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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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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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적는 샤코 서폿 (유틸형) 어그로꾼

- 샤코서폿(2018-02-14, 조회수: 8673)

아마 이공략을 보러왔다면 심심하거나 샤코를 좋아하거나 둘중 하나 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샤코의 스킬적 노하우나 팁은 다른 공략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 딜콤 상자낚시 궁 회피 등


일단 샤코서폿을 제가 플레이했을때 특징이나 노하우 괜찮은 빌드를 적을 예정입니다.

일단 샤코서폿은 어떤 서폿일까요

일단 대충 서폿들을 분류해봅시다

1. 탱커인가?
보조적인 탱커역할을 수행할수있는지 여부입니다

2.딜서폿인가?
보조적인 딜러 또는 주 딜러 포지션를 가질수있는지 여부입니다

3.이니시를 걸수있는가?
한타 시작시에 다른이들보다 유리하게 한타를 시작할수있는지 여부입니다

4.한명 짜르기가 좋은가?
그랩류와같이 한타전 cc로 상대를 묶어 짜를 수 있는지입니다
 
5.아군딜러를 지킬수있는가?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지킬수있는가 여부입니다

샤코서폿은. 탱커는 아닙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서폿샤코는 딜러도 아닙니다
이니시는 애매합니다
한명 짜르기는 좋지않지만 솔킬은 가능합니다
아군 딜러를 지킬려면 상황이 좋아야합니다

한마디로 애매한 서폿입니다
하지만 특수한 역할을 수행할수있는 와일드카드
조커 같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폿에 가깝지않기 때문에 오히려 서폿이 만들지 못하는 상황울 만들수 있는것이 바로 샤코서폿입니다
그러려면 샤코에 대한 애정과 숙련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숙련도 5이하는 랭돌리지 말아주세요
괜히 욕먹습니다


서문을 요약하자면 샤코서폿은 기존의 서폿과 역할을 비교하면 제대로 수행할수있는 역할이 없습니다
다만 기동력에서 뿜어나오는 시야 장악력
후반부에도 박스 운영에서 나오는 딜량 
상대의 시간과 어그로 렌즈를 강요시키는 플레이
제어와드 강제 초반부 빠른 선2렙 가능
렌즈 전 갱킹 로밍 방지
바퀴벌레같은 생존력 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다면 샤코 서폿만의 강점을 느끼게될것입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핵심특성은 고정적으로 감전을 듭니다
이번 룬 패치 이전에는 핵심으로 cc기를 걸었을때 표식을 남기는것을 채용했으나 
하위룬으로 내려옴으로서 핵심룬의 다양성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감전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딜없는 챔프에게 누가 어그로를 줍니까
상자낚시로 후반부 대치상황에 한명을 빈사 혹은 집보냄으로 유리한 상황을 가져오기에 특화된 특성이고
초중반 역관광에도 상자없는 합류싸움에서도 위협적인 딜을 뿜어낼수있습나다 (감전 바드와 비슷한 장점)
물론 라인전때의 힘이 많이 빠집니다
그건 뒤쪽에서 보안하능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조는 팀원이 향로가 필요하면 결의 생명의샘 고정에
다른것은 아무거나 들으시면 됩니다

향로가필요없다면
취향것. 들면되는데. 굳이 추천을 하자면
영감의 초시계 
마법의 궁극의 모자 기민함 
들은 샤코 입장에서 효율이 아주좋습니다.
점화 탈진 
별일 없으면 고정 입니다

점멸들고싶으면 드셔도 좋고 뭘들어도 상관없지만

점화는 후반부 대치 한명 보내기에
탈진은 원딜 지키기에 너부 좋습니다
4렙킬각 보기도 훌륭하고요

Q 스킬이 점멸을 대신하는 역할을 해줄수있으니 점화탈진 추천합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WQE.선마 해주시면됩니다 다른건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우리 첫시작 버프에 상자를 4개 깔고 라인을가서 바로 밀면됩니다


상대의 시야가 초반에 없다는 가정하에 상대에게 최소 3개의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1 역버프 시작의 유무

샤코가 리시하건 안하건 우리 봇듀오는 미니언이 오자마자 밀기시작합니다

상대입장에서는 역버프라도 제대로 알수가 없게됩니다


2 봇 이동경로 상자 설치 유무

초반 이동경로에 상자로 시간과 체력을 뺄려고 깔아두었는지 

제대로 확인이 안되기에 시간을 지연시킬수있습니다


3 우리정글의 2렙갱 유무

상자로 빠른 리시를 했다면 바로 봇으로 달려올 가능성이 있기에 

저돌적인 공격으로부터 약간의 망설임을 줄수있습니다


상자로인해 리시되어지는 아군이 조금이라도 체력을 아끼고 상대적으로 빠르게 리쉬되어

초반이 힘든 정글이라도 안정적인 스타트를 끊고 상대정글을 압도하기 쉬워집니다


이때 상자에 정글이 쫄수있으니

체력 500정도 남습니다 쳐주시는게 좋습니다


초중반부에 맵리딩이 중요한데

탑에 상대 정글이 보인다면 정글몹이 어느정도 있을지 생각하면서

몇 초뒤에 상자를

미드에서 위쪽으로 정글이 이동하면. 상자를 라인에

밑으로 내려오면 갱방지로 상자를 깔아야합니다

선2렙후 라인 주도권을 잡고있다면. 이것만으로도 봇라인이 유리해집니다


라인에 상자를 깔고 또는 원딜 집타이밍이라면

과감하게 상대정글을 장악하면됩니다

상자 한두개로 몇초를 벌고 갱루트를 파악할수있습니다

미드 삼거리 시야를 견제하면 아군 미드 갱방지도 가능합니다

상자로 시간끌면서 피빼두면. 미드나 정글의 합류로 킬각도 볼수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샤코의 스킬 의 존재가. 눈에보이지 않는 스노우볼링을 만들수도

큰이득을 가져올수도 있다는 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황에 따라
일단 샤코는 기본적 스킬구성은 서포팅에 관련이없습니다
템으로라도 때워줘야되는데
특성으로 생명의 샘을 들면 상대에게 이동방해효과 중첩시 표식을 남겨 공격한 아군을 회복시킵니다
그것으로 향로가 터집니다
샤코의 E 스킬의 패시브효과 는 기본공격시 둔화입니다
즉 샤코가 기본공격만해도 아군이 공격시 향로가 터집니다
W R 은 광역 공포가 가능합니다
그냥 간단히 앞라인 탱커나
우리팀이 포커싱하는 대상에게 E 한번만 써주면 어느순간 전부 향로가 뭍어있습니다
이건 샤코서폿의 아주 큰 강점입니다
이렇게 유지력있고 광역대상에게 지속적인 향로를 줄수있는 챔프는 얼마 없습니다

그러므로 향로 구원 솔라리는 왠만하면 고정입니다
워모그는 무난하게 어그로가 끌리는 상황에
자신이 집가는 타이밍을 없앰으로 지속적인 시야장악과 어그로를 할수있습니다

즈롯 차원문은 자신에게 끌리는 어그로가 거의 없을때 사용합니다
즈롯을 설치하고 따봉을날리며 춤추는 샤코를 보면서 어그로가 안끌리면 배알을 꼴리게 만들어줄수있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어그로가 지나치게 많이끌리고
3렌즈 이상이면 상황에따라 기용하여 Q 스킬 시간을 한번더 벌어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가고일돌갑옷은 살짝 존야와 느낌이 다릅니다
존야는 혼자 살아남아야되는 상황 돌갑옷은 아군이 딜넣는 시간을 좀더 벌어주는 용입니다

지휘관 의 깃발은 5인어그로 를 끌면서 반대쪽라인에 사용하는 용도로 
어그로가 많이끌리고 시간 벌이를 많이 할수있을때
또 미니언을 처치하러가는 적에게 상자로 빈사상태를 만드는 마술을 보여주기용으로도 좋습니다

정당한 영광은 이니시가없어서 샤코라도 해야되는 상황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렌즈가많고 어그로에 안끌려주는 적에게 사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어그로는 끌렸으나 한타는 참여한다 게다가 딜도 안박힘.
렉사이
진동감지 때문에 도망치기 힘듭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상자로 로밍방지가 안되는게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다만 오는위치에 상자를 빨리깔수는 있습니다
후반부에도 도망치기 너무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상대 원딜일경우 선2렙을 가져와서 라인을 주구장창 밀었을때 가장 쉽게 손해보는친구입니다
우디르
벽넘는스킬 하나줘도 샤코 못잡습니다
가장무서운건 자기자신입니다
샤코를 믿지말고 샤코를하는 했던 자신의 손와 머리를 믿어야됩니다
잘어울리는 챔프들은 주로 3가지입니다
라인전이 쌘 원딜이거나
강제 이니시를 걸기 좋거나
대치상황에 부수적인 이득을 잘챙기는 챔프

물론 향로를 받으면 좋은 챔들도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챔프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팀 원딜이 정말 라인전이 약하거나
상대 그랩 다맞지만 않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니시가 한명도없으면 곤란하긴 합니다

솔직히 하다보면 다들 짜증나는 챔프 하나씩 있죠
그런챔프가 여러분들이 하는 샤코의 카운터입니다


초반 운영법

 일단 중요한 포인트는 상자 4개 리시입니다

실패하면 안그래도 라인전 별로 도움안되는 샤코라

라인전 어마어마하게 지루하고 의미없어집니다.


초반부에는 일단 어그로를 끌어야됩니다

채팅으로 끌면 그건 인성질이고 사이버폭력입니다

한번씩과감하게 앞으로 가면 

갱인줄알고 빼는데 그때 감정표현을 딱 띄우고 웃으세요

춤추기 컨트롤 3 을 누르면서 움직이면

아크로바틱한 샤코에 몸놀림에 절로 어그로가 끌립니다

살것같은 상황이면 일부러 숙련도나 감정표현으로 

어그로 끌다가 빼십시요

도망친뒤 한번더 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초반에는 어그로의 스택을 쌓는데에 집중하며

상대 정글 서폿의 로밍 봇라인의 합류 동선을 방해하면 됩니다

    

채팅 어그로의 나쁜 예 : 욕이나 실력비하 성적인 단어표현


채팅 어그로의 좋은 예 : 빵터지는 개그 이상한 아재개그 

^오늘여친이랑 헤어졌다 관심좀^ 와 같은 동정을 사는 관심 요구


4렙때 킬각을 보통봅니다 중간정도 라인을 상대가 미는타이밍 

또는 부쉬장악후 Q 한번으로 상대에게 근접 가능시

들어가서 상자깔고 있는거 없는거 다쓰면 됩니다

4렙때가 했을때 가장 성공률이 높습니다

중반 운영법

어그로를 잘쌓아뒀다면 상대 정글에서 상자깔고 춤추다보면 한두명씩은 옵니다

이때 3가지의 역할이 있는데

1 아군 오브젝트 챙길때 어그로

아군이 용을 먹고있습니다

견제하러가는 길에 상자를 깔고 단검을 던지고 감정표현울 보이면

상대는 몇초라도 더 소비하게 됩니다

2 한명 집보내기 / 묶어듀기

체력이 낮은 상대를 감전과 점화를 이용하여 집을 보냅니다

안죽더라도 1명이 없는 상황에 이득을 보면됩니다

또는 잘크거나 한타 기여도가 높은 상대 또는 상대들을 잡고 유인하고 돌리고 돌리고 열심히 춤을 추면서 아군이 이득보기를 기도하면됩니다

3 시야 장악

상자와 와드 망원렌즈 핑와

쓸수있는 모든것으로 시야를 먹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어그로입니다

살살 구슬려 즐겜모드로 한두명 바꿔주면

텐션이 쉽게 안떨어져서 무리를 하게되고 샤코만 바라보게 됩니다

후반 운영법

 

 이제 중요한것은 상대의 렌즈 갯수 입니다

이정도 어그로 핑퐁을 돌려주면

1 상대를 안해준다

2 렌즈를 돌린다

둘중 하나입니다

렌즈를 돌리면 판단이 더중요해집니다

Q 스킬을 정말 잘써야되고 상자는 예측 불가 해야됩니다

정 안되면 몸으로 비벼야되는 순간도 옵니다

하나만 명심하시면됩니다

팀이 이겨야된다


한타때

 아군 주변에 상자를 깔고 포커싱대상에게 둔화주고

향로를 유지시키는게 포인트입니다

어그로를 끌어 최대한 유리한 환경에서 싸우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가 따라와야되면 따라올수밖에없는 상황을 만드십시요

예 ) 우리팀의 프리용 일때 최단거리에 상자밭

우리팀의 스플릿 푸쉬 를 막아야할때 뚫어야하는 정글


 

질문 계속 받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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