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1명
64.5% (20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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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 (11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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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D2]탑샤코 포베

- 베밍(2018-08-19, 조회수: 224870)




















안녕하세요.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 활동하고 있는 포베라고 합니다.
 초반에 다소 약해진 탑샤코지만 탑에서 샤코를 즐기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들여서 써보는 공략입니다. 부디 일반게임에서 연습없이 바로 랭크게임에서 사용하지 마시길 당부를 드립니다.










포베 샤코 매드무비 #2



:심리술사 클럽 매드무비 #11





포베 스트림 하이라이트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지배
-감전

핵심룬인 감전은 천둥군주와 비슷한 효과지만, 발동 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전시즌엔 리볼버가 나왔을 때 부터 강해지는 탑샤코였지만, 감전 같은 경우에는 리볼버 딜에 천둥 스텍이
쌓이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벨트를 뽑아 주셔야 합니다.
벨트가 나오면 벨트 탄환딜에 감전 스텍이 쌓여서 E+벨트+평타만으로 감전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감전은 박스딜 첫딜에도 감전스텍이 1개 쌓이기 때문에 서로다른 박스가 연속해서 걸렸을 경우에 박스 3개로도
감전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점화 또한 감전스텍을 쌓아줍니다. (이건 몰랐겠지?)



-돌발 일격

초반에 관통력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룬으로 벨트와 q를 이용해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시야 수집

벨트를 올렸을 때 적응형으로 주문력이 오르고 드락사르 이후에 요우무를 올리면 ad로 바뀝니다.
초반 라인전엔 ap가 좋고 중후반 암살력은 ad가 훨씬 좋고
드락사르와 렌즈를 통해서 와드스텍이나 상대가 박스 의식해서 제어와드를 계속 사오기 때문에 제어와드로도
스텍을 쌓을 수 있고 킬기여만 하더라도 스텍이 쌓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격력이나 주문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영리한 사냥꾼

보조룬인 영감-우주적 통찰력 룬과 시너지가 좋은 룬입니다.
풀스텍을 쌓을 시 벨트쿨이 23초가 되기 때문에 2라인에 1라인을 벨트로 푸쉬가 가능 했다면 지금은 매 라인마다 벨트로 푸쉬가 가능해 졌습니다. 존야나 요우무의 쿨감도 줄여주기 때문에 유틸성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영감
-마법의 신발

개인적으로 저는 초시계보다 이 룬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신발에 이속+10이 붙어있어서 암살할 때 좀더 빠르게 접근하게 도아주고 신발을 안사는 챔프는 카시를 제외하면 없습니다. 게다가 업글 비용을 50골드 줄여주기 때문에 350골드의 이득을 볼 수 있어서 1킬 이상의 효율을 가진 좋은 룬입니다.

-우주적 통찰력

전 시즌처럼 고정쿨감 15%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나마 초반에 쿨감을 올려주고 지배-영리한 사냥꾼 룬과도 시너지가 잘 나오는 룬입니다.
탑샤코는 쿨감이 곧 딜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박스 갯수) 

-외상

벨트를 좀더 빠르게 뽑을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라인관리가 쉬워짐.

-시간 왜곡 물약

샤코의 가장큰 약점인 라인유지력이 구리다는 점에서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과 부패포션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함께 기용을 하면서
라인전을 좀더 오래할 수 있고, 그로인해 벨트를 빨리 뽑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암습




패시브인 암습입니다. 주로 박스를 끼고 있다가 공포가 걸리면 상대 챔프는 박스로부터등을 지게 되는데 이때 꼭 패시브로 때려주시면 졸렬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쿨감을 45%를 달성 했을 때 평+e+벨트+평에 모두 패시브로 때릴 수 있습니다.

속임수




샤코의 졸렬함은 이 스킬에서 나옵니다.
8.6패치 데미지 버프를 받음과 동시에 AP계수 또한 돌아왔습니다.
 은신을 이용한 트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방향 트릭

은신은 커서방향으로 순간이동을 하기 때문에
샤코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대각선이나 반대 방향으로 써주는 것이 더 속이기 좋습니다.
2. 은신 텔

Q스킬과 텔을 동시에 누르면 영상과 같이 은신한 상태에서
텔을 탈 수 있습니다. 이 트릭은 사이드 운영을 하다가 퇴로가 막혔을 때
도주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트릭입니다.
미니맵에 커서를 두고 사용하면 좀더 쉽게 사용가능 합니다.
 
3. 은신 벨트

이 트릭 또한 발동은 Q스킬과 동시에 벨트를 누르는 것인데
이 트릭은 주로 적 여럿이 타워를 압박을 하고 있을 때
깜짝 라인 정리를 통해 시간을 벌 수 있는 트릭입니다.

깜짝 상자




제 샤코 플레이에서 가장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창의적이고 기발하게 상자를 설치 할 수록 승률이 올라갑니다.
글로 설명하기엔 조금 어려움이 있으니 영상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1. 상자를 이용한 기본 심리전

상자는 발동하는 순간부터 총 10대를 때리게 됩니다. 
패시브 설명에서도 말했지만 상자의 공포에 걸리면 상자로부터 등을 지게 되는데
이때 패시브로 때리고 상자가 곁에 있고 발동이 되더라도 살아있는 동안은 범위 안에서
정상적으로 딜링을 하기 때문에 상자의 모습을 가려주는 플레이나
심리전도 가끔 필요한 플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송에선 엉덩이를 만지고 튄다는 표현을 합니다.)

2. 1레벨 상자 설계



라인전에서의 심리전은 게임 시작과 동시에 시작됩니다.
상대 입장에서 상대가 샤코면 버프를 빼먹는지 확인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라이너들이 한번씩 확인을 하고 라인에 늦게 도착하게 됩니다.
그것을 이용해 미리 라인에 상자를 영상에서와 같이 설치를 해서 이득을 보는 플레이입니다.
상대가 텔이 아닌 점화를 들고 온다면 거기서 라인전은 끝납니다.

그리고 한가지 이 방법의 성공율을 올리는 방법인데
은근히 잘 먹히는 방법입니다.
채팅으로

탑샤코충(샤코) : 아 우리 정글이 양보 안해줘서 탑걸림. 용앞으로 오셈 던짐 ㅅㄱ

이렇게 채팅을 해주는데
여기서 2가지의 심리전을 걸게 됩니다.
첫번째, 정말 속아서 용쪽으로 어글이 끌린다.
두번째, 속임수를 눈치챈 상대 라이너가 버프쪽을 확인한다.
뭐, 상대가 관심도 안주고 바로 라인에 도착해 있으면 통하지 않은 것이지만,
손해보는 것이 없기 때문에 상관이 없습니다.

라인에 도착해 1렙 상자 설계에 당하면 점멸을 확정적으로 빼거나 퍼블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보세요.)



1번은 3거리 부쉬쪽에 도착하자마자 까시고
2번부터는 55초부터 설치하시면 됩니다.

3. 심리전을 이용한 2단공포

상자 2개를 이용한 킬각을 잡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앞서 상자1개의 위력에 대해서 알게 됐죠.
그것을 2개를 이용하면 그 위력은 2배가 됩니다.

첫번째 상자가 발동하고 뒤이어 두번째 상자가 발동하면
두번째 상자의 공포가 걸려있을 때 첫번째 상자가 프리딜을 넣게 됩니다.
순식간에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딜이 나옵니다.

4. 상자를 이용한 갱승


라인을 밀게 되면 그때부터 상자는 갱을 의식해서 뒤쪽에 설치를 합니다.
갱이 오면 당황하지말고 속으로 기뻐해 주십시오.
침착하게 미리 설치한 상자로 유인해 주면 손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5. 2단 공포 응용버젼 킬각


퇴로를 차단하고 미리 설치한 상자로 몰아서 잡는 방법입니다.
두꺼운 벽을 Q스킬로 넘을 수 있습니다. 

6. CC기 차단

영상처럼 투사체 CC기나 스킬들은 모두 상자로 막아집니다.
반응을 잘하면 슈퍼세이브도 가능합니다.

7. 존야.가엔,질리언궁 카운터

저런 무적기가 발동하자마자 그 위에 상자를 설치하면 무적이 끝나는 것과 동시에
공포가 걸리기 때문에 손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양날독


이미 죽은 스킬입니다.
그냥 슬로우나 막타 용도로 씁니다.


환각




분신을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분신이 터졌을 때 나오는 작은 박스를 잘 응용하면 2단 공포를 걸수있습니다.
사용할 때 1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되기 때문에 주요 cc기나 스킬들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1. 분신 이동 트릭

분신을 본체와 멀어지게 하면 다시 본체쪽으로 소환이 되는데
이것을 이용해 상대에게 본체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Q+R 분신 트릭

Q를 썼을 때 궁을 써도 은신이 풀리지 않는 특징을 이용한 트릭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극 AP 암살 빌드



하이브리드 한타형 빌드
*드락사르 너프로 인해 더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존야와 가엔을 사용하여 한타때 어글과 생존력을 높여주는 빌드입니다. 광역 공포를 넣고 못넣고 차이가 극심하기 때문에 박스 활용 숙련도가 관건입니다. 상대 주요 딜러 암살이 불가능 할 때나 상대 cc기가 너무 많아서 생존하기 힘들 때 주로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반드시 광역 공포를 먹여야 하고 사용템이 3개나 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히 있는 빌드입니다.


1.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벨트
 : 주문력+체력+쿨감+라인클리어 샤코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붙어있습니다.
벨트는 무난하게 라인전이 흘러갈 경우 보통 12분~14분 사이에 뜨는데 벨트만 나오면 졸렬딜교가 좀더 강력해지고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첫코어로 뽑습니다.

2.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
 : 은신 챔프와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드락사르입니다. 쿨감과 더불어 슬로우까지 붙어있고 와드감지를 통해 시야가 없는 곳에서 은신해서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Q스킬과 R스킬을 통해 발동시킬 수 있고 분신의 경우 궁을 썼을 때 분신의 평타에 드락사르 효과의 슬로우만 묻습니다. 

3.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 존야가 나오면 생존율이 급상하게 됩니다. 선진입해서 궁과 존야를 통해 Q의 쿨타임을 벌 수 있어서 적진 한가운데 들어 가더라도 다시 돌아오는 Q를 이용해 생존할 수 있습니다.

4.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 존야와 가엔을 동시에 가는 것에 대해서 의아해 하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확실히 딜적인 면에서는 다른 템트리보다 낮은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앞서 제목에도 써놨듯 한타형이기 때문에 폭딜을 넣고 어글을 끌어주는데 좀더 도움을 줍니다. 더욱이 가엔과 존야를 들고있는 샤코를 점사할지 고민하게 만들어줍니다. 주로 퇴로에 상자를 설치해두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시선끌기+광역공포를 넣는데 한몫을 합니다.

5.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밤의 끝자락
 : 후반으로 접어들어서 이 템이 나올 떄 쯤이면 영리한 사냥꾼 룬이 풀스텍이 되어있습니다. 짧은 쿨감으로 너프전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한타를 하는데 있어서 CC기를 하나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마지막 템으로 이 템을 사용합니다.



운영형 암살 빌드 (극AD)
첫템으로 라인전을 편하게 하기 위해 벨트를 제외하고 암살AD템을 올리는 빌드입니다.
E+벨트+평에 방템을 안올린 딜러들은 순식간에 제압이 가능합니다. 이때 벨트는 접근기+감전스텍 용도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1.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벨트

2.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

3.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
 : 쿨감+이속+방관(E스킬 효율up)

4.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 대검
 : 한방딜이 강력한 아이템입니다. 패시브와 효율이 좋습니다.

5.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밤의 끝자락 or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스태틱
 스태틱 : 라인푸쉬를 좀더 빠르게 하고싶으면 4코어로 가더라도 무방합니다. 인피와 함께 사용할 경우 암살 효율도 좋고 라인푸쉬도 좋아서 운영할 때 자주 이용합니다.


E스킬이 물리데미지로 바뀌는 패치를 받은 이후에는 극AP를 올리는 것은 이제 트롤이나 다름이 없는 아이템 선택입니다. 초반에 AP를 올리는 이유는 탑샤코의 초반 라인전은 상자 의존도가 너무나도 높습니다. 후반에 들어서는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제어와드와 렌즈로 도배를 하기 때문에 상자를 이용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초반에 상자없이 맞딜은 굉장히 쓰레기같은 챔프기 때문에 벨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벨트 정말 좋아요. 써본 사람만 알아요 진짜임.
그리고 샤코는 어떤템을 가던 잘 어울리고 나름 효율이 다르니 하나씩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극 AP 암살 빌드
1.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벨트
: 주문력+체력+쿨감+라인클리어 샤코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붙어있습니다.
벨트는 무난하게 라인전이 흘러갈 경우 보통 12분~14분 사이에 뜨는데 벨트만 나오면 졸렬딜교가 좀더 강력해지고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첫코어로 뽑습니다. (외상룬 덕분에 좀더 시간이 단축됨)

2.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가 너프를 받으면서 리치베인보다 딜이 적게 나오게 되면서 방관템트리에 힘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드락사르 대신에 리치베인을 씁니다.

3.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 존야가 나오면 생존율이 급상하게 됩니다. 선진입해서 궁과 존야를 통해 Q의 쿨타임을 벌 수 있어서 적진 한가운데 들어 가더라도 다시 돌아오는 Q를 이용해 생존할 수 있습니다.

4..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 존야와 가엔을 동시에 가는 것에 대해서 의아해 하실 분들이 많으실텐데.
확실히 딜적인 면에서는 다른 템트리보다 낮은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앞서 제목에도 써놨듯 한타형이기 때문에 폭딜을 넣고 어글을 끌어주는데 좀더 도움을 줍니다. 더욱이 가엔과 존야를 들고있는 샤코를 점사할지 고민하게 만들어줍니다. 주로 퇴로에 상자를 설치해두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시선끌기+광역공포를 넣는데 한몫을 합니다.

5.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
 : 이제 Q스킬에 AP계수가 돌아오게 되면서 전체적인 딜량을 상승시켜 주는 아이템은 이 템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에 이 템이 나오면 E스킬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하게 들어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라인유지력
나서스
관심을 안주고 스텍쌓음
제이스
견제가 너무 빡셈 feat.티모,퀸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없습니다.

라인유지력+라인푸쉬력+탱커

모두 까다롭고 이기기 힘들어요.

샤코의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1. 라인유지력
2. 라인푸쉬력
3. 상자없으면 라인전 최약캐(중요)
4. 견제 챔프 나오면 E선마 하더라도 E한대 때릴때 2~3대 처맞음.
5. 물몸
6. 관심을 안주면 킬각이 안나옴 -> 이건 탑샤코 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겪었을 상황인데.
사실 탑샤코는 관종챔프라서 상대 킬각을 역이용해서 킬을 내는 챔프입니다.
그러나 관심도 안주고 라인만 푸쉬하거나 원거리 딜러잡고 견제만 톡톡 해놓고 cs만 먹으면 할 수 있는 플레이 폭이 엄청 줄어들어요
벨트만 나오면 이기는데 그 때까지  cs도 먹기 힘든게 현실.


탑샤코 유저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샤코의 한타.
지금부터 영상 3개를 보여 드릴겁니다. 이 영상들은 다이아1~2구간 랭크게임에서 나온 플레이 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영상과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대의 앞라인은 누누와 마오카이 / 아군의 앞라인은 리신과 레오나 입니다.
상대의 딜라인은 칼리스타와 라이즈가 같은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고
아군의 딜라인은 코그모와 코그모의 딜링을 트페가 서포팅하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리신과 레오나가 앞에서 버텨주면서 샤코가 Q+R 트릭을 이용해 칼리스타의 어글을 끌었고 그 사이에 마오카이가 점사를 당하면서 샤코가 존야과 가엔으로 상대 주요 스킬들을 빼주면서 생존하고 앞라인이 무너진 상대는 퇴각하는데 이를 추노해서 한타를 승리하는 장면입니다.
(어글 핑퐁의 중요성)



상황을 설명하겠습니다.
상대는 바론버프를 두르고있고 바텀 2차타워를 압박하는데
여기서 3시쪽의 박스를 주목해 주세요.

포지션은 위의 영상과 같은 상황이고 역시 Q+R 트릭을 이용해 분신을 뿌려놓는데 비록 분신이 바로 점사당해서 터지지만 시선을 한번 끌었고 여기서 마오카이가 리신이 걷어냄으로써 상대 앞라인이 무너진 상태로 마오카이와 라이즈가 샤코에게 시선이 뺏기게 됩니다. 
그러는 동안 칼리스타가 앞에 말씀드린 박스에 공포가 걸리면서 수은이 빠지고 샤코가 상자를 설치하면서 존야를 쓰는데 존야로 박스위치를 가립니다.
그 박스로 인해 칼리스타가 연속 공포에 걸리면서 한타를 대승하는 장면입니다.
(광역,연속공포의 중요성)



상황을 설명하겠습니다. 블리츠가 레오나를 끌면서 한타가 일어나는데 타워 앞이였고 레오나를 따려고 라이즈가 무리하게 타워 다이브를 합니다. 이후에 합류한 샤코가 어글을 끌고 분신을 뿌려 한타가 일어나는 한가운데에 보내고 주요 스킬들을 받아주면서 터집니다.
사이드로 빠져서 진입각을 보는데 상대 앞라인과 라이즈가 이미 반피가 빠진 상태였고 못큰 마오카이라서 생각보다 피가 빨리 빠져 앞라인이 무너지고 아군 앞라인인 리신과 레오나가 끝까지 버텨주면서 아군 딜라인이 프리딜이 형성됩니다. 여기서 퇴로를 막아주면서 한타를 승리하는 장면입니다.
(퇴로차단과 어글의 중요성)

이렇게 총 3개의 영상으로 설명을 드렸는데
결국 한타에서의 샤코 포지션은 딜러암살과 더불어 어글핑퐁에 있습니다.
때로는 상자로 아군을 지키는 플레이를 할 수 있고
때로는 딜러진을 암살하거나
때로는 광역공포 한번으로 한타의 판도를 바꾸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샤코의 한타는 어렵지만 그 어려운걸 해낸다면
내일은 당신도 샤코장인 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는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라인전을 이기려고 하지 마세요.
상대 라이너의 정신을 계속해서 갉아 먹으면서 도발하고 졸렬하며 짜증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플레이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티어가 올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착한 샤코는 죽은 샤코 뿐이다."

이 말은 나쁜 의미로 쓰는 것이 아니라
'이 녀석은 죽는 거 말곤 답이 없다.'
'착한 사람은 죽음의 대상이니, 나쁘게 살아야 한다.'
라는 의미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앞서 계속해서 강조했던 생존의 중요성을 저 한줄의 말로 요약이 됩니다. 물론 킬을 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죽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탑샤코 공략입니다.
부족한점은 차차 수정하고 추가해 나갈 계획이며
탑샤코 강의 영상이나 팁을 얻고자 하신다면
유튜브에서 스트리밍을 하고 있으니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봐주신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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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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