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5명
60% (33표)
7.3% (4표)
32.7% (18표)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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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55
만년 골드지만 알리스타 공략이 쓰고 싶어서 써보았다.

- 슈슈숭(2018-11-16, 조회수: 490460)





2017-11-28일부로 플딱이 등극


골드1->플레5로 가는 승격전 후기 : 롤이 팀운 망겜이란 것을 느낄 수 있음. 우리팀은 실버고 상대편은 전부 플레인 기이한 매칭이 일어나기도 함. 적어도 승격전은 티어가 같은 사람들끼리 매치되었음 좋겠음. 승격전 3번 떨어졌었는데 그 중에 정상적인 팀 밸런스 매칭이 두 세판 될까 말까임.


(최근 2018-11-10일자) 
골드1->플레5로 가는 승격전 중 쓰레쉬로 플레이해서 패배한 판. 
우리팀 정글은 언랭 배치고사 중인 유저.
상대팀 정글러 신짜오 최근 승률 73% 승률 80% 넘는 캐릭들 가진 대리기사.

말 다했죠?





하필이면 승격전에서 이런 식으로 매칭시켜주면 그 판은 그냥 버리는 셈입니다. 

여러분들이 다이아 3 이상의 대리기사 실력을 가지지 않은 이상 골드->플레 승격전은 팀운이 심하게 작용합니다.
(그런 실력을 가지셨다면 애초에 이런 공략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특히 라이엇에서 승격전 하는 유저들 일부러 못올라오게 하려고 일부러 우리팀은 MMR 낮게 상대팀은 MMR 높게 매칭시켜줍니다. 

여러분의 승격전은 팀운이 좋으시길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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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 찍고 나서 느낀 각 티어별 차이 -

브론즈 : 초보분들. 실버는 실력도 없으면서 성격은 드러운 반면 브론즈는 자신이 못한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오히려 착한 사람들이 많음.

실버 : 일베충 패드리퍼 정치질하는 인간 등 온갖 정신 이상한 사람들이 넘쳐 나며 픽창에서부터 채팅으로 싸우거나 신나게 떠들면서 매우 들떠있다. 실버들은 채팅을 진짜 진짜 많이 친다. 채팅만 안쳐도 당신은 이미 플래티넘에 가 있을 것이다. 채팅을 좋아하는 거 자체가 이미 실버 인증이다.
가장 못하는 사람 = 채팅을 제일 많이 치는 사람이다. 
채팅에서 끝나는 게 아니다. 
픽은 탑베인 서폿티모 미드진 서폿럭스 정글야스오 이상한 걸 고르는 경우가 허다하며 결국 픽창에서부터 싸우거나 멘탈이 터진다. 

(픽창에서부터 이런다면 닷지하는 것이 좋다. 이런 애들은 심지어 서렌도 안치기 때문에 당신의 시간만 뺏긴다)

게임보다 말빨 이기는 것을 더 중요시 한다. ~~차이 오지네 라는 말을 쓰면서 자신이 죽으면 가장 만만한 녀석을 골라서 정치질을 시작하며 서로가 서로를 욕하고 헐뜯는 국회의사당 뺨치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듀오인 경우 한명을 왕따시키기 일수고 세상에 모든 인성 드러운 사람들을 다 모아둔 지옥같은 곳이다. 같이 물들거나 부처가 되거나 둘 중 하나이다. 실력X 즐겜O. 반대로 생각하면 일반인이 티어 올려서 벗어나기가 가장 힘든 구간이다. 이상한 사람들이 넘쳐나는 데 어떻게 같은 팀으로 올라가기가 쉽겠는가? 잘하고 싶어도 팀운이 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자신이 2/0/0 을 하고 있어도 양쪽에서 0/4/0 0/6/0 이런 경우가 많으며 이런 팀운들을 뚫고 올라가기란 훨씬 수준 높은 실력과 정말 강한 멘탈을 요구한다. 따라서 자신이 실버에서 못올라간다고 너무 낙담하지 않았으면 한다.
실생활에서 평생 한번 들을까 말까 한 욕들을 모두 들으실 수 있는 구간입니다. 욕 많이 먹고 오래 살고 싶으면 실버에서 롤을 하면 됩니다.

실버의 가장 큰 잘못된 점 : 자신이 죽었을 때 자신의 잘못은 생각 안하고 무조건 남탓을 한다.
자신이 죽었을 땐 무조건 자신에게 가장 큰 잘못이 있다고 봅니다. 팀원이 호응을 안했든 트롤을 했든 아무리 팀원의 상태가 안좋든 간에 자신이 죽으면 일단 무조건 자신의 책임이 가장 큰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의 KDA는 자신이 책임지는 것입니다. 왜 자기가 죽어놓고는 정글 차이 미드 차이 서폿 차이 탑 차이 시전 하시나요 남탓하는 버릇부터 고칩시다.


골드 : 어느 정도 헬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그런 질 안좋은 채팅 문화와 정치질은 존재합니다. 실버는 누가 더 트롤이냐를 대결하는 느낌이었다면 골드는 어느정도 실력에 의한 겨룸이 있어서 좋습니다. 특히 골드 2~1은 플레를 가고 싶어서인지 브실골이라는 집단에 속했음에도 그에 비해 굉장히 클린합니다.

플레티넘 : 3까지 밖에 안가봤지만 브실골과의 확연한 차이점은 채팅을 잘 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채팅만 안쳐도 얼마나 실력 차이가 날 수 있는지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실버에 비해 정상인 비율이 트롤러 비율보다 높아서 클린한 게임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실버가 픽창에서부터 던지는 느낌이라면 플레는 누군가 터지기 시작한 뒤부터 정치질이 시작됩니다. 채팅 빈도가 줄었을 뿐이지 여전히 멘탈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개개인의 실력은 조금 나아졌을지 몰라도 팀윅적인 면, 즉 운영적인 면에서 매우 부족합니다. 라인전을 이겨놓고도 스노우볼을 굴리지 않으며 그냥 대치하면서 나서스 마냥 파밍하기 일 수 입니다. 누가 주도적으로 미드 1차를 밀자 이런 행동을 하지 않으며 정글은 정글 먹고, 원딜은 파밍하고, 그냥 이렇게 가다가 어디서 한 사건이 터지고 그럼 우루루 몰려가서 싸우거나 터지면 정치질이 시작됩니다. 한마디로 라인전 이후 계획이 없습니다. 그래서 라인전을 이겼다 해도 숱하게 역전 각이 나옵니다. 마치 실력은 있는데 그 실력을 과신해서 각자 혼자 겜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5명이서 잘 뭉쳐다니는 팀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아 : 아직 가보진 않았지만 다이아5는 실버만큼 HELL 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먼가 다이아4부터는 개빡겜의 스멜이 납니다. 그리고 플레와는 다르게 픽밴에서 조합이나 스왑을 잘 맞출 것 같습니다.

마스터 : 눈으로 보기만 했지만 역시 한판 한판 이기는 거에 죽고 못사는 분들이 모여 계시죠. 아마추어 및 프로게이머 분들이 모여계신 구간입니다.

챌린저 : 잘 모르지만 대부분 프로게이머시죠. 챌린저 방송을 보면 확연히 다른게 스킬 맞추거나 피하는 등 피지컬도 좋지만 운영적인 면에서 서로 합류가 굉장히 빠릅니다. 소위 팀윅이라고 하죠. 누군가 위험에 처했을 때 바로바로 달려와주며 타워부시거나 방어할 때도 서로 알아서 똘똘 뭉쳐주며 한마디로 서로 간에 해야될 일을 알아서 잘 합니다. 뭐, 챌린저끼리는 서로 다 알고 지내는 사이인데 누군가 자신이 해야될 일을 소홀히 한다면 바로 트롤로 낙인찍히겠죠. 그리고 챌린저 사이에서도 실력이 나뉜다고 들었는데 흠좀무..


롤에서 이거 하나만 기억하면 된다: 채팅치면 벌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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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말 -

알리스타를 사랑하는 유저로서

원래는 탐켄치 모스트지만

탐켄치는 어마어마하게 비싸서 사지도 못하고

알리스타는 1350ip라는 아주 혜자스러운 가격에

아주 혜자스러운 효율을 지니고 있어서

매일 알리스타만 재밌게 하고 있슴

현재 알리만큼 좋은 서폿이 내 생각엔 탐켄치 말고 없는 것 같아.

윗 티어는 모르겠지만 우리티어는 탱커해주는 사람이 잘 없거든....

그리고 내가 공략을 쓴 이유중 하나도 윗 티어 공략을 우리 티어에 적용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어

상황도 다르고 말이야. (예를 들어 1렙 싸움이라든가, 텔 합류라든가 우리는 그렇게 치열하게 안하잖아??)

어찌보면 같은 티어에 쓴 사람의 공략이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어쨋든 가장 무난하게 탱커 역할을 해줌으로서 팀의 조합에 화룡점정을 찍지

라인전은 진짜 왠만해선 진적이 없고

게다가 캐리도 가능하고 너무 좋다 으아아아앙

너프하지만 말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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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가 없어서 선픽박기 좋고 어떤 조합에든 다 어울리고 만능 1티어 서폿입니다. 단점을 꼽으라면 1렙 때 취약하다는 거랑 룰루나 잔나 같은 서폿에 비해 원딜 캐리력이 떨어져서 한타 지속력이 안좋다는 것입니다. 어쨋든 대회에서도 잘 쓰이고 너무 좋은 알리스타 다들 즐겁게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칼바람에서 개사기)


(알리가 밴되면 탐켄치를 추천합니다)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알리스타를 위해 만들어진 결의 - 여진 입니다.

알리스타의 쿵쾅과 E 스턴에 여진까지 데미지가 들어가면 적은 스펠을 빼거나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알리스타가 여진을 안들면 어떤 챔피언이 여진을 들겠습니까)

생명의 샘, 재생의 바람, 소생 말고는 딱히 들만한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아군 원딜을 도와주는 룬을 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나순환 팔찌는 마나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듭니다.

기민함은 E평타 스턴을 따라가서 넣어야 되니까 듭니다.
점화는 라인전에서 킬을 내는 스펠이며 탈진은 킬을 막는 스펠입니다.

알리는 라인전에서 킬내는 챔프이기에 점화를 듭니다.

(효율도 점화가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스펠은 꼭 킬 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게 아닙니다.

2렙 딜교와 같은 딜교 용도로 써서 스펠 교환 및 체력을 빼서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오는 용도로도 씁니다.

왜냐하면 상대편이 피들이나 자이라 케틀 룰루 등 멀리서 포킹을 빡세게 하는 챔프들일 경우

라인을 밀면서 포탑 앞에서 압박을 가하는데

차라리 체력과 스펠을 서로 빼놓으면 상대편도 갱 위험 때문에 

함부러 라인을 밀면서 신나게 포킹을 하진 못하기 때문입니다.

상대편 포킹 때문에 포탑에서 CS 받아먹으며 고통 받는 것보다는 미리 스펠 교환을 통해 서로 체력이 빠지는

게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갱이 왔을 때 상대 정글러에게 점화를 걸어서 체력을 빠지게 해 물러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왜 w을 먼저 찍냐고 물어볼텐데


알리스타는 1렙이 갓난애기 젖소마냥 알리스타 인생중에 가장 취약한 타이밍이고


아무것도 할수가 없어


Q는 상대방이 거리를 안주니까 못 쓰는거나 마찬가지지.


그나마 W는 상대방한테 맞기라도 하니깐..


(물론 케바케라 부쉬에서 기다리고 있다던가, 인베를 갔다던가, 상황에 따라 Q도 찍습니다.)


그걸 아는 상대편은 1렙부터 과감하게 딜교를 할 텐데 이 때 딜교하는 서폿이나 원딜을 W을 통해 밖으로 차버려서 


아군 원딜을 보호해주는 게 나은 것 같더라 데미지는 평타보다도 약하지만..




위 영상에서 잘못한게 있다면 포지션을 케틀 - 알리 - 소나 위치에 있어서 케틀 대신 Q를 맞아줘야 했다는 거지.

그리고 보면 아군 미니언들이 1렙 때 꽤 아프기 때문에 소나가 아파서 포션을 빤 것을 볼 수 있어.

즉슨 상대방이 나를 때리면 아군 미니언의 어그로가 끌리는 데 그걸 생각하는 것도 방법이야


스킬 콤보

1. 딜교만 할 때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Trample(짓밟기)WQE + 평으로 E 터뜨려주고 빠지기




2. 킬각보거나 스펠 뺄 때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Trample(짓밟기)WQE + 앞 무빙으로 퇴로 차단 + 평으로 E 터뜨리기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 평





참고로 위에 상황은

1. 베인이 이미 킬을 따였음 -> 그럼에도 한우 무서운 줄 모르고 라인을 밀고 있음
2. 라칸이 잠시 와드 박으러 감. -> 그럼에도 한우 무서운 줄 모르고 라인을 밀고 있음
= 베인충 = 박멸 
(그리고 애꿋은 라칸은 베인충에게 욕먹겠죠 이것은 서폿 유저라면 다 겪는 일.. 흔히 당신이 만나는 원딜러들이 다 이렇다능..)


- Q플로 갱호응 하기 -

Q플이 빠르긴 한데 솔직히 플Q써도 우리 티어는 상관없어.. 다이아 이상이면 모를까.. 





- 앞무빙으로 브라움 마무리하는 예시 -




스킬 활용 팁

쿵쾅 + 평타 (+ e) = 그냥 딜교시


쿵쾅 + e + 평타 + 점화 + 점멸 평타 = 킬.


궁극기는 피가 70% 이상 나가기 전에 쓰기


쿵쾅 후에 쓰는 e + 평타 짤짤이는 상대방을 가만히 뒤따라 가면서 쓰지 말고 상대방보다 먼저 등 뒤로 무빙하면서 때리기.


상대방 스킬이나 쉴드가 빠진 후를 노리기



그리고 쿵쾅은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실수할 수도 있으니 너무 낙담하지 않도록 해.. (프로게이머도 솔랭에서 실수함)


시작 아이템
Level 3~6
Level 7~
최종
보통 라인전을 처음 복귀하면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타곤산의 보호를 살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 을 사서 쿨감, 마나, 탱킹으로 라인전에 더 큰 힘을 실어줍니다.

이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둘 중 하나를 적팀 AD가 많거나 강력하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을, 적팀 AP가 많거나 강력하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삽니다.

그 다음은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파수꾼의 갑옷을 사고 이후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을 갖춰서 확실한 탱킹력과 쿨감을 갖춥니다.

(*만일 본인이 너무 못커서 게임 끝날 때까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을 못 살 거 같다고 판단되신다면 파수꾼의 갑옷 대신 Kindlegem(점화석)점화석을 사서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 템트리를 갑니다.)

이후에는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태양의 눈을 삽니다.


그 다음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를 갑니다.

이렇게 되면 템이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Ninja Tabi(닌자의 신발)(혹은 헤르메스)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 갖춰져 있으며 쿨감이 30%가 되는데 이쯤되면 대부분의 게임이 거의 끝나는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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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를 올리시고 막템은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Redemption(구원)Thornmail(가시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Zz'Rot Portal(즈롯 차원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가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보통 막템을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게임이 그 전에 끝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정글차이
성격 뭐 같은 우리팀 원딜
이즈리얼
울팀이면 노딜 도벽충

상대팀이면 못죽임

밴하는 걸 추천.

미니언 있으면 딜로스

Q못맞추면 딜로스

마나 없음 딜로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연어회
코그모
새우튀김
베인
베!인!충!

베인 픽하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사람이 어두운 경우가 많음

현실 어둠의 사냥꾼임.

베인 골라놓고 라인전 지거나 죽으면 서폿한테 정치질 시전함

갓뎀베인
- 서폿류 -


1) 탱커

특징 : 나 몰래 로밍을 간다. 라인전 반반을 가야한다.

상대법 : 라인을 땡긴다. 스킬을 먼저 쓰지 않는다. 원딜 앞에서 스킬을 대신 맞아준다. 되도록 부쉬를 먹는다.

원딜이 물린 경우 Q로 서폿을 띄워주고 W로 상대 원딜을 멀리 보낸 뒤 상대 서폿을 점사.

집을 갔거나 미아일 경우 위험(퇴각)핑을 아군 머리 위에 핑!핑!핑! 찍어줄 것. (기동신은 순식간입니다.)

얘네는 좀 더러우니 갱 오지 않는 한 걍 딜교하지 말 것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난이도 : ★ 출현율 : ★)

- 절대 못이기니 딜교하지 말것. 칼리스타가 아니라면 반반.

- 특징
탐켄치를 노리면 탐켄치의 탱킹함 + 칼리 딜 때매 답이 없고 칼리를 노리면 탐켄치가 먹어서 답이없고
탐켄치 혀 슬로우&먹방딜 + 칼리 뽑아찢기 => GG
궁을 통한 로밍 강력

- 대처법
아군 정글러가 왔을 때 탐켄치를 노린다.

Leona(레오나)레오나 (난이도 : ★ 출현율 : ★) 

딜이 강력해서 쿵쾅으로 먼저 들어갔다간 아군 원딜이 먼저 죽으니깐 먼저 들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레오나가 원딜을 물면 Q로 띄운 후 W로 상대편 원딜을 차버린 뒤 레오나를 후들겨 패세요.
참고로 6렙 레오나가 궁 쓰면 원딜은 초시계나 스펠이 있지 않는 이상 살기 힘듦니다.
레오나가 들어올 때 W 먼저 쓰면 안먹히니 반드시 Q부터 쓰세요.


Shen(쉔) (난이도 : ★ 출현율 : ★) 

평타를 스킬로 씹기 때문에 딜교가 성립이 안됩니다. 쉔이 원딜을 물면 q로 띄운 뒤에 w로 상대편 원딜을 밀고 쉔을
점사하시면 됩니다
특히 E 평타 스턴을 스킬로 씹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딜 체력이 없다면 물렸을 경우 쉔을 Q로 띄우고 W로 보내버릴 것.




Thresh(쓰레쉬)쓰레쉬 (난이도 : ★★★ 출현율 : ★★★)

- 특징
인베 강력
랜턴을 통한 정글러 부르기 강력
로밍 강력

- 대처법
원딜이 끌리면 W로 쓰레쉬를 밀어버려. 다른 애들과 달리 쓰레쉬는 스킬 + 점화 + 평타 콤보가 매우 강력해서 혼자서도 원딜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Q->쓰레쉬 W->상대원딜 을 하는 방법은 안좋아.
내가 끌리면 뭐.. 아싸 땡큐 하고 상대편 원딜을 조지면 되겠지
그래도 쓰레쉬 딜이 강력해서 아군 원딜이 산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해.
그랩 빠지면 딜교할 것.
쓰레쉬와 원딜 사이에 서 있을 것. (대신 그랩을 맞아줄 것)
집 갓거나 미아일 경우 위험(퇴각)핑을 아군 머리 위에 핑!핑!핑! 찍어줄 것. (기동신은 순식간입니다.)

아무리 쓰레쉬랑 블츠 카운터가 알리스타라고 해도 끌리는 순간 이미 원딜 딸피 된다고 보면 되. 만만히 보지마.

특히 쓰레쉬나 레오나는 선2렙이 매우 강력해서 2렙 찍자 마자 훅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 이럴 때는 더더욱 W를 1렙 때 찍는 게 좋지. (Q를 찍으면 Q로 지켜주러 가는 도중에 이미 원딜이 죽거든..)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츠 (난이도 : ★★★ 출현율 : ★★★)

- 블츠 카운터가 알리라고 했는데, 꼭 그런건 아니야.
상대적으로 다른 서폿에 비해 블츠 상대하기가 쉬운 것 뿐이지, 블츠 그랩은 위협적인건 마찬가지야. 차라리
쓰레쉬는 그랩해서 들어오는 형이기 때문에 받아치기 좋은데, 블츠는 자기쪽으로 끌어오는 형태라 원딜이 끌리면
지켜줄 수가 없어. 그리고 잘하는 애들은 인베나 로밍도 너무 위협적이라서 힘들어. 너야 죽지 않겠지만 아군 원딜이나 미드가 힘들어질거야. 특히 6렙 때는 원딜이 끌리면 걍 죽지.

- 특징
초반 인베 강력
로밍력 강력

- 대처법
인베를 조심할 것. 리쉬해줄 때도 버프몹 등뒤에서 리쉬해주면서 혹시라도 그랩을 쓰면 대신 맞을 것.
그랩이 빠지면 들어갈 것
블츠와 원딜 사이에 서 있을 것 (대신 그랩을 맞아줄 것)
집 갓거나 미아일 경우 위험(퇴각)핑을 아군 머리 위에 핑!핑!핑! 찍어줄 것. (기동신은 순식간입니다.)


블츠의 인베 및 정글 스틸 등 우리 정글에서 두리번 거리며 그랩할려고 폼잡는 것은 무척 위협적입니다.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퍼블이 나고, 정글몹을 뺏기며, 리쉬 해주고 라인 가는데 용쪽에서 그랩해서 끌어오기도 하고 온갖 술수를 다씁니다 조심하세요.



설마 오겠어 하다가 아래 영상처럼 됨...




Taric(타릭)타릭 (난이도 : ★★ 출현율 : ★★★) 

- 스턴은 논타겟이라 타릭이 불리합니다. 또한 타릭 스턴은 알리가 들어왔을 때 수비해야 되기 때문에 먼저 쓰지 못합니다. 반면 알리는 확정cc기 때문에 타릭 스턴이 빠졌을 때 들가면 이깁니다.

-특징
궁 무적을 통한 한타 강력

- 대처법
스턴이 빠진 후를 노릴 것


Rakan(라칸)라칸 (난이도 : ★★ 출현율 : ★★) 

알리가 이기긴 하는데 라칸 + 자야는 속박걸리면 선진입했다가 역으로 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


Braum(브라움)브라움 (난이도 : ★★ 출현율 : ★★) 

걍 서로 못죽여..


-특징
슬로우를 통한 갱호응 강력

- 대처법
원딜 곁에서 스킬을 대신 맞아줄 것.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난이도 : ★ 출현율 : ★★) 

탱탱해서 잘 안죽어서 그렇지 우리가 죽을린 없음.


Trundle(트런들)트런들 (난이도 : ★ 출현율 : ★) 

보기 힘들어서 그렇지 깨물기 때문에 딜교가 성립이 안됩니다. 하지만 볼일없어서 다행.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난이도 : ★★ 출현율 : ★)

본 적이 없음.. 걍 그랩만 대신 맞아주면 이길 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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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짤짤이

- 포킹 메타 너프가 됬는지 언제부턴가 안 보입니다. 혹여 만나시면 원딜 앞에서 대신 맞아주려고 노력하시고 3렙 부터 쇼부를 보시면 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포 (난이도 : ★ 출현율 : ★★) 

1렙만 조심하면 그 이후부턴 걍 가까이 오면 쿵쾅 = 킬. 하지만 1렙 때 원딜 딜교 개손해보면 아무것도 못하고 E쳐맞으면서 포탑에서 CS 받아먹어야해. 특히 아예 쿵쾅거리를 안주는 애들이 있는데 그럼 힘들어.

Xerath(제라스)제라스 (난이도 : ★ 출현율 : ★)
얘는 유성 룬 때문에 뜬 애인데 엄청 뒤에서 짤짤이를 자꾸 넣어서 원딜이 체력이 자꾸 빠져.. 3렙 때 어떻게든 조지려고 하면 이미 아군 원딜 체력이 바닥나 있기 때문에 힘들어..


Brand(브랜드)브랜드 (난이도 : ★ 출현율 : ★★★) 

스턴이 있지만 논타겟이라서 3렙부터 스킬 빠진 순간 들가면 이김.

Zyra(자이라)자이라 (난이도 : ★ 출현율 : ★★) 

장인애들은 3렙 때 쿵쾅 맞으면 죽는 거 아니깐 3렙 전까지 오지게 타워 밀면서 체력 깎으려고 견제할 거임. 그것만 버티면 3렙부터 이김.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난이도 : ★ 출현율 : ★) 
- 까마귀 짤짤이 때문에 힘들어.
게다가 잘하는 애들은 쿵쾅 타이밍에 공포 걸어서 Q를 못쓰게 만든 뒤 모기처럼 빨대 꼿아댐 ㅠ
6렙 이후엔 원딜이 부쉬궁에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Vel'Koz(벨코즈)벨코즈 (난이도 : ★ 출현율 : ★★) 
생각보다 힘들어. 보통 서폿 벨코즈 하는 애들은 벨코즈 장인이 많거든. 그리고 궁에 고정 데미지가 달려 있어서 알리 궁을 카운터칠 수 있기 때문에 알리의 탱킹력을 없애버려.


Sona(소나)소나 (난이도 : ★ 출현율 : ★★) 

얘는 칼바람에선 패왕이지만 협곡에선 그닥.. 1~2렙 포킹이 아프긴 한데 3렙부턴 쿵쾅거리 주는 순간 꽥이지.
크레센도도 궁쓰면 풀리고..

Lux(럭스)럭스 (난이도 : ★ 출현율 : ★) 

얘도 속박 없으면 나미보다 더한 녀석.. 걍 얘는 챔프 자체가 음....구려서..트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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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향로

특징 : 라인전에선 짤짤이로 버티면서 후반에 향로로 원딜의 영향력을 극대화 시킨다

상대법 : 3렙까지 원딜 앞에서 맞아주면서 사리다가 3렙에 스킬 빠지면 쇼부를 본다.

Lulu(룰루)룰루 (난이도 : ★ 출현율 : ★★)

라인전은 3렙까지 버티다가 쇼부를 보면 되는데, 얘가 힘든 것은 한타나 후반 때 향로 등으로 원딜과의 시너지를
폭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라인전에서 조지는 게 좋습니다. 6렙 이후는 룰루 궁으로 인해 상대 원딜보다 아군 원딜이 먼저 죽을 수 있으니 약간 조심하셔야 합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난이도 : ★★★ 출현율 : ★★★)

- 무조건 소라카만 노려. 원딜부터 노리는 경우는 도주기 없는 원딜인 경우에만이야.

- 소라카는 무조건 라인 밀기 때문에 밀리면 Q짤 때문에 답이 없어. 즉슨 우리가 먼저 계속 밀어야 해.
- 소라카가 다가와서 Q짤 날릴 때 무조건 쿵쾅으로 대응해서 소라카가 맘편히 Q짤 못하게 해야해.
- 6렙찍고 나서는 죽이기가 힘드니 갱을 부르던가 해.
- 때리고 있는 녀석을 일찍 점화를 걸어야만 해. 다른 캐릭은 상관없어도 소라카는 힐이든 회복이든 들어간 다음에 점화 걸면 지더라. 이게 좀 까다로워. (아래 영상 참조)
- 원딜 뒤에만 있는 소라카는 못하는 소라카니까 참고해


아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2렙 때는 특히 이기기 힘들어.. 소라카를 물면 뒤로 빠지고 원딜 물면 소라카가 힐하거든..
3렙 스턴까지 있어야 좀 할만해



Karma(카르마)카르마 (난이도 : ★ 출현율 : ★★) 

딱히 그냥 스킬 피하고 쉴드 빠진 뒤 쿵쾅 넣으면 될듯 해.. 1렙 사려야 되고..


Nami(나미)나미 (난이도 : ★ 출현율 : ★★)

- 알리스타에게 가장 쉬운 서포터야.
알리를 꺼냈는데 나미를 후픽했다?? 이건 ㄹㅇ 걍 지겠다는 거.
물방울 맞아도 이김.
애초에 캐릭 자체가 구린 거 같음.


Janna(잔나)잔나 (난이도 : ★ 출현율 : ★★) 

잔나가 계속 W로 때릴겁니다. 원딜 대신 맞아주려고 노력하고 3렙 때 각이 나올겁니다.
장인애들은 회오리로 쿵쾅을 끊는데 그럼 역으로 당할 수 있으니깐 조심하시고..
얘는 이속이 빠르고 궁극기나 초시계 등으로 요리조리 잘 빠지기 때문에 짜증납니다.
(비웃는듯한 음흉한 웃음소리도 극혐..)
또한 향로로 원딜을 서포팅하기 때문에 후반가면 힘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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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난이도 : ★ 출현율 : ★★) 

쉴드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모르가나는 알리가 무서워서 꺼낸 방어형 챔프야. 얘네가 우릴 죽일 수는 없어. 약간 심리전이 필요한 애야. 하지만 모르가나는 유통기한이 있어서 후반에 알리에 비할 수 없어.

Zilean(질리언)질리언 (난이도 : ★ 출현율 : ★) 

폭탄 사거리가 길어서 원딜이 계속 맞아 체력이 자꾸 빠져서 딜교가 안됨...6렙 이후엔 답도 없음. 알리는 강력한 쿵쾅을 바탕으로 라인전 우위를 통해 라인전 킬을 내는데 라인전 킬을 못내면 그것 자체로 매우 힘들어짐.


Bard(바드)바드 (난이도 : ★ 출현율 : ★)

얘도 스턴만 피하면 쿵쾅 맞으면 훅가는 챔피언.. 장인 아니면 쉬워.

Annie(애니)애니 (난이도 :  출현율 : ★) 
얘 스킬 사거리가 쿵쾅 맞는 사거리라 오면 걍 죽음.



5) 비주류


Teemo(티모)티모 (난이도 : ★ 출현율 : ★)
얘는 실명 있으니 서폿할수 있음!! 하면서 하는 트롤이거든.. 물론 실명 + 평타 딜이 괴랄하긴 해 그리고 부쉬 플레이 하면 부쉬에 숨어버리기 때문에(은신이 캔슬이 안됨) 딜로스가 발생해서 역으로 발릴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긴 한데.. 근데 티모서폿하는 애들치고 정상인 별로 없어서.. 실명을 원딜이 맞으면 딜교가 안되니깐 티모를 먼저 조져서 티모가 나한테 실명을 쏘도록 해.


Veigar(베이가)베이가 (난이도 : ★ 출현율 : ★)
가끔 나오던데 E스턴만 조심하면 아무것도 없더라 물론 너도 그렇고 원딜도 그렇고 스킬을 잘 피해야 겟지..


Zoe(조이)조이 (난이도 : ★ 출현율 : ★)
프리 시즌 생태계 파괴자니깐 필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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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딜류 -

회피기나 이동기 없는 뚜벅이 원딜은 모두 쉽다고 보시면 됩니다.


Xayah(자야)자야 (난이도 : ★★★ 출현율 : ★★★)
- 6렙 전에 승부봐야 해. 6렙 이후부터는 갱와주지 않는 이상 못죽인다고 보면되. 그리고 쿵쾅으로 들어가도 아군 원딜이 자야 속박에 맞으면 역으로 당하니깐 주의할 것. 사거리도 스킬 때문에 길어서 힘듬.


Twitch(트위치)트위치 (난이도 : ★ 출현율 : ★★★)
- 알리의 스킬을 피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어서 베인보다도 쉽지만 아군 원딜이 먼저 라인 복귀했다가 은신에 끔살당하는 경우가 가끔 있더라. (상위 티어에선 안 그러겠지만..)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난이도 : ★ 출현율 : ★★★)
- 얘 점프 있다고 깝치긴 하지만 쿵쾅 맞추면 골로보낼 수 있어. 점프 쿨도 길고 쿵쾅도 어쨋든 쳐맞은 뒤에 빼는 거기 때문에..(그리고 너무 점프를 빨리쓰면 쿵쾅에 점프가 막힐 수도 있음 ㄱㅇㄷ) 얘가 알리 상대로 라인전에서 점프는 도주기로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딜도 약해.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난이도 : ★ 출현율 : ★)
- 얘부터 노려야 되. 얘가 방방 뛰면 답이 없어. 얘는 서폿에 따라 시너지가 엄청나게 나는 녀석이라서 힘들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고..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난이도 : ★ 출현율 : ★★★)
- 잘하는 케이틀린은 쿵쾅 타이밍에 투망을 쏜다곤 하지만 그게 쉽지 않지. 그리고 일단 쿵쾅이 성공해 버리면 얘는 노딜이라서 쉬워.


Kog'Maw(코그모)코그모 (난이도 : ★ 출현율 : ★★)
- 트위치보다도 쉽다


Sivir(시비르)시비르 (난이도 : ★ 출현율 : ★)
- 사실 쉴드를 써도 띄워지기 때문에 이득이야. 그래도 스킬 데미지 하나가 씹히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 조심해 쉴드 쿨이 훨씬 길기 때문에 쉴드 한번 빠지면 그 전에 또 쿵쾅쓰러 들어가면 이김. 얘도 딜이 약해서 쉬움.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난이도 : ★ 출현율 : ★)
- 얘는 다른 걸 떠나서 프리시즌 최고의 수혜자라서.. 그리고 도벽 때문에 라인전에서 말려놓아도 꾸역꾸역 템 잘나오더라.. 도주기 있어서 라인전에서 죽을 일도 없음.

Jhin(진)진 (난이도 : ★ 출현율 : ★)
- 뚜벅이는 다 알리스타한테 맛있는 먹잇감이야.


Jinx(징크스)징크스 (난이도 : ★ 출현율 : ★)
- 얘는 뚜벅이 중에서도 딜이 가장 약해서 너무 안습인 캐릭터야.. 쿵쾅 한뒤에 앞무빙으로 덫을 피하면서 조지면 되.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난이도 : ★ 출현율 : ★)
- 얘는 무빙을 자기 스스로 제한하는 녀석이라ㅋㅋㅋ 딜이 쎄봤자 알리가 물면 소용이 없음. 챔피언 자체가 라이엇의 관심이 필요함.


Lucian(루시안)루시안 (난이도 : ★ 출현율 : ★)
- 루시안이 피해도 쿵쾅 끝에 걸려서 스킬 잘만 들어가더라 ㅋㅋ 뚜벅이보다 나은게 없음.


Ashe(애쉬)애쉬 (난이도 : ★ 출현율 : ★) 
- 뚜벅이인데 슬로우 때문에 E를 묻히기가 약간 힘들수도 있지만 그래도 쉽다. 궁에 맞아도 R로 풀린다.


Vayne(베인)베인 (난이도 : ★ 출현율 : ★)
- 좀 하는 녀석이면 쿵쾅할 때 바로 선고 날려서 피하긴 하는데 그게 쉽진 않지. 그리고 구르기 해도 쿵쾅 끝에 걸려서 띄워질 확률이 높아. 얘는 원래 라인전 최약캐라서 0/4/0 부터 시작하는 캐릭이기 때문에 라인전 터트려놓아도 꾸역꾸역 한 라인에서 cs받아먹고 커서 극후반에 캐리하더라. 그냥 싹을 말려놓아야 됨.


Varus(바루스)바루스 (난이도 : ★ 출현율 : ★)
- Q랑 E 때문에 아군 원딜이 많이 시달릴 수 있어. 하지만 쿵쾅만 제대로 들어가면 끝.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 (난이도 : ★ 출현율 : ★)
- 얘는 원딜로는 잘 안나오지만 나오게 된다면 Q를 선마하니까 미니언 없애면서 때리는 Q는 뼈 아프니까 조심해.
근데 너보다는 원딜이 Q를 안맞는 게 중요함... 원딜이 회피력이 좋아야 됨..

- 알리의 장단점 -

1) 장점
 - 탑 라이너보다도 더 좋은 최강의 탱킹력.
 - 쿵쾅+E스턴 및 패시브 힐을 통한 씹어먹는 라인전.
 - 블츠 쓰레쉬 등을 카운터 칠 수 있음
 - 모든 상대편 서폿에 대응이 가능. (픽밴에 신경 안써도 된다)

2) 단점
 - 1렙에 아무것도 못해서 포킹류 서폿이면 선2렙을 내줄 수 밖에 없음 -> 라인전 고통
 - 상대방이 쿵쾅 거리를 안주면 라인전에서 할게 아무것도 없음
 - 라인전을 찍어눌러서 크는 챔프인데 라인전을 반반가거나 오히려 말려버리면 영향력이 급감.



- 인베 타이밍 -

흡연 금지.




-리쉬할 때 -

상대방이 블츠나 카르마 같은 서폿일 때는 혹여 방해받지 않도록 블루나 레드 등 뒤에서 때려주는게 좋겠지




- 1렙 타이밍 -

1렙 때 알리는 쳐맞는 역할입니다.


원딜 앞에 나와서 대신 쳐맞아주시고 넘나 아프면 w로 밀어주세요.. (둘다 안맞는게 가장 좋습니다)


원딜은 포션이 1개 뿐이라서 원딜이 쳐맞으면 라인전이 힘들어집니다.



- 2렙 타이밍 -

쿵쾅을 쓸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 E스턴이 없어 킬각을 내기엔 좀 부족합니다. 


체력 깎는 정도로 써주시면 됩니다. (물론 킬각이 나온다면 더할 나위 없음)


또한 선 2렙을 찍었을 경우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Ignite(점화)평 으로 상대방 원딜 스펠과 체력을 빼고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3렙 ~ 5렙 타이밍 -

이 때부터 알리를 좀 만나본 애들은 사리기 시작합니다.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Trample(짓밟기)Ignite(점화)Flash(점멸)평 으로 킬각이 나오기 때문에

브라움 레오나 이런 덩치 애들이 아니라면 

스킬 빠졌을 때 들가면 이깁니다.

알리의 핵심 딜링은 쿵쾅이 아니라 E를 통한 마지막 평타 스턴이며 쿵쾅 + E 스턴까지 들어갔으면 상대방은 스펠을 빼거나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갱만 조심하십시오.



아래 영상처럼 1~2렙 때 오지게 쳐맞아도 3렙 때 킬각이 나옵니다.



- 6렙 타이밍 -

알리의 꽃인 궁극기를 배움으로서 1등급 꽃등심 한우가 되었습니다.


상대편 봇이 혼자 있으면 궁 키고 다이브 해도 됩니다. 타워 치는 척 하다가 갑자기 쿵쾅써버리면 꽥


포탑 어그로를 자신이 맞도록 먼저 들어가는 거 잊지 말긔






- 와드 팁 -

적 부쉬쪽에 적이 박아놓은 핑크와드를 함부로 지우지 말 것. (정말 유리하지 않는 이상 안 지우는 게 낫습니다. 지우다가 적 정글러가 와서 죽기 때문입니다.)


와드 지우러 가다 원딜이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와드 지우다 중요한 한타에 늦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와드추천위치

아래 그림처럼 저 바위 바로 위에 잘 박으면 밑에랑 위랑 다보임 근데 잘 안됨 폭탄 열매를 통해 갱킹을 올 수 있으므로 열매를 제거해줄 것. (버그인듯 솔까 와드 범위가 이렇게 넓지 않음)





블루 진영일 때 핑와를 저곳에 박아주시면 로밍이나 카정, 갱을 방지할 수 있어 봇도 좋고 정글한테도 도움이 됩니다.






- 정글러 대처법 -

상대편에 스킬을 쓸 때는 먼저 정글러들의 위치를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또한 쉔이나 갱플 트페 등이 글로벌 궁으로 지원할 수 있으니 고려해야 합니다


적 미드라이너도 심심찮게 봇으로 놀러옵니다 적 미드라이너가 미드에 잘 있는지 체크하십시오


애초에 작정하고 포탑에 땡겨서 CS 먹으면 갱을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라인을 미는 것은 그만큼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니 함부로 밀지 마세요 (물론 원딜이 미는거지만)

알리는 라인 땡겨서 하는게 킬각 내기도 좋습니다

갱이 왔을 땐 Q와 W를 따로 따로 잘 써야 됩니다.

원딜에게 달려드는 서폿이나 정글러로부터 방패막이가 되어주세요.







- 핑 찍는 법 -

상대방 서폿이 집 갔을 때 미아핑을 쳐줄 것. (서로 집 간 타이밍을 노리고 기동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신고 로밍을 가는 애들이 존재함)


적 사라졌다는 신호는 우리 티어에서 모르고 지나갈 때가 많습니다. 위험 핑이 알아먹기 좋습니다.
(Tab으로 상대편 챔피언을 가리켜서 더욱 정확히 알려줄 것)

*참고*
로밍(Roaming : 이리저리 돌아다니는)이란? : 미드나 탑, 서폿 등이 다른 라인으로 가서 도와주거나 킬을 내려고 하는 것.

- 타곤산 팁 -

가급적 풀피일 땐 먹지 말고 피가 빠졌을 때 먹을 것.


레벨업 타이밍 때는 근접 미니언 위주로 빠르게 먹어줄 것 (2렙,3렙,6렙)


라인을 땡길 때는 최대한 막타만 터뜨릴 것.


왠만하면 대포미니언을 먹을 것


무리하게 쳐맞으면서 먹지 말 것




- 딜교 -

원딜 앞에서 스킬을 대신 맞아줄 것. (원딜은 포션이 1개 당신은 3개. 둘다 피할 수 있으면 그게 최고.)


상대방 스킬이 빠졌을 때 들어갈 것.


자신 없으면 그냥 반반 갈 것. (상대 서폿이 나만큼 딴딴하거나 강력하다, 정글러가 근처에 있을 것 같다, 원딜이나 내가 피가 없다)



- 5:5 한타 -

아군을 지키거나 상대를 물거나 상황에 따라 다름


아군 딜러를 지켜주든 상대방 딜러를 물었든 간에 바로 옆에서 비비면서 붙어다니면 좋습니다.

(딱 붙어있으면 상대편이 나를 클릭할 수 밖에 없어서 스킬도 대신 맞아줄 수 있다)



1) 상대편 딜러진한테 붙기

 - 딜로스 유발(상대편 공격력이 쎈 캐릭터들이 공격을 못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 딜러진 짜르기 등






2) 아군 딜러진한테 붙기





3) 이니쉬 , 짤라먹기 등

*참고*
이니쉬 = 이니시에이팅(Initiating : 개시하다 착수하다)의 줄임말 = 한타를 열다, 한타를 시작하다, 한타를 시작하려고 스킬 등을 써서 진입하는 것
한타 = 한방의 타이밍으로 승패를 겨룬다 = 서로 인원이 모여 큰 싸움을 벌이는 것





- 운영법 -

라인전을 이기고 킬을 따낸다 -> 상대방이 라인에 올 때마다 킬을 따낸다 -> 상대방 정글러가 봇을 봐주느라 말린다 -> 포블을 가져간다 -> 용을 먹는다 -> 미드나 탑을 스왑해 부신다 -> 전령을 먹는다 -> 2차를 다 부신다 -> 미드 억제기를 민다 -> 바론을 먹는다 -> 3억제기를 민다 -> 게임을 끝낸다




- 추천 조합 -

Alistar(알리스타) + Jhin(진)(진)

- 알리 쿵쾅 + 살상연희 콤보가 좋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 칼리스타는 자체가 졸라 쎄면서 알리랑 시너지도 짱짱맨입니다.

Alistar(알리스타) +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근접 챔프인 알리가 1~2렙 때 약한것을 보완하고 쿵쾅 + 덫 콤보가 가능합니다.


Alistar(알리스타) + Twitch(트위치)(트위치)

- 폭딜 : 쿵!쾅! + 독구름 + 촥촥촥촥촥 + 으헤헤헤 = 킬

Alistar(알리스타) + Kog'Maw(코그모)(코그모)

- 폭딜 : 쿵!쾅! + 우웨에엑 + 퉤퉤퉤퉤퉤 = 킬



- 밴픽 공략 -


Ezreal(이즈리얼)이즈를 밴하세요. 우리팀이면 알리랑 조합이 안좋고 적팀이면 알리로 죽이기 어렵습니다.


(why? 알리가 킬각 잡고 들어갔을 때 딜을 넣어야 되는데 상대편 미니언들이 있으면 이즈는 Q가 막혀서 노딜이 됩니다. 그럼 오히려 역관광 당할 수 있으며 또한 템트리도 여눈 얼건 으로 가는 후반 지향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알리가 할 게 없고 고로 클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그외 


Zoe(조이)조이Xayah(자야)자야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등을 밴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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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팁 -

갱킹 조심


죽지 않기


Enter키 빼고 하기 (채팅치지 말기)

초반에 아무리 유리하고 K/D/A 높고 잘했을지라도 9/0/0 하던 우리팀 딜러나 정글이 중후반 바론 타이밍 때 한번 짤려서 바론 먹히는게 훨씬 게임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제압킬 골드가 생겼기 때문에 K/D/A 높은 플레이어가 1데스 하는게 엄청 큽니다. K/D/A 나 딜량만으로 자기 실력을 높이 평가하는 플레이어는 브실골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반대로 얘기하면 초반에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후반 한타 한 번이나 한 명 잘 짜르면 전세를 역전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멘탈이 나가기 싫다면 가급적 저녁 전에는 하지 마시오. (특히 오전 시간대는 최악 of 최악임 절대로 하지 말길 권함)
- 이길 의지가 없는 즐겜하는 유저를 만날 확률이 매우 높고 트페서폿을 해서 던진다던지 템을 이상하게 샀다며 던지겠다며 미드로 간다든지 이상한 애들이 너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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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이기고 지는 것은 팀운에 달려있다 (롤은 팀운 망겜입니다)









- 티어 올리는 방법 -

원딜이 당신에게 뭐라 말하려 하는 순간 바로 차단하세요. 정신건강과 승리에 도움이 됩니다 *

사리세요.

무슨 일이 있든 절대 채팅 치지 마세요.

굳이 멀 하려고 하지 말고 죽지 않고 버티기만 하셔도 플레티넘까지는 쉽게 티어 올립니다. 롤은 팀 게임이기 때문에 억지로 멀 하지 않아도 버티다 보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편 킬을 따려하지 마시고 먼저 죽지않고 버티는 방법부터 연습하세요.

아래는 부캐로 솔랭에서 탑 초가스를 돌린 전적인데, 보시면 킬 관여율이 매우 낮음에도 이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물며 똥쌋거나 KDA가 별로 좋지 않은 판도 이긴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래도 이기는 이유는 롤은 1:1 게임이 아니라 5:5 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킬 욕심 KDA 욕심 그런거 없이 버티기만 잘해도 우리팀이 알아서 이겨줍니다. 반대로 자신이 아무리 KDA가 높고 잘했을 지언정 팀이 못한다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중심으로 뭉쳐서 소위 버스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탄다는 의미를 나쁘게 해석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건 뱃사공을 중심으로 같이 배를 저어가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스 타는 것도 실력입니다. 예를 들어 탑 라이너가 4/0/0 등으로 엄청 잘 크고 상대방 탑 라이너를 찍어 눌렀다면, 그 사람을 중심으로 뭉쳐서 타워를 하나씩 깨 나가면 게임을 쉽게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브실골에서는 버스기사가 있든 없든 짤리거나 죽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버스 기사를 폭행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롤을 접고 공부해서 현실 티어를 올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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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치면 벌레임. 팀원이 너도 나도 채팅을 치면서 정치질을 한다? 그 판은 이미 망한 판이므로 괜히 힘들이지 마시고 다음 게임 준비합시다.

Vayne(베인)Darius(다리우스)Lux(럭스)Yasuo(야스오)Teemo(티모)







채팅치는 녀석 치고 잘하는 놈 없고 다 그놈이 그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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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이 똥 쌀 때 전적검색을 해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다. -

1) 평소 자신이 안가는 라인을 갑자기 가거나



2) 해당 챔피언을 많이 했지만 그 챔프 자체가 구데기거나 혹은 승률이 그지거나



3) 자유랭이나 듀오랭 혹은 일반, 봇, 칼바람만 신나게 하던 사람이 갑자기 솔랭을 돌린다거나



4) 갑자기 평소에 안하던 챔피언을 하거나




5) 팀원들이 싫어하는 챔피언들만 골라 하거나 그런 챔피언만 즐기는 경우





- 끝으로.. -

저의 부족한 공략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말투가 자꾸 수정하다보니 달라지는 데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채팅만 안치면 티어 올릴 수 있습니다 깨끗한 롤 문화를 존중합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5명
60% (33표)
7.3% (4표)
32.7% (1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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