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82.1% (23표)
0% (0표)
17.9% (5표)
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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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오공(Top Wukong)

- 잔반처리사(2018-11-19, 조회수: 211447)

저는 1티어챔은 '게임을 이기기 쉬운챔'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공은 1티어챔이 아닙니다, 하지만 챔피언의 난이도는 매우 쉽습니다

그러므로 챔피언 이해도를 어느정도 갖고 숙련도를 쌓으면

충분히 할만한 탑솔러 챔피언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글,미드,봇 가능>

오공은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은듯 필요합니다 
(오공이 불리한 상황에서도 이기기위해선)

하지만 어쨋든 스킬운용자체가 어렵지 않기때문에

(오공이 비주류여서 공략, 영상이 많지는 않지만)
공략을 통해서 몇가지만 캐치하셔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제가 자주보는 오공장인분들 주소
LOLharambe 트위치 주소 : https://www.twitch.tv/videos/291956118
sergles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j0GouO24zm6ijscgy_2rJw


각각의 챔피언은 서로의 특징이 있고,
가능한 플레이가 다릅니다

오공은 탈론이나, 렝가처럼 암살도 가능하지만
말파나, 자크처럼 한타를 시작할수도있습니다

그래서 오공의 역할은 암살 또는 이니쉬입니다
그러므로 딜템을 가고, 몇개의 마저,방어,체력이 섞인 딜템을 가는 템트리가 좋습니다

어쨋든 제가 '알고있는' 오공에 대해 아래 서술해 놓겠습니다
그리고 공략으로써 이하의 내용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7.8 (+85.0) 2022.8 마나 265.84 (+38.0) 911.84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58 (+3%) 0.994
5초당 체력회복 6.19 (+0.65) 17.24 5초당 마나회복 8.04 (+0.65) 19.09
방어력 34 (+3.5) 93.5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1. 핵심룬

1)지배  -추천- 감전을 들지 않으면 딜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감전
: e평q 와 같은 콤보에서 순간적인 딜을 줄수있습니다
돌발일격
: q스킬, 방관템들과 같이 딜을 더 박을수 있게 됩니다 (발동요소: 은신, 돌진, 점멸)
시야수집
: 암살,이니쉬를 위해 와드를 지울일이 많으므로 시야수집을 들었습니다
끈질긴사냥꾼
: 기동력을 가기보단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서 이득봅시다 / 대체 가능 : 궁극의사냥꾼


2)결의 -딜탱오공- 그냥 이런 템트리도 있다 라는 생각으로 써놓았습니다

착취
: 데미지, 회복, 체력증가 등의 옵션으로 라인전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뼈방패
: 딜교시 데미지 감소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번데기
: 체력 50증가, 후반엔 ad9 증가로 쓸만합니다 / 대체 가능 : 재생의 바람
불굴의 의지
: 스펠 사용후, 쿨타임일때 강인함과 둔화저항으로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3)정밀 -탱커상대- 탱커 상대로 괜찮은 라인전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정복자
: 고정피해를 입히며, 예열만으로 발동가능하기에 유지력 좋은 탱커들 상대에 좋습니다
승전보
(상대를 먼저 죽인다는 가정하에) 생존력이 증가합니다
전설-민첩함
: 정복자를 발생시키고 더 많이 때릴수 있도록 공속을 챙깁니다
최후의 일격
킬하는데 용이합니다 / 대체 가능 : 최후의 저항


2. 보조룬

1)결의 -안정적-

뼈방패
딜교시 데미지 감소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번데기
: 초반은 체력, 후반은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 대체 가능 : 재생의 바람

2)마법 -공격적-

절대집중
: (체력이 70% 이상일때 한정) ad를 올려줍니다 / 대체 가능 : 무효화구체
폭풍의 결집
: ad를 올려줍니다, 초반엔 그저 그렇지만 후반엔 효자 / 대체 가능 : 주문작열

3)영감 -버티기-

미니언 해체분석기
: cs챙기기(탱크), 라인 밀기에 유용합니다 / 대체 가능 : 비스켓
시간 왜곡 물약
: 물약 지속시간 증가와 사용시 이속증가로 유지력이 좋아짐 (영약, 물약 적용)

4)정밀 -자신감-

승전보
: (상대를 먼저 죽인다는 가정하에) 생존력이 증가합니다
최후의 일격
: 킬하는데 용이합니다 / 대체 가능 : 최후의 저항
1) 텔포
: 전략적으로 사용해 많은 이득을 볼수있는 텔포

2) 점화
: 부족한 딜을 채워서 여러 상황에서 킬을 가능하게 해주는 점화

우선 상대가 텔포를 들지 않았을때는 상대보다 집을 더 많이 갈수 있기 때문에
부패의 물약을 드는것이 이득입니다
상대가 텔포를 들었을때는 도란방패를 가도 좋습니다

텔포를 쓰는법은 무궁무진하지만 가장 도드라지는 이득은 바텀에서 생기는
3인, 4인에서 최대 5인까지 모일수있는 한타 또는 난전 혹은 갱킹입니다
그곳에 텔포를 사용해서 싸움을 멈출수도 있고 싸움을 이길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빠르게 도망간다면 텔포를 취소해
조금이나마 쿨타임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후반에 텔포가 있다면 바론이나 용한타 등에서 집에가서
빠르게 템을 사오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점화보다 나은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초반에 딜교를 잘못했거나 선취점을 따였을때도 텔포가 점화보다
훨씬 좋습니다

점화는 라인전에서 솔킬의 확률을 비약적으로 높여주긴 합니다만
제 경험상으로는 점화가 없어서 아쉬웠던 적보다는
텔포가 없어서 아쉬웠던 적이 많기 때문에 긴 쿨타임에도 불구하고

 텔포를 추천합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주위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4/6/8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오공의 다음 공격은 125의 추가 사정거리를 갖고 10/40/70/100/130 (+1.0/1.1/1.2/1.3/1.4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적중된 대상의 방어력을 3초 동안 10/15/20/25/30%만큼 낮춥니다.
분신술 (Decoy)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오공이 1.5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됩니다. 조종 불가능한 분신이 뒤에 남아 근처 적에게 1.5초 후 70/115/160/205/250(+0.6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는 동시에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대상 근처에 있는 최대 2명의 적에게 추가 공격을 하여 각각 65/100/135/170/2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공격 명중 시 오공의 공격 속도가 4초 동안 30/35/40/45/5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오공이 여의봉을 늘린 후 이를 휘둘러 적에게 초당 20/110/200(+1.1AD)의 물리 피해를 주고 1회 공중으로 띄웁니다. 이 스킬을 쓰는 동안 오공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4초 동안 지속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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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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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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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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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사정거리-
1) e : 625 (+187.5 광역)
2) q : 300 (=175+125)
3) 평타 : 175
4) r : 162.5 (=315 광역) 
 
1. e-평-q
: 감전과 잘어울리는, 오공의 기본적인 콤보
 전후에 w를 사용해서 암살 or 생존으로 갈림
 상대 주변의 미니언 따위에게 e를 사용해서, e평q도 가능
 티아멧을 구매해서, e평q이후 연계해도 좋음 (e-평-q-티아멧)

2. 평-q-e (q-e)
: 가까운 상대에게 사용하는 콤보
 평타사정거리가 안되면 q-e-평 으로 딜교합니다
 평-q 로 평타모션을. q-e로 q모션을 씹어서 매우 빠릅니다

3. e-p (e-p-r)
: 상대가 점멸이 있거나 생존기가 좋을때 사용합니다, 빠른 이니쉬, 암살에 용이합니다
 e를 사용하자마자 q를 사용합니다 (상대방이 점멸이나, 이동기를 사용해도 맞습니다)

4. e-w (e-w-평-q)
: e 사용후 바로 w를 사용해서 상대방의 cc기를 피하고 딜교합니다

5. e-플-q-r 
e를 사용할 거리가 나오지 않을때, 대상에게 e를 사용해 둔후 플래쉬를 씁니다
 그러면 플-e가 자연스럽게 나가서 상대의 예측 점멸이 아닌이상 반응하지 못하고
 곧바로 q-r을 맞습니다 

6. e-평-q-w-평-r
: e-평-q 콤보후에 드락사르를 다시 충전하는 콤보입니다

*설정-게임에서 자동공격을 켜놓으면, e평이 바로나가서 콤보가 더 쉽습니다
 설정-커서 위치로 이동공격을 켜놓으면, 평q를 대상에게 정확하게 쓸수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적 한명당 방/마방 4/6/8 증가 (시야내 1400)

1렙부터 라인전에서 방/마방 4는 적지 않은 수치입니다
후반엔 한명당 방/마방 8(최대40)이 증가하니 꽤 괜찮습니다 

*액티브
1) 1렙 스킬
웬만하면 e를 찍습니다, 초반 갱호응과 근접 미니언 3마리 정리에 좋습니다
  우리팀 정글이 초반에 갱을 오지 않는다면, q를 찍어서 cs를 챙기고, 평q딜교를 합니다
  인베를 봐줄때는 스킬찍는것을 남겨뒀다가 상대에게 물렸을때
  ctrl+w로 바로 w를 찍어서 살아나올수도 있습니다


2) 2렙 스킬
: eq를 찍습니다, 갱호응이 가능하고, 라인이 타워에 박혀도 cs를 챙깁니다
 2렙 딜교는 그렇게 강력한 편도 아니고, 초반 라인도 밀리기 때문에 딜교도 불리합니다
 안전하게 하실거면 ew를 찍습니다, 상대정글이 갱을 와도
 e로 미니언타서 도주, w로 생존 가능합니다


3) 3렙 스킬
: 웬만하면 eqw를 찍습니다,
 지속적인 딜교는 힘들기 때문에, e평q 후에 w로 빠질수 있도록 w를 찍어줍니다,
 3렙 킬각이 보인다면, 과감하게 e 2개, q 1개를 찍습니다,
 하지만 w가 없다면 상대정글이 갱이 왔을때, 위험하다는것을 알고있어야 합니다


4) 스킬 선마 : q 2개찍고 e선마 - > q 1렙은 너무 쓰레기여서
                 or 그냥 q선마 - > 라인정리 티아멧 안나오면 힘듬

q스킬 레벨업
증가 기본데미지30+, ad계수증가, 방깍%증가
감소 : 쿨타임 // 유지: 마나소모, 추가 사정거리, 방깍3초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오공의 다음 공격은 125의 추가 사정거리를 갖고 10/40/70/100/130 (+1.0/1.1/1.2/1.3/1.4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적중된 대상의 방어력을 3초 동안 10/15/20/25/30%만큼 낮춥니다.

e스킬 레벨업
증가 기본데미지35+, 공속%증가, 마나소모
유지 : 쿨타임, 최대3명, 공속4초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는 동시에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대상 근처에 있는 최대 2명의 적에게 추가 공격을 하여 각각 65/100/135/170/2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공격 명중 시 오공의 공격 속도가 4초 동안 30/35/40/45/5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5) 스킬활용팁
: 스킬들이 갖고있는 버프를 유용하게 사용한다
 남들이 잘 모르는 오공의 강점,
 버프스킬이 3개(추가사정거리,공속,이속), 은신스킬이 1개 ,돌진기 , 광역cc기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i) q는 방깍 + 사거리증가
 ii) w는 은신 + 분신
 iii) e는 공속증가 + 돌진
 iv) r은 이속증가 + 광역 에어본

+고려해야 할 점 : 오공에게 주어진 시간은 짧다
q의 방깍은 3초 유지
w의 은신은 1.5초 유지
e의 공속증가는 4초 유지, e(돌진기)의 쿨타임은 8초로 고정
r의 이속증가, 지속시간은 4초
                                                                       -사거리표시-       
++자세한 활용법                        1) e : 625 (+187.5 광역)
q스킬 :                                                          2) q : 300 (=175+125)
q스킬로 방어력을 깍고(3초동안) 때려야 쌤(궁극기포함)     3) 평타 : 175
평타강화스킬이여서 평캔이 가능하다                         4) r : 162.5 (=315 광역)
q의 모션또한 길기 때문에, e나r로 캔슬할수있다
사거리300으로 중거리 견제가 가능하다                                                
   
w스킬 :
은신이후 eqr 연계로 이니쉬가 가능하다(점멸로 거리좁히기 가능)
은신상태에서 요우무, 밤의 끝자락이 사용가능하다
은신상태는 유닛충돌이 없는 절대은신이다(포탑,절대시야에는 보임)

w스킬 분신 :
사용후 남는 분신인척 해서 낚시를 할수있다(s를 누르면 멈추는것을 이용)
사용후 뒤에 생기는 분신을 이용해서 스킬을 막을수다(그랩, 케틀궁)
사용후 본체가 살짝 앞으로 가는것을 이용해 자르반궁, 애니비아 벽을 넘을수있다
사용후 남는 분신으로 포탑,정글몸 몸빵가능하다
사용후 남는 분신이 사라질때 데미지로 라인클리어,딜교에 사용하기도한다(범위 175)
ctrl+마우스우클릭 으로 분신 방향조절 가능하다


e스킬 
포탑 옆 미니언에게 사용해서 포탑밀때 공속을 올릴수있다
사거리625, 범위 187.5를 이용해 사거리 밖에 상대를 미니언에 사용해서 맞출수있다
도주나 추노시 경로에 미니언이 있다면 e를 이동기로 사용가능하다
e의 사거리가 부족할때는 플래쉬-e 보다는 e를 상대에게 찍어둔후 플래쉬를 사용하자


r스킬
이속증가효과로 도주나 추노가능하다(초당 이속5%증가)
사용 도중 죽을것 같으면 r을 다시 눌러서 스킬을 끊고 w로 도망갈수있다
스킬은 4초동안 유지되며, 초당 물리피해를 입힌다(최대 4번 때린다는 소리)
다른 스킬 쿨타임이 돌아왔으면 도중에 끊는게 dps가 더 높다


이런것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탑솔러의 기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상황별
최종아이템
한방

1.시작 아이템

i) 부패물약 -추천-
: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높혀주고 딜교시 데미지도 있어서 좋습니다

ii) 도란방패 -좋음-
상대의 견제가 심하다 싶을때 가면, 체력회복효과가 유용합니다

iii) 도란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시작아이템입니다, 자신있는 상대일때만 추천드립니다
  괜히 첫템으로 사지 말고, 첫 귀환템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iv) 롱소드
: 시작 아이템 중 ad +10 으로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져갈수있습니다

2. 템트리

i) 최종아이템 - 템트리의 이유를 적어 두겠습니다
티아멧 - 라인정리, 공격력
 드락사르 - 데미지(은신 후 연계), 공격력, 방관, 시야장악, 쿨감
 닌자신발 - 이속, 방어, 평타 데미지 감소 / 헤르메스 - 이속, 마방, cc기 지속시간 감소
 요우무 - 공격력, 방관, 이속
 밤끝 - 공격력, 체력, 생존(cc면역), 방관
 수호천사 - 생존(부활). 방어, 공격력

ii) 상황별아이템 - 템트리의 이유를 적어 두겠습니다
: 블클 - 방깍(탱커/부르저에게 효과적), 체력, 이속, 공격력
 주문포식자 - 생존(마법데미지 흡수), 마방, 공격력
 트포- 데미지(주문검효과). 이속, 공격력, 체력, etc
 필멸자 - 처형인(회복감소효과), 25%방관, 공격력 / 도미닉 - 30%방관
 가시갑옷 - 고유지속효과(평타기반 챔프에게 효과적), 방어력, 체력
 란두인 - 고유지속효과(치명타기반 챔프에게 효과적), 체력, 방어력, 사용효과(슬로우)
 적응형투구 - 고유지속효과(지속딜ap챔프에게 효과적), 마방, 체력, etc

iii) 한방 
- 온갖 데미지 너프로 인해 이제 원딜, 미드 등의 물몸들이 한방이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감전을 들고 오직 한방, 원콤을 위한 템트리 입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혹은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조룬으로는 영감에 신발과 외상을 찍어서
신발을 신경쓰지 말고 외상을 이용해서 계속 딜만 올리시면 됩니다

+ 탱커 상대로는 트포대신 블클을 가도 좋습니다

+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에 따라 티아멧, 처형인의 대검, 주문 포식자를 가셔도 됩니다

+ 라인전이 힘들때는 무조건 1코어 요우무부터 시작해서 로밍위주로 플레이

중반부터 예언자형 개조로 바꾸어 주시고, 핑와도 삽시다
+ 저티어에서는 예언자형 개조보단 와드토템 더 좋습니다 
 (상대방이 와딩을 안하기 때문에 지울 와드가 없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e스킬로 평타를 막기때문에 여차하면 e평q에서 평q를 막히고 스턴까지 맞은다음

골로 가버릴수도 있는 상대입니다

오공이 들어가면 잭스는 e로 막아버리로 잭스가 들어오면 오공은 w로 피하는 구도지만

딜이나 cc기 유무 등등 오공이 하위호환이 아닌가 싶을정도의 상대입니다

사실 너프전에는 할만했다고 느꼈는데 이제 1킬이상의 격차가 벌어졌을 경우

가장 힘든 상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벤카드로 쓰셔도 좋습니다
럼블
화염방사기의 라인 클리어가 너무 좋아서 타워끼고 작살 견제받으면서 cs놓치지 않으려면

오공은 티아멧이 필수입니다, e평q 이후 w로 빠져나올때도 광역딜로 다 맞기 때문에

스킬이 빠졌을때나 딜교하는게 맞긴한데, 쿨이 짧아서 많이 힘듭니다

중후반 한타만 믿고 라인전 버티기엔, 럼블도 궁이 한타에 좋아서 그럴수 없습니다

갱에 취약한 럼블이니 우리팀 정글을 믿어봅시다

일라오이
딜도 오공보다 쌔고, 탱도 되고, 원거리 견제도 되고, 스킬판정도 좋습니다

촉수를 잘피하면 이기기야 하겠지만, 상대도 촉수를 못맞출꺼면 일라오이를 하지 않습니다

라인이 쌓이면 타워도 깨지기 쉽고 일라오이가 견제하기도 쉽기 때문에, 티아멧을 갑니다

솔킬을 딸수있는 상황이 아니면, 라인에 있어도 어차피 계속 밀리기 때문에

그냥 로밍 위주의 플레이와, 한타 기여도를 높혀서 일라오이가 탑에 있게 만들면 안됩니다

한타를 대승하고 2-3명이서 탑을 막으러 가야할정도로 무서운 상대입니다 벤하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르
원거리 견제가 가능한 챔프지만, e평q평평 만 해도 점프로 도망갑니다

커졌을때 말고는 딜교시 오공이 더 유리합니다

작을때는 나르가 사려야되고, 클때는 오공이 사려야됩니다

물론 도주도 좋고, 갱 호응도 좋아서 힘들수도 있습니다

라인을 밀어놓고 와딩을 깊숙하게 합시다
블라디미르
e평q 평평 하면 웅덩이가 되어서 도망가야 하는 챔프입니다

스킬이 빠지면 싸우고, 6렙 타이밍에 궁으로 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미니언 뒤에서 e를 피하고, 체력바 아래가 빨간색이 되면 접근하지 않습니다

e로 돌진후 w를 바로쓰고 은신한 뒤에 상대가 q를 분신에 사용하면 다시 때립니다
아칼리
e평q 평평 하다가 상대가 은신쓰면 우리도 w로 빠져나오면 됩니다

아칼리 같이 컨셉이 암살자인 제드, 탈론, 야스오 및 ap챔피언들은

스킬 피하면서 딜교하면 웬만해선 오공이 이기기는 하는데

상대도 잘만하면 오공을 이길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오공이 라인전에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데미지가 오공보다 쌘데, 범위기도 있고, cc기도 있고, 방어(회복)에 능한 챔피언 정도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아트,갱플,가렌,다리,...)


너무 상대하기가 힘들다 싶으면
보조룬에 영감을 들어도 좋습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라인유지+cs챙기기), 시간 왜곡 물약(지속력+이속증가)
부패의 물약을 사서
라인을 적당히 유지하면서 다이브 각을 주지 않거나 or 탱크라도 챙길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이득보기 힘들기에
요우무+기동력으로 로밍다니는것도 방법이고,
텔을 급하지 않으면 복귀로 안쓴다음 봇을 텔로 자주봐줘서 게임을 이기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닷지가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팀 조합이나, 트롤유저를 보고 닷지를 하기도 하니까요

저는 상대가 일라오이거나 팀원들의 승률이 50퍼를 넘지 못하면 닷지하곤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가 스킬 빠지면 딜교합니다, q의 사거리 증가로 cs먹습니다, 

 어느정도의 cs는 포기해도 좋다

 ex) 다리우스의 경우는 경험치만 먹으면서 cs2배 차이나도 킬만 안주면

     중후반 이후 블클만 나오면 이길각이 나옵니다 


 오공으로 탑라인전은 그리 쉽지는 않고, 탑은 정글이 잘해야 이긴다는 말도 있고

 (탑에서 카운터라는것은 정글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진다고, 게임을 지는것도 아닙니다


 할 수 있는만큼 하시고 버틸만큼 버티시고


 중후반에 빠른 기동력 + 시야장악 능력(요우무+드락사르+etc..)으로 캐리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무조건은 아니지만, 초반부터 말려죽지 않기 위해서는


 2렙은 빨리 찍는게 좋습니다, 선 2렙이라면 딜교를 걸어보는것도 나쁘지 않겠죠

 

 2렙 딜교시 eq를 찍어두는게 당연합니다

 

 미니언 어그로는 조심하시구요


 하지만 상대가 약간 무섭다면, 1렙 q를 찍고 미니언을 받아먹다가 

 3렙이후부터 싸우셔도 됩니다

 6렙까지 cs를 조금 놓치더라도

 피관리를 해둔다면 6렙 솔킬쉽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은 타워를 끼고서라도 버티시고, 텔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라인전에서 이겼다고, 중후반에 다시 만나서 싸워서 무조건 이기는게 아닙니다


 제드같은 암살챔도 잘해서 라인전을 이겨놔도, 나중에 또 암살할때 q가 다 빚나가면


 소용없지 않습니까, 오공도 상대cc기를 맞거나, 너무 뻔하게 들어가거나,


 한타에서 무리를 하거나, 실수가 잦으면 게임은 지는쪽으로 기우는게 당연합니다

후반 운영법

예언자형 개조,  드락사르, 핑와를 활용해서 상대와드를 지워 시야를 장악한 후에


암살 or 이니쉬를 거시면 됩니다


저 티어에서는 드락사르+핑와만 있어도 시아장악이 충분할수도 있습니다


암살은 비교적 쉬운편이나, 한타에서 다인궁을 맞추는 이니쉬는

시아장악후 w와 요우무를 사용하고 빠른 접근+점멸이 필수입니다

아니면 아예 반박자 늦게 진입할수도 있죠


상대 원딜이 풀스펠에 도주기까지있는 이즈같은챔이면

그냥 포기하고 미드나 다른챔을 무는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생존기가 있는 상대로)다이브라면 더더욱 좋지않죠


재량껏 하시길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미드, etc 가능한 상대로 암살 

(암살 후 자신도 죽어버리면, 그냥 동반자살) - 물론 이득일 때도 있음


한타 이니쉬 or 뒷텔로 후진입(후진입각을 잘보는 것도 중요)


오공w진입 이니쉬는 솔찍히 예상하기 어렵지 않기때문에, 

상대방과 우리팀이 조금 스킬교환을 할때,


막 소란스러워 지나? 싶은 정도, 조금만 산만해질때,

w로 들어가서 궁이니쉬거는 것이 확률이 더 높긴 합니다, 

w의 분신조차 보이면 안되기때문에 시야장악이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ap상대 : 주문포식자, 헤르메스(신발), 무효화 구체(마법룬)

ad상대 : 티아멧, 닌탑(신발)

나서스, 문도, 마오카이etc..상대 : 블클, 필멸자

마치며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에 공략을 간소화 하고있으니
본문에서 찾을수 없는 추가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공략에 더 추가할만한 내용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엑셀이 아니여도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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