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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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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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 딜메타의 정점 티모 서포터 + 버섯위치

- 컴초보(2017-12-02, 조회수: 10119)

안녕하세요
버스 태워 보시지로 활동중인 서포터 유저입니다.
다른 공략으로 소나 공략을 썼었는데
요즘 제가 티모서포터를 파고 있어서
티모가 굉장히 좋다는 걸 깨닫고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다른거 들 필요가 없어요.
콩콩이랑 자주 비교되는데
유성을 가나 콩콩이를 가나 딜이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고
그나마 지속딜을 넣을 때 콩콩이가 좀 더 앞서지만
그래도 초중반에 한방딜이 2배는 더 좋은 유성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마나순환 팔찌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티모는 마나회복 아이템을 사면 딜로스가 진짜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마나수급할 룬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다른거 하지말고 버섯쿨같은 웃기는 소리 하지 말고
마나순환 팔찌, 기민함 드세요.
탈진을 들 이유는 없습니다.
애초에 티모서폿을 한다는 것 부터

1. 라인전에서 킬을 따겠다
2. 원딜보다 딜 더 많이 넣겠다

이 생각으로 하는 거거든요.
점화 드세요.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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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콤보라는거 없고

프리딜 상황이면 평큐

견제 상황이면 큐만 넣어주세요.

어차피 진짜 개 쌔므로

그냥 큐만 써도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다른건 무척 쉬우니 다 필요없고
버섯박는 위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건 그냥 상대 움직이는 루트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1. 라인전 버섯




왼쪽 진영일 경우
수비적인 버섯 - 빨간색
라인 밀고있을때 버섯 - 검은색

오른쪽 진영은 반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위에서 나온 방법대로
수비적/공격적을 따져서 저렇게 박으면 되는데
버섯 박을 때 중요한 점은 상대가 다니는 경로에 박는 겁니다.
다니는 경로라는건 두가지 루트가 있겠죠
1. 합류 최단거리 루트
2. 도주 최단거리 루트

사실 모든 유저들은 그때그때 운전하듯이 이동하는 게 아니라
미니맵에 찍어놓거나 한타현장에 오른쪽 클릭하고 그냥 기다립니다.
그러므로 항상 최단거리 루트를 통해 이동하게 되는데
그렇게 최단거리 루트를 찍어놓으면
미니맵에 하얀 선으로 내 루트가 찍힐겁니다.
그걸 여러번 파악을 해서 그 위치 중간에 버섯을 박으면 됩니다.

물론 장신구로 지워질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공격적으로, 혹은 수비적으로
(즉 부쉬에만 박는 것이 아닌)
박는 것이 좋을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맵 전체에 버섯을 깔려면 라인전이 끝나야 하는거 아시죠?

아 그리고 버섯 박을때 팁
대부분 유저는 벽에 붙어서 이동하기 때문에
버섯도 최대한 벽에 붙여서 까는게 좋습니다.
다만 버섯 사거리가 있어서 이걸 생각하면..


이런 식으로 버섯 끝사거리가 벽에 닿을 만큼 까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크게 다룰 것 없이
템트리의 특징을 보면

1. 3포션을 산다
2. 시야석을 늦게 올린다
3. 마나회복 수단이 없다

이건데
마나순환 팔찌가 있으므로 이대로 템트리를 가도 버틸만 하고요
시야석을 늦게 올려도 버섯이 있으므로 괜찮습니다.
아마 시야석은 15분정도 이후에 나올겁니다.

그리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가시는 분이 있던데
모렐로는 쿨타임, 마나수급은 좋지만 버섯 한방이 약합니다.
대부분 중반되면 버섯 지우려고 안간힘 쓰면서
버섯은 통상 한두개 밟으면 많이 밟게 되거든요.

그 때 한방딜 +100 넣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게다가 큐 딜도 어마어마해져서 루덴이 훨씬 좋은것 같더라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나
소나와 바루스 조합이 제일 노답인데
다른 힐포터는 라인전때 압살하는게 가능하지만 소나는 좀처럼 힘듭니다.
거리차이도 있고 힐/방어막이 강력하고 cc도 좋고
물론 딜은 티모가 훨씬 좋지만 중반 페이즈부터는 캐리력이 말립니다.
바루스
얘는 케틀이나 애쉬처럼 평타 말고 때릴 수단이 없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딜이 약한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궁 CC가 너무 좋아서
견제가 힘들어지고, 상대가 힐포터 들고와서 시너지 높히면
라인전을 도저히 못 이깁니다.
시비르
대표적으로 티모의 견제력을 낮추는 챔프입니다.
그냥 대놓고 버티면 딱히 할 게 없어요
아무리 주문보호막이 20초라지만 주문보호막 쿨때는 당연히 사리겠죠?
평타로 훼이크 넣는것도 1:1일때만 가능하지, 2:2 상황엔 힘듭니다.
평타넣을 사거리를 거의 안 주거든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의 대표적인 카운터는 몇 개 들어볼 수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티모입니다.
스턴을 막기도 쉽고 초반 강력함으로 치면 티모가 좀더 좋습니다.
그러나 2킬 이상 따이기 시작하면 답도 없긴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티모 할 때는 그냥

무조건 킬 각 본다는 생각에서 좀 낮춘다

라고 생각하세요.

생각보다 킬각이 잘 나오긴 하지만 워낙 물몸이고 생존수단도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비열하게 해야합니다.


부쉬플레이 적극 이용하고요

자동공격 끄고 라인에서 숨어있는것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원딜을 애초에 내팽겨쳐버린 서폿픽이기 때문에

어쨌거나 내 원딜보다는 상대원딜을 말린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꾸준히 버섯 밟으러 다니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상대를 보면서 다녀야겠죠?

버섯과 와드는 상대의 위치를 보면서 박아야 합니다.

그렇게 잘 깔아둔다면 이런 상황도 가능하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때도 최대한 안전하고 졸렬하게 해야합니다.

원딜 물린 현장에 버섯을 깔아주고, 살살 빼다가 원딜한테 실명 박아주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무엇보다 여유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우리팀 물리고 죽겠다 싶어도

어차피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괜히 평타 한대라도 더 치겠다고 무리하지 말고

최대한 상황 냉정히 판단하면서 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소나를 제외한 모든 힐포터는 티모를 못 이깁니다.

탱포터도 거의 대부분 티모를 못 이기고요.

하지만 카운터픽에 언급한 소나, 바루스, 이즈만큼은 피해주시고

그 외에는 선픽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일방적으로 견제하기 쉬운 케이스


Braum(브라움)Rakan(라칸)Leona(레오나)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얘들을 상대할 때는

'나는 무조건 물리지 않는다. 원딜이 넣을 딜을 내가 대신 넣는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서폿 후드려 패다가 우리 원딜이 물리면

상대 원딜한테 바로 큐넣고 계속 패시면 됩니다.


Soraka(소라카)Janna(잔나)Morgana(모르가나)

얘들은 뭐 말할 것도 없어요.

그냥 틈날때마다 갈기세요


Bard(바드)

스턴각만 안 주면 은신했다가 큐 살짝 날리고 튑시다

바드는 평큐가 기본 콤보고, 깡큐는 웬만하면 맞추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튀어나와서 큐 넣고 도망가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역시 마찬가지로 내가 큐 맞기는 쉽지만 (논타겟)

반대로 상대는 무조건 큐를 맞게 됩니다 (타게팅)

즉 나는 안 맞으면서 상대는 큐맞는 경우가 생긴다 이거죠.


Lucian(루시안)Vayne(베인)Draven(드레이븐)Xayah(자야)Twitch(트위치)

대표적인 평타챔으로 얘들한테 큐 넣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2. 맞으며 견제해야 하는 케이스


Brand(브랜드)Zyra(자이라)Miss Fortune(미스 포츈)

얘들은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내가 큐를 넣으려 가려면 맞아야 합니다.

즉 이기는 상황에서는 끝도 없이 이기지만

말릴 상황이 되면 끝도 없이 말립니다.

하지만 얘들은 논타겟이니 무빙을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

(이속 4% 룬이 이래서 꿀인거죠)


Nami(나미)Sona(소나)Lulu(룰루)

얘들같은 경우는 힐/딜 모두 강력해서

내가 큐를 넣으려 가려면 맞아야 함과 동시에

내 견제는 그다지 위협적이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소나는 범위 내 자동 타게팅이어서 빼도박도 못하죠.

초반의 강력함을 이용해 퍼블을 내고 최대한 유리하게 시작합시다.


Kog'Maw(코그모)Caitlyn(케이틀린)Ashe(애쉬)Ezreal(이즈리얼)Jinx(징크스)Tristana(트리스타나)Jhin(진)

대표적인 견제기가 있는 원딜들입니다.

얘들에게 큐를 넣으려면 대부분 한대씩 맞아야 합니다.

하지만 내 큐가 더 아프니 우리 원딜을 믿고 계속 견제해 봅시다.


3. 견제 시도가 어려운 케이스


Alistar(알리스타)Zilean(질리언)

알리의 경우에는 거리만 되면 wq를 넣기 때문에

말리는 상황으로 가면 정말 답도 없어집니다.

반대로 이기는 상황이어도 갱이 오면 힘들어지죠

질리언의 경우 슬로우 넣고 qwq 점화쓰면 살 수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질리언 피하면서 견제해야 합니다.

아니면 은신큐 넣고 도망가던가


Sivir(시비르)Varus(바루스)

견제기가 너무 강력하거나 안티스킬 스킬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티모를 하는 의미가 없으니까

그냥 최대한 사린다고 생각하세요.


마치며

 솔직히 딜메타가 끝나서

티모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티모 시작한 계기가 티모서폿 만나면서부터 였는데..

저도 그냥 예전처럼 힐포터 하면서 살래요

룬 너프좀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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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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