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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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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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운영의 정석] 쉔 공략! -스맵 선수 참조

- 허중기(2017-11-15, 조회수: 17997)

아주 오래 전 탑은 점화의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시즌 4를 거치며 텔레포트가 고정 되고 

탑라인은 더이상 솔킬만 따는 고독한 라인이 아닌 

여러 라인을 지원하며 글로벌하게 운영하는 라인이 되었습니다. 

초중반 타 라인과 용 싸움 개입. 

그리고 중후반 텔 운영을 이용한 스플릿 푸쉬까지 

탑라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정석적인 운영을 하는 챔프. 

바로 '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특성은 풀이시즌에서 스맵선수가 선보였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높은 체력을 보유하는 쉔에게 가장 어울리는 특성인 결의에 투자했습니다. 

스맵 선수의 경우 초반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지탱해줄 착취를 비롯한 (생명의 샘, 강철 피부, 소생) 등 

체력 재생과 방어력에 투자하였습니다. 

또한 영감을 통한 천상의 신체로 체력이 130 + 100 = 1렙에 도란 방패를 끼고 850이라는 압도적 체력을 보유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높은 체력을 보유함은? 착취의 손아귀 데미지 증가와 흡수 증가, 그리고 체력 재생 증가의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통해서 초반에 라인 푸쉬 고자인 쉔에게 라인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대로 플레이하면서 느꼈습니다. 

스맵 선수는 정말 똑똑하다 ! 

쉔은 중후반에 좋은 챔프가 아닙니다. 초중반의 운영으로 게임을 굳혀버리는 챔프죠. 

스맵이 옳아요 ! 
탑 쉔에게 이 스펠 말고는 어떤 스펠도 더 좋다고 주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쉔에게 가장 베스트 텔 사용법은 

탑 라인전을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라인에 궁으로 개입해서 이득 본 뒤 

장보고 템 사서 유유히 바로 라인복귀 하는 텔이 가장 베스트 입니다. 


이런 상황이 나왔다면, 쉔 특성상 게임 굳히기 정말 쉽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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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로 긁고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챔프에게 관통 시키
면서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키고 때리는 콤보 입니다.
이 기본적인 딜교 콤보의 경우 유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1. 아군 미니언과 적군 미니언의 숫자 (적군 미니언이 많으면 불리한 딜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도발이라는 이동기가 빠지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의 개입 가능성 
3. 도발을 성공하고도 과연 성공적인 딜교환이 가능한가.(상대의 스킬 체크)  

또다른 스킬 활용으로는 ...
전방에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를 배치하고 챔프를 관통시켜서 둔화를 건 뒤에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접근하거나 걸어서 접근해서 때려주는 딜교환. 챔프가 붙어서 딜교환 시도하면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켜주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쉔은 들어가야만 딜교환이 되는 챔프입니다. 쉔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장점을 다 활용해서 딜교환을 하지 않으면 손해보기 매우 쉽습니다. 유지력이 그렇게 좋은 챔프는 아니거든요.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로 챔프를 관통하면 추가 데미지와 공속을 얻을 수 있고 상대챔프에게 둔화를 걸 수도 있습니다. 

도발이 빠졌더라도 플 큐로 상대를 관통하면 둔화로 갱호응이 가능합니다. 
쓸 일이 많이 없지만 알아두면 센스있게 써먹을 상황이 간간히 나옵니다. 

초반 라인전 딜교는 Ki Strike(기 보호막)도 매우 중요합니다. 
패시브 실드가 없는 타이밍인데 섣불리 도발 긁고 들어갔다가 크게 얻어맞고 빠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패시브 체크 꼭 하시고 들어가세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같은 경우 초반에 함부로 막 쓰면 라인전이 강한 챔프 만났을 때 그냥 얻어터집니다. 

아니면 상대 정글러 와서 겁나 얻어터지다 죽는 경우 허다 합니다. 
반드시 맞출 수 있는 각에서만 쓰시고 상대 정글 위치 확신이 들 때만 쓰세요. 
도발 점멸이냐? 점멸 도발이냐? 
우리편이 확실하게 씨씨 걸어준 상황이라면 점멸 도발 (호응)
내가 순간적으로 이니시를 열어야하는 상황이면 도발 점멸 (주도적)
이렇게 외워주시면 활용이 쉽습니다. 
확실하게 맞출 수 있는 상황이면 점멸 쓰고 도발 쓰는게 더 정확합니다.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의 경우 라인전부터 한타때 까지 이걸 얼만큼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쉔에게 강력한 스킬이 될 수도, 잉여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궁타서 지원갈 때는 타는 대상이 겁나 쳐맞고 있을 상황이 큽니다. 타자마자 바로 더블유 켜줘야되는 상황인지 빠르게 판단해서 써주고 도발 긁는 것이 필요합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은 미니맵보는 연습 많이 하셔야 합니다. 
궁찍고 난 뒤에는 수시로 다른 라인 관찰하면서 라인전 해야지 라인전만 주구장창 집중할 것 같으면 쉔하시면 안됩니다. 
쉔은 운영이 핵심인 챔프니까요. 
국쉔 변호사 클템님 경우는 초상화만 보고도 바로 궁 타시는 차원이 다른 쉔 활용을 하시던데... 
저는 그정도 활용까지는 불가능하더라고요. 
미니맵 열심히 관찰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유지력이 부족한 쉔의 단점을 메꿔주는 도란 방패 스타트가 가장 좋습니다. 

신발을 빨리가는 편인데요. 리븐이나 레텍톤 판테온 등 부담스러운 하드 AD 챔프 상대로는 닌탑을, 

마오카이, 노틸러스같이 끈적 끈적한 챔프에게는 헤르메스 신발을 갑니다. 

AP가 강력한 챔프(케넨, 블라디)에겐 헤르메스보다 망령의 두건을 더 빠르게 가는 편입니다. 

티아맷의 경우는 주로 탱커를 상대하거나 라인전이 무난할 때 가주고 

하드 AD 상대로는 닌탑+ 태불망으로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빌드를 탑니다. 

하드 AP의 경우도 정말 힘들면 적응형 투구를, 버틸만 하면 두건에서 티아맷 빌드로 탑니다. 

티아맷이나 태불망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타줘야 쉔으로 운영이 됩니다. 

쉔은 라인을 밀 수 있는 스킬이 하나도 없습니다. 스플릿을 해야하는데 하루종일 씨에스나 먹고 있으면 안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근접 챔프 하드카운터 입니다.

까딱 잘못하다가는 다리우스 하드캐리 시켜주기 좋습니다. ^^

초반보다 중후반부터 더 무서워요.

스플릿하다가 유체화 키고 달려오는 다리우스보면 심장이 서늘해 집니다.

그렇다고 초반 라인전이 안 무섭다는건 아닙니다. 정글도 없는데 도발로 들어간다? = 자살입니다.
갱플랭크
LCK 전통적인 카운터 픽이죠.

라인전부터 한타. 쉔의 상징인 궁극기까지 모조리 카운터 맞는 챔프입니다.

갱플이 선픽으로 나왔는데 쉔으로 셀프 카운터는 치지 마시라고 올렸습니다.
블라디미르
케넨도 비슷합니다만, 유지력이 넘사벽입니다.

그냥 이길 수 가 없습니다.

정글러가 풀어주지 않는 한 블라디가 내내 활약하는 모습을 감상하며 속이 타는 심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사실 쉔한테 쉬운 챔프같은건 별로 없습니다.

그냥 서로 만만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런 종류의 탱커들에게 그래도 퍼뎀이 달려있고 기력챔인 쉔은 플레이하기 편합니다.

초중반 기동성은 쉔이 가장 날렵합니다 !
이렐리아
이렐리아나 잭스같이 평타기반 딜 챔프 상대하기 쉽습니다.

쉴드로 딜로스를 꽤 많이 유도할 수 있어서 초반에 라인전 이길 확률도 꽤 높습니다만

후반에는 발립니다. 그 전에 게임 굳히셔서 끝내세요
카밀
이렐리아와 비슷한 케이스 입니다.
초반에 쉽다는거지 후반에는 오히려 카밀이 쉽습니다.
생각해보니 쉔이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프가 없습니다. 

하지만 쉔 카운터는 너무 많아서 다 적을 수가 없습니다. ㅡㅡ;; 

제이스, 케넨, 나서스, 피오라, 우르곳, 트런들 같은 경우 위의 세 챔프 다리우스 블라디 갱플과 같이 동실력이면 못이기는 챔프 목록이고 

사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라고 적은 챔피언들도 삽질하고 말리면 그냥 썰려버리는 것도 쉔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카운터가 너무 많습니다. 앞서 적었듯 제이스 피오라 나서스 등등 초반부터 압도당하고 성장을 막을 수도 없고 후반 운영도 막아버리는 챔프가 나온다면 픽하시면 안됩니다. 승률 확 떨어집니다. 
라인전 이기는 것보다 안 망하는데 초점을 두셔야 됩니다. 쉔은 팀을 흥하게 만들면서 자신이 할 것만 묵묵히 해나가면 됩니다. 
쉔은 라인전이 중심인 챔프가 아니라 홍길동처럼 여기 나타났다 저기 나타났다하면서 상대 챔프를 말리는게 아닌 게임 전체를 말리게 만드는 챔프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죽으시면 안됩니다. 최대한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고 궁과 텔로 게임의 흐름을 가져가려면 쉔 자신부터 망해선 안됩니다. 
너무 쉽게 도발 긁지 마세요. 정글 체크하고 상대 스킬 체크한 뒤에 도발 긁고 큐 관통하고 때리면 대부분 이득보는 딜교환 합니다. 
실드로 2:2 싸움도 생각보다 강합니다. 2:2 싸움나면 쫄지마시고 싸우세요. 물론 우리편이 아이번이나 아무무같은 거면 싸우시면 안됩니다. ^^; 



중반 운영법
라인전 까지 무난하게 흐르고 보통 1렙 궁 활용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게임 양상이 보이게 됩니다. 1렙궁이 아무것도 못하고 뻘궁으로 빠진다? 근데 텔도 없다? = 게임 패배 시나리오 시작의 흐름입니다. 

라인전 까지 이기고  1렙궁으로 이득까지 봤다? = 게임 승리 시나리오 흐름의 시작이구요. 

쉔은 한 번 뻘궁되면 이어서 뻘궁 될 확률이 높고 한번 이득 보면 계속 이득이 쌓이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후반 운영법
운영의 중심입니다. 라인 관리와 스플릿 모두 주도적으로 해야하고 미니맵 보면서 합류 타이밍도 재야합니다. 
자기 자신이 끊기면 게임에서 손해를 너무 많이 보게 됩니다. 초중반보다 정신 더 똑바로 차리고 하셔야 되요! 
극후반까지 가면 사실 쉔이 한타가 엄청 좋은 것도 아니고 궁타도 궁탄 대상 짤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 전에 끝내주는게 제일 좋아요. 극 후반가면 오히려 같이 다니는게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에선 큐 활용이 중요하지만 한타때는 무조건 도발과 실드활용이 중요합니다. 
도발은 맞춰야 되고 실드는 우리 딜러진 지키는
데 잘 써야됩니다. 
마이같이 평타기반 챔프들 우리편 딜러한테 들어왔다가실드때문에 잉여되기 참 좋습니다. 도발은 상황마다 다릅니다. 

우리 원딜을 지켜주면 이기는 상황이다? 우리 원딜에게 붙는 챔프에게 써주고 실드까지 근처에서 켜주면 됩니다. 
상대 원딜 폭발 시키기 좋은 상황이다? 같이 들어가주고 실드써서 앞라인 같이 정리하러 가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추가 공략때 쓰겠습니다. 

마치며 
초반이 이만큼이나 중요한 쉔인데 카운터가 이렇게 많으니 당연히 선픽 해서는 안되는 챔프이며 우리편의 기량에 따라서 많이 갈리게 되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쉔을 쓰기 좋은 조합이고 상대가 쉔에게 어느정도 카운터 맞는 조합에서 꺼내든다면 이만큼 사기적인 챔프가 되는 것도 쉔입니다. 

어쨌든 쉔의 최대 장점은, 게임이 유리할 때 가장 완벽하게 게임을 굳히기 좋은 챔프이니까요. 

추가 공략은 틈틈히 패치가 이루어질 때마다 올려보겠습니다. 

다들 쉔으로 운영의 묘미를 느껴보세요!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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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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