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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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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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자들을 위한 트리스타나 공략

- 백족장(2018-02-27, 조회수: 38957)

안녕하세요 원딜 픽하고 오로지 트타만 하는 트타 유저입니다.


자랑할 만한 티어는 없지만

트리스타나를 많이 한 유저로서

트타를 처음해보거나 이해를 못하신 분들을 위한

도움이 되는 공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아는것들은 거의 다  적어놨으니 공략에 빼먹은 것이나

부족한 점이있다면 수정하고 저도 배우겠습니다.

서로 같이 모르는점을 배워봐요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집중공격과 기민한 발놀림을 둘다 써 봤는데,

기민한 발놀림이 살짝 어려운 트리스타나 라인전에 유지력을 실어줘 기민한 발놀림을 택했습니다.



과다치유 vs 승전보


과다치유 보호막이 원딜끼리 평타 한대씩 때리는 딜교환에서 계속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승전보는 적 2대2 교전에서 눈에띄는 피회복을 보여주며 적을 잡고 점화같은 도트딜에서도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원래 승전보를 사용했는데 과다치유가 기민한 발놀림과 잘맞고, 팀원의 체력회복과 연계가 되어 과다치유를 사용합니다.



민첩함 vs 핏빛 길


예전엔 대부분 민첩함으로 공속을 택했지만 핏빛 길이 3코어 까지 흡혈템을 안가는 트타에게 흡혈을 주며

과다치유 보호막까지 적용되, 기민한 발놀림과 핏빛 길로 인한 많은 체력 수급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Heal(회복)Flash(점멸) 원딜 기본 스펠.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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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Draw a Bead(정조준)-정조준


트타의 공격 사거리가 레벨업 할때마다 7씩 증가합니다. 트타가 성장 챔피언인 이유며 고속 연사포가 나오면

멀리서 한대씩 쳐주는 각이 자주 나옵니다.



Rapid Fire(속사)-속사


트타의 공격속도 증가 스킬입니다. 마나소모량이 없고,스킬을 찍을때마다 공격속도가 7초동안 30%에서 70%까지 증가합니다. 

초반 쿨타임이 길어 신중하게 사용해 주셔야 하며 q가 없을때는 싸우면 공속이 낮아 딜로스가 생깁니다.

E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의 폭발화약과 같이 사용해 빠르게 터트릴때 사용되며 빠른 공격속도로 폭발화약과 함께 딜을 최단시간안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로켓 점프


트타의 유일한 이동기며 점프 대상에 마법피해와 슬로우를 주는 점프기 입니다.

킬과 어시스트,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최대중첩으로 폭발시킬 시 한번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트타의 중요한 스킬이며 라인전에서 강하게 나갈 수 있고 한타에선 궁과 더불어 자유로운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바텀 선2렙을 찍고 아군 CC기와 연계해 빠르게 붙을 수 있으며 킬과 어시로인해 계속 날라다니고 붙는 트타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타의 실력은 W와 R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만만한 상대와 마주쳐 앞점프를 자주 사용한다면 상대 팀원과 상대의 1점사로인해 역관광당하는 상황을 많이 볼 수 있으며 맵을 계속 봐주며 상대 팀원이 주위에 있는지는 계속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트타의 W는 판정이 안좋아(몇번씩 CC기 맞아도 탈출이 되지만 그럴 확률이 낮아 안좋다는 뜻)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블츠의 Power Fist(강철 주먹)와 같이 에어본 스킬에 취약하며 절묘한 순간에 W 사용시 몇몇 CC기에 걸리며 날아갈 수는 있습니다.  저는 싸움전 상대의 CC기 스킬을 생각하고 들어가며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쓰레쉬에게 끌리자마자 W 사용하기 보다는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와 눈치싸움을 한 후 사용하는게 더 안전하다는 소리입니다!)


한타에서는 처음 W는 브루저들과의 거리를 벌려주는데 사용해주시고 한타가 유리해지면 W로 적진을 계속 날아다니며

우월한 평타 사거리로 계속 잡으며 점프를 도망가는 적에게 꾸준이 사용해주세요 무리 하지 않는 편으로.


(한타 제외하고 앞점프는 사용하기전 상대팀원 합류를 꼭 생각해 주세요)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폭발 화약


일단 기본 지속 효과가 적 처치시 주위의 적에게 스플래쉬 데미지를 줍니다. 이 패시브로 라인을 빠르게 밀 수 있지만

라인을 당겨야하는 상황에선 안좋으며 타워끼고 있을 때 미니언을 못먹게하는 단점과 장점이 있는 패시브입니다.


적에게 사용후 평타를 때릴때마다 피해량이 30%씩 늘어나고 4번 중첩되면 자동으로 터지며 주위 적에게도 데미지를 줍니다. 타워에도 사용가능해 빠르게 타워를 밀 수 있고 딜교환에서 Q의 공속증가로 빠르게 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리쉬할때 정글몹에다 써주어 빠르게 리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트타가 초반에 마나가 부족할 일이 별로 없어서....



Burster Shot(대구경 탄환)-대구경 탄환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적을 스킬 레벨에 따라 멀리 밀어냅니다.

생존기로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적을 방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가 많이 안남았을때 써주서야 하고,

벽에다 사용하면 방생할 위험이 없으니 막타로 궁을 사용못한다면 벽에다 가능하면 사용해주시고.

E 폭발화약은 궁으로도 중첩이 적용되니 E 3스텍일때 사용하시면 궁으로 날아간 후 바로 터집니다.

공속이 높을때 평타 +궁+평타 가능하니 킬각이 잡히면 평타+궁+평타로 데미지를 우겨넣어 보낼 수도 있습니다.



스킬 콤보



1.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EQ평)

트타의 라인전 딜교법으로 이콤보 아니면 적과 짧은 교전시 사용할 콤보가 딱히 없습니다.

큐 1스택이여도 데미지가 괜찮으니 어쩌피 트타가 라인전 천천히 가면 마나가 너무 남아돌아서 이런거라도 써주세요.

Q와 E가 빠져 쿨타임이 돌때까지 적과 싸움을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2.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평평평평평

라인전 선2렙을 찍었을시 서폿과 신호 후에 앞점프로 거리를 좁힌 후 빠르게 적 하나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상대가 생존기없는 물몸서폿일시 대부분 빠르게 선2렙 찍고 들어갑니다.


3.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Rocket Jump(로켓 점프))

기본 트타 콤보로 W 날아가며 E 던진 후 높은 공속으로 빠르게 E를 터트리는 기본중에 기본인 콤보입니다.

이콤보는 앞점프가 먼저라 짤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신이 잘컸을시 사용하셔야합니다.

암살병 걸렸을때 사용하는 콤보/


4.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Rocket Jump(로켓 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

먼저 E걸고 E 3스택 때리고 점프를 사용 후 평타 한대 더 쳐 W 쿨타임을 다시 줄이고 한번더 점프하는 콤보.


5.Burster Shot(대구경 탄환)

스태틱&공속신이 나왔거나 Rapid Fire(속사)를 킨 상태에서  평타 궁 후 평타광클하거나 가만히 있으면 날아갈려는 적에게 평타한대가 더 날라갑니다. E 2스택 상태의 적에게 R평으로 적이 3스텍이 되며 날라간 후 평타도 하나더 날라가 4스텍이 되어

폭딜을 주게됨과 동시에 적을 날려버려서 딜교도 마음대로 끝내버리고 빠르게 4스택 데미지도 줄 수 있습니다.

6.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평평Burster Shot(대구경 탄환)

트타 킬각 콤보.

궁 사용하고 평타 안날라갈까봐 당황하며 적 광클하다 땅클릭해서 평타 못날라가게 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돈이 1300원 이상이라면 B. F. Sword(B.F. 대검)


돈이 875원 이상이라면 Pickaxe(곡괭이)


돈이 1175원 이상이라면 Pickaxe(곡괭이)Dagger(단검)


돈이 별로안된다면 Cull(수확의 낫)Dagger(단검)




대표적인 B. F. Sword(B.F.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트리를 타면서 돈이 애매할때마다 단검과 신발을 사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만듭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이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올리는데 두번째 귀환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돈이 나온다면 스태틱보다 먼저 가기도 합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이거는 무슨일이 있어도 무조건 갑니다


4코어에선 상대에 눈에띄는 하드CC기가 있다면(말자하 궁, 워윅 궁 등등)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을 올리고

상대방에 야스오같은 피흡챔이 있다면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탱커가 3명이상이라면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게임이 잘풀렷다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도 가능하며 상대 AP챔프가 컸다Hexdrinker(주문포식자)주포자를 올려주세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어떤 상황에서나 괜찮은 아이템. 돈이 넘쳐날때에는 수호천사 쿨타임일때 다른템으로 교체해 주세요.


무난한 상황 템트리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Guardian Angel(수호 천사)or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쓰레쉬 E가 트타W를 끊어버려서 그순간 쓰레쉬 슬로우에 걸리고 진짜 안좋은 상황이 옵니다.
야스오
야소 벤좀. 이라고 맨날 채팅창에 치는데 야소벤이 안되면 80%확률로 적팀에서 야소가 나옵니다. 언제나 상대팀 야스오는 캐리를 하며 트타를 잡고 한타를 시작하기 때문에 우리팀이 벤을 안한다면 어쩔 수 없이 제가 벤을 합니다.
바람장막으로인해 R각을 보기 어렵고 점멸이나 미니언타고와서 나한테만 궁쓰는 야스오는.... 상대방에 야소가 나왔을때 이긴적보다 진적이 더 많아서 야소벤을 전 꼭 합니다.
마스터 이
어떻게든 도망칠려는데 그러질 못한다...
궁+점프로 도망가는 수밖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카밀이 나한테 궁을 쓴다면 궁으로 카밀을 역장밖으로 내보내면 카밀궁도 풀려요.
궁 레벨이 높아야 더 멀리 날아가 역장밖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리쉬 할때 E 써주시고 리쉬해주세요.

초반 운영법

 리쉬끝나고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가운데 미니언에 E 달고 막타쳐서 3마리 다 잡습니다.

 트타 E패시브덕분에 라인을 빨리 밀수 있으니 선2렙을 찍고 돌진 서폿과 같이 들어가는것도 좋습니다.

 타워까지 라인을 밀어넣었다면 눈치보며 타워를 빠르게 쳐주세요.

중반 운영법

 대부분 E와Q로 타워를 빨리 깨고 라인전을 끝냅니다.

 라인전이 끝났다면 다른라인으로가 미드 타워,탑 타워를 같이 부셔줍니다.

후반 운영법


 적 암살할려고좀 하지말고 안전하게 포지셔닝 잡아서 아군 서폿과 함께 다닙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선 브루저들을 먼저 때려주시고 우리팀 때리려는 적 미드나 원딜을 팀원과 같이 잡아줍니다.

야소나 마이같은 애들이 다가온다면 W 로 도망쳐주세요. 한타가 유리하다면 앞점프를 막 써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앞점프하고 죽는다면...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트타를 많이 하긴 했는데

예전부터 인벤 공략을 쓰는걸 생각 해보긴 했지만 매번 그러질 못했습니다.

이번에 트리스타나 입문자들에 맞추어 공략을 써봤는데 트타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머리말에서도 말했지만 이공략은 제가 알고 있는것을 다 적은 공략이니 이공략에 없는내용이면 저도 배우도록 할께요.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이상한 부분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 부족한 점은 댓글로 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트타 재밌게 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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