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55% (11표)
5% (1표)
40% (8표)
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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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0
[11/14 최종수정본]헛짓말고 이거 읽고 광명찾자

- 롤하다인생망(2017-11-14, 조회수: 120168)

[11/12] 현재 정식 공략본이다.



- 공략작성시 가독성과 정보정달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 따라서 단조롭지만 최대한 심플하게 쓸려노력했으며, 꾸미지 않았다


- 내 공략은 아프리카나 유투브 방송을 홍보하려는 광고 따위 없으며 순수하게 레오나에 대한 열정만으로


시즌2부터 공략을 써왔다




* 알사람들은 알겠지만 왼팔 부상 이전에 다1~마스터에 상주했으며, 현재 큰 사고(왼팔 부상)이후


다2정도에서 머물고 있으니, 그래도 아직은 내 조언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공략은 예전 공략과 똑같이 룬과 아이템 세팅에 관련된것과 약간의 스킬팁만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기타 vs 상대법이나 운영방법을 기술하지 않는 이유는 애초에 레오나는 이니쉬형 전사 챔프라


일일히 다 적기에 글은 적절하지 않고, 챔프에 대한 이해와 룬/아이템만 정확한 방향으로 끌고 나가도


확실한 성과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7 (+4.8) 128.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현재 레오나와 가장 잘맞는 특성이다




예전 부터 나는 12/0/18을 추구해왔으니까 당연히 흉포쪽인 지배를 보조로 쓰고있고


그외 보조에 쓸만한것도 비교하면서 말해줄테니 잘따라와라




(참고로 하도 옆사람들이 물어봐서 열광레오나에 대해서 적어주면, 열광레오나는 쓰레기이며


롤챔이라는 특수한 무대에서 특수한픽이 나왔을떄만 조커픽으로 쓸수있지, 절대 솔랭에서 쓸수없는 픽이다


장인들이 바보라서 연구를 안해본게 아니다. 애초에 우리는 모든 챔프와 모든 상황에대해서 최대한의


효율을 낼수있는 원챔유저들이기때문에 열광같은 아주 특수한 조건부를 이 공략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1.여진 vs 착취








 선택특성 : 여진 - [추가 방마저 20 + 현재 방어력의 30% 추가]




 일단 수호자는 가장 먼저 제외하는데 그이유는, 레오나가 원딜 옆에 붙어서 딜을 방어하기엔


포지션이 맞지 않으며 주로 원딜과 떨어져서 부쉬를 플레이하거나, 특히 레오나의 천공검을 막아내는


스킬을 가진 상대들(잔나 쓰레쉬 등등) 대상으론 끈임없이 옮겨다니며 막기 어려운 각을 찾아다녀야한다



따라서 175유닛이면 거의 평타 사거리 이내에 붙어다녀야하는건 도무지 맞지 않는다.




 이러면 여진과 착취가 남는데, 딜링의 면에서는 둘다 비슷한 효율을 가지나, 방어력측면에서 여진이 압도적이다.



 여진의 20+ 방/마저자체도 훌륭하지만 , 현재 방어력의 30%라는 어마어마한 메리트가 있는데


여진의 특수조건인 이동불가를 즉시 걸수있는 챔프는 알리, 쓰레쉬, 블츠, 레오나뿐이며


이중 쓰레쉬/블츠는 애초에 레오나한테 방어력 측면에서 훨씬 딸린다. 서로 여진을 들어도


레오나는 w때문에 더더욱 강력한 방어력을 갖추며, 블츠의 경우 이제 레오나를 이기는게 불가능할정도가 됬다




 [여진의 공식] 은 현재 방어력의 30%추가 방/마저를 제공하기때문에


 w를 키고 e나 q로 여진을 터트리면 더 많은 방/마저를 받을수있으며, 이는 그렙형 챔프의 공격을 피할필요없이


걍 w치고 맞고 역공을 해도 무방할정도의 높은 방어력을 받을수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또한 딜에서도 레오나가 체력 위주의 템 가는데 이러한 요소도 여진과 잘맞는다

 





 2. 불굴의 의지 vs 생명의 샘



- 애초에 레오나로 포탑철거하는 정신병자는 없을테니 뺏다(혹시 너냐?)



- 생명의 샘이 좋다고 볼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이건 취향차이가 맞으나, 레오나 자체로 보면


불굴의 의지를 들어야맞다. 이게 한글 설명이 잘 이해가 안될수도있는데




1) 스펠을 재사용시간에 들어갈때 10%의 강인함이 곱연산으로 발동되고


2) 스펠사용후 10초간은 15%의 강인함이 현재 강인함에 합연산로 발동된다




줄 알았으나, 수식이 개복잡하다.....아이템에는 강인함을 곱연산으로 연산하는거같다;


그냥 확실한건 스펠 2개 재사용이면 20%의 강인함이고


스펠 1개 사용했고 1개 방금 사용했으면 32%의 강인함


...근데 헤르메스 끼고 스펠 2개 대기중이면 30+20도 아니고 30 x 1.2도 아니고... 44%가 나온다 ...뭐지???



느낌상 스펠 1개 쓰면 합연산으로 10%를 더하고, 2개쓰면 두번째는 곱연산으로 10%를 줘서



헤르메스 30 + 10 + 40x0.1로 44%인거같은데...암튼 그렇다 중요한건




스펠을 10초안에 2개를 쓰면 강인함이 32%이다

(1개사용했고 1개를 막 사용해도 동일하다)






레오나는 점멸과 조건부 e를 제외하고 이동기가 없기때문에 , 시야장악시 이속에 방해되는 cc에 짤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쓰레쉬나 브라움같은 챔프들의 경우 레오나가 들어올때 둔화와 기절로 딜 사이클을 방해하기에


20%의 둔화저항과 강인함은 매우 크며, 빠르게 기절이 풀린만큼 더 빠르게 회피하거나 공격할수있다




생명의 샘 자체도 분명 좋지만, 레오나가 적딜러에게 2.5초간 기절할시간을 준다는것은 그동안


적의 딜이 로스가 된다는 뜻이고, 적 서폿의 cc만 피한다면 굳이 피를 회복하는것보다 확실한 킬각으로


빠르게 한명을 제거하는게 레오나라는 챔프 자체에 더 알맞다고 생각된다








 3. 강철피부



- 사실 별로 설명할께 없다..ap많으면 거울갑옷쓰면된다, 사전준비를 안쓰는 이유는


10분 이전부터 스노우불을 굴려야하는 레오나의 입장에서 10분후에 주는 방마저 8은 별로 의미가 없으며


이미 이때쯤이면 7~8렙이고, w가 4렙이상 찍힌 타이밍이라....












 4. 재생의 바람



- 과잉선장 찍은새끼는 ㅈ잡고 반성하자. 이새끼는 레오나에 대한 이해도부터 다시 쌓아야한다


- 소생의 경우 중반부터 나쁘지 않다. 예전 룬갑옷 + 바람술사의 느낌인데, 솔라리/구원/산악+타곤효과가


강화되는 효과라 나름 뭐 쓰레기까진 아니다


- 나는 라인전을 상당히 중시해서 재생의 바람을 찍었는데, 자신이 중반에 몰아치는 스타일이라면


뭐 소생도 딱히 나쁘진 않으나, 레오나는 역시 라인전부터 스노불을 굴려서 중반에


뒤집을수없는 힘의 차이로 오버젝트/타워철거로 승리를 가져가는 방식이 가장 알맞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재생의 바람으로 초반에 부족한 자가 회복을 높여서 더 많은 킬각을 보도록 하자







나는 언제나 최소한의 방어력을 확보 후 에 나머지를 전부 공격에 돌리는 타입이기에


지배를 선택했다, 예전 흉포 12에 양날검 찍는거와 비슷한 느낌인데 이번에는 안정감이 있다





1. 비열한 한방



- 사실 돌발일격을 레오나가 써도 되긴하는데, 비열한 한방과 달리 돌발일격은 레오나가 공템을 안가기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비슷하던 효율이 급격히 낮아지는 효과가 있고, 레오나의 30%의 딜은 패시브 딜인데


원딜의 마관에 영향을 받는 딜이라 좀 찜찜한 면이 있음




- 초반에는 뭘써도 별차이가 없지만 갈수록 비열한 한방이 좋음





2. 끈질긴 사냥꾼



- 여기서 고민되는 특성은 시야관련 특성을 택할지, 아니면 전투에 도움이 되는 보조기를 택할지임




- 내가 사용해본결과 좀비와드가 좀...; 생각한것보다 효율적이지않음.....적 와드는 주로 아군의


위치를 파악하기위한동선이라 이걸 지우고난후에 와드가 생성된다하더라도 딱히 메리트가 없음



1) 이미 와드를 지우면서 아군이 여기를 지나갔다는걸 들켰는데 이자리에 와드가 생성된다고 적이 여길 올 이유가 없음


2) 뭐 정글 방어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겠지만... 대체로 시야는 시야석만 가지고도 충분히 커버할수있음





그래서 전투 보조 스킬을 택하면




1) 역시 이동관련 스킬과


2) 부가적인 보조효과(회복이나 추가댐지)


를 노릴수있는데, 시야수집을 통해 공격력이 오르는건, 너무 오랜시간이 걸리고 한판에 대략 5~12개정도의


와드를 지우는데(심지어 게임 30분동안 공격력이 점차 10오른다고 쳐도 효율 똥망) 20개지우는 추가효과를


받기도 힘들다고 봄, 결론적으로 라인에서 별 도움이 안됨(레오나는 라인전이 반이상임)



스킬을 통한 체력회복을 찍기에는 레오나의 스킬 깡댐은 처참할정도라...총딜의 2.5%도 아니고 스킬딜의 2.5%는


거의 뭐 스킬 하나당 피 2정도 회복하는 수준...차라리 어시를 자주 챙기니 5중첩 모으기도 쉬워서


추가이속 40 받고 다니는게 좋은거같음

 나는 시즌 3이후로 탈진을 들어본적이 없다
햇빛 (Sunlight)
레오나의 공격 스킬을 맞은 대상은 1.5초 동안 햇빛 효과를 받습니다. 햇빛 효과를 받은 대상을 아군 챔피언이 공격하면 해당 효과가 사라지며 추가로 32~168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레오나의 다음 자동 공격이 10/35/60/85/1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주며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일식 (Eclips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동안 8/12/16/20/24의 피해량 감소 효과와 20/27.5/35/42.5/50 (+0.2 추가 방어력)의 방어력, 20/27.5/35/42.5/50 (+0.2 추가 마법저항력)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55/90/125/160/195 (+0.4AP)의 피해를 주며 이때 위의 방어 효과가 3초만큼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천공의 검 (Zenith Bla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레오나가 검으로 태양의 형상을 만들어 일직선에 있는 적에게 50/90/130/170/210(+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형상이 사라지면 마지막으로 공격 당한 챔피언이 0.5초 동안 이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레오나가 그쪽으로 돌격합니다. (사정거리: 700)
흑점 폭발 (Solar Fla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태양 에너지를 소환하여 눈부신 광선으로 적에게 150/225/300(+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이동 속도를 80%만큼 늦춥니다. 폭발의 중앙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를 가장 나중에 마스터하면됨




 스킬콤보에 관해서는 진짜 erq 미친듯이 연습해라 요즘에  eqr쓰기도 힘들고 워낙 저항이 덕지덕지 쳐발려있어서


erq연습 죽도록 하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 8 아이템 설명]



 결론적으로 시즌7과 아이템 바뀐게 없어서 대부분 비슷하나 순서에 차이가 있다






핵심 아이템 : 솔라리 - 산악방벽 - 기능성 신발




 -> 솔라리 완성되고 난후에 레오나의 전성기이며 산악방벽 완성되면 가장 쌘타이밍이므로(22~24분)



늦어도 30분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것이 좋다




 - 다시말해서 라인전의 강함을 중반 오버젝트 싸움으로 옮겨가고,  다시 타워나 억제기로 교환하라는 말이다




 - 이 타이밍에 레오나가 다소 무리를 하더라도 커버가 가능할정도로 단단하며


또 팀원이 커버할수있을만한 여력이 있게 라인전 부터 스노우불을 꾸준히 굴려오는것도 중요하다


(이래서 레오나는 라인전 단계가 중요하다)









내 룬특성을 그대로 따라왔다는 가정을 일단 깔고 가겠다





<1차 기본 아이템 설명>




 [2티어 기능성 신발, 타곤산, 시야석]




- 타곤산, 시야석이야 긴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고, 살짝 첨부만 하자면 요즘 콩콩이라던가 유성때문에



 별의별 짤딜이 많이 들어오기에 타곤산을 가장 먼저 사서 유지력부터 올리고 나아가 타곤산 쾌스트 15분이전에


 끝내는게 골드수급/라인유지력/생존성 삼위일체의 효과를 볼수있다





- 2티어 기능성 신발 : 이게좀 의아할텐데, 기동신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졌다. 보조-지배(끈질긴 추격자)



 비전투시 이속증가로 총 48의 이속을 가질수있어서, 뭐 기동신신고 미친 이속으로 돌아다닐수도있겠지만



 그보다는 기능성신발(닌탑, 헤르메스) 등으로 라인전 및 한타를 강력하게 이끌어나갈수도 있다



 하지만 시야석을 사야하는 초반 단계에 물/마방을 챙길수있는 방법은 2티어 신발을 올리는 방법이 가장 좋으며


(예전에는 그냥 솔라리 밑작으로 한개씩 사왔지만, 현재 끈질긴 추격자덕에 이속에 허덕거릴이유가 별로 없다)


이속신과를 다른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닌탑 - (여진 w발동시) 6 (w추가 방/마저) + 10(여진 추가 방마저) + 30(기본방) = 약 46~47효율




6렙 w+여진 3렙 기준 레오나 닌탑(이하동일) 214


9렙 w+여진 마스터 기준 248 방어력


현재 레오나가 사기인이유, 방어력아이템의 계수를 버프와 여진에서 중첩 적용을 받아서


30의 효율이 1.5배 뻥튀기 되는 기적을 보여줌 즉 솔라리에 닌탑하나만 들어도 어마어마한 방어력을 받을수있다.







 헤르메스 - 불굴의 의지랑 합치면 강인함 최소 40%이상




 - 솔직히 이자체로도 엄청나다. 불굴의 의지 max로 효과받으면 52%의 효과인데 cc의 효과가 반으로줄고


 여진과 w로 방어력은 괴랄해지니 알리궁이 부럽지 않을정도이다








<2차 핵심 아이템 설명>




[솔라리/산악방벽]



 시즌 7과 비교해서 구원의 우선순위가 뒤로 밀렸다.



 이유는 당연히 여진 부가효과로 인해 방템 효율이 50%증가했으니 솔라리가 괴랄한 능력치를 보여준다




솔라리는 다시 최대체력에 비례한 쉴드를 주고, 타곤산에서 1350원만 투자하면 바로 산악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니




  여진효과 -> 솔라리 가성비 상승 -> 산악방벽으로 솔라리 쉴드량 증가!! 




 누가봐도 직관적인 효율을 알 수 있다. 즉 이번시즌에 가장 강조하고싶은건,




아이템 선택 순서를 잘골라야 여진의 효율을 뽑아낸다






<3차 후반 아이템 설명>




[구원/루비시야석/기맹 or 지크의융합]





3차의 주 아이템은 구원이다. 사실 여기까지가 레오나의 끝물이다.


이후는 최소 30~35분의 후반전인데 아무리 여진으로 방어력을 보강했어도 방관에는 무력하고


점사당하면 3초이상을 버티지 못할정도이다. 따라서 레오나 본인의 생존성보다는 팀의 생존성을


챙겨야하는 시기이며, 후반이라는 시간적 조건(구원은 레벨비례 회복)과


사거리 6천으로 멀리서도 지원이 가능한 구원을 나는 가장 많이쓴다.



루비시야석은 솔라리 산악방벽이후에 바로 올려도 되고, 구원이 나오고 올려도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3코어가 나온이후에는 무조건 올려주자 .



마지막 4코어로 기맹과 지크의 융합이 있는데


사실 여기까지레오나가오면 후반 40~45분 마지막 한타이거나 최후의 싸움이며, 지크던 기맹이던 딜러 먼저 뒤지는쪽이 지게된다.




 [지크의 융합]



 - 지크는 원딜보다 우리팀에 ad딜탱이 있을때(ad캐스터 X) 효율이 좋기때문에 , 이렐리아, 마이, 야스오, 잭스, 렉사


이) 같이 돌격하면서 걸어주면 효과적이다




 - 원딜에게 걸었을때 이게 효과가 생각보다 안나온다. 본인들이 직접해보기 바란다.


한타할때 근접 딜탱의 딜이 대략 1천~2천까지도 나오는 반면,  원딜에게 걸었을때는 500~1천정도밖에 안나온다.


또 중후반 한타에서 레오나는 주로 앞라인에서 막는 역할이고 원딜은 뒤로 튀다보니 안터지는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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