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0.6% (12표)
0% (0표)
29.4% (5표)
베인, 어둠 사냥꾼
Vayne, The Night H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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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
D3) 시즌 8 다시 떠오른 베인 공략

- 노덴(2018-06-20, 조회수: 256401)


예전부터 꾸준히 베인을 해오던 베인 유저입니다.
프리 시즌을 맞아 베인이 상당히 좋은 입지에 들어섰습니다.
(트위치 미포 이즈 다음으로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새로운 룬에 대한 이해가 덜 된 사람들을 위해 글을 씁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799

시즌 7때 썼던 베인 공략입니다.

베인, 어둠 사냥꾼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3) 2301 마나 231.8 (+35.0) 826.8
공격력 60 (+2.36) 100.1 공격 속도 0.658 (+3.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6.97 (+0.4) 13.77
방어력 23 (+4.6) 10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룬 바뀌고 나서 많이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있는거 같은데 별 거 없다.

주 특성은 정밀로 고정
부 특성은 지배, 마법, 영감에서 고른다.

특성에 대해 짧게 설명해주자면


주 특성

기민한 발놀림 너프 후에 라인전 버티기에도 적합하지 않고, 지속시간 너프로 인해 한타에서도 크게 효율을 보기 힘들다. 그러나 이속 버프는 여전히 카이팅이 중요한 베인에게 꿀같은 옵션이므로 딜이 중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고려할 가치가 있지만, 일단 집중공격이 우선된다.


"전설: 민첩함", "전설: 핏빛 길" 중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은데
선몰왕이나 구인수 가면 "전설: 민첩함", 치명타 트리로 간다면 "전설: 핏빛 길" 들면 된다. 

맨 아래 특성은 취향이지만, "최후의 일격"이 킬 딴 후에 공격력 9나 올려주는데, 이게 2:2 구도인 바텀에선 상당히 좋기 때문에 필자는 "최후의 일격"을 선호한다. 탱커가 많다면 "체력차 극복"도 고려할만 하다. 도미닉 경의 인사 옵션 변경으로 인해 탱커 처리가 필요하면 충분히 좋은 선택지다.


부 특성

플레이 하고자하는 스타일에 따라 지배, 마법, 결의, 영감으로 나뉜다.


1. 지배

 지배 특성은 "돌발일격" 하나 보고 가는거다. 구르기만 써도 발동되며, 은신해도 발동된다.
 효과는 물리 관통력 10으로, 구르기를 달고 사는 베인에게는 항시 물리 관통력 10을 주는 거라고 보면 된다.
 더구나 돌발일격은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길어서 유지하기도 쉬움. 아무런 조건 없이 시작부터 물리 관통력 10을 가지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에 힘을 쏟고 싶다면 지배 찍자.
 나머지 하나 특성은 AD 올려주는 "시야 수집" 을 선호한다. 이것 역시 빠른 타이밍에 AD를 꽤 증가시켜주므로 초반 장악력에 큰 도움을 준다. 스택을 다 쌓으면 AD를 18 증가시킨다.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끈질긴 사냥꾼"도 좋다.


2. 마법

 마법 특성은 지배랑 유사하지만 좀 더 후반 지향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민함" 특성이 이속을 3% 증가시켜준다. 수치는 얼마 안되긴 하지만 베인의 패시브랑 합쳐지면 이속을 꽤나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시너지가 좋은 편이다.
 거기다 추가 이속의 8%만큼 AD를 증가시키는데, 궁 키면 AD가 많이 증가된다. 후반에도 이속 증가 효과로 인해 카이팅이 더 편해진다.
 "폭풍의 결집"은 20분 전에는 별로 효과가 없지만 그 이상으로 가면 좋다. 아무런 리스크 없이 시간이 지나면 상당한 AD 증가를 가져오므로 라인전에서 망했더라도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특성이다. 웬만하면 마법 찍자.


3. 결의

별로 추천하진 않지만 라인전이 정말 버티기 힘들다 싶으면 결의를 찍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강철 피부"의 방어력 5 증가도 있고, 체력이 20이상 회복 시 방어력이 5% 증가하는데, 피흡 만으로도 발동 되기 때문에 고려해볼만 하다. 힐이나 방어막을 주는 서폿이 있다면 시너지가 있다.
다만 베인이 방어력을 올리는 챔프가 아니므로 후반에는 의미가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소생" 특성의 회복 효과 5~10% 증가는 후반에도 꽤나 도움이 된다.


4. 영감

 영감은 돈을 아끼는 데에 최적화된 특성이다.
 "비스킷 배달" 특성은 물약 살 돈을 100골드 정도 아껴주고, "마법의 신발"은 신발 값과 업그레이드 값 합쳐서 350 골드를 아끼게 해준다.
 합쳐서 450 골드 정도의 이득을 보는 것.
 또 마법의 신발은 보통 신발보다 이속 10이 추가로 붙어 있다는 점이 메리트다.
 다만, 딱히 베인과 시너지가 있는 특성들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는 사용하지 않는다.

 
딱히 설명이 필요 없다.
상황에 맞춰서 barrier(방어막)Cleanse(정화)를 들어도 된다.
어둠 사냥꾼 (Night Hunter)
베인이 악당들을 무자비하게 사냥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2000)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3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50/65/80/95/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50/85/120/155/19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5/50/65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크리템을 먼저 뽑는 경우 Tumble(구르기)에 우선적으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줍시다.
몰왕을 먼저 뽑는 경우는 Tumble(구르기)에 2~3포인트 정도 투자 후 Silver Bolts(은화살)를 마스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 팁을 주자면, Condemn(선고)는 화살이 맞는 순간의 나와 상대방의 위치를 바탕으로 넉백이 됩니다.
팁 : 부쉬 쪽으로 Condemn(선고)Flash(점멸) 쓰는 각이 많이 나올겁니다. 하기 전에 미리 와드 박는 습관을 들이세요. 안 그러면 스턴 먹이고도 못 때리는 경우가 나옵니다.

부쉬에 미리 와드해서 킬 따는 방법









Condemn(선고)

베인 초보와 고수를 가르는 스킬이 바로 Condemn(선고)입니다. 명심하세요. Condemn(선고)Condemn(선고)Condemn(선고)Condemn(선고)

원딜들이 제일 무서워하는 챔프가 어떤 애들입니까?
Garen(가렌)Nasus(나서스)Volibear(볼리베어)Nunu(누누)Dr. Mundo(문도 박사) 이런 뚜벅이는 솔직히 안무섭습니다. 특히 베인으로는 상대하기 너무 편하죠.

무서운 놈들은Rengar(렝가)Jax(잭스)Jarvan IV(자르반 4세)Pantheon(판테온)Irelia(이렐리아)Jayce(제이스)Riven(리븐)처럼
걸출한 돌진기+CC+폭딜
이 가능한 놈들이 제일 무섭잖아요.
흔히들 말하는 브루저들입니다.
근데 얘네를 상대하기 가장 쉬운 원딜이 바로Vayne(베인)입니다.
이유는 Condemn(선고)때문입니다.


브루저들의 가장 흔한 패턴은 


브루저가 돌진기로 접근 -> CC -> 폭딜 -> 원딜 사망
or
브루저가 돌진기로 접근 -> CC -> 폭딜 -> 원딜이 어떻게든 살았지만 떼어내지 못하고 쳐맞다가 사망.


으로 이어지는 패턴인데

보통 원딜들은 여기에 저항을 못합니다.



Varus(바루스)Ashe(애쉬)Jinx(징크스)Jhin(진)Twitch(트위치)처럼 이동기 없으면 그냥 죽는 경우도 많고, 설령 원콤에 안죽더라도 혼자서 떼어내지 못하다가 쳐맞고 죽죠. 아니면 최소 Flash(점멸)이 빠지던가요.



아니면 Lucian(루시안)Ezreal(이즈리얼)Caitlyn(케이틀린)Tristana(트리스타나)처럼 도주기가 있는 경우에도 보통


브루저가 돌진기 사용 -> 원딜이 그걸 보고 도주기로 탈출


의 패턴 기본이 됩니다.

브루저가 돌진기를 쓰지도 않았는데 원딜이 도주기를 먼저 써버리면
쿨 타임 돌 때까지 브루저 근처에 가지도 못하니까요. 어쩔 수 없죠.



하지만 이 과정에서 원딜은 상당한 체력 손실을 입는 경우가 보통이고, 저런 브루저들은 대체로 CC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응이 조금만 느려도 CC+폭딜을 다 쳐맞습니다.

하지만 베인은 Condemn(선고) 덕분에 브루저들에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기가 이동하는 게 아니라 브루저를 이동시켜버리니까요. (물론 자기가 이동하는 Tumble(구르기)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브루저가 가까워서 위험하다 싶으면, 돌진기 쓰던 말던 상관없이 Condemn(선고)으로 밀어내버리면 됩니다.
어차피 이동기인 Tumble(구르기)가 남아있으니까 베인의 생존력은 약해지지 않죠. 은신도 되고요.(*은신 리얼 핵꿀)





원딜 중에서 적을 밀어내는 스킬을 가진 챔프는 베인을 제외하면Tristana(트리스타나)의 Burster Shot(대구경 탄환)뿐입니다.
베인의 Condemn(선고)와 거의 똑같은 스킬이죠. 하지만 저건 궁이고 Condemn(선고) 는 일반 스킬입니다. 거기다 스턴도 있음.

Burster Shot(대구경 탄환)는 신중하게 써야하지만 Condemn(선고)는 위험하다, 쟤가 나한테 붙겠다 싶으면 망설이지 말고 써버리면 됩니다.

특히 Condemn(선고)는 판정이 너무 좋아서 롤 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돌진기를 끊을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브루저들의 돌진기는 모두 Condemn(선고)로 끊는 게 가능합니다.



팁: 물론 상대방이 돌진기를 썼을 때 그걸 끊는 게 가장 좋긴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얘가 가까이에서 뭐 하겠다 싶으면 거리낌 없이 Condemn(선고) 쓰고 밀어낸 다음에 딜러 먼저 죽이세요.



절대로 "돌진기 쓸 때 끊어야지" 하고 생각하면서 아끼지 마세요.


대부분 픽률 높은 브루저들은 돌진기 속도도 빠를 뿐더러, 베인의 Condemn(선고)의 발동시간도 상당하기 때문에
경험 상 미리 예측으로 쓰는 게 아니면 절대 제대로 못 막음.
(Ezreal(이즈리얼)Arcane Shift(비전 이동), 혹은 Tristana(트리스타나)Rocket Jump(로켓 점프)처럼 Condemn(선고)에도 발동시간이 있습니다. 등 뒤에 있는 대형 쇠뇌를 꺼내서 쏘는데, 이 모션이 상당히 깁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이나 Rocket Jump(로켓 점프)이 미리 안쓰면 데미지나 CC 맞듯이, Condemn(선고)도 미리 쓰는 연습을 합시다.)




물론 상황에 따라 탱커를 먼저 잡아야 할 경우도 있지만,
현재 베인은 딜러 처리력이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가능하기만 하다면 브루저 밀어내고 딜러 잡는 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을 쓴 후에는 Tumble(구르기) 은신을 활용한 플레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이팅 시에 무조건 뒤로 구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예상하기 힘든 방향으로 구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많은 경험을 통한 센스가 중요하지만, 몇가지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베인만의 카이팅 방법들이 있습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 사용 중의 카이팅 방법에 대해서는 조만간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리븐 시점에서 궁 쓴 베인의 모습
이런 식으로 카이팅 해주시면 3랩차 나는 잘큰 리븐도 이길 수 있습니다.






베인 시점에서 궁 쓴 이후의 카이팅


한타 도중 궁 앞구르기를 이용해서 생존하기




Final Hour(결전의 시간)Flash(점멸)가 있고 잘 컸다면 탱커진을 때리다가 앞으로 Tumble(구르기)를 해서 뒤 쪽의 적 딜러진을 암살하는 플레이도 요구됩니다.
시작 아이템
상황별 아이템
최종 아이템
치명타템 너프후에 베인의 입지가 좋아졌다.
루시안 카이사가 밴되거나 픽된 경우에 한해서 상당히 쓸만한 픽이고, 브루저들이 많은 현재 메타에도 적합하다.

첫코어는 라인유지력과 카이팅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몰왕을 고른다.
구인수를 고르는 것도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지만 라인유지력의 일부를 포기해야한다.
인피의 경우는 4코어로 구매해봄직하다. 물론 구매하지 않는 선택지도 있지만 자신이 매우 흥했고 딜이 강한 상황이라면 인피가 가장 적합한 선택지다. 인피는 썩어도 인피니까
만약 자신이 망하고 생존이 더욱 요구된다면 피바라기도 좋은 선택지다. 가격이 싸졌기 때문.
그 외에는 상황에 맞춰서 아이템을 가되, AD 딜러들이나 브루저가 많을 경우 수호천사가 요즘 좋은 선택지로 고려된다. 헤르메스나 멜모나 그런건 알아서 판단. 도미닉의 경우 구인수와 인피의 고뎀때문에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왠지 모르겠는데 라인전 엄청 세짐.
드레이븐
6랩 전까지 맞딜이 안됨. 6랩 전에 킬 따이면 ㅈㅈ. 6랩까지 무난하게 가면 할 만하지만 힘들다.
케이틀린
잘하는 케틀 상대로 하면 사거리 차이 때문에 힘듦.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한떄 강했으나 너프먹고 다시 관짝행
시비르
라인 클리어 능력에서 좀 차이가 나긴 하지만 마나통이 적기 때문에 몇 번 버티고 나면 할만 해짐. 맞딜은 베인이 우세.



라인 / 정글 운영법

베인은 라인 클리어 능력이, 롤에 존재하는 모든 챔프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떨어지는 챔프입니다.

따라서 라인 관리가 가장 중요한 원딜이기도 합니다.

베인이 높은 게임 이해도가 필요한 원딜인 이유이기도 하죠.


효과적인 라인 관리법에는 크게   "프리징", "밀기", "당기기"  의 3가지가 있죠.

이 3가지의 구체적인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팁 게시판 보시면 많아요.


일단 베인은 이 3가지에서 "밀기" 라는 선택지를 거의 제외하셔야합니다.


베인이 라인을 밀 수 있는 상황은 킬을 딴 직후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킬을 따고서도 한 세월동안 라인을 밀어야 타워에 박아넣을 수 있고, 그러다 보면 상대방이 라인에 복귀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인을 킬을 따고 나서 미니언 상황을 봐야합니다.


아군 미니언이 적군 미니언보다 많아서 타워까지 박아넣을 수 있겠다 싶으면 빨리 밀고 집 가세요.

이 때, 팁을 하나 주자면 보통 킬 따고 라인 밀 때 원거리 미니언부터 치시는 분들 계신데, 그건 공격 스킬이 있어서 딸피 원거리 미니언을 한방에 죽일 수 있는 챔프들이나 그러는 겁니다.

베인은 근거리 미니언부터 죽이는 게 라인을 더 빨리 밀 수 있습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체력이 많아서 미니언의 공격만으론 잘 안죽지만 베인의Silver Bolts(은화살)로 금방 죽일 수 있고, 원거리 미니언이 공격력이 더 강해서 아군 미니언의 체력을 많이 깎아주기 때문에 적에게 cs 손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베인에게 원거리를 먼저 죽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적군 미니언이 3~4마리 더 많다. 프리징이 될 것 같다, 라인이 당겨질 것 같다. 하시면 라인에 손 대지 마시고 미련없이 귀환하세요. 그 많은 미니언들, 절대로 베인으로 다 못잡고 타워 안에 못 박습니다. 프리징 하는 게 적에게 훨씬 더 많은 cs 손실을 줍니다.

작성자도 괜히 타워에 미니언 박으려고 하다가 적이 와서 귀환 타이밍 못 잡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님...



초반 운영법

첫 귀환 전까지는 타워 밑에서 사리면서 CS만 파밍합니다. 무의미한 딜교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잘 싸우더라도 이기기 어렵습니다.

궁을 배우고 B. F. Sword(B.F. 대검)가 무난하게 나오면 맞다이에서 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8~9랩 정도에 Doran's Blade(도란의 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가 나오면 웬만한 챔프는 다 이길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 종료 단계에서는 아군 타워가 나가거나, 적 타워가 나가 있을 겁니다.


 1. 아군 타워가 파괴되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 적 봇듀의 행선지

  - 아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적 봇듀가 미드를 갔을 때. 이 경우가 가장 많을 겁니다.

아군 미드가 Anivia(애니비아)Taliyah(탈리야)Viktor(빅토르)처럼 원거리에서 라인클리어가 용이하고, 수성을 잘한다면

서폿을 미드로 올려보내서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고,

원딜은 바텀 2차 타워에서 프리징하면서 파밍하는 것이 베스트 구도입니다.


적 미드는 봇듀와 함께 경험치와 cs를 나눠먹어야하기 때문에 아군 미드와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은 원딜대로 잘 크고요. 이게 베스트.


만약 정글러나 탑까지 합세해서 미드를 밀려고 하면 프리징을 바로 풀고 올라가셔야합니다. 미드 1차 타워는 시야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이며, 미드 1차가 날아가면 바텀 2차에서 마음놓고 파밍도 못합니다. 무조건 미드 올라가주세요.




아군 미드가 라인클리어가 느릴 경우는 좀 문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베인도 라인클리어가 병@신이거든요.

이 경우는 거의 최악이며, 베인이 올라가더라도 별 다른 저항 못하고 타워를 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군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느리다면, 베인을 픽하지 말거나, 라인전을 절대 지지 말아야합니다. 아니면 수성에 능한 다른 챔프가 아군에 있어야 합니다.



적 봇듀가 탑을 갔을 때에는 같이 탑으로 따라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탑은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지 못하거나, 근거리 챔프가 많이 가기 때문에 봇듀가 올라오면 서폿만으로는 수성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탑은 바텀으로 보내서 파밍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적군 타워를 파괴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할 사항은

  - 용의 여부

  - 적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타워를 먼저 챙겼다면, 용은 거의 보너스 급으로 거저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러를 부르세요.

물론 아군 미드의 백업 가능 여부나, 적 정글의 위치도 파악해야합니다만, 타워를 부쉈다는 건 적 봇듀가 망했거나 용 싸움에 합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먹습니다.


용을 챙기고 나서는 귀환 후에 행선지를 결정합니다.


위의 1. 을 아군 버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적 미드가 수성 능력이 뛰어나다면, 봇듀가 올라가도 타워를 못 부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적 서폿이 미드를 안 봐주면 밀 수도 있겠습니다만, 설마 그러겠어요...

이 때는, 정글러와 함께 "협곡의 전령"을 공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적 봇듀는 아직 봇에 묶여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전령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탑이나 미드에 전령을 쓰고 밀어버리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미드를 못 밀 것 같은 경우에는 탑으로 갑니다. 이 때, 어쩔 수 없이 적 봇듀는 대처가 늦게 됩니다.

우리가 미드로 갈 지, 탑으로 갈 지 미니맵에 보이기 전 까지는 모르니까요.

이 때 정글러도 같이 불러서 탑에 다이브를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정글러가 커버왔다면 정글러까지 더블킬합니다.

다만 적 미드가 커버오면 무리하지 마세요.




적 미드가 수성능력이 고자라면 "협곡의 전령" 챙긴 후에 미드가서 미드 밀던가, 탑을 밀던가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래서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중요하다는 거죠.


후반 운영법

죽지 마세요. 무리한 페이스체크, 혹은 정글몹 먹다 암살당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후반을 갈 수록 원딜의 중요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한타 후에 원딜의 생존 여부에 따라 게임이 끝나기도 하죠. 한타를 이겨도 원딜이 없으면 오브젝트를 챙길 수 없습니다. 생존을 최우선 목표로 하세요.

다행히 베인의 후반 생존률은 다른 원딜보다 높은 편입니다. 베인의 높은 후반 승률도 이것 때문이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중요해서 2번 말했습니다.

미리 머리속에 어떤 스킬을 피해야만 한다 하고 계산하고 싸움에 임해야합니다.


베인은 탱커 처리력이 우수합니다. 누가 탱커 빨리 죽이냐 싸움에서 대부분 우위를 점할 수 있죠.

또한 딜러간의 싸움에서도 베인의 강한 1:1이 빛을 발합니다.

이 부분은 상황마다, 플레이스타일마다 다르니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힘듭니다. 특히 초반에 맞다이하려고 용쓰지 마시고, 냅두면 Spinning Axe(회전 도끼)때문에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타워 밑에서 CS 잘 챙기면서, 킬만 내주지 않도록 하세요. 킬 주는 순간 이기기 힘듭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나온 시점에서 드레이븐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들고 있을텐데, Ignite(점화) 있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Death Sentence(사형 선고) 같은거 맞고 역으로 킬 따이면 그 동안 쌓인 스택만큼 스노우볼 굴러가기 때문에, 웬만하면 정글러 부릅시다.

팁 : 맞다이 할 때 Condemn(선고) 이용해서 Spinning Axe(회전 도끼)를 못 받게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잘 생각해야합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의 은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쓰세요.


Lucian(루시안)루시안


베인보다 사거리가 50이나 짧고, 원거리에서 베인을 유효하게 견제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다만, 순간적인 폭딜이 강하고, 저랩구간 맞다이가 강하기 때문에 쪼랩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심하라는 것은 루시안이 아니라 상대 서폿입니다. 보통 루시안은 Thresh(쓰레쉬)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등의 공격적인 서폿과 조합을 짜는 경우가 많은데, 얘네 스킬 잘못 맞으면 그대로 라인전 끝나는 수가 있습니다. 거리 조절 잘 하세요. 저런 서폿이 아니라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팁 : 루시안의 국민 콤보인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접근 후 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할 때, 베인으로 똑같이 평Tumble(구르기)평 평 해주시면 Piercing Light(꿰뚫는 빛)피해지고 Silver Bolts(은화살)터지면서 딜교 무조건 이깁니다.
싸우다 지겠다 싶으면 Condemn(선고)로 바로 밀어내시고, 특히 6랩 후엔 스킬 콤보 다 돌리고 The Culling(빛의 심판)로 마무리 하는 콤보를 많이 쓰는데, The Culling(빛의 심판)을 Condemn(선고)로 끊어줘야 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 포츈


7.14 패치 때 Serrated Dirk(톱날 단검)이 미포와 어울리는 옵션을 가지게 되면서 라인전 깡패로 거듭났습니다. 현재 원딜 중 승률 1위를 자랑합니다. 조심해야합니다. Double Up(한 발에 두 놈) 각을 되도록 주지 말아야하고, 아군 미니언이 딸피면 특히 조심합니다. 

팁 : 단발 화력은 강하나 지속 화력은 Bullet Time(쌍권총 난사)을 제외하면 부족한 챔프입니다. 6랩 후에는 Bullet Time(쌍권총 난사)를 Tumble(구르기)로 피하거나 Condemn(선고)로 끊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매하게 멀거나 싸우다 도중에 퇴각하면 Bullet Time(쌍권총 난사)피하기도 어렵고 끊지도 못하게 되므로 어설프게 각 보고 들어가지 맙시다.


Varus(바루스)바루스


바루스의 사거리는 베인보다 깁니다.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을 맞으면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가 나오기 때문에 Condemn(선고)로 빨리 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Blighted Quiver(역병 화살)의 스택이 터지지 않게 스킬을 피하면 딜이 크게 줄어듭니다.



Sivir(시비르)시비르


시비르는 몇 시즌 전부터 베인한테 카운터 맞던 챔프입니다. 맞다이에서 베인한테 지지만, Boomerang Blade(부메랑 검)Ricochet(튕기는 부메랑)를 이용한 무한 라인 푸쉬로 맞다이 자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라인 클리어 기술이 없는 베인으로서는 대처할 방법이 없죠. 그냥 맘 편히 먹고 반반파밍 하다가 적당히 템 나오면 6랩 후에 킬각 반드시 나옵니다.


팁 : 시비르는 베인 상대로 Ricochet(튕기는 부메랑)로 라인을 엄청나게 푸쉬해서 타워에 박혀있게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잘 못하는 분들은 간혹 라인 밀고 할 거 없으니 괜히 타워 몇 대 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킬이 나옵니다. 타워에 평타 날리는 순간 Final Hour(결전의 시간)켜고 졸라 떄려주세요.



Ashe(애쉬)애쉬


베인보다 애쉬가 사거리 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때문에 잘하는 애쉬는 상대하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서포터를 믿어야합니다.

특히 저랩 단계에서 Volley(일제 사격)를 안 맞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뒤로 피하는 건 불가능하고, 미니언 뒤로 Tumble(구르기)써서 피하세요. 저랩 단계에서 Volley(일제 사격) 쿨타임은 굉장히 길기 때문에 몇 번 피하면 그 다음은 할 만합니다. 

후반 갈수록 애쉬와 딜 차이가 심해서 베인이 훨씬 유리합니다. 초반 라인전만 조심하세요!


팁 : 위에 다 적어놨네요.. 명심해야 할 건 애쉬가 저랩 단계에 맞다이가 세기 때문에 딜교 안 당하게 조심하세요!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Q만 잘 피해주세요. 




Xayah(자야)자야


냅두면 Clean Cuts(관통상)때문에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베인보다 짧고, 베인을 견제할 수단도 마땅히 없기 때문에 라인전은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한타 때도 딱히 베인이 밀리진 않습니다. 카운터 픽으로 뽑을 만 함.

다만, 맞다이는 Bladecaller(깃부르미)를 제대로 맞으면 베인 못지 않게 강력합니다. 


팁 : 6랩 후에는 잘 싸우다가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Bladecaller(깃부르미) 속박 걸리면 80%는 역관광 당합니다. 깃털 잘 보고 속박 안 걸리게 위치 선정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베인은 Final Hour(결전의 시간)Tumble(구르기) 은신 덕분에 자야가 Bladecaller(깃부르미)를 함부로 못 쓰고, 위치 선정하기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 베인으로 자야 이기기는 쉽습니다.



Jhin(진)


상대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었으나 Miss Fortune(미스 포츈)과 마찬가지로 Serrated Dirk(톱날 단검) 버프 때문에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최근엔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시작으로 스킬을 무한 난사하는 진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상대방을 타워에 박아넣고 Whisper(속삭임) 4타와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Deadly Flourish(살상연희) 로 끊임없이 괴롭히는 타입입니다.


팁 : 진은 3타 째에 싸움이 걸리면 약합니다. 피가 많으므로 Whisper(속삭임) 4타 데미지도 약하게 들어가고, 장전 시간동안 딜을 못하니까요.
진 상대로는 가면 편합니다.





Jinx(징크스)징크스


파일럿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만, Switcheroo!(휘릭휘릭!)의 사거리 차이를 이용해서 농락당하는 그림이 자주 나옵니다. 어떤 면에서 Caitlyn(케이틀린)과 비슷하죠. 대신 Switcheroo!(휘릭휘릭!)가 마나를 소모하고 라인이 엄청 밀린다는 게 단점입니다.
일단 라인 당기고 파밍합니다. 다행히 당기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도주기가 없으므로 정글러를 부르면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팁 :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 덕분에 공격적인 서폿과의 CC연계가 위협적입니다. 조심하세요.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은 가까이에서 맞으면 덜 아픕니다. 6랩 후에 영혼의 맞다이 시 거리 조절 잘 해주세요.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Rend(뽑아 찢기)가 버프된 후로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거기다 강제 이니쉬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요즘 대회나 솔랭에서도 자주 보이죠.
한대라도 맞으면 미니언 몇 대 때리고 바로 Rend(뽑아 찢기) 쓸텐데, 빨리 도망칩시다.
칼리스타도 계속 미니언 때리면서 라인 미는 타입이므로, 라인 당겨먹습니다.

타워 안에 있을 때는 딱히 견제받을 일은 없으므로 편합니다.

팁 : Final Hour(결전의 시간)Tumble(구르기)로 은신 상태가 되면 Kalista(칼리스타)의 패시브Martial Poise(전투 태세) 때문에 평타가 빗나가고, 무엇보다 베인이 어딨는 지도 모르고 창이 몇 개 박혀있는 지도 모르기 때문에 Rend(뽑아 찢기) 쓰기를 힘들어 합니다. 찢기겠다 싶으면 Condemn(선고)로 밀고 은신하고 튀면 되기 때문에 킬 따일 염려는 거의 없습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이 없어도, 이거 찢기면 아플거 같은데? 싶을 때 Condemn(선고)Tumble(구르기)로 도망치면 웬만하면 안 찢깁니다.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여왕님... 베인을 마조히스트로 만들어 버립니다. 우월한 사거리로 계속 때리고 유린하다가도, 막상 하자고 덤비면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로 빠지면서 애태우기 플레이를 하죠. 경험상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포식(Feast)공성의 대가(Siegemaster)대담함(Fearless) 가면 여유롭게 버틸만 합니다. 사실 얘는 라인전에서 킬 따이는 게 문제가 아니라 위에 올라가서가 문제이므로, 밴 하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최근에는 너프로 승률이 거지가 됐습니다. 딱히 밴 안해도 될 듯합니다.


팁 : 타워에 가려지게 까는 덫 조심하세요.

케이틀린 상대로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면 편합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


뚜벅이기 때문에 갱킹에 약합니다. 갱 몇번 받아서 베인이 템 잘 나오면 이깁니다만, 그렇지 못하면 무난하게 발립니다. 라인전도 사거리 차이 때문에 불리하고, 막상 붙어도 베인만큼 딜이 잘 나옵니다. 특히 후반 갔을 때 캐리력이나 탱커 처리력이 베인에게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가장 상대하기 힘든 픽.


팁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꺼지기 2~3초 전에 딜교 걸면 이길 수 있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한동안 고인이었다가 요즘 대회에서 슬금슬금 얼굴을 내미는 픽입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때문에 라인을 밀 수 밖에 없는 챔프이므로, 어쩔 수 없이 타워 밑에서 파밍하는 구도로 가게 됩니다. 6랩 후에도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인한 생존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봇듀만으론 킬 따기 어렵습니다.
대신 트리스타나도 베인을 견제할 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반반 파밍하다가 정글러 오면 노려봅시다. 

팁 :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때문에 은근히 맞다이 강합니다. 타워 철거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라인을 밀 수 밖에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갱각이 자주 나옵니다. 정글러 부르세요. 생존기가 뛰어나기 때문에 갱오면 서폿을 잡는 게 낫습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


어느 면에서 베인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부족하고, 라인전이 약하고, 후반이 강합니다.
라인전은 상대하기 딱히 어렵지 않으나, 한타 페이즈에 트위치 고유의 초장거리 광역 폭딜이라는 아이덴티티가, 베인으로서는 커버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베인에게는 베인 고유의 아이덴티티가 있으니까요. 일방적으로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은신을 바탕으로 한 운영으로 게임을 터뜨리기 쉬운 챔프이기 때문에 베인의 카운터라기보다는 그냥 OP챔으로 보는 게 맞습니다.

팁 : 트위치는 Venom Cask (독약 병)Expunge(오염)를 쓰지 않는 이상 베인급으로 라인클리어가 느립니다. 덕분에 라인 관리로 이득보기가 쉽습니다.
지속 피해인 독뎀 때문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의 효율이 좋습니다.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쓰면 이기기 어려우니 Condemn(선고)로 밀고 튀세요. 베인의 Final Hour(결전의 시간)쿨이 더 짧습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봇은 2:2라인이기 때문에 서폿과의 상성을 고려해야만 하죠.


사실, 베인은 아군 서폿과의 상성을 아주 심하게 타는 원딜입니다.

어떤 서폿을 갖다 놔도 별 무리 없는Jhin(진)Ashe(애쉬)Caitlyn(케이틀린)Xayah(자야) 등과는 다릅니다.

얘네가 솔랭 픽률이 아주 높으면서도 승률이 준수한 이유죠. (실제로 픽률 1 2 3 4위임….)


실제로 이게 서폿들이 베인을 욕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초반에 자기는 그랩 맞추고 할 거 다 해주고 잘 한거 같은데 막상 베인 데리고 싸우면 지거든요... ㅅㅂ;;

서폿이 어느 정도 실력이 있어도, 베인과 궁합이 안 좋은 챔프라면 라인전을 이기기 힘듭니다.




그럼 서폿과의 조합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안타깝게도 초반 맞다이가 약한 베인은 초반에 이득을 보지 않으면 안되는 서폿과의 궁합이 좋지 못합니다.

특히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Leona(레오나) 같이 강제로 싸움을 여는 애들이랑은 궁합이 완전 별롭니다.


라인 당겨서 CS만 파밍하는 구도에서 딱히 할 게 없는 애들입니다. 라인 클리어가 느린 베인과는 궁합이 안 좋죠.

거기다 막상 싸움이 걸려도 Tumble(구르기)밖에 쓸 게 없는 베인은 적이 바보가 아닌 이상은 초반에 킬을 딸 수가 없습니다.

폭딜이랄 것도 없고, 지속딜도 약하니까요.

물론 서폿이 스킬 한 번 제대로 맞추면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순 있습니다만.. 

최근까지 베인이 욕을 먹는 이유가, 솔랭 OP챔인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과 호흡이 거지여서 그런 것도 큽니다.

다만, 상대할 때에는 쿨 짧은 이동기인 Tumble(구르기)덕분에 편합니다.





또, 수비형 탱커(Braum(브라움)Tahm Kench(탐 켄치))도 별롭니다. 

기본적으로 얘네랑 같이 라인을 설 경우, 원딜의 라인 클리어가 빠르지 않다면 적에게 일방적으로 견제당하는 구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얘네가 서폿이면 저항도 못하고 쳐맞습니다.

위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Leona(레오나)같은 애들은 무빙으로 위협이라도 할 수 있고, 스킬 제대로 맞추면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지만, Braum(브라움)Tahm Kench(탐 켄치)얘네는 베인이랑 같이 쳐맞기만 하다가 피 없어지면 집 갑니다.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버프 때문에 티어가 상당히 올라갔고 대회에서도 자주 나오는데, 베인과의 궁합이 안 좋습니다. (ㅠ.ㅜ)





견제형 서폿(Brand(브랜드)Karma(카르마)Zyra(자이라) 등등…)과는 그나마 위에 애들보다는 쓸만한 편입니다만,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너프로 인해 요새 잘 안보이죠.


(물론 얘네가 딱히 베인과 시너지가 있다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서폿 자체가 라인전이 강할 뿐...)





그럼 ㅅㅂ 베인이랑 궁합이 좋은 서폿은 도대체 뭐냐?

바로 실드, 힐이 있고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를 활용할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Nami(나미)Lulu(룰루)Sona(소나)Soraka(소라카)Janna(잔나)Karma(카르마) 같은 이쁘장한 애들이죠. 하앍하앍


베인의 곶통스러운 라인전을 훨씬 편하게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원딜한테 버프 걸어주는 애들이라서 후반 갈수록 강해지고, 때문에 후반 캐리력이 강한 베인과 시너지가 강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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