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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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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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룬선택과 이해(지속업뎃예정)

- 보쌈고지(2017-11-12, 조회수: 589987)


시즌7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시즌8은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뵈어서 

독자분들을 더더욱 기쁘게 하고 싶습니다.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프리시즌 루시안 룬 정리

 프리시즌 루시안 룬 정리

핵심룬

정밀 : 집중공격

루시안에게 집중공격이 다른 정밀 룬들보다 압도적으로 훨씬 잘 어울리는 룬인 이유는 영상 하나로 쉽게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원래 집중공격의 발동조건은 한대상을 연속적으로 3회 기본공격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3번 연속으로 한대상만 공격한다는 것이 그렇게 쉬운일만은 아니기에 생각보다 집중공격을 발동못시킬때가 많은데 루시안만큼은 다릅니다. 그이유는 영상을 보셨듯이 루시안 스킬이후 나가는  패시브가 2대인데 이 2대가 모두 기본공격 취급을 받아서 집중공격스택2스택을 쌓아버립니다. 그래서 매우 쉽게 루시안은 집중공격을 터뜨릴 수 있고 그에따라 여러가지 응용버전이 탄생하게 됩니다.

평Q평평, 평E평평 등등 바로 약점을 노출시켜서 아군의 딜링과 루시안의 딜링을 폭발시킬 수 있으며, 또한 하나더 응용해서 이제는 집중공격이 터진 대상에게 12%나 강화된 딜을 준다는 것을 이용하여 이왕이면 높은 데미지의 스킬은 아꼈다가 집중공격이 터져서 약점 노출이 된 대상에게 쓰면 훨씬 좋으므로 루시안도 어차피 맞다이의 상황에서 모든 스킬을 어쨋든 다 맞출 수 있겠다 싶으면 E평평Q평평W평평 + 궁극기 이런 콤보를 이제는 E평평W평평Q평평 + 궁극기 이런식으로 스킬 사용순서를 바꿔서 더 강화된 딜을 적에게 쓸 수 있는 응용도 할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약점노출을 터뜨리기 매우 쉬운 원딜이므로 루시안 팀원들또한 이왕이면 먼저 집중공격이 터진 이후 강력한 스킬데미지를 가진 스킬을 사용했을때 더욱더 효율적인 딜링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렇듯 루시안에게 집중공격은 필수적인 룬이며, 대부분의 원딜중 가장 쉽게 약점을 노출 시켜 팀원의 전체딜링을 높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거의 모든상황에서 집중공격이 선택되어야 함을 강조드립니다. 

 

 

정밀 두번째줄 룬인 승전보에 대해서

현재 잃은체력 + 15%는 예전 위험한 게임특성의 상위호환겸 룬으로 볼 수 있습니다.이 룬이 너프가 되기전까지는(필자는 조만간 너프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룬을 버프시켜주던지..) 골드까지 +25G를 줘버리는 말도안되는 이 룬을 놔두고 다른룬을 끼는건 아직은 고려를 해봐야 할정도로 좋은 효율을 보여주므로 적극적으로 승전보를 기용합시다. 정말 아군의 입장에서는 아슬아슬하게 승전보를 통해 살아서 딸피로 살아가거나 적을 역으로 따낼때 너무나 행복합니다. 또한 적이 승전보를 들었을때, 분명 무조건 이기는 2:2교전이라고 생각했는데 승전보때문에 상대원딜이 기적적으로 살아버려서 죽기전에 딜을 2~3방을 더 때리고 죽어서 우리팀이 역으로 그 싸움을 지는등 승전보때문에 게임이 뒤집히는 상황이 요새는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아래는 치유감소에 걸려있는 상태인데도 승전보의 회복량이 초반임에도 불구하고 워낙 괴랄해서 아슬아슬하게 살아가는 장면입니다. 

 

 

보조룬 선택에 대해서

 

루시안의 보조룬 선택은 지배 vs 마법으로 나뉩니다.

보통 루시안의 돌격해서 들어가서 딜링하고 빠지는 딜링 특성을 생각해볼때 지배가 어울리지만, 루시안 이동속도 버프를 적극활용하는 플레이를 또 자주하는 경우는 마법또한 좋은 선택입니다.승률은 마법쪽이 더 좋은 상태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조룬 : 지배

피의맛 vs 돌발일격

피의맛의 경우는 루시안이 정밀쪽에서 흡혈을 모두 포기했을때, 공격하러 깊게 들어가야 만하는 루시안의 특징, 그리고 라인전에서 사정거리가 매우 짧은 루시안이 적의 포킹이나 AP짤짤이를 견디기 힘든 상황일때 들어줍니다. 요새 핫한 도벽이즈라던지 강력한 딜을 자랑하는 콩콩이 AP서폿들이 있는판은 어쩔 수 없이 피의맛을 통해 유지력을 보완해야 지옥의 라인전을 조금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돌발일격의 경우는 루시안이 일단 E로 진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때마다 5초간 고정적으로 물관 +10을 주기때문에 루시안이 순간적으로 폭딜을 넣는데에 있어서 큰 도움을 줍니다. 

위 영상처럼 루시안이 E로 대쉬해서 들어갔을 경우 5초동안 루시안에게 방어력 관통력 10이 주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법 관통력도 깨알같이 선사하므로 현재 마법방어력이 매우 낮은 상태에 있는 적 원딜들에게도 레벨 6이후 루시안이 궁으로 적을 때릴때 큰 도움을 줍니다. 보통 E를 통한 돌격을 통해 돌발일격을 발동시켜서 적과의 거리를 좁히며 궁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시야수집 vs 굶주린 사냥꾼

둘모두 좋은 룬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더욱더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단 굶주린 사냥꾼 자체는 루시안이 스킬을 매우 많이 섞는 원딜이기 때문에 다른 원딜들보다 활용도나 그 효율이 훨씬 높아서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예전 피흡량이 그립지만, 정밀쪽의 흡혈쪽 룬이 아닌 다른 민첩추가(영구적 공속추가)나 승전보의 효율이 높아서 흡혈의 보유를 잠시 미루어두신 유저분들이 선택하면 좋은 특성이긴하나, 실제로 스킬을 통해 흡혈하는 양 자체가 그렇게 크진 않음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시야수집룬은 기본적으로 게임중에 풀스택을 쌓기가 매우 쉽기때문에 빠르게 감시중첩 20을 쌓아서 꿀 공격력 +12를 쌓을 수 있고, 또 중첩이 20풀스택이 되었을때 +6이 추가되어서 깨알 +18공격력을 얻을 수 있기에 추가 AD수치가 상당히 중요한 루시안에게 잘 어울리므로 추천드리는, 기본적으로 다른원딜들도 지배를 선택했을때 많이 선택하는 룬중 하나입니다.

즉, 본인이 좀더 공격적으로 딜링에 투자하고 싶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시야수집룬으로 AD자체를 늘리는 플레이를 추천드리고, 안정적으로 플레이해 나가면서 지속적인 생존으로 적을 계속 때려주면서 팀에게 도움을 주고싶은 성향이라면 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조룬 : 마법

기본적으로 기민함 + 폭풍의 결집이 가장 효율적인 마법 보조룬 셋팅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무효화구체를 하나 섞기도 합니다. 승률 또한 지배룬을 보조로 선택했을때보다 마법을 선택했을때 더 높은 승률 통계자료를 보여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민함

기민함의 경우에 있어서는 루시안이 W를 통해 이속버프를 받아서 빠르게 적진에 들어가서 딜링을 완수하고 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하는 성향을 봤을때 아주 잘어울리는 룬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속이 빨라지면서 아군이나 서포터가 잡아주는 킬각에 좀더 힘을 싣어줄 수 있고, W이속버프를 통해 적에게 붙어서 딜링을 할때 이속 뿐만아니라 데미지까지 더욱 증가시켜서 꽤 체감이 되는 룬입니다. 

 

폭풍의결집

물론 루시안이 후반에 갈수록 힘이 빠지는것은 사실이나 폭풍의 결집을 루시안 나자신은 들었는데 적원딜은 들지 않았을 경우의 딜링 기대치는 압도적으로 벌어집니다. 게임이 30분 이상 흘러가지 않으면 큰 의미는 많이 없는 룬이지만 만약 후반까지 게임이 가버린다면 이 룬하나때문에 게임이 뒤바뀔수도 있을정도로 AD증가 수치가 괴랄합니다. 마법룬의 승률이 이상하게 높게 나오는 이유가 아마 후반으로 만약 게임이 가버리면 이 폭풍의 결집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폭풍의결집을 든 후반캐리형 루시안..? 조금 어울리지 않는 듯하지만, 아무리 게임이 불리해도 만약 폭풍의 결집을 들었다면 어떻게든 팀원의 멘탈을 잡아주어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가봅시다. 분명 큰 혜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15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95/125/155/185/21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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