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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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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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의 지휘자, 정글뽀삐

- 배댓살(2018-01-11, 조회수: 5798)

전 현실이나 게임이나 오더 내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전 블레이드 앤 소울 할 때도 그랬고 

마비노기 영웅전을 할 때도 그랬고

전체적인 상황을 보고 조율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런 저에게 정글러라는 곳은 매우 적합한 포지션이었습니다.


정글러는 각 라인 중 가장 여유로운 곳입니다.

각 라인마다 CS 파밍과 견제를 동시에 하느라 
 
상대 로밍과 갱킹을 파악 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고 

그것을 커버 해줄 여유가 있는 곳은 바로 정글입니다.


그렇기에 전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챔피언인 뽀삐로 정글을 가기 시작했고

지금부터 제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 의미없는 전적 샷입니다. 
뽀삐, 망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4 (+4) 132 공격 속도 0.641 (+2.5%) 0.913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전 적의 조합 상관없이 항상 이 룬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포식자- 장화에 액티브 스킬이 추가됩니다. 정글 뽀삐의 핵심이자 필수적인 룬입니다.


(위 영상은 17초부터 망자의 갑옷 + W + 포식자의 속도가 어느정도인지 감을 잡는 용도로 봐주세요 !)

뽀삐 갱킹에 필수적인 요소로 이동속도의 증가와 추가데미지가 있어

초반에 포식자 + E + Q + 평 + Q(폭발) 의 데미지는 상대 영웅을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초중반 가리지 않고 빠른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역갱시 매우 효과적입니다.

Tip. 영상에 나온것 처럼 W 는 갱킹 할 지역 도착 직전에 순간 가속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포식자의 유지 시간은 꽤 긴편입니다. 급한 상황이라면 일단 키고 뛰시는게 좋습니다.


비열한 한 방 - 이동, 행동이 제약된 적에게 추가 고정 피해

뽀삐에게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좀비 와드 - 좀비 와드를 생성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글러는 갱킹보다 라인을 돌아다니는게 아니라 온 맵을 돌아다니면서 

시야를 확보해주는게 정글러로서의 더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롤은 시야가 반이다. 라고 생각하는 저로서 이 특성은 굉장히 저와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끈질긴 사냥꾼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속도 영구 증가

정글뽀삐의 핵심은 초중반 시야확보와 빠른 합류입니다. 그렇기에 찍어줍니다.


기민함 - 이동속도 3% 증가

정글뽀삐의 핵심은 초중반 시야확보와 빠른 합류입니다. 그렇기에 찍어줍니다.


물 위를 걷는 자 - 물위에 있을 때 이동속도와 적응형 능력치 추가

정글뽀삐의 핵심은 초중반 시야확보와 빠른 합류입니다. 그렇기에 찍어줍니다.

또한, 뽀삐의 경우 시야 확보 중 물가에서 적을 마주칠 일이 잦습니다. 

끈질긴 사냥꾼과 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 특성이 합쳐서 물위에서 정글 뽀삐는 강력함 그 자체입니다.


위 영상은 정글 도는 영상과 초반 3렙 시 뽀삐의 딜량을 보여줍니다. ( 리플레이가 다 날아가서 이것밖에.. )

항상 정글을 드실 때 3렙이 되기 전에 잡는 블루, 레드를 잡으실 때 E를 두번 이상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E는 쿨이 상당히 긴편인데 마지막 타격 즈음에 두번째 E가 쿨이 돌아오는데 그때 쓰시면

미드 또는 탑 3렙 갱킹시에 적 정글러를 E가 쿨타임 10초 정도 남은 상태로 만나게 됩니다.

그럼 상대에게 기싸움에서 밀리는 것은 당연하고 역으로 따이는 경우도 있으니 E는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Tip : 상대가 뽀삐가 초식정글이라 생각하고 저런식으로 폭탄 터트려서 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려가서 그냥 꽂아주시면 99.9% 이깁니다.


그 외에 특성은 제 공략을 보시는 분이라면 추천드리지않습니다.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3/10/7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40/60/80/100/12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9%)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2%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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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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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 망치 강타는 쿵 내리 찍은 뒤 충격파가 다시 한번 올라옵니다.


보통 평 + Q + 평을 사용하며 가끔 적이 적은 피로 도망가는 상황에서


망치 강타의 선딜레이가 크기 때문에 점멸 Q 를 쓰면 상대가 반응 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럴 때 영상에서 처럼 Q 점멸을 사용하시면 상대가 반응 하기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난이도도 매우 쉬워 훈련에서 두세번만 연습하시면 실전에서 충분히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 굳건한 태세는 뽀삐의 존재 이유와도 같습니다.


왠만한 상대방의 돌진 기술을 모두 막아냅니다. 다만 저지 불가 판정이 있는 스킬은 막아내지 못합니다.


대표적으로 렝가 점프, 카직스 점프, 베인 구르기, 트타 점프 등 여러가지 스킬들이 막아집니다.



그렇기에 아군에게 합류하기 전에 상대가 돌진 기술이 있다면 너무 급한 상황을 제외하고 


우선 적에게 붙은 뒤 스킬을 보고 W 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용감한 돌진 초반 뽀삐의 데미지를 책임집니다.

뽀삐가 적을 뒤로 밀쳐 벽에 충돌시키면 기절이 되는 스킬입니다.



두 영상에서 처럼 거리가 먼 상대에게 Q를 맞추기 위해 미니언 또는 적을 타고 Q 를 사용해도 되고

밑에 영상처럼 잘 나오는 상황은 아니지만 E + R 로 이니시에이팅을 해주셔도 됩니다.


 - 수호자의 심판 뽀삐의 핵심 스킬 이며 팀파이트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1. 상대의 메인딜러를 날린다.

2. 상대의 메인 탱커를 날린다.

3. 드래곤, 바론을 상대가 치고있는 한타 때 정글러 + 최대한 여러명을 날린다.

4. 드래곤, 바론을 우리가 치고있는 한타 때 상대를 최대한 여러명 날린다.

5. 2:2 정도의 교전이 벌어졌을 때 한명을 날리고 2:1 로 싸운다.

대표적인 용도로는 예시가 있으며 훨씬 더 많은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으로 띄운 경우 무적상태가 되어 모든 스킬에 맞지 않기때문에

아군이 딜을 넣고 있을 경우 사용하시면 욕먹을지도 모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 티아맷의 중요성
뽀삐로 정글을 처음하시는 분들이 플레이하시면서 가끔 이상한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분명 상대 정글러보다 많은 갱킹을 성공했고 맵 장악도 어느정도 성공했고 

아군도 상대에 비해 잘 크고 있는데 점수판을 열어보면 내가 상대 정글러에 레벨이 밀리고 있는

기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은 왜 발생하는가 ? 물어보신다면 전 정글 뽀삐의 정글링 속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뽀삐의 정글링은 굉장히 느린편입니다. 또한 체력 관리도 잘 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레벨링을 위해 정글을 다 먹고 나면 갱킹을 못갑니다. 

그렇다고 갱킹을 나가서 성공하면 몰라도 실패해서 상대가 우리 정글 카정까지 온 상황이라면

상대 정글러와 순식간에 2렙차 나는것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의 정글몹은 두번째 소환된 정글몹들입니다. & 급하게 찍느라 실수가 너무 잦았습니다 .. )


그렇기에 필요한 아이템이 바로  이 티아맷입니다.

티아맷은 뽀삐의 부족한 정글링 속도를 보충해줄 뿐만아니라 거의 최상위권의 정글링 속도를 보장합니다.

또한, 초중반 데미지 딜링까지 보완이 되어 정글 뽀삐의 최고 핵심 아이템이라고 자부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반 가장 중요한 아이템 1순위는 신발이고, 2순위는 티아맷, 3순위는 추격자의 나이프입니다.

무난하게 시작했다면 보통 신발 - 추격자의 나이프 - 티아맷 - 잿불거인 이루트를 타게 되고

초반에 킬을 먹고 흥했다면 신발 - 티아맷 - 추격자의 나이프 - 잿불거인 이 루트를 타게 됩니다.

만약에 후자를 선택했다면 티아맷을 통해 빠른 정글링 + 바위게 사냥 적 위치 보고 카정까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전 항상 아이템 빌드는 적의 조합에 상관없이 속도의 장화<br />   이 세가지를 베이스로 합니다.

신발 업그레이드는 거의 대부분 닌자의 신발을 선택하며 

상대가 CC가 많은 상황일 경우 헤르메스를 택하기도 합니다.


2코어 아이템은  ,  이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보통 상대가 1AP 라면 망자의 갑옷을 상대가 2AP, 또는 AP 딜러가 매우 큰 상황이다 하면 정령의 형상을 갑니다.


3코어 아이템은  , 기사의 맹세<br /> ,  이 세가지가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원딜러가 치명타 딜러인 상황에서 매우 강할 경우 란두인

무난무난하게 흘러가고 있을 때 우리 원딜이 잘컸다면 서포터한테 물어보고 기사의 맹세

정령의 형상을 간 상황에서도 AP 딜이 감당이 안될 경우 솔라리 + 가고일의 갑옷


이후 아이템은 상황에 맞추어 가야합니다. 

사실 3코어 부터는 그 게임 상황에 맞는 아이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에 추천된 아이템도 좋지만 자신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아이템을 구매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갱킹력에서 밀리고 싸움에서 밀리고 속도에서 밀립니다.

뽀삐의 상위 호환 그 자체입니다. 왠만하면 밴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더
정글링을 도실 때 사실 뽀삐는 그렇게 스킬 여러개 쓰면서 정글 안잡아도 됩니다.

그냥 E Q 써놓고 평타와 티아맷만 써줘도 충분하니 정글에 있을 때는 거의 항상 

미니맵을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맵을 보면서 상대 정글러 위치 계속 찍어주시고 상대 정글러 피 확인해서

상대 정글러가 집을 갈지 아니면 갱킹을 갈지 대충 파악하신 뒤에

대상이 될만한 라인 근처에 시야를 잡아주시거나 역갱을 준비해주시고


미드가 로밍간다 싶으면 가는 방향에 위험하나 미드라인에 물음표 하나 찍어주시고 하면서

전체적으로 판을 조율해주시는게 핵심입니다.

정글 운영법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바위게를 먹는자가 시야를 정복한다 라고 생각하시고


레드 리쉬 -> 늑대 -> 블루(3렙) -> 바위게 -> 탑, 미드 상황보고 갱킹 


블루 리쉬 -> 늑대 -> 레드(3렙) -> 바위게 -> 탑, 미드 상황보고 갱킹



초반은 공식처럼 이렇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위 글을 보면 왜 이사람은 바위게에 집착을 할까?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이유는 뽀삐가 바위게를 굉장히 잘 잡는다는 점입니다.

체력 800짜리 바위게는 저런식으로 순식간에 끔살을 낼 수 있습니다.



저런식으로 바위게를 잡고 미드 왼쪽 언덕 위에 와드 하나만 박아도 

시야를 굉장히 많이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위게를 먹기 전엔 잠시 대기하시는게 좋습니다. 

바위게를 먹으려고 스킬을 다 소모했는데 적을 만난다?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도 바위게를 먹으려고 할 수 있고 바위게를 먹으면서 점점 벽으로 가까워집니다.

그럼 점멸 + E + Q + 평 Q 로 간단하게 잡아주시고 판을 이끄는 상황도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충 바위게를 잡고 큰일 없이 집을 가면 300원짜리 신발을 구매 할 수있고

포식자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초반 운영법
포식자를 사용 할 수 있게 되면 초반 점멸 + 포식자가 있는 뽀삐가 간 라인은

왠만하면 킬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드가 CC 기가 있다면 미드로 가주시는것이 좋으며 왠만하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의 봇을 공략하여 봇을 유리하게 이끌어주시는게

향후 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위게를 잡고 빨간원으로 표시된 곳에 와드를 해줍니다.

굳이 미드라인 언덕위에 박아주는 이유는 저기에 와드 하다가 미드라이너들이 따이는 경우가

잦고 또한 미드라이너가 라인을 밀 때 저기에서 대기타고 갱을 가는 정글러가 많아 박아줍니다.


봇은 서포터와 원딜러가 둘이 와드를 박고 제어 와드 까지 박을 경우

시야를 확보하기 좋지만 미드와 탑라이너의 경우 모든 시야를 밝히기 어렵기에

뽀삐가 시야를 잡아준다면 굉장히 든든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제가 생각하는 중반은 어느 곳이던 타워가 하나 깨진 상황부터는 

더 이상 초반이 아니라 중반부라고 생각하며 뽀삐가 가장 빛날 타이밍입니다.


중반부는 서로의 로밍, 갱킹이 더 활발해지며 게릴라성 전투가 잦아집니다.

이럴 때일 수록 뽀삐는 시야 확보를 철저히 해야하며

상대의 의도를 파악했다면 먹던 정글도 버리고 포식자 키고 달리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6렙 이후에 이 상황이 벌어지는데 

2:2 또는 3:3 싸움에서 궁극기를 통해 상대를 날리고 싸운다면 거의 모든 게릴라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중반부에서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정글 뽀삐의 승률을 판가름 한다고 생각하고

이 시점 뽀삐의 포식자 + E + Q + 평 + 티아맷 + Q 콤보의 데미지는 미드라이너와 원딜러를 빈사로 만듭니다.

상황에 따라 적의 딜러를 끊을지 아군을 지킬지 빠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사실상 뽀삐로 적군 딜러를 끊는 플레이라던지 5:5 싸움에서 이니시를 한다던지 하는 플레이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후반의 뽀삐는 상대 딜러를 순간 끊을 딜도없고 5:5 싸움에서 이니시를 걸고 이후에 빠져나오지도 못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군을 지키는 유형 탱커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뽀삐는 아군을 지키는 능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내가 잘컸어도 우리 아군 미드라이너, 원딜러를 집중 마크해주시는 것이 좋고 

상대편과 5:5 한타의 경우 적을 궁극기로 날린 뒤 이니시를 걸어도 좋고 

한타 시작 후 상대와 어느 정도 가까워졌을 때 주요 딜러 또는 메인 탱커를 날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사실 뽀삐는 플레이를 직접 해보시면서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으로는 20% 정도 채운것이고 실제로 게임을 뛰면서

아, 이상황에는 궁극기로 쟤를 날리고 싸우면 이기겠다.

아, 이 상황에는 여기 시야를 먹는다면 우리 아군에게 굉장히 유리해질 것이다.

아, 미드라이너가 이기고 있는데 와드가 부족하다. 시야를 챙겨주는 것이 좋을 것같다.

이런 판단들이 점점 늘어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위게 꼭 챙겨드시면서 

9레벨에 장신구 꼭 교환하셔서 시야 장악을 정말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세상 모든 뽀삐 플레이 여러분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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