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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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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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은 생소할 수 있는(?) 이속 정글 올라프 !

- 올라프함(2018-02-24, 조회수: 5061)

저는  올라프를  시즌 3 때부터 해왔으며  그때

부터 이 친구를 저의 애착챔으로 선택한  한명의 롤 유저 입니다. (본계정 닉-삼차함수graph)


오늘은 롤에서 올라프를  처음 접하시거나  올라프를 플레이해봤으나

 이 챔피언에 대해서 잘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공략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고 꼼꼼하게 읽은 뒤 독자분들이 롤 깡패챔

올라프 특유의 재미 속으로 빠져 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공략을 시작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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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7.24 (+93.0) 2178.24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5 (+4) 1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포식자장화에 사용 효과 추가. 사용 시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대폭 증가하며 다음 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추가 적..
    
포식자장화에 사용 효과 추가. 사용 시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대폭 증가하며 다음 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추가 적..
      
스펠은 정글 올라프의 경우에 일반적으로는 무조건

을  들어줍니다.

그런데 스펠 상태를 보고 제목은 '`이속`올라프인데

  • 는 어따 버린거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분명히 계실겁니다.

    지금부터 이속올라프 컨셉임에도 불구하고 점멸

    을 채용하고 유체화를 포기한 여러가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이속은 룬과 아이템만으로도 충분하다!

    제가 소개하는 올라프는 룬으로 포식자를 들며 아이템을 이속템 중심으로 갑니다.따라서 굳이 유체화를 들지 않아도 될 정도의 이속은 나오기에 유체화를 포기한 것!

    2.올라프는 영원한 뚜벅이.

    독자분들 모두가 알다시피 올라프는 태생적 뚜벅이입니다.이게 뭘 의미하냐면 (1)점멸이 없을 경우 도주 불가 (2)점멸 없이 상대 딜러진과의 거리를 순식간에 좁힐수 없음. (3)뻘플로 웃음을 선사할 수 없음.

    반면 점멸을 들 경우 이런 단점들을 어느정도는 해결 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그렇기에 갓라프의 점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잃은 체력 1%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올라프가 지정한 곳에 도끼를 던져 도끼에 맞은 모든 적 유닛에게 70/115/160/205/25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9/33/37/41/45% 늦춥니다. 도끼가 멀리 날아갈수록 둔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최대 1.5초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1000)
    광포한 공격 (Vicious Str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6초 동안 올라프의 생명력 흡수율이 14/16/18/20/22%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5/65/75/85/95% 상승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잃은 체력의 2% 당 1%씩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만큼 상승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며, 다음 6초 동안 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라그나로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잃고, 공격력이 40/60/80 증가합니다.

    스킬을 활성화하고 적을 향해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1초간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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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콤보

    깡패올라프는 솔직히 마땅한 스킬 콤보라 부를 만한것은 없읍니다.

    를 잘맞추는게 중요할뿐


    스킬 활용 팁

    우선

    스킬의 경우 솔직히 스킬샷은 경험 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올라프 연습을 통해 스킬샷 적중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


    두번쨰로

    스킬 활용도가 오히려 중요할 수 있는데 w스킬의 경우 초반 정글내에서 1대1 맞다이상황이 벌어질 경우 싸움초반부터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그 이유는 올라프의 패시브인  때문.

    초반에는 올라프의 스킬 쿨이 짧지않기에 w스킬의 경우 맞다이 도중 1번 정도 사용가능합니다.그렇기에 풀피에서 w를 쓰기보다는 피가 조금 까인 상태에서 w를 쓰는 것이 피가 적을 수록 공속이 올라가는 올라프를 더욱 강력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올라프 간지 스킬인

    !
    이 스킬도 일종의 팁을 드리자면.1대1 구도나 소규모 싸움에서 내 피가 e쿨을 1번 돌리고 끝날 정도라고 생각된다면 e스킬은 마무리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평타한두대로 승패가 갈리는 상황에서 올라프 e스킬 소모값이 체력이기 때문에 이것때문에 지는 경우도 가끔 발생하기 때문입니다.단, 피가 충분한 경우는 쿨 돌때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올라프가 존재하게 만들어준
    개인적으로 이 스킬은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킬각이 보인다면 무작정 쓰고 달려가도 좋지만,최대한 적의 cc기를 받아내주면서 써주는 것이 가장 뽀인뜨!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 올라프의 핵심 중 한가지라고 할 수있는 템트리입니다!주의할 점은 고정된 템빌드는 없다는 것이죠.상황에 따라서 최종템은 동일할지언정 빌드 순서는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포식자 올라프인만큼 첫 귀환때 신발은 필수로 구입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돈이 될 경우 (1)갱킹에 중점을 둘 경우 -파란 정글템 (2)정글 맞다이에 중점을 둘 경우-바미의 불씨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한가지 조언인데 우리의 올라프는 정글이기 때문에 초반에 상대 정글 쪽이나 상대편 부시에 와드를 박아주는건 까먹지 말고 해주셔야 합니다.


    까지 나왔다면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 서야합니다.


    만약 상대 조합에 ap가 겁나 많고 잘컷을 경우 다음템으로

    를 가지 않고 를 바로 올려줍니다.

    반면 상대 ap 딜러의 딜을 내가 충분히 버틸 수 있다고 생각된다면 템 올리는 순서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만약 초반에 올라프가 잘컷다고 해도 요우무나 칠흙 같은 딜템은 2탱템이상이 나온뒤에 가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코어탬 2개 나오는 시점에서 올라프는 딜템을 가지 않아도 웬만한 딜러 급으로 딜을 뽑아낼수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우리팀 딜러들 입장에서 올라프가 상대방의 딜을 좀더 맞아 줄 수 있다면 딜을 넣기가 더 편하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우리의 매스터이! 초반에는 개썰어버리지만 게임이 무난하면 중반의 경우 비등비등 혹은 마이가 좀 우세하고 후반에는 올라프가 이길 수가 없읍니다.또한 마이가 우리팀 딜러진을 물경우에도,올라프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제가 유일하게 벤한는 정글챔!
    베인
    칼리스타와 함께 로딩창에서 챔픽에 뜨면 한탄하게 되는 원딜러입니다.
    물론 구르기로 올라프의 스킬샷을 피하지 못하는 베인은 무섭지않죠.
    하지만 올라프의 주력스킬인 q스킬을 구르기로 전부피해버리는 베인은
    정말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킨드레드
    위의 베인과 같은 이유로 혐오.하지만 비교적으로 베인보다는 스킬 맞추기가 쉬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위에 적어드린 챔프이외의 정글챔은 대부분 손싸움,정글운영 싸움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올라프 갱킹은 주로 상대편 뚜벅이 혹은 몸이 약한 딜러가 있는 라인 위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특히 포식자와 정당한 영광이 모두 갖추어진 상태에서 상대 미드라이너가 뚜벅이이며 상대 정글의 위치가 확인되었다면 미드 다이브 갱킹을 노려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반 운영법

    올라프의 경우 초반에 절대로 쫄면 안됩니다.2대2 교전은 우리팀 상대팀 조합을 봐가면서 싸우는 것이 맞지만, 1대1 구도에서 올라프 q가 심각하게 빗나가는 것이 아닌 이상 지는 일은 거의 없으므로 초반 맞다이 상황에서는 싸워서 이득보는 것이 맞습니다.

    무난하게 중반까지 갔다면 이때 올라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한타전에서 매우 잘큰것이 아니라면 올라프로 이니시를 하면서 한타를 여는 것은 위험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합니다.오히려 우리팀의 다른 이니시에이터가 한타를 열때 포식자와 정당한 영광을 키고 상대방 딜러에게 접근하는 것이 좀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딜러를 컷하는 방법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하~) 이때쯤이면 챔프 조합에 따라 올라프의 영향력이 달라지는 타이밍이라 보시면 됩니다.만약 상대 미드 원딜 모두 뚜벅이 혹은 비교적 성장이 잘된 딜러가 뚜벅이이며 요우무와 칠흙 하위템 혹은 칠흙이 나온 올라프가 이들을 짤라버린다면 유통기한은 없겠죠.하지만 딜러진이 모두 기동력이 좋은 챔프라 올라프가 아무도 짜르지 못한다면 올라프의 존재감은 상대챔피언 어그로 끌어주는 슈퍼미니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물론 상대 챔프 기동력이 좋다고 무조건 짜르지 못한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일반적인 경우를 언급하는 것일 뿐)


    팀파이트시 역할

    여러번 말했듯이 뚜벅이 딜러 컷


    챔피언별 대응법

    모든 정글챔들에 대한 대응법을 설명할 순 없으니 주의할 챔프정도만 소개하겠습니다.

    리신의 경우 여러번 만나본 결과 동등한 상태에서 올라프가 맞다이를 질수가 없습니다.다만 주의할 점은 리신이 도주중이며 올라프가 추격중일 때 그리고 둘다 궁이 온일 때 "리신이 궁을 써서 나를 차버리겠지?" 이 생각이 들기 조금전에 올라프가 궁을 써서 추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까인후에 궁을 킨 경험이 한두번이 아니기에)

    카운터픽에도 적어드렸지만 전 가급적이면 이 녀석은 벤합니다.하지만 벤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이 녀석이 살아서 상대편에 나온다면 초반에 조지는게 편합니다.그러나 맘뜻대로 되지 않았다면 마이와의 맞다이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이 녀석은 다구리로 잡거나 아예 무시하고 다른 딜러를 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하는 니달리라면 올라프로 힘들수 있습니다.그 이유는 니달리의 빠른 정글링과 기동력 때문인데요.

    우리편 정글에 와드해서 카정방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대체로 1대1에서 킬각이 나오지 않기에 대부분의 싸움은 무의미하게 끝납니다.따라서 싸움은 피하고 갱킹위주,역갱 위주로 게임을 하셔야합니다.(1대1 구도에서 언제나 킬각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그때의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꽤나 많이 나오는 정글러 중에 한명인 자르반 4세.맞다이가 힘든것은 아니지만 자르반이 탱으로 간 상황에서 올라프를 궁으로 가둔다면 점멸이 없을 경우 딜러를 물 수가 없기 때문에 한타에서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때문에 자르반의 포커싱이 우리편 다른 챔피언에게 맞춰졌을 경우 한타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대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물론 올라프의 점멸이 살아있을 경우는 예외입니다.(자르반이 딜템위주라면 자르반을 컷!)

    이 녀석도 빡치는 녀석중 한명이다.초반에는 q를 몇방 못맞춘다해도 몸이 유리기 때문에 올라프가 이기는 경우도 허다하다.하지만 후반에는 좀 힘들수 있다.대응책이라하면 정당한 영광을 빠르게 올려서 슬로우를 묻힌후에 q스킬샷 적중률을 좀더 높이는 것 정도

    트런들은 정글로는 주로 안나오지만 탑이나 서폿으로 나올 경우 매우 빡치기에 적어본다.

    트런들이 빡치는 이유는 q스킬의 공격력 감소, r스킬 방마저 감소,그리고 결정적으로 e스킬 기둥때문에 올라프가 딜러 물기가 매우 매우 어려워진다는데 있다.게다가 6랩 이후에 깡패 올라프는 트런들앞에서는 매우 작아진다.

    개인적으로 이 녀석 대응책은 다른 라인이 터지는거 이외에는 없다고 본다.(다만 픽률이 매우 낮기에 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제가 지금까지 본계정 부계정으로 한 올라프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한 올라프를 소개해봤습니다.그럼 모두 즐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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