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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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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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의 탑 클레드, 기초적인 공략

- 니뒤에벽있어(2018-01-07, 조회수: 8117)

안녕하세요, 현재 뽀삐공략을 작성했고 작성중이기도 한 니 뒤에 벽 있어 라고 합니다.

사실 저한테 뽀삐의 비중이 너무 크기도 하고, 한 플레 주변만 되도 그 사람 모스트는 저보다 잘하기에
다른 챔피언의 공략은 적을 생각을 거의 안했으나

클레드의 경우 이미 룬이 어느정도 정립이 됐음에도
특정 공략에 특정한 핵심 룬이 설명된것은 보여도 전체적인 정리는 없어서

고민하다가 한번 적어보게 됐습니다. 

클레드가 프리시즌 때 비주류가 된게 공략이 안 올라오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나름 애정이 있는 챔프라
뽀삐 공략과 함께 수정을 거칠 생각이며,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질문의 경우, 저보다 클레드를 잘하시는 우리 클럽원분들에게 전달됩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공략을 적게 된 가장 큰 이유.
바로 상단에 보이시는 집중공격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룬은 클레드에게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과거 열광+공격룬을 든 클레드에게
집중공격은 필요가 덜한 공속 능력치를 주고, 무엇보다 3타라는 조건성 때문에
클레드의 주 딜인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의 상당부분을 까먹게 됩니다.

얘와 같은 길을 걷게 된 대표적인 친구가 바로 Renekton(레넥톤)이 악어친구인데, 후에 아시게 되겠지만
클레드도 얘와 비슷한 방식으로 룬이 따라가게 됐습니다.

집중공격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를 하자면, 개인적으로 전 이룬을 쓸려고 별짓거릴 다 해봤습니다.
템트리의 약간의 변경을 가해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나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기타 방관템도 사보고
스킬테크도 약간 바꿔봤습니다.

못쓰겠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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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의 1번 룬, 감전입니다



이 룬의 최고 장점은 클레드가 과거의 사용했던 공룬의 공력을 쓸 수 있으며
순간폭딜이 매우 강해집니다.

하지만 최고의 단점은 뭐니뭐니해도 여기는 몸 튼튼한 친구들이 올라오는 탑라인이고
감전은 애네들 상대로 여러번 터트리는데 쿨타임이 못받쳐준다는 점.

그래서 이 감전룬이 가장 효율적인 상대는 Teemo(티모) Gnar(나르)Quinn(퀸)Kennen(케넨)과 같은 몸 약하고 원거리인
상대를 만날때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외 감전룬이랑 같이 기용할만한 보조 룬을 추천해드리자면



1번 마법보조룬입니다. 무효화 구체를 보고 가는 보조룬이며
이 룬을 가장 많이 쓰는 친구는 보통 초반 맞다이가 비등비등한 Teemo(티모)상대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상대가 AP챔프가 아닐 경우 괜찮습니다.





2번 영감룬입니다.
사실 클레드가 이 룬을 가는 특정한 상황은 없습니다.

단점이라면 이제 뭐 다른 보조룬과 비교해서 딜 관련이 없습니다.

장점은 이제 이룬을 선택함으로서 신발값이랑 초시계값도 아끼고

룬 부가효과인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의 재사용 대기시간 15퍼 감소와
(약간 신비한 장화)의 이속 +10 추가가 있습니다.

특히 클레드에게 이 룬을 가는 특정한 상황이 없다는게 가장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는데
보통 (약간 신비한 장화)은 Phage(탐식의 망치)와 Tiamat(티아맷)사이에 나오며

그전에 클레드 입장에서 신발을 살일이 딱히 없고

클레드에게 초시계는 다이브갱을 한번 막아주거나 적의 큰 딜을 막아주는거 외에도
유난히 쓸일이 많은데,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클레드의 기본폼은 이속이 매우 낮아서
상대방을 다이브쳐서 잡을경우 클레드의 낮은 이속때문에 죽는 상황을 방지가 가능하며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스칼에 올라타는 0.5초의 공백 사이에 죽는 경우도 방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영감보조룬 자체가 딜 관련이 없다보니 취향이 좀 갈리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걸 자주 쓰는 사람과 안쓰는 사람이 티어를 불문하고 갈려서 더더욱 그렇기도 하고요.
제 경우 이 룬을 상당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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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의 2번 룬, 봉인 풀린 주문서입니다.



들어가기 앞서서 이 룬을 약간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주문서룬은 상당히 저평가당한, 특히 저티어일수록 이 룬을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룬의 최고 장점은 스펠을 바꾼다는 점에 있는데
초반에 탑 라인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는 Ignite(점화)로 라인전을 압박하다가
중후반때 Teleport(순간이동)로 바꿔서 스플릿 중 한타합류가 가능합니다.

또한, 스펠 쿨감 줄여주는건.. 뭐 말할것도 없겠죠

앞서 말한 Renekton(레넥톤)이 현재 이 룬을 기용하고 있으며, Garen(가렌)의 경우도 이 룬을 사용하는 빈도가 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건 이 두챔프나 클레드나 둘다 비주류+프리시즌이라 
중상위티어를 제외하면 아직도 집공이나 감전을 든다는게 안타깝네요.

특히
클레드에게는 무엇보다 스펠을 바꾼다는게 다른 챔피언들보다 의미가 큰데
바로 패시브인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스칼 때문입니다.

Exhaust(탈진)이나 barrier(방어막)등을 들면 클레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스칼에 다시 탈수 있으며

좀 더 알기 쉽게 말하자면
Ignite(점화)를 들면 Poppy(뽀삐)상대로 초반 킬각을 볼수 있으며
barrier(방어막)을 들면 Darius(다리우스)상대로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을 한번 더 안정적으로 탈수 있으며
Exhaust(탈진)을 들면 Akali(아칼리)킬각을 방해할수 있습니다.

클레드에게 상당히 괜찮은 룬임에도
주문서 룬 자체가 저평가당해서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이 룬을 드는 대상은 어느 상대를 만나든 무난한 편이지만
추천하는 상대는 원거리나 탱커를 제외한
브루저(딜탱)나 근거리 딜러(암살자, 마법사) 상대로 추천합니다. 



클레드가 기용할만한 보조룬은



부가 능력치 때문에 마법 보조룬 정도 기용이 가능한데
상단에 능력치 추가 비교해보면 아시겠지만

마법보조는 지배보조에 비해서 공격력을 3 덜줍니다.

작지만 중요한 능력치 변화이기에 상대가 AP계열이 아닌 이상
위의 감전룬처럼 무효화 구체 -> 궁극의 모자를 비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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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의 3번 룬, 도벽입니다.



이건 이제 탱커 상대로 드는 룬인데

아마도 가장 의견이 갈리고, 사람들의 반감을 살 확률이 높은 룬입니다.

예전에는 착취를 들었고
클레드가 착취를 들면 우선 깡 체력이 높기에 다른 챔피언에 비해서 높은 회복과 추가딜을 기대할수 있지만

착취에 체력증가가 추가 된 후,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나 bami's cinder(바미의 불씨)같은 착취 스텍을 보조해주는 아이템을 가지 않는 클레드는
다른 탱커 챔피언에 비해서 체력 스텍이 3/4~1/2 수준, 특히 착취 효율을 최고로 받는
Poppy(뽀삐)랑 비교하면 1/3 수준으로 체력이 오릅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 방송을 보다가
Teemo(티모)부터 시작해서 Gnar(나르)Jax(잭스)가 탱커를 상대할때 도벽을 드는걸 보고

거기서 영감을 받아서 도벽룬을 들어봤습니다.

결과는 착취에 비해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스킬은 쿨타임이 짧고, 단기적 딜교에 적합해서을 효율적으로 굴릴수가 있으며
Jousting(이랴!)Jousting(이랴!)스킬도 마찬가지로 중간중간 텀을 두는 스킬이라서 도벽을 쿨타임마다 굴릴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버는 돈이나 아이템도 도벽을 자주 드는 Fiora(피오라)나 Gangplank(갱플랭크)에 비해서 꿇리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탱커 한정으로 기용한다는 조건하에)


※왜 Gnar(나르)나 Jax(잭스) 이런놈들이 왜 탱커 상대로 도벽룬을 드는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탱커와의 라인전 구도는 초중반 라인전을 밀리다가 1코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Trinity Force(삼위일체) 같은 아이템들이 나오면 
이기기 때문에 도벽으로 빠른 골드를 수급합니다.

클레드도 마찬가지로 도벽을 들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후 라인전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보조 특성 결의의 경우, 도벽을 들면 필수적으로 기용하는 룬인데
왜 결의를 들기 애매한 클레드가 왜 이런걸 기용하냐면, 도벽이라는 룬 자체가 초반 라인전을 지속할수록
이득을 보는 룬이라 보조룬으로 결의가 가장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봉인 풀린 주문서의 경우

몸이 약한 친구들 상대로는 Ignite(점화)를 들어서 초반 킬각을 보고

몸이 어느정도 튼튼하거나 맞딜이 밀리는 친구들 상대로는 barrier(방어막)을 들어서 스칼에 한번 더 타는
식으로 킬각을 보는게 좋습니다


6분 이후, Rengar(렝가)나 Akali(아칼리)같은 순간 폭딜이 강한 상대로 Exhaust(탈진)을 바꿔오면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중후반에는 Teleport(순간이동)로 바꿔서 스플릿하다가 한타가 발생하면 빠르게 합류해주세요.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찍는게 달라지는 경우는 가끔 생기는데
 원거리를 만날때 2렙때 Jousting(이랴!)를 찍는 경우랑

 
 전시즌에 나온 말이지만 Fiora(피오라)의 경우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가 쓸모가 적어서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를 선마합니다.
스킬 콤보
 클레드의 스킬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Jousting(이랴!)를 먼저쓰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먼저쓰든 맞추는게 중요한 챔프라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쿨타임을 잘 계산하셔서 쿨타임이 돌아옴과 동시에 Jousting(이랴!)하셔서 때리다가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걸고 Jousting(이랴!)추노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스킬은 찍자마자 활성화됩니다. 그 점을 이용해서 2렙때 스킬을 안찍다가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갈고리를 걸고 다가가서
 스킬을 찍고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를 날려주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가져갈수 있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와 Jousting(이랴!)Jousting(이랴!) 스킬은 절대시야 기능이 있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와 Jousting(이랴!)(2타)는 얇은 벽넘기가 가능합니다.

 Jousting(이랴!)은 맞추면 50퍼 이속증가가 있습니다. 적정글이 뒤에서 올때 밟고 지나가면 생존률이 더 올라갑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와 Ethereal Chains(환영 사슬)같이 사슬이 유지되는 사거리는 비교적 길고, 끌리는 사거리는 짧습니다.
 잡을 각이 보이면 과감하게 Flash(점멸)을 써주세요.


 CHAAAAAAARGE!!!(돌겨어어억!!!) 궁극기에 대해서 가끔가다 짧게쓸지 길게쓸지 고민할때가 있는데

 주변에 아군이 숫적으로 우세하면 궁을 못맞추더라도 아군에게 이속버프를 부여하는 식으로 길게 써주시고
 안정적으로 맞춰야하면 못맞추더라도 좀 짧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당연하지만 CHAAAAAAARGE!!!(돌겨어어억!!!)은 극단적 로밍스킬이 아닌
 급할때 딜링기 겸 쉴드, 도주용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궁쓰다가 스칼 체력이 다 떨어지면 궁이 강제캔슬됩니다.
 같은 맥락으로 누군가 앞에 개입하면 멈추게 되니 도망용도로 하실때는 적에게 최대한 멀리 선후
 궁극기를 써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클레드의 아이템중 필수로 기용하는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이 두 아이템은 클레드에게 매우 효율이 좋은 두 아이템이라
보통 1,2코어로 필수로 올립니다.

신발의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쓰는데, 닌탑이나 헤르메스는 뭐 상황이 갈리는 아이템이라 큰 설명이 없어도 되지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공속신발의 경우 장점으로는 클레드 상태에서 스칼에 빠르게 탈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스칼 상태에서 좀 효율이 덜하고, 중후반 넘어갈수록 나머지 두 신발에 비해서 탱킹측면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공속신은 이제 쓰는 사람은 자주 쓰지만, 안 쓰는 사람은 절대 안씁니다. 전 안쓰는 축에 속합니다.


첫귀환 Phage(탐식의 망치)Tiamat(티아맷)?

일반적으로 망치가 무난한 선택이지만
라인압박이 중요한 상대거나, 체력보단 공격력에 비중을 두는 챔프들(대표적으로 감전룬 들때)
상대로는 첫귀환때 Tiamat(티아맷)을 뽑습니다.


 3코어 


초시계 특성을 기용했다면, 보통 3코어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추천드리며
초시계 특성을 안 찍엇을 경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추천드립니다.



4코어 이후


여기서부턴 특정한 아이템을 꼭 가야한다!! 이런건 없습니다.

보통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이후

탱킹을 원하시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Knight's Vow(기사의 맹세)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딜링을 원하시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사기도 합니다.

추천드리는건 보통 Guardian Angel(수호 천사)랑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를 자주 올립니다.




그외 아이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탱커를 제외한 상대를 만낫을때 라인전을 압도했을 경우 1코어로 좋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상대 탱커가 정말 많고, 앞라인을 못 물 경우 울면서 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이거 좀 가지 맙시다. 반사딜 계수부터가 추가 방어력이고 후반갈수록 효율 엄청 떨어지는 아이템이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응수.. 쿨타임이 긴 걸 이용해서 계산을 잘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불리한 구도기도 하고

무엇보다 한번 따이면 답이 없습니다.
잭스
W쿨타임 재면서 들어가는 클레드라 한방한방 딜교가 쌔고 그외 딜교는 약한편인데

W는 평타기반이라 평타를 무시하는 잭스의 반격에 속수무책입니다.
티모
진짜 티모 이놈은 원거리 딜러치고 스텟이 너무 좋습니다.

스킬 사이클 한번에 죽지 않으며, 실명의 존재가 상당히 거슬립니다.
특히 폭딜이 강하고 점화를 들어서 스칼에서 내릴경우 집을 강제적으로 갓다오는 경우도 생깁니다.

실명을 눈치껏 잘 빼고 들어가는게 관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클레드가 좋아하는 챔피언들은 이제
야스오
몸이 약하고
블라디미르
갈고리 걸고 접근해서 팍팍팍팍 쉽게 때릴수 있는놈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4시간 정도 작성한 기초적인 공략입니다.


 아마도 시즌 시작하면 공략이 활발하게 올라..오겠죠?

 뽀삐 공략을 적으면서 이제 간간히 추가/보완하러 오겠습니다.


 이것도 반응이 괜찮을 경우 후에 영상편집을 어느정도 배우면 영상물과 더 자세한 설명 등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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