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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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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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1] 나 고인 아니다...

- 정글속에늑대(2018-01-25, 조회수: 4274)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주요 룬 설명

1. 여진을 제외한 나머지 양 옆의 2개의 룬은 라인전용이고 자크는 QER스킬

모두 CC기가 있어서 여진을 터트리고 쉬울 뿐만 아니라  한번에 진입하는 자크

에게 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은 너무 잘 어울리기 때문에 여진을 무조건 찍어

줍니다.

2.생명의 샘과 불굴의 의지중에 하나를 찍어주는데 불굴의 의지는 강타쿨이

돌 때에도 터지기 때문에 탱정글에게 좋지만 생명의 샘은 아군에게 힐을

넣어주며 자크는 CC기가 많기 때문에 생명의 샘을 터트리기 쉽습니다.

생명의 샘을 불굴의 의지보다 더 높게 평가한 이유는 강인함과 둔화저항보다는

이미 여진이 터진 자크는 충분이 단단하기 때문에 아군에게 힘을 실어주고

보호해 줄 수있는 생명의 샘이 더 좋습니다.

3.사전 준비를 찍어줍니다. 강철 피부와 거울 갑옷도 자크가 주요룬에

결의찍으면 결의-영감을 제외 하고는 체력이 65씩 오르고 결의-영감은

체력을 130이나 올려줍니다. 자크의 1랩 기본 체력이 615이므로

결의-영감보다 체력을 덜 주는 정밀,지배,마법을 찍어도 1랩에 체력이

680입니다. 자크는  자크가 젤리를 주울 때 마다 최대 체력의 4%를 회복하는데

680의 4%는 27.2이므로 20이상을 회복하게 되므로 강철 피부와 거울 갑옷이

정글을 돌 때에도 터져서 잘 어울리지만 보통 게임에서 AD/AP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같이 늘려주는

사전 준비를 찍어줍니다. 만약 상대가 올AD라면 강철 피부를 찍으시면 됩니다.

상대가 올 AP이면 거울 갑옷을 찍어줍니다. 강철 피부와 마찬가지로 1랩부터

젤리를 먹을 때 마다 계속 터집니다.

4.소생을 찍어줍니다. 과잉성장은 룬 자체가 너무 쓰레기입니다. 자크가

18랩을 찍고(2230) 정석 템트리인 정령의 형상(450)+란두인의 예언(400)+

기사의 맹세(250)+적응형 투구(350)+워모그의 갑옷(800)+신발(0)=4480

그 전에 계속 과잉성장이 터져도 최대한 많이 잡아야 5000인데 5000에서

과잉성장이 터져도 최대 체력은 달랑 10밖에 증가하지 않으며 자크는 후반에

CS를 먹는 것이 아닌 시야장악과 이니쉬각을 보아야 하기 때문에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소생은 자크에 패시브와 너무너무너무 잘 어울립니다.

젤리 하나 당 최대체력의 4%인데 소생을 찍으면 4.2%로 늘어나며 체력이 40%

이하 일때는 젤리 하나 당 최대체력의 4.4%나 회복되며 소생은 쿨타임도

없습니다.

재생의바람은 라인전용 룬입니다.


보조룬 설명 (자크를 하실려고 하시는 많은 분들 가장 궁금해하는

보조룬 자크 상위 랭커들이나 프로경기에서 보존룬이 여러 가지인데 오늘

보조룬 완벽하게 정리해드립니다.)


1. 결의-정밀
일단 정밀에서 자크가 찍을 수 있는 룬은 승전보, 전설:강인함,최후의 일격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승전보는 체력템을 많이 가는 자크로서 잃은 체력의 12%와 초반에 25골드는

아주 좋습니다.

전설:강인함을 설명하기에 앞서 많은 분들이 강인함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 계시는 것 같아서 먼저 강인함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자면

한 마디로 CC시간 감소입니다. 즉 전설:강인함으로 강인함을 2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크에게 E진입 후 R(군중 제어 스킬 면역)을 

사용하게 되면 CC가 거의 들어오지 않으며적들의 주요 CC가 자크에게

빠진 것 부터가 이미 이득이기 때문에 강인함은 자크에게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후의 일격 많은 정글러분들이 찍으시며 승전보와 함께 초반 교전을

유리하게 가져가 줍니다. 하지만 자크는 초반 교전이 매우 약합니다. 많은

분들의 자크에 패시브 때문에 초반 교전이 강하시다 생각하시는데 역갱이

아니고서야 자크는 주도적으로 초반 갱을 하기에는 많이 힘들 뿐만 아니라

역갱에 많이 취약합니다. 자크는 상대방과 같이 성장해 주어도 이득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시야를 잡으면서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의-정밀을 안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추가 능력치가 체력65+공격 속도

+9%이기 때문입니다. 자크에게 공격속도는 너무 쓰레기입니다. 아예 효과를

못 받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2. 결의-지배
지배에서 자크가 찍을 수 있는 룬은 비열한 한방, 돌발일격, 좀비와드, 끈질긴

사냥꾼이 있습니다.

결의-지배를 찍게되면 주문력 9와 체력 65이기 때문에 초반 정글링을 수월하게

해주지만 비열한 한방, 돌발일격은 공격적인 룬입니다. 비열한 한방과

돌발 일격처럼 추가적인 딜을 넣는 룬은 자크에게 필요가 없습니다.

이 2개의 룬이 효과를 볼려면 극초반인데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자크에게

초반 교전은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이 룬을 드시면 후반에 룬 2개를 버린다고

생각됩니다.

좀비와드는 진짜 개사기입니다. 지배에 수비적인 룬이 있었으면 보조룬에

지배를 찍었을 정도로 좀비와드는 초록강타와 초반에 적 정글을 찾아주어야

하는 자크에게는 엄청난 꿀 입니다. 아쉽게도 좀비와드말고 찍을 룬이

없습니다.

끈질긴 사냥꾼은 이동속도를 늘려주지만 자크를 플레이하다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이동속도는 자크에게 크게 필요없습니다. 자크는 적팀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 E스킬을 통한 갑작스러운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결의-마법
마법에서 자크가 찍을 수 있는 룬은 궁극의 모자, 깨달음, 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입니다.

자크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안가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갈 정도로 쿨감이

필요합니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마스터해도 9초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마스터해도 12초 Let's Bounce!(바운스!)을 마

스터해도 100초여서 스킬 쿨이 너무 깁니다. 따라서 자크에게는 쿨감40%를

맞춰줘야 합니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5.4초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7.2초   Let's Bounce!(바운스!)-60초 또한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스킬은 도중에 취소하면 쿨타임이 반이 되기 때문에 한타나 소규모 교전 때

스킬쿨이 빨리 돌아서 더 강력한 견제를 상대에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깨달음의 10%는 자크에게는 사막 한가운데에 오아시스 같은 존재입니다.

궁극의 모자를 찍는 이유는 솔랭에서는 교전이 자주 일어나므로 궁극기의

쿨타임이 매우 중요하며, 자크의 궁극기가 가지고 있는 변수는 불리한 게임을

뒤엎을 정도로 강한 위력을 갖고있기 때문에 궁극의 모자를 찍습니다.

깨달음, 궁극의 모자는 스킬들을 마스터하거나 쿨감40%를 맞추기 전과 그 이후

에도 자크에게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됩니다.

기민함과 물 위를 걷는자는 앞서 말했듯이 이속이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자크에게는 쿨감>>>>>>>이속이기 때문입니다. 결의-마법은

주문력10으로 결의-지배보다 높고 체력도 65를 주기 때문에 더더욱

자크에게 좋습니다.


4. 결의-영감 
영감에서 자크가 찍을 수 있는 룬은 완벽한 타이밍, 마법의 신발, 우주적

통찰력이 있습니다. 완벽한 타이밍은 자크에 초반 생존력을 극대화해주며

후에 가고일의 갑옷을 올릴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크는 초반에

쿨감템을 먼저 가야해서 가고일을 아예 안가거나 가더라도 너무 늦게 올리게

되기 때문에 120원으로 팔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룬 하나를 버리게

서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마법의 신발은 자크에게 애매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자크는 초반부터 쿨감을 요구하기 때문에 바미의 불씨나 강타템을 한 번만

업그레이드 한후에 쿨감신을 가야하는데 10분이면 너무 늦고 킬이나

어시스트를 하면 30초 줄어들짐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초반 교전을 피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자크에게 쿨감을 달아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점멸의 쿨타임도 줄어들기 때문에 자크에게 어울리는

룬입니다. 사실 결의-영감또한 결의-마법처럼 좋은 룬입니다. 그렇지만

결의-영감을 찍으면  체력만130 늘어나기 때문에 초반 정글링이 결의-마법에

비해 더 힘들며 우주적 통찰의 쿨감 5%<<<<깨달음10%+궁극의 모자

정리: 정밀은 공속때문에 지배는 좀비와드를

제외한 나머지 룬의 효율이 안좋고 영감은

자크에게 어울리나 마법의 쿨타임 감소를

따라오지 못하며 마법에서 깨달음과 궁극의

모자 쿨타임 감소가 쿨타임 감소가 필요한 

Zac(자크)에게 너무 잘 어울린다.
칼바람에서는 표식 들고 소환사의 협곡에서는 강타들어주세요.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황에 따라 너무 많은 스킬콤보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콤보


초반 갱(6랩 전)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이 때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나 평타중 하나는 무조건 상대 챔피언을 맞추어야 합니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Flash(점멸)평타-(상대가 Flash(점멸)을 쓰면)-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타-(상대Flash(점멸)을쓰면)-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상대가 Flash(점멸)을 쓰면)-Flash(점멸)-평타


후반 갱킹(6랩 이후)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타-Let's Bounce!(바운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타-(상대가 Flash(점멸)을 쓰면)-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Let's Bounce!(바운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Let's Bounce!(바운스!)(이 때 상대가 Flash(점멸)을 쓰면 상대가 Flash(점멸)을 쓴 곳으로 Flash(점멸)을 쓰지 못하면 우리

쪽으로 배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타
 

이외에도 너무 다양합니다. 상화에 따라서 센스를 많이 요구합니다.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는 젤리를 계속 주워가면서 쿨이 돌 때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스킬 팁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스킬은 몬스터+미니언+챔피언에게만 들어가지만 그 후에 평타는 식물+구조물+와드

등도 가능합니다. 정글을 돌 때 칼날부리, 늑대, 작골을 먹을 때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쓴후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에 맞은

몬스터 말고 그 옆에 있는 몬스터를 때려야 더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맞춘 후에 자


크의 평타사거리가 조금 증가합니다.

2.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스킬 팁

딱히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 스킬은 팁이 없네요.


젤리 주우면 쿨이 줄어듭니다.

교전 때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를 쿨이 돌 때마다 써주세요.


3.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스킬 팁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는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부분 상대가 있는 곳에 약간 뒤쪽에 써주야합니다.

상대방의 뒷무빙 억제+ 상대가 플을 써도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맞추거나 Flash(점멸)Let's Bounce!(바운스!)으로 데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의 사정거리는 상상 이상으로 깁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각이 안나오면 취소하세요.

쿨타임이 절반이 됩니다. 자크는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써서 날라가는 도중에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Knight's Vow(기사의 맹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Control Ward(제어 와드)Smite(강타) 등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Smite(강타)입니다. Smite(강타)로 오브젝트를


스틸할 때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 들어가지 말고 예를 들어 용에서 삼거리 부쉬에서 시야

식물이 있는 곳으로 점프하면서 스틸이 가능합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스킬을 쓰면서 날라가면 시야도

생겨서 상대가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Control Ward(제어 와드)로 시야를 차단해도 바론피가 그 전에 보였다면 바론의 체력

을 예상하신 후에 들어가셔야합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mite(강타) 스틸의 장점은 상대방이 알고도 당하며 견


제하기 많이 힘듭니다.


4.Let's Bounce!(바운스!)스킬 팁


Let's Bounce!(바운스!)을 너무 배달용으로 사용할려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급한 경우에는 벽을넘거나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힐 때 쓰거나 R을 쓰고 다시 R을 누르면


그 자리에서 에어본을 시킬 수 있으면 상대 탱커진들을 상대 딜러진과 분산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트리
자크는 무조건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선마입니다.


그 이유는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1랩은 쿨타임이 24초이며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5랩을 찍어도 12초나 됩니다.


자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갱킹, 오브젝트 스틸, 정글링, 도주, 접근 등 다양한 곳에 쓰이며 사정거리도


1200->1800으로 늘어나 더 먼 곳에서 위협적인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선마를 해줍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선마한 이후에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를 찍습니다.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는 체력을 8%나 소모하며 스킬을 올려도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는 체력을 4%밖에 소모하지 않으며 젤리를 주우면 쿨타임도 줄어들고 상대의


최대체력에 비례하므로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의 딜과는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Let's Bounce!(바운스!)은 6랩 11랩 16랩 때마다 찍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를 가는 이유+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안가는 이유

계속 말씀드리다싶이 자크는 후반에 가면 모든 정글러들에게 꿀리지 않을 정도

로 한타 기여도나 스킬 구성이 아주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ejuani(세주아니)Shyvana(쉬바나)Jarvan IV(자르반 4세)보다

더 좋을 정도로 자크는 후반만 가면 사기챔중 하나입니다. 그런 자크에게 단점

은  초반에는 너무 약하므로 상대방의 동선을 알고 역갱이나 또는 상대 정글과

의 교전을 피해야합니다.

이럴 때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보다 훨씬 좋으며 보통 사람들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가는 이유는 갱킹에

힘을 실어주고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의 적중률을 높이기 위해서인데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로 상대방의 시야나

정글 동선을 파악한 후에 갱을 하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보다 훨씬 더 위협적이고 날카로운

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는 파랑강타가 없어도 맞추기 쉬우며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

못맞출 것 같으면 근처에 있는 미니언이나 몬스턴에게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쓴 후에


상대방에게 평타를 치셔도 됩니다. 
 
1/24(수정) 8.2 패치노트: 시야석 삭제

정글들이 이제 무조건 초록강타를 가야합니다.

제발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좀 2개씩 사주세요.

자크뿐만 아니라 모든 정글러들은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2개씩은 들고 다녀야 합니다.

템창이 부족하다고 하지 마세요.

후반에는 서로 시야장악 싸움이 치열하며 좀비 와드라는 룬이 나오면서 더 시야

싸움이 치열해졌습니다. 또한 핑크와드는 상대방이 대형 오브젝트에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를 박고 먹을 때 시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오브젝트를 이용한 낚시나

상대팀을 짤라먹을 때 필수입니다. 그리고 굳이 Control Ward(제어 와드)를2,3개를 사는 이유는

상대방이 아군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지우거나 중요한 시야 공간이 바뀌었을 때를 대비해야 하

기 때문입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Kindlegem(점화석)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덤불 조끼)Chain Vest(쇠사슬 조끼)Spectre's Cowl(망령의 두건)


1.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쿨타임 감소+체력+체력재생력증가+치유량 증가=자크전용템


2.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올AD거나 상대 AD암살자나 원딜이 너무 잘크면 가주세요.


3.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아군 원딜이 케리형원딜이나 아군원딜만 잘 컸는데 상대가

            아군 원딜만 노린다며 기사의 맹세+솔라리

4.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후반 대치 때 자크의 피관리를 도와줌+체력량 극대화


5.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말이 필요없습니다. 혹시 후반에 쿨감이 40%가 넘어가게 되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로 바꿔주세요.


6.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똑같은 이유, 상대보고 정령의 형상이나 투구를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쉬바나
개인적으로 쉬바나는 그냥 답이없는 것 같습니다.
초반 정글링속도도 너무 빠르고 자크와 1:1 또는 라이너들과2:2 싸움이 말도 안되게 불리하며 미드 탑이 초반주도권이 약한 픽을 한다고 하면 그냥 밴하셔야합니다. 쉬바나가 조금만 생각이 있으면 아군 정글 다 털어먹습니다. 그나마 공략법은 초록와드로 최대한 쉬바나를 찾고 만약 카정을 오면 교전을 피하시면서 상대 정글로 들어가서 같이 교환해줍니다. 그리고 용쪽 시야 계속 잡아주셔야 합니다.
카직스
초반 싸움에서 너무 밀립니다.
카직스가 후반가도 아주 쓰레기 챔프가 아니고 R진화후 부쉬에서의 이속이나 모습을 감추는 능력 때문에 많이 까다롭습니다.
탐 켄치
자크가 상대 뚜벅이 원딜한테 위협적인데 이 매기는 뚜벅이 원딜조차 날라다니게 만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뚜........벅
징크스
뚜........벅
미스 포츈
뚜........벅
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쉽게 방어할 수 있는 챔피언

Gragas(그라가스)Body Slam(몸통 박치기)
Darius(다리우스)Apprehend(포획)
Lulu(룰루)Wild Growth(급성장)
Maokai(마오카이)Bramble Smash(덤불 주먹)
Poppy(뽀삐)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Syndra(신드라)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Thresh(쓰레쉬)Flay(사슬 채찍)
Azir(아지르)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
Janna(잔나)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제일 나쁜 놈
Zac(자크):안녕
Jhin(진)Jinx(징크스)Miss Fortune(미스 포츈):......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이야호~~
Tahm Kench(탐 켄치)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Flash(점멸)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
Zac(자크):....
Strut(활보)Double Up(한 발에 두 놈)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Bullet Time(쌍권총 난사)
Switcheroo!(휘릭휘릭!)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Zap!(빠직!)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
Curtain Call(커튼 콜)Curtain Call(커튼 콜)Curtain Call(커튼 콜)Curtain Call(커튼 콜)
Cell Division(세포 분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진짜 뚜벅이들도 날라다니게 만드는Tahm Kench(탐 켄치)너프좀요;;;

위에 챔피언들은 한타 때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자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많은 스킬들이 있지만 반응하기 힘들거나 포지션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위에 챔피언들의 스킬만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 스킬들이 빠지기 전에 들어가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저

스킬들이 빠지면 거의 무조건 들어가고 Azir(아지르)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Lulu(룰루)Wild Growth(급성장)Syndra(신드라)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는 중요

스킬이기 때문에 Zac(자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교환하는 것은 크게 나쁘지 않으며 그 이외에

방해스킬이 있더라도 Flash(점멸)Let's Bounce!(바운스!)이나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평타 등을 활용하여 CC를 잘 넣으면 됩

니다.


정글동선잡는법

윗 진영일 경우 초반에 상대와 아군 상성을 보고 정합니다.


상대 정글이 Nidalee(니달리)Lee Sin(리 신)Rengar(렝가)Khazix(카직스) 등이면서 아군 탑,미드 주도권이 초반에 없는


조합이라면 무조건 역벞을 하셔야 합니다. 윗진형일 경우 레드->칼날->늑대


->블루+독두꺼비를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 탑,미드가 주도권이 있거나


상대 정글이 Amumu(아무무)Sejuani(세주아니)Rammus(람머스)와 같은 초식이거나 초반 정글링이 느린 Camille(카밀)Kayn(케인)


이라면 정벞을 하셔도 됩니다. 정벞을 할 때에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바텀에게 늑대를 리쉬받은 후에 블루+두꺼비 후 바텀또는 미드3랩갱도


있습니다. 선 늑대를 하는 이유는 패치 이후 1랩에 늑대를 먹어도 2랩이 찍히며


동선상 늑대를 먼저 먹어야 갱 시간이 훨씬 단축 되며 풀 캠프를 돌았을


경우에도 선 늑대가 동선이 더 깔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루->늑대->두꺼비


를 하게 되면 늑대->블루+두꺼비보다 훨씬 느립니다. 그리고 두꺼비는 블루와


같이 나오지 않을뿐더러 자크의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의 초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2랩에 블루+두꺼비를 동시에 먹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3랩갱을 가다가 레드 털리고 칼날 털리고 윗정글이 다 털릴 수 있기 때문에


바텀 3랩갱일 경우 아군 바텀이 원딜: Jhin(진)Caitlyn(케이틀린)/ 서폿: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등 2랩


갱호응이 좋은 조합일 뿐만 아니라 상대 서폿 원딜이 2랩 때 우리 바텀보다


쎄면 가면안됩니다. 미드의 경우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찍은)LeBlanc(르블랑) 등+상대가 우리 미드를


카운터치는 픽일 때 가줍니다. 아군이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일 때 이 3랩 미드갱 동선을 자주


쓰는데요. 그 이유는 일단 미드갱을 가서 스펠을 빼면 트페가 편해질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윗 정글을 돌 수 있고 트페 카운터픽인 Zed(제드)Talon(탈론)Jayce(제이스),


(특히)Yasuo(야스오)는 초반에 견제를 할려고 하기 때문에 3랩갱 성공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트페 6이후 게임을 자연스럽게 풀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미드에게는 윗쪽에 와드를 박아서 역갱을 안맞도록 해야합니다.


3랩갱이 아니라 그냥 풀캠프를 무난히 돌아도 됩니다.


늑대->블루+두꺼비->칼날->레드->작골->귀환 또는 탑 미드갱을 갑니다.


만약 바로 귀환을 하셨으면 1000원쯤 모이므로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올리신 후에


바로 늑대->두꺼비를 가신 후에 칼날부리를 드신 다음에 작골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라인 상황이나 갱호응 능력을 보신 후에 갱을 가거나 아니면


바위개로 시야를 드신 후에 작골을 드시면 6분10초쯤에 6랩이 무난히


찍히십니다. 이후에 탑갱을 시도하거나 다시 집에 가신 후에 바텀 갱을 가셔도


됩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3랩도 사거리가 긴 편이라서 미드나 바텀쪽에서 갱을 가시면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앞에 스킬콤보 부분에서 말씀드렸다싶이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로 상대에게 CC를 걸어줍니다. 상대가 Flash(점멸)을 안쓰면 죽으므로


상대방Flash(점멸)을쓸 때에  Flash(점멸)Let's Bounce!(바운스!)을 하시면 무조건 필킬입니다.


참고로 초반 템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 입니다.



초반 운영법

 시야 잡아주시면서 상대 정글 찾거나 빠르게 6랩찍은후에 갱을 갑니다.


중반 운영법

 6랩후에 자크는 교전능력이 우수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의 우월한


사정거리로 갱을 계속 가줍니다.


후반 운영법

Let's Bounce!(바운스!)으로 적 딜러를 배달하면 좋겠지만 힘들면 진형붕괴 또는 적팀 탱커들과

딜러들을 분리해주시면서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선진입후에 Let's Bounce!(바운스!)로 진형붕괴 또는 딜러 제압

2.아군원딜을 지키면 이기는 게임일 때 아군 옆에서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써주면서 암살자로부터 아군 원딜 지키기


3.피가 적다고 빼지 마세요 젤리 계속 드시면서 피회복 하시고 패시브 없다고

뒤로 빼시면 딜러 다 죽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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