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00% (6표)
0% (0표)
0% (0표)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0
0
0
미입력
6/6
케이틀린 도대체 왜 승률 16위 인가?

- 김태산(2017-12-17, 조회수: 54941)

프리시즌,노머고는 황제의 자리에 올랐는데

견제의 여왕인 케이틀린은 왜 승률 16위에 머무르고 있을까?

그 이유는 바로 스타워즈 시x..이 아니라 바로 효율적이지
못한 룬세팅 때문입니다.

"케틀은 지금 시즌 룬에 수혜를 받지 못했다" 라는 평이
지배적인데요. 하지만 저는 '평타기반원딜'을 쓰고싶었습니다

그래서 스타워즈를 이길 수 있는 평타 기반 원딜러가 뭐가 있을까??
라는 생각 끝에 콩콩이 케이틀린이라는 혼종을 개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정밀룬이 있는데 왜 굳이 콩콩이를 드는가??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드실텐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정밀 vs 마법

정밀: 공격속도 18%

마법: 공격력 +12

를 스텟 보너스로 받습니다.


케이틀린이 견제의 여왕의 지위에서 개씹똥스레기로 떨어진 이유가 여기에도 있죠 기존 룬 같은경우엔 ad와 공격속도를 모두 챙길 수 있는 반면

프리시즌의 케이틀린은 공격속도만 챙겨왔다는 점입니다. 시즌7 룬을 생각하고 여러분이 룬을 맞춘다고 생각해보세요
극단적으로 여러분에겐 올AD와 올 공속 룬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어떤 룬을 끼고 라인에 가겠습니까?
케이틀린이 공격속도를 활용하여 라인에서 X나 팰 수 있는 환경이 나오나요?? 스타워즈 상대로?? 절.대 아니죠

또한 정밀을 포기해도 보조룬으로 활용했을때 가장 핵심 룬인 '승전보'와 '최후의 일격'을 챙길 수 있습니다.

마법 [두번째]
룬은 왜 무효화 구체를 드는가? 하는 의구심이 드실 텐데
결론 부터 얘기하자면 케이틀린은, 마나가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마나 순환 팔찌를 껴서 이득을 크게 볼 수 없다는거죠 게다가 무효화구체로 깜짝 실드 후 역관광하는 그림이 라인전 뿐만아니라 한타페이즈에서도 꽤 많이 나옵니다

마법 [세번째]
사실 저 역시 원딜유저로서 '기민함'이라는 룬을 참 좋아합니다. 다만, 조금의 이속을 포기하고 '절대 집중'을
찍게 되었을때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라인전 평타 견제에 힘이 실린다

2) 3코어 인피+스태틱+고속연사포를 이용한 깜짝포킹 데미지 향상 ( 흡혈이 불가능한 미드라이너를 노려주면 좋습니다)

3) 전체적인 룬세팅인 데미지 뻥튀기에 적합하다

마법 [네번째]
주문작열 찍어서 스킬 연사 가능한가요?
정글러, 로밍 챔입니까?
폭풍의 결집 찍어주세요 데미지 뻥튀기 고고

위에서부터 제 룬을 따라했을시
40분, 레벨18, (인피/스태틱/고연포/신발/시미터/가엔) 기준 AD +84 + 콩콩이 데미지(40+31.5) + 절대집중 데미지 24 + 최후의일격 9% 추가데미지라는 뎀딜 뻥튀기가 완성됩니다.

총 증가 데미지는 179.5+ 9% 추가데미지 효과를 가져갈 수 있게 되는 룬입니다

헤드샷평타+ 스태틱크리+ 고연포가 터졌을 경우 2029.58이라는 데미지가 발생합니다. 물론 데미지가 깎이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 해야겠지만 트루뎀기준으로도 이정도 데미지를 뽑아내는 평타는 롤에서 많지 않습니다.
국민스펠이죠, 서포터가 힐베리어, 정화힐을 요구하지 않는 이상 고정입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0/24/19/15/12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0.5/0.6/0.7/0.8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스킬 콤보

 E-Q-평-W-평이 가장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콤보지만

죽어가는 상황에서 제발 쓰지 말아주세요


도망치면서 E평 치는것도 굳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숨이 소중한 상황에선 E만 쓰고 오지게 도망가시길 바랍니다

스킬 활용 팁

 R-Q-W-E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인전에 투 포킹챔일경우 반드시 방패 가주셔야합니다 스킬 샷 다 피하기 어렵습니다

핵심아이템은 단연 인피-스태틱-고속연사포입니다

라인전에서 첫귀환에 BF를 못산다면 곡괭이를 사주시면 됩니다

신발같은경우에는 라인전에 피해야만 하는 스킬이 있거나(그랩류), 피하기 쉬운 짤짤이 챔이 온다면 일찍 올려주는것이 좋습니다


AD암살자의 딜을 못버틴다면 광전사 대신에 닌탑을 가주시고요

고속연사포 이후 템은 가엔, 수은(시미터), 도미닉or 필멸자, 주문포식자 정도 있겠습니다만

용도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이 간x새x 꼭 밴하세요

저는 무조건 레오나 밴하고 시작합니다

케이틀린의 평타(사거리 650) 보다 레오나의 e가 더 길고 (사거리 700)

케이틀린이 투망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레오나 e가 맞고, 또 따라갑니다

전형적인 스박꼼 서폿
알리스타
레오나랑 비슷하지만

레오나보다는 밴의 우선순위가 한단계 아래입니다

기본적으로 알리스타의 w는 케이틀린의 사거리와 동일합니다 평타치겠다고 깝치다가
거리만 안주면 아슬아슬하게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거리를 줬을경우 스박꼼입니다

스펠없으면 뒤지시면됩니다.
렝가
개ㅡ 짖는 소리좀 안나게 해라 x발!!!!!!!!!!!!!!!!!!!!!!!!!!!

키울꺼면 cc기나 많은 챔프 하던가!!!!!!!!!

cc기 하나 없이 20킬 먹은 렝가를 케틀한테 던져주냐?? 너네가 양심이 있냐?

 

 

라인 / 정글 운영법

 1레벨에는 평타 견제보다 라인을 밀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평타견제하다 원거리미니언한테 처맞고 질질싸지 마시고

 라인 미는것에 중점을 두시길 바랍니다. 상대는 타워에 꼬라박히는 cs먹냐고 케틀이 때려도 으엥 ㅠㅠㅠ 하면서 맞아   줍니다 

 

 

초반 운영법

  모든 라인을 미는 챔프가 그렇듯 초반 갱킹을 당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서포터와 정글러에게 꼼꼼한 와드를 부    탁 

  하시고 당연하게도 당신도 처박으셔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무난하게 케이틀린이 견제, 타워 압박에 성공한다면 포블까지 무리없이 가져가시게 될겁니다

그러면 미드 or 탑과 라인스왑을 해주시면 되는데 미드가 강력한 cc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면 미드와 스왑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드 타워피를 야금야금 깎아먹다가 바텀 cs 정리가 끝난 강력한 cc보유 미드라이너를 불러서 한두명씩 자르고 미드타워를 밀어줍니다. 여기 까지 한다면 탑 포탑도 이미 당신의 것입니다. 그 이후 자연스럽게 내려가면서

전령을 챙겨주시고 인원배치가 허술한 라인에 전령을 풀어 2차타워 3개를 돌려 깎으시고 그 이후로도 똑같습니다.


물론 잘 풀리지 않았을 경우, 3코어까지 "우리님들 ㅠㅠ 와드하고 제발 짤리지말아주세요 엉엉" 외치고 꾸역꾸역 템뽑아서 역전하는거 밖에 답없습니다. 팀이 계속 짤린다고요? gg치세요 답없습니다 데프트할아버지가 와도 못이깁니다

 

후반 운영법

 오지게 스킬샷 피하고 오지게 포지셔닝하고 오지게 때려서 다잡고 이기면 됩니다 그게 원딜 역할이죠


팀파이트시 역할

 

 케틀하시면서 지겹도록 들으셨을텐데 w의 활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드무비 같은데 보면 개ㅡ 지리는 예측으로 w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곤 하실텐데 그딴건 다 잊으세요. 몇가지 원칙만

 지켜주시면 무난하고 강력한 케틀w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상황이 있겠지만 몇가지 상황을 상정해보겠습니다.


 1) 우리팀 cc기에 맞춰 w를 깐다

 2) 한타도중에 깐 w를 밟은 적 위에 다시 한번 w를 설치한다

 3) 좁은 골목을 w 여러개로 막아놓고 프리딜을 한다

 4) 대치상황에서 상대 이니시에이터가 진입할 수 있는 사이드부쉬에 미리 설치해둔다


 정도가 있겠네요

 팀파이트 뿐만 아니라 라인전에서도 똑같이 활용하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런 Bang신같은 포킹챔들의 세계에서 평타 기반 원딜러는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당신은 '반드시' 잘해야만 합니다 ㅠ

 

마치며

 통계가 정밀이라고 말하는데 무슨 콩콩이냐 뺴애애액!!! 하는 반응이 당연히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수의 의견에 굴복하는 당신! 당신은 김치찌개를 먹을 자격이 없다


?? 뭔 개소리냐고요? 저 김치찌개 좋아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00% (6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