나 자야를 위협하는 스킬은 아니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만 피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만

                           진입할 때 항상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를 고려해주세요

                           참고로 라칸은 모르가나한테 손도 못쓰고 당합니다

                           자야라칸 하실때는 모르가나를 밴해주세요



Bard(바드) 바드 (중)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를 잘 피해주세요 꼭 피해야합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로 인한 라인 유지력이 꽤 괜찮은데 피가 약한 편이라 상대할만합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중상)Unbreakable(불굴) 을 이용하여 깃털을 자기 앞에 생성되도록 강제하기때문에 킬을 내기 어려운 편이나

                          라칸과의 연계라면 꽤나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렇지만 자야 단일로 만나면 힘든 상대라 적어두었습니다

                          항상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스택 조심하세요



Brand(브랜드) 브랜드 (~) - 브랜드 파일럿 실력에 따라 좌우됩니다

                            Pilla of Flame(화염 기둥) 과 Sear(불태우기) 를 조심해야하는데요

                            브랜드 유저들이 대개 Pilla of Flame(화염 기둥) 를 자야 위치 조금 뒤에다가 뿌리는 경향이 있으니

                            앞무빙을 적절히 섞으면 상대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만치 않은 상대이니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중하~) - Rocket Grab(로켓 손) 을 얼마나 잘 피할수 있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Sona(소나) 소나 (하) -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Bladecaller(깃부르미) 에 속수무책으로 녹아들어갑니다

                     Crescendo(크레센도) 는 잘 보고 피해주는 센스가 있다면 너무나도 쉬운 상대일겁니다

                     즉발은 아니니까요



Soraka(소라카) 소라카 (중) - 소라카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Starcall(별부름) 로 견제를 하고

                       전투가 발생했을 때 Equinox(별의 균형) 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걸리면 꽤나 녹이기 쉽습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중) Death Sentence(사형 선고) Flay(사슬 채찍) 같은 변수창출만 주의해주세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중상) - 자야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Headbutt(박치기) Pulverize(분쇄) 가 상당히 잘 노출됩니다만

                            6렙 찍고나면 궁으로 피하면 그만입니다 

                            그렇지만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 때문에 한번에 녹여버리기도 애매해요

                            서포터들의 대결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킬딴다는 생각은 접어두시고 미니언만 먹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Zyra(자이라) 자이라 (실종) - 올해 내내 못봤습니다

                          식물 견제만 조심해주세요



Janna(잔나) 잔나 (중상) - 초반에는 너무나도 쉽지만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가 뜬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뜨기전에 밟아놓읍시다

                       항상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의 위치를 생각합시다

                       다이브할때는 Monsoon(계절풍) 생각해줍시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중하)Inner Flame(내면의 열정)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만 피하면 쉬운 상대입니다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거리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Taric(타릭) 타릭 (상) - 미니언을 먹을라치면 Dazzle(황홀한 강타) 로 스턴을 걸어버리고 데미지도 아픕니다

                     생김새때문에 많이들 하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강한 서포터에요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중) - 반반입니다

                        삼켜지지만 않는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 외 이런 챔피언들이 힘들다 & 주의해야 할 점은?



물론 잘큰 라이너들이 힘듭니다만


Zed(제드) Evelynn(이블린) Katarina(카타리나) 같은 암살자에게 너무 무력합니다

원딜의 운명이죠

조심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의외로 Kled(클레드) Nasus(나서스) Rengar(렝가) 같이 밑도끝도 없이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궁플E하면 안정적인 거리에서 편하게 딜링할수있거든요



Jarvan IV(자르반 4세) Camille(카밀) 의 궁극기같은걸 맞으면 은근 깃털활용이 어려워집니다

그것도 조금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궁으로 피할 수 있다곤 했지만 혹시라도 맞으면 참고해두세요



참고로 아군 Jarvan IV(자르반 4세) 이 궁으로 가둔 적들에게 자야의 기본공격이 닿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어쩔수 없어요

벽 두들기면서 내 평타가 닿기를 바라지 말고

좀 돌아가면서 닿는 곳을 찾아 때려줍시다



항상 Teleport(순간이동) 을 주의하세요

Teleport(순간이동) 이 무섭다면 아예 딜교 자체를 하지 않고 CS만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Pantheon(판테온) Taliyah(탈리야) Galio(갈리오) Ryze(라이즈) Nocturne(녹턴) Gangplank(갱플랭크) Shen(쉔)

이런 변수가 매우 큰 챔피언들이 부담스럽다면

무조건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라인 프리징하며 킬만 주지 않아도 꽤나 괜찮은 이득입니다

저같은 경우 Teleport(순간이동) 이나 위에 예시로 든 저런 변수가 큰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절대 라인을 밀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다른 라인에 킬만 안줘도 다른 라인들이 정말 편해집니다

만일 실수해서 킬을 줬다면 깔끔하게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합시다

하찮아보이지만 은근 팀 분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멘탈 관리 & 서폿과의 호흡 & 기타 팁
바텀은 두 명이 함께하는 라인입니다

나 홀로 잘해서는 결코 라인전에서 이득을 챙길 수 없습니다



아군 서포터와의 호흡에 관하여

일단, 아군 서포터에게 미리 어떻게어떻게 하자. 라고 말합니다

적 점멸이 없으니까 싸워볼래? 적 마나가 없는것같은데 싸움걸까?

적 미드 트페니까 조금만 사리자, 텔이니까 너무 나가진 말자

이런 식으로 미리미리 의견을 일치시켜놓아야 해요



싸우는 상황을 보면 대부분

?? : 아니 거기서 왜 ~함? ~하면 되는데

?? : 개소리; ~~를 왜함 ~~가 ~~한데

이런식으로 진행되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시작할 때 미리 아군 서포터에게

내가 QE로 먼저 피를 깎아놓을테니까 그런 다음 싸우자

해두는 편입니다



멘탈 관리에 대하여

롤은 팀운게임이라고들 하죠

롤을 하다보면 못하는 팀원을 만나기도 합니다

연패시즌도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이죠

멘탈은 언젠간 터집니다

이 멘탈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정말 아쉽게, 어이없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패배했다면

'언젠가 나도 저렇게 이기는 날이 온다' 라고 생각하며 버티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팀원이 죽었다고 해서 욕설을 하지는 말아주세요

킬스코어가 조금 차이나는 정도는 한타 한두번으로 뒤엎어지기 마련입니다



들은 말로는 라이엇이 소환사 승률을 50%가 되도록 매칭을 조정한다고 하더군요

그에 따르면 이긴 판이 있다면 진 판도 있기 마련입니다

너무 뻔한 말 같지만, 은근 저 생각이 멘탈을 많이 붙들어줍니다

많이 힘들다면 유튜브에서 잔잔한 피아노곡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롤을 해봅시다

제가 그러거든요




라인전에서 패배했을 경우에는?

자신이 라인전에서 패배하여 분위기가 무겁다면

우선 자신의 실수를 깔끔하게 인정하고 사과합니다

저게 하찮아보여도 은근 팀원끼리 싸우냐 안싸우냐를 많이 가릅니다

최대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시야를 먹든지, 미니언을 챙기든지 하며

데스만 더 기록하지 않으면 분위기는 은근 금방 풀립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움직입시다



패배했을 경우 시야를 먹을 때의 팁인데

적을 예상하고 위험해보이는 곳에는 절대 다가가지 않습니다

무리해서 깊숙이 와드를 하지 않고, 겉에만 살짝 두릅니다

아군 서포터가 시야를 먹으려하면 같이 가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통적인 점인데, 제어와드는 돈이 된다면 꼭 2개씩 들고다닙니다

언제 어디에 제어와드가 필요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마치며

나중에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히며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출중하며 실력 또한 갖추신 분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른 자야 공략글들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자야 스타일을 만들고


그렇게 높은곳으로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무협지님 공략을 보시는걸 아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무협지님의 공략을 보고 참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플레이스타일이나 생각이 많이 바뀌었고


원딜로써 라인관리나 운영 방법을 정말 많이 배웠기때문에


무협지님 공략을 꼭 보시는걸 정말 추천드립니다


여기에도 그냥 무협지님 공략이 더 좋으니 그걸 보세요! 하려다가


그래도 지금까지 제 공략을 봐주신 많은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는건 너무 예의없는 짓이다 싶어서 이렇게 조금이나마 써봤습니다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친추는 언제나 되는대로 받으니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자야쟁이 로 친추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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