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명
51.4% (19표)
0% (0표)
48.6% (18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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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
다3 / 숙련도 110만!! 시즌8 피즈 룬 & 공략 (영상도 꾸준히 업데이트중)

- 피랭(2018-03-31, 조회수: 864393)

안녕하세요


취미로 아프리카에서 롤방송도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http://afreecatv.com/ohseong90 (홍보.. 소근소근)


시즌8이 되면서 룬 전체가 개편되며 혼란스러우신 분들도 계실거라 믿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공략글을 작성합니다.


잘 봐주시고 모두 티어오르세요 ^^ (내년나이30)


닉네임은 Fizz professo r 로 활동중 입니다.



다이아3~4 구간승률 듀오X 솔랭O



조이가 요즘 핫해서 간단한 대처 및 요령





피즈 하이라이트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콩콩이 피즈도 요즘 나오고있지만


전 지배 / 마법 룬을 사용하고있습니다.

( 콩콩이 피즈도 다음에 설명드릴게요 )


* 감전 - 시즌7 천둥과 비슷한 효과라 보시면 됩니다.

장점 : 천둥과 같이 3초동안 평타/스킬 3회 적중 시 감전대미지 효과

단점 : 감전의 쿨타임이 조금 긴편 ( 콩콩이에 비해 / 이로인해 감전대신 콩콩이를 드는유저들도 종종 있습니다. )


* 돌발 일격 - 피즈의 3랩 콤보인 q 평 w 평 e로 빠져나오거나 딜교 

                                            평 e 평 w q 등 핵심 스킬중 하나인 q는 돌진효과를 가지고 있어 효율적입니다.

                   그 외 점멸 r  / q 후 r 등 스킬 스타일로 돌발 일격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 유령 포로 - 수풀에 들어가면 2~3초 후 포로 와드가 생성됩니다.

                   피즈는 초반 라인전이 약하여 라이너는 물론 상대 정글이 개입이 되었을시 라인전이 엄청 힘들어지는데

                   이때 게임시작후 미니언생성 전에 미리 수풀에 포로 와드를 두면 한결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 좀비와드 , 시야 수집 등 자신의 롤스타일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


* 영리한 사냥꾼 - 피즈의 핵심 아이템중 벨트 / 존야의 효과를 극대화 할수있는 룬입니다.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는 효과로서 벨트 , 존야 , 와드 까지 쿨타임이 준다니 정말 좋은 룬이죠 



보조룬으로는 마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 무효화 구체 - 피즈의 약한 라인전을 위해 조금이나마 편하게 하기위해 무효화 구체를 듭니다.

                      ( 상대가 ad비중이 많다면 굳이 들필요는 없습니다. 마법피해보호막 생기기때문 )


* 절대 집중 - 피즈의 채력이 70% 이상일 때에 적응형 피해를 추가적용하여 킬각때 딜을 더해줍니다.


** 그외에 깨달음 , 주문 작열 이 2개를 상대챔프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중입니다.


*** 궁극의 모자 - 이 룬 경우 피즈궁자체가 짧기때문에 굳이 안찍어도 될거같아 찍고있진 않습니다.

                         사용한다면 풀탬 시 30초대 궁쿨타임을 볼수있으십니다.

보통 라인전을 할때에 점멸 / 순간이동을 듭니다.

이유는 3~4랩에 킬각을 보아 킬을 하면 라인전이 수월해지는데

보통은 랭겜에서 상대들이 나오는 챔프가 갈리오 , 카사딘 , 오리아나 등 초반 피즈가 라인전을 하기에는 힘든 챔프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안맞으며 cs를 챙긴 후 집가고 텔로 라인복귀하여 다시 싸우는 식으로 운영이 시작됩니다.

그 이후 중후반에는 사이드운영을 하며 합류를위해서도 텔이 참 좋지요.

 
점화 같은 경우  , 제드 / 카타리나 / 에코 / 아칼리 / 아리 / 탈론 / 스웨인 / 블라디미르 / 르블랑 / 야스오 등

라인전에서 무조건 싸움이 날 챔프들에게 보통은 듭니다.

** 우리팀 조합을 보며 점화 / 텔 드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외 스펠은 1년에 1번 들까말까 합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랩은 E를 찍어 최대한 상대 스킬을 안맞으며 cs수급을 하시는게 좋고,

   상대 상황에 따라 W를 먼저 찍는경우도 있습니다. ( 예를들면 상대 에코가 q로 라인을 빨리빨리 밀어버리는경우 )


3랩 부터 간단히 콤보를 설명드리면

Q사거리 각이 되면 Q로 들아간다음 - (이때 표식 발생) - 평타 - W로 표식을 터트린 후 - 상대가 피가없으면 E로 마무리 or 상대 피가 적당히 남아있고 정글이 개입 했을시 E로 빠짐



예로 간단히 동영상 편집해봤습니다. 3랩 르블랑과 라인전 싸움방법






그 이후 6랩에 궁찍은 후 콤보는



1/ R 풀차징으로 상대에게 맞췄을 시 - Q로 진입 or E로 진입 - 평타 - W로 표식을 터트린 후 - Q or E 로 마무리

2/ Q로 먼저 들어가서 - (이때 표식 발생) - 평타 -

R - W로 표식 터트린 후 - E로 마무리 or 빠져나옴




응용편

상대가 피즈6랩타이밍을 예측하여 거리를 멀리 두고있을시

3/ 미니언에게 Q를 타서 순간적으로 상대챔프와 거리를 좁힘 - 동시에 R을 쏴 상대챔에게 맞춘 후 - E - 평타 후 W로 마무리


롤이라는게 매번 같은 상황이 날수가 없는지라,  변수가 많지만 보통적으로콤보는 이런식으로 활용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 스킬 활용 팁 설명 이전에 w선마 / e선마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W선마 - 이경우는 피즈의 재간둥이 딜을 상대가 도주기가 있어 맞추기 힘들때에 W선마를 합니다.

챔피언 예) 블라디미르 , 르블랑 , 제드 , 탈론 , 야스오 , 아칼리 , 카사딘 , 제이스 등


 E선마 - 상대가 라인미는게 빠르고, 상대스킬이 논타겟일 경우 보통  E선마 (가장많은 유저들이  E선마합니다.)

챔피언 예) 제라스 , 카르마 , 초가스 , 직스 , 탈리야 , 아지르 , 아우렐리온 솔 , 신드라 , 아리 , 오리아나 , 브랜드 등


#보통 저는  E를 시작으로 W - Q / 이후 4랩 5랩에 W를 찍어 총 3개로 플레이를 하며, 7랩이후로는 E를 찍어 E선마하는편입니다.


스킬선마는 유동적으로 하는거니 플레이하시면서 편한것대로 하시면 됩니다 ^^*



피즈 패치전에는 W를 쓰면 지속적으로 W상태로 되어있었는데


패치 후에는 표식이란 것이 생겼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장점경우 가장좋아진것은 cs먹기가 자연스러워졌습니다.


W찍은 후 평타를 때려 미니언에게 표식이 발생되게 한다음 표식이 맥스가 됐을 시 터트리는,

미니언들에게 Q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표식이 묻게 한다음 - E -  W로 마무리 들 하는등 일정 랩이 되면

라인밀기가 수월해집니다.


단점이라면 , 당황하여 표식이 맥스가 안됐는데 W를 쓴다라든지 하면 딜차이가 엄청 느껴집니다.


그리고 크게 바뀐게 R 궁극기 입니다.


3단계 스택으로 나뉘어져 1단계는 가장작은상어 2단계는 중간, 3단계가 맥스로 나뉩니다.


당연 상대챔프에게 3단계 궁으로 맞추는게 좋지만, 맞추기 힘들다면 1,2단계로 맞춰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은 크게 두개로 나뉩니다.


1. 부패물약

2. 충전형 물약 , 암흑의 인장

* 도란링 , 물약2개도 간혹가는 유저들도 있지만 전 위에 1,2번으로 갑니다.


1-1.라인전 어느정도 하다가 우물에 왔는데 1000원이 조금 안되게 있다면 , 도란링 / 증폭의 고서 / 핑와(될수있으면) 이렇게 사는 편이고,


1-2.1200원 이상이 모였을시에는 바로 마법공학 리볼버를 갑니다.


2. 이후 신발 or 루비수정/점화석 을 간다음


3. 벨트-01 완성


4. 신발 업그레이드 ( 상대가 cc / ap비중이 높다면 헤르메스 신발 , 라인전을 찍어누르고있다면 마법사의 신발을 갑니다 )


5. 이후 잘컸을 시에는 광휘의검 or 내가 죽으면 안되는상황에는 초시계를 사서 안전하게 합니다.


6. 이후엔 존야 or 리치베인 순서는 크게상관없습니다. (유동적)


7. 공허의 지팡이


8. 마무리 대캡 or 리안드리의 고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극카운터라 생각합니다.
패시브인 방패 방어술로 w로 씹고

q로 견제 , w로 스턴 등 딜도 쌔서 라인전이 힘듭니다.

더욱이 판테온은 궁으로 다른라인 로밍이 가능하여 라인전에 대부분 점화를 들고오기때문에..
제이스
제이스는 포킹과 근접딜을 둘다 할수있는 챔으로

피즈가 딜교하기에 까다롭습니다.

피즈가 q로 들어와도 해머폼 e로 밀쳐버리고 q로 미니언을 타고 도망칠수도 있는 등

라인전할때 제이스가 주도적으로 이끌기 때문에..
라이즈
라이즈도 마찬가지로 초반 라인전에

q와 e로 압도적으로 주도하며 게임을 풀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물론 w속박 후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며 피즈로 때리려고하면 보호막까지 생기고..

템트리 자체도 마나/체력 방어적으로 올리기때문에 괴롭습니다.

빡빡이새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을 고르려고보니


어느하나 쉬운챔프가 없어 보여 도저히 고민을 해도 못넣었습니다..


우리편 정글개입이 있을시에 잘 호응하여 킬 or 스펠이득을 보셔야 무난히 할수있습니다.


윗상황대로 안됐다면 로밍 or 한타에서 딜러에게 궁맞추기가 보통인거 같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라인은 초반 최대한 밀리면서 받아먹는 식으로 성장을 하는게 무난합니다.

 

 3랩 이후에 킬을 하든 뭘하든 하신다 생각하세요.


 그리고 중요한건 우리팀 정글이 상대 정글과 만났을 시에 얼마나 빨리 지원을 가주냐에 따라 게임이 수월해 집니다.

 ( 지원을 못갈 상황이면 핑으로 빠르게 정글이 판단할수 있도록 도와주기 )

 

중반 운영법

 중반은 6~10랩을 가정하에 작성하자면,


 초반6을 찍은 동시에 킬을 내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궁을 썼는데 상대를 못잡았다면, 한탬포 아니 세~네탬포 쉬고가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보통 사이드를 돌면서 상대 원딜 or 정글을 잘라주면

 

  우리팀은 오브젝트 이득을 취하기 편하게 되어,  최대한 딜러들을 끊어주도록 노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보통은 궁을 날린 다음 q로 진입 후 e 아니면 존야로 한탬포 어그로 끌어준다음 도망치기 or q로 재진입하여

 딸피챔피언들 정리 하는게 이상적입니다.


 피즈는 앞라인보다는 상대라인 뒷쪽 or 사이드쪽에서 궁으로 찌르는게 상대를 당황하게 하기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태어나서 롤인벤에 처음 공략을 써보니 아직 많이 부족한 점들이 있을겁니다.


 댓글로 피드백을 주시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시면 참고하여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피즈는 약하지만 하면 정말 매력적이며 재밌는 챔프라고 자부합니다. ^^


 마지막으로 아프리카 방송 홍보를 하며.. 줄입니다

http://afreecatv.com/ohseong90 감사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명
51.4% (19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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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6% (1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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