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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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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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적 속도] 한대칠때 두대치자

- 마법사의최후(2018-01-23, 조회수: 33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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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예고된 7.24 패치노트 일부다.



 집중 공격: 3타 때 들어가는 데미지가 더이상 12% 증가된 상태로 들어가지 않음(너프)


 치명적 속도: 쿨타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버프)


 기민한 발놀림: 치명타 발동 시 치명타율에 비례해 회복량 증가(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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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을 쓰기에 앞서 본인은 실버 현지인임을 밝히며, 어디까지나 브실의 눈높이에서 공략함을 알려둔다.


지금까지 일반 원딜의 핵심 룬은 '집중 공격'에 초점이 맞춰져있었고,


또한 '집중 공격'과 시너지가 잘 나는 트위치, 베인, 트리스타나, 루시안 등이 사랑받았다면


이제는 '치명적 속도'의 징크스, 바루스, 코그모 등이 한몫할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트위치, 베인 등은 치명적 속도 들어도 좋을 것이다)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60 (+3.4) 117.8 공격 속도 0.658 (+4%) 1.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룬 선택은 자유다. 정밀(치속)+영감은 딜링 포지션과 생존에 신경쓰기 위한 룬 세팅이다.


본인도 헬실버를 탈출하지 못한 현지인이지만,

말하자면 브실은 원딜을 들어도 전라인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개개인의 편차가 심한 곳이고,

(그만큼 대리 부캐가 판을 치는 곳이기도 하며) 원딜만 안짤리면 이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핵심 룬: 치명적 속도]


바루스의 패시브는 막타 시 공속 증가다. (물론 킬어시하면 증가량 2배)

그런데 이 패시브의 공속 증가량은 고정 20%+ 추가 공속의 1/4(정밀 룬 공속 보너스 +18%로 +4.5%)

즉 바루스는 1레벨부터 기본 룬 보너스 18%(1레벨 0.776)에, 막타시 패시브로 24.5% =42.5%.

1레벨 기준 0.938이라는 말도 안되는 공속으로 시작한다. 이게 얼마나 체감이 되는지 징크스와 비교해 보면,

징크스는 기본 공속이 낮아서 정밀 룬(+18%)에 Q 3스택(+30%)를 더해도 0.925다.

1레벨부터 생선대가리로 후드려패는 것보다도 빠르다는 뜻이다.


왜 이렇게 서론이 길었느냐? 치명적 속도가 어느 챔피언보다도 바루스에게 시너지가 난다는 걸 말하기 위함이다.

기본적으로도 이렇게 빠른 공속일진대 치명적 속도가 붙는다면 얼마나 빨라지는가를 보자는 것이다.

치명적 속도는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시, 1.5초 후 레벨에 따라 공속 30~80%를 얻는다.

1레벨 기준으로 이때 패시브가 터졌을 시, 룬 보너스(18%)+치명적 속도(30%)+패시브(20%+추가 공속의 1/4=12%)=80%.

수치로 보면 (무려 1레벨부터) '1.184'다! 케이틀린이 2대 때릴 때 바루스가 3대 때린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바루스에게는, 치명적 속도가 터지고 나서 패시브와 더해지면 추가 공속의 1/4을 얻으므로

공속증가가 +30~80%가 아닌, +37.5~100%로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놀랍지 않은가!

(징크스와 비교: 킬어시하면 패시브 공속 +15% 중첩, 바루스는 공속 40%+추가공속의 절반

치명적 속도가 킬어시 패시브와 합쳐지면 +45~120%로 적용됨)

공속뽕에 취하고 싶다면 이제 징크스가 아니라 바루스다.


그러므로 하드 cc의 서포터(블츠라든지..)와 함께한다면 1레벨부터 적을 묶어두고 신나게 패는 장면이 나오는 거다.

또한 적 챔프에게 e를 맞춰놓고 계속해서 미니언 막타를 먹으면서 적과의 평타 거리(575로 긴 편)를 유지하다가

1.5초가 지나면 치명적 속도+패시브 더블버프를 이용하여 멀리서 2~3대 정도 평타 견제(+Q로 역병 터뜨리기) 등,

어느 정도의 무빙만 된다면 봇 라인전에서 아주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다.


이렇게 라인전이 강력한 바루스인 만큼, '승전보'를 들어 과감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물론 소라카, 소나 등과는 '과다치유'도 좋다) 더욱 일방적인 전투를 위해 '전설: 강인함'을 올려주고,

다이다이 게임에서 유리하도록 '최후의 저항'을 드는 편이다. (보편적인 원딜의 룬 세팅하고는.. 거리가 좀 있다)



[보조 빌드: 영감]

'초시계' 메타답게, 일순간 갱킹이나 로밍을 당할 때, 타워 다이브(공/수로 좋다)에도 요긴한 '완벽한 타이밍' 룬과,

(또한 수호천사의 쿨타임을 30% 줄여주니 갓혜자!) 또한 1코어 구인수를 빨리 띄우도록 '마법의 신발' 룬을 선호한다.

(10분(킬어시마다 -30초 단축) 후 공짜로 신발을 얻고, 2티어 신발 업글 시 비용 -50에 이속 +10이 붙어있음)


다만 영감을 선택함으로써 전략적 이득은 취할 수 있으나, 지배/마법을 갔을 때의 딜 뻥튀기는 안되는 편이므로,

첫 귀환 때 반드시 곡괭이(+단검) 하나는 띄울 수 있도록 극초반에는 무엇보다도 생존에 유념해야만 한다.



말이 필요한가?


향폿이 힐을 들었다면 배리어, 정화barrier(방어막)Cleanse(정화) 중 선택하면 된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의 20%)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최초 시전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여 점차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조준하는 동안 바루스의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4초가 경과하면 꿰뚫는 화살이 발사되지 못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10/43/83/120/157 (+0.82/0.85/0.89/0.92/0.95AD)에서 15/70/125/180/235 (+1.25/1.30/1.35/1.4/1.4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7/13/19/25/31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2%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번 꿰뚫는 화살이 충전 정도에 따라 적에게 잃은 체력의 9/12/15/18/21% 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3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 순서: R-E-W-Q


스킬 콤보

 역병 터뜨리기: 평평+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평(2타 후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가 날아가는 동안 한대를 더 친다)


 치속 활용 콤보: 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평평평+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혹은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평평+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평


 이니시에이팅: R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평타타임+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평타타임+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스킬 활용 팁

이렇게 스킬들을 넣어주면서도 가장 중요한 건 생존이다! 논타겟 스킬들을 적절히 피하는 무빙이 매우 중요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ㅁ 반드시 올려야 할 아이템:


1. 구인수의 격노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위에서 언급했지만 첫귀환 때 적어도 곡괭이는 들어야 초반이 안 밀린다.


2. 수호천사 Guardian Angel(수호 천사) (후반엔 부활 쿨타임일 때 수은 장식띠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나 멜모셔스의 아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로 바꿔도 좋고)


3. 열정의 검Zeal(열정의 검) 시리즈 (루난의 허리케인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또는 스태틱의 단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4. 마법의 신발(약간 신비한 장화) 업그레이드(업그레이드 시 비용 50골드 감소하고 이속+10 증가)



 ㅁ 상황에 따른 아이템:


탱커류가 많을 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또는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그라가스, 문도, 볼리베어, 다리우스 등의 좀비들조합)


이동기가 없는 상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선빵필승의 의지)


위협적인 하드 cc가 적어서 피흡으로 버틸 때: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현재 집중 공격으로 딜 자체가 너무나 세고, e로 어지간한 논타겟은 다 피해버린다.
라인전이 넘나 힘든 상대 중 하나.
미스 포츈
미포는 원딜로 와도 서폿으로 와도 상대하기 힘들다.
미니언 막타에 이어 2차로 들어오는 Q에 맞으면 반피 나간다고 보면 된다.
궁극기로 묶어놔도 미포 궁이 더 세다는거. 미포 궁 영역에서는 딜하면 안된다.

(대신 초시계를, 1회, 써!)
자야
바루스가 궁극기를 써도 바로 궁극기로 속박 한 타임 버티고,
바로 깃부르미로 속박 먹이는 골때리는 녀석이다.
많이 힘든건 아닌데, 킬따기 힘들고 한타때도 자야는 노리기 진짜 어렵다.

대신 아군을 도와 앞라인부터 녹이자.. 물론 자야의 깃부르미 항상 조심하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치
초반에 약한건 말할 것도 없고,

트위치의 한방은 은신 후 궁극기+말살 데미지에서 나온다.
그러나 은신 풀리자마자 그자리에 REQ로 묶어버리면?
코그모
하이퍼캐리 코그모. but 궁으로 묶어버리면 아군들이 알아서 풀발@기해서 물어뜯어준다.
애쉬
초반부터 바루스보다 강한 타이밍이 없다. (항상 미니언 뒤에서 일제사격을 피하자)

대신 매날리기와 궁극기가 있어 유틸, 생존 면에서는 바루스보단 그나마 우월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렙부터, cs는 놓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임하자. (8분에 60개 목표하라)


 상대는 어중간한 공속으로 겨우겨우 cs 먹을 때,

 바루스는 미니언 잡고 패시브 항상 유지하며 우월한 공속+사거리로 여유있을때마다 평타/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견제가 가능하니까.

 치속 발동되면 아주 살짝만 무리해서 적 원딜/서폿의 피를 조금만 깎아놓자.


 하드 cc가 있는 서포터와 어울리는데, cc가 들어가면 안전한 위치에서 평타, 스킬 한두대면 충분하다.

 맞다이가 시작되면 스펠을 아낌없이 사용하고, 초시계 쿨(6분부터 '1회' 사용가능)이 돌면 다이브할 때 요긴하게 쓰자.


중반 운영법

 우선 초반의 우위를 바탕으로 상대 봇1차를 파괴하였다면, 미드로 '안전하게' 로밍을 가자.

 흔한 브실 구간의 부쉬는 아주 무방비 상태다. 와드가 없으면 궁을 이용한 꿀로밍이 가능하다.

 아군 미드나 정글러를 이용해서 바루스가 있는 부쉬쪽으로 유인해도 좋고.


 구인수가 나온 이후 전령, 드래곤, 바론 등을 먹을 때는 3타 후 스킬로 역병을 터뜨리는 것보다,

 6타(구인수 풀스택) 후 스킬로 역병을 터뜨리는 것이 데미지가 더 잘 나온다.


 오브젝트와 타워를 이용하여 거점에 숨어 잘라먹기 식 운영이 가능하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동료들과 같이 움직이면서, 보조 이니시에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이 옳다.

 아군의 이니시 후 궁 연계로 상대 진영 파괴를 꾀하거나,

 적군의 이니시를 받아쳐 앞라인을 묶어두고 뒷라인은 아군에게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바루스의 궁은 이니시와 진영파괴에 딱이다. 상대는 대체로 바루스의 궁을 예상하여 대비하고 있을 것이다.

 궁을 무효화시키는 이들Gangplank(갱플랭크)Morgana(모르가나)Bard(바드)Vladimir(블라디미르)Alistar(알리스타)Elise(엘리스)Yasuo(야스오)Olaf(올라프)Xayah(자야)Zac(자크)Kalista(칼리스타)Kayn(케인)Kled(클레드)Tahm Kench(탐 켄치)Fiora(피오라)Fizz(피즈)을 주의하자.

 '내가 이니시를 해야 한다' 생각하여 움직이면 타이밍이 뻔해진다.

 뻔한 타이밍이 아니라 상대의 허를 찌르는 타이밍에 궁으로 급습하여, '아군과 함께' 상대를 사냥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할 것임!


마치며

 '집중 공격'의 시대에서 벗어나 이젠


 '치명적 속도'의 바루스, 코그모, 징크스와 '기민한 발놀림'의 애쉬, 트타, 케틀, 그브의 시대가 시작될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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