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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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Yasuo, the Unforgi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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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의 봉인이 풀리다, 시즌8을 지배할 새로운 룬

- 달이랑바다(2018-01-18, 조회수: 4957)


이번시즌의 메타는 사실상 레넥톤, 가렌과 같은 브루저로 분류되는 챔피언들에게는 매우 암흑기라고 할 수 있다.


Maokai(마오카이)Sion(사이온)Ornn(오른) 이런 탱커 이니쉬류의 챔피언들이 거의 총알받이를 하면서 원딜의 딜링을 버텨내는 그러한 메타가 시즌8 탑이다.


더욱이 이런류의 챔피언들은 탱템만 갔음에도 불구하고, Renekton(레넥톤)Riven(리븐)Irelia(이렐리아) 와 같은 브루저들보다 오히려 더 쎄기 마련이다.


사실상 탑 야스오도 오른, 마오카이를 상대로 라인전을 이기기는 커녕 솔킬따는것도 매우 버겁다.


그나마 믿어왔던  집중공격도 오히려 Tristana(트리스타나)Vayne(베인)Lucian(루시안) 과 같은 원거리딜러들이 더 효율적으로 써서 너프가 되어버렸다.


야스오도 그에 따라 룬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중공격이 너프된 시점부터, 여전히 집중공격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기민함으로 갈아타는 사람도 늘어난다.


신규옵션으로 생긴 치명타가 야스오랑 효율이 좋기때문.


하지만 갈만한 룬이 하나 더 있는데..



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10) 2460 마나 60 (+0.0) 60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62 (+3.5%) 1.056
5초당 체력회복 6.51 (+0.9) 21.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0 (+4.6) 108.2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봉인풀린 주문서라고 들어는 봤니?


라이엇이 이번시즌8을 홍보하면서 내걸었던것이 겜도중에 스펠을 바꿀수 있다!! 라는 문구로 내세운 룬이 바로


이 봉인풀린주문서이다. 하지만, 집중공격, 콩콩이, 유성등의 딜링 룬이랑 효율이 맞는 챔피언들이 많아,  이 룬은 가도좋


지만, 그러기에 포기하는 집공, 콩콩이,유성이 너무 아까운 애물단지와 같은 스펠이 되어버렸다.


현재는 라이즈나 케넨같은 애들만 가는 특성으로 전락해버렷지만, 사실 매우 좋은 특성이다.




일단 하나하나 살펴보자.




영감-봉인풀린주문서 : 소환파 파편을 획득하고 게임중 상점에서 소환사 파편으로 소환사 주문 교환 가능. 게임시작후 2분후에 하나가 지급되며 그후 6분마다 하나씩, 최대2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강타스펠로 교체해도, 정글템 구입불가능, 같은 스펠 두개 장착불가. +  소환사 주문재사용 대기시간이 25% 줄어듦.

서브1 - 완벽한 타이밍 : 6분후 초시계 하나 획득 + 가엔 대기시간 15% 감소.


서브2 - 외상 : 아이템외상구매 가능 (약 150~200골드 차이체감) or 장화획득 (10분이기본. 킬관여시 마다 30초씩 줄음, 장화2단계업글시 구입골드 50감소)


서브3- 우주적 통찰력 : 최대 쿨감 &쿨감 5% 감소. 아이템사용 5%감소, 스펠 5% 감소.











자 설명간다


봉인풀린주문서( 이하 봉풀) 로 얻는 스펠쿨감 25% + 서브3의 우주적 통찰력으로 5% = 30%


Ignite(점화)기준 180-54=126( 3분-> 2분)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기준 300-90=210 (5분->3분30초)


이게 체감이 엄청나게 큼.


들어봐 보통 탑갱킹하는 Smite(강타) 이 윗동선잡을때 위정글 먹고 탑찔럿다가 Flash(점멸)가빠졌어. 그럼 우리 Yasuo(야스오)는 사리겠지  그럼, 바위개먹고 집갓다가 아래꺼먹고 봇찔럿다가 미드봣다가 집갓다가 다시 탑간다? 이게 약 보통 2분30~3분30초 정도 걸려. 그래서 상대 정글이 정신병자처럼 탑파는게 아니라, 정석적인 정글일경우, 탑을 다시볼때가 3분정도가 지날때임. 이때까지 보통 Flash(점멸)은 약 1~2분남았을 때거든. 근데 스펠쿨감때메 직선갱을 찌르더라도 시간적으로 봤을때 점멸이 다시 돌아올 확률이 매우 높음.


한타때도 오브젝트로 인한 한타때는 거의 대부분 한타마다 쓰는게 가능함.



Ignite(점화)의 경우 2분이면 진짜 집갓다 올때마다 돌아와 있을 확률이 매우높음. 2분이면 거의 영혼의 딜교를 하고, 피가 어느정도 찰 때 쯤이 2분이다. 정말 빠르다. 특히, 시즌6~7을 주로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을 든 라이너들과 싸우다 보니, 사실상 Ignite(점화)쿨이 몇초인지도, 얼마나 짧은지조차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Ignite(점화)를 통한 변수는 Yasuo(야스오)의 탑라인전에서 매우 큰 힘을 실어줄 것이다.




참고로 현재, Malzahar(말자하)Ryze(라이즈)Rumble(럼블)Veigar(베이가)Vladimir(블라디미르)Kennen(케넨) 와같은 챔피언들은 이미 봉인풀린주문서 룬을 애용하고 있으며,

Afreeca TV의 유명 BJ인 꿀탱탱은 현재 Riven(리븐) 으로 봉인풀린 주문서를 들며 랭크게임을 진행중이다.






  • 서브1 - 완벽한 타이밍, 초시계의 경우 5분후에 사용이 가능하다. 요즘 대세다. 천상계 랭겜을 관전하면 다들 초시계하나씩은 다 차고 있다. 진짜 이거로 역관광도 많이 하고 스킬쿨도 돌리고 어그로와 다이브도 가능하게 하는 사기템이다.


    특히나 600원이라는 템이 공짜로 들어온다는점, + 팔경우 120골드의 이득을 통해 총 720골드, 그이상의 이득을 더 챙길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브2 - 외상/신발 : 둘중에 누가더 좋냐를 결정하기는 좀 애매한 부분이 있다. 엄밀히 말하면, 신발을 누르는게 골드적으로 350골드의 이득을 취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이득이긴 하다. 허나, Riven(리븐)Rengar(렝가)Renekton(레넥톤) 이런 AD딜러들 상대로 야스오가 Ninja Tabi(닌자의 신발) 를 먼저 올릴 수도 있고, 신발이 필요한 상황이 있을뿐더러, 보통 야스오가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투도란 세팅으로 라인전을 가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늦게 올리거나, 템로스가 나기 쉽다. 이럴때 외상으로 빨리 빨리 템을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이거두개는 본인 취향.





    서브3 - 우주적통찰력, 다른건 별로 필요업고, 그냥 소환사주문 쿨타임 30% 를 맞추려고 간다. 그외 다른 보조룬이 별로인 탓도 있다.





    보조룬은 그 보조룬을 들었을때의 추가 옵션을 보고 선택해야 한다. 답은 하나다. 정밀을 들면된다.


    과다치유는 효율별로임 들지말자.


    민첩함 vs 핏빛길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과 같은 공속템 하나라도 올릴거면 무조건 핏빛길 선택이 낫고, 그게아니면 민첩함이 효율이 더 좋긴함 근데 난 개인적으로 생명력흡수를 좋아해서 핏빛길을 주로 감.


    최후의저항vs최후의일격


    개인취향






    거의 고정적으로 점화, 점멸을 든다. 탈진은 쓰기좀 어려운 스펠.


    Exhaust(탈진)이 킬각을 흐리는 스펠이라면, Ignite(점화)는 킬각을 만드는 스펠이고, 우리는 라인전을 이길라고 이 룬을 들었으니 왠만큼 힘들겠다 라는느낌이 없다면 점화가 낫다.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지며,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1초 동안 125~600의 보호막이 생성되어 피해를 흡수합니다.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150%가 되는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확률은 초과분 1%당 0.4의 추가 공격력으로 전환됩니다.
    강철 폭풍 (Steel Tempes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전방으로 내질러 20/45/70/95/12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6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375)
    바람 장막 (Wind Wall)
    재사용 대기시간: 25/23/21/19/17초
    4초간 모든 적의 투사체를 막아주는 움직이는 벽을 생성합니다. (사정거리: 400.0, 범위: 320/390/460/530/600)
    질풍검 (Sweep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0.5/0.4/0.3/0.2/0.1초
    적 대상을 뚫고 돌진하여 60/70/80/90/100 (+0.6AP)(+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매번 시전할 때마다 다음 번 돌진의 기본 피해량이 15~25%씩 올라 최대 4회까지 중첩됩니다.

    10/9/8/7/6초 내에는 동일한 대상에게 재시전할 수 없습니다.

    돌진 도중에 강철 폭풍을 시전하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최후의 숨결 (Last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70/50/30초
    공중에 뜬 적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200/300/400 (+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해당 지역에서 공중에 떠 있는 모든 적을 1초 더 공중에 붙들어둡니다. 기류가 최대치로 차는 대신, 폭풍 구름의 중첩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15초 동안 야스오의 치명타에 방어구 관통력이 추가로 50% 증가합니다. 이 때 아이템, 이로운 효과, 룬, 특성으로 얻은 방어력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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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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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렙땐 근거리 옆에서 미니언이랑 같이 Steel Tempest(강철 폭풍)맞춰서 라인살살 밀다가 2렙근거리 하나Steel Tempest(강철 폭풍)로 찌르고 Sweeping Blade(질풍검) 원거리 타고 들어가서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스택 하나 쌓고, 적챔피언 평Sweeping Blade(질풍검)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풀스택 그다음에 Steel Tempest(강철 폭풍)평타 로 회오리스택 쌓고 평타 Steel Tempest(강철 폭풍)회오리



    머 다른건 더 설명안해도 잘 알겠지 이런식으로 많이들 봣잔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Teemo(티모)Pantheon(판테온)Rumble(럼블)이런 쉐기들 상대로는 도란방패


    나머지는 도란검


    닌탑은 탑미드정글 세명중 ad가 두개이상이면 간다. Graves(그레이브즈)Gangplank(갱플랭크)Nocturne(녹턴)Rengar(렝가)Renekton(레넥톤)Lee Sin(리 신)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Vi(바이)Shaco(샤코)Xin Zhao(신 짜오)Urgot(우르곳)Wukong(오공)Jax(잭스)Jayce(제이스)Fiora(피오라)Zed(제드)Talon(탈론) 


    헤르메스는 상대 탑미드정글서폿중 ap가 두명이상에 다쎈 캐릭인데 주포가기 싫을때 간다 or Fiddlesticks(피들스틱)Maokai(마오카이)Leona(레오나)



    광전사는 이상황을 제외하고 간다. or 내가 라인전을 이겼을때.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vsPhantom Dancer(유령 무희)




    왜 스태틱이 개차반 신세가 되었느냐,


    1. 한타조합이면 한타를 하고, 그게아니어도 스플릿에서 강한면모를 보여주는 야스오의 특성상 유령무희에 붙은 이속증가와 피해량감소는 추노,생존,맞다이 에 모두 유용하다.


    2. 내가알기론공속이 유령무희가 5%인가 10%정도 더 빠르다.


    3. 스태틱을 사면 쓸데없이 라인이 빨리정리되는데 그럼 야스오가 탈 미니언이 없어진다.




    결론: 유령무희



    인피는 필수고, 체력이 조금 필요하면서 추노가 필요하다? 뭐 Vayne(베인)Sivir(시비르)Ezreal(이즈리얼) 요런놈들 상대할때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체력높은애들이 많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우리팀이 all ad인데 적이 투탱이상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적너무쎄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그외 갈만한 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Trinity Force(삼위일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정글차이나면 간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야스오에 대한 공략이라기보다는 야스오의 룬에 대한 공략이라 아이템 스킬, 카운터픽에 대한 공략이 부족할수도 있는데 물론 맞는말이다. 그냥 한번 랭크게임에서 시도나 해보라고, 좋은지 안좋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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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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